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졌다고 해서 부자가 아니다. 부(富)는 즐길 줄 알아야 한다." -프랭클린-
"돈을 다루고 있는 부자집 부인은 그것을 사려 깊게 쓴다. 그러나 갓 결혼해서 비로소 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 부인은 그것을 쓰는 것에 재미를 붙여 많이 낭비하게 된다." -S.존슨-
"우리의 富는 물질은 물론이지만 지식도 포함된 것으로서, 그 자체를 얻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독립적인 획득 수단을 갖추는 데 있는 것입니다." -간디-
"오래도록 생각에 잠겨보면 더욱 새롭고 감탄과 숭앙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게 되는 것 두가지가 있다. 그것은 내 머리 위에서 반짝이고 있는 하늘의 별과 내 마음속에 자리잡은 道德律이다." -칸트-
"생명에의 경건하고 절대적인 윤리는 인간 사이에서 현실과 대결한다. 이 윤리는 인간을 위하여 갈등을 정리해 주지 않고, 인간이 윤리적으로 계속될 수 있는 정도 까지, 즉 그가 생명의 파괴와 손상의 필연성에 굴하여 죄를 몸에 받아들이지 않을 때까지 모든 경우에 스스로가 결단을 내리도록 한다." -슈바이쳐-
"하늘이 칠보(七寶)를 비처럼 내리어도 욕심은 오히려 배부를 줄 모르나니, 즐거움은 잠깐이요 괴로움이 많음을 어진이는 깨달아 안다." -법구경-
"충분한데도 적다고 하는 사람은 무엇에든 만족할 줄을 모른다." -에피쿠로스-
"자기는 행위속에서만 발견되는 것이며 행위와 한몸을 이루고 있다. 그것은 가장 절박한 상황에서 떨어져 나가는 허가를 주는 내적 힘이 아니라 현재의 행위에 자기를 구속하고 미래를 쌓아 올리는 힘인 것이다." -사르트르-
"사람은 누구나 착한 일을 향하여 자기 자신을 높이고 발전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神이 우리에게 충분한 선을 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만 우리가 올바르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보증하였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자기의 힘으로 자기를 이끌어 가기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인생이다." -칸트-
"유능하고 덕이 있는 사람이 고통 많은 생애를 보내며, 무능하고 고약한 사람이 유흥과 오락에 날을 보내는 실례는 세상에는 적지 않다. 이것을 보면 세상에서의 쾌락의 가치를 알 수 있다." -헤겔-
"인간의 마음은 진정한 일거리를 발견했을 때처럼 유쾌한 기분이 들 때 도 없다. 그대가 행복하기를 바라거든 먼저 일을 시작하라. 실패한 생애는 대개 그 사람이 전혀 일을 가지지 않았거나, 일이 너무 적었거나, 혹은 정당한 일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에 그 근본 원인이 있다." -C.힐티-
"일이 즐거움이면 인생은 낙원이다. 일이 의무이면 인생은 지옥이다." -M.고리키-
"잘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한 사람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할 수 있는 일은 하지 않고 할 수 없는 일만 바라고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때를 놓치지 말고 하라. 그것으로 사람은 충분한 것이다. 인생의 불행은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는 데 그 근원이 있다. -로망 롤랑-
"말은 돈에 비유될 수 있다. 과장된 말은 인플레이션과 같고, 약속을 실천하지 못하는 말은 흡사 부도 수표와 같고, 의식적인 거짓말은 위조 지폐와 같은 것이다." -강원룡의 '5분간의 사색에서'-
"친구는 불행이라는 바람이 불면 떨어지는 나뭇잎과 같다. 그러나 친척은 떨어지는 열매와 같은 것이다." -말레이시아 속담-
"어떠한 것이 큰 불행이고 어떤 것이 커다란 행복인가? 원래 행복과 불행은 그 크기가 미리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서 작은 것도 커지고 큰 것도 작아질 수 있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큰 불행도 작게 처리해 버린다.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을 현미경적으로 확대해서 스스로 고민에 빠진다." -라 로슈푸코-
"그대의 몸, 그대가 하는 일을 소중히 생각하라. 그대의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하늘이 주신 것으로 알아라." -슈바브-
