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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방

교 회 음 악

by 이덕휴-dhleepaul 2020. 2. 26.

교 회 음 악

담당교수: 윤 종 철

목 차

1. 교회음악개론/3

2. 예배음악으로서의 교회음악/7

3. 찬송가/12

4. 복음성가/17

5. 찬양대/19

1. 교회음악개론

1. 교회음악이란

교회음악이란 세속적인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 음악에 대응되는 말로서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고 그의 지체가 된 유형, 무형의 교회가 그 교회가 교회되는 사명을 능률적으로 완수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음악적 활동의 일체를 말하지만 보다 일반적으로 대개 기독교 교회의 예배에서 사용하는 음악을 가르킨다. 흔히 교회음악과 종교음악을 같은 의미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으나 종교음악은 기독교 음악과 불교 음악, 유교음악 기타 종교관계 음악을 총칭하는 말이다.

교회음악은 음악사적으로 볼 때 가톨릭 음악에서 출발하였지만 교회음악이 가장 활발한 종교는 기독교이다.

교회음악에는 종교적 민요라든지 일반 무대에서 연주하는 오라토리오나 연주회용 음악도 포함된다. 교회음악은 무엇보다도 장엄하고 성스러운 감정을 드높일 수 있고 영감이 깃들 수 있는 음악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교회음악은 하나님으로부터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는 특별한 목적으로 쓰여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의 사명은 그 음악이 성령의 인도로 연주될때 온전히 완수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음악이라는 절대적인 형식을 규명하기는 극히 어려우나 본질적으로 보편화된 어떤 표준이 있다. 이 표준은 이론이나 말로써 설명하여 증명하기 이전에 종교적 존재인 인간 스스로가 그들의 생활 속에서 체험하여 규명해 놓은 객관적인 종교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목회활동을 위해 사용되어질 작품화된 음악이 기독교적인 경험을 전달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는 매체수단으로 기독교의 종교목적에 적합하고 타당하면 이를 교회음악이라 칭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참다운 교회음악은

첫째 음악적인 것

둘째 기독교 개념적인 것

셋째 기독교 의식적인 것

넷째 연상적인 것이다.

이 네 가지 요소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소홀히 취급됨이 없이 모두를 적절하게 구비한 것으로서 기독교가 목표한 바를 성취시킬 수 있는 기능적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음악이라야 한다. 따라서 교회음악은 하나님의 뛰어난 은사이며 가장 귀한 선물인 것이다. 아울러 교회음악은 감사와 찬양을 나타내는 가장 위대한 수단도 된다.

2. 교회음악의 기능

교회음악에는 여러 가지의 기능이 있는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예배적인 기능

교회음악의 기능 중 가징 중요한 기능으로서 예배를 돕고 예배를 인도하는 기능이 있다. 기독교는 음악과 거의 절대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하나님 자신이 음악을 사랑하고 기뻐하시는 신이심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경 66권 중 44권에 음악에 대한 말씀이 담겨있고 그것들은 창세기에서부터 계시록까지 골고루 실려 있다.

기독교는 창조주 하나님을 기림에 있어 다른 찬양 수단과 더불어 음악에 절대성을 두어 왔는데 그것은 그 범위를 ‘소리 나는 모든 악기와 호흡이 있는 자마다’라는 말씀에서 보듯이 무한히 넓은 범위를 가진 것이다. 기독교의 음악은 위로 하나님께는 찬미의 수단이고 아래로 인간들에게는 단결된 힘을 길러주고 선교에 있어서는 막강한 원동력이 되어 왔다.

기독교가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점은 특이하면서도 복된 일이며 그것 자체가 막강한 힘을 상징하는 것이다.

기독교가 가장 큰 세계의 종교로 전파되기까지는 그 자체의 생명력과 더불어 선교의 위력을 배가시키는 음악의 힘이 있었다. 교회음악은 본질로 보나 기능적으로 보나 예배음악인 것이다. 따라서 교회음악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사용될 때 즉 예배를 위하여 사용될 때 그 가치가 뚜렸해진다고 하겠다.

2. 전도(선교)적인 기능

E.D.Sellers 는 “음악 없이 전도집회를 한다는 것은 발 없이 달리려는 것이나, 손 없이 권투를 하려는 것과 같다. 음악에는 전도하는 기능이 있다. 교회음악은 모든 수준의 사람에게 다 호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J.N.Ashton 은 교회음악의 네 가지 요소를 말하면서 음악적, 영적, 의식적, 선교적인 면을 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신령한 선율에 하나님의 말씀이 실려서 울려 퍼질 때에 이것은 말씀을 심는 작업, 복음을 전파하는 작업, 즉 선교적인 기능을 갖게 된다. 교회음악은 크게 나누어 예배 음악과 전도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예배음악과 전도음악은 잘 구별하여 사용함이 바람직하다.

