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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disciplinarity --학제 간

by 이덕휴-dhleepaul 2022. 9. 4.
 

Interdisciplinarity or interdisciplinary studies -학제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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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간 또는 학제 간 연구는 둘 이상의 학문 분야를 하나의 활동 (예 : 연구 프로젝트)으로 결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1]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경제학 등과 같은 여러 다른 분야의 지식을 이끌어냅니다. 그것은 경계를 넘어 생각함으로써 무언가를 창조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요구와 직업이 출현함에 따라 학문 분야 또는 사상 학교 간의 전통적인 경계를 넘어서는 조직 단위 인 학 간 또는 학제 간 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대형 엔지니어링 팀은 발전소 또는 휴대 전화 또는 기타 프로젝트에서 여러 전문 분야의 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제 간입니다. 그러나 "학제 간"이라는 용어는 때로는 학업 환경에 국한됩니다.

학제 간 (interdisciplinary )이라는 용어는 교육 및 훈련 교육학 내에서 적용되어 여러 확립 된 분야 또는 전통적인 연구 분야의 방법과 통찰력을 사용하는 연구를 설명합니다. 학제 간 (Interdisciplinarity)은 연구자, 학생 및 교사가 공통된 과제를 추구하기 위해 사고, 직업 또는 기술의 여러 학술 학교를 연결하고 통합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HIV / AIDS 또는 지구 온난화 역학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제 간 (Interdisciplinary )은 피험자가 연구 기관의 전통적인 징계 구조, 예를 들어 여성 연구 또는 민족 영역 연구에서 무시되거나 심지어 잘못 표현되었다고 느끼는 경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학제 간은 마찬가지로 두 개 이상의 분야의 관점을 결합함으로써 만 이해 될 수있는 복잡한 주제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형용사 학제 간 (interdisciplinary )은 두 개 이상의 분야의 연구원이 접근 방식을 풀링하고 수정하여 학생들이 여러 전통적인 분야의 관점에서 주어진 주제를 이해해야하는 팀 교육 과정의 경우를 포함하여 당면한 문제에 더 적합하도록 교육계에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토지 이용 주제는 생물학, 화학, 경제, 지리학 및 정치와 같은 다른 분야로 조사 할 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발[편집]

"학제 간"과 "학제 간"은 종종 이십 세기 용어로 간주되지만,이 개념은 역사적인 선구자, 특히 그리스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줄리 톰슨 클라인 (Julie Thompson Klein)은 "개념의 뿌리는 현대 담론을 통해 공명하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즉 통일 된 과학, 일반 지식, 종합 및 지식의 통합에 있습니다."[3] 자일스 군은 그리스 역사가와 극작가가 다른 지식 영역 (예 : 의학 또는 철학)의 요소를 취했다고 말합니다. ) 자신의 자료를 더 깊이 이해합니다. [4] 로마의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측량, 재료 과학, 물류 및 기타 여러 분야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광범위한 인본주의 프로젝트는 학제 간 (interdisciplinarity)을 포함하며, 역사는 언어학, 경제, 경영, 윤리, 법률 철학, 정치 및 심지어 죄학을 필요로하는 보편적 인 정의 시스템을 만드는 열일곱 세기 라이프니츠의 임무로서 많은 사례를 보여줍니다. [5]

학제 간 프로그램은 때때로 전통적인 분야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기꺼이 해결할 수 없다는 공통된 신념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인류학  사회학과 같은 사회 과학 분야는 이십 세기 대부분 동안 기술의 사회적 분석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기술에 관심이있는 많은 사회 과학자들이 과학, 기술 및 사회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일반적으로 수많은 분야에서 온 학자들이 배치합니다. 그들은 또한 나노 기술과 같은 새로운 연구 개발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두 개 이상의 분야의 접근 방식을 결합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양자 정보 처리, 양자 물리학 및 컴퓨터 과학의 합병, 분자 생물학 컴퓨터 과학을 결합한 생물 정보학 등이 있습니다. 연구 분야로서의 지속 가능한 개발은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 적 영역에서 분석 및 합성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종종 여러 사회 및 자연 과학 분야의 통합. 학제 간 연구는 또한 건강 과학 연구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질병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연구하는 경우. [6] 고등 교육의 일부 기관은 학제 간 연구에서 공인 된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 다른 수준에서, 학제 간은 정보 사일로에서 과도한 전문화와 고립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해결책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일부 견해에서 학제 간은 한 분야의 연구를 전문으로하는 사람들, 즉 전문가가 없으면 학제 간 사람들이 아무런 정보도없고 상담 할 선도적 인 전문가도 없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학제 간 (interdisciplinarity)의 초점을 학문을 초월 할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과도한 전문화를 인식론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문제가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학제 간 협력이나 연구가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 할 때, 많은 정보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다시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학제학자와 학제 간 교제자 모두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보일 수 있다.

