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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세기 프랑스의 우유 치료

by 이덕휴-dhleepaul 2022.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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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2011년 겨울

유제품 케이스

18 세기 프랑스의 우유 치료

메러디스 마틴

시골 휴양지의 진정한 즐거움보다 마을의 더러운 즐거움을 정말로 선호하는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취향과 기관을 가져야합니까?
—토비아스 스몰렛, 험프리 클링커의 탐험, 1771

1750 년경 파리 외곽에서 Louis XV의 도자기 제조소의 디자이너들은 "우유 잔"또는gobelet à lait로 알려진 우유를 마시는 컵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가지 크기로 제공되는 컵에는 우유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하나 또는 두 개의 손잡이와 덮개가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시골 장면으로 장식되었고 공장의 가장 중요한 후원자 중 한 명인 Louis XV의 여주인 Madame de Pompadour의 이름을 따서 명명 된 "Pompadour pink"와 같은 파스텔 색조로 칠해졌습니다. 1750 년대에 우유 잔은 프랑스 귀족과 궁정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외국 고위 인사들에게도 선물로 주어졌습니다.1

컵의 매력 중 일부는 컵이 만들어진 재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5 세기부터 중국의 도자기는 점점 더 많은 양으로 유럽으로 수입되었으며, 유럽 엘리트들 사이에서 맹렬히 탐내서 1717 년 작센의 통치자 인 아우구스투스 스트롱은 151 개의 도자기 명나라 꽃병과 교환하여 600 명의 기병을 프로이센 왕과 교환했습니다. 군인들은 도자기 연대로 알려지게되었습니다.2수세기 동안 유럽의 장인들은 이 아시아의 "화이트 골드"를 모방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1709년이 되어서야 색슨족의 연금술사 요한 프리드리히 뵈트거(Johann Friedrich Böttger)가 페툰체(petuntse)로 알려진 단단한 장석 암석과 아시아와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백토인 카올린을 결합하여 진정한 도자기 또는 단단한 페이스트 도자기를 제조하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Sèvres 우유 잔 (Gobelet à lait) 오목한 접시, 때로는떨림이라고도 함, ca. 1759. 사진 Réunion des musées nationaux / Art Resource.

Böttger는 유럽 최초의 하드 페이스트 도자기 생산자 인 Meissen에있는 Augustus the Strong의 새로운 공장을 담당했습니다. Meissen의 성공은 다른 유럽 통치자들이 자신의 공장을 설립하고 공식을 신성화하거나 훔치려고 시도하도록 자극했습니다. Louis XV의 제조소는 1740 년 파리 근처의 Vincennes에 설립되었으며 1756 년에는 도시 반대편에있는 Sèvres로 옮겨졌습니다. Sèvres 공장은 프랑스 제조업체가 리모주 근처에서 대량의 카올린 매장지를 우연히 발견한 직후인 1760년대 후반까지 진정한 도자기 생산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초기에는 점토와 분말 유리로 만든 인공 소프트 페이스트 버전을 개발하여 유럽 전역의 부유한 수집가들이 존경했습니다. 위에 표시된 우유 잔은이 부드러운 페이스트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져 욕망과 명성의 대상으로서의 지위를 더합니다.

그러나 1750년대 프랑스 상류 사회에서 진정으로 인기를 얻은 것은 우유 컵의 기능이었습니다. 신선한 우유를 마시는 것은 오늘날 서구에서 어디에나 있지만,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버터 나 치즈 형태의 유제품을 소비 할 가능성이 더 높았던 초기 근대 유럽에서는 적어도 성인들 사이에서는 참신했습니다. 저온 살균 및 냉장의 19 세기 개발 이전에는 신선한 우유가 너무 빨리 부패하여 특히 도시 주민들 사이에서 정기적으로 또는 널리 소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유는 고대와 르네상스 시대에 의약 요법으로 처방되었으며,이 관행은 도시 엘리트, 특히 엘리트 여성을 겨냥한 자연으로 돌아가는 건강 열풍의 일환으로 18 세기 유럽에서 부활했습니다.3

