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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유대교 율법-할라카

by 이덕휴-dhleepaul 2022. 5. 1.

할라카: 유대인의 율법

  • 할라카는 유대인의 규칙과 관습의 집합이다.
  • 그것은 삶의 모든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 그것은 일상 활동에 종교적 중요성을 더합니다.
  • 할라카는 토라와 랍비와 관습에서 나온다.

할라하란 무엇인가?

유대교는 단지 하나님, 인간, 우주에 대한 일련의 믿음이 아닙니다. 유대교는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규칙과 관행으로 가득 찬 포괄적 인 삶의 방식입니다 : 아침에 일어날 때하는 일, 먹을 수있는 것과 먹을 수없는 것, 입을 수있는 것과 입을 수없는 것, 자신을 손질하는 방법, 사업을 수행하는 방법, 결혼 할 수있는 사람, 휴일 샤밧을 관찰하는 방법,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 다른 사람들, 그리고 동물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이 규칙과 관행의 집합은 할라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할라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유대인의 법"으로 번역되지만, 더 문자 그대로(그리고 더 적절한) 번역은 "사람이 걷는 길"일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 어근 Hei-Lamed-Kaf에서 파생되었으며, 가거나, 걷거나, 여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부 비 유대인과 관찰하지 않는 유대인들은 전통적인 유대교의 이러한 율법주의적인 측면을 비판하면서 종교를 영성이없는 일련의 의식으로 축소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식으로 할라카를 관찰하는 유대인들이 분명히 있지만, 그것은 할라카의 의도가 아니며, 할라카를 관찰하는 올바른 방법조차 아닙니다.

반대로, 제대로 관찰 될 때, 할라카는 먹고 옷을 입는 것과 같은 가장 사소하고 평범한 행동을 종교적 의미의 행동으로 바꾸기 때문에 사람의 삶에서 영성을 증가시킵니다. 사람들이 나에게 편지를 써서 그들의 영성이나 그들의 삶에서 그들의 종교의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물어볼 때, 내가 생각할 수있는 유일한 대답은 : 더 많은 할라카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코셔 또는 가벼운 샤밧 촛불을 지키고, 식사 후 또는 하루에 한두 번기도하십시오. 당신이 이런 일들을 할 때, 당신은 끊임없이 신성과의 관계를 상기시키고, 그것은 당신의 전체 존재의 필수적인 부분이됩니다.

이러한 법률은 때때로 불편합니까? 예, 물론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걱정하는 사람 - 당신의 부모, 자녀, 배우자 -이 불편하거나 불쾌한 것을하도록 요청한다면, 당신이하고 싶지 않은 일을하고, 당신은 그것을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불편한 것을 기꺼이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얕고 무의미한 종류의 사랑이다.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해 그 임무를 우리에게 맡기신 창조주께서 우리 앞에 놓으신 때때로 불편한 일들을 얼마나 더 기꺼이 수행해야 하는가?

할라카의 근원

할라카는 토라, 랍비들에 의해 제정된 율법들, 그리고 오랜 관습들로부터 온 세 가지 근원으로부터 온다. 이러한 출처에서 할라카는 미츠바(mitzvah, 계명; 복수형: 미츠보트)라고 할 수 있다. "미츠바"라는 단어는 또한 선행을 지칭하기 위해 캐주얼 한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부정확한 사용법 때문에, 정교한 할라크어 토론은 미츠보트를 미츠보트 도라이타("토라에서"를 의미하는 아람어 단어) 또는 미츠보트 드라바난("랍비들로부터"를 뜻하는 아람어)으로 식별하기 위해 신중하다. 관습에서 발생하는 미츠바는 민하그(minhag)라고 불린다. 이 세 가지 소스 모두에서 Mitzvot는 바인딩되어 있지만 적용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참조).

미츠보트 도라이타: 토라의 계명

할라카의 중심에는 하나님께서 토라에서 유대인들에게 주신 변함없는 613 미츠보트(계명)가 있습니다(성경의 처음 다섯 권).

미츠보트 도라이타 중 일부는 토라의 본문에서 명확하고 노골적인 명령이다 (살인하지 말라; 너는 네 집 문설주에 토라의 말을 써야 한다), 다른 것들은 더 암묵적이다 (식사 후에 은혜를 암송하는 미츠바는 "너는 먹고 만족하며 너희 하나님을 축복할 것이다")에서 추론된다. 어떤 사람들은 연역적 추론에 의해서만 확인될 수 있다(사람은 자기 딸과 근친상간을 저지르지 말라는 계명에서 추론된다.

미츠보트 중 일부는 겹칩니다. 예를 들어, 샤밧에 안식하라는 계명과 샤밧에서 일하지 말라는 별도의 계명이 있습니다.