장벽[편집]

학제 간 벤처 기업의 대부분의 참가자는 전통적인 분야에서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관점과 방법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예를 들어, 양적 엄격함에 더 중점을 두는 분야는 다른 사람들보다 훈련에보다 과학적인 실무자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차례로, 양적 접근법을 어려움과 연관시킬 수있는 "부드러운"분야의 동료들은 문제의 더 넓은 차원을 파악하고 이론적 및 질적 논증에서 엄격함을 낮 춥니 다. 학제 간 프로그램은 회원들이 자신의 분야 (및 징계 태도)에 갇혀 있으면 성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학제 간 협력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해당 분야의 동료들의 지적 기여를 완전히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7] 그러나 징계 관점에서 볼 때, 많은 학제 간 작업은 "부드러운"것으로 보일 수 있으며, 엄격함이 부족하거나 이데올로기 적으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념은 학제 간 작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경력 경로에 장벽을 놓습니다. 예를 들어, 학제 간 보조금 신청서는 종종 확립 된 분야에서 가져온 동료 검토자에 의해 참조됩니다. 놀랍지 않게도, 학제 간 연구원은 자신의 연구에 대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직하지 않은 연구원들은 승진 재직을 추구 할 때 평가자 중 일부가 학제 간 헌신에 대한 헌신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학제 간 연구에 전념하는 것이 임기가 거부 될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학제 간 프로그램은 충분한 자율성을 부여받지 못하면 실패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제 간 교수진은 일반적으로 학제 간 프로그램 (예 : 여성 연구)과 전통적인 분야 (예 : 역사)의 책임과 함께 공동 약속에 모집됩니다. 전통적인 규율이 임기 결정을 내리면 새로운 학제 간 교수진은 학제 간 업무에 전념하는 것을 주저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장벽에는 대부분의 학술 저널의 일반적으로 징계 방향이 포함되어있어 사실이 아니더라도 학제 간 연구가 출판하기가 어렵다는 인식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의 전통적인 예산 관행은 학문 분야를 통해 자원을 전달하기 때문에 주어진 학자 또는 교사의 급여와 시간을 설명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예산 축소 기간 동안, 주요 선거구 (즉, 전통적인 학문을 전공하는 학생)에 봉사하는 자연스러운 경향은 전통적으로 이해 된 학문의 중심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져있는 교수 및 연구를위한 자원을 부족하게 만듭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새로운 학제 간 프로그램의 도입은 자금 감소를위한 경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종종 거부됩니다.

이러한 장벽과 다른 장벽으로 인해 학제 간 연구 분야는 학문 자체가 될 의욕이 강합니다. 그들이 성공하면, 그들은 자신의 연구 자금 조달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자신의 임기 및 승진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함으로써 그들은 입국 위험을 낮 춥니 다. 학문이 된 이전의 학제 간 연구 분야의 예로는 부모 분야의 이름을 딴 많은 분야에는 신경 과학, 사이버 네틱스, 생화학  생물 의학 공학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는 때때로 "학제 간"이라고도합니다. 반면에, 학제 간 활동이 이제 학습과 교수법을 촉진하는 기관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조직 및 사회 단체에 대한 관심의 초점이되고 있지만, 그들은 실질적으로 복잡한 장벽, 심각한 도전 및 비판에 직면 해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학제 간 활동이 직면 한 가장 중요한 장애물과 도전은 "전문적", "조직적"및 "문화적"장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8]

학제 간 연구 및 학제 간 연구[편집]

