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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파네스와 그의 희극

by 이덕휴-dhleepaul 2023. 4. 22.

아리스토파네스와 그의 희극

참조: The Drama: Its History, Literature and Influence on Civilization, vol. 2 . 에드. 알프레드 베이츠. 런던: Historical Publishing Company, 1906. pp. 7-16.

Aristophanes의 연극 

그 시대의 가장 위대한 코미디언이자 아마도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코미디언인 아리스토파네스에 대한 역사의 기록은 거의 없으며 이러한 것들은 신용도가 의심스럽습니다. 그의 생년월일과 사망연도는 그의 작품으로만 유추할 수 있는데 전자는 기원전 456년, 후자는 기원전 380년으로 추정된다. Ægina, 따라서 아테네의 입양된 시민일 뿐입니다. 이 점에서 클레온이 잦은 욕설에 대한 보복으로 사생아라는 이유로 아리스토파네스의 시민권을 박탈하려 했기 때문에 약간의 혼란이 생겼습니다. 비난은 거짓임이 입증되었고, 따라서 희극 시인의 아테네 혈통을 가리키지만 이에 관해서는 신뢰할 만한 증거가 없습니다. 그는 의심할 바 없이 아테네에서 교육을 받았고,

오래된 다락방 희극이 완전한 발전을 이룬 것은 아리스토파네스의 막강한 천재 아래서였다. 복면을 쓴 배우들의 합창단, 풍경과 기계, 그에 상응하는 문학적 정교함과 문체의 우아함으로 위엄을 갖춘 희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기원과 자유 제국 도시에 소개된 목적 모두에 충실했습니다. 그것은 비극에서 많은 것을 차용했지만 오래된 농촌 축제에 대한 남근적 포기, 말과 몸짓의 허용, 개인적인 독설의 대담한 직접성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리스토파네스만의 특징이 아닙니다. 그는 세련미를 추구하는 경향을 통해 예술의 완전한 자유에서 퇴보했다고 나이 많은 만화 시인들에게 트위트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더 고상한 종류의 환희로 그의 전임자들의 오래된 깡통과 진부한 실제 농담을 대체한 것에 대해 자신의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자랑한 것처럼 담대하게 그는 비할 데가 없었다. 그리고 그의 기지의 축은 포도주 찌꺼기에 담그고 때로는 매우 음란한 새의 깃털을 달았지만 높은 사냥감으로 날아갔습니다. 그는 자신이 좋은 것으로 인정했어야 할 것을 저하시키려 한다는 비난을 받아 왔습니다. 그리고 유능한 비평가들은 그가 아테네 역사에 대해 공정하거나 정확한 권위자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파적이었지만 진정한 애국자이기도 했으며, 보수적인 그의 정치적 동정심은 모든 종류의 과잉에 대한 반감을 암시하기 때문에 종종 가장 효과적인 정치적 풍자를 자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존경심이 전혀 없었다. 아테네에 대한 그의 사랑은 가장 자유롭게 말하는 아들의 사랑이었습니다. 그의 종교적 관념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있었고, 다른 면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는 그의 시대에 의해 교육받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리고 진정한 희극 시인처럼 그는 친구들을 희생시키면서 재치 있게 말할 수 있었고, 거의 자기 자신을 희생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상상력과 서정적 선율의 아름다움에서 그는 모든 시대의 위대한 시인들 사이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예의가 없는 어릿광대라고 일컬어지는데, 실제로 그는 그의 다른 결점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그가 조잡한 성향에 의해 선동을 당했든, 대중에게 그처럼 대담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권한을 갖기 위해 대중을 설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든 간에, 그가 이러한 타락에 몸을 굽히는 것은 전혀 정당화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 적어도 그는 자신의 경쟁자들처럼 단순히 외설적인 익살로 군중의 웃음을 자아내지 않았고, 이 점에서 자신의 예술을 완벽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비합리적이지 않기 위해 우리는 그를 우리에게 불쾌하게 만드는 특성과 관련하여 그의 시대의 관점에서 그를 판단해야 합니다. 어떤 점에서 고대인들은 우리와 상당히 다른 도덕성을 가지고 있었고 확실히 훨씬 더 자유로운 도덕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종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것은 자연에 대한 진정한 숭배였으며 예의를 심하게 위반하는 많은 공개 의식에 신성함을 부여했습니다. 더욱이 여자들이 격리된 결과로 남자들은 거의 항상 함께 있었고, 그러한 상황에서 흔히 그러하듯이 그들의 대화에는 어떤 조잡함이 끼어들었다.

