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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tlichkeit

by 이덕휴-dhleepaul 2022. 5. 26.

도덕

발췌: https://de.wikipedia.org/wiki/Sittlichkeit

 

 

도덕 은 독일 관념론 (Kant, Fichte, Schelling, Hegel) 에서 결정적인 이론적인 정당성을 갖는 윤리 의 개념입니다 . 도덕 법칙 에 대한 서로 다른 이론적 정당화와 상관없이 , 이 저자들은 "도덕"을 개인이 도덕 법칙에 따라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로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철학자들이 각자의 관념 체계의 맥락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함의를 갖추고 있는 한, 도덕 의 개념은 도덕-(Moralität)의 개념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 따라서 도덕의 개념은 다른 언어로 번역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1] [2]

단어의 일반적인 용법 은 단어의 기술적(철학적) 용법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 거기 에서 도덕 은 품위 와 유사하게 도덕 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 단어가 19세기 전반부에서 20세기 후반까지 흠잡을 데 없는 성행위 에 대한 완곡어법 으로 사용된 법적 전문용어 를 통해 , 그 의미 는 공통적으로 순결의 의미 , 즉 부분적으로는 순결 의 의미에 접근 했습니다. 눈에 띄지 않고 훨씬 덜 불쾌합니다.

Sittlichkeit ist ein Begriff der Ethik, dessen theoretische Begründung entscheidend im deutschen Idealismus (Kant, Fichte, Schelling, Hegel) erfolgt ist. Ungeachtet ihrer jeweils unterschiedlichen theoretischen Begründung der Sittengesetze haben diese Autoren unter „Sittlichkeit“ die vom Individuum in freier Entscheidung gewählte Übereinstimmung des Denkens und Handelns mit dem Sittengesetz verstanden.

Der Begriff der Sittlichkeit ist von dem der Moralität insofern abzugrenzen, als die hier genannten Philosophen ihn mit speziellen Implikationen ausgestattet haben, die sich aus dem Kontext ihrer jeweiligen Ideensysteme ergeben. Der Begriff der Sittlichkeit gilt darum auch als nicht in andere Sprachen übersetzbar.[1][2]

Von der fachsprachlichen (philosophischen) Verwendung des Wortes ist der allgemeinsprachliche Gebrauch zu unterscheiden. Dort bezeichnet Sittlichkeit, ähnlich wie Anstand, Einhaltung der Regeln der Moral. Über die juristische Fachsprache, in der das Wort seit der ersten Hälfte des 19. Jahrhunderts und bis ins späte 20. Jahrhundert als Euphemismus für ein tadelloses Sexualverhalten verwendet wurde, hat es sich gemeinsprachlich mit seinen Konnotationen zum Teil der Bedeutung von Keuschheit angenähert, also einem sexuellen Verhalten, das unauffällig bleibt, geschweige denn Anstoß erregt.

단어와 개념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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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원 

명사 도덕 은 16세기 초에 처음으로 sitlicheit, sedelicheit 형태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라틴어 Moritas 는 독일어입니다 . 기본 형용사 도덕 은 상당히 오래되었고 이미 고대 고독어 ( situlīh )에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일반적인 게르만 유전 어휘(* sedu- , 남성)의 일부이며 네덜란드어( zede )와 스웨덴어( sed ) 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발견되는 실질적인 Sitte 에서 파생됩니다 . [3] 귀족 18세기에 정의된:

"도덕, 복수. 무시하다. 사물의 속성은 사람들의 자유로운 행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사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먹고 마시는 것 자체는 도덕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육체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도덕법은 다른 모든 법에 도덕의 기초를 포함합니다. 자신의 선택에 따라 일어나는 일은 도덕과 귀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Adelung : High German 방언의 문법적 비판 사전(1774-1786) [4]

그들의 독일어 사전 (1852년 이후)에서 Jacob과 Wilhelm Grimm 은 4가지 다른 의미를 구별합니다. 2. "여성의 품위, 겸손, 겸손, 온데짜, 플라시데짜"; 3. "도덕적 탁월성, 도덕률 준수"; 4. (단지 "가끔":) "성적 예의 또는 도덕". [3] Grimm 형제는 또한 형용사 "도덕"의 의미 변화를 초기에 기록했습니다.

"때때로 최근에 단어가 무관심한 의미에서 도덕과 관련될 때 다음과 같은 문구에서 성에 대한 독특한 제한이 있습니다. 국가의 도덕적 조건은 많이 요구됩니다."