오늘날 아카데미 전체에 퍼져있는 학제 간 연구와 훨씬 더 작은 그룹의 연구자를 포함하는 학제 간 연구 사이에 초기 구별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전자는 미국과 전 세계 수천 개의 연구 센터에서 인스턴스화됩니다. 후자는 하나의 미국 조직, 학제 간 연구 협회 [9] (1979 년에 설립), 두 개의 국제기구, 국제 간 및 학제 간 네트워크 [10] (2010 년에 설립) 및 학제 간 네트워크의 철학 [11] (2009 년에 설립), 그리고 학제 간 이론과 실천에 전념하는 하나의 연구 기관, 학제 간 연구 센터 노스 텍사스 대학 (2008 년에 설립). 2014 년 9 월 1 일 현재 학제 간 연구 센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노스 텍사스 대학의 행정 결정의 결과입니다. [12]

학제 간 연구는 교육 환경에서 광범위한 관점, 지식, 기술, 상호 연결 및 인식론을 종합하고자하는 학업 프로그램 또는 과정입니다. 학제 간 프로그램은 일관성이 있지만 단일 징계 관점 (예 : 여성 연구 또는 중세 연구)에서 적절하게 이해 될 수없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용이하게하기 위해 설립 될 수 있습니다. 더 드물게, 그리고 더 진보 된 수준에서, 학제 간은 제도화 된 학문의 지식 분할 방법에 대한 비판에서 연구의 초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학제 간 연구는 학제 간 작용, 징계의 본질과 역사, 산업 이후 사회에서 지식의 미래에 대한 자의식 질문을 제기합니다. 학제 간 연구 센터의 연구자들은 철학 '의'와 '학제 간'을 구별했으며, 전자는 학제 간 사고의 상태에 대한 인식론적 및 형이상학 적 질문을 제기하는 철학 내에서 새롭고 별개의 영역을 확인했으며, 후자는 때로는 '현장 철학'이라고 불리는 철학적 실천을 가리킨다. [13][14]

아마도 지지자와 비방자 모두가 학제 간 프로그램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불만은 합성의 부족, 즉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징계 관점을 제공하지만 갈등을 해결하고 주제에 대한 일관된 견해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지침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학문의 종합 또는 통합에 대한 아이디어 자체가 의심스러운 정치적-인식론적 약속을 전제로 한다고 주장했다. [15] 학제 간 프로그램의 비평가들은 예외적 인 학부생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의 지식과 지적 성숙을 감안할 때 야망이 단순히 비현실적이라고 느낍니다. 일부 변호인은 어려움을 인정하지만, 그 수준에서조차도 학제 간을 마음의 습관으로 육성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여러 출처의 정보를 분석, 평가 및 합성 할 수있는 정보에 입각 한 시민과 지도자의 교육에 가능하고 필수적이라고 주장합니다.

학술 프로그램 및 전문 실습에서 학제 간 철학과 약속에 대해 많은 글이 쓰여졌지만 사회 과학자들은 학제 간 담론뿐만 아니라 학제 간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학문적 담론을 점점 더 심문하고 있습니다. [16][17][18]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사회에 봉사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일부 학제 간 기업이 아무도 책임을 질 수없는 해로운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19]

학제 간 연구의 정치[편집]

1998 이후, 학제 간 연구 및 교육의 가치에 우세하고 다중 또는 학제 간 연구로 분류 된 미국 대학에서 수여되는 학사 학위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매년 수여되는 학제 간 학사 학위의 수는 국립 교육 통계 센터 (NECS)의 데이터에 따르면 1973 년 7,000 개에서 2005 년까지 연간 30,000 개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보이어위원회에서 카네기의 바르탄 그레고리안 회장, 미국 과학 진흥 협회의 CEO 인 Alan I. Leshner에 이르기까지 교육 지도자들은 21 세기의 문제 해결에 대한 징계 적 접근보다는 학제 간 접근법을 옹호했습니다. 이것은 연방 기금 기관, 특히 Elias Zerhouni의 지시에 따라 국립 보건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의해 반향을 일으켰으며, 그는 보조금 제안이 단일 연구자, 단일 분야보다 학제 간 공동 프로젝트로 더 많이 구성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30 년 이상 동안 존재하는 학제 간 연구 프로그램에서 번성하는 많은 오랜 학사 학위는 건강한 등록에도 불구하고 폐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애리조나 인터내셔널 (이전의 애리조나 대학의 일부), 마이애미 대학의 학제 간 연구 학교 및 웨인 주립 대학의 학제 간 연구학과가 있습니다. 애팔래치아 주립 대학의 학제 간 연구학과와 조지 메이슨 대학의 뉴 센추리 칼리지 (New Century College)와 같은 다른 것들은 삭감되었습니다. 스튜어트 헨리 (Stuart Henry)는 이러한 경향을 소외된 탐구 분야의 실험 지식 생산을 재 식민지화하려는 시도에서 학문 분야의 헤게모니의 일부로 보았다. 이것은 전통적인 학계에 대한 학제 간 연구의 우세에 근거한 것처럼 보이는 위협 인식 때문입니다.

