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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히포크라테스

by 이덕휴-dhleepaul 2022. 11. 10.

코스의 히포크라테스(/hɪˈpɒkrətz/; 그리스어: Ἱπποκράτης ὁ Κῷος,translit. Hippokrátēs ho Kôios; c.460 c.370 BC)는히포크라테스 II라고도 알려진고전 시대의그리스 의사로의학사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전통적으로예후및 임상 관찰의 사용, 질병의 체계적인 분류 또는체액 이론의 공식화와 같은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공헌을 인정하여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히포크라테스 의과 대학은고대 그리스 의학에 혁명을 일으켜 전통적으로 연관되었던 다른 분야(신학철학)와 구별되는 학문으로 확립하여 의학을 직업으로 확립했습니다. [1][2]

그러나 히포크라테스 코퍼스 작가, 히포크라테스 의학 종사자,히포크라테스 자신의 행동은 종종 융합되었습니다. 따라서 히포크라테스가 실제로 생각하고 쓰고 행동한 것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일반적으로 고대 의사의모범으로 묘사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있고 사용되는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임상 의학의 체계적인 연구를 크게 발전시키고, 이전 학교의의학 지식을 요약하고, 히포크라테스 코퍼스 및 기타 작업을 통해 의사를위한 관행을 처방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

전기[편집]

 
히포크라테스가 그의 서비스를 요청한 아케메네스 황제 아닥사스다의 선물을 거부하는 이야기의 삽화. 지로데가 그린 그림, 1792년. [4]

역사가들은 히포크라테스가 기원전 460 년경 그리스코스 섬에서 태어났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다른 전기 정보는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5]

2세기 그리스의사 에베소의 소라누스[6]는 히포크라테스의 첫 번째 전기 작가였으며 그에 대한 대부분의 개인 정보의 출처입니다. 후기 전기는 서기 10세기의수다(Suda)와 서기 12세기의존 체체스(John Tzetzes)의 작품에 있다.[1][7]히포크라테스는 동시대 두 사람의 글에서 지나가면서 언급된다: 플라톤,프로타고라스파이드로스,[8]그리고 기원전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 [9]

소라누스는 히포크라테스의 아버지는 의사인헤라클리데스이고 어머니는 티잔의 딸인 프락시텔라라고 썼습니다. 히포크라테스의 두 아들인 테살루스드레이코, 그리고 그의 사위인 폴리부스는 그의 제자였습니다. 갈렌에 따르면 후기 의사인 폴리부스는 히포크라테스의 진정한 후계자였으며 테살루스와 드레이코에게는 각각 히포크라테스(히포크라테스 3세와 IV)라는 아들이 있었습니다. [10][11]

소라누스는 히포크라테스가 아버지와 할아버지 (히포크라테스 1 세)로부터 의학을 배웠고데모 크리 토스고르 기아스와 함께 다른 과목을 공부했다고 말했다. 히포크라테스는 아마도 코스의아스클레피이온에서 훈련을 받았을 것이며트라키아의사셀림브리아의 헤로디쿠스로부터 교훈을 얻었을 것입니다. 플라톤은 그의 대화 중 두 가지에서 히포크라테스를 언급합니다 :프로타고라스에서 플라톤은 히포크라테스를 "코스의 히포크라테스,아스클레피아드"로 묘사합니다. [12][13]파이드로스에 있는 동안 플라톤은 "히포크라테스 아스클레피아드"가 신체의 본질에 대한 완전한 지식이 의학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제안합니다. [14] 히포크라테스는 평생 동안 의학을 가르치고 실천했으며 적어도테살리아, 트라키아,마르마라 해까지 여행했습니다. 그의 죽음에 대한 몇 가지 다른 설명이 존재합니다. 그는 아마도라리사에서 83세, 85세 또는 90세의 나이로 사망했지만 일부는 그가 100세가 훨씬 넘었다고 말합니다. [11]

히포크라테스 이론[편집]

그것은 신성하다고 불리는 질병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 그것은 다른 질병보다 더 신성하거나 더 신성한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애정과 마찬가지로 기원에서 자연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지와 경이로움에서 그것의 본질과 원인을 신성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히포크라테스, 신성한 질병에 대하여

