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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지기칼럼

폴란드의 기독교 전래傳 來

by 이덕휴-dhleepaul 2022. 4. 5.

이교도 반응 - 하나님에 대한 반란 또는 강력한?

게시 날짜: 17.03.2022 | 카테고리: 역사, 저널리즘, 신념

출처 -  https://wolnemedia.net/reakcja-poganska-bunt-przeciwko-bogu-czy-moznym/

폴란드 땅에서 기독교화의 시작은 매우 마지 못해 진행되었다. 이교도들이 예상했던 것만큼 기독교 신이 강력하지 않습니까? 왜 이교도반응이 있었는가?

볼레스와프 크로리는 오직 주체만이 신성한 율법에 순종할 수 있도록 가혹한 처벌을 받을 준비가 된 열렬한 그리스도인의 본보기로 여겨졌다. 통치 기간 동안 일반적으로 이교도 의 반응이라고 불리는 반기독교 반란의 절정이 일어났다. 이 현상은 종종 무력으로 부과된 기독교화에 대한 사회의 반대를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무장 봉기 중 하나는 1018 년 오보드르지키 주에서 일어났다.

힘과 실용주의의 원리

역사가들의 의견에 따라 폴란드의 세례는 구속력 있는 정치적 이익을 가져왔다. 기독교를 받아들이는 미에스코 1세(Mieszko I)는 독일 제국과 체코와의 관계 안정화에 의지할 수 있었다. 새로운 믿음은 아마도 이웃 나라의 정치 생활에 상대적으로 동등한 참여를 보장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폴란드 왕자의 주요 동기인가? 티에트마르와 갈루스 익명의 연대기는 미에스코의 결정을 신성한 명령으로 정당화한다. 의미없이 체코 공주와 왕자의 결혼이었다. 열정적인 기독교적 태도로 도브라와는 배우자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966년에는 폴란드의 침례가 없었는데, 왜냐하면 기독교 전례에는 국가가 영토로서 의식의 성찬을 받을 수 있는 공식이 없기 때문이다. 세례는 오직 사람이 받을 수 있었다. 그 해에 폴란공작 인 미에스코 1세의 세례가 일어났다. 성찬을 받는 것은 아마도 자신의 결정과 믿음에서 비롯된 것일 것입니다. 왕자는 그의 측근에 의해 뒤따랐지만, 전국의 기독교화, 사회적으로 다양, 지루하고 장기적인 과정으로 밝혀졌다.

새로운 기독교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마지못해 받아들여졌고, 특히 낮은 사회 계층 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졌습니다. 사람들은 가장 자주 그의 믿음의 대열에 합류 사람들의 프리즘을 통해 신비한 하나님을 인식. 세례는 엘리트에 의해 수신되었다 – 자신의 주제의 자유를 제한하는 진정한 몫을 가진 사람들. 따라서 기독교는 종종 강압과 상호 오해와 함께 하향식 과정이었다: "그 당시의 그리스도인, 심지어 가장 계몽, 이교도 신들의 진정한 존재는 사소한 의심을 제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그들에게 적대적인 악마를 본 proviso와. 다른 한편으로는, 이교도의 가장 열렬한 추종자들은 기독교 하나님의 존재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지만, 그에게 는 서양인들에게만 유리한 외세를 보았고, 슬라브 족을 돌보기를 꺼려했다. 이러한 극단적인 견해 사이에는 러시아 소식통에서 이중 신앙으로 언급된 종교적 동시주의를 위한 충분한 여지가 있었다. 이 동기화주의는 중세 기독교 선전으로 덮여 있는 모든 국가에서 일어난다" – W. Dziewulski, "기독교화의 진보와 초기 봉건 폴란드에서 이교도의 청산 과정", 브로츠와프 1964, p. 61.

새로운 종교는 원래 신앙의 외적인 징후를 지웠을 지 모르지만, 마법의 생각은 사람들의 의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독교 하나님의 숭배자들은 이교도의식과 마법의 치료를 금지하고, 신들의 동상을 파괴하고, 신성한 숲을 불태웠을 수도 있었지만, 오늘날까지 민속 전통에서 살아남은 유물인 오래된 믿음을 근절할 수 없었다.

