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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신학

이덕휴목사의 바울신학에 대한 논문

by 이덕휴-dhleepaul 2021. 1. 1.

이덕휴  dhleepaul

 

인간의 죄성에 관한 연구 - 롬 1:18~25를 중심으로

- 이덕휴(神學論文) 人間의 普遍的 罪性에 관한 연구 - 롬 1:18-25를 중심으로

- 李德休

차례

Ⅰ.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2

Ⅱ. 하나님의 의와 인간의 죄성 /3 제1절. 하나님의 의 /3 1. 칭의 /5 2. 믿음으로만 얻어지는 칭의 /8 3. 칭의에 의한 은택 /9 제2절. 인간의 죄와 그 참상 /10 1. 인간의 참상 /10 2. 죄의 만연 /11 3. 참상의 본질 /13 4. 참상의 결과 /15 제3절. 바울에 있어서 인간과 죄의 관계 /16 1. 바울의 인간학적 용어의 배경 /16 (1) 육체 /16 (2) 몸 /19 (3) 영 /20

Ⅲ. 본문의 해석 /23 제1절. 본문개관 /23 제2절. 본문주석 /25 1. 로마서 1:18 /25 2. 로마서 1:19 /27 3. 로마서 1:20 /28 4. 로마서 1:21 /29 5. 로마서 1:22 /30 6. 로마서 1:23 /30 7. 로마서 1:24 /31 8. 로마서 1:25 /33 제3절. 본문의 논증적 검토 /34 1. 보편적 죄성에 대한 반론/35 2. 인간의 파멸 /37 3. 하나님의 진노 /38 4. 맺음 /40

Ⅳ. 결론 /42 ※ 참고문헌 /44

 

Ⅰ.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바울의 구원교리에 대한 해명은 무엇보다 인간과 세계가 죄 아래 떨어져 있으며,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구속의 필요성을 요청하고 있는 그 방면에 대...

人間의 普遍的 罪性에 관한 論證的 檢討 -李德休 (神學論文) 人間의 普遍的 罪性에 관한 論證的 檢討 -롬 1:18-25 李德休

 

Ⅰ. 들어가는 말

다음 글은 사도바울이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하나님의 의로 말미암아 인간은 구원받는다(롬 1:16-17)는 것을 말하고 곧바로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는 소위 "보편적 인간의 죄성"에 대하여 준열하게 꾸짖고 있는 내용이다. 죄의 결과는 사망이다. 본 성경연구는 바울의 인간론, 의인론, 그리고 죄론으로 이어지는 사도바울의 가르침이 시리즈로 연속되는 강론이다. 본 논문은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상의 방대한 작업을 요구하는 바울신학의 결정체이다. 이 글은 제목과 관련하여 본인 사도 바울신학을 연구하는 하나의 소제목으로 시작하였으며, 나의 바울신학 연구의 하나의 Chapter에 불과한 내용이다. 더욱 자세히는 글의 제목과 같은 부피의 나의 글(A4 용지 45분)을 참고하라. Ⅱ. 本文의 論證的 檢討 -롬 1:18-25 본문의 말씀은 로마서의 서론(롬 1:8-17)이라 말할 수 있는 부분 즉 바울이 로마 교회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는 이유와 바울이 로마 교회를 그처럼 방문하려고 애쓰는 이유와 로마서의 주제에 대한 대 선언의 말씀이다. 바울은 독자들에게 문안한 후 로마에...

 