"시간이란 무엇인가? 해시계의 그림자, 벽시계의 괘종소리, 모래시계의 모래의 흐름, 밤낮이 없고, 여름이나 겨울이나 몇 달, 몇 해, 몇 세기이건 그들은 다름이 없다. 그러나 이것들은 임의적이며, 겉보기의 신호이고, 시간의 척도이지 시간 그 자체는 아니다. 시간이란 영혼의 생명이다." -롱펠로우-
"사람들은 게으름이 가장 큰 악덕 중의 하나인 것을 모르고 있다. 더러운 곳에 병균이 들끓듯이 게으른 마음에 죄악이 스며드는 것이다." -라 로슈푸코-
"사랑은 거짓이라도 오만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자기가 가장 훌륭한 것이라고 믿는 것은 神으로부터의 명령이라 생각하고 고집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것을 견고하게 지킨다면 지난날 그를 조소했던 사람들도 나중에는 그를 칭찬할 것이다." -에픽테토스-
"지조와 정조는 다같이 절개에 속한다. 지조는 정신적인 것이고, 정조는 육체적인 것이라고들 하지만 알고보면 지조의 변절도 육체 생활의 利慾에 매수된 것이요, 정조의 부정도 정신의 쾌락에 대한 방종에서 비롯된다." -조지훈의 志操論에서-
"모든 재물은 똥 오줌과 같이 그것이 쌓여 있을 때에는 냄새를 피우고 뿌려졌을 때에는 땅을 기름지게 한다." -톨스토이-
"술은 입을 경쾌하게 한다. 그리고 마음을 털어놓게 한다.술은 하나의 도덕적 성질, 마음의 솔직함을 운반하는 물질이다." -칸트-
"쾌락은 육체의 어느 한 점의 행복에 불과하다. 참된 행복, 유일한 행복, 완전한 행복은 넋 전체의 평온속에 있음을 깨달으라." _주베르-
"너희는 짐승처럼 살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덕과 지식을 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단테-
"사람은 물욕에 집착이 심하면 심할수록 약해진다. 그리고 스스로 결박을 한다. 언제든지 죽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참된 자유인이다. 이미 죽음의 유혹에서 벗어난 사람은 아무도 그를 노예로 할 수 없고, 그 무엇도 그를 결박하지 못한다." -디오게네스-
"가정에서나 친구간에나 상대방의 나쁜 상태를 일부러 지적하지 마라. 이왕이면 나쁜 상태보다 좋은 상태, 희망적인 상태를 애기해 주는 것이 좋다. 나쁜 상태는 좋은 상태가 발전하면 저절로 자취를 감추는 법이다.사람에 따라서는 나쁜 상태를 충고 받고 애써 고치는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반발심이 생기고, 그 나쁜 상태가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알랭. F-
"우리는 좀처럼 이미 가진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 생각한다." -쇼펜하우어-
"그대 마음속에서 얻는 것이 진정 그대의 소유물이다." -H.D. 소로-
"인간의 대부분은 이내 흙 속으로 깔려들어가서 비료가 되고 만다. 그런데 사람들은 흔히 필연이라고 불리는 진짜 운명에게 고용되어, 별의별 재물들을 모으기에 급급하고 있다. 그러한 생활을 미리는 모르더라도 끝장에는 알게 되듯이 어리석은 모든 사람의 생활도 이와 같은 것이다. -H.D.소로-
"정말 잘 들어 두어라.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아 있고 죽어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아끼는 사람은 잃을 것이며,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 사람은 목숨을 보존하며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신약성서-
"낯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니, 모두가 낯선 사람들일지도 모른다. 마음을 나눈다면 아무도 낯선 사람이 아니다. 만일 마음을 나누지 않는다면 모두가 낯선 사람들이다." -라즈니쉬-
"자기의 잘못을 의식하는 것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일은 없다. 또한 자기가 옳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이 무거운 것은 없다." -탈무드-
"사람이 먼저는 잘못이 있더라도, 뒤에 다시 저지르지 않으면 그는 능히 이세상을 비추리라. 달이 구름에서 나온 것처럼." -법구경-
"죄와 벌은 같은 줄기에서 자라난다. 벌이란 향락의 꽃이 그 속에 숨기고 있었던 것을 모르는 사이에 익혀 버린 과일이다. 이 넓은 세상에 죄인이 숨을 자리는 없다. 죄를 지어 보라. 이 세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에머슨-
