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에는 두 가지 유형의 중국 성씨가 존재했습니다. 즉, 싱 ( 중국어 :姓; 병음 : xìng ) 조상 씨족 이름과 시 ( 중국어 :氏; 병음 : shì ) 가지 혈통 이름입니다. 나중에 이 두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 xing은 성을 나타내고 shi는 씨족 또는 처녀 이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두 용어는 성이나 성에 대한 xingshi 로 함께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중국 성( xing )은 원래시 . 가장 초기의 싱 성은 모계 일 수 있지만 , 한족의 성은 아버지에게서 자녀에게 물려지는 수천 년 동안 독점적으로 부계 였습니다. 이 부계 성 체계는 오랜 기간의 연속성과 기록 역사 의 깊이에서 세계적으로 드문 일 이며 중국인은 성을 공유된 친족 관계와 한족 정체성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5] 홍콩 과 같이 서양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곳을 제외하고는 여성은 일반적으로 결혼할 때 성을 바꾸지 않습니다 . 전통적으로 중국인의 성은 사람들이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과 결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외혼적 이었습니다 .[6] [7]
중국 성씨의 역사는 3000년이 넘습니다. 그러나 중국 신화는 다른 가족을 구별하고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의 결혼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 성 체계를 확립했다고 알려진 전설적인 인물 Fuxi (Feng 성을 가진)로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8] 전국 시대 (기원전 5세기) 이전에는 지배 가문과 귀족 엘리트들만이 성을 가지고 있었다. 역사적으로 조상의 씨족 이름인 싱 (姓)과 지파의 혈통 이름인 시 (氏) 사이에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싱조상의 부족이나 씨족을 지칭하는 더 오래된 성일 수 있으며, 시는 부족이나 씨족의 분파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상나라 의 선조는子(자)를行으로 삼았 지만 후손들은陰(殷),宋(宋), 空(空),同(同) 등 수많은 시로 세분되었다 . [1] 전국시대 에 이르러 둘 사이의 구분이 모호해지기 시작했다 . 진(秦)나라 때 이름 사용이 표준화되고 평민들이 성(姓)이나 성(姓) 을 얻기 시작했고 시 또한 싱이 되었습니다 . [9] 한 왕조 에 이르러 가족은 싱 또는 싱시 만 가졌습니다 . 현대까지 살아남은 대다수의 한족 성(현재는 싱 또는 싱시라고 함)은 고대 싱 이 아닌 시 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 [1]
현대 용법에서 xing 은 성이지만 shi 라는 단어는 씨족을 가리키는 단어로 남아 있습니다. shi 라는 용어는 사람의 성에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張)이라는 성을 가진 남자는 정식 이름 대신 정중하게 장시(張始)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 특히 기혼 여성의 부계 성을 위해 사용되므로 이 경우 shi는 중국 여성이 결혼 후에도 계속 사용하는 처녀 이름을 의미합니다 . [9] [10]
싱
빨간색의 여성 급진적인 女와 함께 싱(xing)을 나타내는 문자
고대 xing은 고귀한 씨족 이 소유한 성이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여성"( 중국어 :女; 병음 : nǚ ) 급진적 , 예를 들어 Ji (姬), Jiang (姜), Yao (姚) 및 Yíng (嬴)을 포함합니다. 이는 그들이 모계 에 기초한 모계 사회에서 기원했다는 증거로 받아들여진다 . 싱 의 캐릭터그 자체는 여성 급진주의와 "출산"(生, shēng ) 에 대한 문자로 구성됩니다 . [11]Xing은 원래 귀족 출신의 여성을 통해 전염된 것으로 여겨지며 귀족 남성은 shi를 가지고 있습니다 . [1]
그러나 Edwin G. Pulleyblank 와 같은 학자들은 독립적인 증거의 부족으로 인해 중국 성의 모계 이론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가설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싱 에서 여성 급진적 사용이 주나라 때 사용된 씨족 외혼제 시스템 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싱 과 시라 는 단어 도 상나라 갑골 에는 존재하지 않음 ). 고대에는 같은 싱 의 사람들이 서로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고 귀족 씨족과 결혼한 여성은 다른 이름을 가져야 했습니다. [12]唐代부터 周代까지 의 경전 문자 변천을 관찰한 결과 , 周族은周族과周族 옆에 女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 이 조합은 특히 여성을 지정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씨족의 여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싱 사이노그램 의 구조는 적어도 처음에는 주나라 궁중에서 여성(다른 씨족에서 주나라와 결혼한 아내)만이 자신의 출생 씨족 이름으로 불리고 남성은 일반적으로 직함이나 영토로 지정됩니다.
