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클레멘트 1 세
Pope Saint 교황 성자 Clement I 클레멘트 1 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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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acy began 교황권이 시 작되었습니다. | 88 AD 88 서기 |
Papacy ended 교황권 종결 | 99 AD 99 광고 |
Predecessor 전임자 | Anacletus Anacletus |
Successor 후임 | Evaristus 에바 리 토스 |
Orders 명령 | |
Consecration 헌신 | by Saint Peter 세인트 피터 |
Personal details 개인 세부 정보 | |
Born 타고난 | ca. ca. 35 AD 35 서기 Rome , Roman Empire 로마 , 로마 제국 |
Died 사망 한 | 99 AD 99 광고 Chersonesus , Chersonesus , Taurica , Bosporan Kingdom 타우 리카 , 보스 포란 왕국 (modern-day Crimea , Ukraine / Russia ) (현대 하루 크림 , 우크라이나 / 러시아 ) |
Sainthood Sainthood | |
Feast day 잔치의 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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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erated in 안으로 맹세 | |
Attributes 속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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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ronage 후원 | |
Shrines 신사 | Basilica di San Clemente , Rome 바실리카 디 산 클레멘테 , 로마 Sr Clement's Church , Moscow 모스크바 클레멘스 교회 |
Other popes named Clement 클레멘트라는 다른 교황 |
Pope Clement I ( Latin : Clemens Romanus ; Greek : Κλήμης Ῥώμης ; died 99), also known as Saint Clement of Rome , is listed by Irenaeus and Tertullian as Bishop of Rome, holding office from 88 to his death in 99. [2] He is considered to be the first Apostolic Father of the Church. 로마의 성 클레멘트 (Saint Clement of Rome )라고도 불리는 교황 클레멘스 1 세 ( Clemental Romanus ) 는 로마 에서 주교로서 이레네 우스 (Irenaeus) 와 터툴리안 (Tertullian )에 의해 열거되었으며, 88 세부터 99 세까지 사망했다. [2] 그는 교회의 첫 번째 사도 적 아버지 로 간주됩니다. [3] [삼]
Few details are known about Clement's life. 클레멘트의 삶에 관한 세부 사항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Clement was said to have been consecrated by Saint Peter , [3] and he is known to have been a leading member of the church in Rome in the late 1st century . 클레멘트 (Clement)는 성 베드로 (Saint Peter ) [3]에 의해 봉헌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그는 1 세기 후반에 로마 교회의 주도적 인 멤버로 알려졌다. Early church lists place him as the second or third [2] [4] bishop of Rome after Saint Peter. 초기 교회 목록은 그를 성 베드로 후 로마의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2] [4] 주교로 지명합니다. The Liber Pontificalis states that Clement died in Greece in the third year of Emperor Trajan 's reign, or 101 AD. Liber Pontificalis 는 클레멘트 (Clement)가 트라야누스 황제 ( Trajan )의 통치 3 년 (101 년)에 그리스 에서 죽었다고 전한다 .
Clement's only genuine extant writing is his letter to the church at Corinth ( 1 Clement ) in response to a dispute in which certain presbyters of the Corinthian church had been deposed. 클레멘트의 진정한 현존 저술은 고린도 교회의 일부 장로 들이 면직 된 분쟁에 대한 응답으로 고린도 교회 ( 1 클레멘트 )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2] He asserted the authority of the presbyters as rulers of the church on the ground that the Apostles had appointed such. [2] 그는 사도 들이 임명 한 교회의 통치자로서 노회의 권위를 주장했다. [2] His letter, which is one of the oldest extant Christian documents outside the New Testament , was read in church, along with other epistles, some of which later became part of the Christian canon . [2] 신약 성서 밖에서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기독교 문서 중 하나 인 그의 편지는 다른 서신들과 함께 교회에서 읽 혔고 그중 일부는 나중에 기독교 표준의 일부가되었다 . These works were the first to affirm the apostolic authority of the clergy. 이 일은 성직자의 사도 적 권위를 확증 한 최초의 일이었다. [2] A second epistle, 2 Clement , was attributed to Clement, although recent scholarship suggests it to be a homily by another author. [2] 두 번째 서신 인 클레멘트 (Clement )는 클레멘트 (Clement )에 기인 한 것이지만, 최근의 장학금은 다른 저자가 그것을 우스꽝스럽게 여긴다 고 합니다. [2] In the legendary Clementine Literature , Clement is the intermediary through whom the apostles teach the church. [2] 전설적인 클레멘 타인 문학 에서 클레멘트는 사도들이 교회를 가르치는 중개자입니다. [2] [2]
According to tradition, Clement was imprisoned under the Emperor Trajan ; 전통에 따르면, 클레멘트는 트라야누스 황제 아래 수감되었다. during this time he is recorded to have led a ministry among fellow prisoners. 이 기간 동안 그는 동료 수감자들 가운데서 사역을 이끌었다. Thereafter he was executed by being tied to an anchor and thrown into the sea. 그 후에 그는 닻에 묶여 바다에 던져지면서 처형 당했다. [2] Clement is recognized as a saint in many Christian churches and is considered a patron saint of mariners. [2] 클레멘트는 많은 기독교 교회에서 성도로 인정 받고 있으며 선원의 수호 성인으로 간주됩니다. He is commemorated on 23 November in the Catholic Church , the Anglican Communion , and the Lutheran Church . 그는 11 월 23 일 카톨릭 교회 , 성공회 , 루터 교회 에서 기념합니다. [5] In Eastern Orthodox Christianity his feast is kept on 24 or 25 November. [5] 동방 정교회에서 그의 명절은 11 월 24 일 또는 25 일에 유지된다.