히포크라테스는 질병이 미신과 신 때문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발생했다고 믿는 최초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5][16][17][18]히포크라테스는피타고라스의 제자들에 의해 철학과 의학을 동맹으로 인정받았다. [15] 그는 의학의 규율을 종교와 분리하여 질병이이 가하는 형벌이 아니라 환경 요인, 식단 및 생활 습관의 산물이라고 믿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히포크라테스 코퍼스 전체에서 신비로운 질병에 대한 언급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나 히포크라테스는유머와 같은 현재 잘못된해부학생리학으로 알려진 것에 기반한 많은 신념을 가지고 일했습니다. [16][17][18]

고대 그리스 의과 대학은 질병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Knidian과 Koan으로) 분할되었습니다. Knidian의과 대학은 진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시대의 의학은 인간의 해부를 금지하는 그리스금기때문에 인체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Knidian 학교는 한 질병이 여러 가지 가능한 일련의 증상을 유발할 때를 구별하지 못했습니다. [19] 히포크라테스 학교 또는Koan학교는 일반적인진단과 수동 치료를 적용하여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초점은 진단이 아니라 환자 치료와예후에 있었습니다. 그것은 효과적으로 질병을 치료할 수 있었고 임상 실습에서 큰 발전을 허용했습니다. [20][21]

히포크라테스 의학과 그 철학은 현대 의학의 철학과는 거리가 멀다. 이제 의사는 Knidian 학교에서지지하는 특정 진단과 전문 치료에 중점을 둡니다. 히포크라테스 시대 이후 의학 사상의 이러한 변화는 그들의 비난에 대해 심각한 비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예를 들어,프랑스의사 M. S. Houdart는 히포크라테스 치료를 "죽음에 대한 명상"이라고 불렀습니다. [22]

투키디데스의 역사적 방법과 히포크라테스 방법, 특히 미래의 유용성을 위해 예측 가능한 반복을 설명하는 방법으로서의 "인간 본성"의 개념, 다른 시간 또는 다른 경우 사이에 유추가 도출되었습니다. [23]

위기[편집]

히포크라테스 의학의 중요한 개념은위기, 질병이 승리하기 시작하고 환자가 사망하거나 그 반대가 발생하고 자연적인 과정이 환자를 회복시키는 질병 진행 지점이었습니다. 위기가 지나면 재발이 뒤따를 수 있으며 또 다른 결정적인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교리에 따르면, 위기는 질병의 수축 후 고정 된 시간으로 여겨지는중요한 날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요한 날에서 멀리 떨어진 날에 위기가 발생하면 재발이 예상 될 수 있습니다. Galen은 이 아이디어가 히포크라테스보다 앞섰을 가능성이 있지만 히포크라테스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습니다. [24]

 
히포크라테스 벤치의 그림, 날짜 불명

히포크라테스 의학은 겸손하고 수동적이었습니다. 치료 접근법은 "자연의 치유력"(라틴어로 "vis medicatrix naturae")을 기반으로했습니다. 이 교리에 따르면, 몸은 그 자체로네 가지 유머의 균형을 재조정하고 스스로를 치유하는 힘을 포함합니다 (physis). [25] 히포크라테스 치료는 단순히 이러한 자연 과정을 완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히포크라테스는 "휴식과 고정이 자본적으로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26] 일반적으로 히포크라테스 의학은 환자에게 매우 친절했습니다. 치료는 온화했으며 환자를 깨끗하고 멸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깨끗한 물이나 포도주 만 상처에 사용되었지만 "건조한"치료가 바람직했습니다. 진정향유가 때때로 사용되었습니다. [27]

