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 & A 게시판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 가능합니다.

by 이덕휴-dhleepaul 2023. 9. 10.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ahyun0421&logNo=221342941236 

 

[책 122.]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오연호

우리에게도 내일이 온다. 그 내일은 우리의 오늘이 만들어간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가 어떤 씨앗을 뿌리느...

blog.naver.com

오 마이 뉴스  사장이다.

오연호가 대담하는 것을 보면 첫째. 겸손하다는 것이다.

상대에게 전혀 부담을 주면서 인터뷰를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신중하다.

 

그가 쓴 엣세이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

책의 제목에서도 겸손을 읽을 수 있다.

-----------------------------------------------------------

이하 웹에서 인용한다.

짧고 좋은 글귀, 오연호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

"보호자님, 아이에게 두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일산의 어느 소아과. 아이가 영 기운이 없었다. 밤새 뒤척이며 칭얼거리더니 낮이 되자 열이 확 올랐다. 아내와 아이를 안고 급하게 병원으로 달려갔다.

"지금 아이는 올림픽대로를 탔습니다. 경부 고속도로로 빠질지 아니면 그대로 갈지 아직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 소아과 의사가 갑자기 교통방송을 할 리는 없고 우리 아이에게 벌어진 일을 설명하는 듯했다. 우리 부부는 의사의 입에서 어떤 말이 나올지 초초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미국식과 한국식이 있는데요. 미국식은 교과서적으로 처방을 합니다. 해열제를 먹여보고 하루 이틀 더 지켜보는 거죠. 한국식은 당장 센 약을 처방해서 불안감을 없애는 겁니다."

우리 부부는 다시 서로를 바라보았다. 그리고 다시 의사의 입술을 응시했다.

"아이는 지금 코와 귀가 모두 깨끗해 중이염 증상은 안 보입니다. 아이가 만일 제 아들이라면 저는 미국식을 택할 겁니다. 한국식으로 센 약을 처방하면 저도 편하고 부모님도 덜 불안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는 계속 설명을 이어갔다. 그러나 나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단 한마디만 귀에서 메아리칠 뿐이었다. '아이가 만일 제 아들이라면...'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고대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는 전 세계 의료의 윤리적 지침을 마련했다. 말로만 들었던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정신을 동네 작은 병원에서 두 눈으로 확인했다. 밤새 보채는 아이와 씨름하느라 잠도 제대로 못 자고 아이의 열이 갑자기 확 오르는 바람에 놀라서 병원으로 달려온 우리 부부. 의사가 던진 따듯한 한마디에 놀란 가슴은 진정되고 멍한 정신은 깨어났다.

"행복하려거든 사랑하라. 우선 나를 사랑하라. 대한민국 헌법 10조가 보장하는 것처럼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가 있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나를 사랑하라. 그리고 그 힘을 기반으로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오연호,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는 저서 <우리도 사랑할 수 있을까>에서 그동안 801회의 행복 강연을 통해 이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의사가 환자를 자신의 가족처럼 생각하고 진심을 담아 건넨 말 한마디가 바로 사랑이었다. 오연호 대표는 짧고 좋은 글귀에 넓은 세상을 따듯하게 만드는 깊은 원리를 담아냈다.

 
 

'우리 가족이 먹는다 생각하고 음식을 만든다'라는 음식점에 손님이 몰리듯, 우리 부부가 찾은 동네 작은 병원에 왜 그렇게 많은 환자가 줄 서서 기다리는지 알 수 있었다.

내가 소중하듯 남도 '또 다른 나'로서 소중히 여기는 것. 이것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첫걸음이다. 우리 부부의 선택은 당연히 의사가 권유한 처방이었다. 집에 와서 아이는 해열제를 먹고 잠들었다. 열리 조금 내려갔다. 처음 본 낯선 이웃의 사랑 안에서 아이는 한결 편해진 모습이다.

==========================================

오연호언론인
출생1964년 9월 18일소속오마이뉴스대표이사, 꿈틀리 인생학교이사장학력서강대학교 대학원 언론학 박사 졸업경력2016.~ 꿈틀리 인생학교 이사장수상2018. 그룬트비상사이트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정보제공 2018.12.26.정보
댓글목록
다음 컨텐츠보기
2023.06.29
오연호언론인
출생1964년 9월 18일소속오마이뉴스대표이사, 꿈틀리 인생학교이사장학력서강대학교 대학원 언론학 박사 졸업경력2016.~ 꿈틀리 인생학교 이사장수상2018. 그룬트비상사이트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정보제공 2018.12.26.정보
저서 더보기
댓글목록
다음 컨텐츠보기

'Q & A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빅 만(Subic Bay)-한국인 신세 조지는 곳  (1) 2023.09.17
회중주의 교회  (0) 2023.09.14
항공기용어 모음  (0) 2023.08.23
파일 매핑 개체 만들기  (0) 2023.07.31
파일 매핑  (0) 202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