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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사버 폰 바더

이덕휴-dhleepaul 2022. 12. 1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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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Advent

1765년 뮌헨 에서 태어난 독일 철학자 . 1841년 5월 23일 같은 장소에서 사망.

 

I. 칸트 에서 시작하여 헤겔 과 쇼펜하우어 라는 두 가지 분기점에서 절정에 이르렀던 독일 철학의 관념론적 흐름은 한편으로는 헤르바르트로부터 후퇴하는 경험적 실재론의 반대 흐름과, 다른 한편으로는 부분적으로 반동적인 흐름과 마주쳤습니다. 그러나 일부 가톨릭 사상가들에게서 비롯된 부분적인 동시 운동. 후자 중 눈에 띄는 것은 Baader였습니다. 16세 에 잉골슈타트 대학교에 들어가 19세에 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비엔나 에서 2년 더 의학 공부 를 계속했고 그 후 아버지 를 도왔습니다., 법원 의사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곧 채광 공학을 위해 이것을 포기했고 독일 에서 상당한 여행을 한 후 영국 에서 약 5년을 보냈으며 (1791-96) 그곳에서 그는 Böhme의 신비주의 와 Hume과 Hartley의 극도로 반대되는 경험주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윌리엄 고드윈(William Godwin)의 "정치적 정의에 관한 탐구"는 도덕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그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를 독일 철학, 특히 칸트 철학으로 이끌었습니다 . Baader는 독일 프로테스탄트 신비주의자인 Böhme에 대해 변덕스러운 동정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Kant 의 철학 , 특히 윤리적 자율주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직 이성 이 하나님 을 떠나 최고의 행동 규칙의 주요 원천이기 때문에 그는 혐오감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는 이것을 "악마의 도덕성"이라고 부르며 사탄 이 지상에 가시적으로 다시 나타난다면 그것은 도덕 철학 교수의 복장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격렬하게 선언합니다. 영국 회의론자들 에게 그는 타고난 혐오감과 후천적 혐오감을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카톨릭교 인 으로 양육되고 교육 을 받았지만 , 일부 확실히 비카톨릭적 개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믿음 과 분리 된 이성에서 만족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 영국 에서 돌아오는 길에 함부르크를 지나다그는 오랫동안 친밀한 우정으로 살았던 Jacoby를 만났습니다. Schelling도 마찬가지로 그를 친구로 여겼고 그의 시스템의 신비로운 경향 중 일부는 그에게 빚지고 있습니다. 독일 로 돌아온 Baader는 바이에른 광산의 감독관이 되었고 이후 그의 공로로 귀족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는 유리 제조에서 칼륨 대신 Glauber 염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발견으로 오스트리아 정부 로부터 12,000굴덴의 상금을 받았습니다 . 1820년 사업에서 물러난 그는 곧 "Fragmenta Cognitionis"(1822-25)를 출판했고, 1826년 뮌헨 대학교가 개교하면서 사변 신학 교수로 임명되었습니다.. 그의 철학적-종교적 강의("사변적 교의"로 출판됨, 1827-36)는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1838년 평신도 가 그러한 주제에 대해 강의하는 것을 금지하는 장관령 으로 인해 그는 자신을 인류학으로 제한 할 수밖에 없었 습니다. 몸과 마음이 활기차게 그는 마지막 병에 걸릴 때까지 지적 작업을 추구했습니다.

II. Baader의 작품 1권에 실린 "Tag und Studien Bücher"(일기)는 그의 마음의 변화와 이상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가 타고난 경험과 신앙 의 주관적 필요성에 호소함으로써 만연한 합리주의 에 맞서 싸울 수 있었던 신념을 갖게 된 것은 주로 그의 가정 교사이자 나중에 Landshut의 주교 가 된 Sailer 밑에서 받은 초기 종교 훈련 덕분이었습니다 . 기도 로 보완된 종교적 독서 는 신비주의 에 대한 그의 타고난 성향을 강화시켰다 . 또한 합리주의 신학 보다 기독교 를 더 철저하게 이해하려는 그의 열의는 그가 말했듯이 이상과 직접적으로 일치함으로써 마음의 세계에 대한 열쇠를 찾으려는 희망은 실증 신학 이 가난한 시대에 그를 신비 문학으로 이끌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의 합리주의 는 적어도 진지하고 좋은 의도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 1787년에 그의 손에 들어간 Saint-Martin의 "Philosophe inconnu"는 그를 Böhme로 데려갔고, 그로부터 이 독일 신비주의자가 현대 세계에 준 전체 신지학 전통, 즉 Paracelsus, Meister Eckart , Eriugena, Cabbala, 그리고 초기 Gnostics . 그는 과거로 돌아가는 길에 유형의 신학 을 만났습니다., 특히 그가 그의 일기에서 논평하는 성 토마스 의 작품 뿐만 아니라 교부들, 특히 성경 에서도 그러합니다 .