하나님의 의와 인간의 죄

Ⅰ.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바울의 구원교리에 대한 해명은 무엇보다 인간과 세계가 죄 아래 떨어져 있으며,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구속의 필요성을 요청하고 있는 그 방면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요구한다. 바울의 구원교리를 보다 자세히 분석하면 이 세상과 이 세대에서 활개를 치고 있는 악과 비참과 그리고 죽음의 세력들을 언급함으로써 죄에 의하여 지배를 받고 있는 그리스도 밖에 있는 비(非) 중생자들의 삶의 전체성을 가리키고 있다. 바울의 전망에 있어서 이 세상이라는 개념의 내용을 결정하는 것은 죄 그 자체의 권세 아래로 떨어진 실존의 양식으로서의 죄이다. 세상은 주로 감염된 인간의 상황이나 혹은 인류 그 자체를 의미한다. 세상은 곧 하나님과 등을 돌리고 있는 세계로서 하나님에 대한 반역과 적의를 품고 있다. 즉 세상은 하나님의 심판 아래 처하여 있는 타락한 인류이다. 이 같은 상황을 미루어 볼 때, 바울의 사상에 있어서 세상이 일종의 자아 충족적인 삶의 정황으로서 얼마나 하나님과 그의 왕국에 대립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바울의 교설은 우리로 하여금 이 세상이 일종의 인격적 의미로서 인간의 죄와 타락한 한 주도자(...

 

 

바울의 律法思想에 관한 法神學적 硏究 - 李德休 碩士學位 請求論文 指導敎授 바울의 律法思想에 관한 法神學적 硏究 A Study of Rechtstheologie on the Law thought in St.Paul -律法과 福音을 중심으로- -with the Law and Gospel- 1999. 12. 20. 그리스도 神學大學校 大學院 神學科 聖書神學專攻 李德休 바울의 律法思想에 관한 法神學적 硏究 A Study of Rechtstheologie on the Law thought in St.Paul -律法과 福音을 중심으로- -with the Law and Gospel- 이 論文을 碩士學位 請求論文으로 提出함 1999年 12月 20日 그리스도 神學大學校 大學院 神學科 聖書神學專攻 李德休 李德休의 碩士學位論文을 認准함 1999年 12月 20日 그리스도 神學大學校 大學院 Abstract A Study of Rechtstheologie on the Law thought in St.Paul Lee, Duck-Hyu Dept. of Theology Graduate School of Korea Christian University Advisor : Prof. , 여기서부터 영문요약 본문을 입력하세요. <국문 요약> 논문제목을 입력합니다 학과이름學科 제출자 이름 指 導 敎 授 지도교수 이름 여기서부터 본문을 입력합니다. 第 一 章 序 論 第 一 節 硏究의 目的과 意義 Ⅰ. 硏究의 目的 그리스도교 神...

 

거짓복음은 없다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철저한 바리새인이었으며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던 바울이 어떻게 그토록 열정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의 삶의 방향을 완전히 바꾸어 버렸다. 그 원천이 어디서 비롯됐을까? 일반적으로 그의 회심사건으로 보고있는, 다메섹을 향하여 가던 길에서 그가 들었다는 예수의 음성, 그의 눈을 멀게 했다는 그 빛의 경험(행 9:3-5; 26:13-18)은 그를 열심 있는 유대교 추종자로부터 자신이 핍박하던 예수를 전하는 자로서의 전환을 설명해 준다. 그 이후의 그 자신이 천명하는 바,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및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갈 1:1) 부름 받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사도'로서의 그의 삶은 '열정' 그 자체이다. 다메섹 도상에서 1회적인 회심사건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이해와, 생명을 내놓는 철저한 헌신이 가능했을까? 주목할 만한 사실은 바울에게 있어서는 그리스도의 체험은 곧 성령의 체험이며, 성령의 체험은 또한 그리스도의 체험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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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에 있어서 율법과 복음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어떠한 신학이나 교리적 체계도 하나님을 확증하고 측정하는 절대적인 바로미터 일 수는 없다. 신학은 하나님께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단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것만큼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일 뿐이다. 아무리 위대한 신학적 판단과 교리를 이루었다 하더라도 역시 그것은 한 시대 속에서 그 시대의 과제에 응답하고 그 시대의 사명에 최선을 다하려는 신학자들의 노정일 뿐이다. 신학의 정의를 고전적으로 구한다면, 그것은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이다. 그래서 신학은 끊임없는 물음을 갖게 하고, 질문을 일으키는 신앙이며, 그러한 질문에 대한 현재의 대답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다. 그러나 기독교 신앙은 세상의 지친 영혼들을 위한 진정제가 아니며, 삶의 깊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는 해결책도 아니다. 다만 신학은 하나님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의 과정이다. 칼 바르트(Karl Barth)는 말하기를, "이해를 위한 나의 준비는 역사를 통한 성서의 연구에 있다"고 했다. 어느 시대의 신학과 사상도 역사적 제한성과 유한성, 상대성을 가지고 있는 법이다. 그 이유는 인간이 해석학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인간 스스로가 그의 삶의 자...