Contents 내용
Life [ edit ] 생활 [ 편집 ]
The Liber Pontificalis [6] presents a list that makes Pope Linus the second in the line of bishops of Rome, with Peter as first; Liber Pontificalis [6] 는 교황 리누스 를 베드로와 함께 로마 주교의 선에서 두 번째로 만드는 명단을 제시한다. but at the same time it states that Peter ordained two bishops, Linus and Pope Cletus , for the priestly service of the community, devoting himself instead to prayer and preaching, and that it was to Clement that he entrusted the Church as a whole, appointing him as his successor. 동시에 피터는 지역 사회의 제사장으로서 봉사하고 리누스와 교황 크레 터스 두 명을 주교로 임명했으며,기도와 설교 대신 자신을 기울였으며 클레멘트에게 교회 전체를 맡기고 그를 후계자로. Tertullian considered Clement to be the immediate successor of Peter. 터툴리안은 클레멘트를 피터의 직계 후계자로 간주했다. [7] In one of his works, Jerome listed Clement as "the fourth bishop of Rome after Peter", and added that "most of the Latins think that Clement was second after the apostle". [7] 그의 작품 중 하나에서 제롬 은 클레멘트를 "피터 후 로마의 네 번째 감독"으로 지목하고 "대부분의 라틴 사람들은 클레멘트가 사도 뒤에서 두 번째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8] Clement is put after Linus and Cletus/Anacletus in the earliest (c. 180) account, that of Irenaeus , [9] who is followed by Eusebius of Caesarea . [8] 클레멘트는 리누스와 클레 터스 / 아나클레투스에 이어 초기 (180 쪽)에, 이레 너 우스 에는 [9] 이어 가이사랴 에 유세비우스 가 이어졌다. [10] [10]
Early succession lists name Clement as the first, [11] [12] second, or third [2] [13] successor of Saint Peter . 이른 계승은 클레멘트라는 이름을 성 베드로의 후계자 중 첫 번째, [11] [12]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2] [13]으로 열거합니다. However, the meaning of his inclusion in these lists has been very controversial. 그러나이 목록에 포함시키는 의미는 매우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14] Some believe there were presbyter-bishops as early as the 1st century, [14] but that there is no evidence for a monarchical episcopacy in Rome at such an early date. [14] 일부 사람들은 일찌기 초 로마의 장로교 감독에 대한 증거가 없다고 믿는다. [2] There is also, however, no evidence of a change occurring in ecclesiastical organization in the latter half of the 2nd century, which would indicate that a new or newly-monarchical episcopacy was establishing itself. [2] 그러나 2 세기 후반에 교회 조직에서 변화가 일어났다는 증거는 없으며, 이것은 새로운 또는 새로 군주제적인 감독이 확립되었음을 나타낼 것이다. [14] Also Dionysius of Corinth and Irenaeus of Lyon both viewed Clement as a monarchial bishop who intervened in the dispute in the church of Corinth. [14] 또한 고린도의 디오니시우스와 리옹의 이레네 우스는 클레멘트를 고린도 교회의 논쟁에 개입 한 군주제 감독으로 보았다.
Starting in the 3rd and 4th century, [2] tradition has identified him as the Clement that Paul mentioned in Philippians 4:3 , a fellow laborer in Christ. 3 세기와 4 세기에 시작된 전통에서 그는 바울이 그리스도 안에서 동료 노릇을 한 빌립보서 4 장 3 절에서 언급 한 클레멘트로 그를 확인했습니다. [15] While in the mid-19th century it was customary to identify him as a freedman of Titus Flavius Clemens , who was consul with his cousin, the Emperor Domitian , this identification, which no ancient sources suggest, afterwards lost support. 19 세기 중반에 티투스 플라 비우스 클레멘스 ( Timoth Flavius Clemens) 의 자유민으로 확인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는 그의 사촌 인 도미 티안 황제 ( Domitian ) 황제 인 영장 을 지니고 있었다. [3] The 2nd-century Shepherd of Hermas mentions a Clement whose office it was to communicate with other churches; [2] 2 세기 의 헤르 마스 목자 는 다른 교회와 의사 소통하는 것이었던 클레멘트 (Clement)를 언급했다. most likely, this is a reference to Clement I. [16] 이것은 아마도 클레멘트 1에 대한 참조 일 것이다. [16]
A large congregation existed in Rome c. 로마에는 많은 회중이있었습니다. c. 58, when Paul wrote his Epistle to the Romans. 58, 바울이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를 썼을 때. [2] Paul arrived in Rome c. [2] 바울이 로마에 도착했습니다. c. 60 (Acts). 60 (행). [2] His Captivity Epistles, as well as Mark, Luke, Acts, and 1 Peter were written here, according to many scholars. [2] 마크, 루크, 사도 행전, 베드로 전서뿐만 아니라 그의 포로 생활 서신들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이곳에 기록되었습니다. Paul and Peter were said to have been martyred there. 바울과 베드로는 거기에서 순교했다고 말했습니다. Nero persecuted Roman Christians after Rome burned in 64, and the congregation may have suffered further persecution under Domitian (81–96). Nero가 로마에서 64 세를 불살 랐을 때 로마 기독교인들을 핍박했고, 회중은 도미티아누스 (81-96 세)에 의해 더 많은 박해를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Clement was the first of early Rome's most notable bishops. 클레멘트는 초기 로마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주교의 첫 번째 인물이었다. [17] [17]
The Liber Pontificalis , which documents the reigns of popes, states that Clement had known Saint Peter. 교황의 통치를 기록한 Liber Pontificalis 는 클레멘트가 성 베드로를 알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Clement is known for his epistle to the church in Corinth (c. 96), in which he asserts the apostolic authority of the bishops/presbyters as rulers of the church. 클레멘트는 고린도 교회의 서신 (96 쪽)으로 알려져 있으며, 교회의 통치자로서의 주교 / 장로들의 사도 적 권위를 주장한다. [2] The epistle mentions episkopoi (overseers, bishops) or presbyteroi (elders, presbyters) as the upper class of minister, served by the deacons, but, since it does not mention himself, it gives no indication of the title or titles used for Clement in Rome. [2] 서신서는 집사가 섬기던 상급 계층의 감독들 (감독자, 감독) 또는 장로 (presbyteroi) (장로, 노회)를 언급하지만,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 된 직함이나 제목 로마의 클레멘트에게.
