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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칼럼

에른스트 케제만(Ernst Käsemann)

by 이덕휴-dhleepaul 2022. 8. 17.
독일 루터교 신학자, 신약 학자, 자유주의 신학

에른스트 카세만(Ernst Käsemann, 1906년 7월 12  1998년 2월 17일)은 독일의 루터교 신학자이자 신약 학자이다.

목차

Ernst Käsemann은 1906년 7월 12일 달하우젠에서 태어났다. 그곳에서 그의 아버지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했으며, 1909 년부터 가족은 에센에 살았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1915년 러시아에서 사망했다. 어머니는 아들과 어린 딸과 함께 에센에 머물렀고, 에른스트는 부르그체육관에 다녔다. 청년 목사와의 만남에서 그의 삶은 신학을 공부하는 결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1]

1925 년 그는 본 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에릭 피터슨 (Erik Peterson)의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서한에 대한 강의는 1931 년 필립 대학교 마르부르크 (Philipps-Universität Marburg)에서 루돌프 불트 만 (Rudolf Bultmann)의 박사 학위를 받았다는 형성 적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리스도의 몸 ( "그리스도의 몸과 몸"). 이미 논문에서 교회에 대한 그의 특별한 이해에 대한 접근은 분명했는데, 이는 불트만과 변증법적 신학과는 크게 달랐다: 교회는 종교 단체와는 다른 어떤 것이다. 그러나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그는 분명히 카톨릭의 시작과 거리를 두었고 변증법적 신학과 루터의 저술에 더 명확하게 자신을 지향했다.

1933년부터 1946년까지 카세만은 겔젠키르첸-로트하우젠에 있는 개신교 교구의 "광부의 목사"였다.

Bultmann의 학생들 중 그는 1933 년에 독일 기독교인과 합류 한 유일한 사람이었습니다. [2] 그는 사회 정치적 충동, 특히 그가 본당에서 돌보는 광부들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희망했다. 1934년 초에 개신교 청년 협회의 글라이치스칼퉁에 항의했을 때, 그는 추방되었고 그의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나 고백 교회와의 관계는 여전히 긴장되어 있었고, 그는 1940 년 웨스트 팔리아 고백 시노드 (Westphalian Confessional Synod)에서 사임했다. [3]

국가 사회주의에 대한 그의 태도는 점점 더 분명 해졌다. 1937년 8월 15일, 그는 이사야 26장 13절에 대해 설교했다: "주 우리 하나님, 당신보다 우리를 다스리는 다른 주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당신의 이름과 당신의 이름만 기억합니다." [4] 사흘 후, 카세만은 게슈타포에 의해 몇 주 동안 구금되었다. 감옥에서 그는 히브리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대한 연구인 "하나님의 방황하는 백성"이라는 그의 재활 논문을 계속 썼다. 1939 년 Käsemann은이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1940년 6월, 카세만은 베흐마흐트에 징집되어 1941년 2월에 석방되었다. 1943년 2월부터 그는 다시 그리스에 배치되었고, 포로 생활을 마치고 다시 그의 공동체로 돌아왔다.

1946년 여름 학기에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 마인츠는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프랑스 군 행정부에 의해 재건되어 개신교 신학부에 임명되었고, 그해 10월부터 신약 전임 교수가 되었다. 1945년 말에 뮌스터 대학에 임명된 것은 웨스트팔리아 교회 지도부가 주창한 것으로, 1933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독일 기독교인을 고용했기 때문에 영국군 행정부에 의해 확인되지 않았다. 그는 1952년까지 마인츠 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했으며, 그 후 1959년까지 괴팅겐 대학으로 옮긴 후 1971년까지 튀빙겐의 에버하르트 칼스 대학교에서 일했다.

1953년 10월 20일, 불트만의 면전에서 그는 "역사적 예수의 문제"라는 강연을 했다. 이 책에서 그는 교사 Bultmann의 의견과는 달리, 예수의 삶과 메시지에 대한 신뢰할 수있는 지식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으며, Ferdinand Christian Baur (Life-예수 Research)와 다시 연결되었습니다. 그는 공관 전통에 차이에 대한 이중 기준을 적용했다 : "실제"는 유대인 환경이나 초기 기독교의 삶과 가르침에 의해서도 설명 될 수 없다면 예수 로그입니다. [5]

나중에, 여러 증언과 순응 ( "일관성")의 기준이 진실로 입증 된 다른 예수 말씀과 함께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예수 연구에서 우세했으며 삼십 년 동안 지배적 인 작업 방법이되었습니다.

또한 카세만은 예수의 메시지를 담은 유대인의 묵시론을 칭의에 대한 바울 교리의 형성 요소이자 "신약 신학의 어머니"로 간주했다. 이런 점에서 그는 역사적-신학적 전반적인 설계를 제시할 수 있었던 마지막 신약 학자 중 한 명이었다.

