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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moksa/vimoksa/vimukti(산스크리트) 解脫

by 이덕휴-dhleepaul 2020. 2. 14.

불교의 깨달음 ㅡ moksa/vimoksa/vimukti(산스크리트) 解脫

육에서 뼈를 분리하여 기쁨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

enlightenment


영어 용어 계몽은 추상 명사 bodhi의서양 번역이다 ,(/ bdi/; 산스크리트어 : 팔리: 보디),부처님의 지식이나 지혜, 또는 깨어난 지성. [1] 구두 루트 버드- 의미 "각성," 그리고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가까이 "각성." buddhi라는 용어는 다른 인도 철학과 전통에도 사용되지만 가장 일반적인 사용은 불교의맥락입니다. "깨달음"이라는 용어는 막스 뮐러의19세기 번역을 통해 서구 세계에서 대중화되었다. 그것은 초월적 진리나 실실에 대한 일반적인 통찰을 서양에서 함축하고 있다.

이 용어는 또한 (초기) 통찰력(prajna (산스크리트어), (중국어), 켄쇼와 사토리(일본어)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다른 불교 용어 및 개념을 번역하는 데 사용됩니다; [2][3] 지식(비디아); 방해하는 감정과 욕망의"불어"(열반)및 후속 자유 또는 방출(vimutti); 고타마 부처님의 예시로 최고부처(삼야크 삼보디)의달성 .

부처님의 각성을 정확히 구성한 것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마음 챙김과 디야나의조합에 의해 해방이 성취되었다는 지식이 포함되었을 것이며, 이는 욕망의 발생과 중단에 대한 이해에 적용되었을 것이다. 디야나(dhyana)와 인사이트(Insight)의 관계는 불교 연구의 핵심 문제이며 불교 실천의 기본 중 하나입니다.

서구 세계에서 (영적) 깨달음의 개념은 낭만적 인 의미를 촬영하고있다. 그것은 자아 실현과 참된 자아와 거짓 자아의대명사가 되었고, 사회적 인 조절에 의해 덮여있는 실질적인 본질로 간주되고 있다. [4][페이지 필요], [ 5][ 페이지필요], [ 6][ 페이지필요][ [ 페이지 필요], 페이지 필요] [ 페이지필요]

어원은[편집]] [

보디, 산스크리트어, [8] "각성"[9] "완벽한지식"[8] "완벽한 지식또는 지혜(사람이부처님[10]가되는 것] 또는[지나, 아라한트] 승리," "승리자"[[11] ],조명 또는 깨달은 지성 (부처님 또는 의). [1]

그것은 구두 루트 *budh-에서형성 된 추상명사입니다*budh-[9] 산스크리트어 ,[10] [12]"깨어, 알고,"[9] "깨어, 일어나,깨어,"[12] "의식을 회복하기 위해 (swoon 후),"[12] "관찰, 주의, 참석." [12]

그것은 동사 bujjhati (팔리) 및 bodhati에해당 , "또는 인식, 인식, 학습, 알고, 이해, 깨어"[13] 또는 budhyate (산스크리트어).

※budh-의 여성다운 산스크리트어 명사, 버디,「선입견・직관・지각・관점」입니다. [10]

번역[편집]

로버트 S. 코헨은 불교에 대한 영어 책의 대부분은 용어 bodhi을번역하는 용어 "계몽"을 사용 노트. [14] 보디와 부처님이 파생되는 뿌리 싹은"깨어나기" 또는 "의식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4] 코헨은 보디가 조명의결과가 아니라 깨달음의 길, 또는 이해에 오는 결과라고 지적한다. [14] "깨달음"이라는 용어는 이벤트 지향적인 반면, "각성"이라는 용어는 프로세스 지향적입니다. [14] "계몽"이라는 용어의 서구적 사용은 캘빈의 "우리의 마음을 깨우치며 그의 진리를 인식하도록 계몽하는 것은 하나님만이시다"에서와 같이 기독교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15]