3. 교육적인 기능

교회음악은 교육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는 개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복음에 접촉하여 그의 생활이 그리스도의 성품과 행위에 드러난 것 같은 그리스도의 생활로 변하게 하는 데 있으며 교회음악 교육은 음악기술과 지식을 전달하는 데 일차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됨과 동시에 음악교육 그 자체로서도 목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은 언제 어디서나 위안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구원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음악은 기독교 교육의 목적인 그리스도의 삶을 살게 하는 데에 있어서 실로 막중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4. 성도의 교제를 돕는 기능

교회음악은 초대교회에서부터 대중 속에서 자라왔고 언제나 대중들의 노래 속에서 만들어졌다. 따라서 음악은 주 안에서 얻은 즐거움을 표현하며 그 기쁨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나아가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올리는데 사용되는 방편이었다. 음악은 서로 격려해주고 위로하며 권고하고 인도함과 아울러 선동하는 역할 도 한다. 교회음악은 성도들의 신앙고백과 기쁨을 대신하며 나아가서는 교회 전체의 온기와 평화까지 줄 수 있도록 기여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3.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의 구별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은 다음과 같이 구별할 수 있다.

교회음악

세속음악

공통점

음악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소리를 조직화한 과학적인 음악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소리를 조직화한 과학적인 음악

예술

작품화할 때 예술성을 구상하여 소리를 조직화한 예술적인 음악

작품화 할 때 예술성을 구상하여 소리를 조직화한 예술적인 음악

차이점

목적

음악을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복음을 전파하며 영적 성장을 위한 교회 목회활동에 동참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인간의 정서생활을 풍부히 하며 사람을 즐겁게 하는 즉, 인간자체를 위한 심리적 목적과 심미적 욕구를 위해 작품화한 것

가사

소재는 성경과 기독교와 관련된 사물 및 사실들

인간과 세상 일에 관계되어 있는 사물 및 사실들

정서

음악에서 종교적인 감정을

주로 다룸

음악에서 일반 감정을 주로 다룸

결과

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② 교회 및 사회에 영적 봉사

① 사람을 즐겁게 함

② 사회에 음악으로 봉사


4. 바람직한 교회음악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수 있는 바람직한 교회음악을 이루어 가기 위하여 목회자들이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⑴ 목회자들이 교회음악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⑵ 음악이 예배의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⑶ 음악 스탭 선정 및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⑷ 음악 위원들과 발전적인 대화를 자주 가져야 한다.

⑸ 교회음악의 앞날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사전 준비해야 한다.

⑹ 목회자는 항상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⑺ 성능이 우수한 악기와 새로운 악보 등을 구입해야 한다.

⑻ 교회 음악인들에게 음악의 영역 내에서 자유를 주어야 한다.

⑼ 부단한 연수를 통하여 음악교육을 계속 시켜야 한다.

⑽ 방음장치와 연습실의 분위기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⑾ 음악으로 목회를 향상시켜야 한다.

⑿ 회중찬송은 음악 목회자에게 이끌어 가도록 해야 한다.

2. 예배음악으로서의 교회음악

1. 성경이 제시하는 예배의 성격

예배의 성격을 바로 이해하는 것은 온전한 예배를 드리는 계기가 된다. 성경이 교훈하는 예배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⑴ 하나님 중심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⑵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⑶ 영적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⑷ 자유스런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⑸ 공동체적인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⑹ 아르다운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⑺ 기쁨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⑻ 질서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⑼ 성서적 예배가 되어야 한다.

예배가 그리스도인의 온전한 예배가 되기 위해서는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며(요4:24), 참회와 감사와 헌신과 찬양으로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2. 예배음악이란?

예배와 음악은 떠날 수 없고, 음악이 없이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릴 수 없다. 예배를 위하여 사용하는 음악을 예배음악이라고 한다.

예배에 있어서 음악의 역할은

첫째,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요.

둘째, 예배의 분위기 조성이요.

셋째, 예배가 참여자에게 수동적이 아니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다.

예배 의식에 있어서 음악의 역할과 형태는 예배의 정신적 목적을 상기시키고, 예배를 돕는 보조자로 봉사해야 하며, 음악 그 자체가 예배의 행위여야 한다. 예배를 돕는 보조자로 봉사해야 하며, 음악 자체가 예배의 행위여야 한다.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예배자들의 종교적 의식이나 감정을 감화시킴으로써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것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예배자들은 음악을 통하여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를 높이 찬양하며, 위로와 축복의 메시지를 듣는다. 또한 음악을 통하여 명상하며 참회와 고백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감사, 순종과 헌신을 다짐한다.

