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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방

파울 클레 Paul Klee

by 이덕휴-dhleepaul 2022. 11. 22.
"Klee"는 여기서 리다이렉트 됩니다.그 외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Klee」(명료화)를 참조해 주세요.

파울 클레(Paul Klee, 1879년 12월 18일 ~ 1940년 6월 29일)는 스위스 태생의 독일 화가이다.그의 매우 개성적인 스타일은 표현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포함한 미술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았다.클레는 색채이론에 대해 광범위하게 쓰면서 실험하고 결국 깊이 탐구한 타고난 제도가로, 폴 클리 수첩만큼이나 영어로 출판된 그의 형식과 디자인 이론에 대한 강의(Schriften zur Form und Gestaltungslehre)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Paise에 대한 취급만큼이나 현대 미술에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니팅 [1][2][3]르네상스를 위한 거였어그와 그의 동료인 러시아 화가 바실리 칸딘스키는 둘 다 독일의 바우하우스 예술, 디자인, 건축 학교에서 가르쳤다.그의 작품들은 그의 무미건조한 유머와 때로는 어린아이 같은 시각, 그의 개인적인 기분과 신념, 그리고 음악성을 반영한다.

폴 클리태어난죽은국적.교육로 알려져 있다주목할 만한 일움직임.
1926년 폴 클리
1879년 12월 18일
스위스 뮌헨부체
1940년 6월 29일( (60세)
스위스 무라토
독일의
뮌헨 미술 아카데미
그림, 그림, 수채화, 판화
앤젤러스 노버스(1920), 트위터링 머신(1922), 피쉬 매직(1925), 고가교(1937)를 포함한 10,000점 이상의 그림, 드로잉, 식각.
표현주의, 바우하우스, 초현실주의

내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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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생활과 훈련편집

우선, 삶의 예술, 그리고 나의 이상적인 직업, 시와 철학, 그리고 나의 진짜 직업인 조형 예술, 마지막 수단인 수입 부족 때문에, 일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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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클리는 스위스 뮌헨부치에서 독일 음악 교사 한스 빌헬름 클리와 스위스 가수 아이다 마리 클리의 둘째 아이로 태어났다.[a]그의 여동생 마틸드(Mathilde, 1953년 12월 6일)는 1876년 1월 28일 발젠하우젠에서 태어났다.그들의 아버지는 에서 왔고 슈투트가르트 음악원에서 노래, 피아노, 오르간, 바이올린을 공부했고 그곳에서 그는 미래의 아내 아이다 프릭을 만났다.한스 빌헬름 클리는 1931년까지 베른 근처 호프윌에 있는 베른 주립 신학교에서 음악 교사로 활동했습니다.클리는 그의 부모님이 그의 [5]삶을 통해 격려하고 영감을 주었기 때문에 그의 음악 실력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1880년, 그의 가족은 베른으로 이사했고, 1897년, 몇 번의 주거 변경 후, 마침내 키르헨펠트 지역의 그들의 집으로 이사했다.[6]1886년부터 1890년까지, 클리는 초등학교를 방문했고 7살 때 시립 음악 학교에서 바이올린 수업을 받았습니다.그는 바이올린에 매우 재능이 있어서 11살 때 베른 음악 [7]협회의 비범한 멤버로 초대받았다.그의 다른 취미인 그림 그리기와 시 쓰기는 [8]음악과 같은 방식으로 길러지지 않았다.

 방(독일어:메인 부데(Meine Bude), 1896년.펜과 잉크 세탁,120 x 190 mm (4+3µ4 x 7+1µ2 인치)스위스 베른 클리 재단 소장품

그의 부모님의 희망에 따라, 클리는 음악가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췄지만, 그는 부분적으로 반항적이고 부분적으로 현대 음악이 그에게 의미가 없었기 때문에 10대 동안 시각 예술을 결정했다.그는 "음악적 [9]성취의 역사에서 볼 때 창의적으로 음악을 한다는 생각은 특별히 매력적이지 않았다"고 말했다.음악가로서, 그는 연주했고 18세기 19세기의 전통 작품에 감정적으로 구속감을 느꼈지만, 예술가로서 그는 급진적인 생각과 [9]스타일을 탐구할 자유를 갈망했다.열여섯 살 때, 클리의 [10]풍경화는 이미 상당한 기술을 보여준다.

1897년경, 클레는 1918년까지 쓴 일기를 쓰기 시작했고, 그것은 학자들에게 그의 삶과 [11]사고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 왔다.학창시절, 특히 캐리커처를 열심히 그려, 벌써 선과 [12]부피로 솜씨를 발휘했다.그는 베른의 "김나지움"에서 마지막 시험을 간신히 통과했고, 그곳에서 인문대학에 합격했다.그는 특유의 무미건조한 기지로 "결국, 정확한 최소치를 달성하는 것은 다소 어렵고,[13] 그것은 위험을 수반합니다."라고 썼다.클리는 음악과 예술에 대한 깊은 관심 외에도 문학에 대한 대단한 독서자였으며, 나중에는 예술 [14]이론 미학에 대한 작가였다.

부모의 마지못해 허락을 받고 1898년 클레는 뮌헨의 미술 아카데미에서 하인리히 크니르, 프란츠  스터크와 함께 미술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그는 그림에는 뛰어났지만 타고난 색채 감각이 없어 보였다.그는 나중에 "세 번째 겨울 동안 나는 내가 그림을 [13]절대 배우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회상했다.젊은 시절 모험의 시간 동안, 클리는 술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고 하층 여성들과 예술가들의 모델들과 바람을 피웠다.그는 1900년에 태어난 [15]지 몇 주 후에 죽은 사생아를 두었다.

미술 학위를 받은 후, 클레는 1901년 10월부터 1902년 5월까지[16] 친구 헤르만 할러와 함께 이탈리아를 여행했다.그들은 로마, 피렌체, 나폴리, 아말피 해안을 방문하여 지난 세기의 [15]거장 화가들을 연구했다.그는 "포럼과 바티칸 에게 말했다.휴머니즘은 나를 [17]질식시키고 싶어 한다.그는 이탈리아의 색채에 대해 대답했지만, 슬프게도 "이 [18]색채 분야에서는 오랜 투쟁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클리에겐 색채가 예술의 낙천과 고귀함, 그리고 그가 흑백의 그로테크와 [18]풍자로 표현했던 비관적인 본성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희망을 상징했다.베른으로 돌아온 그는 몇 년 동안 부모님과 함께 살았고 가끔 미술 수업을 들었다.1905년까지, 그는 검게 그을린 유리창에 바늘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포함한 몇 가지 실험 기술을 개발하고 있었고,[12] 그 결과 그의 아버지 초상(1906)을 포함한 57개의 작품을 만들었다.1903-05년에 그는 또한 그의 첫 전시 작품인 발명이라고 불리는 11개의 아연판 식각의 사이클을 완성했는데, 이 작품에서 그는 여러 기괴한 [15][19]인물들을 그렸다.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 식각은 꽤 만족스럽지만 이대로는 계속할 수 없다.저는 [20]전문가가 아닙니다.클리는 여전히 음악으로 시간을 쪼개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콘서트와 연극 리뷰를 [21]썼다.