19세기 초 보디는 "지성"으로 번역되었다. [15] 용어 "계몽"은 1835년에 프랑스 기사의 영어 번역으로 처음 사용되었으며,[16] 용어 '계몽'의 첫 번째 기록은 벵골 아시아 학회 지에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 의해) 적립됩니다 (2 월, 1836). 1857년 더 타임즈는 부처님을 위한 "계몽주의"라는 용어를 짧은 기사에서 사용했으며, 이 기사는 이듬해 막스 뮐러에의해 재인쇄되었다. [17] 그 후, 용어의 사용은 가라 앉었지만, 타임즈-기사에서 재인쇄를 포함 독일 워크샵에서막스 뮐러의 칩의 출판과 함께 다시 나타났다. 이 책은 1969년에 독일어로 번역되어 "der Erleuchtete"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18] 막스 뮐러는 자연종교를믿고 종교를 인간의 본질적인 능력으로 여는 본질주의자였다. [19] "깨달음"은 단순한 신화와 구별되는 자연적인 종교적 진리를 포착하는 수단이었다. 【 20 】【 주 1 】

1870년대 중반까지 는 부처님을 "계몽"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화되었고, 1880년대 말에는 "계몽"과 "깨달음"이라는 용어가 영국 문학을 지배했습니다. [17]

관련 용어[편집]] [

인사이트[편집]] [

보디[편집]] [

보디 (산스크리트어, 팔리), 구두 루트 버드에서, "깨어", "이해",[21] 문자 그대로 "깨어 이해"를 의미한다. [22] 요하네스 브롱코스트에따르면 ,[23] 틸만 수의사,[24] 및 K.R. 노먼,[25] 보디는 처음에 지정되지 않았다. K.R. 노먼:

보디를 얻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명확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디에대한 번역 "깨달음"에 익숙하지만,이 오해의 소지가 ... 부처님이 어떤 각성했는지, 또는 어떤 특정 한 시점에서 깨어났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26]

노먼에 따르면, 보디는 기본적으로 니바나 달성 된 지식을 의미 할 수있다,[27][28] 때문에 dhyana의연습. [25][24] 원래 "prajna"만 언급 되었을 수 있습니다.,[23] 그리고 틸만 수의사도 원래 dhyana 자체는 해방 으로 간주 되었다 결론, 네 번째 jhana에 기쁨 이나 고통의 고요, 일부 완벽 한 지혜 또는 통찰력의 확보. [24] 곰브리치는 또한 통찰력에 중점을 두는 것이 나중에 개발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29]

테라바다 불교에서 보디는 깨달음의 네 단계를 실현하고 아라한트가되는 것을 말한다. [22] 테라바다 불교에서 보디는 최고의 통찰력과 구원으로 이어지는 네 가지 고귀한 진리를 실현하는 것과 같다. [22] 냐나틸로카에 따르면,

(보디를 통해) 하나는 더러움에의해 잠자 또는 무청한 (마음에 가해진) 에서 깨어나네 고귀한 진리(sacca,q.v.)를 이해한다. [21]

네 가지 고귀한 진리를 가진 보디의 이 방정식은 "해방을 위해필수적인 통찰력"으로 여겨졌던 인도 의 종교적 사상의 발전에 대한 응답으로, 이후의 발전이다. [23][24] 부처님의 해방통찰력으로서의 네 가지 고귀한 진리는 결국 인과관계의 열두 가지 사슬인 프라티야무트파다(Pratýtyasamutpada)에의해 대체되었고, 나중에는 아나타, 자아의 공허함으로 대체되었다. [23]

마하야나 불교에서 보디는 프라즈나, 부처의 자연, 순야타, 타타에대한 통찰력과 같다. [30] 이것은 절대및 상대성의비이중성을 실현하는 것과 같다. [30]