 

아리스토파네스를 지지하는 가장 강력한 증언은 플라톤의 증언입니다. 철학자는 코미디언의 끊임없는 독자였으며 아테네 공화국에 대해 알게 된 구름 의 사본을 장로 디오니 시우스에게 보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당시 아테네에 만연한 자유분방한 민주적 자유를 묘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세계에 대한 시인의 철저한 지식과 당시 세계 대도시였던 곳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예로서 의도한 것입니다.

 

그의 심포지엄 에서 플라톤은 아리스토파네스가 사랑에 대한 담론을 전달하게 하고, 후자는 감각적인 방식으로 설명하지만 놀라운 독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회가 끝날 무렵 손님 중 한 명인 아리스토데모스는 잠이 들었고 "밤이 길었기 때문에 푹 쉬었습니다. 그가 깨어 날 무렵, 닭 울음소리에 다른 사람들은 또한 잠들었거나 가버렸고, 깨어 있는 것은 아리스토파네스, 아가톤 뿐이었다.소크라테스가 그들에게 연설을 하는 동안 주위를 돌아다니는 큰 잔으로 술을 마시고 있던 소크라테스. 아리스토데무스는 반만 깨어 있었기 때문에 모든 이야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소크라테스가 다른 두 사람에게 희극의 천재성은 비극의 천재성과 같으며 한 사람의 작가는 다른 사람의 작가이기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이것에 그들은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고 졸려서 그가 의미하는 바를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먼저 아리스토파네스가 잠이 들었고, 그 다음 날이 밝았을 때 아가톤이 잠들었습니다."

 

괴테가 기민한 모험가에게 사용한 "미쳤으나 영리한"이라는 말은 아리스토파네스의 연극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환희는 다른 기능과 마찬가지로 권리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나라에서는 경쾌한 어리석음을 위해 특정 휴일을 따로 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농신제나 사육제처럼 일단 만족하면 나머지 한 해 동안 정신을 차리지 않고 직업. 오래된 코미디일반적인 예의범절에 의해 허용되지 않는 많은 것들이 지나는 세상의 일반적인 가장무도회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바리케이드를 철거하지 않고는 불가능했을 재미있고 영리하며 심지어 유익한 많은 것들이 밝혀졌습니다.

 

아리스토파네스가 아무리 타락하고 천박한 성격을 가졌다고 해도, 그가 개인적인 농담으로 품위와 취향을 얼마나 상하게 했을지는 몰라도, 일반적으로 그의 시의 계획과 수행에서 우리는 그의 신중함과 숙달된 기술에 대한 찬사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완성된 아티스트의 그의 언어는 한없이 우아하다. 가장 순수한 Atticism이 우세하며 가장 친숙한 대화에서 dithyrambic ode의 고상한 비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음색에 뛰어난 기술로 적용합니다. 우리는 그가 단지 직후에 그 인상을 없애기 위해 때때로 그것을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을 볼 때 그가 더 진지한 시에서도 성공했을 것이라는 것을 의심할 수 없습니다. 이 우아함은 대조에 의해 더욱 매력적이 되는데, 한편으로 그는 사람들의 가장 무례한 표현, 방언, 심지어 야만인의 절단된 그리스어까지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가 보편적인 자연과 인간 세계에 대한 그의 견해에 가져온 동일한 자의적 변덕은 언어에도 적용되며, 구성, 암시 및 개인 이름 또는 소리의 모방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이상한 단어를 형성합니다. 그의 시는 비극작가의 시보다 덜 인위적이지 않다. 그는 같은 형태를 사용하지만 그의 인물이 인상적이고 위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볍고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리 수정되었습니다. 그러나이 모든 불규칙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극적 시인이하는 것만큼 엄격하게 미터의 법칙을 준수합니다. 그의 시는 비극작가의 시보다 덜 인위적이지 않다. 그는 같은 형태를 사용하지만 그의 인물이 인상적이고 위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볍고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리 수정되었습니다. 그러나이 모든 불규칙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극적 시인이하는 것만큼 엄격하게 미터의 법칙을 준수합니다. 그의 시는 비극작가의 시보다 덜 인위적이지 않다. 그는 같은 형태를 사용하지만 그의 인물이 인상적이고 위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볍고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리 수정되었습니다. 그러나이 모든 불규칙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극적 시인이하는 것만큼 엄격하게 미터의 법칙을 준수합니다.