"인간에게 비친 원숭이는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의 웃음거리, 고통으로 가득 찬 하나의 치욕이다. 超人에게 비친 인간의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하나의 웃음거리, 고통으로 가득 찬 하나의 치욕이 아닐 수 없다." -니체-
"노동은 마법사의 지팡이이고 철학자의 돌이며 福神의 모자이다." -J.G.헤르더-
"그대가 순진하고 맑고 결백한 마음을 간직했다면 열 개의 진주 목걸이 보다도 더 그대의 행복을 위한 빛이 될 것이다. 비록 그대가 지금 불행한 환경에 처해 있더라도 만일 그대 마음이 진실하다면 아직 힘찬 행복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진실한 마음에서만 인생을 헤어날 힘찬 지혜가 우러나오기 때문이다. 아무리 그대가 지위 있고 지식이 많아도 인간의 진실을 잃는다면 지위도 지식도 그대의 몸에 남아 있지 못할 것이다." -페스탈로치-
"진실로 속이 깊은 사람은 아래로 파고든다. 올라가는 일이 없다. 그가 죽은 뒤 사람들은 묻혀버린 그 기둥을 한꺼번에 모두, 혹은 조금씩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J.콕토-
"너의 눈동자를 기만의 세계로부터 돌리라. 그리하여 자기의 감정에 믿음을 두지말라. 그들은 거짓말쟁이다. 네 자신속에, 개인을 떠난 너 자신이 내부에서 영원한 사랑을 찾으라." -석가모니-
"죽음이 어디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모른다. 아마도 곳곳에서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죽음을 예측하는 것은 자유를 예측하는 것이다. 죽음을 배운 자는 굴종을 잊고 죽음의 깨달음은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우리들을 해방한다." -몽테뉴-
"우리는 매일 먹고 잠을 자지만 지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배고픔과 잠은 계속해서 찾아오기 때문이다. 만약 평화와 행복만 계속된다면 우리의 정신은 당장 지쳐버리고 말 것이다. 고통은 정신의 양식이다. 사람에게 괴로움없다면 극히 무능력한 상태가 오고 말 것이다." -파스칼-
"덕을 아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우리들은 그것을 가지려고, 또는 그것을 이용하려고, 혹은 우리들을 선하게 만들어 줄 어떤 방도를 강구하려고 애쓰지 않으면 안된다." -아리스토텔레스-
"지금 나는 죽는다. 그리고 사라진다. 이렇게 당신은 말 하리라. 그리하여 단숨에 無로 돌아간다. 영혼도 육체와 똑같이 죽어 없어진다. 그러나 因果의 결합점은 되살아난다. 나 자신이 그 결합점에 얽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결합점이 나를 창조해 줄 것이다. 나 자신이 영원히 되돌아 오는 인과의 일부다." -니체-
"웅덩이를 파는 자는 제가 그 속에 빠지고, 돌을 굴리는 자는 제가 그 밑에 깔린다." -구약성서 잠언-
"지식은 애써 공부하는 자에게, 부유함은 조심성 있는 자에게,권력은 용감한 자에게, 하늘 나라는 덕행이 있는 자에게 있다." -프랭클린-
"인생이란 단지 기쁨도 아니고 슬픔도 아니며, 그 두가지를 지양하고 종합해 나가는 과정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커다란 기쁨도 커다란 슬픔을 불러 올 것이며, 또 깊은 슬픔은 깊은 기쁨으로 통하고 있다. 자기의 할 일을 발견하고 자기가 하는 일에 신념을 가진 자는 행복하다. 사람의 가치는 물론 진리를 척도로 하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진리보다도 그 진리를 찾기 위해서 맞본 고난에 의해 개량되어야 한다." -칼라일 토마스-
"탐하지 않으면 죽지 않고, 도를 잃으면 스스로 죽느니라." -법구경-
"우리들의 게으름을 벌주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실패 이외에도 타인의 성공이란 것이 만들어 졌다." -J. 르나르-
"근면은 행운의 오른손이요, 절약은 그의 왼손이다." -영국속담-
"일을 물질 수확의 들판을 가는 쟁기로만 알아서는 안된다. 그것은 동시에 우리들의 들판을 개척하는 귀중한 쟁기인 것이다. 노동에 의하면 우리들의 심신은 강화되며, 마음에 번식한 여러 가지의 사악한 잡초 뿌리가 뽑힌다. 그리고 그곳에 행복과 기쁨의 씨앗이 뿌려져서, 춘하추동을 두고 무성하며 꽃이 피게 되는 것이다." -파스칼-
"거짓말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들에게 여자를 주어 보라. 돈을 주어 보라. 그것에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있겠는가?" -에머슨-
"사람은 비수를 손에 들지 않고도 가시 돋친 말 속에 그것을 숨겨 둘 수 있다." -세익스피어의 햄릿중-
"거짓말일지라도, 부자에게서 무슨 이야기를 듣고 나면 믿고 싶어진다. 부자는 다른 나라에 가도 도처에 자기 집이 있지만, 가난뱅이는 자기 집이 있어도 낯이 설다." -F.뤼케르트-