프라즈나[편집]] [

테라바다 불교 판나 (팔리)에서 "이해", "지혜", "통찰력"을 의미합니다. [31] "통찰력"은 위빳사나',anicca, 덕카 아나타라는세 가지 존재 의 흔적에 대한 통찰력과 동일합니다. [31] 인사이트는 깨달음과 너바나의 네 단계로 이어집니다. [31]

마하야나 불교 프라즈나(산스크리트어)에서 "통찰력" 또는 "지혜"를 의미하며, 순야타에대한 통찰력을 수반한다. 이 통찰력의 달성은 종종 "깨달음"의 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32][확인하려면 견적이 필요합니다]

[편집]

wu는 초기 통찰력을 위한 중국어 용어입니다. [3]

켄쇼와 사토리[편집]] [

겐쇼와 사토리는 전통에서 사용되는 일본어 용어입니다. 켄쇼는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켄은 "보고"를 의미하고, 쇼는 "자연", "본질",[33] c.q 부처를 의미합니다. 사토리(일본어)는 켄쇼와 같은 의미로 자주 사용되지만, 켄쇼의 경험을 말합니다. [33] 린자이 전통은 켄쇼가 부처님의성취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부처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실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동아시아(중국) 불교는 부처의 자연에 대한 통찰력을 강조합니다. 이 용어는 인도 의 tathagata-garbha 생각에서 파생, "이렇게 사라의 자궁"(부처님), 부처가 될 모든 지각 존재의 고유 한 잠재력. 이 아이디어는 알라야 비냐나의요가카라 아이디어와 통합되었으며, 인도 불교와 중국 원주민 사상을 통합한 중국 불교에서 더욱 발전했습니다. 부처의 자연은 각성의 잠재력과 현실 전체, 절대와 상대의 역동적인 상호 침투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 각성에서 관찰자와 관찰은 별개의 실체가 아니라 상호 의존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34】[35]

지식[편집]

비디야라는 용어는 아비디아,무지 또는 지식의 부족과는 대조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를 삼사라에묶어 주게 한다. 마하사카카 수타[주 2]는 부처님이 성취한 세 가지 지식을 설명합니다:[36] [37][38]

  1. 그의 과거 삶에 대한 통찰력
  2. 카르마와 환생의 작용에 대한 통찰력
  3. 네 가지 고귀한 진리에 대한 통찰력

브롱코스트에 따르면, 처음 두 가지 지식은 나중에 추가되는 반면, 네 가지 진리에 대한 통찰력은 나중에 발전하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해방된 통찰력"이 디야나의관습을 통해 강조되었다는 종교적 전통에 대한 응답으로 나타났다. [23]

자유[편집]

목샤라고도 불리는 비무티는 "자유",[39] "해방",[39] [주 3][주 3] "구원"을 의미한다. [40] 때때로 세토-비무티,"마음의 해방", 그리고 판나-비무티,"이해에 의한 해방"을 구분하고 있다. [41] 불교 전통은 두 종류의 세토-비무티를일시적으로, 하나는 영구적으로, 마지막은 판나-비무티와동등한 것으로 인식한다. 【41】【주4】

요가카라는 "기초의혁명",[43]

... 갑작스런 반발, 회전, 또는 순수한의 원래 상태로 다시 알라야 vijñana의 재 회전 [...] 마음은 비 첨부 파일, 비 차별과 비 이중성의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44]

너바나[편집]] [

너바나는 해방과 같은 불안한 감정의 "불어"입니다. [웹 1] "열반"을 번역하는 용어 "깨달음"의 사용은 19 세기에 대중화되었다, 때문에, 부분적으로, 맥스 뮬러의 노력에, 누가 그의 번역에서 일관되게 용어를 사용. [45]

부처님의 각성[편집]

부처님[편집]

부처님의 3 종류가 인정된다:[46]