우유 치료법은 역사가 윌리엄 콜먼 (William Coleman)에 따르면 1750 년에 "새롭고 대체로 세속적 인 도덕 질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된 의학의 신 히포크라테스 부흥과 관련이 있습니다.4신체의 내부 역학에만 초점을 맞춘 초기 의학 이론을 대체한 새로운 히포크라테스 법전은 식단, 위생, 환경 및 생활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이 규범에 가입한 18세기 의사들—그 중에는 장 자크 루소와 서신을 주고받고 자위 행위, 고급 도시 생활, 과도한 학술 활동의 위험에 대한 베스트셀러 논문을 쓴 사무엘 티소(Samuel Tissot)도 있었는데, 그들은 주로 엘리트 환자들에게 시골로 수리하고 신선한 공기와 햇빛을 받아 도시의 해로운 영향을 제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즐기고 우유 및 기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티쏘는 이 요법이 환자를 자연 상태의 회복 전 상태에 더 가깝게 만들어 환자의 도덕과 건강을 구제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소박한 식단과 일과 가족에 대한 이상적인 헌신이 유토피아적인 방식으로 그의 추종자들이 모방하도록 격려한 농촌 농민과 접촉하게 할 것입니다.5

루소가 목가적 순수함과 여성의 "자연스러운" 순수함과 단맛으로 확인한 물질인 우유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건강 캠페인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6의사들은 특정 질병과 체질을 치료하는 데 우유의 효능에 대해 논쟁을 벌였지만, 일반적으로 우유는 신체의 채널을 관통하고 열어 신선한 공기가 들어가고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비폭력 정화제로 기능하는 것으로 믿어졌습니다. 또한 폐, 가슴 및 장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신체를 최적의 균형이나 흐름으로 되돌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과 사전 (1751-1765)의 우유에 관한 기사에서 프랑스 왕실 의사 가브리엘 프랑수아 베넬 (Gabriel-François Venel)은 가슴 및 위장 질환, 발열, 통풍 및 성병과 함께 신경 질환 치료에 성공했다고 선전했습니다. Venel은 우유를 처방하는 것을 선호했지만 다른 의사들은 나귀, 염소 또는 심지어 인간의 모유가 더 우수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연약한 환자가 유청이나 응고 후 남아있는 우유의 물 부분은 전유보다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마실 것을 권장했습니다. 유청은 이 시기에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연골 저하증 및 히스테리성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7

1750년대부터 1780년대까지의 출판물에 반향을 일으킨 「백과사전」의 조언은 귀족과 계몽주의철학자들사이에서 우유 다이어트에 대한 열광을 자극했습니다. 디드로와 볼테르는 모두 그것을 시도했고, 루소는 유청으로 목욕하고 마시는 것을 즐겼습니다. 1780년대 중반까지 파리의 저널리스트 루이-세바스티앙 메르시에(Louis-Sébastien Mercier)는 "부자들은 예전보다 훨씬 적게 먹는다... 주인이 그의 웅장한 식탁 머리맡에서 음울하게 우유 한 잔을 홀짝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수요가 많은 스위스 젖소를 파리로 수입하기 위한 격렬한 노력에 대해 보고할 수 있었는데, 도시 주민들은 알프스 생물이 "우리의 얇은 프랑스 들판에서" 번성할 수 없다는 사실에 실망할 때까지 "새로운 삶의 임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8이러한 도전에 굴하지 않고 파리의 의사와 사업가들은 자연의 사이렌 소리를 수익성 있는 기업으로 바꾸어 증언을 쏟아내고, 속기 쉬운 수십 명의 환자를 치료하고, 식물성 염료로 만든 루즈와 여성이 야외를 걸을 때 입을 수 있는 짧고 구조화되지 않은 드레스인트론신과 같은 매혹적인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트론신은 볼테르와 프랑스 왕실을 치료한 테오도르 트론친이 개발했습니다.) 신선한 우유를 구할 수 없거나 도시를 떠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독일 의사 프리드리히 호프만이 발명 한 우유 및 허브 추출물 인 "Franchipane"과 같은 대체 치료법이 고안되어 병에 자연을 약속했습니다.9