히포크라테스는 약물을 투여하고 잘못 선택될 수 있는 전문 치료에 참여하는 것을 꺼렸습니다. 일반화 된 치료는 일반화 된 진단을 따랐다. [27][28]그가 처방한 일반화된 치료법에는 단식과 꿀과 식초를 섞어 섭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히포크라테스는 한때 "아플 때 먹는 것은 병을 먹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약물이 특정 경우에 사용되었습니다. [29] 이 수동적 접근 방식은 골격계를 늘리고 부상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견인이 필요한 부러진 뼈와 같은 비교적 간단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히포크라테스 벤치와 다른 장치가 사용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의학의 강점 중 하나는예후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히포크라테스 시대에 의약 요법은 매우 미성숙했으며 종종 의사가 할 수있는 최선의 방법은 질병을 평가하고 상세한 사례 기록에서 수집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 었습니다. [18][30]

전문성[편집]

 
많은 고대 그리스 수술 도구. 왼쪽에는트레핀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메스 세트가 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의학은 이러한 도구를 잘 활용했습니다. [31]

히포크라테스 의학은 엄격한 전문성, 규율 및 엄격한 관행으로 유명했습니다. [32] 히포크라테스 저서「의사에 관하여」(The Hippocratic work On the Physician)는 의사들이 항상 예의 바르고, 정직하고, 침착하고, 이해심 많고, 진지할 것을 권한다. 히포크라테스 의사는 그의 진료의 모든 측면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였습니다 : 그는 고대수술실에서 "조명, 인력,기구, 환자의 위치, 붕대 및 부목 기술"에 대한 세부 사양을 따랐습니다. [33] 그는심지어 손톱을정확한 길이로 유지했습니다. [34]

히포크라테스 학교는 관찰과 문서화의 임상 교리를 중요시했습니다. 이러한 교리는 의사가 자신의 발견과 의약 방법을 매우 명확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기록하여 이러한 기록이 다른 의사에 의해 전달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지시합니다. [11] 히포크라테스는 안색, 맥박, 발열, 통증, 움직임 및 배설물을 포함한 많은 증상을 주의 깊고 정기적으로 기록했습니다. [30] 그는 환자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례 기록을 작성할 때 환자의 맥박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35] 히포크라테스는 가족력과 환경에 대한 임상 관찰을 확장했습니다. [36]"그에게 의학은 임상 검사와 관찰의 기술을 빚지고 있습니다." [18]

의학에 대한 직접적인 기여[편집]

 
아이젠 멩거 증후군 환자의 손가락 클럽; 히포크라테스가 처음 묘사 한 클럽 활동은 "히포크라테스 손가락"이라고도합니다.

히포크라테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많은 질병과 의학적 상태를 처음으로 설명했습니다. [37] 그는 만성 폐 질환,폐암청색증 성 심장 질환의 중요한 진단 신호 인 손가락의클럽 활동에대한 첫 번째 설명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곤봉 손가락은 때때로 "히포크라테스 손가락"이라고도합니다. [38] 히포크라테스는 또한예후에서히포크라테스 얼굴을묘사 한 최초의 의사였습니다. 셰익스피어는 2막, 장면 iii에서팔스타프의 죽음에 대해 쓸 때 이 설명을 언급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헨리 V. [39][40]

히포크라테스는 질병을급성, 만성, 풍토병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악화, 재발, 해결, 위기, 발작, 피크 및회복기"와 같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30][41]히포크라테스의 또 다른 주요 공헌은흉부 농흉의 증상, 신체적 소견, 외과적 치료 및 예후, 즉 흉강 내막의 화농에 대한 설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오늘날폐 의학및 외과 학생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42] 히포크라테스는 최초로 문서화 된 흉부 외과 의사였으며 그의 발견과 기술은 흉벽 농양을 배출하기 위해 납 파이프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조잡한 것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42]