하나님은 우리 인간들에게 예배드리려는 충동과 교통하고자 하는 마음을 음악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음악을 통한 찬미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음악은 음악 그 자체만으로서도 훌륭한 예배가 될 수 있다. 그것은 음악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는 것은 물론이요, 음악을 통해서 회중이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설교도 할 수 있고 음악을 통해서 기원과 호소도 할 수 있으며, 산 제사를 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철두철미한 신앙고백이어야 하며, 참회의 노래이어야 한다. 동시에 그것은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그들의 예배에서 음악을 사용하도록 지시하고 격려하였는데 예배의식에는 설교, 기도, 성경읽기 등이 있었다. 그러나 모인 사람들의 마음을 가장 움직이게 한 것은 그들의 음악이었다.

예배음악은 다음과 같은 요건들을 갖추어야 그 목적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⑴ 예배음악은 경건해야 한다.

⑵ 예배음악은 예배 분위기에 잘 맞아야 한다.

⑶ 예배음악은 진실해야 한다.

⑷ 예배음악은 흠이 없고 온전해야 한다.

⑸ 예배음악은 감사의 찬양이어야 한다.

⑹ 예배음악은 최상의 찬양이어야 한다.

⑺ 예배음악은 영적 찬양이어야 한다.

3. 예배와 음악과의 관계

예배와 음악과의 관계는 이념적인 면에서는 불가분리의 관계이고 하나님의 명령이며 목적 성취의 도구이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내용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고 매개체의 역할을 하며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본질적인 면에서는 예배에 의하여 음악은 그 가치를 더할 수 있게 된다.

예배음악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⑴ 종교와 음악은 서로 뗄 수 없고, 예배는 음악이 없이 드릴 수 없을 것이다.

⑵ 기독교에 있어서 음악은 다른 어떤 예술형식보다 더 오래 전부터 종교생활, 특히 예배에 기능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⑶ 음악은 음악 그 자체만으로서도 훌륭한 예배가 될 수 있다.

⑷ 음악이 예배 자체의 실질적인 매개체가 된다는 것은 아무도 의심 할 나위가 없다.

⑸ 몸과 마음으로 드리는 산 제사는, 곧 하나님께로 보내는 노래와 멜로디를 만드는 것이다.

⑹ 예배자들은 음악을 통하여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를 높이 찬양한다.

⑺ 하나니은 예배에서 음악을 사용토록 지시하고 격려하셨다.

⑻ 개신교의 음악은 단순히 예배에 의한 기능이나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⑼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데 음악을 생각하지 않을 수없다. 아니 음악을 생각하지 않는 것보다 꼭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음악 그 자체가 예배의 행위이기 때문이다.

⑽ 궁극적인 음악의 목표가 예배임을 알아야 한다.

⑾ 하나니 앞에서 그 아름다움이 받아들여질 때 비로소 아름다운 음악이 된다.

⑿ 영적인 하나님께 영적인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영적인 언어인 음악으로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⒀ 회중 예배가 시작된 이래 음악은 예배의 커다란 협조자 역할을 했다.

⒁ 목표가 예배라면, 음악은 경건한 것이라야 한다.

⒂ 음악은 예배의 목표 또는 정신을 가르친다. 또한 예배의 한 협조자로서 이바지한다.

⒃ 음악은 그것이 그리스도교의 예배정신을 더럽히지 않는 한 종교적 예배에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예배에 특별히 공헌하는 특별한 음악을 사용해야 한다.

4. 음악이 종교를 통하여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인간들은 음악을 통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드린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되돌려 주신다.

⑴ 음악은 인간이 종교적 체험을 하는 데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하게 한다.

⑵ 음악은 설교를 듣는 마음의 준비를 해주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을 느끼게 해준다.

⑶ 음악은 교육하고 또한 복음을 전파하는 데 필요한 효과적인 중개자 역할을 하게 한다.

⑷ 음악은 경건하고 엄숙한 예배 분위기를 조성하게 한다.

⑸ 음악은 일치의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한다.

⑹ 음악은 신자들의 교훈과 일상생활이 필요성, 그리고 간증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⑺ 음악은 교리에 대한 학습효과를 갖게 한다.

⑻ 음악은 듣는 자로 하여금 신앙심을 일으키도록 북돋아 준다.

⑼ 음악은 연장자에게 신앙적 체험을 갖게 한다.

⑽ 음악은 예배의 아름다움을 더해 주며, 또한 모든 인간들에게 은혜를 더해 준다.

⑾ 음악은 마귀와 싸울 때 힘과 용기와 희망을 준다.