이 시장의 하이 엔드에서 도자기 우유 잔은 최신 건강 트렌드에 참여하면서 교묘 한 방식으로 자연으로 돌아갈 수있는 가능성을 제공했습니다. 위에 표시된 Sèvres 컵은 시골 생활에 대한 장미 빛 비전을 구현하며 우유 경화를 염두에두고 명시 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첫째, 환자가 하루에 한두 번 섭취하도록 권고받은 우유의 파인트 (쇼핀)를 담을만큼 충분히 컸습니다. 손잡이는 허약한 술꾼의 흔들리는 손아귀를 도왔고, 이완과 소화를 촉진하기 위해 우유가 종종 따뜻하게 제공되었기 때문에 컵의 뜨거운 표면에서 손을 떼지 못하게 했습니다. 덮개는 이러한 따뜻함을 보존하고 우유가 자주 제공되는화장실의 아침 의식 중에 떨어질 수 있는 가발 가루 또는 기타 오염 물질이 액체에 없도록 했습니다.

이 특정 우유 잔의 가장 눈에 띄는 시각적 요소는 컵이 바닥에 꼭 맞도록 하는 오목한 또는 "소켓" 접시일 수 있습니다. 1759년 Sèvres 공장에서 도입한 이 유형의 접시는 불안하거나 열이 나는 우유를 마시는 사람, 특히 히스테리나 "증기"와 같은 신경 장애로 고통받는 엘리트 여성이 컵을 넘어뜨리고 깨뜨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컵과 접시 앙상블은 때때로 "떨림"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이 혈관을 움켜쥔 연약한 환자들의 떨리는 손을 불러일으킨 18세기 용어입니다.10그러한 컵에 대한 긴급한 느낌은 지나치게 민감한 인물, 대개 여성이 등장하는 많은 18세기 소설에서 분명히 드러나는데, 그들은 감정적 고통이나 도시 생활의 압력에 너무 압도되어 끊임없는 신경 떨림 상태로 축소되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 예는 사무엘 리처드슨의여 주인공 파멜라와 클라리사로, 그의 시조 소설은 각각 1740 년과 1747-48 년에 출판되었습니다. Clarissa는 어느 시점에서 너무 "증기로 질식"하여 건강을 위해 주어진 우유와 차 칵테일을 마칠 수 없다고 인정하는 반면, Pamela는 부유하지만 파렴치한 고용주인 Mr. B와 결혼하는 것에 대해 고뇌하는 에피소드에서 손이 너무 심하게 떨려서 핫 초콜릿 한 잔을 쏟았다고 설명합니다.11

Saint-Cloud 도자기 공장의 떨림컵과 접시, ca. 1730-1750. 제공: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런던.

초기 유형의떨림컵은 17 세기 후반 프랑스 최초의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소프트 페이스트 도자기 생산 업체 인 Saint-Cloud에서 발명되었습니다. Saint-Cloudtrembleuse는 커피, 차, 초콜릿을 소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프랑스에서 최근에 사용 가능했으며 처음에는 회복 또는 의약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던 이국적인 음료. 1685 년에이 음료에 대해 발표 된 논문은 통풍, 증기, 불임 및 소비를 완화시키는 능력을 입증했습니다.12Sèvres 컵의 오목한 접시와 달리 Saint-Cloud 접시에는 주로 초콜릿을 마시는 데 사용되는 컵과 접시 조합인만세리나(mancerina)와 유사한 컵을 고정하기 위한 돌출된 중앙 링 또는 "갤러리"가 있었습니다. 만세리나는1639년부터 1648년까지 페루의 스페인 총독이었던 만세라 후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그는 신대륙에서 초콜릿을 수입하는 것을 도왔고 마비를 치료하기 위해 직접 많은 양을 마셨습니다.13