낡은 신앙과 새로운 신앙이 단합할 수 있도록 잠재타협이 존재해야 했다. 오래된 이교도 행사 대신, 기독교 휴일이 도입되었습니다. 그 대가로 슬라브 신들은 "기독교 이전에는 프로이센이나 슬라브도 지옥이나 악마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해군이나 베일의 자리는 지옥이나 악마의 웨스, 그들은 기독교 인수입니다; 파라다이스, 루테니아 (w)irej, 만 따뜻한 나라를 의미, 조류는 겨울 경향이"– 알렉산더 브뤼크너, "미토로지아 słowiañska i polska", Warszawa 1985, p. 213.

슬라브인을 위한 종교는 실용적인 차원을 가졌다. 신앙은 추종자들이 신의 주권에 의지할 수 있을 때 그 기능을 성취했다. 종교의 변화는 신학적 용어로 취급되지 않았지만 정치적 변종으로 여겨졌다. 마찬가지로, 신앙에 대한 실용적인 태도로 자란 미에스코는 기독교 신들에서 토착 신들의 강력한 라이벌을 볼 수 있었다. 힘과 선택의지의 범주에 의해 동기를 부여, 신생아, 그들은 세례로 격렬하게, 그는 자신의 기대를 충족하지 않는 즉시 기독교 하나님에 반항 할 수 있습니다. 구주께서 실질적인 이익이 부족한 것은 이교도의 반응의 이유 중 하나였을 지도 모른다. 11세기 전반의 폴란 주가 위기에 처했다. 이로 서 발생한 변화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었다.

기독교에 대한 모욕

볼레스와프 크로비 시대의 첫 번째 이교도 반응은 1005년에 일어났으며 폴란드-독일 전쟁(1002-1018)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1002년 오토 III가 사망한 후, 성로마 제국의 왕위를 위한 폭풍우가 몰아치기 시작했다. 폴란드 왕자는 같은 해에 암살 시도로 희생된 메세센의 마그레이브(Meissen) 후보를 지지했다. 1002년 7월 24일, 독일 왕자의 의회가 메르세부르크에서 열렸고, 바이에른의 헨리 2세는 왕으로 선포되었다. 보편주의 서부 제국에 대한 그의 개념은 골, 이탈리아, 게르마니아, 스클라비니아를 통합하고자 하는 오토의 사상과 는 거리가 다졌다. 차례로 헨리의 개념은 슬라브 지역의 영역을 통일의 위대한 계획에서 생략시켰다.

메르세부르크에서 열린 의회에서 볼레스와프 크로비 자신도 나타났고, 이들은 새로 정복된 땅에 대한 권리를 획득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에케하르트가 사망한 후, 크로리는 이른바 동부 행진(엘베와 살라 사이의 지역), 밀크스크와 바우첸, 마이센, 화살성을 점령했다. 메르세부르크에서 폴란드 왕자는 무력 공격으로 희생되었다. 이 행사는 볼레스와프의 명예를 깊이 강타했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한 조사는 시작되지 않았으며 공격자에게 부과된 처벌도 없었으며, 이는 공격의 개시자가 헨리 II 자신이라는 크로리의 믿음을 확인했습니다. 폴란드인왕자는 즉시 새로운 독일 왕에 대한 모든 합의와 의무를 깨기로 결정하고 화살 요새를 불태우며 전쟁의 첫 걸음을 내디뎠다.

1003년, 용감한 볼레스와프가 보헤미아를 정복하고 헨리 II의 통치에 실질적인 위협이 되었고, 같은 해에 독일 통치자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결정을 내리고 이교도 빌레키 연합과 함께 쿠들린부르크에서 동맹을 맺었다. 루시카,또는 Wieleci, 이전에 거룩한 제국의 필멸의 원수로 간주되었다, 헨리의 결정은 많은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도덕적 의심을 제기 이유입니다. 케르푸르트의 브루노는 왕에게 보낸 편지에서 쓴 말을 아끼지 않았고, 이 "부도덕한" 단계를 "그리스도와 벨리얼 사이의 합의"에 비유했다. 시에트마르 의 주교는 루시스의 야만적인 종교를 공개적으로 혐오스럽게 묘사한 헨리 II에 대한 가혹한 비판에 대해 비틀지 않았다. 그는 의도적으로 가장 부정적인 빛에 이교도를 묘사하기 위해 현실을 구부렸다. 그는 반이교도 선전에서 루시크가 인간의 희생을 비난했는데, 이는 결코 확인되지 않았다.