Death and legends of final days [ edit ] 최종 일의 죽음과 전설 [ 편집 ]
According to apocryphal acta dating to the 4th century at earliest, Clement was banished from Rome to the Chersonesus during the reign of the Emperor Trajan [2] [3] and was set to work in a stone quarry. 가장 빠른시기에 4 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외경 행위 에 따르면 클레멘트는 트라야누스 황제의 통치 기간에 로마에서 체셔 네스 로 추방되었고 석기 채석장에서 일할 예정이었다. Finding on his arrival that the prisoners were suffering from lack of water, he knelt down in prayer. 그가 도착하자 포로가 물 부족으로 고통 받고 있음을 알게 된 그는기도로 무릎을 꿇었다. Looking up, he saw a lamb on a hill, went to where the lamb had stood and struck the ground with his pickaxe, releasing a gushing stream of clear water. 올려다 보니 그는 언덕에있는 새끼 양이 새끼 양이 서 있던 곳으로 가서 곡괭이로 땅에 닿아 맑은 물이 분출되는 것을 보았다. This miracle resulted in the conversion of large numbers of the local pagans and his fellow prisoners to Christianity. 이 기적은 많은 수의 지역 이교도와 동료 수감자를 기독교로 개종 시켰습니다. As punishment, Saint Clement was martyred by being tied to an anchor [18] and thrown from a boat into the Black Sea . 처벌로서 세인트 클레멘트는 앵커와 묶여서 순교 당하고 흑해 로 배에서 던져졌다. The legend recounts that every year a miraculous ebbing of the sea revealed a divinely built shrine containing his bones. 전설은 매년 바다의 기적적인 쇠퇴가 그의 뼈를 담은 신성한 신전을 드러냈다 고 말했습니다. However, the oldest sources on Clement's life, Eusebius and Jerome , note nothing of his martyrdom. 그러나 클레멘트의 삶에 관한 가장 오래된 소식통 인 유세비우스 와 제롬 은 그의 순교에 대해 아무 것도 언급하지 않았다. [19] [19]
The Inkerman Cave Monastery marks the supposed place of Clement's burial in the Crimea. Inkerman 동굴 수도원 ( Inkerman Cave Monastery) 은 클레멘트 (Crment) 매장지로 추정되는 장소입니다. A year or two before his own death in 869, Saint Cyril brought to Rome what he believed to be the relics of Saint Clement, bones he found in the Crimea buried with an anchor on dry land. 세인트 시릴 은 869 년에 죽기 1, 2 년 전에 세인트 클레멘트 (St. Clement)의 유물 로 여겨지는 것을 로마에 가져 왔으며, 그는 건조한 땅에 앵커로 묻혀있는 크림 에서 발견했습니다. They are now enshrined in the Basilica di San Clemente . 그들은 지금 바실리카 디 산 클레멘테 (San Clemente)에 모셔져 있습니다. [3] Other relics of Saint Clement, including his head, are claimed by the Kiev Monastery of the Caves in Ukraine . [3] 그의 머리를 포함하여 성자 클레멘트의 다른 유적은 우크라이나 에있는 동굴 의 키예프 수도원에 의해 주장된다.
Writings [ edit ] 글쓰기 [ 편집 ]
The Liber Pontificalis states that Clement wrote two letters (though the second letter, 2 Clement, is no longer ascribed to him). 리버 폰 티피 칼리스 (Liber Pontificalis) 는 클레멘트가 두 글자를 썼다 고 말합니다 (두 번째 글자 인 클레멘트 2 세는 더 이상 그에게 귀속되지 않습니다).
Epistle of Clement [ edit ] 클레멘트의 서신 [ 편집 ]
Clement's only existing, genuine text is a letter to the Christian congregation in Corinth , often called the First Epistle of Clement or 1 Clement. 클레멘트의 유일한 진정한 본문은 고린도 에있는 그리스도인 회중 에게 보내는 편지이며, 종종 클레멘트 의 첫 번째 서신 또는 클레멘트 1 장 이라고 불린다. The history of 1 Clement clearly and continuously shows Clement as the author of this letter. 1 클레멘트의 역사는 클레멘트를이 편지의 저자로 분명하고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It is considered the earliest authentic Christian document outside the New Testament . 그것은 신약 밖에서 가장 오래된 진정한 기독교 문서로 간주됩니다.
Clement writes to the troubled congregation in Corinth, where certain "presbyters" or "bishops" have been deposed (the class of clergy above that of deacons is designated indifferently by the two terms). 클레멘트는 고린도에있는 문제있는 성도들에게 "노회"또는 "주교들"이 면직 된 곳에서 집필한다. (집사보다 위의 성직자 계층은 두 가지 조건에 의해 무관심하게 지정된다.) [2] Clement calls for repentance and reinstatement of those who have been deposed, in line with maintenance of order and obedience to church authority, since the apostles established the ministry of "bishops and deacons." [2] 클레멘트는 사도들이 "감독과 집사"의 사역을 설립했기 때문에 질서 유지와 교회 권위에 순종함에 따라 면직 된 사람들의 회개와 복직을 요구한다. [2] He mentions "offering the gifts" as one of the functions of the higher class of clergy. [2] 그는 성직자의 더 높은 계급의 기능의 한으로 선물을 제안하는 언급한다. [2] The epistle offers valuable insight into Church ministry at that time and into the history of the Roman Church. 서신서는 그 당시의 교회 사역과 로마 교회의 역사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It was highly regarded, and was read in church at Corinth along with the Scriptures c. [2] 그것은 매우 높이 평가되었고, 성경과 함께 고린도 교회에서 읽 혔다. c. 170. [2] 170 ] . [2]
We should be obedient unto God, rather than follow those who in arrogance and unruliness have set themselves up as leaders in abominable jealousy.... For Christ is with them that are lowly of mind, not with them that exalt themselves over the flock. 우리는 거만하고 비천한 사람들이 가증 한 시기심 가운데 지도자로서 스스로를 지켜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께 순종해야합니다 .... 그리스도는 마음이 편한 자와 함께 있고, 양 떼를 통해 자신을 높이는 자와 함께 있지 않습니다. 1Clem 14:1; 고전 14 : 1; 16:1 16 : 1
Do we then think it to be a great and marvelous thing, if the Creator of the universe shall bring about the resurrection of them that have served Him with holiness in the assurance of a good faith, seeing that He showeth to us even by a bird the magnificence of His promise? 우주의 창조주 께서 선한 믿음을 보증 할 때 거룩함으로 그분을 섬기던 자들의 부활을 가져오고, 그가 새에게조차도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을 본다면, 우리는 그것이 위대하고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분의 약속의 장엄함? 1Clem 26:1 고전 26 : 1