  • 아하트 (팔리: 아라한트),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열반에 도달하는 사람들. [46] 때때로 용어 인 시라 바카 부다 (팔리 : 사바카 부다)깨어있는 사람의이 종류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용 필요]
  • Pratyekabuddhas (팔리 : paccekabuddha),영적 가이드와 교사의 도움없이, 자기 실현을 통해 너바나에 도달하는 사람들, 하지만 달마를가르치지 않는다; [46]
  • 삼약삼부다(팔리: 삼마 삼부다)는종종 부처라고불리며, 자신의 노력과 지혜로 너바나에 도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능숙하게 가르칩니다. [46]

부처님으로 알려진 싯다르타 고타마는삼약사(산스크리트어)로 알려진 완전한 각성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팔리: 삼마사우보디),"완벽한 부처", 또는 아누타라-삼약-사우보디,"가장 완벽한 각성". [47]

부처라는 용어는 다양한 불교 전통에서 다소 다른 의미를 얻었습니다. 부처님에 대한 동등한 용어는 타타가타, "이렇게 사라"입니다. 부처님의 길은 다양한 불교 전통에서 다소 다르게 이해됩니다.

부처님의 각성[편집]] [

표준 계정[편집]

테라바다 전통에 보존된 불교 정경인 수타피타카에서는부처님의 해방 달성이 이야기의 일부를 이루는 몇 가지 텍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48】[49】[주의 5]

아리야파리예사나 수타(Majjhima Nikaya 26)는 부처님이 알라라 칼라마와 우다카 라마푸타의가르침에 불만을 품은 방법을 설명하고, 마가단 국가를 통해 더 멀리 방황한 후, "만족스러운 땅"을 발견하여 노력에 대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수트라는 니바나에 도달했다고 말합니다. [50]

바나파타 수타 (Majjhima Nikaya 17)[51] 부처님은 정글에서의 삶과 각성의 달성을 설명합니다. 마하사카카 수타(Majjhima Nikaya 36)는 그가 포기한 그의 금욕적인 관행을 묘사합니다. 그 후 그는 자나의 자발적인 상태를 기억하고 자나 연습을 위해 출발했다. 두 suttras 어떻게 서술, 지성의 교란을파괴 하 고, 마음의 농도달성, 그는 세 가지 지식 (vidhya) 달성:[36] [37][38]

  1. 그의 과거 삶에 대한 통찰력
  2. 카르마와 환생의 작용에 대한 통찰력
  3. 네 가지 고귀한 진리에 대한 통찰력

네 가지 고귀한 진리에 대한 통찰력은 여기 각성이라고합니다. [37] 승려(이경후)는"... 속박으로부터 달성되지 않은 최고 안보를 달성했다." [52] 각성은 또한 너바나의대명사로 묘사되며, 고통이 끝나고 더 이상 중생이 일어나지 않는 열정의 소멸이다. [53] 이 해방이 확실하다는 통찰이 일어난다: "내 안에 앎이 일어났고, 통찰: 나의 자유는 확실하며, 이것은 나의 마지막 출생이며, 이제 는 거듭나는 일이 없다." [53]

중요 평가[편집]] [

슈미타우젠[참고 6]은 루파 자나스를 마스터한 후 달성되는 "해방된 통찰력"을 구성하는 네 가지 고귀한 진리에 대한 언급은 마지히마 니카야 36과 같은 텍스트에 나중에 추가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54][23][24] 브롱코스트는

... 네 고귀한 진리를 포함하는 기록은 네 개의 다야나스와 중독자의 파괴를 포함하는 것과는 해방 과정에 대한 완전히 다른 개념을 가졌다. [55]

그것은 이러한 계정의 신뢰성, 그리고 초기 불교의 연구에서 핵심 문제 인 디야나와 통찰력 사이의 관계, 문제의 호출합니다. [24][23][29] 원래 prajna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을 수 있으며, 이는 "통찰력의 해방"이 네 자나 앞에 있었던 그 본문에 있는 네 가지 진리로 대체되었다. [56] 브롱코스트는 또한 이 "해방된 통찰력"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되었다는 것을 주목한다. 처음에는 명시되지 않았을 지 모르지만, 나중에 네 가지 진리는 그러한역할을 했고, 나중에는 히나야나 학교에서 실질적인 자아나 인격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교리로 대체되었다. [57] 그리고 슈미타우젠은 이 "해방된 통찰력"에 대한 다른 설명이 불교 정전에 존재한다는 것을 주목한다.