결혼과 초년편집

결혼.편집

플라워 신화(Bluenmythos) 1918년 독일 하노버 슈프렝겔 박물관, 기내에 설치된 직물 및 신문 인쇄물의 파스텔 기반 수채화

클레는 1906년 바이에른의 피아니스트 릴리 스텀프와 결혼했고 이듬해 펠릭스 폴이라는 이름의 아들을 낳았다.그들은 뮌헨 교외에 살았고, 그녀가 피아노 레슨을 하고 가끔 공연을 하는 동안 그는 집안일을 하며 미술 작품을 돌보았다.잡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려던 그의 시도는 실패했다.[21]클리의 예술 작품은 이후 5년 동안 천천히 발전했는데, 부분적으로는 국내 문제와 시간을 나눠야 했고, 부분적으로는 그의 예술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찾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다.1910년, 그는 베른에서 그의 첫 번째 개인전을 열었고, 그 후 세 개의 스위스 도시를 여행했다.

1911년 "Blaue Laughter"에 가입편집

1911년 1월, 알프레드 쿠빈은 뮌헨에서 클리를 만나 볼테르 캔디드를 묘사하도록 격려했다.그가 그린 그림들은 나중에 커트 울프가 편집한 1920년판 책에 실렸다.이 무렵, Klee의 그래픽 작업은 증가했습니다.Kubin은 Klee와 친구가 되어 그의 첫 번째 중요한 수집가 [22]중 한 명이 된 황당하고 비꼬는 것에 대한 그의 초기 성향을 환영했다.클레는 1911년 쿠빈을 통해 미술평론가 빌헬름 하우젠슈타인을 만났다.클레는 그해 [23]여름 뮌헨 예술인 노조 세마의 재단원이자 매니저였다.가을에는 어거스트 맥케와 바실리 칸딘스키를 알게 됐고 겨울에는 프란츠 마르크와 칸딘스키가 설립한 연감 '블라우에 레이터'의 편집팀에 합류했다.클레이는 칸딘스키를 만난 자리에서 깊은 신뢰를 느끼게 됐다.그는 유난히 아름답고 명석한 [24]마음을 가진 사람이다.다른 멤버로는 맥케, 가브리엘 먼터, 마리안  웨레프킨이 있었다.클리는 몇 달 만에 Blaue Repeather의 가장 중요하고 독립적인 멤버 중 하나가 되었지만, 그는 아직 완전히 [25]통합되지는 않았다.

전시를 위해 연감 공개가 연기되었다.첫 번째 Blaue Laugh 전시회는 뮌헨의 Moderne Galerie Heinrich Tannhauser에서 1911년 12월 18일부터 1912년 1월 1일까지 열렸다.클리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1912년 2월 12일부터 3월 18일까지 갤러리 골츠에서 열린 두 번째 전시회에서는 그의 그래픽 작품 17점이 전시되었다.이 미술전의 이름은 Schwarz-Wei,로, 그래픽 [26]페인팅만을 취급하고 있었습니다.당초 1911년에 공개될 예정이었지만, Kandinsky와 Marc가 그린 Der Blau Lauther 연감의 공개일은 1912년 5월로 연기되었고, Klee가 그린 복제 잉크 그림인 Steinhauer는 것이다.동시에, 칸딘스키는 그의 미술사를 "Uber das Geistige in der Kunst"[27]라고 썼다.

1912~1913년 미술전람회 참가편집

이 협회는 클리의 마음을 현대 색채 이론에 개방했다.1912년 파리를 여행하면서 그는 큐비즘의 발효와 추상 미술의 초기 용어인 "순수 회화"의 선구적인 사례들을 접하게 되었다.Robert Delaunay와 Maurice de Blaminck 대담한 색채의 사용 또한 [28]그에게 영감을 주었다.이 예술가들을 모방하는 대신, 클리는 옅은 수채화에서 자신만의 색채 실험을 하기 시작했고 [29]겹치는 부분이 제한된 색 블록을 사용하여 채석장 (1913년)과 자갈갱 근처의 집 (1913년)을 포함한 몇몇 원시적인 풍경화를 그렸다.클레이는 자신의 "멀리 고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 분야에서 나를 위해 긴 투쟁이 기다리고 있다"고 인정했다.곧, 그는 "그림과 [18]색채의 영역을 연결하는 스타일"을 발견했다.

1914년 튀니지 여행편집

클리의 예술적 발전은 1914년 오거스트 맥케, 루이 모이에와 함께 튀니지를 잠시 방문했을 때 이루어졌으며 튀니지의 조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그는 이렇게 썼다. "컬러는 나를 사로잡았다. 나는 더 이상 그것을 쫓아다닐 필요가 없다. 나는 그것이 나를 영원히 붙잡고 있다는 것을 안다.컬러와 나는 하나다.나는 [30]화가다.그 깨달음에 따라 자연에 대한 충실함의 중요성이 희미해졌다.대신, 클리는 "추상주의의 냉정한 낭만주의"[30]를 탐구하기 시작했다.제2의 예술 어휘를 얻으면서, 클리는 그의 드래프트 정신 능력에 색채를 더했고, 많은 작품에서 그가 "작동 그림"[31][32]이라고 부르는 한 시리즈에서 그랬듯이 성공적으로 그것들을 결합했다.이 새로운 합성의 가장 문자 그대로의 예 중 하나는 바이에른의 돈 조반니(1919)[33]이다.

귀국 후, 클레는 색칠된 직사각형과 몇 개의 [34]원으로 구성된 그의 첫 번째 순수 추상인 카이루안 스타일(1914년)을 그렸다.이 색칠된 직사각형이 그의 기본 구성 요소가 되었고, 일부 학자들은 이를 다른 색칠된 블록과 결합하여 음악 작곡과 유사한 색조화를 만들었다.그가 선택한 특정 색상 팔레트는 음악 키를 모방한 것입니다.때로는 보완적인 색상 쌍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불조화" 색상을 사용하기도 [35]하는데, 이는 다시 음악성과의 연관성을 반영합니다.