5.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

유럽문화 전반에 끼친 그리스도교의 영향이 큰 것처럼 서양음악사에서 교회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중세 말까지는 교회음악 이외의 음악은 매우 드물었으며 르네상스 이후에도 교회음악이 음악 전체를 지배하였다. 18세기 후반 교회음악은 일시 부진하였으나, 19세기에 부흥하여 현대에 와서는 특별한 각도에서 계속 발전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라토리오 등 그리스도교적 종교음악과 종교적 대중가요를 구별하여 예배에 사용되는 악곡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미사곡(曲)·칸타타·앤섬(성공회의 예배용 합창곡)·찬송가 등을 가리킨다. 성문기도(成文祈禱)를 내용으로 한 기도서의 어구(語句)를 노래한 것을 특별히 전례음악(典禮音樂)이라고 하는데, 미사곡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찬송가의 기원은 멀리 구약시대로 소급된다. 기독교의 모체가 된 유대교에서는 예배 때 구약성서에 있는 150편의 시편으로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로 시작되는 기독교교회의 찬송은 다음과 같다.

초대교회에서는 예수 당시의 찬송은 유대교의 전통을 그대로 답습하였으나 예수 승천 이후의 신약시대에는 시편 이외에 대송영(大頌詠), 소송영(小頌詠), 삼성창(三聖唱이사야 6:3, 요한계시록 4:8), 할렐루야, 시므온의 찬송, 마리아의 찬송, 바울 서신에 몇 개의 찬송이 소개되어 있다.

동방교회의 경우 로마 통치하에서 그리스어를 쓰며 헬레니즘문화의 영향을 받은 지방(비잔틴·아르메니아·시리아 ·알렉산드리아 등)에서는 그리스의 힘노스(hymnos:그리스의 신이나 영웅 등에 대한 찬가)가 들어와 많은 찬송가를 만들어 냈다.

서방교회(로마교회)는 제1회 니케아회의(325) 무렵부터 그리스도교가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고 라틴어가 세계어로 등장하면서 라틴어에 의한 최초의 찬송가 성 힐라리우스(315?∼367?) 이후 많은 찬송가가 나타났다.

그후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가 이를 통합, 집대성하여 서방교회 전례성가의 기초가 되는 단선율의 그레고리오성가를 펴냈다. 이것이 온 유럽교회에 보급되었는데 13세기경부터는 이 성가도 복음악적(複音樂的)으로 처리되기 시작하였다.

종교개혁 이후 독일에서는 1517년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에서 발단한 프로테스탄트교회에서 무수한 자국어 찬송가(독일 코랄)를 만들어냈다. 독일 코랄 가사는 전통적인 가톨릭성가(라틴어)를 독일어로 번역한 것과 종교개혁 이전의 종교적 민요 등을 개신교용으로 개작한 것, 그리고 새로이 창작한 것 등이 있었고, 곡조 역시 전래의 가톨릭성가곡과 옛 종교민요 그리고 일반의 세속 곡조도 채용하는 외에 새로 창작도 하였는데 대체로 부르기 쉽고 선율적인 곡이 많았다.

프랑스에서 일어난 칼뱅의 종교개혁운동은 루터의 그것보다 더욱 강렬하여 로마교회의 전례나 음악을 철저히 거부하고 교회에서 사용하는 찬송가도 시편을 프랑스어로 부르는 것만 허용하였다. 이것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처음으로 발간되었기 때문에 《제네바 시편가》라 불리며 멜로디는 프랑스 민요나 발라드, 독일 코랄 등에서 채용하였다.

영국에도 시편의 운율화하는 문화가 퍼져서 《구역 시편가》(16세기 중반), 《신역 시편가》(17세기 후반) 등이 간행되었다. 18세기 초엽, 영국 찬송가의 아버지라 불리는 조합교회의 와츠(1674∼1748)가 영국 찬송가의 기초를 세웠다.

이어서 웨슬리형제와 뉴턴, 그리고 비국교회에 의하여 주관적·신앙체험적인 영국 특유의 찬송가가 18세기에 탄생되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다시 국교회파의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문학적으로 우수한 찬송가가 많이 나타났다.

미국 교회에서는 17세기 이후 영국의 <구역 시편가》에 이어 《신역 시편가》를 사용하였으나 독립전쟁을 치른 뒤 한동안은 영국의 영향을 받아 주관적 ·신앙체험적인 찬송가도 창작되었다.

미국찬송가의 특색은 19세기 후반 신앙부흥운동의 물결을 타고 대량 생산된 복음찬송으로서, 이는 가사나 곡조의 예술성이 그다지 높지 않은 반면, 그 직설적이고 통속적인 표현과 멜로디 때문에 널리 애창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는 개인구원적이기보다 사회구원적인 내용의 찬송가가 많이 나타났다.