반면, 티에트마르의 기록은 이교도들의 종교적 관습에 대한 빛을 비추었다. 티에트마르에 따르면, 각 Wielecki 부족은 자신의 사원을 가지고, 있는 지역 신의 동상이 있었다. 종교는 군주의 권력을 인정하지 않은 루시스의 정치 체제를 반영하고, 공동체에 관한 사안은 집회에서 해결되었다. 그들의 신들은 삶의 특정 영역을 돌보지 않았지만 특정 영역을 후원했다. 이 연습에서 개별 교구나 교회에 대한 기독교 성도들의 후원과 유사함을 볼 수 있었다. 새로운 믿음과 또 다른 비유는 Wielets에 의해 건립 된 숭배 건물이었다. 그들은 자연과 가정 신들의 숭배가 여전히 지배하는 슬라브 종교에서 일종의 참신함이었다.

티에트마르는 레다르 부족에 속한 라드고슈츠 요새에서 루시스 숭배의 중심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 사원은 모든 부족 신들 중 가장 높은 스와로슈이크에 헌정되었다. 그 주위에는 아마 다른 부족 우상들이 있었고, 성막의 바깥 벽에는 헬멧과 갑옷을 입은 신성한 존재들의 묘사가 그려져 있었다. 라드고슈츠는 루시크 군사 원정의 집합지점이었다. 사원에는 무장 한 탐험에서 찍은 신들의 이미지가 담긴 현수막을 걸려 있었습니다. 동시에, 그것은 지역 사회에 의해 임명 된 사제에 의해 보호 된 재무였다. 그들의 임무는 희생을 하고 예배의 대상이기도 한 검은 말의 도움으로 행운을 말하는 것을 포함했다. 세 개의 문은 라드고스크 사원으로 이어졌고, 나무 건물 자체는 야생 동물의 뿔로 만들어진 기초에 세워진 설명에 따라 세 워졌습니다.

1005년 9월, 색슨-루시스 군대는 오더와 보브르의 합류에 있는 크로스노 부근에 모였다. 독실한 기독교인 헨리 II는 이교도 전사들과 함께 볼레스와프 크로비와 그의 팀을 상대로 싸웠습니다. Wieleci는 슬라브 신과 여신을 묘사한 현수막을 전시했습니다. 이교도 반응의 명백한 선언이 아니었습니까?

해안선은 단단히 강화되었습니다. 이 전략적 조치는 7 일까지 강을 건너지연. 볼레스와프 크로브리는 상대의 군사력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충돌을 피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은 점점 더 위험해졌습니다. 헨리 II와 그의 이교도 군대는 포즈난과 대도시 그니즈노에 가까워지고 있었다. 목표물보다 불과 2킬로미터 앞둔 침략자의 군대는 갑자기 보급품을 보충하기 위해 멈췄다. 이것은 공격자의 실수이자 파괴 공격에 가담한 크로비의 군대에 좋은 기회였다. 적군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양측은 장기간의 싸움에 지쳤고, 통치자들은 포즈난에서 휴전협정에 서명하기로 합의했다. 폴란드 측은 루시아, 밀스코, 보헤미아를 잃었고, 독일-루시키 동맹의 결과로 크로브리는 서부 포메라니아와 그 지역을 기독교화할 기회를 잃었다.