In the epistle, Clement uses the terms bishop and presbyter interchangeably for the higher order of ministers above deacons. 서신서에서 클레멘트는 집사 위의 목사의 고등 교단을 위해 교환 적으로 감독과 노회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2] In some congregations, particularly in Egypt, the distinction between bishops and presbyters seems to have become established only later. [2] 일부 회중, 특히 이집트에서는 주교와 노회의 구별이 늦게 확립 된 것처럼 보인다. [20] But by the middle of the second century all the leading Christian centres had bishops. [20] 그러나 2 세기 중반 경에 모든 주요 기독교 센터에는 주교가있었습니다. [20] Scholars such as Bart Ehrman treat as significant the fact that, of the seven letters written by Ignatius of Antioch to seven Christian churches shortly after the time of Clement, the only one that does not present the church as headed by a single bishop is that addressed to the church in Rome, although this letter did not refer to a collective priesthood either. 바트 에르 만 (Bart Ehrman)과 같은 학자들은 안디옥의 이그나시우스 (Ignatius) 가 클레멘트 직후에 일곱 개의 기독교 교회들에 쓴 편지 7 개 중 단 하나의 감독이 이끌어 서 교회를 나타내지 않은 유일한 편지 비록이 편지가 집단 신권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로마의 교회에 관한 것입니다. [21] [21]
The epistle has been cited as the first work to establish Roman primacy , but most scholars see the epistle as more fraternal than authoritative, [22] and Orthodox scholar John Meyendorff sees it as connected with the Roman church's awareness of its "priority" (rather than "primacy") among local churches. 서신서는 로마 제국 을 수립 한 최초의 연구로 인용되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이 서신을 권위있는 학자보다 더 형제 적이라고보고있다 . [22] 그리고 정교회 학자 인 존 메이 먼도 ( John Meyendorff) 는 그것을 로마 교회의 "우선 순위" "우선권"보다). [23] [23]
Writings formerly attributed to Clement [ edit ] 이전에 클레멘트 (Clement)에 기고 한 글 [ 편집 ]
Second Epistle of Clement [ edit ] 클레멘트 두 번째 서한 [ 편집 ]
The Second Epistle of Clement is a homily, or sermon, likely written in Corinth or Rome, but not by Clement. 클레멘트의 두 번째 서신은 고린도 또는 로마에서 쓰여질 가능성이 있지만, 클레멘트가 아니라 가정이나 설교입니다. [2] Early Christian congregations often shared homilies to be read. [2] 초기 기독교 회중은 자주 읽을 동성애를 공유했습니다. The homily describes Christian character and repentance. 간통은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회개를 묘사합니다. [2] It is possible that the Church from which Clement sent his epistle had included a festal homily to share in one economical post, thus the homily became known as the Second Epistle of Clement. [2] 클레멘트가 자신의 서한을 보낸 교회는 유쾌한 집을 하나의 경제적 인 지위에 포함시킬 수 있었을 것이므로, 그 가정은 클레멘트의 두 번째 서신으로 알려지게되었다.
While 2 Clement has been traditionally ascribed to Clement, most scholars believe that 2 Clement was written in the 2nd century based on the doctrinal themes of the text and a near match between words in 2 Clement and in the Greek Gospel of the Egyptians . 2 클레멘트는 전통적으로 클레멘트의 산물 이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2 클레멘트는 2 세기에 본문의 교리 적 주제와 2 클레멘트의 말과 이집트인 의 그리스 복음에 가까운 말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고 믿습니다. [3] [24] [3] [24]
Epistles on Virginity [ edit ] 처녀 자리의 서신서 [ 편집 ]
Two "Epistles on Virginity" were traditionally attributed to Clement, but now there exists almost universal consensus that Clement was not the author of those two epistles. 두 번의 "처녀에 관한 서신서"는 전통적으로 클레멘트에 기인 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클레멘트가이 두 서신의 저자가 아니라는 거의 보편적 인 의견이 있습니다. [25] [25]
False Decretals [ edit ] 틀린 Decretals [ 편집 ]
A 9th-century collection of church legislation known as the False Decretals, which was once attributed to Saint Isidore of Seville , is largely composed of forgeries. 한때 세비야의 세인트 이시 도르 ( Saint Isidore)에 기인 한 거짓 교령 (False Decretals)으로 알려진 9 세기 교회 법안 수집은 주로 위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ll of what it presents as letters of pre- Nicene popes, beginning with Clement, are forgeries, as are some of the documents that it attributes to councils; 그것이 니케아 (Nicene) 이전 교황의 서신으로 제시 한 것은 클레멘트 (Clement)에서 시작하여 위조품이며 협의회에 기인 한 문서의 일부입니다. [26] and more than forty falsifications are found in the decretals that it gives as those of post-Nicene popes from Pope Sylvester I (314–335) to Pope Gregory II (715–731). [26] 교황 실베스터 1 세 (314-335)에서 교황 그레고리 2 세 (715-731)까지 니케아 이후 교황의 교황청이 준 교령에서 40 건의 위조가 발견된다. The False Decretals were part of a series of falsifications of past legislation by a party in the Carolingian Empire whose principal aim was to free the church and the bishops from interference by the state and the metropolitan archbishops respectively. 틀린 십계명은 카롤링 왕국 제국의 한 당에 의한 과거 입법의 일련의 위조의 일부였다. 주된 목적은 교회와 주교들이 주와 대도시 대주교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게하는 것이었다. [27] [28] [29] [ 28] [29]
Clement is included among other early Christian popes as authors of the Pseudo-Isidoran (or False) Decretals, a 9th-century forgery. 클레멘트 (Clement)는 9 세기 위조 (pseudo-Isidoran or False) Decretals의 저자로 다른 초기 기독교 교황들에게 포함되어있다. These decrees and letters portray even the early popes as claiming absolute and universal authority. 이 법령들과 편지들은 초기 교황들조차도 절대적이고 보편적 인 권위를 주장하는 것으로 묘사한다. [30] Clement is the earliest pope to whom a text is attributed. 클레멘트 (Clement)는 본문이 귀속 된 최초의 교황이다.