Käsemann은 1971 년에 은퇴했습니다. 1973년,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서한에 대한 그의 논평의 초판이 출판되었다.

그의 재산은 튀빙겐 대학 도서관에 있습니다. [6]

살인 사건 엘리자베스 카세만과 독일 연방 당국편집하다

Käsemann의 딸 Elisabeth Käsemann은 1970 년대에 여러 남미 국가에서 사회 복지를 수행했습니다. 그녀는 1977년 3월 초에 아르헨티나의 군사 독재 기간 동안 군부 정권에 의해 납치되었고, 강제 수용소와 같은 비밀 교도소에서 두 달 반 동안 영구히 그리고 가혹하게 고문을 당했고, 1977년 5월 24일 군사 정권에 의해 15명의 다른 희생자들과 함께 근거리에서 총격을 가해 마침내 살해되었다.

독일 당국은 그의 딸의 구금, 고문 및 죽음을 끝내거나 막기 위해 아무 것도하지 않았다. Käsemann은 연방 공화국에 대한 그의 태도에서이 공식적인 무지에 의해 심하게 흔들렸다. [7] 이것은 특히 당시 한스-디트리히 겐셔가 이끄는 외무부 때문이었으며, 에른스트 카세만 자신과 개신교 교회의 다른 회원들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인 우려로 반복적으로 도움을 요청했으며, 겐셔 당국의 수장은 증인에 따르면 "오, 소녀 카세만"이라는 문장으로 전체 사건을 기각했다고 주장했다. 카세만의 딸의 영국인 친구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또한 잠깐 구금되어 인접한 방에서 엘리자베스 카세만의 초기 고문을 들어야했지만 영국 정부의 개입 후 뉴욕으로 도망 갈 수 있었기 때문에 엘리자베스 카세만의 운명과 행방은 초기 단계에서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에른스트 카세만(Ernst Käsemann)이 사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야 이 사건은 2011년 아르헨티나 사법부에 의해 처리되었고 여러 차례 유죄 판결을 받았다. 독일 연방 공화국에서는 그러한 재평가가 정치나 사법부에 의해서도 일어나지 않았다.

2014년에 출간된 다큐멘터리 Das Mädchen – Was geschah mit Elisabeth K.?에서 에른스트 카세만의 시도는 그의 아들 울리히 카세만(Ulrich Käsemann)에 의해 자세히 묘사되어 있으며, 또한 독일 당국의 반응과 무엇보다도 비행동이 자세히 추적되어 나치 시대의 자의성에 의해 형성되었던 에른스트 카세만(Ernst Käsemann)이 왜 이것들에 대해 절망적이었는지, 그리고 그들의 행동의 냉소주의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한다. 영화에서 당시 겐셔 (Genscher) 밑에서 국무 장관으로 일했던 클라우스 폰 도나 니 (Klaus von Dohnanyi)는 놀랍게도 엘리자베스 카세만 (Elisabeth Käsemann)의 죽음에 대한 그의 공모를 분명히 인정합니다. 당시 국무장관이었던 힐데가르드 햄-브뤼허(Hildegard Hamm-Brücher)는 같은 영화에서 마치 공식 행사의 우연한 관찰자였던 것처럼 자신의 책임을 묘사하지만, 그녀 자신의 진술은 그녀가 관여했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그리고 그녀는 에른스트 카세만 (Ernst Käsemann)을 공식 행동을 통해 볼 수없는 과장된 아버지로 묘사합니다 : "물론 그러한 순간에 아버지는 다시 아버지 [불안한 미소]이며, 왜 우리가 더 많은 일을하지 않았는지 이해하지 못했고, 나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뿐만 아니라 동시에 확인합니다 : "침묵의 망토는 잘 작동했습니다"와 "하나는 더 날카로운 가능성을 가졌을 것입니다 ... 침묵 [불확실한 미소]에 의해 살아 남았습니다. "