"다섯 스산다스는 영구적이고, 불쾌하며, 자아도, 자신에게 속하지도 아니하느니라." 【주 7】 "다섯 스산다의 발생과 실종(우다야바야)의묵상"; 【주의 8】 "Skandhas의 실현은 빈(rittaka),헛된(tucchaka)그리고 어떤 pith 또는 물질없이(asaraka). 【 주 9 】58 】

이 대체의 예, 그 결과, 마지히마 니카야 36:42-43, 이는 부처님의 각성의 계정을 제공합니다. [59]

보디와 부처의 이해[편집]] [

보디라는 용어는 다양한 학교에서 불교 사상을 발전하는 동안 다양한 의미와 의미를 얻었습니다.

초기 불교[]

초기 불교에서 보디는 로바 (탐욕), 도사 (증오) 및 모하 (망상)의 멸종을 암시하는 통찰력을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다른 은유를 사용하여 열반의의미의 동의어를 수행했습니다.

테라바다[편집]] [

테라바다 불교에서보디와 너바나는 탐욕과 증오와 망상에서 해방되는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테라바다 불교에서 보디는 깨달음의 네 단계를 실현하고 아라한트가되는 것을 말한다. [22] 테라바다 불교에서 보디는 최고의 통찰력, 구원으로 이어지는 네 가지 고귀한 진리의 실현과 동일합니다. [22] 완전한 각성에 도달하는 것은 니르바에도달하는 것과 같다. [웹 2] 니르바를 달성하는 것은 테라바다와 다른 시르바카 전통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웹 3] 그것은 열 사슬의 포기와 덕카 또는 고통의 중단을 포함한다. 완전한 각성은 네 단계로 도달합니다. 니야나틸로카에 따르면,

(보디를 통해) 하나는 더러움에의해 잠자 또는 무청한 (마음에 가해진) 에서 깨어나네 고귀한 진리(sacca,q.v.)를 이해한다. [21]

1980년대 부터 서부 테라바다 중심의 교사들은 통찰력의 우선성에 의문을 품기 시작했습니다. 타니사로 비쿠에따르면, 자나와 위빳사나 (통찰력)는 통합 된 연습을 형성한다. [60] 폴라크와 아벨, Vetter와 Bronkhorst 같은 학자 다음, 오른쪽 노력,c.q. 네 가지 권리 노력 (감각 구속, 건강에 해로운 상태의발생을 방지, 건전한 상태의생성을 방지), 마음 챙김, 그리고 dhyana는 통합 된 연습을 형성, 있는 dhyana는 통찰력의 실현이다, 이는 "비-reactive" 깨어있는 인식으로 이어지는. [61][62]

마하야나[편집]] [

마하야나 사상에서 보디는 삼사라와 열반의분리력과 주제와 사물의 통일성을 깨닫는 것이다. [63] 그것은 부처님의 자연을 실현, sunyata을 실현하고 이러한 실현에, prajna와유사하다. [63] 시간이 지나면서 부처님의 각성은 깨달음에 도달하기 위해 따라야 할 방법에 대한 통찰력과 확신대신, 즉각적인 완전한 각성과 해방으로 이해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선 전통에서 이 완전함은 다시 상대화되었다. 한 현대 선 마스터에 따르면, "샤키아무니 부처님과 보디다르마는 여전히 연습중이다." [64]

마하야나는 세 가지 형태의 깨어있는 존재들을 분별한다:[65]

  1. 아라하트 – 자신을 위한 해방; 【주 10】
  2. 보살tva – 살아 있는 존재들을 위한 해방;
  3. 전체 부처님.

