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방 -Q&A

남성과 여성의 몸 - 고대 그리스 의사의 의견

by 이덕휴-dhleepaul 2022. 11. 15.
 

고대 그리스 의사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몸

장 밥티스트 보나르
Lillian E. Doherty 와 Violaine Sebillotte Cuchet 이 번역 함

추상적인

소크라테스 이전부터 갈레노스까지의 의학 문헌을 조사한 이 기사는 그리스의 생물학적 및 의학 문헌이 남성과 여성의 신체에 대한 특정한 개념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보여줍니다. 고대 그리스의 생물학자와 의사에 따르면 분화는 배아 발생에서 시작하여 태아 발달 동안 계속됩니다. 생리학이 지배하는 의학적 사고에서 남성과 여성의 몸은 특정한 암시적 기준에 따라 명백히 반대되는 것으로 가정되었습니다. 자궁은 살아있는 존재로 생각되었습니다. 급진적(본질의 차이) 또는 상대적(완벽함의 정도가 크거나 작음) 여부에 관계없이 남성과 여성의 몸 사이의 차이는 는 항상 이 텍스트에서 남성의 몸에 대한 언급으로 제시되며, 이에 비해 여성의 몸은 불완전성 또는 반전의 관점에서 생각됩니다. 이러한 차이는 계층 구조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맨 위

전문

  • 1 고대 의학에 대한 명확한 기본 소개는 King & Dasen 2008을 참조하십시오.
  • 2 Lloyd 1983 및 1990; 버넌트 1962년과 1965년.
  • 3 Gardey & Löwy 2000.
  • 4 1980년까지.
  • 5 학문으로서의 생물학은 (...)

1건강과 질병이 보편적으로 공유되는 경험에 속한다면, 건강과 질병이 살아가는 방식과 그들이 제기 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은 특히 개인과 사회에 따라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장소. 다른 서양 전통보다 먼저 이러한 질문에 합리주의적인 답변을 제공한 것은 그리스 사상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사실 그리스 세계에서 고대 말기에 의학은 "예술"과 "과학"으로 동시에 번역될 수 있는 용어 인 테크네( technē )로 확립되었습니다. 1이 진화는 주로 아이오니아에서 일어났으며 많은 지식 영역에 영향을 미친 광범위한 지적 운동과 분리할 수 없습니다. 19세기 역사서에서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로 분류한 대부분의 사상가들이 2~3세대 사이에 번성했던 곳이 바로 이 지역이었습니다. 비록 엄밀히 말해서 모든 사람이 연대순으로 소크라테스보다 앞서는 것은 아니었고, 여러 면에서 그들이 할 수 있지만 오히려 " 학식 있는 사람" 또는 "학자", 학자로 간주됩니다 . 그들에 대한 고대 용어인 피지올 로고이 (또는 피지코이 )는 그들이 로고스 , 즉 자연( 푸시스 )에 대한 합리주의적 담론 을 생산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제프리 로이드(Geoffrey Lloyd)는 이 합리주의적 담론의 출현이 수사학 실천의 급속한 발전과 전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장 피에르 베르낭(Jean-Pierre Vernant)의 가설에 따르면 이 현상은 주요한 정치적 발전, 즉 폴리스 의 출현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 2 소아시아의 일부 그리스인이 동양 문화(특히 바빌로니아와 이집트)와 근접한 것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에 틀림없습니다. 이 사상가들의 광범위한 연구 분야 – 그들의 작품에 종종 붙는 제목인 자연 전체, On Nature, 나타냅니다 – 철학적 사고의 공통된 흐름에 속하기 때문에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또는 수학과 같이 서로 멀리 떨어진 영역, 우리의 사고 방식에 관심을 갖도록 이끌었습니다. 고전 시대 초기에 이 합리주의적 사고의 생산은 전문화의 한 형태를 거쳤습니다. 역사 분야가 Miletus의 Hecataeus 와 가장 중요한 Halicarnassus의 Herodotus의 작업으로 자율적이 된 것처럼 의학 분야도 형성되었고 Cos의 히포크라테스의 이름과 관련되었습니다 .460-370). 의학 지식이 전수된 아스클레피아다이(즉, 의학과 관련된 아스클레피오스 신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혈통)의 가문에서 태어난 이 의사이자 저자의 역사적 존재를 의심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가 자신의 이름으로 전해지는 모든 작품의 저자라고 말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히포크라테스 말뭉치를 형성하는 이오니아 방언으로 된 60개 이상의 저작물은 사실 기원전 5세기 후반과 로마 시대 사이에 기록되었으며 어떤 의미에서 "서명"된 두 개를 제외하고 이 저작물의 저자는 작품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히포크라테스 말뭉치 또는 컬렉션에 대해 말하는 것은 편의상 관례에 의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그리스 의학 문헌을 구성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이 일련의 논문은 참신함뿐만 아니라 기본 특성도 중요합니다. 그것은 의사의 직업적 정체성을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특히의사 ). 특히 18세기까지 서양 의학 사상의 틀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젠더 역사가에게는 상당한 관심거리입니다. 의학 담론은 주로 성을 가진 대상인 신체에 대해 말하지만, 그것이 합리주의적 형식을 취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의학 담론은 모든 과학적(또는 이 경우에는 전과학적) 담론과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적 구성입니다. , 예: Delphine Gardey 및 Ilana Löwy. 나는 그리스의 생물학 및 의학 문헌이 남성의 신체와 여성의 신체를 구성함으로써 남성/남성 및 여성/여성의 범주 형성에 기여한 방식에 대한 설명을 제안합니다. 이 연구는 히포크라테스 말뭉치를 기반으로 하지만 대부분의 그리스 생물학 및 의학 저작물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그 자신은 의사의 아들)는 그의 호기심이 거의 모든 지식 분야로 확장되었고 그의 논리적 분석의 엄격함을 모든 분야에 적용한 그는 그의 생물학적 논문이 다음을 구성하는 지점까지 생물학에 몰두했습니다. 살아남은 Corpus Aristotelicum의 거의 1/3을 차지했으며 일부는 그를 생물학 과학의 창시자로 보았습니다. 4저서가 부분적으로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는 그리스 의사들 중에는 헬레니즘 시대가 시작될 때 알렉산드리아에 살았던 헤로필루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 에베소의 소라누스(서기 2세기 초), 페르가몬의 갈렌도 고려할 것입니다. (129-216). 이렇게 제한되어 있어도 말뭉치는 광범위하며 특히 영어권 세계에서 약 30년 동안 젠더 연구의 접근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상당한 규모의 참고문헌 목록이 작성되었으며 이에 대해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개요를 제공할 것을 제안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생물학 5 과 의학 전체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 차이는 태초부터( in utero ) 주어진 것일 뿐만 아니라 진행 중이며 결코 끝나지 않은 과정입니다.

