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2001)
La Pianis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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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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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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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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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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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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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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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12월 20일
2016년 6월 2일 (재개봉) |
상영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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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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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엘 하네케의 2001년 프랑스, 오스트리아 합작 영화로, 200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1983년 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이다. 영화는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피아노를 가르치는 미혼 여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40대의 독신 교수 에리카 코후트와 젊고 잘생긴 제자 발터 클레머의 관계를 그린 영화로, 설정만 본다면 로맨스 영화로 착각할 수 있지만 치밀한 심리 묘사와 호연으로 평단의 극찬을 받았다. 제54회 칸 영화제에서 이례적으로 그랑프리, 남우주연상(브누와 마지멜), 여우주연상(이자벨 위페르)[1]을 수상했다. 특히 칸 영화제는 한 영화에 수상을 몰아주는 경우가 극히 드문데, 이 영화가 주요 부문 3관왕의 대기록을 세우면서 주목받았다. 이 영화의 여파로 칸 영화제는 한 영화가 두 개 부문 이상의 상을 수상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칙을 세웠다.[2]
국내에서는 로만 폴란스키의 《피아니스트》(2003년 1월 3일 개봉)와 거의 동시에 개봉(2002년 12월 20일 개봉, 대략 2주 차이)했는데, 이름이 아예 같아 사전 정보만으로 예매했다 낚이는 경우가 있었다. 하필 두 작품 모두 칸 영화제 수상작이라 더욱 헷갈리기 쉬웠다. 참고로 영어권에서 폴란스키의 영화는 그대로 《피아니스트(The Pianist)》, 이 영화는 《피아노 선생(The Piano Teacher)》으로 개봉했다. 그 외에도 이 영화는 2001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의원대상을, 폴란스키 영화는 2002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 영화가 폴란스키 영화보다 더 일찍 국내에 개봉했다.
원작은 오스트리아 빈이 배경이고, 캐릭터도 오스트리아인이지만 정작 프랑스어 영화인지라 주연 세 명(에리카, 발터, 에리카의 엄마) 빼고는 더빙 처리했다.
국내에서는 로만 폴란스키의 《피아니스트》(2003년 1월 3일 개봉)와 거의 동시에 개봉(2002년 12월 20일 개봉, 대략 2주 차이)했는데, 이름이 아예 같아 사전 정보만으로 예매했다 낚이는 경우가 있었다. 하필 두 작품 모두 칸 영화제 수상작이라 더욱 헷갈리기 쉬웠다. 참고로 영어권에서 폴란스키의 영화는 그대로 《피아니스트(The Pianist)》, 이 영화는 《피아노 선생(The Piano Teacher)》으로 개봉했다. 그 외에도 이 영화는 2001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의원대상을, 폴란스키 영화는 2002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 영화가 폴란스키 영화보다 더 일찍 국내에 개봉했다.
원작은 오스트리아 빈이 배경이고, 캐릭터도 오스트리아인이지만 정작 프랑스어 영화인지라 주연 세 명(에리카, 발터, 에리카의 엄마) 빼고는 더빙 처리했다.
에리카 코후트(이자벨 위페르)는 빈 음악원의 피아노를 가르치는 교수이다. 40대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그녀는 강압적인 어머니와 함께 산다. 그녀의 아버지는 정신병원에 장기 입원해있다. 영화는 점차 에리카의 사적인 삶을 비춘다. 겉으로는 냉철한 완벽주의자 같아 보이지만, 그녀는 자해와 같은 가학·피학적인 페티쉬와 관음증이 있는 등 성도착증을 가진 성적으로 억압된 여성이다.
에리카는 한 청음회 파티에서 25세의 젊은 공대생 발터 클레머(브누와 마지멜)를 만나고 둘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에리카는 그러한 감정을 부정하고 발터와의 접촉을 거부한다. 에리카에게 첫눈에 반한 발터는 학교를 그만두고 음악원에 지원한다. 다른 교수들은 그의 연주 실력에 감탄을 하고 합격을 내리지만, 에리카만이 혼자 불합격을 내린다. 에리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발터는 에리카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 에리카와 마찬가지로 발터는 슈만과 슈베르트의 작품에 특출난 연주자이다.
그러던 중 에리카는 발터가 자신의 다른 제자 안나 쇼버에게 호의를 보이는 것을 보고 강한 질투에 사로잡힌다. 에리카는 몰래 유리를 깨 안나의 코트 호주머니에 넣는다. 그 결과 안나는 연습이 끝나고 코트를 입다 오른손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 에리카는 그것을 보고 복잡한 사람들 사이에서 나와 화장실로 간다. 발터는 에리카를 뒤쫓아가고 화장실 칸 안에 있던 그녀를 찾는다. 발터는 에리카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게 키스한다. 결국 에리카는 발터에게 동조하지만,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그에게 명령을 내리는 등 발터에게 굴욕을 준다.