같은 싱 의 사람들은 서로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지만 같은 시를 가진 사람들은 결혼 할 수 있습니다. 한(漢)나라 때 모든 사람이 성(興)을 가지고 성을 부계(父父)로 물려주던 풍습은 계속되었으나, 부계(父系) 남자끼리의 혼인은 금지하고 모계(男子)는 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 [1]
시
진나라 (기원전 3세기) 이전에 중국은 대체로 봉건 (봉건) 사회였습니다. 후손들 사이에서 봉토가 분할되고 세분됨에 따라 이론상으로는 같은 조상을 공유했지만 연공 서열에 따라 고귀한 혈통을 구별하기 위해 시라 는 추가 하위 성씨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귀족은 시 와 싱을 들고 있습니다 . 그러나 Xing은 shi 보다 더 중요했습니다 .
싱 과 시 의 차이는 여성을 시작으로 봄과 가을 에 모호해졌습니다 . 예: Chunqiu는 씨족 이름(姓, xing ) Jiang을 지닌 Lu 의 배우자 Lady Mujiang(穆姜)의 Duke Xuan을 Jiangshi姜氏, "[the lady of the] Jiang shi "(!)로 언급했습니다. [12]
BC 221년 진시황(秦始皇)이 중국을 통일한 후 성씨는 점차 하층계급으로 퍼졌다. 현재까지 살아남은 대부분의 성은 원래 시 였습니다 .
중국 성씨의 기원
한(漢)나라의 『풍소동 성사 편 (風俗通姓氏篇)』의 성씨 편에 따르면 중국 성의 유래는 왕조명, 사후 칭호, 귀족의 계급, 국가명, 관직, 스타일명 , 거주지, 직업 및 행사 장소. [1] 강강후( Kiang Kang-Hu) 와 같은 현대 학자들은 중국 성이 파생될 수 있는 18개의 출처가 있다고 제안한 반면, [13] 다른 학자들은 적어도 24개를 제안했습니다. [14]이들은 통치자, 귀족 및 왕조의 다양한 칭호 및 이름과 같이 통치 왕조와 관련된 이름이거나 다양한 영토, 지역, 도시, 마을 및 특정 위치의 지명, 공직 또는 직업의 제목일 수 있습니다. , 또는 물건의 이름, 또는 가족 구성원이나 씨족의 이름에서 파생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통치자가 부여한 경멸의 이름입니다. [15]
다음은 일반적인 소스 중 일부입니다.
Xing : 이들은 일반적으로 고대 왕실의 중심 혈통을 위해 예약되었으며 부계 혈통은 자신의 shi를 가져옵니다 . 고대 팔 대성 (上古八大姓) 은 강 (姜)· 기 (姬)· 요 (姚)· 영 (嬴)· 사 (姒) 를 일컫는다.), 운(妘), 구이 (媯), 인(妊)), 일부 소식통은 Rèn 대신 Jí (姞)를 마지막으로 인용합니다. 이러한 성 중에서 강(江)과 요(老)만이 자주 등장하는 성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 왜? ]
주 이름 : 많은 귀족과 평민들이 계속되는 충성을 보여주기 위해 또는 국가 및 민족적 정체성 문제로 국가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이들은 오 (吳, 9번째로 흔한), 주 (周, 10번째로 흔한) 와 같이 오늘날 가장 흔한 중국 성씨입니다.