"질투심이 많은 사람은 적어도 행복된 조건에서 이탈된 사람이다. 질투는 자기가 가진 것에 대해서 즐거움을 찾지 않고, 남의 소유물에 대해서 괴로워하는 기분이다. 행복은 자기 소유권내의 물건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의 것이다. 남의 주머니에 든 물건을 탐내지 않는 다는 것은 행복의 중요한 조건이다." -J. 굴드-
"질투하는 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이중으로 나쁘다. 그들은 자기의 불운에 분노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복에도 감정을 해치고 있다." -힙피아스-
"훌륭한 사상은 훌륭한 인격에 담긴다. 작은 그릇에는 작은 음식밖에 담기지 않듯이, 인격이 작고서는 큰 사상이 담길 도리가 없다. 작으나 크나 어떤 사상은 그 사람의 인격을 토대로 세워진 하나의 건축이다." -탈무드-
"잘 지낸 하루가 행복한 잠을 이루게 하는 것처럼 잘 보낸 인생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인간에게 있어서 말은 고뇌를 고치는 의사이다. 왜냐하면 말만이 영혼을 고치는 불가 사의한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옛 어진 이들은 말을 묘약이라고까지 불렀다." -메난드로스-
인간의 행복원리는 간단하다. 불만에 자기가 속지 않으면 된다. 어떤 불만으로 해서 자기를 학대하지만 않는 다면 인생은 즐거운 것이다. -러셀-
"가난은 다른 무엇보다도 용감한 사나이를 꺽어 놓는다.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깊은 바다에라도 몸을 던져야 한다. 설령 깍아 지른 것 같은 낭떠러지에서라도, 가난에 쪼들린 인간의 말은 아무 힘이 없고, 무슨 일이든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의 혀는 묶여 있다." -테오그니스-
"사람이 가난한 것은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속박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유물에 완전히 매달려 있을 때 가난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열 수 없고 자기 자신을 줄 수 없을 때 가난한 것입니다." -요한 바오로 2세-
"정면으로 향하여 타인을 비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를 창피 주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또 안 보이는 곳에서 하는 것은 불성실 하다. 덕을 기만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일 좋은 방법은 타인에 대하여 결점을 찾지 않는 일이다. 타인의 결점을 잊어버리고, 자신의 결점을 찾아내서 깊이 명심하라" -톨스토이-
"당신이 만약 선인이 되고 싶으면, 우선 당신 자신이 악인이라는 것을 믿지 않으면 안된다." -에픽테토스-
"우리는 남에게 내 속마음을 내 보이고 싶지 않다. 인간의 마음이란 결코 아름답게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비트겐시타인-
"그대가 생각하는 일을 잘 검토하라. 별다른 생각 없이 한 말이 눈사태처럼 부피를 더하고, 드디어는 일생의 행복을 파괴해 버리는 일이 빈번히 있기 때문이다." -슈덴베르크-
"안일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악은, 열심히 일함으로써 제거된다고 하는 사실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세네카-
"재물이란 아주 유일한 머슴인가 하면, 제일 무서운 주인이기도 하다." 칼라일-
"마음은 머무를 줄 알게 된 후에야 정해지고, 정해진 후에야 조용해질 수 있고, 조용해진 후에야 편안하여질 수 있고, 조용해진 후에야 편안하여질 수 있고, 편안해진 후에야 사고할 수 있고, 사고할 수 있게 된 후에야 터득할 수 있게 된다." -대학-
"마음은 생각나는 대로 몸을 잡아 끈다. 마치 임자 없는 여자가 남자를 잡아끌듯이." -E. 피츠제럴드-
"인간이란 동물과 초인사이의 끈이다. 심연 위에 쳐진 끈이다. 그 줄을 타고 가는 것도 위험하고, 중간에 멈춰있는 것도 위험하며 뒤를 돌아보는 것도 위험하고, 무서워서 엉거주춤 하고 있는 것도 위험하다. 인간에게 있어서 위대한 점은 그가 하나의 목적이 아니라 다리라는 점이다." -니체-
"인간이 참으로 위대한 이유는 인간의 영혼이 전체를 이해하는 데 있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노예도 아니며 세계의 노예도 아니다. 사람은 곧 사랑하는 자인 것이다." -타고르-