[편집]

  • 커뮤니케이션 과학 :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사회학, 정치 과학  경제학과 같은 다른 독립적 인 분야의 이론, 모델, 개념 등을 채택하여 결정적으로 발전시킵니다. [20]
  • 환경 과학 : 환경 과학은 지구 온난화 및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학제 간 지구 과학이며 지질학, 화학, 물리학, 생태학  해양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과학 분야의 사용을 포함합니다. [21] 환경 프로그램의 교수진은 종종 복잡한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제 간 팀에서 협력합니다. [22] 환경, 지속 가능성  환경 정의와 같은 환경 정책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현장에서 자신의 전문 지식과 이해를보다 잘 개발하기 위해 환경 과학에 대한 지식을 추구 할 수 있습니다. [23]
  • 지식 관리 : 지식 관리 분야는 컴퓨터 과학, 경제, 인적 자원 관리, 정보 시스템, 조직 행동, 철학, 심리학 및 전략적 관리 분야의 작업을 기반으로 중요한 지식 관리 우산 아래 다양한 사고 학교의 클러스터로 존재합니다. [24]
  • 재료 과학 : 재료, 특히 고체 과학 및 엔지니어링 측면을 결합한 분야. 그것은 물리학, 화학  공학의 요소를 통합하여 새로운 재료의 설계, 발견 및 적용을 다룹니다. [25]
  • 출처 연구 : 학제 간 연구는 공공 및 민간 미술 컬렉션으로의 예술 작품의 경로를 명확히하고 자연사 컬렉션의 인간 유적과 관련하여 작용합니다. [26]
  • 스포츠 과학 : 스포츠 과학은 사회학, 윤리학, 생물학, 의학, 생물 역학 또는 교육학과 같은 여러 다른 과학과 협력하여 스포츠 및 운동 분야의 문제와 징후를 연구하는 학제 간 과학입니다. [27]
  • 운송 과학 : 운송 과학 운송 세계의 관련 문제와 사건을 다루고 전문 법률, 생태학, 기술, 심리적 또는 교육학 분야와 협력하여 사람, 물품, 메시지를 특징 짓는 장소의 변화를 해결하는 과학 분야입니다. [28]
  • 벤처 리서치 : 벤처 연구는 경계선 상황에 대한 의식적인 진입과 경험을 다루는 인간 과학에 위치한 학제 간 연구 영역입니다. 이를 위해 진화 이론, 문화 인류학, 사회 과학, 행동 연구, 차별 심리학, 윤리 또는 교육학 발견이 협력적으로 처리되고 평가됩니다. [29][30]

역사적 예[편집]

거의 같은 기간에 특정 아이디어가 다른 분야에서 발생하는 경우의 많은 예가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는 "관심의 전문화 된 부분"(하나의 특정 관점을 채택)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 방식에서 "전체에 대한 즉각적인 감각 인식", "전체 분야"에 대한 관심, "전체 패턴의 감각, 통일로서의 형태와 기능", "구조와 구성의 통합 아이디어"로의 전환입니다. 이것은 회화 (입체파), 물리학,시, 의사 소통 및 교육 이론에서 일어났습니다.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에 따르면,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은 순차성을 가져온 기계화에 의해 형성된 시대에서 동시성을 가져온 전기의 즉각적인 속도에 의해 형성된 시대로 넘어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31]

개념을 단순화하고 방어하려는 노력[편집]

사회 과학 저널 (Social Science Journal)[32]의 한 기사는 학제 간 (interdisciplinarity)에 대한 단순하고 상식적인 정의를 제공하려고 시도하며, 그 개념을 정의하는 어려움을 우회하고 학제 간 학제 및 다학제와 같은 관련 개념의 필요성을 없애려고합니다.