Clementine literature [ edit ] 클레멘 타인 문학 [ 편집 ]
St. Clement is also the hero of an early Christian romance or novel that has survived in at least two different versions, known as the Clementine literature, where he is identified with Emperor Domitian 's cousin Titus Flavius Clemens . 세인트 클레멘트는 클레멘 타인 문학으로 알려진 적어도 두 가지 버전으로 살아남은 초기 기독교 로맨스 또는 소설 의 영웅이기도합니다. 클레멘 타 문학은 도미 티안 황제의 사촌 인 티투스 플라 비우스 클레멘스 (Titus Flavius Clemens) 와 동일시합니다. Clementine literature portrays Clement as the Apostles' means of disseminating their teachings to the Church. 클레멘 타인 문학은 클레멘트를 사도들의 가르침을 교회에 전파하는 수단으로 묘사합니다. [2] [2]
Recognition as a saint [ edit ] 성자로서의 인정 [ 편집 ]
St. Clement's name is in the Roman Canon of the Mass . 성 클레멘트의 이름은 미사 의 로마식 캐논 에있다. He is commemorated on 23 November as a Pope and martyr in the Catholic Church as well as within the Anglican Communion and the Lutheran Church . 그는 11 월 23 일 가톨릭 교회 와 영국 성공회 와 루터 교회 에서 교황 과 순교자 로 기념합니다. The Syriac Orthodox Church , the Malankara Orthodox Syrian Church , the Macedonian Orthodox Church and the Greek Orthodox Church , as well as the Syriac Catholic Church , the Syro-Malankara Catholic Church and all Byzantine Rite Eastern Catholic Churches commemorate Saint Clement of Rome (called in Syriac "Mor Clemis" ) on 24 November; 시리아 정교회 , 말란 카라 정교회 , 마케도니아 정교회 , 그리스 정교회 , 시리아 캐톨릭 교회 , 시로 - 말랑 카라 카톨릭 교회 및 모든 비잔틴 종교 동부 천주교 교회 는 로마의 성 클레멘트를 기념합니다. Syriac "Mor Clemis" ) 11 월 24 일; the Russian Orthodox Church commemorates St Clement on 25 November. 러시아 정교회는 11 월 25 일 세인트 클레멘트 (St Clement)를 기념합니다.
The St Clement's Church in Moscow is renowned for its glittering Baroque interior and iconostasis, as well as a set of gilded 18th-century railings. 모스크바에있는 세인트 클레멘트 교회 (St Clement 's Church) 는 반짝이는 바로크 양식의 실내 인테리어와 아이콘 스 테스토 (iconostasis), 18 세기 금박 장식품으로 유명합니다. The parish was disbanded in 1934 and the original free-standing gate was demolished. 1934 년 교구가 해체되고 원래의 독립 게이트가 철거되었습니다. The Lenin State Library stored its books in the building throughout the Soviet period. 레닌 주립 도서관 (Lenin State Library)은 소비에트 시대 전반에 걸쳐 건물에 책을 보관했습니다. It was not until 2008 that the building reverted to the Russian Orthodox Church. 2008 년까지 건물이 러시아 정교회로 되돌아갔습니다.
Saint Clement of Rome is commemorated in the Synaxarium of the Coptic Orthodox Church of Alexandria on the 29th of the month of Hatour [25 November (Julian) – equivalent to 8 December (Gregorian) due to the current 13-day Julian–Gregorian Calendar offset]. 로마의 세인트 클레멘트 (Saint Clement)는 알렉산드리아 콥트어 정교회 (Sincaxarium)에서 13 일 열리는 줄리안 - 그레고리오 달력으로 인해 12 월 8 일 (그레고리오)에 해당하는 하 토르 월 29 일 (율리우스) 11 월 25 일에 기념됩니다. ]. According to the Coptic Church Synaxarium, he suffered martyrdom in AD 100 during the reign of Emperor Trajan (98–117). 콥틱 교회 성스러운 술집에 따르면, 그는 트라야누스 황제 (98-117) 통치 기간에 AD 100 년에 순교를 당했다. He was martyred by tying his neck to an anchor and casting him into the sea. 그는 그의 목을 닻에 매어 그를 바다로 던져서 순교했다. The record of the 29th of the Coptic month of Hatour states that this saint was born in Rome to an honorable father whose name was Fostinus and also states that he was a member of the Roman senate and that his father educated him and taught him Greek literature. Hatut의 콥틱 시대 29 번째 기록에 따르면,이 성자는 로마에서 Fostinus라는 명예로운 아버지에게 태어 났으며 로마 원로원이었으며 그의 아버지는 그를 교육하고 그리스 문학을 가르쳤다 고 쓰여있다. .
Relics [ edit ] 유골 [ 편집 ]
In the city of Santa Cruz de Tenerife in Spain , it is the tap of San Clemente, gift of Mr. Sidotti ( Patriarch of Antioch ) to the Church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 스페인 의 산타 크루즈 데 테 네리 페 (Santa Cruz de Tenerife) 시에서는 Sidotti ( Antioch의 총 대주교 )가 성모 마리아 축일 교회에 선물 한 San Clemente의 수도꼭지입니다. Historically this was a highly revered relic in the city. 역사적으로 이것은 도시에서 매우 존경받는 유적이었다. [31] [31]
Symbolism [ edit ] 상징주의 [ 편집 ]
In works of art, Saint Clement can be recognized by having an anchor at his side or tied to his neck. 미술 작품에서 세인트 클레멘트는 그의 옆구리에 앵커를 두거나 목에 묶는 것으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He is most often depicted wearing papal vestments , including the pallium, and sometimes with a papal tiara but more often with a mitre . 그는 종종 팔륨을 포함하여 교황 성 예복을 입고, 때로는 교황청의 티아라를 착용하고 있지만 종종 사 교관을 착용하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He is also sometimes shown with symbols of his office as Pope or Bishop of Rome such as the papal cross and the Keys of Heaven . 그는 또한 때때로 로마 교황 또는 교황의 직분을 사도 십자가 와 천국 의 열쇠 와 같이 그의 직분을 상징으로 표시합니다. In reference to his martyrdom, he often holds the palm of martyrdom . 그의 순교와 관련하여 그는 종종 순교 의 손바닥을가 집니다.
