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규범 사이
독일어판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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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르겐 하버마스 | |
독일 | |
독일 사람 | |
숙의 민주주의 | |
1992년 | |
인쇄 |
사실과 규범 사이 ( 독일어 : Faktizität und Geltung )는 독일 정치 철학자 Jürgen Habermas 가 1992년에 발표한 심의 정치 에. 하버마스가 1962년 공론장 의 구조적 변형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의 절정은 민주주의 와 법 의 본질에 대한 평생의 정치적 사고를 나타냅니다.
개요 및 배경 [ 편집 ]
사실과 규범 사이 에서는 언어 철학 ( 1981년에 처음 출판된 저자의 의사 소통 행동 이론을 바탕으로 함), 법학 이론, 헌법 이론 에 대한 이해, 시민 사회 와 민주주의 에 대한 성찰 , 자유주의적 전통 을 버리지 않고 넘어서는 정치 의 새로운 패러다임 을 구축하는 것 . [1] 이 책의 핵심은 법철학 과 정치이론 사이의 관계에 대한 재고찰이다 . [2]
1990년에 처음 제기된 " 담론 윤리 " 에 대해 비판을 받았던 하버마스는 이 책에서 담론 윤리 가 사회화 이론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그의 이론의 정치적, 법적, 제도적 함의를 끌어내려고 시도합니다 . 그것의 제도화 . ("담론 윤리"는 소통적 합리성 의 보편적 의무를 환기함으로써 도덕성 의 보편적 이고 의무적인 본질 을 설명하려는 하버마스의 시도 이다.)
하버마스는 법이 현대 사회에서 사회통합의 일차적 매개체이며 주체로부터 복종을 이끌어내는 권력이라고 주장한다. 현대 사회에서 권력만으로는 정당성을 부여할 수 없기 때문에 법은 피지배자의 동의 에서 그 유효성을 도출합니다 .
하버마스는 윤리 와 도덕 을 구별함으로써 법의 역할에 대한 그의 비평가들을 수용합니다 . 그는 현대 다원주의 문화에서 규범적인 문제는 좋은 삶의 문제와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현대 다원주의 문화에서 필연적으로 그러하듯이 다양한 윤리적 전통이 서로 충돌할 때만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규범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버마스의 심의적 패러다임에서 법은 사회를 안정시키지만 민주주의의 보편적인 목소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2]
사실과 규범 사이 는 현대 정치 이론을 처음부터 괴롭혀 왔으며 여전히 소위 자유주의자 와 공화주의자 사이의 현재 논쟁의 근간을 이루는 이분법 을 넘어서는 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제안으로 결론을 내 립니다 .
참조 [ 편집 ]
- ^ 참조. Thomas Kupka, Jürgen Habermas' diskurstheoretische Reformulierung des klassischen Vernunftrechts, Kritische Justiz 27 (1994), pp. 461-469, Habermas' Faktizität und Geltung , 1992Habermas의 박사 과정 학생인 Klaus Günther , Diskurstheorie des Rechts oderiberales Naturrecht in diskurstheoretischem Gewande?, Kritische Justiz 27(1994), pp. 470-487의 답변을 참조하십시오.
- ^^이동:a b 검토 중인 책:사실과 규범 사이, Boston College의 David M. Rasmussen 교수
[ 편집 ] 도 참조하십시오 .
- Facticity(독일어: Faktizität ) – 여러 의미를 지닌 철학적 개념
- 사실-가치 구분
- 마땅히 해야 할 문제
- 탈진실 – 객관적 사실에 대한 개념
외부 링크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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