배아 발생과 태아 발달에서 암컷과 수컷의 구성

  • 6 이러한 사상가들의 생물학적 이론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Bonnard 2004, ch. 4.
  • 7 Bonnard 2006: 308-312.

2고대 말기 및 초기 고전기의 물리학자들은 생물학이나 의학에 관심을 가졌고 그들 중 일부(Empedocles, Pythagoras, Alcmaeon 및 Philolaus of Croton, Archelaus, Democritus of Abdera, Hippo of Samos 및 아마도 Diogenes of Apollonia)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의사 또는 그렇게 받아 들여졌습니다. 그들은 특히 '씨앗'의 기원, 모계 '씨앗'이 존재하는지 여부, 배아의 형성(더 구체적으로 성별 결정), 그리고 유전. 그들의 책이 우리에게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재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그들의 생각. 여러 중개자를 통해서만,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 덕분에 우리는 그들의 교리에 대해 매우 부분적이고 탈맥락화된 이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들 사상가들의 이론은 남성과 여성의 원리를 서로 대립시켜 열과 냉(엠페도클레스), 빠르고 느림, 강함과 약함, 오른쪽과 왼쪽( Parmenides),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가 부여됩니다. 6 더욱이 이론은 가장 바람직한 상황은 아버지를 닮은 소년의 생산과 출생이라는 것을 분명히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7

  • 8 특히 Hanson 1992a 참조.
  • 9 히포크라테스, 아이의 본성에 관하여 , 18.1.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번역은 o (...)

대부분의 소크라테스 이전 의사들과 달리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은 세대 과정에 참여하는 모계 종자의 존재를 인정했습니다. 몇몇 히포크라테스 논문은 배아 발생과 태아의 발달, 특히 The Seven-Month Fetus  The Eight-Month Fetus 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원전 5세기 말 또는 기원전 4세기 초. 8 이 분야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은 On Generation 의 연속인 On the Nature of the Child입니다.(필사본 전통에서 인위적으로 분리된 5세기 후반/4세기 초반의 단일 논문). 이 논문에는 더 강한 남자 태아가 여자 태아보다 더 빨리 형성된다는 확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같은 논리에 따르면, 남자 태아는 더 빨리 태어납니다.

아이의 몸의 사지가 바깥쪽으로 갈라지고 손톱과 머리카락이 뿌리를 내리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3개월 된 소년과 4개월 된 소녀에게 발생합니다. ( 아동의 본성 20.1)

4배아 발생의 이러한 연대기적 분화에 대한 설명은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에서 이미 관찰된 일련의 상관 관계에서 찾아야 합니다.

수컷이 암컷보다 더 강하고 두꺼운 씨에서 나왔기 때문에 수컷이 더 빨리 응고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컷이 암컷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더 빨리 움직입니다.

5그러므로 우리는 그녀가 낳은 배아의 성별 이 미래의 어머니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묘사되는 것을 보고 놀라지 말아야 합니다 . 또 다른 동시대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여성의 질병 216 = 불임 여성 4).

임신 중에 얼굴에 반점이 있는 여성은 소녀를 안고 있는 반면, 안색이 좋은 여성은 대개 소년을 안고 ​​있습니다. 유두가 위쪽으로 향하면 남아이다. 아래로 향하면 소녀.

  • 10 히포크라테스, 격언 5.38.

6유두가 아래쪽으로 향하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히포크라테스의 격언이 쌍둥이를 임신한 여성의 자연 유산의 표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10 일반적으로 "임산부는 남자 아이를 낳으면 색이 좋고 여자 아이를 낳으면 색이 나쁘다"( 격언 5.42). 컬렉션에서 가장 유명한 논문 중 하나인 The Aphorisms (가장 자주 읽고 논평되었으며 18세기까지 서양 의사를 위한 핸드북으로 사용됨)는 4세기보다 더 오래되지 않은 편집본입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7개의 섹션으로 나뉘며, 그 중 다섯 번째 섹션에는 여성에 대한 여러 격언이 포함됩니다.

  • 11 Aristotle, GA 1.20.729a 11-13; 2.3.737a 15; 2.4.739b 21-26; 4.4.771b 23-27; 4.4.772a 23-25.
  • 12 Joly 1968 및 Bonnard 2006: 313-318 참조.
  • 13 Aristotle, GA 4.3.767b 8. Cf. Aristotle, GA 1.20.728a 17-18; 2.3.737a 27-28; 4.6.775a 15-16; 5.3; ( ...)

7아리스토텔레스는 세대에 큰 관심을 가졌다. "씨앗"과 발생 과정에 대한 그의 일반적인 개념은 그의 사상의 세 가지 다른 측면, 즉 아리스토텔레스의 네 가지 원인 이론(어머니는 발생의 물질적 원인일 뿐이며 아버지는 발생의 형식적이고 효과적인 원인임 )과 일치합니다. 원인); 교환 가능한 체액의 일반 경제; 그리고 Bachelard가 물질 집중의 신화라고 부른 과학적 가정. 여자는 배아의 영양분으로만 사용되는 씨앗을 생산합니다. 배아의 형성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유명한 은유에서 우유를 응고시키는 것과 비교하는 일종의 혼합물입니다. 11 유전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상당히 복잡하고 혼란스럽습니다. 12Stagirite에게는 아이가 부모를 닮는 것이 일반적일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 바람직하기도 합니다. 기형학(이상에 대한 연구)의 표제이지만 본질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더욱이 닮음의 빈도에 대한 이 일반 규칙을 설명하는 맥락에서, 더 정확하게는 그가 방금 자연으로부터의 기형학적 일탈에 대해 말했을 때,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과 같은 확언에 도달했다는 것은 매우 드러납니다. from nature]는 수컷이 아닌 암컷의 탄생이다.” 13

  • 14 von Staden 1989: 291-296 참조.