"소심한 사람은 위험이 일어나기 전에 무서워한다. 바보스러운 사람은 위험이 일어나고 있는 동안에 무서워한다. 대담한 사람은 위험이 지나간 다음부터 무서워한다." -쟝 파울-
"인생은 풀과 같은 것, 들에 핀 꽃처럼 한번 피었다가도 스치는 바람결에도 이내 사라져 있던 그 자리조차 알 수 없는 것. 그러나 야훼의 사랑은 당신을 경외하는 자에게 처음부터 영원히 한결같고 그의 정의는 후손 대대에 미치리라." -구약성서의 시편 중에서-
"마음은 한꺼번에 여러 가지 곡을 연주하는 기계 같지만, 하나씩 하나씩 차례로 연주한다. 한 생각이 다른 생각을 부르지만 동시에 나머지 생각들을 모두 지워 버리고 만다. -W.해즐릿-
"좋은 경험은 잘 갈아놓은 토지와 같다. 이 경험이라는 토지는 필요에 응하여 무한의 힘을 낳고, 그로 인하여 소유자에게 많은 수확을 얻게 한다." -J.브라키-
"미래를 생각하며 괴로워하지 말라. 필요하다면 현재의 쓸모있는 지성의 칼로써 미래를 향해 서라." -아우랠리우스-
"우리들은 현재에 대해서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가끔 생각하는 일이 있는 건 다만 미래를 처리하기 위해 거기서부터 빛을 얻으려고 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현재는 결코 우리들의 목적이 아니다. 과거와 현재는 우리들의 수단이며 미래만이 목적이다. -파스칼-
"살아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다만 너의 오늘이 내일을 갖고 있을 때 뿐이다." -F.R.가이벨-
"내일을 이룩한다는 것의 목적은 내일부터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이 있게 하기 위하여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에 있다." -P.F드러커-
"모성애를 다듬어 넓은 폭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어머니 자신의 마음이 맑지 않고서는 올바르게 자녀들을 인도할 수 없다. 어머니가 총명하고 어질고 굳센 의지를 지니며 용감히 활동하는 힘을 보인다면 입으로 말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좋은 감화를 줄 수 있다." -페스탈로치-
"상대를 통해서 무엇인가 자기의 목표를 달성코자 하는 부부관계는 오래 간다. 가령 아내가 남편으로 말미암아 유명해지려고 하고 남편은 아내를 통해서 사랑을 받고자 하는 것 같은 경우 말이다." -니체-
"쾌청한 날에 소나기를 예상하지 못하는 것은 누구나가 범하는 잘못이다." -마키아벨리-
"명성의 사다리는 올라가기는 힘들지 몰라도 많은 사람의 웃음거리가 되기는 아주 쉽다. 세상은 입을 다물 줄 모르는 바보와 간교를 부리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건달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O.W.홉즈-
"사람은 누구나 마음속에 숨은 미치광이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미치광이가 날뛰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에머슨-
"책을 읽을려고 하는 열성스런 사람과 책이 있었더라면 하고 무료해 하는 사람 사이에는 참으로 커다란 차이가 있다." -체스터턴-
"배움은 번영의 장식이며 가난의 도피처이며 노년의 양식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지식욕은 보편적인 것에 향할 때는 학구심이라고 말하며, 개별적인 것으로 향할 때는 호기심이라고 말한다." -쇼펜하우어-
"나무에 가위질 하는 것은 나무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부모에게 야단을 맞지 않고 자란 아이는 똑똑한 사람이 될 수 없다. 겨울의 추위가 심할수록 오는 봄의 나뭇잎은 한층 푸르다. 사람도 역경에 단련되지 않고서는 큰 인물이 될 수 없다," -벤자민 프랭클린-
"조그만 지식을 가지고 그것으로써 무엇이든 알고 있는 것같이 생각하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전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그리고 극히 드물게밖에는 볼 수 없으나 자신의 무지를 아는 사람은 얼마나 커다란 은혜를 갖고 있는 것일까? 진정 얼마나 커다란 은혜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H.D.소로-
"조직적인 지식의 도움이 없으면 타고 난 재능은 무력하다. 直觀은 많은 것을 하지만, 모든 것을 할 수 는 없다. 천재가 과학과 결혼했을때 비로소 최고의 성과를 낳을 수가 있다." -E.스펜서-