당시 아르헨티나 주재 독일 대사였던 요르그 카스틀은 무엇보다도 엘리자베스 카세만은 얼마 전에 여권을 연장한 대사관에 대해서도 알지 못했고, 납치범들의 행방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함으로써 그의 무행동을 정당화했다. 다른 한편으로, 그는 자신의 운명에 대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치즈 맨을 비난하면서 "폭탄을 던질 의향이 있었다"고 비난했고, 아르헨티나 준타의 행동을 좋게 불렀다. 왜냐하면, 내가 말했듯이, 그녀는 매우 폭발적인 생각으로 아르헨티나에 왔기 때문이다." 군사 독재 기간 동안 적어도 100 명의 독일인이나 독일인이 납치되어 살해되었지만, Kastl이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의 재임 기간 동안 적어도 40 건의 사건이 발생한 한 명의 희생자조차도 도울 수 있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Kastl이 명백하게 군사 정부와 가장 잘 접촉하고 대사관 내 보안 장교로 군 준타의 연락 장교를 고용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다소 드문 일이었습니다), 그는 독일 비밀 서비스와 군사 정보 간의 합의를 추진하고 독일 경제의 이익, 특히 미국이 무기 금수 조치를 부과했기 때문에 독일 경제의 이익을 강력하게 옹호했습니다. 군사 준타에 대항하여, 그리고 연방 공화국은 아르헨티나에 가장 중요한 무기 공급 업체가되었다. 카세만의 암살 나흘 전인 1977년 5월 20일, 독일 대사관은 아르헨티나의 한 독일 성직자인 아르민 일레(Armin Ihle)를 통해 카세만이 군부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Kastl은 나중에 그가 그것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다고 거짓말을했고, 그는 모순되게 말했다 : "이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방 외무부는 Ihle의 활동에 대해 통보 받았지만 그를 믿지 않았으며 나중에 무료 구매에 대한 진정한 제안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의 죽음까지, Kastl은 항상 대중에게 그가 자신의 힘으로 모든 것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1977년 5월 24일 엘리자베스 카세만(Elisabeth Käsemann)의 살해는 늦어도 6월 3일부터 연방 외무부에 알려졌다. 아르헨티나 현지 언론에서는 이미 6 월 2 일에 그 이름이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DFB 대통령 헤르만 노이베르거 (Hermann Neuberger)와 함께 축구 세계 챔피언이었던 독일 국가 대표팀 1978 년 월드컵을위한 친선 PR 및 준비 경기를 위해 아르헨티나에 있었기 때문에 정보가 보류되었습니다. 이 경기는 6월 5일 열렸으며, 남미 협회의 지원을 받아 FIFA에서 영향력 있는 자리를 차지하고 반대륙에서 매우 좋은 접촉을 유지했던 노이버거는 여러 측으로부터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받고 카세만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요청했다. Neuberger는 그가 예상하고 싶지 않은 (비활성) 외무부의 우월성을 언급하고 스포츠와 게임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금지했습니다. 그의 개인적인 현상 유지 외에도, "터프 노이버거"(당시 국가 선수 폴 브라이트너)는 연방 정부와 그 대표들만큼 중요한 경제적 이익을 가지고 있었고, 그는 정기적으로 이와 관련하여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 지멘스는 월드컵을 위해 아르헨티나에서 컬러 TV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했고, 모든 아르헨티나 선수는 친선 경기를위한 선물로 메르세데스 자동차를 받았고 Neuberger는 심지어 아르헨티나의 군사 독재자 호르헤 비델라 (Jorge Videla)는 공개적으로 단속을 받았다. 당시 DFB 관계자 호르스트 R. 슈미트는 "DFB에게 알리기 위해 전화를 걸었을 것이므로 여자를 풀어 줘라"고 가정했다. 아르헨티나에서 노이버거는 카슬 대사로부터 카세만의 살인에 대해 통보를 받았다. 독일 선수들은 또한 DFB 관리들이 분명히 그들로부터의 항의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Käsemann 사건에서 의도적으로 은폐되었고, 그들은 돌아온 후에 전체 단지에 대해서만 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 Käsemann 가족의 사망 소식은 1977 년 6 월 6 일까지 전달되지 않았으며 공개되었습니다.

에른스트 카세만은 연방 외무부와 대사관의 도움을 받아 딸의 시신을 독일로 옮기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그가 Kastl이 고용 한 군사 준타의 아르헨티나 연락 장교에게 25,000 미국 달러 (2014 년 약 100,000 달러에 해당)를 지불 한 것으로 알려진 후에야 발굴 된 시체는 독일로 이전하기 위해 석방되었습니다. 그 후, 그는 또한 추방과 이송에 대한 독일 당국의 공식 비용을 청구했다.

카스틀 대사와 연방 외무부는 카세만이 반군에 대한 반테러 작전으로 사망했다는 아르헨티나 군부 준타의 공식 버전을 유포했지만, 모두가 수용소 구금에 대해 알고 있었다. 에른스트 카세만(Ernst Käsemann)이 명령한 튀빙겐에서의 부검 결과 그녀는 가까운 거리에서 뒤에서 네 번 총에 맞았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추가 조사에서 그녀는 눈가리개로 묶여 살해된 것으로 드러났다. 장례식에서 경찰은 또한 영화 녹음을 만들었는데, 이는 에른스트 카세만과 그의 가족들이 독일 당국이 그의 딸이 테러리스트였으며 가족과 우호적 인 환경이 의심 스럽다고 가정했다는 인상을 강화시켰다. 책임있는 외무 장관 겐셔 (Genscher)는 2014 년까지 독일 연방 하원과 대중의 공식 질문 시간에 그의 가족 인 에른스트 카세 만 (Ernst Käsemann)에게 어떤 진술도하지 않았다. 햄-브뤼허 국무장관은 나중에 연방 외무부의 공식 입장을 읽음으로써 당시 연방하원, 대중, 카세만 가문에 거짓말을 했다고 간접적으로 인정했지만, 조사는 이미 카세만의 죽음과 반대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울리히 카세만(Ulrich Käsemann)은 부검 직후 아버지를 부러진 사람으로 묘사한다. [8]