8우리는 알렉산드리아 의사들이 세대 이론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알렉산드리아의 헤로필로스( ca 325 – ca 255) 에 대해 간접적이고 단편적인 정보만 가지고 있습니다 . 그는 아마도 Cos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당시 그리스 세계의 문화 및 과학 수도였던 Alexandria에서 가르쳤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einrich von Staden의 작업 덕분에 현재 주제에 대한 그의 의견을 알 수 있습니다. 14 수컷 종자에 관해서는 정자 형성에 대한 그의 견해보다 수컷 생식기의 순환에 대한 그의 이해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기껏해야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처럼 헤로필루스가 정자가 혈액에서 나온다고 생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Herophilus는 그의 산부인과 에서 암컷 종자에 대해 더 많은 말을 했습니다., 그러나이 작업은 거의 완전히 손실되었습니다.

  • 15 Gourevitch 1992: 597-598.
  • 16 Gerlach 1938: 186.

9우리 시대 2세기의 그리스 의사들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고대 산부인과의 천재라 할 수 있는 에베소의 소라누스는 유실된 저서 『 세대 』와 『 여성의 질병』 제1권에서 배아의 형성과 발달을 조사했다 . 개인적인 경험 외에도 그는 의학 문헌에 대한 권위 있는 지식에 의존하고 일부 전임자들에게 심각한 비판을 가합니다. 임신 한 여성의 아이의 성별을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외적 징후에 대한 히포크라테스의 주장을 제안하면서 Soranos는 이러한 주장을 "진실보다는 믿음에 근거한" 의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성의 질병).1.15) 그리고 일반적인 경험에 의해 믿어지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15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번식의 원리가 남성에게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견해로는 정자만이 활동적이다. 그것의 이동성은 그것이 유지되고 응고되어 배아를 형성할 수 있는 자궁에 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물론 여자는 일종의 씨를 뿌립니다. 16 그러나 이것은 세대에 쓸모가 없으므로 결국 방광을 통해 비워집니다.

자궁에서 시작되는 정관은 각 난소를 통과하고 기관의 옆구리를 따라 방광까지 간 후 방광의 목으로 비워집니다. 관찰에 따르면 암컷 종자는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태 목적으로 채집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나의 논문 On Seed ( 여성의 질병 1.4.93-98)에서 이러한 사실에 대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 17 Gerlach 1938: 188 and Boylan 1986. 안트로폴로 (...)

10마지막으로 페르가몬의 갈렌은 오랜 경력 동안 쓴 수백 편의 논문 중 몇 편을 발생학에 바쳤습니다. De semine, De uteri dissectione, De foetuum formatione, De septimestri partu . 그의에도 불구하고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존경심으로 그는 여자가 세대에 유용한 씨앗을 생산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민첩성과 열 측면에서 남성 정자보다 열등합니다. 그에게도 창조의 원리는 남성의 정자에 있으며, Galen은 배아의 성별 결정에 대해 숙고할 때 측면의 기준에 따라 설명을 채택합니다. 씨앗이 자궁의 ​​오른쪽으로 떨어지면 소년을 낳지만 왼쪽에는 소녀가 있습니다. 이 기준에서 우리는 우리가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에 지적한 편견을 다시 한 번 보게 됩니다. 편견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의미는 오랫동안 인류학자들이 보여 왔습니다. 17 따라서 고대 그리스 의사에 의한 여성/여성 및 남성/남성 구성은 태아 단계에서 시작됩니다. 남은 생애 동안 계속됩니다.

생리학에 기초한 의학: 체액의 경제와 여성과 남성의 생산

  • 18 Di Benedetto 1986: 225-247, Bratescu 1992 참조.
  • 19 Jouanna 1992: 442-445, 그리고 이 이론의 내세에 대해서는 Klibansky, Panofsky & Saxl 1989: 31 (...)
  • 1966년 10월 20일 : 75-80.

11히포크라테스 의학의 특징 중 하나는 해부학을 희생시키면서 생리학에 중요성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후자는 히포크라테스 말뭉치가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 그리스 의학의 아직 배아 단계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18 대신에, 코퍼스는 체액의 일반적인 경제에 기초한 생리학의 설명 체계를 제시하는데, 가장 잘 알려진 측면 중 하나는 체액 이론입니다(이미 6세기 Croton의 의사 Alcmeon의 작업으로 예상됨). , 피타고라스). 체액에 관한 히포크라테스의 이론 자체는 통합되어 있지 않습니다. 논문들 사이에서 특히 체액의 수와 특성에 관한 문제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9이 시스템에서 내과에서는 다양한 장기를 수많은 용기로 간주합니다. 이것이 바로 Robert Joly가 이 약을 "용기의 물리학"이라고 설명한 이유입니다. 20

  • 21 Girard 1983 및 Hanson 1992b: 48-52("IV. Manipulating the Wet") 참조.
  • 22 메소테스 가 결핍된 여성의 몸 에 대해서는 Manuli 1980: 402 및 Hanson 1992b: 245를 참조하십시오.
  • 23 히포크라테스, Nat.  . 5. Manuli 1980: 393 참조.
  • 24 로이드 1966.
  • 25 King 1998: 28-29.
  • 26 Hanson 1992b: 247.
  • 27 Dean-Jones 1989 및 1994: 86-103; Bodiou 1999 및 2006: 153-157.
  • 28 Manuli 1980: 402; Hanson 1992b: 236; 및 Bonnet-Cadilhac 2002.
  • 29 히포크라테스, 프로르 . 1.143.
  • 30 히포크라테스, Aph . 5.33. Leonides의 딸( Epid . 7.123)의 경우는 p (...)
  • 31 히포크라테스, Aph . 5.40.
  • 32 히포크라테스, Nat. 멀. 8과 7. 너무 많거나 너무 드문 월경에 대해서는 King 1998을 참조하십시오.
  • 33 Hanson 1992b, 특히 239.
  • 34 히포크라테스, Aph . 3.11 및 14. 여성과 "촉촉한" 남성의 상동성에 대해서는 Dean-Jones 1994: (...)