다양한 마하야나 학교 내에서 다양한 추가 설명과 해석이 존재한다. [63] 마하야나 불교에서 보살을 먹는 것이 이상적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부처에서 의한 해방뿐만 아니라 모든 살아 있는 존재의 해방이다. 그러나 마하야나 불교는 또한 해방으로 가는 길에 인간을 돕는 다양한 부처와 보살을 가진 우주론을 개발했습니다.

니치렌 불교는 부처를 완전한 자유의 국가로 여기며, 이 곳에서 만물의 실상인 영원하고 궁극적인 진리를 깨워나게 됩니다. 이 최고의 생명 상태는 무한한 지혜와 무한한 동정심을 특징으로 한다. 로터스 수트라는 부처가 모든 존재의 삶에서 잠재력임을 밝힙니다. [66]

부처님 자연[편집]

타타타가르바와 부처의 본성 교리에서 보디는 생각의 보편적이고 자연스럽고 순수한 상태에 해당됩니다.

보디는 보살의 경력의 최종 목표입니다 [...] 보디는 순수한 보편적이고 즉각적인 지식이며, 이것은 모든 시간, 모든 우주, 모든 존재와 원소, 조건되고 무조건된 것에 걸쳐 연장된다. 그것은 절대와 현실과 동일하고 따라서 타타입니다. 보디는 흠없고 개념적이지 않으며, 바깥 물체가 아니기 때문에 분별력 있는 생각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시작도, 중간도 끝도 없으며 나눌 수 없습니다. 그것은 비 듀얼(advayam)[...] 그것을 이해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요진에 의해 사마디를 통해입니다. [67]

이 교리에 따르면 bodhi는 항상 마음 속에 있지만 더러움을 제거해야합니다. 이 비전은 슈랑가마 수트라와 우타라탄트라와 같은 텍스트에서 설명됩니다..

신곤 불교에서 보디의 상태는 또한 자연적으로 마음에 내재된 것으로 여겨진다. 지각하는 대상과 인식된 물체 사이에 구별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마음의 자연스럽고 순수한 상태이다. 이것은 또한 요가카라 불교에서 발견 된 보디의 이해입니다.

비 이중성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인식 할 필요가있다 :

... 그것은 당신이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발생하고 잘못 현실로 생각되는 인식 주제와 인식 개체로 분할을 제거하여 마음의 고유 의 자연 상태를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또한 요가카라 정의에 해당합니다 ... 그 공허함(sunyata)이가상의 분할의 부재이다[68]

바즈라야나 불교의 다양한 용어와 의미의 조화[편집]] [

마하야나 불교의 발전 동안 보디에 대한 다양한 생각의 가닥이 지속적으로 정교해지고 있었다. 다양한 용어를 조화시키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바즈라야나 불교 해설자 부처구야는 다양한 용어를 동의어로 취급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공허함(sunyata)을 그런것으로 정의하고, 그런 것들은 계몽(bodhi-citta)인 마음의 본질적인본성(svabhava)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자주 같은 용어를 사용(타타타)및 같은 인식(타타 - jnana)상호 교환. 그러나 인식(jnana)은이중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인식인식은 그러한 의식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그런 의식입니다. 즉, '그러한 인식'이라는 용어는 기능적으로 깨달음과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이 그러한 인식이나 완전한 깨달음이 마하비로카나 [원시 부처, 창조되지 않고 영원히 존재하는]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다시 말해서, 본질적인 성격의 마음은 마하비로카나이며, 마하비로카나는 한 사람이 완벽하게 깨달을 때 "또는 그 반대"가 됩니다. [68]