Saint Clement can be seen depicted near a fountain or spring , relating to the incident from his hagiography , or lying in a temple in the sea. 세인트 클레멘트는 분수대 또는 봄철 근처에 묘사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가야쿠 (hagiography) 의 사건과 관련되거나 바다의 성전에 누워 있습니다. The Anchored Cross or Mariner's Cross is also referred to as St. Clement's Cross, in reference to the way he was martyred. 고정 된 십자가 또는 마리너의 십자가는 그가 순교 한 방식과 관련하여 세인트 클레멘트의 십자가라고도 불립니다. [18] [18]
See also [ edit ] 또한보십시오 [ 편집 ]
References [ edit ] 참고 문헌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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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ther reading [ edit ] 추가 읽기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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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nal links [ edit ] 외부 링크 [ 편집 ]
Wikisource has original works written by or about: 위키 문헌 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된 원본 작품이 있습니다. Clement I 클레멘트 1 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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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int Clement I." "세인트 클레멘트 1 세"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 Herbermann, Charles, ed. Herbermann, Charles, ed. (1913). (1913). . . Catholic Encyclopedia . 카톨릭교 백과 사전 . New York: Robert Appleton Company. 뉴욕 : Robert Appleton Company.
- Works by or about Pope Clement I at Internet Archive 교황 클레멘트 나 인터넷 아카이브
- Works by Pope Clement I at LibriVox (public domain audiobooks) 작품 LibriVox 에서 교황 클레멘트 나 작품 (공개 도메인 오디오 북)
- Two Epistles Concerning Virginity . 처녀에 관한 두 서신 .
- Opera Omnia 오페라 옴니아
- Hieromartyr Clement the Pope of Rome Eastern Orthodox icon and synaxarion Hieromartyr 클레멘트 로마 교황 동방 정교회 아이콘 과 synaxarion
- Patron Saints Index: Pope Saint Clement I 수호 성인 색인 : Pope Saint Clement I
- Saint Clement at the Christian Iconography web site Christian Iconography 웹 사이트의 Saint Clement
- "Here Followeth the Life of St. Clement" in the Caxton translation of the Golden Legend " 골든 전설 의 캐세이돈 번역본에서"여기 세인트 클레멘트의 생애를 따르라 "
- "St. Clement of Rome, Pope and Martyr (1st Century)" "로마의 성 클레멘트, 교황 및 순교자 (1 세기)"
- Colonnade Statue in St Peter's Square 성 베드로 광장의 콜로 네이드 동상
Titles of the Great Christian Church 위대한 기독교 교회 타이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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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ceded by 곁에 선행하는 Anacletus Anacletus | Bishop of Rome 로마의 주교 Pope 로마 교황 88–99 88-99 | Succeeded by 곁에 성공하는 Evaristus 에바 리 토스 |
- Spoken articles 음성 기사
- 1st-century births 1 세기 탄생
- 99 deaths 99 명의 사망자
- Pope Clement I 교황 클레멘트 1 세
- 1st-century archbishops 1 세기 대주교
- 1st-century popes 1 세기 교황
- 1st-century Christian theologians 1 세기 기독교 신학자
- 1st-century Romans 1 세기 로마인
- 1st-century Christian martyrs 1 세기 기독교 순교자
- Christian slaves and freedmen 기독교 노예와 자유민
- Church Fathers 교회 교부
- Italian popes 이탈리아 교황
- Papal saints 교황 성도
- People executed by drowning 익사로 인해 처형 된 사람들
- People from Rome 로마 출신의 사람들
- Popes 교황
- Burials at the Far Caves, Kiev Pechersk Lavra 멀리 동굴에 매장, Kiev Pechersk Lavra
교황제도의 기원
교회의 모든 직분은 봉사의 직분이고, 그 직분의 의미는 그리스도를 섬긴다는 점에 있다. 예수님께서도 “섬기는 자가 가장 큰 자”(눅 22:26)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점을 교훈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모범을 보이셨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2세기를 거쳐 가면서 인간적인 다스림, 곧 교회에서 계급 구조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교황제도로 발전했고, 이런 제도를 교권제도라고 말한다.
사도시대 교회에는 ‘집사’와 ‘장로’, 그리고 ‘감독’이라는 직분이 있었다. ‘장로’는 ‘감독’이란 말로도 불렸기 때문에(행 20:17,28; 딛 1:5,7; 빌 1:1) 개혁교회는 장로와 감독을 동의어로 본다. 따라서 신약 교회의 직분은 오직 ‘집사’와 ‘장로’뿐이었다. 이를 우리는 2직분론(二職分論)이라고 말한다. 후에 ‘장로’직은 ‘가르치는 장로’와 ‘치리하는 장로’, 곧 목사와 장로로 분화가 된다(딤전 5:17). 따라서 목사도 장로직에 포함된다. 하나님은 교회의 항구적인 유익을 주기 위해 이런 직분을 주셨고, 이 직분 사이에는 상하의 구별이 없고 직임의 구별만 있을 뿐이다.