"우선, 학문은 자신의 전문가 공동체를 소유하고있는 인간 경험의 비교적 독립적이고 고립 된 영역으로 편리하게 정의 될 수 있습니다. 학제 간은 둘 이상의 학문 분야의 독특한 구성 요소를 하나로 모으는 것으로 가장 잘 간주됩니다. 학술 담론에서 학제 간은 일반적으로 지식, 연구, 교육 및 이론의 네 가지 영역에 적용됩니다. 학제 간 지식은 둘 이상의 분야의 구성 요소에 익숙함을 포함합니다. 학제 간 연구는 새로운 지식, 운영 또는 예술적 표현의 검색 또는 창조에서 둘 이상의 분야의 구성 요소를 결합합니다. 학제 간 교육은 단일 교육 프로그램에서 두 개 이상의 분야의 구성 요소를 병합합니다. 학제 간 이론은 학제 간 지식, 연구 또는 교육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습니다. "

차례로, 지식, 연구 또는 교육의 두 가지 사례의 학제 간 풍부함은 관련된 분야의 수, 그들 사이의 "거리", 특정 조합의 참신 및 통합 정도와 같은 네 가지 변수를 계량하여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33]

학제 간 지식과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1. "창의력은 종종 학제 간 지식을 필요로합니다. [34]
  2. 이민자들은 종종 새로운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합니다.
  3. 징계 학자들은 종종 두 개 이상의 분야에 익숙한 사람들이 가장 잘 감지 할 수있는 오류를 범합니다.
  4. 연구의 일부 가치있는 주제는 전통적인 학문 분야 사이의 교차점에 속합니다.
  5. 많은 지적, 사회적, 실용적인 문제에는 학제 간 접근이 필요합니다.
  6. 학제 간 지식과 연구는 지식의 통일성 이상을 상기시켜줍니다. [34]
  7. 학제 간 학자들은 연구에서 더 큰 유연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8. 좁은 학제 주의자보다 학제 간 학자들은 종종 새로운 땅을 여행하는 것과 동등한 지적 동등성을 대합니다.
  9. 학제 간 학자들은 현대 아카데미의 의사 소통 격차를 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따라서 더 큰 사회적 합리성과 정의의 원인에 막대한 지적 자원을 동원 할 수 있습니다.
  10. 분열 된 학문을 연결함으로써, 학제 간 학자들은 학문의 자유를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32]

인용문[편집]

"현대의 마음은 범주로 나뉘고, 전문화하고, 생각한다: 그리스의 본능은 정반대였고, 가장 넓은 관점을 취하고, 사물을 유기적인 전체로 보는 것이었다. 올림픽 게임은 단순히 전문화 된 기술이 아니라 전체 사람의 아레테를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위대한 사건은 펜타 슬론이었고, 당신이 이것을 이겼다면, 당신은 사람이었습니다. 말할 필요도없이, 마라톤 경주는 현대까지 들어 본 적이 없었습니다 : 그리스인들은 그것을 괴물로 간주했을 것입니다. " [35]

"이전에는 사람들이 단순히 학식있는 사람과 무지한 사람, 어느 정도 한 사람, 다소간 다른 사람으로 나눌 수있었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전문가는이 두 가지 범주 중 하나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그는 배우지 못하였는데, 이는 그가 자신의 전문 분야에 들어가지 않는 모든 것에 대해 형식적으로 무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과학자'이고, 우주의 작은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무지하지도 않다. 우리는 그가 학식 있는 무지라무스라고 말해야 할 것인데, 그것은 그가 무지한 사람의 유행이 아니라, 자신의 특별한 선에서 배운 사람의 모든 소박함을 가진 무지한 사람이라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36]

"'실용적인'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광범한 조사를 할 수 있는 어떤 사람도 선견지명자로서 비난하는 것이 관습이다: 가장 중요한 관련 사실들을 무시하거나 알지 못한다면, 어떤 사람도 정치에서 목소리를 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37]

또한 보십시오[편집]

참고문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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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읽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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