12이러한 맥락에서 남성과 여성의 몸은 의미를 지닌 기준에 따라 명확하게 대조됩니다. 특히 여성의 몸은 남성보다 더 촉촉하다. 21 그러나 이러한 수분의 차이 는 남성 신체의 특권인 행복한 영매 인 메소테스 의 규범과 관련하여 과잉으로 제시됩니다 . 22 사실 비정상적인 여성의 몸은 히포크라테스 의사들이 사용한 비유에서 볼 수 있듯이 거의 항상 정상적인 남성의 몸과 비교하여 생각됩니다 . 예를 들어, "자궁이 생식기 밖으로 완전히 떨어지면 앙상블이 음낭처럼 매달려 있습니다." 23제프리 로이드(Geoffrey Lloyd)는 의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그리스 사상 전체에서 유추적 추론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을 덧붙여야 합니다. 24 살의 질감에서도 발견되는 수분량의 차이(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해면질이 더 많다고 생각됨)는 여성의   에 있는 혈액의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 그 반대가 사실이기 때문에) 사춘기 이후부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풍부합니다. 26 정확한 구성이 이해되지 않은 월경은 과도한 수분을 배출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월경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27임신 외의 그들의 부재는 병적이고 매우 걱정스럽고 종종 출혈의 전조로 간주되었습니다. 28 대안적인 월경/출혈은 특히 4세기 중반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 되는 순회 의사에 기인한 임상 격언 모음인 Prorrhetikon 에서 볼 수 있습니다. .” 29 가장 덜 해로운 경우에 무월경은 비출혈(코피)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격언 에 따르면 , “월경을 하지 않는 여자는 콧구멍으로 피가 흐르는 것이 좋다.” 30월경이 없으면 다른 용기-기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가슴에 피가 고이는 것은 임박한 광기의 신호입니다.” 31 반대로 월경의 회복은 치유의 신호이자 의사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자궁이나 그 구멍이 변위된 경우와 같이 '나쁜' 양이나 모양의 존재도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궁이 물러나면 월경이 오지 않고, 월경이 온다 해도 희박하고 나쁘다.”라는 논문에 따르면 . 32이러한 용기와 체액의 생리학적 맥락에서 여성의 신체는 기관 간의 뛰어난 상호 소통 능력으로 구별됩니다 . 입에서 자궁을 거쳐 질까지 액체는 물론 증기나 연기도 자유롭게 순환할 수 있고 순환해야 합니다. . 33남성의 몸에는 이러한 과도한 수분 문제가 없으며 결과적으로 특정 질병으로부터 보호됩니다. 단, 체질이 완벽한 성별 유형에 맞지 않는 남성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건조하고 아한대와 봄비와 호주, 특히 여성과 남성의 체질이 습한 경우 여름에 급성 열병, 안염 및 이질이 반드시 뒤따를 것입니다.” "그러나 가을이 아한대이고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남자와 여자에게 좋다." 34따라서 여성의 몸은 과도한 수분으로 인해 본질적으로 질병에 걸리기 쉬운 반면, 남성의 몸은 충분히 남성적이라면 건강하며 정기적으로 과도한 수분을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덜 해면질이고 더 뜨겁기 때문입니다.

  • 35 아리스토텔레스, 조지아 . 1.18.726a 26-27.

13열은 여성과 남성 신체의 이러한 개념을 구성하는 많은 극성 중 하나입니다. 남성 신체의 더 큰 열은 전체 순환적 추론에 의해 덜 축축하다는 사실에 귀속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이러한 생체 열의 차이는 다음을 설명하는 역할도 합니다.정자 형성 생리학적 체계가 모든 체액의 대체 가능성에 기초하고 있는 Stagirite의 경우 정액은 Plato, Pythagoreans 및 (아마도) Empedocles가 생각한 것처럼 골수를 통해 뇌에서 나오지도 않고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나오지도 않습니다. , 원자론자와 히포크라테스 의사가 주장한 것처럼 오히려 혈액에서, 또는 오히려 혈액의 뜨거운 부분이 거품처럼 통기 때문에 정자의 흰색이됩니다. 우유, 월경 또는 지방처럼 혈액의 중간 단계를 통과하는 씨앗은 음식의 "유용한 잔류 물"( perittôma )입니다. 사실 그것은 음식의 찌꺼기 중에서 가장 미묘하고 농축되어 있으며 완전한 것, 즉 "최종 정교화 단계의 음식 찌꺼기"인 우수한 품질과 강렬함의 혼합물을 겪은 것입니다. 35그러한 coction은 완벽하게 뜨거운 몸에서만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본질적으로 더 차가운 여성의 피가 충분히 익히지 않은 잔류 물을 생성하는 이유입니다. 여성이 임신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어 월경으로 배출됩니다. 여성이 임신을 하면 이 잔류물은 배아의 물질, 임신 기간 동안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마지막으로 출산 후 모유를 제공합니다. 잔류 물의 품질 차이는 남성과 여성을 한 번에 위계적 관계로 만듭니다.

  • 36 아리스토텔레스, 조지아 . 2.1.732a 6-9.

이것이 가능한 한 남성이 여성과 구별되는 이유입니다. 운동 의 원리를 위해,  . 남자는 태어난 존재에게 가장 좋고 가장 신성한 것이고 여자는 물질입니다. 36

14완전한 기계인 남성의 몸만이 완전한 산물인 정자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15따라서 이 저술가들에게 성별의 차이는 단순한 양극이 아닙니다. 그것은 자연의 차이에서 비롯되며, 삶의 과정을 통해 계속되는 과정에서 비롯됩니다. 여성의 몸에는 과도한 수분이 유지되는 악순환이, 남성의 몸에는 질병이나 체질상 결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더위와 추위, 습기와 건조함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 지속되고 지속적으로 남성 성을 갱신합니다. 이러한 자연의 차이는 여성 해부학과 관련된 히포크라테스 의학의 한 분야인 산부인과 논문에서 더욱 잘 드러납니다.