3. 찬송가

1. 찬송가란?

찬송은 예배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예배의 참 목적을 위한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과 은혜의 표현을 위한 수단이기도 하다. 여러 신학자들의 찬송가에 대한 견해는 다음과 같다.

⑴ 성 아우구스티누스(St.Augustinus)는 노래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찬송이라고 했다.

⑵ 키이츠(Keats)는 찬송은 ‘영혼의 언어’(Language of the soul)라고 했다.

⑶ 찬송은 예배 행위 중 하나님을 찬양하는 수단이요,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이며, 우리의 간구를 기도에 담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⑷ 찬송은 우리의 신앙고백이며, 아울러 하나님의 영광과 이름을 높이면서 주님의 나라가 이땅 위에 임하기를 간구하는 기도이다.

⑸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신자들이 드리는 찬양과 감사의 기도로 엮어진 반응이며, 하나님과의 대화이다.

⑹ 찬송은 예배이며, 찬송의 궁극적 목표는 하나님이고, 기도와 같다.

⑺ 찬송은 곡조 붙은 기도요, 곡조 붙은 증언이다.

⑻ 찬송은 지으심을 입은 피조물들이 조물주의 위대하심을 노래하는 것이다.

⑼ 찬송은 간구하는 노래가 아니라 감사하는 노래이다.

⑽ 찬송은 예배할 때 하나님께 반드시 드려야 하는 제물이다.

2. 찬송의 효과

찬송을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에게 수없이 많은 것을 주신다.

⑴ 찬송은 언제나 즐거움과 만족을 준다.

⑵ 찬송은 감사하는 마음을 불러 일으켜 준다.

⑶ 찬송은 우리의 믿음을 두텁게 해준다.

⑷ 찬송은 사랑으로 공동체가 되게 해준다.

⑸ 찬송은 성령의 교제를 함께 나누고 결속시켜 준다.

⑹ 찬송은 우리의 영적 세계를 넓고 깊게 해준다.

⑺ 찬송은 불신자를 믿게 하는 능력이 있다.

⑻ 찬송은 우리가 헌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⑼ 찬송은 두려움을 없애 준다.

⑽ 찬송은 기적이 일어나게 해준다.

⑾ 찬송은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신자들의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주며, 마음 문을 열게 한다.

⑿ 찬송은 진리를 깨닫게 한다.

⒀ 찬송은 신앙고백과 회개를 하게 한다.

⒁ 찬송은 예배 중에서 우리 영혼의 내적인 상태를 평화의 분위기 속으로 인도한다.

⒂ 찬송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의 깊은 일들을 회중들에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⒃ 찬송은 지극히 높으신 자의 거룩한 곳으로 인도한다.

⒄ 찬송은 예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회중의 마음을 좌우하며, 설교의 은혜를 끼치 게 한다.

3. 찬송의 주제

찬송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노래한다.

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성호와 하신 일

⑵ 영광과 의(義)의 하나님

⑶ 거룩하신 하나님

⑷ 권능과 능력의 하나님

⑸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

⑹ 기도를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

⑺ 우리에게 훈계를 하시는 하나님

⑻ 광대하신 하나님

⑼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⑽ 영예로우신 하나님

⑾ 자비로우신 하나님

⑿ 왕이신 하나님

4. 찬송시의 구비조건

찬송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갖추어야 한다.

⑴ 하나님을 찬미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⑵ 성경말씀에 충실해야 한다.

⑶ 영적인 뜻이 포함된 건전한 내용이어야 한다.

⑷ 대중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며 단순해야 한다.

⑸ 문학적으로 아름다우면서도, 짜임새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⑹ 주제의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⑺ 교훈적이어야 한다.

⑻ 목적을 표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⑼ 속세에 대한 도전과 영감, 그리고 위로가 있어야 한다.

⑽ 영적 성장에 있어서 새로운 변천을 노래한 것이어야 한다.

⑾ 신앙의 무게가 있어야 한다.

⑿ 겸손하고 경건하게 작시(作詩)된 것이어야 한다.

⒀ 믿음, 소망, 사랑에 대하여 읊은 것이어야 한다.

⒁ 헌신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⒂ 시적, 서정적인 표현이어야 한다.

⒃ 때로는 권유의 뜻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⒄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5. 찬송시어(讚頌詩語)의 특성

찬송시를 구성할 때 언어구사에 다음 사항들을 유의해야 한다.

⑴ 뜻을 완전하고 분명하게 전하고 있는가?

⑵ 언어가 새롭고 창작적인가?