대부분의 Saint-Cloud떨림은 17 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파란색과 흰색 아라베스크 모티브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컵의 모양과 색상은 중국 도자기 프로토 타입에서 파생되었으며 포함 된 음료의 이국적인 특성을 떠올리게했습니다. 18세기 초에떨림이 인기를 얻으면서 새로 주조된 도자기 제조소는 이 선박의 자체 버전을 만들기 위해 분주했습니다. 가장 정교한 것은 비엔나의 Du Paquier 공장 (1718 년 설립)에서 만든떨림으로, 재료와 소비자 모두의 연약한 특성을 보여주는 복잡하고 피어싱 된 갤러리가 특징입니다.14고객들은떨림블유즈 컵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소유자의 섬세한 체질이나 신경질적인 민감성을 암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구입했으며, 이는 역사가 Roy Porter가 18세기 유럽 엘리트들 사이에서 "우아함의 배지"라고 묘사한 것이 되었습니다.15

18세기 전반기에 커피, 차, 초콜릿이 유럽에서 대세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계몽주의 의학계의 일부 구성원은 이러한 물질이 이전에 완화된다고 믿었던 질병 중 일부를 실제로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물질을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16커피, 차, 초콜릿은 또한 세기 중반의 의사와 사회 개혁가들이 육체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활력이 넘친다고 널리 비난하기 시작한 도시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음료는 여전히 인기가 있었지만 1750 년 이후에는 이러한 제품과 결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우유를 포함하여 시골 생활의 재생 미덕을 찬양하는 새로운 음료에 의해 가려졌습니다.

프랑스에서 자연으로 돌아가는 추세에 대한 가장 열렬한 신봉자 중 한 명은 1745 년부터 1764 년 사망 할 때까지 Louis XV의 정부 인 Madame de Pompadour였습니다. 퐁파두르는 법정에서 수년 동안 건강이 좋지 않아 고통을 겪었고(그녀의 만성 열, 신경 발작 및 폐 문제는 법정 회고록에 충분히 기록되어 있음) 그녀는 우유를 마시고 새로운 자연 요법을 채택하도록 격려한 의사 François Quesnay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퐁파두르와 퀘스네는 베르사유에서 디드로와 달랑베르와 같은 최첨단 지식인들이 참석한 살롱을 공동 주최하여 새로운 의학 이론을 논의했습니다.)17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예술가 인 François Boucher의 1758 년 퐁파두르 초상화는 그녀가 도서관에있는 많은 의학 논문 중 하나 인 책을 읽는 동안 자연의 젊어지게하는 효과를 홍보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이 논문 중 하나 인 Antonio Cocchi의피타고라스 식단, 야채 만, 건강 보존 및 질병 치료에 도움이됨(1743)는 자연, 채소 및 우유의 치유력을지지했습니다.

Du Paquier 도자기 공장의 컵과 접시를 떨다 보다, ca. 1730-1735. 제공: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런던.

퐁파두르는 1750년대에 여러 개의 우유 잔을 구입했으며 1759년부터 1764년 사망할 때까지 그녀는 Sèvres 공장에서 생산한 오목한 접시가 있는 모든떨림판 컵을 구입한 것으로 보입니다.18그녀는 베르사유, 퐁텐블로, 콩피에뉴의 왕궁 근처에 준 농촌 휴양지를 의뢰하여 치료 요법을 더욱 호화롭게 극단으로 끌어올렸고, 그곳에서 오후 이상 목가적인 은둔지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암자"로 알려진이 휴양지는 고립과 영적 묵상을 추구하는 은둔자 또는 승려가 거주하는 시골 오두막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대조적으로 퐁파두르의 피난처는 새로운 자연 종교를 선포했으며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규모가 큰 정원과 함께 그들은 모두 우유와 유청 생산을 위한 소 마구간과 낙농장을 갖추고 있었는데, 그녀는 정기적으로 그것을 소비했습니다.

1750년대 내내 궁정인들이 방문한 퐁파두르의 낙농장은 그녀의 암자와 마찬가지로 농촌 생활에 대한 우아하고 세련된 비전을 나타냈습니다. 대리석 테이블, 젖 짜는 여동생 동상, 파리의 미술 상인 Lazare Duvaux에서 구입한 도자기 우유 잔이 있는 통풍이 잘되는 파빌리온이었습니다. 새로운 문화 트렌드에 참여하는 것만 큼 "공연"하는 공간으로서, 그들은 18 세기 중반 프랑스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은 즐거움 낙농 또는laiterie d' agrément로 알려진 정원 건물 유형에 속했습니다. 퐁파두르의 모범을 따라 마리 앙투아네트와 조세핀 드 보하르네와 같은 왕실 여성들은 베스트셀러 소설 줄리, ou La nouvelle Héloïse(1761)에서 클라렌스에서 자신의 목회 공동체와 낙농장을 운영하는 루소의 고결한 여주인공 줄리를 모델로 하여 뛰어난 건강, 취향, 땅에 대한 헌신을 과시하기 위해 쾌락 낙농장을 만들었습니다.