여성 해부학의 특징과 자궁의 중요성

  • 37 히포크라테스, Nat.  . 5.
  • 38 King 1998: 222-231; Bodiou 1999: 65-85.
  • 39 Rousselle 1980: 1098 및 Dean-Jones 1994: 65-79.
  • 40 Plato, Timaeus 91c, J.-B. 보나르. Krell 1975 & Bonnard 2004: ch를 참조하십시오. 6
  • 41 Manuli 1980: 397.

16히포크라테스 의학은 본질적으로 생리학적이지만 히포크라테스 말뭉치의 일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 해부학에 약간의 관심을 기울입니다. 히포크라테스로 알려진부인과 논문은 시대가 다릅니다. 대다수는 전통에 의해 Cnidean 의과 대학에 기인합니다. 그들은 여성과 남성의 몸을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나타냅니다. 두 해부학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여성에게 보조 용기 기관인 자궁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자궁의 특징은 일종의 움직이는 생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적용되고 실제로 움직임이 부여되며 특히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수분 공급원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의 움직임 중 일부는 의지에 기인합니다. 따라서 여성의 본성에 관한 논문 에서는 탈출증의 경우에 대해 자궁이 “더 이상 제자리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37 다른 동물, 즉 여성의 몸 안에 있는 이 게걸 스러운 구역 은 임신하기를 열망 합니다. 39 히포크라테스의 동시대인이자 그를 잘 아는 플라톤은 Timaeus 에서 이 측면을 발전시킵니다 . 40 이 개념은 여성의 몸이 구조적으로 히스테리적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며, 41 그것은 분명히 플라톤이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 42 Plato, Timaeus 91c, L. Brisson의 번역을 기반으로 함.

[자궁이] 적당한 나이가 지난 후에도 오랫동안 불임 상태를 유지하면 이 기관은 참을성이 없어집니다. 그것은 이 상태를 받아들이지 않고 몸 전체를 돌아다니기 시작하여 숨이 나가는 구멍을 막고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몸을 가장 극단적인 상태에 빠뜨리고 모든 종류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42

  • 43 Manuli 1980: 394; 루셀 1980: 1092; 딘-존스 1994: 47.
  • 44 예를 들어 전염병 , 특히 동사 tiktô (“출산하다”)에 관한 Zaragoza-Graz 1992를 참조하십시오.
  • 45 Hanson 1992a: 36-41 ("II. 성인 여성을 위한 아날로그: 어머니 지구와 뒤집힌 항아리").

17이것은 우리를 거의 항상 여성의 몸이 보이는 매우 독특한 관점으로 되돌립니다. 생식을 목표로 합니다. 43 이 견해에 대한 증거는 히포크라테스 산부인과 의사가 사용한 은유 뿐만 아니라 산부인과 논문 밖에서도 여성의 몸을 말할 때 코퍼스가 사용하는 어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45 남자 몸과의 대조가 뚜렷하다. 후자는 이 관점에서만 고려되지 않습니다. 여성보다 여성 동물의 해부학에 대해 분명히 더 많이 알고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의 인체에 대한 설명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 46 Von Staden 1989: 165-168.
  • 47 핸슨 1991a.
  • 48 라큐르 1990.

18대조적으로 Herophilus는 특히 그리스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행 한 것으로 보이는 인체 해부로 인해 그의 전임자보다 해부학에 대해 더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기독교 시대 초기에 살았던 라틴 백과사전 켈수스(1.21)의 악의적인 증언을 믿는다면 그는 사형 선고를 받은 범죄자들에게 생체 해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인간의 생식 기관에서 정자관, 난소, 나팔관을 확인한 것은 거의 확실하지만, 그가 그것들의 작용을 이해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46그의 후계자들, 특히 Apamea의 Demetrius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아마도 검경의 사용에 의해 확대되었을 그의 발견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하며 남성과 여성 신체 사이의 본성의 차이를 재고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발견으로 인해 로마 시대의 의사들은 그들의 교리를 힘들게 재조정해야 했습니다. 47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남성 신체의 모델에 따라 여성의 생식 기관을 대표하여 Thomas Laqueur가 남녀 공용 신체의 모델이라고 부른 것을 구성하는 데 기여한 것은 의미심장합니다. 48

  • 49 Soranus, Gyn 참조. 경로 . 1.4 및 Malinas, Burguière & Gourevitch 1985: 161-165.
  • 50 Galen, De sem. 2.1(=K.4,596).

194세기 후, Soranus는 그의 여성 질병(Diseases of Women )의 첫 번째 책에서 여성 해부학, 특히 자궁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 49그는 여전히 그것을 살아있는 용기, 즉 자궁 수축의 근원으로 생각하지만 자율적 의지를 그것에 돌리지 않고 그것을 야생 동물과 동일시하는 의사를 조롱합니다(3.5). 셀리우스 아우렐리안(Celius Aurelian)과 모스키온(Moschion)이 라틴어로 번역한 소라누스의 여성 신체 표현은 수세기 동안 산부인과의 바이블이 되었습니다. 한두 세대 후에 Galen은 분명히 아리스토텔레스적 지향을 가지고 종합적이고 비판적인 정신으로 그의 전임자들의 의학 개념을 선택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알렉산드리아 의사들의 해부학적 발견을 바탕으로 그는 남성의 몸에 비추어 여성의 몸을 해석했습니다. 성별의 차이는 생식 기관의 발달에서 볼 수 있습니다.50 그들은 단순히 중요한 열의 부족으로 인해 몸 안에 남아 있을 뿐입니다 . 따라서 해부학은 생리학에서 비롯된 남녀의 차이를 반영한 ​​것일 뿐입니다. 그러나이 차이는 이제 정도의 차이 일 뿐이며 더 이상 자연의 차이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자는 덜 완벽하다는 점에서만 남자와 다릅니다.