 Jacob and Wilhelm Grimm : 항목 "sittlich"(독일어 사전) [3]

독일의 이상주의

18세기 말에 독일 관념론 의 대표자들은 도덕에 대한 논리적 정당성을 찾으려고 노력했는데, 그들 중 가장 두드러지게 칸트 가 도덕을 "태도, 의지 자체의 질"로 이해한 사람이었습니다. [5] 그가 정언 명령 의 개념을 발전시킨 도덕의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 1785)에서 칸트는 이것을 도덕 의 명령이라고 불렀다 . [6] 칸트에게 도덕적 행위란 실천이성 의 원리를 따름으로써 달성되는 상태이다 . [7]윤리에 대한 그의 성찰의 근본적으로 새로운 측면은 칸트가 개인의 자의성을 이성 주도의 자기 입법화와 결부시키고자 했으며, 여기서 그는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도덕적 계명의 개념을 도출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쉴러 ( On Aesthetic Education of Man , 1795)는 칸트를 어느 정도 따랐지만 도덕에 완전히 흡수되지 않고 오히려 도덕은 표현의 형식 중 하나일 정도로 실천이성을 규정했다. [7] 나중에 요한 고틀리브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처럼 ( 과학 원리에 따른 도덕 체계 , 1798), 쉴러는 주로 도덕과 자연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 [8] "의존생활을 하지 않고, 동시에 법에 따라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것이 절대도덕이다." [9] 와 같은 진술과 함께.프리드리히 빌헬름 셸링 ( System des transcendental Idealismus , 1800; 철학과 종교 , 1804)은 이상주의적 담론을 계속 했지만, 동시에 도덕을 신과의 하나됨으로 의식적으로 회귀하는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그것에 새로운 왜곡을 주었다. [10] 셸링은 더 이상 전통적인 도덕 철학, 잘 정의되고 정의할 수 있는 기준에 따른 의미 있는 행동의 교리를 실용적인 의도로 확립하는 데 관심이 없었다는 점에서 칸트와 피히테를 훨씬 능가했습니다. 그는 도덕 가능성의 조건을 조사하는 데 훨씬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는 원"도덕철학이 아니라 도덕 개념 일반의 사고 가능성과 설명 가능성에 대한 초월적 연역" . [11]

도덕의 개념은 칸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헤겔 의 중심 이다. 헤겔 사상의 기원에서 1802/1803년에 출판된 그의 Fichte critique System der Morality 는 정신 철학 체계에 대한 최초의 생존 정교화를 나타냅니다. [12] 셸링의 고려를 극단적으로 취함으로써 헤겔은 절대 도덕 ,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싶은 생명력의 사회적 산물. [11] 칸트가 계몽주의적 방식으로 도덕을 절대주의자로 만든 반면, 헤겔은 역사적 관점도 포함했다. [13]그는 도덕과 도덕을 명시적으로 분리하고 그것을 매우 구체적인 사회의 개별 규범 체계로 이해했습니다. [1] 칸트처럼 헤겔은 이성 에서 법칙을 도출하는 자유를 원했다 . 칸트와 달리 그는 시도되고 검증된 습관에 (무력하게) 반대하지만 비현실적인 추상적 당위를 보았다.

보마치 

도덕에 대한 문화적 담론은 Vormärz 에서 중요한 새로운 자극을 받았습니다 . 칼-하인츠 일팅 이 지적 했듯이 , 관념론자들, 특히 헤겔이 만들어낸 도덕 개념은 당시 독일에 여전히 많이 존재했습니다. [14] 도덕의 주제 는 Vormärz의 가장 영향력 있는 보수파인 Friedrich Julius Stahl ( 역사관에 따른 법철학 , 1830-1837)의 작업 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 스탈은 도덕을 신에 대한 기독교 신앙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는 그것을 "자기 안에 있는 인간의 완전성"으로 정의한다는 점에서 그것을 종교와 구별합니다. [15]

독일 자유주의 의 가장 널리 읽혀지는 작품 중 하나인 Staatslexikon (1834) 의 공동 저자인 Carl Theodor Welcker  이 용어를 정치적 고려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그는 도덕을 교육, 종교와 함께 국가의 기초 중 하나로 간주했습니다. [1] [16]

"헌법 국가의 직접 원칙으로서, 그리고 결과적으로 특히 중요한 도덕성은 자신과 타인의 개인의 독립, 존엄, 명예와 충성에 대한 자유로운 도덕적 존중과 법에 대한 신성한 존중 이라는 특별한 형태와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그들을 기반으로. 전체 법적 및 국가 연합은 이것에 의존하고 결과적으로 그것의 보존에 의존합니다. [… ] 이에 따르면 , 입헌 국가의 정부가 경계해야 하는 것은 특히 명예  자유 에 대한 사랑, 법에 대한 엄격한 존중 또는 합법성과 충성 의 미덕입니다.