군 경력편집

1916년 군인으로서의 폴 클리

몇 주 후, 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처음에 클리는 아이러니컬하게 "나는 이 전쟁을 오랫동안 겪어왔다.그렇기 때문에 내심 [36]내가 상관할 바가 아니다." 클레는 1916년 3월 5일 독일 또는 프러시아 예비군 병사로서 징집되었다.그의 친구 아우구스트 맥케와 프란츠 마르크의 죽음은 그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그의 고통을 털어놓으면서, 그는 "사상을 위한 죽음"[37] 포함한 전쟁을 주제로 한 몇 개의 펜과 잉크 석판화를 만들었다.1916년 3월 11일에 시작된 군사 훈련 과정을 마친 후, 그는 전선에서 군인으로 복무했다.클레는 8월 20일 오베르슐라이스하임의 항공기 정비회사로[b] 이동해 항공기 위장복구와 항공기 수송 등 숙련된 수작업을 수행했다.1917년 1월 17일, 그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재무 담당 서기로 일하기 위해 게르스토펜에 있는 왕립 바이에른 비행학교로 전근되었다.이 때문에 그는 병영 밖 작은 방에 머물며 [38][39]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었다.

그는 전쟁 기간 내내 그림을 계속 그렸고 여러 전시회에 출품했다.1917년까지, 클리의 작품은 잘 팔렸고 미술 비평가들은 그를 새로운 독일 [40]예술가들 중 최고라고 극찬했다.그의 아보(1917)는 특히 정교한 기술로 유명하다.거즈나 분필지 위에 수채화를 입혀, 삼각,[30] 원형, 초승달 무늬의 풍부한 질감을 연출합니다.색채와 선을 섞는 그의 탐험 범위를 보여주는 그의 배들의 경고(1918)는 억압된 [41]색채의 들판에 상징적인 이미지들로 가득 찬 채색된 드로잉이다.

성숙한 경력편집

레드 벌룬, 1922년, 분필로 프라이밍된 모슬린 기름, 31.8×31.1cm.솔로몬 R.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1919년, 클레는 [42]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예술 아카데미 교직에 지원했다.이 시도는 실패했지만, 그는 Klee에게 중요한 노출을 안겨준 영향력 있는 갤러리와 딜러 한스 골츠와의 3년 계약(최저 연수입)을 확보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었고,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1920년에 300여 점의 작품을 회고하는 전시회도 눈에 [43]띄었다.

클리는 1921년 1월부터 1931년 [44]4월까지 바우하우스에서 가르쳤다.그는 제본, 스테인드글라스, 벽화 작업장에서 "형식"의 달인이었고 [45]두 개의 스튜디오를 제공받았다.1922년, 칸딘스키는 참모진에 합류하여 클리와 다시 우정을 쌓았다.그 해 말, 최초의 바우하우스 전시회와 축제가 열렸고, Klee는 이를 위해 몇 가지 광고 [46]자료를 만들었다.클리는 바우하우스 내의 많은 모순된 이론과 의견들을 환영했다: "나는 또한 만약 결과가 [47]성취라면 이 힘들이 서로 경쟁하는 것에 찬성한다."

트로피컬 가드닝, 1923년 수채화 및 유화, 솔로몬 R.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Klee는 또한 Kandinsky, Lyonel Feininger, Alexej von Jawlensky와 함께 Die Blaue Vier (The Blue Four)의 멤버이기도 했습니다.이들은 1923년에 결성되어 1925년에 미국에서 함께 강연하고 전시했습니다.같은 해 클레는 파리에서 첫 전시회를 열었고 프랑스 초현실주의자들과 함께 [48]큰 인기를 끌었다.클레는 1928년에 이집트를 방문했는데, 튀니지보다 덜 인상적이었다.1929년, 윌 그로먼이 [49]쓴 클리의 작품에 대한 첫 번째 주요 논문이 출판되었다.

야행성 축제, 1921년 솔로몬 R.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클리는 1931년부터 1933년까지 뒤셀도르프 아카데미에서 교편을 잡기도 했으며 나치 신문에 의해 "그 후 이미 데사우의 바우하우스 교사로 유명한 클리가 나타났다.그는 자신이 아랍인이라고 모두에게 말하지만 전형적인 갈리시아계 [50]유대인이다.그의 집은 게슈타포에 의해 수색되었고 그는 직장에서 [3][51]해고되었다.그의 자화상 '목록에서 발굴'(1933)은 그 슬픈 [50]순간을 기념한다.1933-34년, 클레는 런던과 파리에서 전시회를 열었고 마침내 그가 매우 [52]존경했던 파블로 피카소를 만났다.Klee 가족은 [52]1933년 말에 스위스로 이민을 갔다.

클리는 그의 창의적 생산의 정점에 있었다.그의 Ad Parnassum (1932)은 그의 걸작이자 그의 점묘주의 문체의 가장 좋은 예로 여겨지고 있다; 그것은 또한 그의 가장 크고 정교한 [53][54]작품들 중의 하나이다.그는 1933년 [55]독일에서의 마지막 1년 동안 거의 500개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하지만 1933년, 클리는 그가 죽은 후 강피증으로 진단된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했다.삼키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었던 그의 치명적인 질병의 진행은 그가 말년에 창조한 예술을 통해 따라갈 수 있다.1936년 그의 작품들은 25장에 불과했다.1930년대 후반, 그의 건강은 다소 회복되었고 그는 칸딘스키와 [56]피카소의 방문으로 용기를 얻었다.클리의 단순하고 큰 디자인은 그가 말년에 그의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었고 1939년에 그는 1년 [57]동안 최고인 1,200개가 넘는 작품을 만들었다.그는 더 무거운 선과 더 적은 수의 더 큰 색의 블록을 가진 기하학적 형태를 주로 사용했다.그의 다양한 색상 팔레트는, 어떤 것은 밝은 색이고 어떤 것은 어두운 색이며, 아마도 그의 낙관적인 [58]분위기와 비관적인 분위기를 번갈아 반영했을 것이다.1937년 독일에서는 클리의 그림 중 17점이 타락한 예술 전시회에 출품됐고, 공공 소장품 중 102점이 [59]나치에 압수됐다.

죽음.편집

Schosshalden 묘지에 있는 Klee의 무덤

스위스로 건너가 매우 제한된 환경에서 일한 지 2년 후인 1935년, 클리는 결합조직의 [60]경화를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인 강피증에 걸렸다.