⑶ 상상과 상징적 표현이 적절하고 품위가 있는가?

⑷ 부르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⑸ 단어 사용에 변화를 주었는가?

⑹ 표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6. 찬송가 곡조의 구비조건

찬송 곡조는 다음과 같은 구비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⑴ 음악형식이 간단하고 부르기 쉬워야 한다.

⑵ 음역이 너무 넓지 않아야 한다.

⑶ 선율진행에 도약이 심하지 않아야 한다.

⑷ 화음이 잘 이루어져 사람의 정서를 종교적 분위기로 이끌 수 있는 배경이 있어야 한다.

⑸ 리듬에 있어서 육체적 흥분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가볍고 경쾌한 것은 피해야 한다.

⑹ 감정과 표현이 성서적이고, 경건해야 한다.

⑺ 정서적이면서도 위엄이 있어야 한다.

7. 효과적인 찬송의 조건

Norman P.Goldhawk는 효과적인 찬송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⑴ 믿음을 세우고자 하는 뜻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

⑵ 건전한 믿음과 교회생활을 지향하고 있어야 한다.

⑶ 성경말씀에 충실한 것이어야 한다.

⑷ 경험에서 우러난 신앙의 표현이어야 한다.

⑸ 곡조는 부르기 쉬워야 한다.

⑹ 주제의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⑺ 신학적인 유행에 따르지 않으며 하나님만을 진리의 표준으로 여기는

것이어야 한다.

8. 찬송가의 일반적인 구비조건

찬송가는 노래로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⑴ 찬송가는 운율적이어야 한다.

⑵ 찬송가는 운이 맞아야 부르기가 쉽다.

⑶ 찬송가는 절로 구성해야 한다.

⑷ 찬송가는 한 음표에 한 음절의 원칙으로 음절이 맞아야 한다.

⑸ 찬송가는 박절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⑹ 찬송가는 곡이 선율적인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즉 곡이 음악적인 특색을 갖추어야 한다.

⑺ 찬송가는 찬송시의 내용과 곡이 잘 맞아야 한다.

9. 찬송가를 부르는 방법

찬송가를 부를 때 다음과 같이 부르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⑴ 하나님에 대한 감격의 표시로써 확신을 부르자.

⑵ 죄를 고백하는 회개의 의미로 부르자.

⑶ 구원받은 기쁨의 표시로써 감사하며 부르자.

⑷ 부활하신 승리의 의미로 부르자.

⑸ 정성드려 부르자.

⑹ 기쁨으로 부르자.

⑺ 아름답게 부르자.

⑻ 내용을 알고 머리로 생각하며 부르자.

⑼ 가슴으로 뜨겁게 부르자.

⑽ 진지하게 부르자.

⑾ 호소력 있게 부르자.

⑿ 영감으로 부르자.

⒀ 열심히 부르자.

⒁ 바른 자세로 부르자.

⒂ 음악적으로 정확하게 부르자.

⒃ 알맞은 속도로 부르자.

⒄ 적당한 크기로 부르자.

⒅ 가사를 틀리지 않게 부르자.

⒆ 모두 다 남김없이 부르자.

⒇ 부끄럼 없이 부르자.

(21) 늘어지지 않게 부르자.

(22) 겸손하게 부르자.

10. 찬송가 부를 때의 일곱 가지 원칙

존 웨슬리는 회중 훈련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 원칙을 세웠다.

⑴ 곡조를 배우라.

⑵ 인쇄되어 있는 대로 부르라.

⑶ 전부 부르라.

⑷ 열심히 힘있게 부르라.

⑸ 삼가며 부르라, 소리 지르며 부르지 말라.

⑹ 바른 속도로 부르라.

⑺ 무엇보다도 영(spirit)으로 부르라.

11. 찬송의 중요성

찬송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중요하다.

⑴ 하나님께서는 찬송을 부르라고 명령하셨다

⑵ 찬송의 곡조가 잘 맞지 않아도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신다.

⑶ 찬송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중요한 수단이다.

⑷ 찬송의 가사를 통하여 서로 감동과 위안을 받게 된다.

⑸ 찬송을 통하여 감사와 신앙고백, 회개를 하게 된다.

⑹ 찬송을 통하여 서로 감동과 위안을 받게 된다.

⑺ 찬송을 부르는 것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행위이다.

⑻ 찬송을 부르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이 창조되었다.

⑼ 찬송은 많은 사람들의 간증을 통하여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⑽ 찬송에는 부르는 자들의 몸, 마음 등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4.복음성가

1. 복음성가란

복음적 성격이 주제이고 쉽게 사용되고 쉽게 기억되며 대부분 그들의 개인적 구원에 관한 내용이다. 대명사 중에서도‘내가’ 또는 ‘나의’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된다. 구원받은 성도들이 그들의 간증을 노래하거나 성도들에게 권면하여,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노래를 말한다.