안나는 손을 다쳐 원래 연주하기로 한 기념 연주회에서의 연주를 하지 못하게 되자 안나 대신 에리카가 그 자리를 맡게 된다. 안나의 어머니는 에리카에게 찾아와 상황을 설명한 뒤 조언을 구한다. 안나의 어머니는 어떻게 사람이 그렇게 사악한 짓을 할 수 있냐고 한탄하면서 눈물을 흘린다. 에리카는 안나를 동정하는 척하면서 대충 둘러댄 뒤 안나의 어머니를 내보낸다.
발터는 집요하게 에리카와의 육체적 관계를 맺기를 바라지만 에리카는 그에게 자신의 가학·피학적인 페티시를 설명하는 편지를 적어준다. 발터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아 그녀를 거부하기 시작한다. 에리카는 자신의 페티쉬를 드러낸 것에 대해 후회하며 떠나버린 발터를 처절하게 붙잡는다.[3] 발터는 역시 거부하지만 에리카의 요구로 일반적인 섹스를 시도한다. 하지만 에리카가 토를 하는 바람에 발터는 완전히 자존심이 상해버려 에리카에게 모진 말을 하며 돌려보낸다.
그 날 밤, 발터는 에리카의 아파트에 무단으로 침입해 그녀가 편지에 적은 그대로 그녀의 어머니를 방에 가두고 바로 그 앞에서 에리카를 폭행하고 강간한 뒤 떠난다.
다음 날, 에리카는 주방 칼을 안나 대신 연주하기로 한 콘서트에 챙겨간다. 그녀는 계속 무대로 올라가기를 주저하며 간절하게 발터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발터가 콘서트 홀에 도착하고, 그는 가족과 함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해맑게 웃으며 그녀에게 인사를 하고 객석으로 간다. 콘서트 시작이 임박한 순간, 에리카는 챙겨온 칼을 꺼내 자신의 어깨를 찌르고 콘서트 홀 밖 거리로 나선다.
에리카는 한 청음회 파티에서 25세의 젊은 공대생 발터 클레머(브누와 마지멜)를 만나고 둘은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에리카는 그러한 감정을 부정하고 발터와의 접촉을 거부한다. 에리카에게 첫눈에 반한 발터는 학교를 그만두고 음악원에 지원한다. 다른 교수들은 그의 연주 실력에 감탄을 하고 합격을 내리지만, 에리카만이 혼자 불합격을 내린다. 에리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발터는 에리카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 에리카와 마찬가지로 발터는 슈만과 슈베르트의 작품에 특출난 연주자이다.
그러던 중 에리카는 발터가 자신의 다른 제자 안나 쇼버에게 호의를 보이는 것을 보고 강한 질투에 사로잡힌다. 에리카는 몰래 유리를 깨 안나의 코트 호주머니에 넣는다. 그 결과 안나는 연습이 끝나고 코트를 입다 오른손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 에리카는 그것을 보고 복잡한 사람들 사이에서 나와 화장실로 간다. 발터는 에리카를 뒤쫓아가고 화장실 칸 안에 있던 그녀를 찾는다. 발터는 에리카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게 키스한다. 결국 에리카는 발터에게 동조하지만,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그에게 명령을 내리는 등 발터에게 굴욕을 준다.
안나는 손을 다쳐 원래 연주하기로 한 기념 연주회에서의 연주를 하지 못하게 되자 안나 대신 에리카가 그 자리를 맡게 된다. 안나의 어머니는 에리카에게 찾아와 상황을 설명한 뒤 조언을 구한다. 안나의 어머니는 어떻게 사람이 그렇게 사악한 짓을 할 수 있냐고 한탄하면서 눈물을 흘린다. 에리카는 안나를 동정하는 척하면서 대충 둘러댄 뒤 안나의 어머니를 내보낸다.
발터는 집요하게 에리카와의 육체적 관계를 맺기를 바라지만 에리카는 그에게 자신의 가학·피학적인 페티시를 설명하는 편지를 적어준다. 발터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아 그녀를 거부하기 시작한다. 에리카는 자신의 페티쉬를 드러낸 것에 대해 후회하며 떠나버린 발터를 처절하게 붙잡는다.[3] 발터는 역시 거부하지만 에리카의 요구로 일반적인 섹스를 시도한다. 하지만 에리카가 토를 하는 바람에 발터는 완전히 자존심이 상해버려 에리카에게 모진 말을 하며 돌려보낸다.
그 날 밤, 발터는 에리카의 아파트에 무단으로 침입해 그녀가 편지에 적은 그대로 그녀의 어머니를 방에 가두고 바로 그 앞에서 에리카를 폭행하고 강간한 뒤 떠난다.
다음 날, 에리카는 주방 칼을 안나 대신 연주하기로 한 콘서트에 챙겨간다. 그녀는 계속 무대로 올라가기를 주저하며 간절하게 발터가 오기만을 기다린다. 발터가 콘서트 홀에 도착하고, 그는 가족과 함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해맑게 웃으며 그녀에게 인사를 하고 객석으로 간다. 콘서트 시작이 임박한 순간, 에리카는 챙겨온 칼을 꺼내 자신의 어깨를 찌르고 콘서트 홀 밖 거리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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