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神學

바리새파(Pharisees)

by 이덕휴-dhleepaul 2018. 11. 7.
유대결의론 -바리새파(Pharisees)

기원 1​세기​에 존재​한 유대교​의 주요 교파. 일부 학자​들​에 따르면, 이 명칭​의 문자적 의미​는 “분리​된 자​들”, “분리주의자”라고 하는데, 아마 의식​상​의 부정​을 피하는 일 또는 이방인​과 분리​되는 일​을 가리킨 것​일 수 있다. 바리새파​가 언제​부터 있게 되었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의 저술물​에서 시사​하는 바​에 따르면, 요한 히르카누스 1​세 시대(기원전 2​세기 후반)에 이미 바리새인​들​이 영향력 있는 집단​을 형성​하였다. 요세푸스​는 이렇게 기록​하였다. “그​들​의 영향력​이 대중​에게 어찌나 크게 미치는지 그​들​이 왕​이나 대제사장​을 거슬러 말​해도 즉시 옳다는 인정​을 받는다.”—「유대 고대사」(Jewish Antiquities), XIII, 288 (x, 5).


또한 요세푸스​는 바리새인​들​의 신앙​에 관한 세부점​도 알려 준다. 그​는 이렇게 기술​한다. “그​들​이 믿는 바​를 보면, 영혼​에는 불사​의 힘​이 있고, 덕행​을 쌓거나 악덕​을 쌓은 사람​들​이 지하 세계​에서 상​이나 벌​을 받는데, 악한 영혼​의 몫​은 영원​한 감옥​이고 선​한 영혼​은 새로운 삶​으로 쉽게 넘어간다고 한다.” (「유대 고대사」, XVIII, 14 [i, 3])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모든 영혼​은 불멸​이나, 선​한 자​의 영혼​만 다른 몸​으로 들어가고, 악한 자​의 영혼​은 영원​한 형벌​을 당한다.” 운명​이나 신​의 섭리​에 대한 그​들​의 사상​에 관하여 요세푸스​는 이렇게 기록​한다. “[그​들​은] 만사​를 운명​과 하느님​께 돌리며, 올바로 행동​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사실상 대개 사람​에게 달려 있지만 각 행동​에는 운명​이 작용​한다고 믿는다.”—「유대 전쟁사」(The Jewish War), II, 162, 163 (viii, 14).


그리스도인 그리스어 성경​에서 알려 주는 바​에 따르면, 바리새인​들​은 한 주일​에 두 번 단식​하고 십일조​를 세심​하게 바쳤으며(마 9:14; 막 2:18; 누 5:33; 11:42; 18:11, 12), “부활​도 천사​도 영​도 없다”고 말​하는 사두개인​들​과는 의견​을 달리하였다. (행 23:8) 그​들​은 스스로 의롭다고 자만​하였으며(실제​로는 독선적​이었음), 일반 사람​들​을 멸시​하였다. (누 18:11, 12; 요 7:47-49) 자신​의 의​를 다른 사람​에게 인상 깊게 하려고 바리새인​들​은 호신물​로 차​는 성구 갑​을 넓게 하고 옷​의 술​을 크게 하였다. (마 23:5) 그​들​은 돈​을 사랑​하였고(누 16:14), 탁월​한 위치​나 추어주는 칭호​를 원하였다. (마 23:6, 7; 누 11:43)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적용​하는 일​에서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에 백성​에게 율법​을 짐스럽게 만들고 바리새인​들​의 사상​이나 전통​에 따라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마 23:4) 그​들​은 중요​한 문제 즉 공의, 자비, 충실, 하느님​에 대한 사랑​을 보는 시력​을 완전​히 잃었다. (마 23:23; 누 11:41-44) 바리새인​들​은 개종자​를 만들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하였다.—마 23:15.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 예수​와 다툰 쟁점​은 주​로 안식일​을 지키는 문제(마 12:1, 2; 막 2:23, 24; 누 6:1, 2), 전통​에 고착​하는 문제(마 15:1, 2; 막 7:1-5), 죄인​들​이나 세금 징수원​들​과 자리​를 같이하는 문제(마 9:11; 막 2:16; 누 5:30)였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대로 율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과 자리​를 같이하면 더럽혀진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누 7:36-39) 그래서 그​들​은 그리스도 예수​가 죄인​들​이나 세금 징수원​들​과 자리​를 같이하고 함께 먹기​도 하자 이의​를 제기​하였다. (누 15:1, 2) 바리새인​들​은 예수​와 그분​의 제자​들​이 손​을 씻는 전통​을 따르지 않는다고 트집​을 잡았다. (마 15:1, 2; 막 7:1-5; 누 11:37, 38)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의 추리​가 그릇​되었음을 폭로​하고, 사람​이 만든 전통​에 고착​하느라 그​들​이 하느님​의 법​을 범하고 있다고 지적​하셨다. (마 15:3-11; 막 7:6-15; 누 11:39-44) 바리새인​들​은 그리스도 예수​가 안식일​에 기적​으로 병 고치는 일​을 하신 것​을 보고 기뻐하며 하느님​께 영광​을 돌린 것​이 아니라, 안식일 법​을 범했다고 여긴 나머지 격노​로 가득 차서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였다. (마 12:9-14; 막 3:1-6; 누 6:7-11; 14:1-6) 눈​먼 사람​이었다가 안식일​에 예수​에게서 고침​을 받은 사람​에게 바리새인​들​은 예수​라는 “이 사람​은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라고 말​하였다.—요 9:16.