1780 년대 베르사유에있는 가짜 소박한 작은 마을 (Hameau)의 일부로 지어진 Marie-Antoinette의 즐거움 낙농가는 목가적 인 문학 모드의 건축 적 아날로그를 나타내는 외형의 단순함과 인테리어 세련미가 혼합 된이 건물 유형을 보여주었습니다. 종종 경솔한 여왕의 낭비적인 어리석음으로 일축되는Hameau의 유제품은 실제로 이 기간 동안 궁전, 시골 영지, 심지어 부유한 파리지앵의 정원에서 만들어진 유사한 구조의 더 큰 추세의 일부였으며, 귀족과 당대의 주요 예술가 및 건축가 간의 창의적인 관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서 여전히 중요합니다. Hubert Robert, François Boucher, Claude-Nicolas Ledoux를 포함합니다. 더욱이 쾌락 낙농가는 엘리트 소유주가 도시 지향적 인 생활 방식이나 궁중 책임을 포기하지 않고도 농촌 생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가치를 받아 들일 수있게했습니다.

Exterior and interior of Marie-Antoinette’s pleasure dairy, Hameau de Versailles, designed by Richard Mique, ca. 1783–1787. Photos Meredith Martin.

그러나 이 건물과 세련된 정원은 계몽주의 개혁가와 의사들로부터 가혹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는데, 그들은 소유주가 목회 후퇴의 수사학을 조롱하거나 그것을 파산한 공연으로 바꾸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1770년대에 루이 드 카르몽텔(Louis de Carmontelle)은 히스테리적인 발작을 가장하여 의사가 우유 다이어트를 처방하도록 하는 파리 귀족 여성에 대한 풍자적 희곡을 써서 이러한 불안을 이용했습니다.19Marie-Antoinette의 비평가들은 그녀가 여성의 미덕을 내포하는 정원 휴양지를 남성 친척 및 여성 친구들과 타락한 성행위에 탐닉하는 안식처로 사용했다고 비난함으로써 훨씬 더 나아갔습니다. 그녀의 정원에서 여왕의 위법 행위에 대한 소문은 혁명 이전에 그녀에 대해 쓰여진 포르노 팜플렛에 나타 났으며, 단두대에 오르기 직전 인 1793 년 재판에서 다시 나타났습니다.20마리 앙투아네트에 대한 공격은 극단적이었을지 모르지만, 18세기 후반에는 시골 생활의 "진정한 쾌락"과 가정의 수반되는 가치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더 나쁜 것은 여성이 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그러한 가치에 대한 진지한 애착을 가장한다고 생각되면 부자연스럽거나 부패한 여성을 낙인찍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 기간에 출판 된 의학 논문은 대부분 법원에 소속 된 의사들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남편과 동료들이 "치료"를 위해 부드럽게 가기를 거부하면 여성을 시골로 강제로 이식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이 논문 중 하나 인 D. T. de Bienville의Nymphomania 또는 자궁 분노에 관한 논문 (1771) - "자궁 분노"는 성적으로 특정한 형태의 히스테리 또는 증기에 대한 인기있는 용어 임)는 과학 소책자보다 고딕 소설처럼 읽 힙니다. 그것은 저자가 국가 고립, 따뜻한 목욕, 우유의 엄격한 요법을 주장함으로써 개인적으로 구한 변덕스러운 여성들에 대한 비열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엘레오노레"라는 이름의 과잉 성적인 십대와 관련된 그러한 기록에서, 비엔빌 박사는 어떻게 이 "괴물 같은" 끊임없이 "떨리는" 어린 소녀를 자신의 시골집에 데려가 흰 고기와 우유로 정화하는 식단을 먹이는 동시에 그녀의 질에 매일 우유를 주사하여 만족스럽게도 그녀의 음핵을 물러나게 했는지 설명합니다.21그의 이야기가 끝날 무렵, 그는 Eléonore가 완전히 치료되었을뿐만 아니라 사회에 다시 들어가서 남편을 찾았다 고 자랑스럽게 선언합니다. Bienville의 논문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캠페인이 남성이 여성을 감시하고, 정체성과 욕망을 제한하고, 사회에서 "자연스러운" 위치를 정의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강조합니다.