영지명 또는 출신지 : 영지는 귀족의 방계지파에 부여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 이름이 사용되는 것은 자연히 아성화 과정의 일부가 되었다. 예를 들면 구양촌 지후(歐陽村)의 후손이 구양 (歐陽) 이라는 성을 따왔다 . 이 식별된 약 200개의 예가 있으며 종종 두 문자 성의 경우 가 있지만 현재까지 살아남은 것은 거의 없습니다. 일부 가문은 한나라 때 거주하던 사령부 에서 성을 획득했습니다. [16]
조상의 이름 : 앞의 예와 마찬가지로 이것도 500~600개에 가까운 예가 있는 공통 어원이었으며 그 중 200개는 두 글자 성입니다. 종종 조상의 의례 이름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위안타오투는 할아버지의 예명 백원(伯爰)의 두 번째 글자를 성으로 삼았다. 때로는 조상에게 부여된 칭호를 성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내 연장자 : 고대 용법에서 중 (仲), 슈 (叔), 지 (季) 라는 문자는 가족의 둘째, 셋째, 넷째(또는 마지막) 장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맏아들 맹 (孟)은 첩이나 첩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뜻하고, 보(伯)는 맏처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가리킨다. 이들은 때때로 성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들 중 Meng은 철학자 Mencius 의 성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공식 직위 는 Shǐ (史, "역사가"), Jí (籍, "왕실 사서"), Líng (凌, "얼음장인"), Cāng(倉, "곡창 관리자"), Kù(庫, "상점" )입니다. 관리자"), Jiàn(諫, " 고문 "), Shàngguān(上官, "고위 관리"), Tàishǐ (太史, "대역사"), Zhōngháng(中行, "중간 사령관 " ), Yuèzhèng(樂正, "주요 음악가"),상나라 의 오관(五官)의 경우), 즉 Sīmǎ (司馬, "말 장관", 국방 장관 과 유사 ), Sītú (司徒, " 대중 장관 ", 재무와 유사), Sīkōng(司空, "작업 장관", 인프라 장관과 유사) ), Sīshì (司士, "여인 장관 " , 수석 옴부즈맨 과 유사 ) 및 Sīkòu (司寇, "도적 장관", 법무 장관 과 유사 );
도공 (陶) , 도 (屠) , 보 (卜) , 장 (匠) , 오 (巫) , _ _ _ 추(廚, "요리하다").
왕 (王, "왕"), 허우 (侯, "후작"), 하후 (夏侯, " 하후 ") , 공손 (公孫, "공작 의 손자 ") 과 같은 귀족 칭호
무(幕) 를 모 (莫)로 약칭하거나 , 두자 또는 다자명을 단자명으로 줄이거나, 예를 들어 두안안(段干)을 두안(段)으로 줄여 쓴다.
또한 오류로 인해 발생했거나 이름에 대한 불만(예: Ai哀, "슬픔", Zhong衷, "진심 어린 느낌")으로 인해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19]
사용법
중국 성이나 성은 이름이나 이름 앞에 씁니다 . [20] 따라서 장 (张) 가문의 위(伟) 라는 사람을 "위장" 이 아니라 "장위" (张伟)라고 부른다 . 중국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결혼 전 성을 유지하고 결혼 후에도 이름을 바꾸지 않고 사용하지만, 현대에는 일부 지역 사회에서 일부 여성들이 남편의 성을 앞에 붙이기도 합니다. [21] 중국 성은 부계 이다.아버지의 성이 자녀에게 전달되지만 최근에는 일부 사람들이 부모의 성을 모두 사용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이 관행은 최근에 증가했지만 중국에서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드물며 부모의 성을 모두 채택한 사람들은 2018년에 110만 명(1990년 118,000명에서 증가)에 불과합니다. [삼]
중국 본토 이외의 일부 중국인, 특히 전 세계의 중국 이민자 사회 출신과 기독교 또는 서양식 이름을 얻은 사람들은 이름을 영어로 지정할 때 서양 관습을 채택하고 성을 뒤에 둡니다. 서양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들의 예로는 Jackie Chan (중국명 Chan Kong-sang), Jimmy Choo (중국명 Choo Yeang Keat), Yo-Yo Ma 등 이 있습니다 . 서양식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름을 영어로 쓸 수 있습니다. 일부는 서양식 이름을 앞에 추가하고 중국어 이름을 뒤에 추가하거나(따라서 성이 중간에 있음) 서양식 이름과 중국어식을 모두 사용하여 완전히 서구식 이름을 쓸 수 있습니다. 중국 성 앞에 주어진 이름. [21]예를 들어 Carrie Lam은 원래 이름이 Cheng Yuet-ngor(Cheng은 성임)였지만 남편의 성 Lam과 서양식 이름인 Carrie Lam Cheng Yuet-ngor를 획득했습니다.
