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가치는 관용이라도 한 켈젠은 독일의 라드브르흐와 함께 내가 제일 존중하는 법철학자이다. 특히 그의 주저인 정의란 무엇인가는 몇 독을 했는지 모른다. 법에 대한 회의가 올 때마다. 켈젠은 나에게 희망을 주었다. 켈젠 법철학의 중심에는 분명히 성서가 자리하고 있다. 예수가 하나님의 진리를 선포하기 위하여 이 땅위에 왔다고 말하자 빌라도가 예수에게 물어본 말, 진리(하나님의 정의)가 무엇이야고 물었지만, 예수는 답하지 않았다. 왜? 빌라도에게 말해봤자 못알아들으니까. - 이덕휴 식-
이 이론의 기본 원리는 적합성의 개념에 기초합니다. 따라서 유효한 낮은 표준은 바로 위의 규범에 위배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소송은 유효하지 않은 낮은 반대 표준의 "취소"또는 "수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고려는유럽국가에서헌법 검토의출현을 설명하고 촉진 할 수있게 해주었습니다. 미국은열아홉 세기초부터 이런 종류의 통제를 실천해 왔다(마버리 대 매디슨참조).
피라미드의 꼭대기에서 저자는Grundnorm(기초를 지정하는grund)이라는 근본적인 가설 규범을 제시합니다. 논리적-초월적 본성─켈센은 실제로신칸티안주의의영향을 강하게 받는다─의 이 규범은 법적 질서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법적 정신의 필수적인 가정으로 간주된다. 이것은헌법과 같은 진정한 규범이 아닙니다.이 바로 그 하나는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놓인 상상의그룬드 노멀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켈센의 규범적 법적 개념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비판은알렉산더 홀드-페르네크(Alexander Hold-Ferneck)에 의해 만들어진 것인데, 이는 켈슨의 법적 실증주의가 실체가 없고 내용이 없는 형식화된 jusnaturalism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1.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켈슨은 그의 이론을 크게 수정하여 일반적으로 두 단계가 그의 작품에서 구별되도록했습니다 : 미국 망명 전과 그 이후.
그러나 오늘날 대다수의 논평가들은 켈센을 자신을 무시하는 jusnaturalist로 만드는 비판은 근거가 없다는 데 동의합니다. 사실 그룬드노먼은 법적, 정치적 질서의 인과적 또는 유전적 기원이 아니다.2칼 슈미트가 잘못 믿었던 것처럼. 규범으로서, 그것은 의무의 세계에 속하며 사실의 세계에서 나오는 어떤 것도 일으킬 수 없습니다. 그룬드노멀(Grundnorm)은 가정적이고 가설적인 규범이며, 가정되고 제기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헌법의 법성과 따라서 전체 법적 질서를 이해할 수있게 해주는 인식론적 선택입니다. 가정 된 규범으로서, 그것은 내용이 없으며, 따라서 켈세니아 적 접근법은 도덕적 규범에 기초한 법의 기초에 대한 jusnaturalist 탐구의 대립에 있습니다. 이 비판은 표준의 구속력있는 성격과 그 타당성 사이의 혼란에 근거합니다. 규범적 질서를 법적인 것으로 묘사하는 것은 도덕적 규범을 진술하는 것이 아니다: 이 질서를 구성하는 규범들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3.
켈센에 따르면, 헌법 판사는 헌법 검토 중 법에 대한 그의 보증이 정치적 열망을 가질 수있는판사 정부를수립하기위한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판사는 헌법과 양립 할 수없는 경우 법률을 통과하기 전에 먼저 헌법 개정을 거쳐야한다는 것을 입법자에게 알리기 위해서만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헌법위원회가1993년8월13일솅겐 협약에 따라 채택된 이민법 조항을망명권의헌법적 원칙(1946년 서문에 명시됨)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보장했을 때였다. 그 후 헌법은1993년 11월25일이 권리에 새로운 조항 53-1을 통합함으로써 개정되었다. "판사 바늘 사람"이라는 표현은Louis Favoreu에서 나옵니다.
프랑스에서는 헌법 판사가 국민투표법 검토를 거부하는데, 이는 헌법의 바로 그 조건에 따라 "국민주권은 국민에게 속한다"(1958년 10월 4일 헌법 제3조)라는 사실로 설명될 수 있다. 국민투표법을 통해 이 주권의 직접적인 표현을 통제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헌법의 바로 그 조항을 위반하는 것이다.
켈센은 또한 정치 조직과국제 관계, 특히 민주주의에 대해 반성했다 (H. Kelsen,민주주의 : 그 본질, 그 가치참조). 그는이 개념을 정의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사회 계약으로 돌아가 그것을 극복하고 인간에게 가장 나쁘지 않은 정권, 자유 (첫 번째 가치)와 평등 사이의 균형에 접근하려고 노력합니다.
켈센은 종종법적 실증주의의주요 지수로 간주되며, 특히jusnaturalism과 같은 경쟁 이론의 지지자들에 의해 간주됩니다. 그 자신이이 제휴를 주장하지만, 일부 주목할만한 이론가들은 그것에 이의를 제기합니다.따라서 Alf Ross는Kelsen을 "준 실증 주의자"로 묘사합니다.
↑Alexander Hold-Ferneck,Der Staat als Uebermensch. Zugleich eine Auseinandersetzung mit der Rechtslehre Kelsens, Jena, 1926, p. 53. 켈슨은 그의 저서Der Staat als Uebermensch에서 Hold-Ferneck의 비판에 응답했다. Eine Erwiederung, Vienna, 1926, 그러나 그의 대답에서 그는 이러한 근본적인 비판을 반박 할 수 없었다, 한스 켈센 - 알렉산더 홀드 - 페르네크,Lo Stato come Superuomo, un dibattito a Vienna, acura di Antonino Scalone, Turin, 2002, p.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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