1786-1787 년 랑부예의 여왕의 유제품을 위해 Jean-Jacques Lagrenée가 디자인 한 Sèvres "가슴 컵"(jatte téton)의 복제품. 사진 클레어 레만.

반 왕실 팜플렛은 또한 마리 앙투아네트가 "자궁 분노"로 고통 받고 있다고 비난했다.22여왕의 이미지를 개혁하고 그녀의 더럽혀진 정원과Hameau에서 그녀를 구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Louis XVI의 건축 책임자인 Charles-Claude Flahaut de la Billarderie, Comte d'Angiviller는 1785년경 왕이 사냥을 하던 랑부예의 왕실 영지에서 마리 앙투아네트를 위해 두 번째 유제품을 의뢰했습니다. 외관이 신고전주의 사원과 비슷한 Rambouillet 유제품은 사회적, 정치적, 미적 갱신을 대규모로 전달하기위한 것이 었습니다. 그 안에는 신화에 나오는 요정 아말테아의 동상이 있는 자궁 같은 동굴이 있었는데, 오비디우스의패스티에 따르면 그는 어린 목성이 어머니와 떨어져 있는 동안 염소 젖을 먹였습니다.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유백색 대리석으로 만든 명판은 버터 휘젓기, 양털 깎기, 모유 수유와 같은 가사 작업을 수행하는 유사하게 충실한 여성을 묘사하고 있었는데, 이는 루소가 추진한 현대 사회 재생 캠페인을 언급하며 프랑스 여성들에게 젖은 간호사를 고용하는 대신 자신의 자녀를 간호하도록 간청했습니다.

모유 수유와 (동물성) 우유 소비는 d' Angiviller가 여성의 가슴 모양의 우유 잔을 포함하여 유제품을 의뢰 한 골동품에서 영감을 얻은 Sèvres 도자기 제품군에서 더욱 조정되었습니다. 그것을 마시려면 삼각대 바닥에서 살색 컵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고 양손으로 가슴을 안고 가장자리에서 우유를 홀짝여야 했습니다. 디자인과 사용에서 Rambouillet 유방 컵은 재생에 대한 갈망과 개혁가들이 승화하거나 억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우유 치료와 관련된 에로틱 한 충동을 모두 구현했습니다. D' Angiviller는 방문객들이 Rambouillet 유제품을 방문하여 왕실 중생의 메시지에 영감을 받기를 희망했지만 1788 년 유제품이 완성 될 무렵에는 왕실의 신하들 중 군주제를 구속 할 수있는 것으로 간주하거나 여왕을 절망적으로 방탕하기보다는 모성으로 간주하는 사람이 적었습니다. 마리 앙투아네트 (Marie-Antoinette)는 베르사유 (Versailles)에서 목가적 인 휴양지를 선호했는데, 1789 년 10 월 성난 시민들이 궁전으로 행진 할 계획이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정원에서 휴식을 취하고있었습니다.