"재치가 있는 사람은 배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단순한 사람은 배워서 아는 사람을 숭배한다. 배운 것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현명한 사람이다. 학문은 그 사용법까지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학문을 이용한다는 것은 학문을 떠나서 한걸음 높은 지혜이다." -베이컨-
"재산이란 것은, 인간의 도덕적 가치나 지능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평범한 인간에게는 그것은 다만 타락의 매개가 될 뿐이지만, 확고한 인간의 수중에 있으면 유력한 연장이 된다." -모파상-
"재산을 유산으로 물려받는 것은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아니 차라리 死産된 셈이다. -H.D.소로-
"모든 사람은 잘살고 못살고 어른이고 어린이고 간에 본질로 본다면 어떠한 차이도 있을 수 없다. 사람들이여, 그대의 힘이든, 마음의 모양이든 그대 자신의 것이다. 마음의 모양이야말로 인생 교육의 대상이며 향상의 계기가 되는 것이다. 인간의 순진한 행복을 바라는 힘은 밖에서 우연한 기회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직 그 심정에 파묻힌 힘에서 파낼 수 있다." -페스탈로치-
"먹거리가 육체에 대하여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듯이 배움은 정신에 대하여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키케로-
"無知는 無罪가 아니고 有罪이다." -브라우닝-
"교육의 참된 목적은 사람들에게 착한 일을 하도록 강청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착한 일을 하는것 자체에서 기쁨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J.러스킨-
"오오, 너희 세상의 길을 인도하는 학문이여, 덕을 구하기를 잘하고 모든 악덕을 쫓는 학문이여, 너희 가르침에 따라 유익하게 지내는 하루는 죄에 싸인 長生보다도 낫다." -키케로-
"우리는 고통을 당하면서도 기뻐합니다. 고통은 인내를 낳고 인내는 시련을 이기는 끈기를 낳고 그러한 끈기는 희망을 낳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신약성서-
"분노는 기묘한 용병을 가진 무기다. 다른 모든 무기는 인간이 그것을 사용하지만, 반대로 분노라는 무기는 인간을 사용한다." -몽테뉴-
"운명은 사람의 성격에서 만들어 지고 성격은 그 사람의 일상 생활의 습관에서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하루도 좋은 행동의 씨앗을 거두어들이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좋은 습관으로 성격을 다스린다면 운명은 그때부터 새로운 문을 열 것이다." -테케이-
"교육은 도덕과 지혜 두 개의 기반위에 서지 않으면 안된다. 전자는 미덕을 받들기 위해서, 후자는 남의 악덕에서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전자에 중점을 두면 사람 좋은 사람이나 순교자 밖에 안 나오고, 후자에 중점을 두면 타산적인 이기주의자가 나온다." -샹포르-
"지금 어떤 지점에 놓여 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모든 지점은 다 숭고한 목표에 통할 수 있는 출발점인 것이다. 당신이 서 있는 환경이 당신의 출발점 임을 알라. 마음이 견주는 것이 높으면 누구나 높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이 진실로 열렬히 사랑할 수 있는 것은 자신에게 있어서 독자적인 아름다움일 뿐 아니라,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도 그 아름다움을 비춰주게 된다." J.F.밀레-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놀랄 만한 특성의 하나는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는 힘이다." A.아들러-
"너희들이 화를 낸 날들을 헤아려 보아라. 나는 매일같이 화를 냈었다. 그러던 것이 이틀만에, 그 다음엔 사흘만에 화를 내게 되었다. 그리하여 만일 너희가 화내는 일을 한달 동안 잊게 되거든, 그때는 신께 감사의 제물을 올려라." -에픽테토스-
"화를 낼줄 모르는 사람은 바보이고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영국 격언-
"작은 것을 참아야 큰 일을 하고, 험한 것을 참아야 평탄한 데가 오고, 괴로움을 참아야 즐거움을 얻고 어려움을 참아야 쉬운 것이 있고, 실패를 참아야 성공을 하고, 욕되는 것을 참아야 영광을 받고 보통사람의 일을 참아야 성인의 일을 할 수 있다. -미상-
"인내는 희망을 갖기 위한 기술이다." -보브나르그-