깨달음의 서양 이해[편집]] [

서구 세계에서 깨달음의 개념은 낭만적 인 의미를 촬영하고있다. [4][5][6][7] 그것은 자아 실현과 진정한 자아의대명사가되었으며, 사회적 조절에 의해 덮여있는 실질적인 본질로 간주되고 있다. 【4】[5][6][7]

"Aufklärung"로 깨달음[편집]] [

서양 단어 계몽의 사용은 Aufklärung,우리의 세계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이성의 독립적 인 사용과 보디의 가정 닮은에 기초한다. 사실 계몽주의보다 낭만주의와 더 유사합니다: 외모의 세계를 넘어서는 진정한 본질에 대한 느낌, 직관적인 통찰력에 중점을 둡습니다. [69]

각성[편집]] [

"각성"이라는 용어는 또한 기독교적맥락에서, 즉 위대한 각성,미국 종교 역사에서 종교적 부흥의 여러 기간에 사용되었다. 역사가들과 신학자들은 18세기 초와 19세기 후반 사이에 일어나는 종교적 열정의 3~4파전을 확인한다. 이 "위대한 각성"은 복음주의 개신교 목사들이 이끄는 광범위한 부흥, 종교에 대한 관심의 급격한 증가,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깊은 확신과 구속, 복음주의 교회 회원의 증가, 새로운 종교 운동과 교단의 형성을 특징으로 했다.

낭만주의와 초월주의[편집]] [

시대를 초월한 현실에 대한 통찰력으로 깨달음의 낭만적 인 아이디어는 D.T. 스즈키에의해 특히 대중화되었다. [웹 4][웹 5] 하인리히 두물린의저술로 인해 더 대중화되었다. [70][71][웹 6] 두물린은 형이상학을 초월적 진리의 표현으로 여겼는데, 이는 마하야나 불교에 의해 표현되었지만 아나타를 강조하는 가장 오래된 불교의 실용적인 분석에 의해 표현된 것이 아니다. [72] 이 낭만적인 비전은 켄 윌버의작품에서도 알아볼 수 있다. [73]

가장 오래된 불교에서이 본질주의는 인식 할 수 없습니다. [74][웹 7] 비평가에 따르면 그것은 정말 불교에 대한 진정한 통찰력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웹 8]

... 불교 심리학 분석의 목적은 인간의 마음 속에 숨겨진 신비를 밝히고 언어적 표현의 범위를 넘어 초월적 의식 상태의 개발을 용이하게하는 것이 라는 오래된 진부한 밑에서 일하는 그들 대부분. [75]

깨달음과 경험[편집]

서양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언급은 '깨달음 체험'이라는개념이다. 이 개념은 윌리엄 제임스로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누가 용어를 사용 "종교 경험" 그의 책에서, 종교 경험의 종류. [76] 웨인 프라우드풋은 종교가 무한한 느낌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 독일 신학자 프리드리히 슐라이에마허(1768-1834)로 거슬러 올라간다. 슐라이에마허는 증가하는 과학적, 세속적 비판에 맞서 종교를 수호하기 위해 "종교적 경험"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그것은 초월주의자들에의해 대중화되었고 선교사들을 통해 아시아로 수출되었다. [77] 초월주의는 18세기 합리주의, 존 로크의 관능주의철학, 뉴잉글랜드 캘비니즘의전제주의에 대한 반응으로 발전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베다, 우파니샤드, 바가바드 기타,[78] 다양한 종교, 독일의 이상주의와같은 힌두교 텍스트와 같은 다양한 소스입니다. [79]

그것은 윌리엄 제임스가 가장 영향력있는 종교의 많은 학자에 의해 채택되었다. 【80】【주11】

"경험"의 개념은 비판되고있다. [5][84][85] 로버트 샤프는 "경험"은 서구의 영향을 통해 아시아의 종교에 그것의 방법을 발견한 전형적인 서양 용어라고 지적한다. 【5】【주12】