그런데 점차 직분관의 변질이 나타났다. 장로는 감독이라고도 불렸는데, 감독이란 말은 살피는 자(overseer), 감독하는 자(supervisor, superintendent)라는 의미가 있다. 그래서인지 점차 감독은 다른 장로와 구별되는 보다 상위의 계급으로 이해되었고, 교회에는 집사 장로 그리고 감독이 있다고 하는 3직분론(三職分論)이 대두되었다. 여기서부터 교회 직분이 계층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차츰 여러 지역에 교회가 설립되고 감독이 세워졌는데, 대도시의 감독들은 다른 지역의 감독보다 더 높은 지위와 권위를 지닌 것으로 이해되었다. 즉 로마, 안디옥,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에베소, 고린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들은 보다 높은 권위를 행사하며, 대감독(Patriarch)으로 불렸다. 이와 같은 교회 직분의 계급화 과정을 거쳐 590년에는 ‘교황’이라는 인간 중심의 교권 체제가 수립된 것이다. 집사나 장로 같은 직분은 사실상 사라졌다. 이처럼 교황제도는 점진적인 발전의 과정을 겪으면서 형성된 것이다.
교황제도의 역사적 발전 과정
그렇다면 교황제도는 어떤 역사적 발전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을까? 이번에는 이 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교회가 설립된 후 1세기 말까지 교회는 사도들의 지도하에 있었다.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는 사도들의 제자들인 사도 교부들에 의해 교회가 인도되었다. 그런데 2세기 이후부터 직분에 대한 잘못된 견해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직분이 계급으로 이해되어 계층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개별 교회에는 여러 장로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장로들 위에 다스림의 위치에 있는 한 사람의 감독이 있다고 본 것이다. 감독직이 부상한 것이다.
당시의 교회적 상황이 이런 경향에 영향을 주었다. 로마의 클레멘트(Clement of Rome)나 안디옥의 익나치우스(Ignatius of Antioch)는 이단의 발호를 막고 외부로부터의 박해에 대처하기 위해 감독직의 권위를 높이는 데 일조하였다. 이와 같은 감독직의 강조는 감독의 권위를 부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3세기에는 이런 경향이 심화되었다. 이 시기 키프리안(Cyprian of Carthago, 195~258)은 “감독이 있는 곳에 교회가 있다”고 하여 교회는 ‘믿는 자의 모임’이라기보다는 감독이 있는 교회에 소속된 모임으로 보게 된 것이다.
이런 키프리안의 감독 중심의 교회관에 기초하여 로마교회 감독들은 로마교회는 다른 지역 교회보다 우위의 권위를 지닌다는 소위 ‘로마교회 우위성’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이런 주장의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로마는 세계의 수도로서 정치적, 지리적으로 당시 세계의 중심지라는 점, 로마교회는 타 지역보다 교인 수가 많고 경제력이 있고 영향력이 컸다는 점, 혹은 노스틱이나 몬타니즘과 같은 이단이나 이설에 적절하게 대처하여 권위를 유지했다는 점, 그리고 베드로나 바울 등과 같은 대 사도들의 활동지요 순교지였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다.
베드로가 로마의 첫 감독이었다는 주장이 170년경부터 유포되기 시작했다. 또 키프리안이 로마교회의 우위성을 주장했고, 4세기 말 로마의 감독 다마수스 1세(Damasus I, 366~384)는 마태복음 16장 18절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독직은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사도적 전승’을 계승한 것임을 공포하였다. 그리고는 제롬(Jerome)에게 라틴어로 성경을 번역도록 지시하고(이 역본이 흔히 불가타 역으로 불리는 Vulgate 판이다), 베드로의 후계자로서의 로마감독의 권위를 이 번역에 반영토록 지시했다. 로마교회의 수위권은 그 후 시리치우스(Siricius, 384~399), 이노센티우스(Innocentius, 401~417)에 이어 거듭 주창되었고, 로마의 감독 레오 1세(Leo I, 440~461)는 마 16:18-19, 요 21:15-17, 눅 22:31-32에 근거하여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요, 로마의 감독은 베드로의 후계자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로마교회 감독은 타 지역 감독보다 높은 권위를 지닌 것으로 이해하게 된 것이다. 96년경에 쓰여진 로마의 클레멘트 서신을 보면 이런 경향이 1세기 말부터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로마에서 1,400km 떨어진 고린도교회에 내분이 일어 문제가 생겼을 때 로마의 클레멘트는 편지를 보내 이 교회 문제에 개입했다. 이 점은 이미 로마교회가 타 지역 교회보다 우위의 권위를 행사한 흔적으로 보인다.
감독에서 교황으로
로마의 감독이 타 지역 교회 감독보다 우위의 권위를 지니게 되자 325년 지금 터키의 니케아에서 모인 회의에서는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의 세 감독을 동일시하여 다른 지역 감독들보다 높은 대감독(Patriarchs, ‘총대주교’라고도 불림)이라는 칭호를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로마만이 아니라 알렉산드리아와 안디옥의 감독에게도 대감독의 칭호를 부여한 것은 점차 부상하던 로마교회의 우위성을 암암리에 부정하려는 의도가 있었다. 그래서 로마교회 감독은 이 결정을 받아들이기를 원치 않았다. 그러다가 381년에 모인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는 콘스탄티노플 감독에게도 대감독의 칭호를 부여하였다. 콘스탄틴 황제가 수도를 로마에서부터 비잔틴으로 옮겨 이곳을 ‘새 로마’라 하여 콘스탄티노플, 곧 콘스탄틴의 도시라고 명명했는데, 차츰 이곳의 영향력이 확대되어 대감독의 칭호를 얻게 된 것이다. 그러다가 451년의 칼세돈 회의에서는 예루살렘 감독에게도 대감독의 칭호를 부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래서 5세기 중엽 이후에는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콘스탄티노플, 예루살렘 지역 감독이 ‘대감독’이라는 칭호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도 로마 감독의 수위권은 인정을 받아왔다. 