 국가백과사전 : “도덕·윤리·종교·교육경찰” 키워드 [17]

Vormärz의 세 번째 중요한 저자는 도덕 개념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업에서 초기 사회주의자 Wilhelm Weitling이었습니다 ( 화합과 자유 보장 , 1842). 독학자로서 헤겔을 직접 받아들이지 않은 Weitling은 "오래된" 관습을 부유한 사람들이 착취당하는 유순함을 유지하고 대체 없이 폐지를 호소하는 도구로 간주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뿌리 깊은 고대 방식은 오늘날의 불평등, 폭정, 억압 체계를 가장 강력하게 지원합니다. 이러한 관습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그것들을 파괴해야 합니다.”

 Wilhelm Weitling : 조화와 자유 보장, 108페이지 [18]

법적 용도

"도덕성"이라는 용어 는 독일어권 세계에서 "관습"이라는 어근에서 파생된 다른 파생어와 마찬가지로 법률, 특히 형법  다양한 용도 사용 됩니다 .– 언어적 용법을 찾았습니다. 19세기 전반부부터 20세기 후반까지(오스트리아에서는 2004년까지) "도덕성"이라는 용어는 법적 맥락에서 주로 흠잡을 데 없는 성적 행동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그러한 사용법은 구식이며 쓸모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1814년에 발효된 홀슈타인-올덴부르크 공국의 형법은 "도덕"이라는 단어가 성적 문제를 구체적이고 배타적으로 언급한 최초의 법률 텍스트 중 하나였습니다 .

"도덕 범죄"라는 합성어가 독일어에서 적어도 1853년 이래로 성범죄의 동의어  사용 되었습니다 . [19]

성범죄법 

독일 

1794년에 제정된 프로이센 국가를 위한 일반 토지법 (PrALR) 에서 성범죄 는 "육체적 범죄"라는 제목으로 12절(§§992-1072)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20] 이 사용법 은 프로이센 국가에 대한 형법 (PStGB, 1851)이 발효되면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사실은 이제 "도덕에 반하는 범죄 및 범죄"라는 제목의 12부(§§139-151)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21] 이 제목(섹션 13, 섹션 171-184)은 1871년에 제정되어 1872년에 발효된 다음 법률 본문인 독일 제국 형법 에서 변경되지 않고 채택되었습니다.[22] " 도덕 경찰 "은 1880년대 독일 제국 에서 베를린 경찰 본부 내 부서로처음 등장했습니다그들의 임무는 처음에는 주로 지역 매춘을 감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는 당시 성병 , 특히 매독 을 퍼뜨리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23]

"Verfallen gegen die Morality"와 같은 문구가 특히 성범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 독일어권 세계 최초의 규약 중 하나는 1814년에 발효된 홀슈타인-올덴부르크 공국 형법이었습니다. [24] Württemberg (1839), Saxe-Weimar-Eisenach (1839), Baden (1845/1851), Brunswick ( 1840), Saxe-Meiningen (1844), Schwarzburg-Sondershausen ( 1 , 작센-바이마르-아이제나흐(1850), 작센 (1855/1856) 및 올덴부르크 (1858). [25] [26] [27][28] [29] [30] [31] [32] [33] 하노버 왕국 일반 형법 에서와 같이 다른 현대 법률에서 해당 사실이 다른 제목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예: "간음").(1840) 및 헤세 대공국 형법 (1841). [34] [35] 여전히 바이에른 왕국의 형법1813년에는 성범죄가 전혀 요약되지 않았지만 부분적으로는 "사람에 대한 손상 및 학대", 부분적으로는 "사기를 통한 타인의 권리 간섭", 부분적으로는 사람"이며 부분적으로는 "불충실을 통한 타인의 권리 침해"입니다. [36]

1949년 독일 연방 공화국이 수립된 후 제국 형법은 "도덕에 반하는 범죄"라는 제목의 13번째 섹션을 포함하여 "형법"(StGB)으로 약간 수정된 형태로 계속 적용되었습니다. [37] 1973년 대형사법 개혁 과정에서 이 섹션은 " 성적 자기 결정 에 대한 형사 범죄"로 개명되었습니다 . 개혁은 또한 구식이 된 형법(예: 간음, 남성 간의 성행위, 유랑)의 폐지 또는 완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38]