그는 마지막 [citation needed]작품에 반영된 듯한 고통을 견뎌냈다.그는 마지막 몇 [60]달 동안 50개의 천사 그림을 그렸다.그의 마지막 그림 중 하나인 "죽음과 불"은 가운데에 독일어로 죽음을 뜻하는 "토드"가 얼굴에 나타난 두개골이 그려져 있다.그는 1940년 6월 29일 스위스 [61][62]로카르노의 무랄토에서 태어났지만 스위스 시민권을 얻지 못한 채 사망했다.그의 예술 작품은 스위스 당국에 의해 너무 혁명적이고 심지어 타락했다고 여겨졌지만, 결국 그들은 그가 [63]죽은 지 6일 만에 그의 요청을 받아들였다.그의 유산은 약 9,000여 [18]점의 예술 작품으로 구성되었다.그의 아들 펠릭스가 그곳에 세운 그의 묘비인 클리의 신조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내 거주지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죽은 자들 사이이기 때문에 나는 지금 이 자리에서 파악될 수 없다.평소보다 창조의 중심에 조금 더 가깝지만, 여전히 충분히 [64]가깝지는 않습니다."그는 스위스 베른의 쇼샬덴프리드호프에 묻혔다.

스타일 및 방법편집

동화  호프만(1921년), 수채화, 잉크, 연필을 종이에. 31.1×24.1cm.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품

클레는 표현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화와 다양하게 연관되어 왔지만 그의 그림은 분류하기가 어렵다.그는 일반적으로 동료들과 격리되어 일했고, 새로운 미술 트렌드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했다.그는 방법과 기술에 있어서 독창적이었다.Klee는 유화, 수채화, 잉크, 파스텔, 식각  다양한 매체에서 일했다.그는 종종 그것들을 하나의 작품으로 결합했다.그는 캔버스, 삼베, 모슬린, 린넨, 거즈, 골판지, 금속박, 직물, 벽지,[65] 그리고 신문인화를 사용했다.Klee는 스프레이 페인트, 나이프 도포, 스탬프, 글레이징, 임파스토를 사용했으며 수채화 유화, 펜과 인디아 잉크 유화, 템페라 [66]유화 등 혼합매체를 사용했다.

그는 타고난 제도사였고, 오랜 실험을 통해 색채와 색조의 숙달로 발전했다.그의 많은 작품들은 이러한 기술들을 결합하고 있다.그는 거의 단색에 가까운 색상에서부터 고다색에 이르는 다양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한다.그의 작품들은 종종 연약한 어린이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통 작은 규모이다.그는 종종 문자와 숫자뿐만 아니라 기하학적 형태와 격자형식 구성을 동물과 사람의 장난기 많은 형상과 결합했다.어떤 작품들은 완전히 추상적이었다.그의 많은 작품과 작품 제목은 그의 무미건조한 유머와 다양한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몇몇은 정치적 신념을 표현한다.그들은 종종 시, 음악, 꿈을 암시하고 때로는 단어나 음악 표기법을 포함한다.그 이후의 작품들은 거미 같은 상형문자로 구분된다.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1921년에 클리에 대해 이렇게 썼다. "만약 당신이 나에게 그가 바이올린을 연주한다고 말하지 않았더라도, 나는 많은 경우에 그의 그림이 음악을 [14]옮겨 쓴 것이라고 추측했을 것이다."

파멜라 코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클리의 1933년 그림은 보는 이로 하여금 거의 인정받지 못한 그의 미학의 중심적인 면, 즉 패러디와 위트의 가능성에 대한 평생의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비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특히 클리의 예술에 정치적 [67]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관객들에게 이들의 진정한 의미는 여기에 있습니다.

몇 안 되는 플라스틱 작품 중에는 그의 아들 펠릭스를 위해 1916년에서 1925년 사이에 만들어진 손인형이 있다.그 예술가는 그것들을 그의 미술품의 구성요소로 간주하지도 않았고, 그의 카탈로그에 그것들을 기재하지도 않았다.보존된 인형 중 30개는 [68]베른의 젠트룸  클리에 보관되어 있다.

작동하다편집

초기 작업편집

클리의 할머니가 장려한 초기 보존된 아이들의 그림들 중 일부는 그의 카탈로그에 등재되었다.1906년 6월 14일 ~ )는 1906년 6월 19일 ~ 1906년 6월 19일 ~ )는 1906년 6월 19일 ~ )는 1906년 6월 19일 ~ )는,s화가로서 대중 [70]앞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클레는 1906년 2월 [71]그의 자전거에서 세 번째 발명품인 염세주의 알레고리  게비르헤스를 제거했다.1903년의 융프라우  바움/융프라우(Traumend)와 1905년의 그리저 피닉스(Agreiser Phoenix)와 같은 풍자적 식각은 클리에 의해 "초현실적 전초기지"로 분류되었다.융프라우 임 바움은 조반니 세간티니가 쓴 Le cattive madri (1894)와 동점을 이룬다.이 그림은 알프레드 자리, 막스 제이콥, 크리스티안 모겐스턴 [72]기괴한 서정 시인의 영향을 받았다.그것은 20세기 초에 상징주의자들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적 비관론을 특징으로 한다.1903년 슈텔룽 베르무텐드(Höherer Stellung vermutend, 두 남자, 다른  사람이 높은 위치에 있다고 가정)에 새겨진 '발명 6호'는 두 명의 나체 남성을 묘사하고 있는데, 아마도 그들의 머리 모양과 수염으로 알아볼 수 있을 이다.옷과 휘장이 없어지면서 두 사람 모두 관례적인 경례[…]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알 수 없었다.상대방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73]

  • Dame mit Sonnenschirm, 1883–1885, 골판지에 연필로 인쇄, Zentrum Paul Klee, Bern

  • 힐터핑겐, 1895년 종이에 잉크를 바르고 솔로몬 R.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 세 번째 발명: 융프라우  바움, 1903년, 식각, 뉴욕 현대미술관

  • 여섯 번째 발명: Zwei Ménner, einander in höheerer Stellung vermutend, begnen sich, 1903, 식각, Zentrum Paul Klee, Bern

  • 고령의 피닉스, 1905년, 식각, 솔로몬 R.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

Klee는 1905년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바늘로 검게 그을린 유리판을 긁는 것이다.그 방법으로 그는 1905년 가르텐젠(Gartenszene)과 1906년 포르트레 데 바테르(Portrét des Vaters) 중에서 약 57점의 베르 에글로미제 그림을 그렸고, 그림과 [74]스크래치를 결합하려고 했다.클리의 고독한 초기 작품은 그가 그래픽 아티스트 알프레드 쿠빈을 만나 영감을 받은 1911년에 [75]이 났고 블라우의 예술가들과 다시 어울리게 되었다.