복음성가(Gospel Song)는 리듬적이고 재미있으며 외우기 쉽고 항상 후렴이 있다. 증거, 확신, 훈계, 그리고 경고의 노래들이다. 합창을 하거나 반복하는 형식이 자주 사용된다.

2. 복음성가의 유래

복음성가는 세계적인 부흥사 무디(Dwighy. L. Moody)선교사와 부흥회 독창자인 생키(Sankey)의 전도활동 중 영국 뉴 캣슬지방에서 1873년에 시작되었다. 무디 선교사는 전도활동 중 청중을 모으기 위하여 생키로 하여금 노래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이 복음성가의 시초가 되었다.

3. 복음성가의 주된 가사 내용

⑴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고백하는 내용

⑵ 구원받은 기쁨을 간증하는 내용

⑶ 승리감을 줄 수 있다.

⑷ 개인의 신앙간증을 노래를 통해 쉽게 전달 할 수 있다.

⑸ 쉽게 배울 수 있다.

⑹ 리듬과 화성이 현대인에게 잘 맞는 곡이 많다.

⑺ 긴장하지 않고 쉽게 받아들이고 쉽게 들을 수 있다.

⑻ 호소력이 있고 맑고 쾌활한 곡이 많다

⑼ 멜로디가 쉽고 친근감을 준다.

⑽ 우리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쉽게 가사로 만들어져 불려진다.

4. 복음성가의 단점

⑴ 대중전도 전도집회에서는 효과적이나 교회의 예배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⑵ 리듬이 대중적이기 때문에 쉽게 뜨거워지고 쉽게 식는다.

⑶ 신앙적인 측면에서 조직적이거나 계획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⑷ 서정적으로 아름다우나 기독교적인 강한 교리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⑸ 신앙 간증의 노래이기 때문에 성서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⑹ 창법이 팝송이나 대중가요 스타일이 많아서 정열적이나 경건성이 부족한 점이 많다.

⑺ 정서적이지 못하고 선동적, 감상적인 곡이 많다

⑻ 경건성이 부족한 곡이 많다.

⑼ 가사의 내용이 지나치게 개인적이다.

5.복음성가의 음악적 특징

⑴ 흥겨운 장단이 사람의 흥미를 끌기 때문에 부점음표나 8분 음표, 16분 음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⑵ 당김음 리듬을 사용하고 있는 곡이 많다.

⑶ 오음음계로 구성된 곡이 많다.

⑷ 음역이 좁고 단순한 곡이 많다.

⑸ 매우 단순한 주요 3화음을 사용하여 즉흥적으로 작곡된 것들로서 전도나 집회, 여흥을 위한 곡들이 많다.

⑹ 부흥회에서 일반이 곧 따라 부르게 하기 위하여 후렴이 있거나 반복이 많다.

⑺ 인간을 위한 노래이기 때문에 아멘이 없다.

6. 복음성가의 활용

⑴ 일반적으로 예배찬양으로 사용 되는 데는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인데 일반을 향한 노래는 예배 찬양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⑵ 특별한 목적으로 오후예배나 밤예배 시 설교전후에 사용할 수는 있으나 사용목적에 꼭 맞는 곳을 선택하여야 하며 결코 남용되어서는 안된다.

⑶ 예배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목적을 분명히 알고 바른 창법으로 불러야 한다.

⑷ 특별히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지나치게 복음성가를 많이 부르지 않게 하며 찬송가를 많이 부르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찬양대

예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으로서 기독교예배의 특색 중의 하나는 그 예배의 대상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예배는 하나님께 대하여 성도들이 찬양하고 기도하며 죄를 고백하는 것이며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영광과 감사, 찬송을 드리는 것이다.

예배에는 우리들의 마음과 몸과 뜻과 정성이 담겨 있어야만 한다. 종교 개혁자 존 칼빈은 예배를 기도와 찬미라고 하였다. 즉, 예배는 간구이며 찬양인 것이다.

예배에 찬양이 없다면 온전한 예배가 될 수 있을까?

온전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진정한 예배음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예배음악을 위해서 선발된 집단을 찬양대라고 한다.

1. 찬양대의 임무와 역할

찬양대는 하나님을 향한 회중의 찬양을 도와주고 조장하기 위하여 회중의 찬송을 인도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찬양대의 임무는 원칙적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노래하는 것이지 회중을 향하여 노래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회중의 찬송을 도와주는 위치임으로 찬양대는 예배순서의 한 담당자인 것이다. 찬양대는 하나님과 예배에 참가하는 교인들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찬양대는 예배에서 다음과 같은 임무와 역할을 가진다.