용감한 볼레스와프의 통치 기간 동안, 이교도 반응의 또 다른 분출이 있었다. 이번에는 루시스 부족의 직접적인 주도였다. 반란의 위험한 에피소드는 오보드르지키 주에서 1018 년에 일어났다. Wielets는 폴란드 원정에서 지원이 부족하다고 비난한 오보드라이트의 통치자인 Mstislav에 대한 보복 개입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티에트마르는 이러한 사건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시 루시체들은 항상 나쁜 행위를 만장일치로 공격했으며, 작년에 는 군사 원정에서 황제와 함께 갔을 때 그들에게 도움을 주지 않았던 막대한 힘으로 공격했다. 조국 대부분을 황폐화한 그들은 아내와 며느리에게 도망치도록 강요했고, 그는 스웨린요새의 성벽 뒤에 선한 전사들과 함께 피난처를 찾았다. 그런 다음, 악의적 인 교활함으로 그리스도와 자신의 통치자에 반항 원주민을 활용, 그들은 그가 거의 자신의 고국에서 탈출 할 시간이 있었다 지점으로 그를 이끌었다."

이 매우 흥미로운 스레드는 로버트 F. 바르코스키의 책 "구호"에 등장. 피아스트 시대의 역사 소설".

인민의 반란

이교도 반란은 순환적인 현상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교도 운동은 봉건 적 억압에 대한 반대와 합쳐졌고, 이교도의 반응은 종교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을 취했습니다. 11세기의 30년대에는 현대 연대기가 인증한 이교도 봉기가 여러 차례 일어났다. 미에스코 II의 통치 기간 동안, 혼란은 폴란드 땅에서 발발했다. 당시 왕은 키예프루스와 독일 제국과 전쟁을 벌였다. 국가의 안정성의 부족은 베즈프림에 의해 악용되었다 – 미에스코의 형, 누가 러시아 군대의 도움으로 폴란드의 왕좌에 상승. 농민 봉기와 결합 된 이교도 반응은 지난 해의 그의 소설에서 갈루스 익명과 네스토르에 의해 언급되었다, 누가 1030 년 아래에 쓴: "그 당시 볼레스와와는 라치에서 사망하고 라치의 땅에 반란이 있었다 : 상승 한 사람들은 주교와 팝과 보아를 죽였다, 그리고 그들 사이에 반란이 있었다."

코스마스와 안토니 미노리타의 연대기는 1031-1032 년 폴란드에서 기독교의 붕괴가 있었다는 것을 언급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박해와 불타는 수도원과 교회 후에 남아 있는 불을 보고합니다. 역사가들은 이러한 기록을 베즈프렘의 피 묻은 통치의 징조로 간주하며, 이들은 이교도의 반응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1034년, 미에스코 II의 아들 카시미르가 권력을 장악했고, 나중에 는 리노베이션이라고 불렸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이교도 봉기는 1038 년에 일어났다. 반응은 국가의 상황에 의해 지원되었다. 반항적인 귀족들은 카지미에즈와 그의 어머니 리체스에게 폴란드 국경을 떠나도록 강요했다. 국가는 중앙 권력을 박탈하고 완전한 무정부 상태가 통치, 어떤 식으로도 낮은 사회 계급의 상황을 개선하지. 백성들은 새로운 신앙을 봉건적 억압과 결합시켰고, 이는 단지 교회에 대한 혐오감을 강화시켰다.

11세기 30년대 이교도 반응의 기둥은 사회의 가난한 부분, 즉 마을과 외곽 마을의 주민, 농민, 장인, 반항적인 팀원이었다. 그들은 동시에 기독교 신앙에 가장 가까운 엘리트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그것은 강력한 평신도와 성직자 로 구성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이 강화 된 분노는 구속되지 않은 침략으로 바뀌었고, 갈루스 익명은 다음과 같은 설명했습니다. 노예들은 주인에게 일어났고, 귀족들에 대한 해방자, 통치로 승격되었고, 일부는 자국에서 포로로 유지되었고, 다른 사람들은 죽었고, 그들의 아내는 음란한 방법으로 끌려갔고, 그들은 형사적으로 품위를 긁었다. 더욱이, 우리가 울고 애도하지 않고 말할 수 없는 가톨릭 신앙을 버리고 하나님의 주교와 제사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볼레스와프 의 통치 기간 동안 이교도 반응에 대한 이유는 어느 정도 11 세기의 30 년대 반란의 동기와 달랐다. 변하지 않은 유일한 것은 기독교 하나님과 그의 추종자들에게 환멸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저자: 나탈리아 스타와츠
소스: Histmag.org
라이센스: CC BY-SA 3.0

서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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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기독교, 세례, 폴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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