나중의 삶편집하다

1977년 가을, 뷔르템베르크 주 시노드(Württemberg State Synod)는 튀빙겐 학생 공동체에 사회주의를 위한 실무 그룹 기독교인들을 위한 보조금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런저런 이유로 그는 교회에서 사임한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결정의 폐지에 의해 방지되었다. [9]

Käsemann의 마지막 해는 독일 연방 공화국과 개신교 교회에 대한 쓰라림과 실망감이 커졌습니다. "무해하게 스스로를 자유 시장 경제로 위장하고 모두를 기쁘게 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은 실제로 자본주의 체제를 통한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지속이다." [10] 교회는 "번영하고 독선적이며 고통 받지 않는 사회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입니다. [9]

Käsemann은 1998 년 2 월 17 일에 사망했습니다. 그 부고에는 이사야 26장 13절의 웅변적인 구절이 있었는데, 그는 이미 국가 사회주의와 거리를 두고 있었다: "주 우리 하나님, 우리 주 우리 주님, 우리 위에 다른 주들이 계시겠지만, 우리는 당신의 이름과 당신의 이름만 기억합니다."

눈동자편집하다

문학편집하다

명예편집하다

  • 1947: 마르부르크 대학교 명예 박사 학위 취득
  • 1967: 더럼 대학교 명예 박사 학위
  • 1967: 에든버러 대학교 명예 박사 학위
  • 1969: 오슬로 대학교 명예 박사 학위
  • 1985: 예일 대학교 명예 박사 학위, 뉴 헤이븐 (코네티컷, 미국)[11]
  • 1985: Sexauer Gemeindepreis für Theologie

소스편집하다

  1.  Käsemann (PDF; 420 kB) on Offene-Kirche.de.
  2.  Konrad Hammann: Rudolf Bultmann – Eine Biographie, 3rd edition, Tübingen 2012 p. 269.
  3.  Konrad Hammann: Rudolf Bultmann – Eine Biographie, 3rd edition, Tübingen 2012 p. 269 f.
  4.  Abdruck der Predigt in: Jens Adam, Hans-Joachim Eckstein, Hermann Lichtenberger: Dienst in Freiheit. Ernst Käsemann은 그의 100 번째 생일에. 누키르첸 2008, S. 87-90.
  5.  Käsemann, Exegetische Versuche und Besinnungen, Göttingen 1960.
  6.  Signatur: Mn 45, Bundesarchiv, Zentrale Datenbank Nachlässe. 2019년 9월 11일에 확인함.
  7.  Ernst Käsemann: Henkern und Mördern nicht das letzte Wort lassen. Die offizielle Version über den Tod Elisabeth Käsemanns und ihre Deutung, in: Junge Kirche 38 (1977), S. 439–442.
  8.  Das Mädchen – Was geschah mit Elisabeth K.?, documentary, Germany 2014 by Eric Friedler
    FOLTERMORD: Warum rettete Genscher deutsche Studentin nicht?, Die Welt vom 5. Juni 2014.Tod
    durch politische Untätigkeit, Sueddeutsche Zeitung vom 5. Juni 2014.Ulrich
    Käsemann: Grußwort am 12. Dezember 2007 in Berlin (Memento 의 14 July 2014 in the Internet Archive) (PDF) 전시회 개막을 계기로 "Elisabeth Käsemann – A Life in Solidarity with Latin America", Association of Friends of the Otto Suhr Institute, access on 13 July 2014.Ricardo Ragendorfer: Historia del represor que se encariñó con el espía que había infiltrado
    en el ERP,, Tiempo Argentino of 12 May 2013, 2014년 7월 13일에 액세스했습니다.
  9. ^ a b Dietrich Strothniann: Der Fall Ernst Käsemann: Partisan unter Protestanten. 에서: 다이 제이트. 1977년 11월 25일, ISSN 0044-2070 (zeit.de [2017년 5월 19일 액세스]).
  10.  Kirchliche Konflikte, Band 1, S. 243.
  11.  Gutenberg Biographics: Verzeichnis der Professorinnen und Professoren der Universität Mainz, 1946–1973, retrieved 15 July 2017.

링크편집하다

기관 데이터 (사람) : GND : 118559176 | LCCN: n80001169 | NDL: 00445216 | VIAF: 50017279 | 위키백과 사람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