히포크라테스 의과 대학은 학교의 열악한 의학 이론에도 불구하고 인간직장의 질병과 그 치료법을 잘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치질은 담즙과 가래의 과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은 비교적 진보된 방법으로 치료했습니다. [43][44]Cautery절제는히포크라테스 코퍼스에 설명되어 있으며 선호하는 방법 외에도 치질을 결찰하고 뜨거운 철로 건조시킵니다. 다양한 연고를 바르는 것과 같은 다른 치료법도 제안됩니다. [45][46]오늘날에도 "[치질에 대한] 치료에는 여전히 화상, 목 졸라 죽이기, 절제가 포함됩니다." [43] 또한 코퍼스에 설명 된직장 내시경의 기본 개념 중 일부는 여전히 사용 중입니다. [43][44]예를 들어, 일반적인 의료 기기 인 직장검경의 사용은 히포크라테스 코퍼스에서 논의됩니다. [44] 이것은내시경 검사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 참조를 구성합니다. [47][48]히포크라테스는 오늘날 생활습관 의학이라고 불리는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식이 요법과운동과 같은 생활 방식 수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히포크라테스에 대한 두 가지 인기 있지만 잘못 인용 된 속성은 "음식을 약으로, 약을 음식으로 삼으십시오"와 "걷기는 인간의 최고의 약입니다"입니다. [49] 둘 다 잘못 인용된 것으로 보이며 정확한 출처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50][51]

2017 년 연구자들은사우스 시나이성 캐서린 수도원에서 복원을 수행하는 동안 히포크라테스의 의학적 레시피가 포함 된 원고를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원고에는 익명의 서기관이 만든 허브 사진과 함께 세 가지 요리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2]

히포크라테스 코퍼스[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히포크라테스
 
십자가 형태의 맹세에 대한 12세기비잔틴사본

히포크라테스 코퍼스 (라틴어 : Corpus Hippocraticum)는알렉산드리아 그리스에서 수집 된 약 70 개의 초기 의학 작품 모음입니다. [53] 그것은이오니아 그리스어로 작성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자신이 코퍼스에 있는 논문의 저자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은 결정적으로 대답되지 않았지만,[54]그러나 현재의 논쟁은 그가 잠재적으로 저술한 것으로 보이는 논문 중 일부에 대해서만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주제, 작문 스타일 및 명백한 건설 날짜 때문에 히포크라테스 코퍼스는 한 사람이 쓸 수 없었습니다(Ermerins는 저자를 19세에 넘깁니다). [29] 코퍼스는 그의 명성 때문에 그의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아마도 모든 의학 작품은알렉산드리아의 사서에 의해 '히포크라테스'로 분류되었을 것입니다. [12][33][55]이 책은 아마도 그의 제자들과 추종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이다. [56]

히포크라테스 코퍼스에는 특별한 순서없이 의학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과서, 강의, 연구, 메모 및 철학적 에세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4][57]이 작품들은 전문가와 평신도 모두 다른 청중을 위해 쓰여졌으며 때로는 반대 관점에서 쓰여졌다. 코퍼스의 작품들 사이에서 중요한 모순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58] 코퍼스의 논문 중 주목할만한 것은히포크라테스 선서; 예후주의 책; 급성 질환의 처방; 격언; 공기, 물 및 장소; 감소 도구; 신성한 질병에; 등.[29]

히포크라테스 선서[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히포크라테스 선서입니다.

의료 행위의윤리에 관한 중요한 문서인 히포크라테스선서는 고대에 히포크라테스에 기인했지만 새로운 정보에 따르면 히포크라테스가 사망한 후에 작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히포크라테스 코퍼스의 가장 유명한 문서 일 것입니다. 최근 문서 작성자의 진위 여부가 면밀히 조사되었습니다. 선서는 오늘날 원래 형태로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훌륭한 의료 행위와 도덕을 정의하는 다른 유사한맹세와 법률의 기초 역할을합니다. [59] 이러한 파생 상품은 오늘날 의료 행위에 들어가려는 의대 졸업생들에 의해 정기적으로 취해집니다. [12][60][61]

레거시[편집]

 
갈렌과 히포크라테스를 보여주는 벽화. 12 세기; 아나니, 이탈리아

히포크라테스는 그의 이름을 딴 의과 대학을 설립하지도 않았고 그에게 귀속 된 대부분의 논문을 쓰지 않았지만 전통적으로 "의학의 아버지"로 간주됩니다. [62] 그의 공헌은 의학 실습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그의 죽음 이후 발전은 멈췄다. [63] 히포크라테스는 너무나 존경을 받았기 때문에 그의 가르침은 대체로 개선하기에는 너무 큰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그의 방법의 중요한 발전은 오랫동안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12][26]히포크라테스가 죽은 후 수세기는 더 발전하는 것만큼이나 역행 운동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히포크라테스 시대 이후, 임상 사례 기록을 취하는 관행은 사라졌다"고Fielding Garrison은 말합니다. [64]