"삶은 고통입니다. 삶은 공포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불쾌해 지는 것입니다. 현재의 모든 것은 고통이며 공포입니다. 사람들은 지금의 고통과 공포를 좋아하기 때문에 삶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악령중에서-
"나무가 허다한 고통을 겪은 후에는 열매 맺을 철이 오게 마련입니다. 겨울은 늘 봄 속에서 끝이 납니다. -카뮈-
"이성은 바깥쪽으로 움직이고 타인에게로 열린다. 마음은 안쪽으로 움직이고 자신에게로 열린다." -라즈니쉬-
"부모의 사랑은 내려갈 뿐 올라가는 법이 없다. 사랑이란 내리사랑이므로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자식의 부모에 대한 사랑을 능가한다." -엘베시우스의 잠언과 고찰중에서-
"설사 자식에게 업신여김을 받아도 부모는 자식을 미워하지 못한다." -소포클레스-
"사람의 얼굴은 하나의 풍경이다. 한권의 책이다. 용모는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발자크-
"사람의 나이 10세에는 과자에, 20세에는 연인에, 30세에는 쾌락에, 40세에는 야심에, 그리고 50세에는 탐욕에 의해 움직여진다." -루소-
"만성적인 후회는 정신적으로 가장 해롭다. 잘못한 일이 있으면 회개하라. 그리고 고칠 수 있는 일이면 고치고 다음엔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하라. 잘못한 일에 언제까지고 후회만 하고 있지 말라. 쓰레기 속에 뒹굴어서 사람이 깨끗해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헉슬리-
"재간있는 사람의 호의를 조심하라. 발을 헛딧는 수가 있다." -생트 뵈브-
"그대는 매일 싫든 좋든 해야 할 일거리를 가질 수 있는 것에 대해, 매일 아침 일어나서 하느님께 감사하라. 그대가 어쩔 수 없이 최선을 다해야 할 경우라도, 그대는 절제와 극기, 근면과 의지력, 유쾌함과 만족 그리고 게으름뱅이가 알지 못하는 백 가지의 미덕을 얻으리라." -킹즐리-
"자기가 은혜를 베푼 사람을 만나면, 곧 그 일을 생각하게 되는 법이다. 그런데 자기에게 은혜를 베풀어 준 사람을 만나면, 그것을 생각해 내지 못하는 일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괴테-
"준다는 것의 內적 가치가 소중한 것이며, 그것은 모든 것을 나누어 갖는 마음의 준비, 주저하지 않고 자기를 주는데 있습니다." -요한 바오로 2세-
"법은 의복과 같아야 한다. 그들이 봉사해야 할 사람의 몸에 꼭 맞게 만들어져야 한다." -J. 로크-
"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사람을 더럽히지 않는다. 더럽히는 것은 오히려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마태복음-
"접시는 소리로 그 장소에 있나 없나를 알고, 사람은 말로 지식이 있나 없나를 판단할 수 있다" -데모스테네스-
"모든 화는 입에서 나온다. 일체중생의 불행한 운명은 그 입에서 생기고 있다. 입은 몸을 치는 도끼이며, 몸을 찌르는 칼날이다." -석가모니-
"만족함을 모르는 사람은 부유하더라도 가난하고,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더라도 부유하다." -석가모니-
"김을 매어 잡초의 생명을 빼앗듯, 노여움은 사람의 힘을 소모시킬 뿐이다. 다만 상냥하고 어진 마음만이 커다란 보답을 받는다. 김을 매듯, 허영심도 사람을 파 먹는다. 다만 겸손한 마음만이 커다란 보답을 받는다." -J. 바타-
"탐욕은 결코 만족에 이를 수 없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끝없이 노력하는 가운데 그를 지쳐 버리게 하는 바닥없는 함정과도 같은 것이다." -E. 프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들의 일거일동을 아는 자가 둘이 있다. 즉 神이요, 즉 양심이다." -영국 격언-
"사람은 모두가 자신을 꾸짖을 수 있는 것을 기회만 있으면 타인을 꾸짖으려 한다." -라 로슈푸코-
"어떤 사람을 현명한 사람이라고 하는가? 모든 것에서 배우기 위해 애쓰는 사람을 말한다. 어떤 사람을 굳센 사람이라고 하는가? 자기 자신을 억제 할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 어떤 사람을 풍부한 사람이라고 말 하는가? 자기의 소득에 만족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 -탈무드 中에서-