그러나 그를 가톨릭 으로 이끈 것은 이질적인 교리 였기 때문에 후자의 권위는 전자의 권위와 다소 혼란스러웠다. 더욱이 영국 경험론자들과 칸트의 합리주의 에 대한 그의 연구는 그의 생각에 추가되지 않는다면 그의 생각에 비판적 캐스트를 제공 했습니다 . 신정론적 사색을 자신의 물리적, 도덕적 사상 의 기초로 삼고 신비주의 에서 우주 의 수수께끼에 대한 답을 찾으 면서 그는 당대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도달하고 젊은 시절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생각했습니다. 종교철학. 신비주의 의 사색에 합류 비판의 정확성까지 그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한 호소를 정당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신비주의는 비평을 열매를 맺게 하고 비평은 신비주의 를 승인한다 . 따라서 그는 긍정적인 합리주의 로 부정적인 것에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초월적 진리 (형이상학적, 특히 칸트 가 알 수 없다고 선언한 신학적 개념 )  인간의 의식에서 그 정당성과 검증을 찾아야 했지만 동시에 신성한 감동을 받은 의식이었습니다. 칸트 에 의해 분리된 이성과 감정 은 바더에 의해 재결합되었다. 초월적 진리 의 확실성에 대한 자코비의 감정 호소 Baader는 기껏해야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도피로 보았고 Fichte는 그러한 진실 을 자아의 창조로 만듦으로써 자아 자체를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주체와 객체의 절대적 동일성에 대한 셸링의 주장과 마찬가지로 자아와 비자아에 대한 헤겔의 로고마키도 바더를 만족시킬 수 없었 습니다 . 그는 처음부터 셸링의 원리가 무미건조함을 보았고 그 원리의 범신론 을 반박했습니다 .

Baader의 목표는 자연계와 정신계를 포용하고 동시에 지식 (과학)의 문제에 대한 형이상학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기독교 사상 과 계시에 의해 드러난 신성한 활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유신론적 철학이었습니다. 이 야심 찬 노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 가톨릭 학생 은 철학과 신학 모두 에서 그 차이를 인식해야 합니다 . 그는 더 깊은 통찰력뿐만 아니라 많은 사실과 진리  포용하고 추정한 더 넓은 조사 덕분에 이러한 탁월함을 얻었습니다.기독교 와 과거의 과학 . 불행히도 Böhme에서 파생된 거짓 신비주의 는 그를 믿음 의 신비에 대한 기발한 해석으로 이끌었고 , 그러한 신비를 합리화하려는 그의 시도는 종종 그다지 기괴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그의 체계는 한편으로는 기독교 신앙 을 종합 하고 낡은 철학과 신학 을 부활시키려는 목적 때문에 무시당하는 불행을 겪었다 .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이 기독교의 가르침 을 손상시켰기 때문에 거부당했다는 것입니다.합리화 정신으로. 결과적으로 그것은 생각의 움직임에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집중적이고 과도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국식 감각 주의 는 논리적 으로 회의주의 로 귀결 되었고, 순전히 주관적인 조사를 통해 어떤 확실성 을 구하려는 칸트의 비평적 노력 은 스스로 회전하는 미로 속에서 마음을 절망적으로 잃어버렸습니다 . 데카르트 에 의해 끊어졌다.. 불행하게도 그 라인을 재개하면서 Baader는 필수 가닥 중 일부를 풀고 나머지 스레드가 결합하지 않는 일관성이 떨어지는 다른 섬유를 엮었습니다. 그러나 더 건전한 과거를 상기시키는 바로 이 시점에서 Baader는 그의 동포인 Kleutgen 과 Stöckl 에 의해 더 확실히 영향을 받은 더 건강한 부흥을 촉진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 더욱이 Baader가 만연한 합리주의 에 반대하고 기독교 진리 를 옹호 하는 한, Robert Adamson과 같은 편견 없는 작가는 그의 영향력이 Baader의 교회 구역을 넘어 확장되었다고 선언합니다. 로테스"Theologische Ethik"에는 그의 정신이 철저히 스며들어 있으며, 특히 J. Müller의 "Christl. Lehre von der Sünde"와 Martinsen의 "Christl. Dogmatik"은 그의 영향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III. 좁은 범위 내에서 Baader의 시스템에 대한 만족스러운 개념을 제공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Baader는 가장 비옥 한 작가 였지만 그의 생각을 격언으로 던졌습니다. 그 중 일부는 나중에 수집했지만 대부분은 리뷰와 개인 서신으로 발전했습니다. 그의 두 주요 작품인 "Fragmenta Cognitionis"와 "Speculative Dogmatik"조차도 실제로는 모자이크 이며 통일된 원리를 발견하기 오래 전에 찾아야 합니다. 더욱이 그는 도약합니다. 그의 스타일에는 일관성과 질서가 부족합니다. 암시적인 표현, 라틴어 또는 프랑스어 인용문은 예상치 못한 담론으로의 전환을 제공합니다. 독자는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두들겨 맞습니다.신학 에서 물리철학으로. 저자의 아이디어 는 종종 경계선을 남기지 않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충돌합니다. 여기에 그의 용어의 불확실성, 그의 모호하고 종종 기괴한 단어 사용 또는 남용, Baader의 읽기가 쉬운 직업이 아닙니다. 그의 체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지식  하나님의 지식 에 참여하는 것 입니다. 후자는 따라서 항상 양심인 전자를 필연적 으로 보완 합니다. 우리의 지식  선물 이며 받은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믿음은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으로부터 알려진 대상을 자발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라서 의지에서 나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자발적 복종, 즉 필연적인 욕망, 즉 Nemo vult nisi videns 가 선행됩니다 . 우리는 우리를 믿음으로 간청하는 내재하는 임재를 경험합니다. 그러나 믿음은 지식 의 기초가 됩니다.거기서 다시 믿음이 완성됩니다. 따라서 지식 이 믿음에 필요한 것처럼 믿음도 지식 에 필요 합니다. 이제 신앙의 내용은 종교적 전통에서 전문적인 공식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철학이 필연적으로 신앙의 주관적 과정과 연결되는 것처럼 전통 의 과정과도 연결됩니다 . 그래야만 시작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과학 , 모든 철학은 종교적이다. 자연신학, 자연윤리 등 엄밀히 말하면 불가능하다. 철학은 종교적 전통이 설명과 정화를 요구할 때만 생겨났습니다. 그 후 그것은 자체적으로 이혼했지만, 따라서 자체 해체로 이어졌습니다.