 

 

갈라디아서의 그리스도의 법(6:2) 갈라디아서의 그리스도의 法(6:2) Ⅰ. 갈라디아서 개관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신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해방시켜 주신 그 자유 안에(갈 5:1), 율법에서의 자유 안에, 그리고 죄와 죽음과 특히 자아로부터의 자유 안에(롬 6:7-11, 14; 7:24-8:2) 굳건히 서 살도록 한다. 그렇지만 자유의 완전한 향유는 종말에 가서야 가능하다.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누릴 영광스런 자유"를 기다린다(롬 8:21). 따라서 종말이 오기까지 "그리스도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자유인"(고전 7:22)으로서, "그리스도의 법 아래"( , 고전 9:21)있는 자로서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법은 사랑의 법이다. 이 사랑의 법은 "서로의 짐을 지는 것"(갈 6:2)으로서 兄弟的 矯正을 논하는 의미이다. 로마서 13:8-10에서 바울 사도는 보다 명시적으로 십계명 중 5, 6, 7, 8 계명을 반복하고 그 계명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이웃 사람을 여러분 자신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울은 "사랑이 율법을 완성한다."라고 결론을 짓는다. 이 법은 물론 "성령의 법"이다. 1. 受信者 성경 본문에는 최초의 독자들이 '갈라디아의 여러 교회들'( : 갈 1:2) 또는 '갈라디아인들'( 3:...

 

갈라디아서의 그리스도의 법(6:2)

갈라디아서의 그리스도의 法(6:2) Ⅰ. 갈라디아서 개관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신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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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의인론 바울의 의인론 Ⅰ. 들어가는 글 이 글은 바울이 율법, 복음, 하나님의 의(義)등의 용어(用語)를 사용하면서 투쟁한 역사적 삶의 자리가 무엇이었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그것은 동시에 그 삶의 현실을 통해 율법과 복음, 하나님의 의(義)가 정작 어떤 의미로서 사용되었는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는데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본 주제와 관련하여 간과될 수 없는 역사적인 두 개의 큰 사건을 살펴보면서 바울 신학의 올바른 이해에 접근하려 한다. 그 하나는 "예루살렘 사도회의" 이며 다른 하나는 "안디옥 사건"이다.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은 모두 복음의 진리를 사수하기 위한 바울의 투쟁이었다는 데 있다. Ⅱ. 복음의 진리를 위한 투쟁 1. 예루살렘 사도회의 "십 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 갔노니 계시를 인하여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저희에게 제출하되 유명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 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 라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아니하였으니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

 

 

사도 바울의 율법과 복음 - 다른 복음은 없다 - 이 덕 휴 神學論文 사도 바울의 율법과 복음 - 다른 복음은 없다 - 이 덕 휴* * 필자 이덕휴(李德休)는 조선대학교 화공과(2년 수료), 방송대학교 법학과(법학사), 인천대학교 대학원(법학석사: 법철학), 그리스도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성서신학)을 나와서 현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從僕으로 헌신하고 있다. * 본 논문을 읽고 의문사항이나 반론이 계시면 연락 주십시오. 2001년 1월 5일 목 차 Ⅰ. 서론 --------------------------------------------------1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5 Ⅱ. 바울의 율법관 ---------------------------------------- 6 제1절 바울의 율법관 개관 -------------------------------- 6 1. 율법에 대한 바울의 용법과 개념 ------------------------ 6 2. 율법의 목적 ----------------------------------------- 7 3. 율법의 기능 ---------------------------------------- 11 제2절 칭의와 율법의 관계 --------------------------------- 16 1. 의인론의 배경 --------------------------------------- 16 2. 칭의 ----------------...