동독 은 1968년까지 독일 민주 공화국의 형법 을 통과시키지 못했습니다 . 성범죄는 비공개 집단으로 분류되지 않고 부분적으로는 "자유와 인간 존엄에 대한 범죄"(예: 강간, 성매매 조장, 음란물 배포)로, 부분적으로는 "청소년 및 가족에 대한 범죄"(쓰레기 및 음란물 배포)로 분류됩니다. 제품, 아동 성적 학대). [39]

오스트리아 [ 편집 | 소스 편집 ]

1787 년 조세핀 형법 에서 성범죄는 예를 들어 제5장 "명예와 자유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범죄"의 첫 번째 부분 "강간"(강간)에 여러 섹션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6장 "재산 및 권리와 관련된 형사 범죄"의 중혼. 2부에서 5장은 "도덕을 타락시키는 범죄에 대하여"라는 제목을 붙였습니다. 다양한 범죄 외에도 노출증, 희롱, 동성 또는 동물과의 성행위, 조달, 매춘 및 음란물 배포와 같은 대규모 성범죄도 포함됩니다. [40]성범죄는 또한 1803년에 발효된 범죄 및 심각한 경찰 위반법(Code of Crimes and Serious Police Violations)에서 분산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부분의 15 번째 및 25 번째 주요 부분이있는 "강간"(강간)과 중혼은 각각 고유 한 챕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2부 13부 메인에서만 "경찰의 중대한 범죄, 공서양속에 반하는 범죄"라는 제목으로 구걸, 도박, 술 취함 등의 범죄와 근친상간, 간통, 유혹, 성매매 등 각종 성범죄를 다룬다. 매춘과 유착. [41]1852년의 후속 형법에서 13번째 주요 부분(§§500-525)은 "공중 도덕에 대한 위반 및 위반"이라는 제목이 붙었습니다. 성범죄 외에 구걸, 도박, 술 취한 죄도 여기에 포함됐다. [42]

1974년 버전의 오스트리아 형법에는 "도덕에 대한 형사 범죄" 섹션(섹션 10, §§201-221)이 나타났습니다. 이 섹션에는 현재 독일에서 성범죄로 분류되었던 일부 범죄와 함께 성범죄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다르게 분류되었습니다(예: 간통은 섹션 9에서 "결혼 및 가족에 대한 형사 범죄"로 취급됨). [43] 2004년부터 섹션 10은 "성적 무결성 및 자기 결정에 대한 형사 범죄"로 지정되었습니다. [44] [45]

 
스위스 

스위스에서는 1942년 이후로 전국적으로 통일된 형법이 있을 뿐입니다. 1937년에 작성된 스위스 형법 (StGB)에는 처음에 "도덕에 대한 형사 범죄"(제187-212조)라는 제목의 5번째 제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처리되었습니다. 이어진 6편에서는 "가족에 대한 범죄와 경범죄"가 나왔다. 근친상간, 간통, 중혼, 그러나 예. B. 또한 자녀 양육 의무 위반을 규제합니다. [46] 1992년에 "성적 청렴에 대한 범죄"라는 단어가 "도덕에 대한 범죄"라는 제목을 대체했습니다. [47] [48]

넓은 의미의 도덕 

1952년 검사 프리츠 바우어 (Fritz Bauer)는 레메르( Remer) 재판 에서 사람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을 맹세하는 것은 부도덕하고 국가 사회주의법에 따라 불법이므로 무효임을 강조 했습니다 . 그는 또한 강조했다: " 매일 수만 건의 살인을 저지르는 불의한 국가 는 모든 사람에게 자기 방어 의 권리를 부여합니다 ." [49] 이 재판의 평결은 1944년 7월 20일의 암살자를 갱생시켰 습니다.

문학

독일어로

  • Ludwig Donnes: 실질적인 도덕성. 헤겔의 정치철학에서 개념의 역사적 삽화와 논의 . 학계, 2021, ISBN 978-3-9857200-6-4 .
  • 로베르토 피넬리: 도덕성. In: Hans Jörg 모래 냉각기 (ed.): 백과사전 철학. 3권, 마이너, 함부르크 2010, ISBN 978-3-7873-1999-2, pp. 2473-2476.
  • 황위주(Yuzhou Huang): 헤겔의 ​​옳음철학에서의 에토스와 도덕 . Duncker & Humblot, 베를린 2022, ISBN 978-3-428-18180-3 .
  • 볼프강 커스팅 : 도덕성; 윤리학. 에서: 철학의 역사 사전 . 9권, Schwabe, Basel 1995, cols. 907-923.
  • Michael Spieker, Sebastian Schwenzfeuer, Benno Zabel(eds.): 윤리. 현대 국가의 범주? 노모스, 2019, ISBN 978-3-8487-3167-1 .
  • Zhi-Hue Wang: 자유와 도덕 . Königshausen & Neumann, Würzburg 2004, ISBN 3-8260-2664-0 .