"경험"이라는 개념은 "경험자"와 "경험자"의 이중성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도입하는 반면, 켄쇼의 본질은 관찰자와 관찰의"비 이중성"의실현입니다. [87][88] "순수한 경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경험은 지적 및 인지 활동에 의해 매개된다. [89][90] 특정 한 전통의 구체적인 가르침과 관행은 누군가가 가지고있는 "경험"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이 "경험"이 가르침의 증거가 아니라 가르침의 결과임을 의미합니다. [91] 낭만적 인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참고 13]에따라 "인식의 문을 청소"에 의해 도달 개념없이 순수한 의식, 모르에 따르면, 일관성없이 감각 입력의 압도적 인 혼란이 될 것입니다. [93]

보디 데이[편집]] [

사키아무니의 각성은 보디의 날에기념된다. 스리랑카와 일본에서 다른 일이 이 축 하에 사용 됩니다. 스리랑카의 테라바다 전통에 따르면, 사키야무니는 5월 보름달에 부처님에 도착했습니다. 5월의 보름달인 웨삭 포야(Wesak Poya)에서 삼부다바 자얀티(삼부다 자얀티라고도 함)가 기념합니다. [웹 9] 선 전통은 부처님이 12월 8일에 그의 결정적인 통찰력에 도달했다고 주장합니다. 로하츠의 8일간의 집중적인 세션으로 젠 수도원에서 기념됩니다..

[[편집]] 참조

노트[편집]

  1. ^ 또한 루렌스 피터 반 덴 보쉬, 테오소피 또는 범신교를 참조하십시오? 프리드리히 막스 뮐러의 자연 종교에 관한 기포드 강의:"자연 종교에 관한 그의 기포드 강의의 세 가지 주요 주제는 하나님의 발견, 영혼의 발견, 그리고 세상의 위대한 종교에서 하나님과 영혼의 하나성스러움을 발견하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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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마지히마 니카야 4장, 12장, 26장, 36장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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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이것은 또한 Pratyekabuddha를포함하지만, 피셔 슈라이버 외에 의해 언급되지 않습니다.
  11. ^ 야고보는 또한 개종 경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바울의 개종의 롤모델에 기초한 극적인 개종의 기독교 모델은 또한 테라바다 불교에 대한 개신교의 영향과 유사한 "깨달음"에 대한 서구의 해석과 기대의 본보기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캐리더에 의해 설명 :

    그것은 종교적 행위의 기원과 합법화로서, 종교적 체험의 우선권, 바람직하게는 장엄한 것들의 개념에 달려 있다. 그러나 이 전제는 불교가 아니라 급진적 개종을 규정하는 기독교, 특히 프로테스탄트 기독교 운동에 자연적인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81]

    루터[82]와 성 바울을 언급한 윌리엄 제임스와 기독교 개종 이야기의 이러한 영향력에 대한 예는 세키다를 참조하십시오. [83] 또한 맥마한은 불교에 대한 기독교 사상의 영향에 대해 참조하십시오. [7]

  12. ^ 로버트 샤프:

    [T] 그는 불교의 역사에서 경험의 역할은 현대 장학금에서 크게 과장되었습니다. 역사적, 민족적 증거는 경험의 privileging 잘 특정 20 세기 개혁 운동에 추적 될 수 있음을 시사, 특히 자젠 또는 위빳사나 명상에 반환을 촉구하는 사람들, 이러한 개혁은 깊이 서쪽의 종교 발전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 일부 숙련자는 실제로 훈련 과정에서 "변경 된 상태"를 경험할 수 있지만, 비판적 분석은 그러한 국가가 "경로"에 관련된 정교한 불교 담론의 기준점을 구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86]

  13. ^ 윌리엄 블레이크: "지각의 문이 깨끗해지면 모든 것이 인간에게 무한대로 보일 것입니다. 사람이 몸을 닫았기 때문에, 동굴의 좁은 틈을 통해 모든 것을 볼 때까지." [92]

참고[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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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참조[편집]

출처[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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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읽기[편집]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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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av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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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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