(2) 그러나 믿음 은 단순히 선물이 아닙니다( Gabe ). 그것은 또한 책임입니다( Aufgabe ). 그것은 이성에 의해 발전되고, 침투되고, 활기를 띠고, 의심 의 가능성에서 해방되어야 합니다 . 그것은 기억도, 과거 의 단순한 유물 도 아닙니다. 그것은 일시적인 것을 벗어 버리고 지속적인 것을 유지해야 합니다. 영구적이지만 점진적이어야 합니다. 미스터리는 뚫을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진실 일 뿐입니다 . "Deum esse non creditur sed scitur"는 쌍둥이 진실 입니다 . 종교의 전체 내용은 정확한 과학 으로 축소되어야 합니다 . 닫힌 미덕 이 없듯이 닫힌 진리 도 없습니다 . 과학은 믿음 에서 나온다그러나 믿음 은 과학 에 의해 개발되고 재구성됩니다 .

여기 에서 자연적이거나 순전히 합리적인 과정으로서의 지식  카톨릭 적 의미의 초자연적 미덕인 신앙 사이에 절망적인 혼란이 나타나며 Baader의 윤리에서 유사점을 찾습니다. 그와 함께 참된 , 즉 종교적, 따라서 기독교 적인 윤리는 율법을 주신 하나님 이 우리 안에서 율법 을 성취하시므로 율법이 더 이상 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압니다. 타락한 인간은 자신을 회복할 능력이 없습니다. 뱀의 씨인 유전적인  가 그를 방해합니다. 여전히 그는 여자 의 씨인 "아이디어" , 즉 구속 가능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가능성은 다음에 의해 실현됩니다.하나님 이 사람이 되심으로써 유혹을 극복하심으로써 악의 중심과 내부로부터  을 멸하시고 뱀의 머리를 짓밟으신 구세주, "그 사람" 안에서 도덕법을 깨닫는 것 입니다. 그러나  역시 끊임없는 자아 고행 을 통해 외부로부터 파괴되어야 합니다 . 이 과업에서 행복 을 얻기 위해 동료들과 협력하는 인간은 칸트주의자 가 말하는 것처럼 고독한 노동자 도 아니고 루터 가 가르치는 것처럼 완전히 활동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유전적인 죄 와 마찬가지로 은혜 는 감염에 따라 유사 하게 전파됩니다 . 기도 와 성찬례는 사람 을 친밀하게 만듭니다인간이 그리스도와 함께 협력한다면 죄로 인해 타락한 영적인 상태로 회복될 것 입니다. 따라서 이 정신화는 개인과 사회 의 궁극적인 주관적 목적이 됩니다 .