바리새인​들​이 나타낸 태도​로 볼 때 그​들​이 의롭지도, 속​이 깨끗​하지도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마 5:20; 23:26) 그​들​도 다른 유대인​들​처럼 회개​할 필요​가 있었다. (마 3:7, 8; 누 7:30 비교) 그러나 그​들 대다수​는 영적​으로 눈​먼 상태​에 있기를 더 좋아하였고(요 9:40), 하느님​의 아들​을 드세게 반대​하였다. (마 21:45, 46; 요 7:32; 11:43-53, 57) 어떤 바리새인​들​은 예수​가 악귀​들​의 통치자​의 힘​을 빌려 악귀​들​을 쫓아내는 사람​이라고(마 9:34; 12:24) 또는 위증자​라고 거짓​되이 비난​하기​도 하였다. (요 8:13) 그런가 하면 하느님​의 아들​에게 겁​을 주려고 하거나(누 13:31), 표징​을 보여 달라고 요구​하거나(마 12:38; 16:1; 막 8:11), 예수​의 말​로 예수​를 덫​에 걸려들게 하려고 하거나(마 22:15; 막 12:13; 누 11:53, 54), 질문​을 하여 예수​를 시험​하려고 든(마 19:3; 22:34-36; 막 10:2; 누 17:20) 바리새인​들​도 있었다. 결국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다윗​의 주​가 어떻게 다윗​의 아들​도 될 수 있는지 질문​하여 그​들​이 더는 질문​을 못하게 만드셨다. (마 22:41-46) 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를 잡은 폭도 가운데 바리새인​들​이 있었고(요 18:3-5, 12, 13), 예수​의 무덤​을 단단​히 지켜서 시체​를 도난​당하는 일​이 없게 해 달라고 빌라도​에게 요청​한 사람​들 중​에도 바리새인​들​이 있었다.—마 27:62-64.


그리스도 예수​의 지상 봉사​의 직무 중​에 바리새인​들​이 그토록 큰 영향력​을 휘둘렀기에, 저명인사​들​은 예수​를 믿는다고 공개적​으로 고백​하기​를 두려워하였다. (요 12:42, 43) 그렇게 두려워한 사람 중​에 바리새인​인 니고데모​가 포함​되었을 것​이다. (요 3:1, 2; 7:47-52; 19:39) 그런가 하면 반대​를 심하게 하지 않거나 나중​에 그리스도인​이 된 바리새인​들​도 있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바리새인​인 가말리엘​은 그리스도인​의 활동​을 방해​하지 말라고 조언​하였고(행 5:34-39), 바리새인​이던 타르수스​의 사울(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되었다.—행 26:5; 빌 3:5.




'神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은총론 요약  (0) 2019.01.14
방언의 숨겨진 비밀" -은사지속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  (0) 2019.01.06
종말론  (0) 2018.10.02
다니엘/요한계시록 해석  (0) 2018.09.10
<다니엘>  (0) 2018.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