영어로

  • E.F. Carritt: 헤겔의 ​​도덕 . 에서: 아리스토텔레스 학회의 회보. 뉴시리즈 . 줄자 36 , 1935, p. 223-236 , JSTOR : 4544274 .

웹 링크

Wikiquote: 도덕  - 인용문
위키낱말사전: 도덕  - 의미 설명, 단어 유래, 동의어, 번역

항목화 

  1. 다음으로 이동:b c Anton Jansson: 공동체 건설 또는 파괴: 독일 보르 마츠 의 정치 사상에서 도덕 개념. 2019년 2월 27일, 2022년 5월 19일 에 확인함 .
  2.  비토리오 리치: 인정을 위한 투쟁이 있습니까? 헤겔과 호네트 비교. (PDF) 2022년 5월 19일 에 확인함 .
  3. 다음으로 이동:b c 도덕, 도덕, 관습 . 2022년 5월 16일 에 확인함 (Jacob Grimm 및 Wilhelm Grimm의 독일어 사전).
  4.  도덕. 2022년 5월 16일 에 확인함 (High German Dialect의 문법적 비판 사전).
  5.  루돌프 아이슬러: 윤리학. 2022년 5월 16일 에 확인함 (칸트 사전).
  6.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두 번째 섹션. 2022년 5월 16일 에 확인함 .
  7. 다음으로 이동:b Alexander Miró: Kant 와 Schiller의 이성과 도덕성의 개념. 1999년 , 2022년 3월 16일에 확인함 .
  8.  Max Hildebert Boehm: Fichte의 자연과 도덕 . 잊혀진 책, 2018, ISBN 978-0-364-72493-4 (1918년 초판).
  9.  프리드리히 빌헬름 셸링: 철학과 종교 . In: Walter Jaeschke (ed.): 종교 철학과 사변적 신학. 신성한 것들에 관한 논쟁(1799-1812). 소스 테이프 . Felix Meiner, 함부르크 1994, ISBN 978-3-7873-0999-3 , p. 100-136; 여기: 127페이지 ( Google 도서 검색에서 제한된 미리보기 ).
  10.  Hans Michael Baumgartner, Harald Korten: Friedrich Wilhelm Joseph Schelling . CH Beck, 뮌헨 1996, ISBN 3-406-38935-X , p. 111 ( Google 도서 검색의 제한된 미리보기 ).
  11. 다음으로 이동:a b 슈테펜 슈미트: 헤겔의 ​​도덕 체계 . Akademie Verlag, 베를린 2007, ISBN 978-3-05-004296-1 , p. 35 ( Google 도서 검색의 제한된 미리보기 ).
  12.  슈테펜 슈미트(Steffen Schmidt): 헤겔의 ​​도덕 체계 . Akademie Verlag, 베를린 2007, ISBN 978-3-05-004296-1 , p. 13 ( Google 도서 검색의 제한된 미리보기 ).
  13.  슈테펜 슈미트(Steffen Schmidt): 헤겔의 ​​도덕 체계 . Akademie Verlag, 베를린 2007, ISBN 978-3-05-004296-1 , p. 40 ( Google 도서 검색에서 미리보기가 제한됨 ).
  14.  Karl-Heinz Ilting: 자연법과 도덕: 개념적 역사 연구 . Klett-Cotta, 슈투트가르트 1983, ISBN 978-3-608-91249-4 , p. 283 .
  15.  프리드리히 율리우스 스탈: 법철학 . 5판. 줄자 2 . Mohr, Tübingen, 라이프치히 1878, p. 71 ( Google 도서 검색에서 미리보기가 제한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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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arl von Rotteck, Carl Welcker (eds.): The State Lexicon. 모든 클래스에 대한 모든 정치 과학의 백과사전 . 줄자 12 . 요한 프리드리히 함머리히, 알토나 1848, p. 210 ( Google 도서 검색의 제한된 미리보기 ).
  18.  빌헬름 바이틀링: 조화와 자유 보장 . 자체 출판, 1942, p. 108 ( Google 도서 검색의 제한된 미리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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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데이터(주제 용어 ): GND : 42451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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