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단편소설(短篇小設)은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200자 원고지 150매 이내의 소설을 말한다. 문학동네에서는 80매 이상 200매 이하를 기준으로 하며, 조금이라면 부족하거나 넘쳐도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고 한다. 단편소설 공모전의 경우 원고지 70~100매 사이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편과 장편을 구분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딱 정해진 기준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일례로 아래 목록에 있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캇파'는 400자 원고지 기준 100매를 넘기지만 단편으로 분류된다. 영어권에선 장편소설을 novel, 단편소설은 short story라 하여 구분한다.
그러나 단편과 장편을 구분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딱 정해진 기준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일례로 아래 목록에 있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캇파'는 400자 원고지 기준 100매를 넘기지만 단편으로 분류된다. 영어권에선 장편소설을 novel, 단편소설은 short story라 하여 구분한다.
2. 단편소설의 특성[편집]
장편소설과는 달리 밀도 높은 기획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순간적인 기지나 재치로 빠르게 써내려 갈 수 있다. 이런 점은 시와 비슷하며, 실제로 단편 작가들 중에는 시인이 적지 않다. 물론 시보다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어떤 작가는 구성하는 데 한 달, 쓰는 데 한 달, 퇴고하는 데 한 달 해서 단편소설 하나에 총 세 달 걸린다고 말했다고 한다. 거기에다 가독성이 높고 빠르게 읽을 수 있어 장편소설을 부담스러워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대체재가 된다. 대부분의 문예지는 단편을 투고 받는 형태로 이뤄진다.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같은 경우에는 급전을 마련하기 위해 하루 만에 단편소설 한 편을 써서 잡지에 싣곤 했다. 외국, 특히 미국의 경우엔 단편소설의 분량이 딱 정해진 게 아니다. 그냥 짧기만 하면 단편. 한국 소설가들이 말하는 단편은 원고지 70매 ~ 100매 정도의 분량인데 피츠제럴드나 헤밍웨이 등 20년대 미국 소설가들은 물론 일본 소설가의 단편은 이보다 훨씬 짧은 10 ~ 50매 정도이다. 이를 장편이라 부르기도 하는 듯. 길 장 長을 쓴 장편이 아니라 손바닥 장掌을 쓴 掌편이다. 보통은 엽편소설이라고 부른다.
보통 문예지나 잡지에 연재되며 10편 이상 정도가 모이게 되면 묶어서 단편집으로 내게 된다. 한 작가의 단편집을 내는 경우도 있고 여러 작가의 작품을 모은 단편집이 나오기도 한다.
보통 문예지나 잡지에 연재되며 10편 이상 정도가 모이게 되면 묶어서 단편집으로 내게 된다. 한 작가의 단편집을 내는 경우도 있고 여러 작가의 작품을 모은 단편집이 나오기도 한다.
3. 단편소설로 유명한 작가들[편집]
-
플래너리 오코너
4. 위키에 등재된 개별 단편소설[편집]
분류:단편소설도 같이 참조할 것.
'문화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힐링되는 트레킹과 산행 (0) | 2022.11.16 |
---|---|
Webcams of the world (0) | 2022.11.14 |
D̲i̲a̲mo̲nd L̲i̲fe̲ (1) | 2022.11.01 |
Guangzhou Symphony (0) | 2022.10.30 |
日本演歌JapaneseEnka (0) | 2022.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