613의 정확한 목록에 대한 100 % 합의는 없지만 (일부 목록이 관련 또는 겹치는 미츠보트를 나누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음), 613 개의 미츠보트가 있다는 완전한 합의가 있습니다. 이 숫자는 중요합니다 : 그것은 토라라는 단어의 숫자 값 (Tav = 400 + Vav = 6 + Reish = 200 + Hei = 5)과 토라보다 먼저 존재하는 두 개의 미츠보트에 대해 2를 더한 입니다 : 나는 L-rd, 당신의 하나님이며 당신은 내 앞에 다른 신이 없을 것입니다 (Talmud Makkot 23b). 613은 히브리어로 숫자 613을 쓰는 표준 방법이 Tav (400) Reish (200) Yod (10) Gimel (3)이기 때문에 종종 taryag mitzvot라고합니다. 613 미츠보트의 가장 많이 받아 들여지는 목록은 그의 Mishneh Torah에있는 Rambam의 목록입니다. Mishneh Torah의 첫 번째 책에 대한 소개에서 Rambam은 모든 미츠보트를 나열 한 다음 주제 범주로 나눕니다. 613 Mitzvot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또한이 613 개의 미츠보트가 248 개의 "긍정적인"미츠보트와 365 개의 "부정적인"미츠보트로 세분화 될 수 있다는 완전한 합의가 있습니다. 긍정적 인 미츠보트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공경하라는 계명과 같은 일을하기위한 계명입니다. 히브리어로 이들은 미츠보트 아세(mitzvot aseh, 해야 할 계명)라고 불린다. 부정적인 미츠보트는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과 같은 어떤 일을 하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히브리어로 이들은 미츠보트로 타아세(mitzvot lo ta'aseh, 하지 말아야 할 계명)라고 불린다. 탈무드 (Talmud)는이 숫자가 의미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 태양에는 365 일, 인체 남성의 뼈는 248 개가 있습니다 (Makkot 23b). (참고 : "뼈"로 번역 된 히브리어 용어에는 현대 의학의 206 개의 뼈 수와의 불일치를 설명하는 몇 가지 추가 신체 부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대 소식통에 따르면 신체에 365 개의 sinews가 있고 달의 248 일주기가 중요하므로 두 숫자 모두 해부학 적 및 천문학적 중요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 613 미츠보트의 대부분은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로서는 관찰 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율법의 상당 부분은 희생제물과 헌금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성전에서만 행해질 수 있으며 오늘날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율법 중 일부는 이스라엘의 신정국가, 그 왕, 대법원, 그리고 그 정의제도와 관련이 있으며, 오늘날 이스라엘의 신정국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켜볼 수 없다. 또한 일부 법률은 모든 사람이나 장소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농업법은 이스라엘 국가 내에서만 적용되며, 특정 법률은 코하님이나 레위 사람에게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Chafetz Chayim으로 알려진 19 세기 / 20 세기 학자 랍비 이스라엘 메이어 카간 (Rabbi Israel Meir Kagan)은 오늘날 이스라엘 밖에서 관찰 할 수있는 77 개의 긍정적 인 미츠보트와 194 개의 부정적인 미츠보트를 확인했습니다.

Mitzvot D' Rabban : 랍비에 의해 제정 된 법률

토라(도라이타)로부터 직접 나온 율법 외에도, 할라카에는 랍비들(d'rabbanan)에 의해 제정된 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랍비의 율법은 원래의 613 mitzvot d' oraita의 일부가 아니더라도 여전히 mitzvot (계명)라고 불립니다. Mitzvot d' rabbanan은 토라 법만큼 구속력이있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d' oraita 인 법률과 d' rabbanan 인 법률을 적용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참조).

Mitzvot d' rabbanan은 일반적으로 gezeirah, takkanah 및 minhag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게제이라(gezeirah)는 랍비들이 우연히 토라 미츠바(Torah mitzvah)를 위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정한 법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게제이라를 토라 주변의 "울타리"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토라는 우리에게 샤밧에서 일하지 말라고 명령하지만, 게제이라는 금지 된 작업 (예 : 연필, 돈, 망치)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구현을 처리하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이 단어는 뿌리 Gimel-Zayin-Reish에서 파생되었으며, 자르거나 분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탁카나는 랍비들이 공공의 복지를 위해 만든 성경적 율법과 무관한 규칙이다. 예를 들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공개 토라 독서를 하는 것은 에스라가 제정한 탁가나입니다. 성경 이후의 휴일인 하누카에 촛불을 밝히는 "미츠바"는 또한 탁카나이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 어근 Tav-Qof-Nun에서 파생되었으며, 고치거나 치료하거나 수리한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티쿤 올람"에서와 같은 뿌리이며, 세상을 수리하거나,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유대교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일부 takkanot은 지역 사회마다 또는 지역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기원전 1000년경, 랍베이누 거솜 미(Rabbeinu Gershom Me'or Ha-Golah)는 다자이니(여러 아내)를 금지하는 탁카나(takkanah)를 제정했는데, 이는 토라와 탈무드가 분명히 허용한 관행이다. 이 탁카나는 다자이니가 허용되지 않는 기독교 국가에 살았던 아슈케나지크 유대인들에 의해 받아들여졌지만, 남자들이 네 명의 아내까지 허락된 이슬람 국가에 살았던 세파르딕 유대인들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민하그 : 세관