1914년-1919년 신비-추상 기간편집

1914년 4월 12일간의 튀니지 교육 여행 동안 클리는 폴 세잔과 로버트 들라우네 입체파적 형태 개념으로 북아프리카 시골의 강한 빛과 색 자극을 구현하는 맥케와 모이에 수채화 그림을 그렸다.그 목적은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생제르맹의 집(In den Hausern von Saint-German)과 스트라센카페(Streetcafé)의 작품에서와 같이 자연의 조형 원리와 유사한 구성을 창조하는 것이었다.클레는 풍경을 격자 모양으로 전달하여 색채의 조화를 이뤘다.그는 또한 Abstract, Farbige Kreise durch Farbbénder verbunden 같은 추상적인 [76]작품을 만들었다.그는 결코 그 대상을 버리지 않았다; 영구적인 분리는 일어나지 않았다.클리가 색채에 대한 실험과 분석에 10년 넘게 걸렸고, 그 결과 그의 디자인 아이디어는 화려한 동양 세계에 바탕을 둔 독립적인 인공 작품이 탄생했다.

ö im Marc'schen Garten은 토리노 여행 후에 만들어졌다.그것은 색깔과 맥케와 들라우네의 자극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정원의 요소들이 선명하게 보이지만, 추상화를 향한 추가적인 방향 전환이 눈에 띈다.Klee는 당시 일기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남겼다.

대형 몰딩 갱에는 일부가 매달려 있는 폐허들이 놓여 있다.그것들은 추상화를 위한 재료를 제공한다.[…] 끔찍한 세상, 추상적인 예술, 그리고 행복한 세상은 세속적인 예술을 [77]낳는다.

그는 군복무의 인상을 받아 1917년 그림 '트라우어블루멘'(벨벳벨)을 그렸는데, 이 그림은 그래픽 기호, 식물, 그리고 환상적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그래픽, 색, 사물을 조화롭게 조합한 그의 미래 작품의 선구자이다.1918년의 Blumenmythos(꽃 신화)에서 그가 Gersthofen에서 본 비행기와 추락기를 비추는 것과 같이, 사진에 찍힌 비행기가 처음으로 등장하고 있다.

1918년 클리에 의해 쓰여진 작문 실행 시인 Einst dem Grau der Nacht entautht 수채화에서 그는 색 구분된 정사각형의 관점에서 작은 글자로 첫 번째 구절과 두 번째 구절을 은색 종이로 잘라냈다.그림이 실려 있는 골판지 위에는 원고 형태로 구절이 새겨져 있다.여기서 클레는 들루네의 색에 기대지 않고 마르크의 색에 기대어 두 화가의 그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클리의 미술상인 헤르워스 월든은 그의 [78]미술품인 "와카블뢰성"을 보았다.1919년부터 그는 종종 유채색을 사용했고, 수채화와 색연필을 결합했다.1919년의 빌라 R(Kunstmuseum Basel)은 초현실적인 공약과 감정 [79]판독뿐만 아니라 태양, 달, 산, 나무, 건축물과 같은 가시적인 현실을 통합합니다.

바우하우스 시대와 뒤셀도르프 작품편집

 시기 동안 그의 작품에는 카멜(나무가 있는 율동적인 풍경)뿐만 아니라 베트로페너 오르트(Affecter Ort, 1922)와 같은 추상적인 그래픽 요소를 가진 다른 그림들이 포함되어 있다.그 때부터 그는 Die Zwitcher-Maschine(트위터링 머신)을 만들었고, 이것은 후에 국립 미술관에서 제거되었다.뮌헨 전시회 "엔타르테 쿤스트"에서 명예훼손으로 명명된 후, 이 그림은 나중에 뉴욕의 부크홀츠 갤러리에 의해 구입되었고 1939년에 현대 미술 박물관으로 옮겨졌다.제목에서 "트위터링"은 열린 부리를 가진 새를 가리키는 반면, "머신"은 [80]크랭크로 설명됩니다.

1931년 엥겔슈트에서 종이 위에 수채화 및 색잉크, 구겐하임 박물관

이 수채화는 언뜻 보기에는 유치해 보이지만 더 많은 해석을 할 수 있다.이 그림은 새들의 변형을 통해 세계 기술이 새들의 자기 결정을 [81]강탈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클리의 비평가로 해석될 수 있다.

그 시기의 다른 예로는 1925년의 der Goldfisch(금붕어), 1928년의 Katze und Vogel(고양이와 새), 1929년의 Hauptweg und Nebenwege(간선도로와 샛길) 이 있다.Klee는 캔버스 지면과 그의 결합된 그림 기법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색 효과와 그림 인상을 창조했다.

1916년부터 1925년까지, 클레는 그의 아들 펠릭스를 위해 50개의 손 인형을 만들었다.이 인형들은 [82]처음부터 개인 장난감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바우하우스 작품 카탈로그에는 언급되지 않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클리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인상적인 예이다.그는 개인적으로 인형극을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바우하우스에서 [83]그의 예술 작품도 다루었다.

1931년 클레는 뒤셀도르프로 옮겨 아카데미에서 가르쳤다.나치는 [84]바우하우스를 곧 폐쇄했다.이 기간 동안, 클리는 일련의 수호천사를 그렸다.이 그림들 중에 "엔젤슈트"가 있다.그것의 오버레이 기법은 1920년에서 [85]1932년 사이의 그의 드로잉 기법의 다성적 특성을 보여준다.

1932년 작품인 아드 파르나섬도 뒤셀도르프 시대에 만들어졌다.100cm × 126cm(39인치 × 50인치)이것은 그가 주로 작은 형식으로 작업했기 때문에 그의 가장 큰 그림 중 하나이다.점묘법 스타일의 모자이크 같은 이 작품에서 그는 다른 기술과 구성 원리를 결합했다.1928년부터 1929년까지의 이집트 여행의 영향을 받은 클레는 비슷하게 찍힌 선으로 둘러싸인 각각의 점으로 색장을 만들었고, 그 결과 피라미드가 되었다.파르나수스의 지붕 위에는 태양이 있다.이 그림은 아폴로와 [86]뮤즈의 고향이라는 제목이다.1929년 이집트를 여행하는 동안, 클레는 예술사학자 올리비에 베르그루엔에 의해 신비로운 느낌으로 묘사된 이 땅에 대한 유대감을 발전시켰다: "사막에서는 태양의 강렬한 광선이 모든 생명체를 감싸고 있는 것처럼 보였고, 밤에는 별의 움직임이 더욱 뚜렷하게 느껴졌다.고대 장례식의 순간 건축에서 Klee는 인간이 풍경의 무궁무진함과 설득력 있는 관계를 확립하는 것처럼 보이는 비례감과 척도를 발견했다.더욱 그는 이 기념물들이 [87]세워지는 방식을 지배하는 난해한 수치학에 끌렸다."1933년 독일에서의 마지막 해, 그는 다양한 그림과 그림을 만들었습니다; 카탈로그의 존재감은 482개의 작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같은 해 프로그램 제목인 von der Liste gestrichen(목록에서 제외)의 자화상은 교수직을 상실한 후 그의 심정을 알려준다.추상 초상화는 어두운 색상으로 그려졌고 감긴 눈과 압축된 입술을 보여주며, 그의 머리 뒤에는 그의 예술이 독일에서 더 [88]이상 가치 없는 존재임을 상징하는 커다란 X자가 있다.