철자법과 방언이 다르고 중국인이 거주하는 여러 국가의 철자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중국 성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영어로 작성할 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n 성(林) 은 또한 Lam( 광동어 ) 또는 Lim( Hokkien )으로 나타납니다. 영어로 쓰여진 것처럼 보이는 일부 중국 성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발음을 가진 다른 문자, 방언 차이 또는 비표준 로마자 표기로 인해 중국어에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아래 로마자 표기의 변형에 대한 섹션 참조). [22] [23]
성의 분포
특정 성의 집중도가 높은 지역지역성랴오닝광동광시푸젠하이난안후이성장쑤성상하이저장성장시성후베이후난사천구이저우윈난성허난간쑤닝샤산시성칭하이신장산동산시성몽골 내륙 지방중국 동북부
성은 중국 전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습니다. 중국 북부에서 왕(王)은 인구의 9.9%가 공유하는 가장 일반적인 성입니다. 다음은 Lǐ(李), 장(张/張), 류(刘/劉)입니다. 남쪽에서는 진(陈/陳)이 가장 흔하며 인구의 10.6%가 공유합니다. 다음은 이(李), 황(黄/黃), 임(林), 장(张/張)이다. Yangzi 강의 주요 교차점 주변에서 가장 흔한 성은 Lĭ(李)로 7.7%를 차지하며 Wáng(王), Zhāng(张/張), Chan/Chén(陈/陳) 및 Liú(刘/劉).
유전학자 Yuan Yida 의 연구에 따르면 특정 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특정 지방에 인구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5] 오른쪽 표에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 주에서 가장 흔한 성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55번째로 흔한 성 "Xiào"(肖)는 홍콩에서 매우 드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홍콩이 중국어 간체자 가 아닌 번체자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의해 설명됩니다 . 원래蕭(Xiāo) 라는 성은 다소 흔한 반면 肖(Xiào)라는 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극히 드물었습니다(역사 문헌에서 산발적으로만 언급됨). 1956년 1차 단순화는 蕭을萧로 단순화하여蕭/萧와 肖를 구분했습니다. 그러나 2라운드폐지된 지 오래인 1977년에 萧와 肖를 肖로 병합하였다. 두 번째 라운드의 철회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들은 성으로 肖를 유지하여 이제 萧와 肖의 두 개의 별도 성이 있습니다. [ 인용 필요 ]
Chén(陈/陳)은 아마도 홍콩 과 마카오 에서 가장 흔한 성일 것입니다 . 그것은 일반적으로 Tan으로 로마자로 표기되는 싱가포르 에서 가장 흔한 중국 성 이며 대만 에서도 일반적 으로 로마자로 Chén으로 표기됩니다.
전체적으로 47번째로 흔한 Fāng( 방 )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에서 훨씬 더 흔하지만 성은 Yue 방언을 기반으로 Fong으로 로마자 표기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이것은 성의 집중과 마찬가지로 통계적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데, 이름이 특이한 사람이 정착되지 않은 지역으로 이주하여 많은 후손에게 성을 남기는 것이다. [ 인용 필요 ]
송나라 이후 중국의 성 분포는 대체로 안정되었다. 예 를 들어 , 광 (邝/鄺) 가문 은 송 왕조의 반란 이후 북부 수도에서 이주하여 광동 에 정착했습니다. [ 인용 필요 ] 마을은 종종 동일한 성을 가진 개인과 종종 공통 남성 조상을 가진 단일 부계 로 구성됩니다 . 그들은 일반적으로 인근 마을의 다른 사람들과 결혼하여 유전 클러스터를 만듭니다.