  • 51 갈렌, 유타 부분. , K. 2.630(라큐어 1990에 기초한 번역).

인간 종이 모든 동물 중에서 가장 완벽한 것처럼 인간 안에 있는 남자는 여자보다 더 완전하며, 그의 완전함의 이유는 그의 더 큰 열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열은 자연의 첫 번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51

20아리스토텔레스에게 여성의 본성은 절단된 종류의 남성 본성이고 어느 정도 괴물적이며 어쨌든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반면, 갈레노스에게는 상대적인 불완전성이 긍정적입니다. 목적론적 관점에서 페르가몬의 의사는 자연의 설계, 즉 재생산의 보장을 허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21Thomas Laqueur가 연구한 유니섹스 신체의 모델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시작하여 구성되었고 단순히 정도의 계층을 자연의 계층으로 대체한 Galen에 의해 공식화되었습니다. 고대부터 신체의 이러한 계층 구조는 의료 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대다수의 의사가 남성이었기 때문에 질병 및 치료법 분류의 성별 구성에 반영됩니다. 여성과 남성의 몸에 대한 고대 이론은 사후 세계가 길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기독교의 도래와 함께 신학적 고려 사항이 그들과 얽혀 있습니다. Eve는 Adam의 과도한 갈비뼈에서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창세기 에 제공된 버전 중 하나에서)). 중세와 현대의 일부를 통틀어 의학은 여성의 몸이 수분, 불충분한 열, 불안한 자궁 때문에 남성의 몸에 비해 다소 장애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면서 두 신체를 위계적 관계로 간주했습니다. 중세 의학 속담에 "가장 섹시한 여자가 가장 차가운 남자보다 차갑다"는 말이 있습니다.

페이지 맨 위

서지

출처

참고: 이 기사는 Clio 의 온라인 영어 버전을 제작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작성되었습니다  . 따라서 그리스어 출처는 여기에 해당 참고 사항이 참조하는 프랑스어 버전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GA  : Aristote, De la génération des animaux , ed. 그리고 트랜스. 피에르 루이, 파리, Belles Lettres, 1961.

[아리스토텔레스], Probl. : Aristote, Problèmes , ed. 그리고 트랜스. 피에르 루이, 파리, Belles Lettres, 1991.

[Galen], 데 셈. : Galien, De semine , ed. Karl Gottlob Kühn, Hildesheim, G. Olms, 1997(1821년 라이프치히 에디션의 vol. IV 재현, cf. 온라인 에디션: Paris, Bibliothèque Interuniversitaire de Médecine, Collection Médic@, 2003).

[갈렌], Ut. 부분. : Galien, De uteri dissectione , ed. Karl Gottlob Kühn, Hildesheim, G. Olms, 1964 (reprod. of vol. II de Leipzig edition, 1821, 온라인: Paris, Bibliothèque Interuniversitaire de Médecine, Collection Médic@, 2003).

[히포크라테스], Aph. : 히포크라테스, 격언 , 트랜스. 에밀 리트레, 파리, J.-B. 베일레르, 1844년(1973년).

[히포크라테스], 에피드. : 히포크라테스, Épidémies V et VII , ed. 그리고 트랜스. Jacques Jouanna, 파리, Belles Lettres, 2000.

[히포크라테스], Nat. 푸에르. : 히포크라테스, De la nature de l'enfant , ed. 그리고 트랜스. 로버트 졸리, 파리, Belles Lettres, 1970.

[히포크라테스], Nat.mul. : 히포크라테스, Nature de la femme , ed. 그리고 트랜스. 플로렌스 버번, 파리, Belles Lettres, 2008.

[히포크라테스], Prorrh. : 히포크라테스, 프로레티크 , 트랜스. 에밀 리트레, 파리, J.-B. 베일레르, 1861년(1973년).

[플라톤], 팀. : Platon, Timeée , trans. 뤽 브리송, 파리, Flammarion, 1992.

[Soranos], Gyn. 길. : Soranos, Maladies des femmes , ed. 그리고 트랜스. 승. Paul Burguière, Danielle Gourevitch 및 Yves Malinas의 노트, 파리, Belles Lettres, 1988-2000.

서지

보디우, 리디. 1999. Histoires du sang des femmes grecques: filles, femmes, mères. D'après les écrits médicaux et biologiques. 명제. 렌 II 대학.

보디우, 리디. 2006. De l'utilité du ventre des femmes. Lectures médicales du corps féminin. Penser et représenter le corps dans l'Antiquité , ed. François Prost 및 Jérôme Wilgaux , 153-166. 렌. Universitaires de Rennes를 누릅니다.

보나르 , 장 밥티스트. 2004. 르 콤플렉스 드 제우스. Représentations de la paternité en Grèce ancienne . 파리. 간행물 드 라 소르본.

보나르 , 장 밥티스트. 2006. "Il paraît en effet que les fils ressemblent aux pères". Théories biologiques et médicales grecques dans le domaine de l'hérédité. Penser et représenter le corps dans l'Antiquité , ed. François Prost 및 Jérôme Wilgaux, 307-318. 렌. Universitaires de Rennes를 누릅니다.

Bonnet-Cadilhac, 크리스틴. 2002. Les aménorrhées dans le “Corpus hippocratique”: la vision du médecin actuel. Le normal et le pathologique dans la collection hippocratique에서 . Actes du x e colloque international hippocratique (Nice, 1999년 10월 6-8일) , ed. Antoine Thivel 및 Arnaud Zucker , 575-589. 니스-파리. Publications de la Faculté des Lettres, Arts et Sciences humaines de Nice – Sophia Antipolis.

보일란, 마이클. 1986. Galen의 개념 이론. 생물학사 저널 xix/1: 47-77.

브라테스쿠, 게오르게. 1992. Les rapports entre la physiopathologie et l'anatomopathologie hippocratiques. Tratados hipocraticos (Estudio acerca de su contenido, forma e influencia), Actes du vii e Colloque international hippocratique(Madrid, 24-29 sept. 1990) , ed. 후안 안토니오 로페스 페레즈 , 171-179. 마드리드.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ón a distancia.