 

여기서 종교적 관념 은 바더의 사회학의 근원이자 생명력으로 나타난다. 하나님 과 이웃에 대한 사랑  법칙  모든 사회적 존재, 자유, 평등의 통합 원리입니다. 자기애의 반대 원칙이 모든 분열, 노예 제도, 전제주의의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은 모든 법의 구속력 있는 근원이시며 모든 사회적 권위는 그에게서 나온다. 따라서 Baader 는 종교를 도덕의 부속물로 간주하는 Kant의 자율주의와 마찬가지로 Hobbes의 힘이 옳다는 교리 와 Rousseau의 사회 계약을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이제 종교적 사상그리고 도덕법과 법률은 불가분하게 결합 되어 있으며 가톨릭 교회 , 시민 사회 (국가) 및 종교 사회 (교회) 에 구체적인 기독교 외에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이 협력해야 합니다. Baader는 그의 생애가 끝날 때까지 분명히 교회 가 민사에 있어서도 단순한 간접적인 권위가 아니라 직접적 권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그 시대에 적합한 형태로 둘 사이의 중세적 관계를 복원하는 데 열성적이었습니다. 명령. 그러나 그의 마음에 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의 비판에 대해 그가 느꼈던 어떤 개인적인 짜증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신학 적 가르침이 복종되었고 그는 가톨릭 신앙 과 완전히 양립 할 수없는 교회 헌법과 교황권에 관한 의견을 잠시 가르쳤 지만 이러한 의견을 전달하는 언어 는 그의 주제만큼이나 철학자 에게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죽기 전에 가르침의 이 부분을 철회했습니다.

Baader의 사회학은 종교가 시민 사회 의 뿌리이자 생명이라고 주장 하지만 정치 및 경제 행정도 고려합니다. 따라서 그것은 계급 조직, 중세 "기업" 또는 산업 협회의 부활,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적 대표, 무제한 산업 경쟁 및 자유 무역에 대한 일부 합당한 반대를 지지하는 그의 의견을 포함합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그의 사회학은 그의 기술 신학과 마찬가지로 그의 전체 시스템에서 가장 현명하고 강력하며 건전하고 가장 실용적인 부분입니다.가장 약하고 가장 기괴하고 건전하지 않으며 비현실적입니다. 그 차이의 이유는 전자에서는 자신의 마음과 성격의 가장 좋은 요소가 자유롭게 주장할 수 있었던 반면, 그의 신학 에서는 거의 전적으로 환상적 신비주의 를 지닌 뵈메의 마법에 걸린 것처럼 보인다 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이성과 믿음 의 세계에서만큼이나 경험(현재와 과거)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그를 데려갔습니다 . 신학과 는 별도로 Baader의 가르침은 영구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출처

Sämtliche Werke (Leipzig, 1851-60), XV, 전기, XVI, LUTTERBECK의 전체 시스템 스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OFFMAN, Vorhalle zur speculativen Lehre Baaders; Philosophische Schriften, 3권; HAMBERGER, Cardinalpunkte der Baaderschen Philosophie; LUTTERBECK, Philosophische Standpunkte Baaders. 또한 Stöckle, Geschichte der modernen Philos ., Vol. II; BLANC, Histoire de la philosophie , vol III; ERDMANN, 철학사(tr.), II; Kirchenlexicon 의 HAFFNER , I, sv; SCHMIDT in BACHEM, Staatslexicon , sv

 

APA 인용. 지그프리드, F. (1907). 프란츠 자버 폰 바더. 가톨릭 백과사전에서 . 뉴욕: Robert Appleton Company. 2022년 12월 18일 New Advent에서 검색함: http://www.newadvent.org/cathen/02173a.htm

 

MLA 인용. 지그프리드, 프란시스. "프란츠 자버 폰 바더." 가톨릭 백과사전. Vol. 2. 뉴욕: Robert Appleton Company, 1907. 2022년 12월 18일 <http://www.newadvent.org/cathen/02173a.htm>.

전사. 이 기사는 Richard Giroux 목사가 New Advent를 위해 필사했습니다.

교회의 승인. 니힐 옵스타트. 1907. Remy Lafort, 성병, 검열. 인쇄 허가. +John M. Farley, 뉴욕 대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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