 

우리는 아리스토파네스의 다양하고 다양한 형태의 예술 활동에서 거의 모든 시적 재능의 가장 풍부한 발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듯이, 그의 작품의 구조에서 추론할 수 있는 그의 청중의 놀라운 능력은 매번 새로 읽을 때마다 놀랄 일. 거의 모든 주목할 만한 동시대인의 개인적 상황과 함께 공개 행사 및 절차와 함께 자국의 역사와 헌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민주 공화국의 시민들에게 기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아리스토파네스는 청중에게 많은 시적 교양을 요구했다. 특히 그들은 그의 패러디를 이해하기 위해 거의 한 마디 한 마디 비극적 걸작을 기억 속에 간직해야 했다.

그리스인의 오래된 희극은 완전하고 무제한적인 민주주의가 아닌 다른 형태의 정부 하에서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그것은 공적 생활과 사생활, 정치, 정치적, 사회적 관례, 교육과 문학, 요컨대 도시와 관련되거나 시민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풍자적인 검열을 행사했기 때문입니다. 그 기원을 나타내는 모든 방종, 폭동 및 활기를 유지하면서 악덕, 위법 행위 또는 어리 석음이 감히 무시할 수없는 형태의 여론 표현과 결합했습니다. 추잡함과 음탕함으로 인해 손상되었다면, 아폴로나 아테나를 기리는 축제에서 장식적인 명랑함이 기대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디오니소스 축제의 정서와 일치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스 문학은 이 분야에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풍부했습니다. 실종된 코미디언의 이름은 대부분 매우 다작이었고, 우리가 아는 한 그들의 작품만으로도 부피가 큰 목록을 형성할 것입니다. 새로운 희극이 자체적으로 펼쳐지고 약 80년 동안만 번성했지만 연극의 수는 확실히 적어도 천 개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은 이 엄청난 양의 작품 으로 큰 피해를 입혔고, 원래 언어의 분리된 단편[ 1 ] 외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

의심할 여지 없이 형제회의 우두머리에 있었고 정서가 극도로 애국적인 희극 시인의 경우, 그의 인정된 권력에 대한 의식과 그의 고향 도시의 이익을 위해 그것을 사용하려는 열망이 항상 지배적인 동기였음에 틀림없다. 아테네에서 그런 사람은 현대 극작가보다 현대 저널리스트와 비슷한 영향력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확립된 유형의 희극은 그에게 그 이전이나 이후에 어떤 대중 풍자가도 휘두르지 못한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현대 극작가처럼 형식이나 과정, 암시나 강조에 있어서 그런 제한이 없었고, 가장 거친 사치에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그의 가장 예리한 추진력이나 가장 열정적 인 호소 후에 그는 즉시 그의 주제를 무덤에서 풍자극으로 바꿀 수 있었고 요컨대 그의 욕설과 풍자 분야에는 제한이 없었습니다.