 

 

 

이신칭의(以信稱義)의 신약적 이해 갈라디아서의 중요성 사도 바울의 갈라디아서는 율법문제로 인하여 복음을 놓쳐버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에 기초하여 성령에 의한 성숙한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쓴 서신이다. 당시의 유대 그리스도교인들은 예수의 12제자가 아닌 바울이 전한 복음은 진정한 복음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들의 주장은 율법과 함께 할례를 받고 그들의 절기를 지켜야 변화된 생활, 즉 온전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갈 1:6)하고 바울은 경탄하였다. 사도의 서신 중에는 무엇이 복음이라고 정의된 것은 하나도 없다. 그러나 그가 말하는 복음은 그 복음의 출처인 "신적 기원"(cf. 갈 2:3-4, 21)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복음과 함께 모세의 율법과 아울러 유대교의 전통인 할례를 곁들여야 온전한 복음이 된다고 거짓 교사들의 꾀임에 빠져 들어간 갈라디아 교인들은 혼란에 휘말리게 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사도행전 15장에서 보듯이 사도의 제1차 전도 여행이 끝난 후, 안디옥 교회에서 논쟁하다가 결국 예루살렘 총회에 상정되었다. 거기서 모든 사도들과...

 

 

 

終末(종말)과 새 創造(창조) -바울의 終末論(종말론)을 中心으로- 李 德 休 神學論壇 終末과 새 創造 -바울의 終末論을 中心으로- 李 德 休 - 目 次 - Ⅰ. 序 論 / 2 1. 종말론의 개념 / 3 2. 종말론의 어원 / 4 3. 종말론에 있어서 바울의 위치와 유대교의 전통 / 4 Ⅱ. 바울의 終末論的 神學思想의 要諦 / 6 1. 종말론과 구원론의 상호관계 / 6 (1) 부활의 개념 / 8 (2) 구원의 개념 / 8 (3) 칭의의 교리 / 9 (4) 성령의 문제 / 10 2. 주님의 강림에 대한 바울의 관점 / 10 (1) 파루시아 / 11 (2) 계시 / 11 (3) 그 날 / 12 3. 이미와 아직의 긴장 / 14 Ⅲ. 救援史로서의 創造와 새 創造 / 15 1. 구원의 새로운 경험으로서의 창조 / 16 2. 성령에 의한 새로운 창조 / 17 3. 성령의 은사로서의 종말론 / 19 (1) 보증금 / 20 (2) 첫 열매 / 21 Ⅳ. 새 하늘과 새 땅을 향하여 - 結 論에 갈음하여 / 22 * 참고문헌 / 23 Ⅰ. 序 論 전통적으로 기독교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고백하여 왔다. 하지만 성서에는 삼위일체라는 말은 없다. 그러나 이것이 삼위일체라는 용어로 표현된 역사상의 교리를 비성서적이요 비기독교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본고의 주제와 관련하여 삼위일체론(三位一體論)은 창조론(創造論)을 논의하는데 매우 중요하...

 

 

 

바울의 교회론 바울의 교회론 A. 교회의 개념 교회에 대한 개념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께서 세상에 오셔서 베드로를 통하여, 완전한 교회상을 예언하였으며 이 예언은 오순절에 모였던 제자들을 통하여 실현되었다.( 교회에 대한 예언과 실현 마16:16-19; 행1:4-512-14,2:1-4.) 회심이후 교회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은 실제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은 교회에 대하여 높은 차원의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며, 디모데전서 3장 15절에서 표현되었듯이 "이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라고 가르침으로 교회를 소중한 것으로 존경하도록 하였다. 또한 바울의 서신들을 통하여 진정한 교회의 정의는 정립되었다.( 교회의 정의 엡1:21-232:20-22,3:10-11; 딤전3:15.) B. 교회의 정의 바울의 서신들은 우리들에게 교회에 관한 바울의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풍부한 재료들을 제공해준다. 바울의 서신들 가운데 "에클레시아" 곧 교회라는 말이 60회 가량 기록 되어 있다. 바울은 이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예배와 신앙 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특정한 장소에 함께 모인 지역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을 묘사하는 말로 사용하고 ...

 

 

바울의 교회론

바울의 교회론 A. 교회의 개념 교회에 대한 개념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께서 세상에 오셔서 베드로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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