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Weber,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20세기에 출현한 정신과학의 업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 평가받는다. -서울대학교 선정 필독 서적 100권 중 하나.
1. 들어가는 말
이 책은 원래 논문으로서 1904년과 1905년에 두 차례로 나뉘어 처음 발표되었던 것인데, 베버의 사망 직후인 1920-1년에 3권으로 출판된 베버의 종교사회학 논문집 제 1권(1920) 첫 부분에 실려 지금과 같은 내용과 형식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논문으로 발표될 때부터 당시 서구의 지성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오늘날까지 자본주의의 발생과 발전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귀중한 고전이 되어 있다. 베버에 따르면 근대 시민계급은 종교적인 측면에 있어서 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 종교 개혁을 수용한 사람들이었다. 프로테스탄티즘은 금전추구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에 윤리적인 통제를 가함으로써 향락, 방탕 재산을 낭비하는 일을 절제하고 최선을 다해 일하고 금욕하는 것을 윤리적인 것으로 보았으며, 이렇게 얻은 자산의 양은 그의 신앙의 진실성을 나타낸다고 본다. 이는 재산의 획득을 윤리적으로 정당화하여 결과적으로 자본주의의 발전을 돕는다. 이와 같이 신이 내리신 직업1)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여야 한다는 청교도적 세계관은 이러한 '자본주의 정신' 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되었다.2)
1) 세속적인 직업을 의미하는 독일어의 Beruf나 영어의 calling이라는 말 속에는 어떤 종교적 관념, 즉 신으로부터 주어진 소명이라는 관념이 함축되어 있다. 이러한 점은 프로테스탄트가 우세한 민족들의 경우에 특히 잘 나타나지만 고전적 고대에서나 가톨릭이 우세한 민족들에게서는 이러한 어감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직업을 의미하는 현재와 같은 의미에서 Beruf라는 말은 성경 번역에서 유래한 것이다. 물론 성경 자체의 함축된 정신이 아니라 번역자의 정신에서 유래한 것 인데, 베버는 이 단어가 시락서에 대한 루터의 번역 중 한 구절(21장 20, 21절 )에서 현재의 의미로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루터에게는 어떤 환경에서도 세속적인 의무의 수행이야 말로 신에게 축복받는 유일한 것이었으며, 따라서 모든 직업은 신 앞에서 반드시 평등한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이었다 -신이 내리신 직업의 의미: 강성화,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006년5월 , 철학사상 별책 제7권 제18 호. p.14.
2) 이하의 내용은 베버가 연구한 칼뱅주의적 프로테스탄티즘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전게서. PP.14-15.
첫째 칼뱅주의의 예정설은 인간은 신의 뜻에 따라 구원의 운명이 이미 결정되어 있다.
둘째 신자들이 자신도 선택된 자들 가운데 들어 있는가 ? 의 확인의 문제이다.
셋째 이에 대한 일반 신자들의 해답은 기독교적 소명에 따른 직업 활동으로서, 경쟁에서 이기고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바로 하나님에 의해 선택된 자가 되는 현세적 징후라고 생각하였다.
넷째 칼뱅주의 윤리관에는 근면· 검소· 성실 등 세속적 금욕주의 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윤을 저축하고 생산 활동에 재투자하여 부를 축적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다는 확신이 더욱 굳어졌다.
* 위 강성화의 글에 있어서 칼뱅주의의 프로테스탄티즘에 대한 원문은 위의 책의 다음 목차를 참조하기 바람.
--------- 다음----------
3.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 ······································································· 70
3.1 : 칼뱅주의 프로테스탄티즘의 대표적 형태 ··········································· 70
3.1.1 예정설 ·························································································70
3.1.1.1 예정설에 대한 접근 방식 ······························································ 70
3.1.1.2 예정설의 역사적 영향 ·································································· 71
3.1.1.3 ‘ ’ 예정설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 72
3.1.1.4 : 예정설과 칼뱅주의 칼뱅주의 예정설의 성립 ···································· 73
3.1.1.5 칼뱅주의 예정설의 주요 특징 ························································ 75
3.1.1.6 , 예정설의 실천적 심리적 영향 ······················································· 77
이것이 서구인의 직업의식과 자본주의 정신의 합리화 원인이 되었다. 이에 따라 육욕과 죄를 위해서가 아니라 진정 신을 위해서 부유해지도록 노동해야 한다는 청교도적 관념이 성립한다. 여기서 부의 추구가 사악한 것으로서 위험시 되는 것은 게으른 휴식과 죄 많은 삶의 향락에 대한 유혹 일 경우에만 즉, 근심 없이 안일하게 살기 위한 것일 경우에로 한정된다. 신을 위한 경우라면 부의 추구는 허용될 뿐만 아니라 더 적절하게는 '명령되는 바'라 할 수 있다. 또한 그 부는 더욱 증식되어야 한다. 이윤추구에 대한 이와 같은 해석은 근대 기업가의 활동을 정당화했다. 즉 영리활동은 근대 기업가의 소명 이 되었다. 최근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과 관련하여 베버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베버의 생각과는 달리 동아시아 나라에서 유교윤리가 후발 자본주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유교 사상의 권위자인 투웨이밍(杜維明) 교수는 '신유교 윤리'(the New Confucian Ethic)라는 말로써 금세기 후반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및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의 몇 개 국이 고도 성장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는 이를 서구 선진국의 자본주의 정신의 청교도 윤리에 버금가는 동아시아의 '자본주의 정신' 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종교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사이의 선택적 친화력에 관한 베버의 문제의식을 동양사회에 접목시키는 시도로서, 베버 사회과학의 새로운 연구주제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자본주의가 프로테스탄트 윤리에 의해 생성되고 발전 되었다는 주장에 맞서, 베버 이론이 지닌 비현실적 허구성을 지적하고 있 는 주장들도 오늘날까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가령 마이클 노박(M. Novak)은 다분히 베버를 의식한 책 제목을 붙인 최근의 한 저서 '가톨릭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The Catholic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 1994.한국경제신문사)에서 일본이 프로테스 탄트 국가가 아니라는 분명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서 자본주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가 프로테스탄트가 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일본인들은 결정적으로 보여주었다 며 다소 빈정거리는 투로 베버를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2. 서구의 합리적 자본주의의 특징
베버는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자본주의사상을 배척하고 서구의 근대 합리주의적 자본주의에 착안하였다. 그것은 이윤추구에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에서 자본주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하였다. 베버가 주장한 이윤은 합리적 방식에 의한 추구였다. 서구의 합리적 자본주의의 특징은 노동시장의 합리적인 자본주의적 조직화와 정기적 시장에 맞추어진 합리적 자본주의가 가능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생활양식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구에서의 생활양식의 변화는 곧 자본주의 정신에 따른 것이다. 이것이 본 논고에서 말하고자 하는 자본주의 정신의 뿌리가 바로 칼뱅주의가 선언하는 금욕적 프로테스탄트 윤리관이다. 베버가 말하는 자본주의에는 비합리적인 것과 합리적인것 그리고 고대화 근대의 자본주의가 있는데, 본고는 칼뱅의 예정설에 따를 합리적 자본주의의 특징만을 한정하여 살펴본다.
2.1 합리적 자본주의의 내용
근대 자본주의의 영리획득은 단순한 탐욕 또는 영리획득의 심리적 본능과는 다르다. 영리를 지속적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근대의 자본주의적 영리획득의 특징이다. 이러한 영리획득의 방법은 단순한 영리욕 탐욕의 추구가 아니라 도리어 불합리한 욕망의 억제 또는 욕구의 합리적인 조절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이 베버가 말하는 합리적 자본주의 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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