Minhag는 mitzvot d' rabbanan (랍비로부터)의 범주로 취급되며, 주로 d' oraita (토라에서 온 것)가 아니기 때문에 주로 취급되지만, minhag는 일반적으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종류의 규칙이 아닙니다. 민하그는 가치 있는 종교적 이유로 발전한 관습이며, 구속력 있는 종교적 관습이 되기에 충분히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예를 들어, 휴일의 두 번째, 여분의 날은 원래 게제이라로 제정되어 이스라엘 이외의 사람들이 휴일의 날을 확신하지 못하도록하여 실수로 휴일의 미츠보트를 위반하지 않도록했습니다. 수학 달력이 제정되고 그 날들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추가 된 둘째 날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랍비들은 그 당시에 그 관습을 끝내는 것을 고려했지만, 그것을 민하그로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여분의 날을 지키는 관습은 가치 있는 종교적 이유로 발전했고, 관습이 되었다.

이러한 "관습"은 미츠바, 탁카나 또는 게제이라와 마찬가지로 할라카의 구속력있는 부분이라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minhag"라는 단어는 또한 공동체 또는 종교적인 일을하는 개인의 관습적인 방법을 나타 내기 위해보다 느슨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한 회당에서 어떤 기도를 암송하면서 서 있는 것은 민하그일 수 있고, 다른 회당에서는 그 기도 중에 앉는 것이 민하그일 수 있다. 회당의 특정 위치에 앉거나 특정한 방법으로 회당으로 걸어가는 것은 개인의 민하그가 될 수 있으며, 적절한 상황에서는 이들 역시 민하그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슨한 의미에서조차도, 이러한 관습은 개인에게 구속력이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공동체를 방문 할 때조차도 가능한 한 자신의 개인 또는 지역 사회 minhag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토라 율법과 랍비 율법의 차이점

우리가 보았 듯이, 유대 율법은 토라에서 직접 나온 법 (표현, 묵시적 또는 추론 된)과 랍비들에 의해 제정 된 법률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는 랍비들이 제정한 율법조차도 토라에서 유래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토라는 어떤 사람들에게 율법에 대해 가르치고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므로(신 17:11), 이러한 랍비의 율법은 단지 "사람의 법"(하나님의 율법과는 반대)으로 아무렇지도 않게 기각되어서는 안 된다. 랍비의 율법은 토라 율법만큼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도라이타"(토라에서)와 "드라바난"(랍비로부터)인 율법을 적용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 중요한 차이점은 우선 순위의 문제입니다 : d' oraita가 d'rabbanan보다 우선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두 개의 d' oraita 규칙이 충돌하는 경우 우선 순위 규칙이 적용되어 어떤 규칙을 준수하는지 결정합니다. 그러나 d' oraita 규칙이 d' rabbanan 규칙과 충돌하는 경우, d' oraita 규칙 (토라 규칙)이 항상 우선합니다. 욤 키푸르가 샤밧에 떨어질 때 금식합니까? 이것들은 둘 다 d' oraita이므로 우선 순위 규칙이 적용되어야합니다. 특정 규칙이 일반적인 규칙보다 우선하므로 욤 키푸르 금식의 특정 규칙이 샤밧 기쁨의 일반적인 규칙보다 우선하며, 예, 우리는 샤밧의 욤 키푸르를 금식합니다. 그러나 유대인 달력의 다른 금식은 d' rabbanan이므로 Shabbat 기쁨의 d' oraita 규칙이 우선시되고 Shabbat에 떨어지는 다른 금식은 다른 날로 옮겨집니다.

두 번째 중요한 차이점은 준수의 엄격함입니다. 만약 d' oraita인 문제에 의심이 있다면(히브리어로: safek), 우리는 그 규칙에 관하여 엄격한 입장(히브리어: 마흐미르)을 취한다. d' rabbanan이라는 문제에 의심이 있다면, 우리는 규칙에 관한 관대 한 입장 (히브리어 : makil)을 취합니다. 히브리어로,이 규칙은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safek d'oraita l'humra; safek d'rabbanan l'kula. 이것은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 아침 기도문을 읽고 있고 Bar'khu와 Shema (두 가지 중요한 기도)를 읽었는지 여부를 기억할 수 없다고 가정 해보십시오. 당신은 의심 스럽습니다, 안전합니다. 아침에 쉐마를 암송하는 것은 성경의 계명인 미츠바 도라이타(Mitzvah d' oraita)이므로(신 6:7), 마흐미르가 되어야 하며, 만일 당신이 그랬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돌아가서 쉐마를 암송해야 한다. 반면에 바르쿠의 암송은 랍비의 율법인 미츠바 다랍반(mitzvah d'rabbanan)이기 때문에, 당신은 마킬이 될 수 있고, 확실하지 않다면 돌아가서 암송할 필요가 없다. 당신이 그들 중 하나를 암송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당신은 돌아가서 둘 다 암송해야하며, 의심의 여지없이 관용의 근거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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