현재 성씨
현대 이전의 역사적 문헌에서 확인된 수천 개의 성 중 대부분이 손실되었거나( 성 소멸 참조 ) 단순화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12,000개에 가까운 성이 한족이 아닌 중국계 민족을 포함하여 기록되어 있으며, 그 중 약 3,100개만이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26] 거의 4:1(약 75%) 감소한 비율입니다. 그러나 2019년 수치에 따르면 중국인 성의 총 수는 6,150개입니다. [3] 한족 성 중 지금까지 기록된 최대 숫자는 6,363개(단자 성 3,730개, 다중 성 2,633개)로, 이 중 약 2,000개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중국의 성씨 소멸은 통치자의 이름을 딴 사람들, 철자 단순화, 황제 이름의 문자 사용에 대한 금기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합니다. 근성 소멸의 최근 사례는 희귀 성 Shan(𢒉)입니다. [27] 관료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문자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스템 변경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물론 문제를 피하기 위해 시안(冼)과 같은 다른 문자로 이름을 바꿨다. 그 이름은 여전히 노인들에 의해 사용되지만 마을의 일부 사람들은 미래 세대가 그들의 이름의 기원을 잊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27]
여러 가지 이유로 새로운 이름이 생겨났지만 이전 이름이 사라지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성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한족으로 식별되고 한족 이름을 채택하는 다른 민족 그룹입니다. [28] 최근 몇 세기 동안 일부 두 글자 성은 종종 한 글자를 떨어뜨렸습니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일부 성은 그래픽으로 단순화되었습니다.
중국에는 수천 개의 성이 있지만 가장 흔한 100개의 성은 현존하는 성의 5% 미만을 구성하며 인구의 85%가 공유합니다. 중국 본토에서 가장 흔한 세 성은 Li , Wang 및 Zhang 이며 각각 7.9%, 7.4% 및 7.1%를 차지합니다. 모두 합하면 3억에 가까운 숫자이며 세계에서 가장 흔한 성입니다. 중국어에서 "장의 셋째 아들, 리의 넷째 아들"( 중국어 :张三李四; 병음 : zhāng sān lǐ sì )은 "누구나"를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1990년 연구에서 상위 200개의 성은 무작위 표본 174,900명의 96% 이상을 차지했으며 나머지 4%는 500개 이상의 다른 이름이 차지했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데이터(샘플 크기 570,000명)를 결합한 다른 연구(1987)에서 상위 19개 이름이 55.6%, [29] 상위 100개 이름이 샘플의 87%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데이터에 따르면 상위 50명의 이름이 인구의 70%를 차지합니다. [30]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중국 성은 한 글자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 20개의 이중 문자 가족 이름이 현대까지 살아 남았습니다. 여기에는 Sima (司馬, simp.司马), Zhuge (諸葛, simp.诸葛), Ouyang (歐陽, simp.欧阳)이 포함되며 때때로 오영( O'Young )으로 로마자화되어 영어 사용자에게 아일랜드 기원을 암시합니다. , 및 Situ (또는 Sito司徒 ). 사마(Sima), 제갈(Zhuge), 오우양(Ouyang)은 전근대 중국의 매우 유명한 역사적 인물 4명의 성이기도 합니다. 3글자 이상의 성이 있지만 민족적으로 한족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Aixinjueluo(愛新覺羅, 또한 만주어 에서 Aisin Gioro 로 로마자로 표기됨)는 청나라 의 만주족 왕가 의 성이었습니다 . 한자 를 사용하여 기록된 가장 긴 성은 Lunalouyugumuzheshuduotumuku'adebu'axi( 중국어 :魯納婁于古母遮熟多吐母苦啊德補啊喜; 병음 : Lǔnàlóuyúgǔmǔzhēshúduōtǔmǔkǔ'ādéb )입니다. ǔ'āxǐ), 총 17자를 가진 윈난성 의 이족 그룹 구성원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극히 드문 성입니다 . [31]
발음과 로마자가 다르기 때문에 때때로 중국인이 중국 본토, 홍콩, 마카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또는 대만에 기원을 두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토 혈통인 사람들은 병음 으로 성과 이름을 모두 갖게 됩니다 . 대만계 사람들은 Wade-Giles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동남아시아(주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및 홍콩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민어 , 하카 어 및 광동어 를 기반으로 성과 이름을 로마자로 표기합니다 . 싱가포르의 젊은 세대는 종종 성은 방언으로, 이름은 영어로 합니다.