그것은 앞에서 언급한 이유 외에도 예컨대, 451년 훈(Hun)족과 반달(Vandal)족의 침입으로 로마가 위기에 처했을 때 발렌티누스(Valentinus, 425-455) 황제의 군대는 속수무책이었고, 이들을 제어하는 데 실패했다. 그러나 로마의 감독 레오 I세(Leo I)에 의해서 아틸라(Attlia, 452)와 가이스릭(Geisric, 455)를 외교적 수완으로 제어하여 로마를 전화(戰禍)에서 구출하였고, 또 이들 이민족의 교화에 힘쓰는 등, 선교활동, 그리고 프랑크족의 클로비스(Clovis)로 하여금 496년 개종하게 하는 등의 일로 로마 감독의 권위가 크게 부상하였다. 말하자면 476년 서로마제국의 붕괴 이후 교회가 국가권위를 대신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로마의 감독은 590년에는 절대적 권위를 인정받아 ‘교황’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그가 바로 그레고리우스 1세(Gregorius, 590~604)였다. 그가 ‘교황’(Pope)으로 불린 첫 인물이다. 교황을 뜻하는 영어의 Pope는 이탈리아어 papa에서 왔는데 아버지라는 뜻이다. 이처럼 교황제도는 성경적 근거가 없는 오도된 교리로서 역사적 발전과정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순수한 ‘말씀의 봉사자’가 ‘사제’(司祭)가 되어 성례전 수여 등과 같은 소위 은혜의 수여자가 된 것이다. 이 사제는 사도적 계승이라는 명분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는 최고 통치자가 된 것이다. 이와 같은 교권주의가 계급주의(Hierarchism) 곧 교황주의(Papism)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개혁주의 역사신학자 윌리엄 커닝햄(William Cunningham)은 그의 『역사신학』(Historical Theology) 제1권 7장에서 첫 2세기 동안의 기독교회사를 취급하면서 교회의 부패 혹은 변질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그는 교회의 부패 징후를 3가지로 정리했다. 그 첫째가 고위성직 계급(Prelacy)의 출현이었다. 둘째는 은혜의 교리에 대한 잘못된 견해의 대두, 셋째는 덕(Virtue)과 성만찬의 효과에 대한 과장된 개념의 대두가 그것이었다. 말하자면 2세기부터 서서히 나타난 직분에 대한 곡해는 교회를 인간 중심의 계급 구조로 변질시켰고, 성경적 근거가 없는 교황제도로 나타난 것이다.
교황제도: 변질된 교회관의 결과
그렇다면 로마 가톨릭은 교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로마 가톨릭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베드로에게는 다른 사도들보다 높은 지위를 부여하여 그에게만 천국의 열쇠를 사용할 수 있는 권위가 주어졌다고 말한다. 그래서 베드로는 로마 최초의 감독(Bishop)이었으며, 그 이후의 감독들은 그의 계승자들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로마의 지리적, 역사적 위치는 로마 감독의 수위권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고 한다. 로마 가톨릭의 한 고대 요리 문답(old Catechism of the Dutch Bishops) 152문의 “교황은 무엇이뇨?”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하고 있다. “교황은 로마의 감독이며, 베드로의 합법적 계승자이며,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대리자이다.” 교황은 지상에서의 절대적인 최고 통치자가 된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어떤 곳에서도 베드로가 다른 사도보다 우위의 권위를 지니고 있었음을 말하고 있지 않다. 도리어 그 반대의 경우를 발견할 수 있다. 예컨대,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Tu es Petrus et super hanc Petram aedificabo Ecclesiam meam, 마 16:18)라고 할 때 이 ‘반석’(τη πετρα)은 ‘바위’인데(사 28:16; 고전 3:1; 벧전 2:4,6,7), 이것은 (로마 가톨릭의 주장처럼) 베드로의 인격이 아니고 그리스도 자신을 의미할 뿐이다. 베드로는 결코 로마의 감독이 아니었다.
갈라디아 2장 9절에서 예루살렘의 기둥을 말할 때 먼저 야고보가 나오고, 그다음이 게바, 그다음이 요한 순서로 되어 있다. 갈라디아 2장 11절에서는 베드로가 바울에 의해 면책(面責) 당하고 있는데, 이 점은 베드로의 우위의 권위를 부인하는 증거이다. 베드로전서 5장 1절에서 베드로는 자신을 ‘함께 장로 된 자’라고 하여 자신의 우위성을 말하지 않고 있다. 요한계시록 21장 14절에는 예루살렘 초석에 베드로만 언급된 것이 아니고, 12사도의 이름이 있다.
이상을 통해서 살펴볼 때 베드로는 결코 로마의 감독이 아니었고 독특한 권위를 지녔다고 볼 수 없다. 결국 교황제도는 2세기부터 나타난 변질된 교회관의 결과였다고 할 수 있다. 590년 9월 3일 자로 교황이 된 그레고리우스 1세는 자신을 ‘하나님의 종들 가운데서 종’(Servus Servorum Dei)이라고 하면서 겸손히 이 일을 맡았으나 후일 교황제도를 확립하고 교회를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떠나 이교주의로 빠지게 한 인물이 되었다.
그렇다면 추기경(Cardinal)이란 무엇인가? 추기경 제도를 발전시킨 교황은 레오 9세(Leo, IX, 1049~1054)였다. 원래는 로마 교황청 교회 사제를 추기경(樞機卿, Sacrae Romanae Ecclesia Cardinalis, The Cardinal of the Holy Roman Church)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후에는 유럽 전역에서 추기경을 선출하여 기독교 세계를 대표하도록 했다. Cardinal은 ‘중요한’이란 의미의 카르도(cardo)에서 유래했는데, 이 말은 ‘돌쩌귀’(hinge)라는 의미가 있다. 곧 교회의 중요한 인물인 중추(中樞)라는 뜻이 있다. 추기(樞機)란 말은 중추가 되는 기관을 의미하고, 경(卿)은 높은 벼슬에 대한 경칭이다. Cardinalis란 용어는 그레고리우스 1세(590~604) 때 교회법 용어로 채택되었다. 11세기에 와서 유럽 전역에서 Cardinal을 선출하게 되었다. 1586년에는 Cardinal의 수를 70명 이내로 하여야 한다고 결정했었으나, 1958년 요한 23세 때 이 규칙은 무시되었다. 그래서 지금 추기경의 수는 130명가량 된다. 이 역시 변질된 교회관의 산물이었다.
글/이상규 교수
미국 Calvin College와 Associated Mennonite Biblical Seminary 방문교수, 호주 Macquarie University 초기기독교연구소 연구교수, 고신대학교 부총장을 역임. 현재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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