스위스에서의 마지막 작품편집

이 시기에 Klee는 주로 큰 사이즈의 그림을 그렸다.질병이 시작된 후 1936년 카탈로그에는 약 25개의 작품이 있었으나 1937년 264개의 그림으로, 1938년 489년, 1939년 1254년으로 생산성이 증가했다.그들은 그의 개인적 운명, 정치적 상황, 그리고 그의 재치를 표현하면서 양면적인 주제를 다루었다.수채화 뮤시커(음악가)와 반파시스트 예술인 비아두크트의 혁명(비아두크트의 혁명) 등이 대표적이다.Viadukt(1937년)에서는 다리 아치가 체인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거부하고 [89]폭동을 일으키면서 둑에서 분리되었습니다.1938년부터, 클리는 상형문자와 비슷한 요소들을 더 집중적으로 연구했다.그의 가장 큰 그림(88cm×176cm(35인치×69인치) 중 하나인 같은 해에 그려진 인슐라 둘카마라 그림은 검은 동그라미의 눈구멍으로 죽음을 상징하는 하얀 얼굴을 요소 가운데 보여준다.이 시기 그의 작품에는 비통함과 슬픔이 적지 않다.

  • 1937년 Gelb의 Zeichen, 들것 프레임의 황마 위에 면으로 된 파스텔, Fondation Beyeler, Basel 근처의 Riehen

  • Nach der überschwemmung, 1936년, 골판지 위의 Ingres 종이 벽지 접착제와 수채화

  • 레볼루션  비아두크츠, 1937년, 들것 프레임에 면으로 기름접지를 한 햄버그 쿤스트할레

  • Die Basec, 1938년, Oil on Jute, Fondation Beyeler, Riehen 바젤 인근

  • Heroische Rosen(영웅의 장미), 1938년 뒤셀도르프, Kunstsamlung Nordrhein-Bestfalen, 캔버스 유화

  • Insula dulcamara, 1938년, 들것 프레임의 주트 위에 있는 신문용지에 유색 및 색칠된 페이스트, Zentrum Paul Klee, Bern

  • Ohne Titel(Letztes Stillleben), 1940, 들것 프레임에 있는 캔버스 기름, Zentrum Paul Klee, Bern

  • Tod und Feuer(죽음과 화재), 1940년, 황마 위의 기름, Zentrum Paul Klee, Bern

클레이는 1940년 이전 작품들과 크게 다른 그림을 만들어 발판에 서명을 하지 않았다.비교적 사실적인 정물화 작품인 오네 티텔은 나중에 죽음의 천사(Der Todesengel)로 명명되어 꽃, 녹색 화분, 조각, 그리고 천사를 묘사한다.검은 바탕에 있는 달은 이 무리들로부터 분리된다.그의 60번째 생일에 Klee는 이 [90]사진 앞에서 사진을 찍었다.

수신 및 레거시편집

외부 비디오
 
The Art Fund(영국)의 Tate Modern의 Paul Klee씨(3:38)

현대적 시각편집

fehlt ihm? (What Is He Missing?), 1930, 잉크 스탬프 그리기, 골판지 잉그레스 종이, Fondation Beyeler, 바젤 근처 리헨

예술은 눈에 보이는 것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게 한다.

클리의 연기는 매우 권위적이다.최소한 한 줄이면 그는 자신의 지혜를 드러낼 수 있다.그는 모든 것이다; 심오하고, 온화하고, 그리고 많은 좋은 것들. 그리고 이것은 그가 혁신적이기 때문이다,"라고 바우하우스에서 클리의 미래의 예술가 동료인 오스카 슐레머는 1916년 9월 [91]일기에서 썼다.

소설가이자 클리의 친구인 빌헬름 하우젠슈타인은 그의 작품 "위버 표현주의 in der Malerei (그림의 표현주의에 대하여)에서 "아마 클리의 태도는 음악가들이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클리가 바흐와 헨델을 연주한 가장 유쾌한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일 것이다.[…] 큐비즘의 독일 고전 화가 클리에겐 세계음악이 그의 동반자가 되었고, 어쩌면 그의 예술의 일부일 수도 있다.음표로 쓰여진 작곡도 다르지 [92]않은 것 같다.

클리가 1925년 파리 초현실주의 전시회를 방문했을 때 막스 에른스트는 그의 작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그의 부분적인 병적인 모티브는 초현실주의자들에게 어필했다.앙드레 브레통은 초현실주의를 발전시키는 것을 도왔고 카탈로그에서 클리의 1912년 그림인 Zimmerperspektive mit Einwohnern (사람과 함께 하는 방의 원근법)을 참브레 정신으로 개명했다.평론가 르네 크레벨은 이 예술가를 "신비의 심연에서 작은 서정적인 옷들을 풀어주는 몽상가"라고 불렀다.그는 결코 몽상가가 아니라 바우하우스 교수로서 가르치는 현대인이라고 말했다.그래서 조안 미로가 기억하듯이 브레튼은 클리에 대해 비판적이었다.마송과 나는 둘 다 폴 클리를 발견했다.폴 엘루아르와 크레벨도 클리에 관심이 많아 그를 방문하기도 했다.하지만 브르타뉴는 [93]그를 경멸한다.