비표준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 미디어 거물邵逸夫Run Run Shaw 의 성 邵 철자는 Shaw(병음으로 Shao)입니다.
1900년부터 1970년까지 다양한 중국어 변종을 기반으로 한 로마자 표기법의 사용도 변형에 기여했습니다.
대부분의 중국 역사에서 성은 사회학적 기능을 수행해 왔습니다. 초기 개발에서 귀족 엘리트와의 연관성 때문에 성은 종종 귀족의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귀족은 조상을 추적하고 세습 계급 측면에서 선임을 위해 경쟁할 수 있도록 성을 사용합니다. 왕족 사이의 초기 족보 의 예는 Sima Qian 의 역사 기록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shibiao ( 중국어 :世表; 병음 : shìbiǎo ) 라고 하는 귀족 가문의 혈통을 기록한 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나중에 한나라 시대에 이 테이블은 저명한 가족들이 자신을 미화하고 때로는 정치적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한 황제의 퇴위를 강요한 조비( Cao Pi) 는 황제 의 후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중국 황제는 때때로 자신의 성을 신하에게 영예로 넘겼습니다. 일부 성이 분명히 귀족인 유럽 관행과 달리 중국 황제와 왕실 구성원은 한족이 아닌 민족에서 온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 성을 가졌습니다. 이는 평민 도 천명을 받을 수 있다는 중국 황실론의 결과였다.그리고 황제가 됩니다. 황제가 되면 황제는 원래의 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또한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황제와 같은 성을 가졌으나 왕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다.
당나라는 대부분 진나라 이전 국가의 귀족 후손인 대귀족 가문이 상당한 중앙 집권 및 지역 권력을 장악한 마지막 시기였습니다. 성은 명성과 공통 충성의 원천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pudie ( 중국어 간체 :谱牒; 중국어 번체 :譜牒; 병음 : pǔdié ) 라고 하는 많은 족보가 가족이나 씨족의 복잡한 혈통과 다른 가족이나 씨족과의 결혼 관계를 추적하기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이들 중 다수는 Ouyang Xiu 가 그의 New History of Tang 에서 수집했습니다.. 서로 다른 성씨를 구분하기 위해 탕어는 예를 들어 Lǒngxī Lǐshì 隴西李氏(Longxi의 Li)와 같이 사전에 언급하기 전에 합음어를 사용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당(唐) 개편 이전에 사용된 군의 이름으로, 일반적인 사용이 소멸되면서 독점적으로 씨족과 연결되었습니다. Guzang의 Clan Li를 의미하는 Gūzāng Fáng 姑臧房와 같은 생도 분기도 추가 차별화를 위해 나열되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일반 씨족들이 기업 단위로 조직되어 족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시인 Su Shi 가 주도했습니다.그리고 그의 아버지. 관료제에서 자원과 지위에 대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개인은 연대를 촉진하기 위해 공통 조상과 성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아들을 교육하기 위해 학교를 세웠고 불우한 가정을 돕기 위해 공동의 땅을 소유했습니다. 조상의 사원도 성 정체성을 홍보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클랜 결속은 일반적으로 사회 안정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연속적인 제국 정부에 의해 장려되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 성씨 조합은 종종 법외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원시적인 법적 및 사회 보장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그들은 중국 디아스포라에서 동남아시아 및 기타 지역으로의 무역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남부에서는 때때로 씨족들이 땅을 차지하기 위해 무력 충돌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씨족은 위신의 문제로 그들의 조상을 먼 과거까지 추적하는 전통을 이어갔습니다. 이러한 기원 신화의 대부분은 잘 확립되어 있지만 가짜입니다.
