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뿌리

광산이씨의 연혁

by 이덕휴-dhleepaul 2018. 6. 6.

광산이씨(光山李氏)


[요약정보]

본관명광산(光山)
성씨명이씨(李氏)
본관소재지광주광역시(光州廣域市) 광산구(光山區)
본관이칭광주이씨(光州李氏)
시조명이종금(李宗金)

[상세내용]

본관 연혁

광산(光山)은 전라남도 북서부에 위치한 지명으로 본래 백제의 무진주(武珍州)이다. 신라시대에 이르러 도독(都督)을 두었으며 757년(경덕왕 16) 무주(武州)로 고쳤다. 진성여왕 때는 견훤(甄萱)이 이곳에 후백제를 세워 도읍을 정하기도 하였다. 940년(고려 태조 23) 태조가 후백제를 정벌하고 군현을 정비하면서 무진주를 광주(光州)로 개편하고 도독부를 두었다. 995년(성종 14) 관제개혁 때 해양도(海陽道) 소속이 되었다가 1259년(고종 46) 기주(冀州:일명 冀陽州)라 고쳤으며, 충선왕 때 이르러 화평부(化平府)로 강등되어 공민왕 때 광주목(光州牧)이 되었다. 1430년(세종 12) 무진군으로 강등되었다가 성종 때에는 광산현으로 강등되었고, 연산군 때 주(州)로 환원되었다.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나주부(羅州府) 관할의 광주군(光州郡)이 되었다가 1910년 광주면이 되었고, 1935년 광주읍(光州邑)이 부(府)로 승격됨에 따라 광산군(光山郡)이 되었다. 1988년 송정시와 함께 광주직할시에 편입되었고, 1995년 광주광역시 광산구로 개편되었다.



☞ 과거 합격자 출신:[관련인물들] 탭(▲) 열람


[광산이씨(光山李氏)의 인물들]

[광산이씨(光山李氏)의 과거 및 취재 합격자]

고려문과
이인(李寅)이홍길(李弘吉)
문과
이공인(李公仁)이급(李級)이길(李洁)이달선(李達善)이발(李潑)
이복선(李復善)이선제(李先齊)이시원(李始元)이원휘(李元徽)이중빈(李重彬)
이중진(李重晉)이중호(李仲虎)이징하(李徵夏)이초(李椒)이태창(李泰昌)
이형원(李亨元)이희(李熹)이희복(李熙福)
무과
이귀범(李龜範)이득윤(李得允)이상형(李尙馨)이성우(李聖雨)이세준(李世俊)
이수태(李壽泰)이식(李軾)이영례(李永禮)이인배(李仁陪)
생원
이급(李汲)이기진(李起震)이길(李洁)이달선(李達善)이렬(李烈)
이발(李潑)이배운(李培運)이석규(李錫圭)이선제(李先齊)이수원(李輸元)
이시원(李始元)이운남(李雲男)이원휘(李元徽)이유(李)이인건(李仁健)
이인식(李仁植)이중호(李仲虎)이지남(李地男)이직(李溭)이헌(李巚)
이형원(李亨元)이홍기(李弘器)이후(李垕)이희록(李熙祿)이희복(李熙福)
이희조(李熙祖)
진사
이공인(李公仁)이광식(李光植)이달선(李達善)이두수(李斗壽)이두최(李斗最)
이명룡(李命龍)이몽계(李夢桂)이몽상(李夢相)이몽제(李夢梯)이병우(李柄瑀)
이복선(李復善)이서(李?)이석배(李錫培)이성림(李成林)이세흠(李世欽)
이양(李暘)이언근(李彦根)이원충(李元忠)이익필(李益馝)이익혐(李益馦)
이재원(李在源)이지영(李枝榮)이지원(李之遠)이직(李溭)이진배(李瑨培)
이진휘(李震輝)이창우(李昌)이천남(李天男)이치규(李稚圭)이현술(李玄述)
이형식(李馨植)이홍량(李弘量)이후(李垕)
음관
이규일(李奎一)이규일(李奎一)이호일(李浩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