1922년 한스 프린츠혼의 책 빌트네레이  가이스테스크란켄이 출간된 이후 정신질환자들의 예술은 Kandinsky와 Max Ernst뿐만 아니라 Klee에게도 영감을 주었다.1937년 뮌헨에서 열린 국가사회주의 선전전시회 '엔타테 쿤스트'에서 키르치네르, 클리, 놀데  [94]예술가의 작품을 정신병자의 작품에 비유해 명예를 훼손한다는 취지로 프린츠혼의 선집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1949년 마르셀 뒤샹은 폴 클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클리의 그림 앞에서 일어나는 첫 반응은 우리 모두가 어린 시절과 같은 그림을 그리려고 시도했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었는지 또는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매우 즐거운 발견이다.그의 작품 대부분은 얼핏 보면 아이들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하고 순진한 표현을 보여준다.[…] 두 번째 분석에서는 사고방식의 큰 성숙을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수채화를 다루는 깊은 이해는 장식적인 형태로 구성된 유화에 개인적인 방법을 그리는 것으로, 클리를 현대 미술에서 돋보이게 하고 그를 비교할 수 없게 만든다.반면에, 그의 실험은 지난 30년 동안 많은 다른 예술가들에 의해 회화의 가장 다른 영역에서 새로운 창작의 기초로 채택되었다.그의 극단적인 생산성은 보통 그렇듯이 절대 반복의 증거를 보여주지 않는다.그는 할 말이 너무 많아서 클리가 다른 [95]클리가 되는 일은 없었다.

클리의 그림 중 하나인 Angelus Novus는 1921년 이 그림을 구입한 독일 철학자이자 문학평론가 발터 벤자민의 해석본의 대상이었다.벤자민은 그의 "역사 철학에 관한 논문"에서 그림에 묘사된 천사가 역사의 천사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제안한다.

현대 예술적 상상력에서 다면적인 존재감을 보여주는 그의 유산의 또 다른 측면은 컴퓨터 아트 선구자 프리더 네이크의 [96] 클리에 대한 오마주(Ompassy to Paul Klee)로 대표되는 알고리즘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것이다.

음악적 해석편집

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스위스 베른의 젠트룸  클레

그림에서 모험적인 현대 실험에 대한 그의 취향과는 달리, 클리는 음악적 재능이 있었지만, 오래된 음악 전통에 끌렸다; 그는 바그너, 브루크너, 말러와 같은 19세기 후반의 작곡가들도 현대 음악도 감상하지 못했다.바흐와 모차르트는 그에게 가장 위대한 작곡가였다; 그는 [97]후자의 작품을 연주하는 것을 가장 즐겼다.

클리의 작품은 1943년 트레스 핀투라스 드 폴 클리와 함께 아르헨티나의 로베르토 가르시아 모릴로와 같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1958년 미국 작곡가 데이비드 다이아몬드와 4부작 작품인 오푸스 웰트 폰 폴 클리가 있다.군터 슐러는 1959/60년에 폴 클리의 주제에 관한 7개의 연구를 구성했는데, 앤티크 하모니, 추상 트리오, 리틀 블루 데빌, 트위터링 머신, 아랍 마을, 섬뜩한 순간, 파스털레 구성되어 있다.스페인 작곡가 베네 카사블랑카스는 클리에 이어 오케스트라를 위한 즉흥곡 '알터 클랑'을 작곡했다.[98][99]Casablancas는 또한 Paul Klee의 텍스트 레타블로, Cantata da Camera for Soprona, Mezo [100][101]and Piano(2007)의 저자이기도 하다.1950년 지젤허 클레베는 도나우싱거 음악원에서 [102]Metamorosen über das Bild von Paul Klee라는 부제를 달고 그의 오케스트라 작품 Die Zwitchermaschine을 연주했다.8 Pieces on Paul Klee는 2002년 라이프치히에서 3월, 스위스 루체른에서 2002년 8월에 녹음된 앙상블 소르티오 데뷔 앨범의 제목이다.클로버가 네 잎이 된 경위(Wie der Klee vierblétrig wurde)는 수채화 Hat Kopf, Hand, Fuffs und Herz(1930), Angelus Novus, Hauptweg und Nebenge에서 영감을 얻었다.

1968년, 작곡가 척 망지오네를 피처링한 더 내셔널 갤러리라고 불리는 재즈 그룹이 폴 [103]클리의 그림에 대한 음악 해석 퍼포먼스 앨범을 발매했다.1995년 그리스의 실험 영화 제작자 코스타스 스피카스는 전적으로 폴 클리의 그림을 바탕으로 한 영화를 만들었다.이 영화의 제목은 "폴 클리의 슬픔의 예언가 새"이며, 제목은 "노란 새가 있는 클리의 풍경"에서 따왔다.그것은 폴 클리의 그림에서 부분과 오려낸 부분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기타 음악적 해석편집

  • 샨도르 베레스:옴마주  폴클리(1951년), 두 대의 피아노와 현악기를 위한 환상
  • 피터 맥스웰 데이비스:5 클리픽처스(1962), 오케스트라
  • Harrison Birtwistle: 오케스트라를 위한 카르멘 아르카디아에 메카니페퍼튜움(The Permanent Song of Mechanical Arcadia)(1977년)
  • 에디슨 데니소프: Drei Bilder von Paul Klee(폴 클리의 세 그림)(1985년), 6명의 선수용(디아나  허브스트윈드-세네시오-Kind auf der Freitrepe)
  • 타케미츠 토루:All in Twilight (1987년), 기타용
  •  울리치: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꿈의 나라(1989년), ('노란 새가 있는 풍경', '바이에른 돈 지오반니', '테일라호프만', '물고기 마술')
  • 레오 브루어: 쏘나타(1990), 기타용[104]
  • Walter Steffens: Vier Aquarelle nach Paul Klee (Paul Klee에게 4개의 수채화 그림) (1991), op. 63, 레코더용
  • Tan Dun: 죽음과 화재(1992), 폴 클리와 대화, 오케스트라
  • 주디스 위어:오케스트라를 위한 활의 영웅적 획(1992년)
  • Jean-Luc Darbellay:Ein Garten für Orpheus (오르페우스의 정원) (1996년), 6악기용
  • 마이클 덴호프:Haughpt-und Nebenwege(메인 및 사이드웨이)(1998), 현악기와 피아노용
  • Iris Szeghy: Ad parnassum (2005년), 현악기용
  • Patrick van Deurzen: 6: 선은 산책하러 간 입니다(2006년), Flugelhorn, DoubleBass & Percusion.
  • Jim McNeely: Paul Klee (2007), 스위스 재즈 오케스트라를 위해 8곡으로 구성된 재즈 앨범
  • 제이슨 라이트 윙게이트:교향곡 2번: Kleetüden; Variationen für 오케스트라 나흐 Paul Klee (Paul Klee 이후 오케스트라를 위한 변주곡) (2009년), 27악장 오케스트라용
  • Kikuuiki 앨범의 「Klee」(2010년), Klee의 [105]그림과의 대화로 구상된 곡.
  • Ludger Stühlmeyer:슈퍼플루미나 바빌로니스 [An den Wassern zu Babel](2019), 폴 클레의 아쿠아렐레에 오르간용 판타지아(Introductione, Scontro, Elegie, Appassionato)