그의 비평가 중 한 사람은 "아리스토파네스"는 "우리에게는 오래된 희극의 대표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천재성이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오래된 코미디의 천재성을 초월한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는 클레온의 사기를 비난할 수 있고, 시인을 시민들에게 거의 잊혀지게 만드는 신랄한 경멸과 애국적인 분노의 힘으로 자신과 그녀의 동맹국에 대한 아테네의 의무를 옹호할 수 있습니다. 그는 Euripides를 농담 할 수 있습니다가벼운 조롱의 독창성과 함께 한동안 아리스토포닉의 주요 특성이 모든 것을 산문적인 측면에서 보는 기술인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그가 가장 개별적이라는 것은 비난이나 조롱에서가 아닙니다. 그의 가장 진실하고 최고의 능력은 웃음이나 눈물을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것 위로 솟아오르고, 노래의 음표를 마치 노래처럼 자유롭고 음악적이며 거친 느낌으로 맑은 공기를 스릴 있게 만드는 멋진 가사에서 드러난다. Birds 에서 자신의 합창단이 부르는 나이팅게일 . 구름 속의 참 논리의 연설 , 평화 속의 시골 생활에 대한 찬양 , Eccleziazusae 의 세레나데 ,무엇보다도 Lysistrata , 아마도 개구리 의 합창 , 입문자의 아름다운 성가-이 구절과 이와 같은 구절은 아리스토파네스의 진정한 영광입니다. 그것은 예술가의 긴장이 아니라 신의 존재로 인해 밝아진 곳에서 순수한 마음의 기쁨을 위해 지저귀는 사람의 긴장입니다. 그리스 시의 다른 어떤 것도 숲의 거친 달콤함을 제대로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현대 시인 중에서 셰익스피어 만이 아마도 그러한 풍부함과 풍요로운 상상력과 결합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리스토파네스를 동정하는 독자라면 그의 정치적, 지적 성향이 뚜렷하지만 그의 의견이 그의 희극을 장식한다는 점에서 그의 의견이 너무 명확해서 분석에 보상하거나 참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타고난 보수주의자였습니다. 그의 이상은 페르시아 전쟁의 아테네였다. 그는 아테네 제국을 동맹국에게는 짜증나게 하고 그리스에게는 위협적으로 만든 정책을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폭도들의 저속함과 폭력을 혐오했다. 그는 신에 대한 오래된 숭배에 집착했습니다. 그는 교육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기와 불경의 조직으로 간주했습니다. 그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지적 혁명과 관련하여 명확성이나 정확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은 구름에서 나타난다 ., 공통점이 전혀 없는 사상가들과 문학가들이 공동 이단의 예언자로서 전면적인 조롱의 대상이 됩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의견이 주로 이성이 아닌 느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상상력이 풍부한 감수성은 그에게 아테네의 전통적인 영광에 대한 따뜻하고 충실한 사랑을 주었다. 모욕적이거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한 공포. 이렇게 생성된 광범위한 선호도와 비호감은 코미디의 도덕성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그를 도시에 대한 정말 유용한 검열관으로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는 봉사는 소극적일 뿐이었다. 그는 긍정적인 의미에서 아테네의 정치적 또는 도덕적 교사가 될 수 없었습니다. 지적 진보에 대한 그의 뿌리 깊은 반감, 그것은 그의 기지에 쉽고 넓은 범위를 제공하지만 결국 그의 순위를 낮추어야 합니다. 위대한 마음은 아이디어의 적이 아닙니다. 그러나 조롱하는 사람으로서-이 쪽에서 그를 묘사하는 데 가장 근접한 단어를 사용한다면-그는 미묘함과 희극적인 상상력의 폭동의 결합에 대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시인으로서 그는 불멸이다. 그리고 아테네 시인들 사이에서 그는 이성을 영화화하면서도 상상이 정의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는 그리스의 천재성보다는 셰익스피어나 그 위의 셸리,-- 그러나 조롱하는 사람으로서-이 쪽에서 그를 묘사하는 데 가장 근접한 단어를 사용한다면-그는 미묘함과 희극적인 상상력의 폭동의 결합에 대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시인으로서 그는 불멸이다. 그리고 아테네 시인들 사이에서 그는 이성을 영화화하면서도 상상이 정의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는 그리스의 천재성보다는 셰익스피어나 그 위의 셸리,-- 그러나 조롱하는 사람으로서-이 쪽에서 그를 묘사하는 데 가장 근접한 단어를 사용한다면-그는 미묘함과 희극적인 상상력의 폭동의 결합에 대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시인으로서 그는 불멸이다. 그리고 아테네 시인들 사이에서 그는 이성을 영화화하면서도 상상이 정의의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는 그리스의 천재성보다는 셰익스피어나 그 위의 셸리,--

"그의 온전한 영혼을 쏟아계획되지 않은 예술의 풍부한 계통에서."
추가 연구:
아리스토파네스 색인 으로 돌아가기

1 이 글의 출간 이후 뉴코미디의 대표작가인 메난드로스의 희곡 < 디스코로스> 의 전편이 재발견되었다. 완전히 살아남은 뉴 코미디의 유일한 예입니다. The Arbitration, The Girl from Samos, The Shorn Girl, The Hero  같은 연극에서도 Menander의 긴 단편 몇 개가 살아 남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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