히포크라테스 다음으로 또 다른 중요한 의사는 서기 129년부터 서기 200년까지 살았던그리스갈렌이었습니다. Galen은 히포크라테스 의학의 전통을 영속시켜 약간의 발전을 이루었지만 일부 퇴보도 했습니다. [65][66]중세 시대에 이슬람 세계는 히포크라테스 방식을 채택하고 새로운 의료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67] 유럽 르네상스 이후 히포크라테스 방법은 서유럽에서 부활했으며 19 세기에는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의 엄격한 임상 기술을 사용한 사람들 중 주목할만한 사람은Thomas Sydenham, William Heberden, Jean-Martin CharcotWilliam Osler입니다. 프랑스의 의사인 앙리 후샤르는 이러한 부흥이 "내과의 전체 역사"를 구성한다고 말하였다. [68]

이미지[편집]

 
판화:피터 폴 루벤스 이후파울루스 폰티우스의 히포크라테스 흉상, 1638년

아리스토텔레스의 증언에 따르면 히포크라테스는 "위대한 히포크라테스"로 알려졌습니다. [69] 그의 성향과 관련하여 히포크라테스는 처음에는 "친절하고 위엄 있고 오래된 시골 의사"로 묘사되었고 나중에는 "엄격하고 금지된"으로 묘사되었습니다. [12] 그는 확실히 현명하고 매우 뛰어난 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매우 실용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프랜시스 애덤스는그를 "엄밀히 말하면 경험과 상식의 의사"라고 묘사합니다. [19]

현명하고 늙은 의사로서의 그의 이미지는 주름진 얼굴에 큰 수염을 기른 그의 흉상으로 강화됩니다. 당시의 많은 의사들은JoveAsklepius 스타일로 머리를 썼습니다. 따라서 발견 된 히포크라테스의 흉상은이 신들의 초상화를 변경 한 버전 일뿐입니다. [63] 히포크라테스와 그가 구체화 한 신념은 의학적 이상으로 간주됩니다. 의학사 권위자인 필딩 개리슨(Fielding Garrison)은 "그는 무엇보다도 유연하고 비판적이며 침착한 마음의 모범이며 과학적 정신의 본질인 오류의 원인을 항상 경계합니다." [68]"그의 모습은... 이상적인 의사의 시대를 상징합니다."의학의 짧은 역사에 따르면 그의 죽음 이후 의료계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70]

전설[편집]

존 맨더빌 경의 여행기히포크라테스가 "코스와 랑고" 섬의 통치자였다고 (잘못) 보고하고 히포크라테스의 딸에 대한 전설을 이야기합니다. 그녀는 여신다이애나에 의해 100피트 길이의용으로변신했으며 오래된 성의 "저택의 여인"입니다. 그녀는 일년에 세 번 나타나며 기사가 그녀에게 키스하면 다시 여자로 변하여 기사를 그녀의 배우자이자 섬의 통치자로 만듭니다. 다양한 기사들이 시도하지만 무시무시한 용을 보고 달아납니다. 그들은 곧 죽습니다. 이것은멜루신의 전설의 버전입니다. [71]

이름[편집]

 
브리즈번의 Mayne 의과 대학앞에있는 히포크라테스 동상

일부 임상 증상과 징후는 히포크라테스가 이를 최초로 설명한 사람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히포크라테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얼굴은 죽음이나 긴 병, 과도한 대피, 과도한 굶주림 등으로 인해 얼굴에 생긴 변화입니다. 손가락과 손톱의 기형인 곤봉은 히포크라테스 손가락이라고도 합니다. 히포크라테스 성공은수흉또는 흉의 내부 튀는 소음입니다. 히포크라테스 벤치(긴장을 사용하여 뼈를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치)와 히포크라테스모자 모양의 붕대는 히포크라테스의 이름을 딴 두 장치입니다. [72]히포크라테스 코퍼스히포크라테스 선서도 그의 이름을 딴다. 얼굴 근육의 지속적인 경련인 Risus sardonicus는 히포크라테스 미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대머리의 가장 심각한 형태를 히포크라테스 형태라고합니다. [73]