루이 드 카르몽텔, 농장 소녀들(마담 드 라 우즈와 마드모아젤 드 롱게유), ca. 1782. 사진 Réunion des Musées Nationaux / Art Resource. 이 구 아슈에서 Carmontelle은 우유를 마시고 예술적인 방식으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두 명의 상류 사회 여성을 묘사합니다.이 관행은 그의 연극La Rosière (1770 년대에 쓰여짐)에서 풍자했습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캠페인은 많은 귀족 여성들에게 비극적인 죽음에 기여했지만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코믹한 순간도 있었습니다. 확실히 소비, 증기 및 기타 도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18세기에 발명된 자연 요법 중 가장 기이한 것은 "젖소 집 치료"였습니다. 이 방법은 영국 의사인 토머스 베도스에 의해 대중화되었는데, 그의 표적 청중은 그가 묘사한 바와 같이 "궁정과 도시의 무시무시한 아름다움"이었으며, "젖 짜는 여인의 붉음은 서 있는 농담이었습니다."23베도스는 그러한 여성들이 신선한 우유를 마시고, 안락한 동물의 따뜻함에 둘러싸여 있고, 무엇보다도 소 배설물에서 방출되는 치료 연기를 들이마실 수 있도록 상당한 시간 동안 젖소 마구간에 거주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 요법을 시도한 사람들 중에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절친한 친구 인 람발 공주와 영국 과학자 조셉 프리스틀리의 딸 사라 핀치 부인이있었습니다. 치료를 마치자 후자는 악취가 그녀를 "메스꺼움"으로 만들었지 만 그녀의 상태를 개선하고 그녀를 "소의 친구"로 만들었다 고보고했습니다.24모든 환자가 핀치 부인만큼 사냥감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한 Beddoes는 소 똥으로 가득 찬 그릇을 방 주위에 두는 동안 난방이 되는 아파트에 갇히는 것과 관련된 덜 엄격한 버전의 치료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내가 아는 한, 18 세기 도자기 제조업체는 그 용기를 설계하지 않았습니다.