성의 중요성으로 인해 가족과 결혼에 관한 규칙과 전통이 점점 더 복잡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에는 소위 "이중요"라는 성을 가진 씨족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실뤄요의 장원자가 아들이 없는 요삼구랑의 외동딸과 혼인하여 생전에 요의 이름으로 하고 천하에 있을 것을 맹세하였다"는 것이다. 죽음 이후 장의 이름." 어떤 곳에서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 간의 결혼에 대한 추가적인 금기가 있습니다. 반대로 일부 지역에서는 혈연관계가 아닌 같은 성을 가진 다른 씨족이 존재하는데, 이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성 외혼이 행해지고 있다.
1930년대 이후 유교가 쇠퇴 하고 중국 본토에서 공산주의가 부상 하면서 성 정체성과 연대가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 문화대혁명 시기 성문화는 사찰과 족보를 파괴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박해를 받았다. 더욱이 서구 문화의 유입과 세계화 의 힘은 중국 성의 이전 사회학적 사용을 잠식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대만의 이름은 이민 중국인 과 대만 원주민 모두 중국 남동부의 이름과 유사하지만 모든 한족의 이름 분포와는 다소 다릅니다. 2005년 2월 대만 내무부 인구부가 발표한 주거 허가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에 따르면 [41] 대만에서 가장 흔한 10개의 성은 첸 (陳), 린 (林), 황 (黃) 입니다. , 장 (張), 이 (李), 왕 (王), 우 (吳), 유 (劉), 채(蔡), 양 (楊).
대만 성에는 백가 성에 도 나타나지 않는 Tu (塗) 와 같은 지역 변형이 포함되며 Changchien (張簡) 및 Chiangfan(姜范) 과 같이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이름이 많이 있습니다 . 그러나 대만의 이름은 중국 전체보다 다양성이 적습니다. 상위 10개 이름은 대만 인구의 52.63%, 상위 100개 이름은 96.11%로 구성됩니다. [41] 또한 중국의 4,500명에 비해 [41] 내무부의 조사에서 기록된 성은 1,989개에 불과했습니다 .
^ 공안부 호적 관리 연구 센터(公安部户政管理研究中心)(2021년 2월 8일). 石璐言(편집).《二〇二〇年全国姓名报告》发布["2020 개인 이름에 관한 국가 보고서" 발간] (중국어). gov.cn. 2021년 2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 2022년 7월 24일 에 확인함 .
↑ 패트리샤 에브리(1996). "성과 한족 정체성". 멜리사 브라운(ed.)에서. 중국과 대만의 인종 협상 (PDF) . 11~36쪽.
^ 싱가포르의 중국 사회, 중국 사회 연구: 수필, Maurice Freedman, George William Skinner, Stanford University Press, 1979, pp. 133
^ The Eclectic Magazine of Foreign Literature, Science, and Art, 볼륨 38; 101권, Harry Houdini 컬렉션, John Davis Batchelder 컬렉션, Leavitt, Trow, & Company, 1883년 p. 852
"O rare John Smith", The Economist , p. 1995년 6월 32일, 3,100개의 성만이 현재 중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거의 12,000개였습니다. 성의 '진화적 감소'는 모든 사회에 공통적입니다. [...] [B] 그러나 중국에서는 성이 대부분의 다른 지역보다 훨씬 오래 사용되어 왔으며 그 부족이 심각해졌습니다.
쿡, 스티븐(1997년 3월 6일), "중국의 정체성 위기: 많은 사람, 적은 이름" ,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 , 그렇다면 왜 성이 부족합니까? 중국 과학 아카데미의 Du Ruofu에 따르면 그 이유는 모든 사회에서 흔하지 않은 이름이 사라지면서 성의 '진화적 감소'를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인들은 수천 년 동안 성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불과 몇 세기에 불과한 것에 비해) 이 효과는 특히 중요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