빌, 사이먼. 1980. Recherches sur les grands traités biologiques d'Aristote. 소스 écrites et préjugés . 브뤼셀. Académie royale de Belgique.

딘 존스, 레슬리. 1989. 히포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른 월경 출혈. American Philological Association cxix 의 거래 : 177-192.

딘 존스, 레슬리. 1994. 고전 그리스 과학의 여성 신체 . 옥스퍼드. 옥스포드 클라렌던 프레스.

디 베네데토 빈센조. 1986. Il Medico e la malattia. La scienza di Ippocrate . 토리노. G. 에이나우디.

Gardey , Delphine 및 Ilana Löwy . 2000. L'Invention du naturel. Les sciences et la fabrication du féminin et du masculin . 파리. 에드. 데 아카이브 동시대.

게를라흐, 볼프강. 1938. Antiken 및 mittelalterlichen Medizin의 "weiblichen Samens" 문제. Archiv für Geschichte der Medizin und der Naturwissenschaften xxx /4-5: 176-193.

지라르 , 마리 크리스틴. 1983. La femme dans le corpus hippocratique. Cahiers des Études Anciennes xv  : 69-80.

구레비치 , 다니엘. 1992. Les는 hippocratiques de Soranos d'Éphèse dans son traité Des maladies des femmes를 강의합니다. Tratados hipocraticos (Estudio acerca de su contenido, forma e influencia), Actes du vii e Colloque international hippocratique(Madrid, 24-29 sept. 1990) , ed. 후안 안토니오 로페즈 페레즈 , 597-607. 마드리드.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ón a distancia.

핸슨 , 앤 엘리스. 1991. 로마에서 여성 생리학의 구조 조정. Les Écoles médicales à Rome에서 . Actes du ii e colloque international sur les textes médicaux latins antiques (Lausanne, 1986년 9월), ed. Philippe Mudry 및 Jackie Pigeaud , 255-268. 제네바, 드로즈.

핸슨 , 앤 엘리스. 1992a. 코퍼스 히포크라티쿰의 임신, 임신 및 여성 본성의 기원. Helios xix /1-2: 31-71.

핸슨 , 앤 엘리스. 1992b. 부인과 처방의 논리. Tratados hipocraticos (Estudio acerca de su contenido, forma e influencia), Actes du vii e Colloque international hippocratique(Madrid, 24-29 sept. 1990) , ed. 후안 안토니오 로페스 페레스 , 235-250. 마드리드.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ón a distancia.

헤르츠 , 로버트. 1970 [1  . 1928]. La préminence de la main droite: étude sur la polarité religieuse (1909). Sociologie religieuse et Folklore , 84-101 . 파리. Universitaires de France를 누릅니다.

졸리, 로버트. 1966. Le Niveau de la science hippocratique . 파리. Les Belles Lettres.

졸리, 로버트. 1968. La biologie d'Aristote. Revue philosophique clviii : 219-253.

조안나, 자크. 1992. 히포크라테스 . 파리. 페이야드.

 , 헬렌. 1998. 히포크라테스의 여인: 고대 그리스에서 여성의 몸 읽기 . 런던 – 뉴욕, Routledge.

King , Helen & Véronique Dasen . 2008. La Médecine dans l'Antiquité grecque et romaine . 로잔. Bibliothèque d'histoire de la médecine et de la santé.

클리반 스키 , 레이몬드, 파노프스키 , 에르윈 & 프리츠 사슬 . 1989. Saturne et la Mélancolie. Études historiques et philosophiques: 자연, 종교, 의학 및 예술 . 파리. Gallimard ( 토성과 우울의 번역. 자연 철학, 종교 및 예술 연구 . 1964).

크렐 , 데이빗 파렐. 1975. Timaeus 의 여성 부품 . 아리온 II/1: 400-421.

라큐어 , 토마스. 1990. 섹스 만들기: 그리스인에서 프로이트까지 신체와 젠더 .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 하버드 대학교 출판부.

로이드 제프리 어네스트 리처드. 1966. 극성과 유추: 초기 그리스 사상의 두 가지 유형의 논증 .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로이드 제프리 어네스트 리처드. 1990. Origines et développement de la science grecque: magie, raison et expérience , 파리. Flammarion (번역: Magic, Reason and Experience: Studies in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Greek science .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9).

로이드 제프리 어네스트 리처드. 1983. 과학, 민속 및 이데올로기: 고대 그리스의 생명 과학 연구 .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Malinas , Yves , Burguière , Paul & Danielle Gourevitch . 1985. L'anatomie gynécologique de Soranos d'Éphèse. Histoire des Sciences Médicales xix : 161-168.

마눌리 , 파올라. 1980. Fisiologia e patologia del femminile negli scritti ippocratici dell'antica ginecologia greca. 히포크라티카에서 . Actes du colloque hippocratique de Paris (1978년 9월 4-9일) , ed. 미르코 드라젠 그르멕 , 393-408 . 파리. 편집 뒤 CNRS.

루셀 , 알린. 1980. Observation féminine et idéologie masculine: le corps de la femme d'après les médecins grecs. Annales ESC xxxv/5 : 1089-1115. 

베르낭 , 장 피에르. 1962. Les Origines de la pensée grecque . 파리. Universitaires de France를 누릅니다.

베르낭 , 장 피에르. 1965. Mythe et pensée chez les Grecs. Études de psychologie historique . 파리. 라 데쿠베르트.

폰 스타덴 , 하인리히. 1989. Herophilus: 초기 알렉산드리아의 의학 기술 .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사라고사, 그라 조아나. 1992. El léxico ginecológico de las Epidemias hipocráticas, In Tratados hipocraticos (Estudio acerca de su contenido, forma e influencia), Actes du vii e Colloque international hippocratique (Madrid, 1990년 9월 24-29일) , ed. 후안 안토니오 로페스 페레스 , 479-489. 마드리드.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ón a distancia.

페이지 맨 위

메모

1 고대 의학에 대한 명확한 기본 소개는 King & Dasen 2008을 참조하십시오.