  1. 로잘린드 세빌,세브르 도자기의 월리스 컬렉션 카탈로그,vol. 2 (런던: 월리스 컬렉션의 관리인, 1988), p. 668.
  2. 로버트 핀레이, "순례자 예술: 세계사에서 도자기의 문화", 세계사 저널, vol. 9, no. 2 (1998년 가을), p. 175.
  3. 나는 유제품여왕 : Catherine de 'Medici에서 Marie-Antoinette까지의 목회 건축의 정치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2011)에서 우유 치료의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합니다.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이 기사에 포함된 자료, 특히 아래에서 논의되는 의사, 건축 현장 및 여성 후원자와 관련된 자료는 이 책에서 파생됩니다.
  4. 윌리엄 콜먼, "백과사전의 건강과 위생: 부르주아지를 위한 의학적 교리", 의학 및 연합 과학사 저널, vol. 29, no. 4 (1974년 10월), p. 406.
  5. Samuel Tissot,De la santé des gens de lettres[1768] (Geneva: Slatkine, 1981). 또한 Anne C. Vila,계몽과 병리학: 18세기 프랑스의 문학과 의학의 감수성(볼티모어: 존스 홉킨스 대학 출판부, 1998), pp. 187–196을 참조하십시오.
  6. Jean-Jacques Rousseau, Julie, ou La nouvelle Héloïse[1761], trans. Philip Stewart and Jean Vaché (하노버: 다트머스 대학, 1997), p. 372.
  7. Venel의 항목 "Lait"에서 인용 Denis Diderot와 Jean Le Rond d' Alembert, eds., Encyclopédie, ou Dictionnaire raisonné des sciences, des arts et des métiers (파리 : Briasson, 1751-1765).
  8. Jeremy D. Popkin, ed., 파리의 파노라마:루이-세바스티앙 메르시에의 르 타블로 드 파리에서 선택(펜실베니아 주립 대학 출판부, 1999), pp. 69, 141.
  9. "Franchipane"및 기타 실험실 공학 우유 추출물은 Barbara Orland, "Enlightned Milk : Reshaping a body Substance into a Chemical Object", Ursula Klein and E. C. Spary, eds., 초기 현대 유럽의 재료 및 전문 지식 : 시장과 실험실 사이 (시카고 : 시카고 대학 출판부, 2010), pp. 163–197.
  10. 로잘린드 세빌(Rosalind Savill)은 1767년, 1773년, 1774년의 세브르 기록에서떨림이라는용어가 사용되었다고 보고합니다. 그녀는 또한 소켓 접시가 1759년에 발명되었으며 "아마도 병자를 위한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The Wallace Collection Catalogue, op. cit., pp. 674, 675 참조.
  11. 사무엘 리처드슨, 클라리사, 또는 젊은 여성의 역사[1747–1748] (런던: 펭귄 북스, 1998), p. 1008; 파멜라, 또는 미덕 보상[1740] (런던: 펭귄 클래식, 1985), p. 373.
  12. Philippe Sylvestre Dufour, Traitez nouveaux et curieux du café, du thé et du chocolate(헤이그: Chez Adrian Moetjens, 1685). 또한 Christine Lahaussois, Porcelaines de Saint-Cloud (Paris: Réunion des musées nationaux, 1997) 참조.
  13. Amanda Lange, "초기 북미의 초콜릿 준비 및 서빙 용기", Louis E. Grivetti 및 Howard-Yana Shapiro, eds., 초콜릿 : 역사, 문화 및 유산 (Hoboken, NJ : John Wiley and Sons, Inc., 2009), p. 138.
  14. Du Paquier떨림의 수많은 예가 Johann Kräftner, ed., 바로크 럭셔리 도자기 : 비엔나의 Du Paquier와 피렌체의 Carlo Ginori의 제조소 (비엔나 : Prestel, 2005)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5. Roy Porter, "Consumption: Disease of the Consumer Society?" in John Brewer와 Roy Porter, eds.,Consumption and the World of Goods(London: Routledge, 1993), p. 64. Porter는 "영국 질병"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영국식 형태의 신경 또는 소모성 질병을 지칭하기 위해 "신사의 배지"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16. 예를 들어, Pierre Hunauld,Disthetation sur les vapeurs et les pertes de sang(Paris: J.-N. Leloup, 1756), 커피와 초콜릿이 증기 여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p. 131 참조.
  17. Quesnay는 토지를 국가의 활력과 건강의 진정한 원천으로 칭송한 18세기 경제 이론인 Physiocracy의 공동 창립자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18. 로잘린드 세빌,월리스 컬렉션 카탈로그, op. cit., p. 675.
  19. 루이 드 카르몽텔 (루이 카로기스), 라 로지에르,속담과 코미디 포스트퓸 드 카르몽텔, précédés d'une notice, vol. 2 (파리: Ladvocat, 1825).
  20. 이 혁명 이전의 팜플렛 (Essai historique sur la vie de Marie-Antoinette d' Autriche라는 제목의 팜플렛 포함)은 왕실 검열법이 해제 된 1789 년에 널리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Simon Burrows, 협박, 스캔들, 그리고 혁명: 런던의 프랑스 명예훼손, 1758–92(맨체스터: 맨체스터 대학 출판부, 2006), 6장 참조. 그녀의 재판 성적표는 Gérard Walter, ed., Procès de Marie-Antoinette (Brussels: Éditions Complexe, 1993)에 재인쇄되어 있다.
  21. D. T. 드 비엔빌, La Nymphomanie ou traité de la fureur utérine(암스테르담: Marc-Michel Rey, 1771), pp. 99–124.
  22. 팜플렛Les Fureurs utérines de Marie-Antoinette, femme de Louis XVI (Paris, 1791)를 참조하십시오.
  23. Thomas Beddoes, 건강 매뉴얼; 또는, 계절을 통해 안전하게 수행된 병자(London: J. Johnson, 1806), p. 14, Roy Porter, "개혁 시대의 환자 개혁: Thomas Beddoes와 의료 행위," in Roger French and Andrew Wear, eds., 개혁 시대의 영국 의학(London: Routledge, 1991), p. 20.
  24. Roy Porter, "소비: 소비자 사회의 질병?" op. cit., p. 70에서 인용. 또한 Roy Porter, Doctor of Society: Thomas Beddoes와 Past Trade in Late-Enlightenment England(London: Routledge, 1992) 참조.

메레디스 마틴은 웰즐리 대학의 미술사 조교수입니다. 그녀의 책,낙농 여왕 : Catherine de 'Medici에서 Marie-Antoinette까지의 목가적 건축의 정치는 Harvard University Press (2011)에서 출판되었습니다. 그녀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18 세기 프랑스와 인도 간의 외교 관계에 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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