아키텍처의 우수성편집

1995년부터 예나 대학의 "Paul Klee-Archiv"(Paul Klee 아카이브)에는 Klee의 광범위한 작품 컬렉션이 소장되어 있습니다.Franz-Joachim Verspohl이 설립한 미술사학과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이곳은 책 수집가 롤프 사우어바인의 개인 도서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곳에는 클리에 관한 30년 동안의 작품 700여 점, 전시 카탈로그, 방대한 중등 문학, 그리고 원래의 삽화 문제, 엽서,[106][107] 클리에 대한 서명된 사진 초상화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가 Renzo Piano는 2005년 6월에 Zentrum Paul Klee를 지었다.베른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한 번에 그의 모든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약 150개의 작품(전체 4,000개의 Klee 작품 중)을 6개월 동안 순환 전시한다.게다가, 그의 사진들은 휴식을 필요로 한다; 그것들은 비교적 감광성이 강한 색, 잉크, 종이를 포함하고 있다. 그들은 탈색, 변화, 갈색으로 변하고 빛에 너무 [108]오래 노출되면 부서질 수 있다.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에는 칼 제라시가 기증한 종합적인 클리 컬렉션이 있습니다.다른 전시회로는 루체른의 삼룽 로젠가트, 빈의 알베르티나, 베를린의 베르그루엔 박물관이 있다.뤼벡주 게르스토펜, 오버라트주 클라인-윈터하임, 그의 출생지 뮌헨부치 뒤셀도르프에 있는 학교들은 그의 이름을 딴다.

나치 약탈 및 유신편집

나치가 박물관에서 압수한 클리의 작품 외에도, 그의 작품들 중 일부는 나치에 의해 유대인 수집가들과 그들의 가족들로부터 약탈당했다.이들 중 일부는 재작성된[109] 반면 다른 일부는 소송과 배상 [110]청구의 대상이 되었다.클레의 늪 전설에 대한 가장 유명한 주장 중 하나는

헌정편집

2018년, 그의 139번째 [112]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구글 두들이 만들어졌다.

출판물편집

  • 자디, 엔릭(1991)폴 클리, 리졸리 국제 퍼번스 ISBN0-8478-1343-6
  • 케이건, 앤드류(1993)구겐하임 박물관 (전시 카탈로그)의 폴 클리[1] 리사 데니슨 소개, 앤드류 케이건의 에세이. 208쪽.영어판 및 스페인어판.1993, ISBN 978-0-89207-106-7
  • 카펠레티, 파올로(2003)'리나페라빌레 비전'이요 Paul Klee의 Pittura e Scrittura(이탈리아어).밀라노: Jaca Book.ISBN 88-16-40611-9
  • Partsch, Susanna (2007). Klee (reissue) (in German). Cologne: Benedikt Taschen. ISBN 978-3-8228-6361-9.
  • Rudloff, Diether (1982). Unvollendete Schöpfung: Künstler im zwanzigsten Jahrhundert (in German). ISBN 978-3-87838-368-0.
  • Baumgartner, Michael; Klingsöhr-Leroy, Cathrin; Schneider, Katja (2010). Franz Marc, Paul Klee: Dialog in Bildern (in German) (1st ed.). Wädenswil: Nimbus Kunst und Bücher. ISBN 978-3-907142-50-9.
  • Giedion-Welcker, Carola (1967). Klee (in German). Reinbek: Rowohlt. ISBN 978-3-499-50052-7.
  • Glaesemer, Jürgen; Kersten, Wolfgang; Traffelet, Ursula (1996). Paul Klee: Leben und Werk (in German). Ostfildern: Hatje Cantz. ISBN 978-3-7757-0241-6.
  • Rümelin, Christian (2004). Paul Klee: Leben und Werk. Munich: C.H. Beck. ISBN 3-406-52190-8.
  • Lista, Marcella(2011).Paul Klee, 1879-1940 : 다성어.액트 수드ISBN 978-2330000530

Paul Klee의 저서, 수필, 강연편집

  • 1922 Beitrége zur Bildnerischen Formlehre ('형식의 그림 이론에 대한 공헌', 1921년부터 1922년까지 바우하우스에서 그의 강의의 일부)
  • 1923 Wege des Naturstudium, 4페이지.1923년 여름 Erste Bauhouse Ausstellung(제1회 Bauhouse 전시회) 카탈로그에 게재.Paul Klee 노트북 vol 1에도 게재되어 있습니다.
  • 1924년 1월 26일 예나의 쿤스트베린에서 열린 폴 클리의 전시회에서 열린 강연('현대미술에 대하여')
  • 1924년 Padagogisches Skizzenbuch (교육 스케치북)
  • 1949년 Benteli, Berne und Bilder aus den Jahren 1896년–1930년 ('1896년–1930년 문서 및 이미지'), Berne, Benteli
  • 1956 Graphik, ('그래픽'), Berne, Klipstein & Kornfeld
  • 1956년 위르그 스필러(영어판 'Paul Kle 노트북')에 의해 편집된 Schriften zur Form und Gestaltungslehre('형식과 디자인 이론에 관한 글쓰기')
    • 1956년 밴드 I: Das Bildnerische Denken. ('제1권: 창조적 사고').572쪽의 리뷰 (독일어 번역 랄프 맨하임: 생각하는 눈)
    • 1964년 밴드2: Naturgeschichte ('제2권: 무한자연사') (독일어 번역 하인츠 노르덴 '자연의 자연')
  • 1964년  클리의 일기 1898-1918년판.펠릭스 클리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
  • 1976년 슈리프텐, 레지넨, 오프사체 편집자 Ch.지엘하르, 쾰른,
  • 1960 게디히테, 시, 펠릭스 클레 편집자
  • 1962년  클레의 몇몇 시들은 안셀름 홀로에 의해 쓰여졌다.런던

「 」를 참조해 주세요.편집

주 및 참고 자료편집

메모들편집

  • a 폴 클리의 아버지는 독일 시민이었고 어머니는 스위스인이었다.스위스 법은 부계통의 시민권을 결정했고, 따라서 폴은 아버지의 독일 시민권을 물려받았다.그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독일군에서 복무했다. 클리는 스위스 베른에서 자랐고 1933년 독일에서 마지막으로 이민을 오기 전에도 자주 그곳으로 돌아왔다.그는 스위스 시민권 신청이 [113][114]처리되기 전에 사망했다.
  • b 독일어:Werftkompanie, 불이 켜져있다.'회사명'입니다.

레퍼런스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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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정보편집

외부 링크편집

Wikiquote에는 Paul Klee와 관련된 인용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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