⑴ 찬양대는 교인들 중에서 특별히 선발된 자로서 예배를 인도하는 예배위원으로서의 중책을 가진다.

⑵ 찬양대는 하나님께 대하여 교인 중에서 선택된 제사장으로서 예배를 처음부터 끝까지 주관하여 예배분위기를 창조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의미 있는 예배의 경험을 체험토록 한다.

⑶ 찬양대는 예배에서 집례자와 함께 예배의 순서를 담당하며 회중을 대신하여 찬양하는 임무를 가진다.

⑷ 찬양대는 하나님과 회중을 하나로 일치시켜 결속시키는 교량의 역할을 한다.

⑸ 찬양대는 음악 전반에 걸쳐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 회중을 가르치고회중을 이끌어 가는 임무를 가진다.

⑹ 찬양대는 음악을 통하여 복음을 전달하고 복음을 선포하며 교인들을은혜의 자리로 인도한다.

⑺ 찬양대는 회중에게 찬송가를 바르게 부르도록 하여 회중들이 잘 부르지 못하는 찬송가를 보급하고 좋은 찬양대를 하나님께 드리게 하는데 일익을 담당한다.

⑻ 찬양대는 송영을 통하여 예배를 이끌어 가며 예배하는 자들의 마음을지극히 거룩하고 높으신 자의 처소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찬양대는 예배에 봉사하고 교인들을 인도하고 가르치는 임무가 있음을 깨달아 늘 거룩하고 경건한 예배가 되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려야 한다.

2. 찬양대원의 구비조건

예배에서 매우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는 찬양대는 아무나 할 수 없으며 또 아무나 해서는 안 된다. 찬양대원이 될 수 있는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⑴ 찬양대원은 깊은 신앙심이 있어야 한다.

⑵ 찬양대원은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⑶ 찬양대원은 협동심이 있어야 한다.

⑷ 찬양대원은 존경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⑸ 찬양대원은 헌신. 봉사정신이 강해야 한다.

⑹ 찬양대원은 신학과 성경을 늘 연구하는 자들이어야 한다.

⑺ 찬양대원은 겸손함으로 맡은 일에 충성하여야 한다.

⑻ 찬양대원은 엄정한 예배태도를 가져야 한다.

⑼ 찬양대원은 음악적인 자질이 있어야 한다.

⑽ 찬양대원은 늘 연구를 해야 한다.

3. 찬양대의 문제점

⑴ 하나님보다 인간을 의식하는 찬양대원이 많은 것이 문제점이다.

⑵ 목회자와 교회(당회원 및 교인들)의 관심 부족이 문제점이다.

⑶ 악기 및 시설의 부족이 문제점이다.

⑷ 교회음악 지도자의 부족이 문제점이다.

⑸ 음악적 자질을 가진 대원들의 부족이 문제점이다.

⑹ 교인들의 찬양대에 대한 인식 부족이 문제점이다.

⑺ 재정적인 지원의 부족이 문제점이다.

⑻ 준비(연습)없이 예배에 참석하는 대원들이 문제이다.

⑼ 찬양대원은 젊은 남녀들의 전용물처럼 생각하는 것이 문제점이다.

⑽찬양대원들이 교회에서 여러 부서를 겸임하는 것이 문제점이다.

⑾찬양대원의 인원구성에 있어서 남녀의 숫자가 너무도 맞지 않는 것이 문제점이다.

4. 찬양의 준비

찬양대의 찬양준비는 일반 연주회의 프로그램을 짜는 것과는 다르다. 일반 연주회는 사람을 위한 것이지만 찬양대의 찬양은 하나님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즉, 찬양은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 것이 아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찬양의 준비도 하나님을 생각하며 준비해야할 것이다. 찬양은 다음과 같이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⑴ 찬양준비는 언제나 기도로써 준비해야 한다.

⑵ 충분한 연습을 통해 준비해야 한다.

⑶ 시간을 엄수하며 찬양을 준비해야 한다.

⑷ 자리를 꽉 채워야 한다.

⑸ 최선을 다하는 심정으로 찬양을 준비해야 한다.

⑹ 진실한 마음으로 찬양을 준비해야 한다.

⑺ 가사의 내용을 음미하고 읽어서 표정으로 나타나게 해야 한다.

⑻ 간절한 마음으로 찬양하도록 한다.

⑼ 찬양대의 수준에 맞는 곡으로 찬양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⑽교회의 분위기와 예배의 분위기에 잘 맞는 곡을 준비해야한다

참고문헌

임영만, 「교회음악개론」한국장로교 출판사/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