2 Lloyd 1983 및 1990; 버넌트 1962년과 1965년.

3 Gardey & Löwy 2000.

4 1980년까지.

5 비록 고대 그리스 세계에는 학문으로서의 생물학이 존재하지 않았지만 나는 이 용어를 언어적 편의를 위해 사용합니다. 용어 자체는 고대 그리스어 어휘의 일부가 아닙니다. 그것은 19세기에 만들어진 신조어였습니다.

6 이러한 사상가들의 생물학적 이론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Bonnard 2004, ch. 4.

7 Bonnard 2006: 308-312.

8 특히 Hanson 1992a 참조.

9 히포크라테스, 아이의 본성에 관하여 , 18.1.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번역은 Collection des Universités de France(Belles Lettres)의 프랑스어 또는 CUF 컬렉션에 없는 히포크라테스 텍스트의 경우 Littré 컬렉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10 히포크라테스, 격언 5.38.

11 Aristotle, GA 1.20.729a 11-13; 2.3.737a 15; 2.4.739b 21-26; 4.4.771b 23-27; 4.4.772a 23-25.

12 Joly 1968 및 Bonnard 2006: 313-318 참조.

13 Aristotle, GA 4.3.767b 8. Cf. Aristotle, GA 1.20.728a 17-18; 2.3.737a 27-28; 4.6.775a 15-16; 5.3; 그리고 문제 . 10.8.891b 23.

14 von Staden 1989: 291-296 참조.

15 Gourevitch 1992: 597-598.

16 Gerlach 1938: 186.

17 Gerlach 1938: 188 및 Boylan 1986. 인류학적 관점에서 오른쪽과 왼쪽 각각의 가치에 대해서는 Hertz 1909를 참조하십시오.

18 Di Benedetto 1986: 225-247, Bratescu 1992 참조.

19 Jouanna 1992: 442-445, 그리고 이 이론의 내세에 대해서는 Klibansky, Panofsky & Saxl 1989: 31-45를 참조하십시오.

1966년 10월 20일 : 75-80.

21 Girard 1983 및 Hanson 1992b: 48-52("IV. Manipulating the Wet") 참조.

22 메소테스 가 결핍된 여성의 몸 에 대해서는 Manuli 1980: 402 및 Hanson 1992b: 245를 참조하십시오.

23 히포크라테스, Nat.  . 5. Manuli 1980: 393 참조.

24 로이드 1966.

25 King 1998: 28-29.

26 Hanson 1992b: 247.

27 Dean-Jones 1989 및 1994: 86-103; Bodiou 1999 및 2006: 153-157.

28 Manuli 1980: 402; Hanson 1992b: 236; 및 Bonnet-Cadilhac 2002.

29 히포크라테스, 프로르 . 1.143.

30 히포크라테스, Aph . 5.33. Leonides의 딸( Epid . 7.123)의 경우는 규칙을 증명하는 예외로 간주됩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King 1998: 54-74를 참조하십시오.

31 히포크라테스, Aph . 5.40.

32 히포크라테스, Nat. 멀. 8과 7. 너무 많거나 너무 드문 월경에 대해서는 King 1998을 참조하십시오.

33 Hanson 1992b, 특히 239.

34 히포크라테스, Aph . 3.11 및 14. 여성과 "촉촉한" 남성의 상동성에 대해서는 Dean-Jones 1994: 123을 참조하십시오.

35 아리스토텔레스, 조지아 . 1.18.726a 26-27.

36 아리스토텔레스, 조지아 . 2.1.732a 6-9.

37 히포크라테스, Nat.  . 5.

38 King 1998: 222-231; Bodiou 1999: 65-85.

39 Rousselle 1980: 1098 및 Dean-Jones 1994: 65-79.

40 Plato, Timaeus 91c, J.-B. 보나르. Krell 1975 & Bonnard 2004: ch를 참조하십시오. 6.

41 Manuli 1980: 397.

42 Plato, Timaeus 91c, L. Brisson의 번역을 기반으로 함.

43 Manuli 1980: 394; 루셀 1980: 1092; 딘-존스 1994: 47.

44 예를 들어 전염병 , 특히 동사 tiktô (“출산하다”)에 관한 Zaragoza-Graz 1992를 참조하십시오.

45 Hanson 1992a: 36-41 ("II. 성인 여성을 위한 아날로그: 어머니 지구와 뒤집힌 항아리").

46 Von Staden 1989: 165-168.

47 핸슨 1991a.

48 라큐르 1990.

49 Soranus, Gyn 참조. 경로 . 1.4 및 Malinas, Burguière & Gourevitch 1985: 161-165.

50 Galen, De sem. 2.1(=K.4,596).

51 갈렌, 유타 부분. , K. 2.630(라큐어 1990에 기초한 번역).

페이지 맨 위

참조

전자 참조

Jean-Baptiste Bonnard ,  고대 그리스 의사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신체   Clio [Online], 37 | 2013년, 2014년 4월 15일 부터 온라인, 2022년 11월 14일 연결 . URL : http://journals.openedition.org/cliowgh/339; DOI : https://doi.org/10.4000/cliowgh.339

페이지 맨 위

저자 소개

장 밥티스트 보나르

Jean-Baptiste Bonnard는 노르망디의 캉 대학교에서 그리스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는 연구 그룹 ANHIMA(UMR 8210: Anthropologie et histoire des mondes anciens)의 회원이자 Genre&Histoire 의 편집 위원입니다 . 그의 연구 관심사는 성별, 친족 관계 및 신체이며 최근 출판물에는 Le Complexe de Zeus가 포함됩니다. Grèce ancienne (2004)에 대한 아버지의 표현. jean_baptise.bonnard@unicaen.fr

페이지 맨 위

저작권

판권 소유

'토론방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바타  (0) 2022.11.22
영혼과 몸의 전근대 과학 경험  (0) 2022.11.18
web.archive.org  (0) 2022.11.02
Latin legal terms -라전어 법률용어  (0) 2022.10.28
‘서해 피살 공무원’ 3가지 쟁점  (0) 2022.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