현대에는 달 분화구가히포크라테스로 명명되었습니다. 그리스 코스 섬에있는박물관히포크라테스 박물관은 그에게 헌정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프로젝트는기술을 사용하여 교육을 강화하기위한뉴욕 대학의료 센터의 프로그램입니다. 프로젝트 히포크라테스("HIghPerfOrmanceComputing forRobot-A ssisTEdSurgery"의 약자)는카네기 멜론 컴퓨터 과학 학교셰이디사이드 메디컬 센터의 노력으로 "차세대 컴퓨터 보조 수술 로봇을 위한 고급 계획, 시뮬레이션 및 실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4] 캐나다 히포크라테스 등록부와 미국 히포크라테스 등록부는 모두 원래히포크라테스선서의 원칙을 변화하는 사회 시대를 통해 불가침으로 유지하는 의사 조직입니다.

계보[편집]

히포크라테스의 전설적인 계보는 그의 부계 유산을 아스클레피우스에게, 모계 조상을헤라클레스에게 직접 추적합니다. [29] 체체스의칠리아데스에 따르면, 히포크라테스 2세의아넨타펠은 다음과 같다:[75]

 
코스의 아스클레피이온바닥에 있는 히포크라테스의모자이크, 2-3세기 중반에아스클레피우스

1. 히포크라테스 II.
2. 헤라클리데스
4. 히포크라테스 I.8.
그노시디쿠스
16. 네브루스
32. 소스트라투스 3세.
64. 테오도루스 2세.
128. 소스트라투스, II.
256. 테도루스
512. 클레오미타데스
1024. 크리사미스
2048. 다르다누스
4096. 소스트라투스
8192. 히폴로 쿠스
16384. 포달리리우스
32768. 아스클레피우스

같이 보기[편집]

노트[편집]

  1. ^ Jump up to:a  개리슨 1966, pp. 92–93
  2. ^ 눌랜드 1988, p. 5
  3. ^ 개리슨 1966, p. 96
  4. ^ 피노 1992, p. 79
  5. ^ 눌랜드 1988, p. 4
  6. ^ 브리태니커 간결한 백과 사전 2006
  7. ^ 눌랜드 1988, p. 7
  8. ^ 존스 1868, p. 28
  9.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VII. 1326a.
  10. ^ 아담스 1891, p. 19
  11. ^ Jump up to:a  마르고타 1968, p. 66
  12. ^ Jump up to:a  마르티-이바녜스 1961, pp. 86–87
  13. ^ 플라톤 기원전 380년
  14. ^ 플라톤 기원전 360년 270c
  15. ^ Jump up to:a b 아담스 1891, p. 4
  16. ^ Jump up to:a b 존스 1868, p. 11
  17. ^ Jump up to:a b 눌랜드 1988, pp. 8–9
  18. ^ Jump up to:a  개리슨 1966, pp. 93–94
  19. ^ Jump up to:a b 아담스 1891, p. 15
  20. ^ 마르고타 1968, p. 67
  21. ^ Leff & Leff 1956, p. 51
  22. ^ 존스 1868, pp. 12–13
  23. ^ "L'influence de la médecine hippocratique sur la Guerre du Péloponnèse de Thucydide". www.academia.edu. 2019년 4월 18일에 확인함.
  24. ^ 존스 1868, 46, 48, 59면
  25. ^ 개리슨 1966, p. 99
  26. ^ Jump up to:a b 마르고타 1968, p. 73
  27. ^ Jump up to:a b 개리슨 1966, p.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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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편집]

 
히포크라테스 장치로탈구 된어깨를 줄이는목판화

더 읽을 거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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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mkin, Owsei (1991), 이교도와 기독교인의 세계에서 히포크라테스, 볼티모어 : 존스 홉킨스 대학 출판부, ISBN978-0-8018-4090-6온라인 무료 대여

외부 링크[편집]

히포크라테스위키백과의자매 프로젝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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