" '레모라' 라는 이름의 고래는 아무리 큰 배고 가지 못하게 막아 버린다고 한다. 옛날에 바다에 배를 띄우는 사람들은 폭풍보다도 이 '레모라' 고래를 더 무서워했다. 이 고래와 같은 훼방꾼이 우리의 마음속에 가끔 나타난다. 돌이나 쇠라도 뚫을 듯한 불칼 같은 의지와 정열도 그 훼방꾼에게 부딪치면 중단되고 만다.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레모라'는 바로 태만이다. 게으른 마음이 한번 고개를 쳐들면 힘찬 정열로 삼켜 버린다. 사람의 정신 속에서 가장 강한 것은 게으른 마음이다. 우리의 감정과 이익과 쾌락, 그리고 모든 장래가 그 게으른 마음의 손아귀에서 좌우되기 쉬운 것이다." -라 로슈푸코의 잠언집 中에서-
"말할 때 자신을 조심하라. 경쟁자들과 함께 있을 때는 경계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는 자신의 위신을 지키기 위해, 한마디 말을 내뱉기 전에 시간은 언제나 있다.그러나 이미 쏟은 말을 돌이킬 시간은 없다.말할 때는 유언을 하듯 하라. 말수가 적을수록 다툴 일도 적다. 비밀스러운 것은 항산 神의 체취같은 신비로움을 지니고 있다. 말할 때 경솔한 자는 결국 승복당하고 만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사람에 따라서는 구두와 비슷한 인간도 있다. 값이 싸면 쌀수록 크게 삐걱거린다." -유태인 격언-
"사람들은 남의 잘못을 말하며, 그것을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자기 자신의 그림자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우리들이 우리 스스로의 과오를 보며, 남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돌아볼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자기 단점을 고치기란 얼마나 쉬운 일이겠는가." -라 브뤼예르-
"탐욕은 이따금 반대의 결과를 일으킨다. 믿을 수도 없으며 접근할 수도 없는 희망 때문에 전재산을 던져 버리는 무수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앞에 보이는 작은 이익을 위하여 장재에 찾아올 커다란 이익을 소홀히 하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라 로슈푸코-
"길가나 장터에서 친구를 만나거든 그대의 입술과 혀를 마음속에 있는 靈으로 움직이도록 하라. 그리고 그대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그의 귓속의 귀에 말하라." -K.지브란-
"전쟁과 흉년과 전염병, 이 세 가지를 합쳐도 술이 끼치는 손해와 비교할 수 없다." -글래드스턴-
"어린아이는 쓰러지고, 또 쓰러지고, 그리고 또 쓰러지면서도, 쓰러지지 않으려고 걸을 수 있는 그날까지 노력하여 나쁜 점을 계속 고친다. 만일 성장한 인간이 자신에게 있어 중요한 것을 추구하려 할 때, 어린아이의 이러한 인내와 정신 집중을 자기 것으로 삼는다면 무슨 일이든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E.프롬의 사랑의 기술中에서-
"게으름뱅이일수록 일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하여 갖은 수단과 꾀를 다 부린다. 선전으로 속이고 자기의 게으름을 감추려고 한다. 그러면서 자신은 결코 게으름뱅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세상이 자기를 잘 써주지 않는다고 불평을 한다. 그러나 세상에는 눈 먼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다." -A. 카네기-
"근면한 사람에게는 일 주일 동안 일곱 개의 오늘이 있지만 게으른 사람에게는 일곱 개의 아침이 있을 뿐이다." -독일 속담-
"성공의 비결은 지망하는 것이 일정하고 변하지 않는 데에 있다. 사람들이 성공을 못 하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외곬으로 나아가지 않았기 때문이지 성공의 길이 험악해서가 아니다. 한마음 한뜻은 쇠를 뚫고 만물을 굴복시킬 수 있다." -디즈레일리-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고 가장 얻고 싶어하는 것은 재물과 명예와 쾌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가지는 우리의 정신이 참되게 좋은 것을 발견하지 못하도록 늘 방해하고 있다. 재물과 명예와 쾌락을 앞 세우고 간다면 우리는 참된 정신활동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다." -스피노자-
"본래 사물은 좋고 나쁜 것이 없다. 우리가 생가하기에 따라 좋고 나쁜 것으로 갈라지는 것이다." -세익스피어-
"누구나 과실을 저지르면서 여러 가지 일을 터득해 나가는 법이다. 과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사람은 이전보다 나아진다. 그만큼 새로운 일을 많이 해 보았기 때문이다.나 같으면 한번도 실책이 없는 사람, 그것도 큰 잘못을 저질러 보지 못한 사람을 최상급의 직책으로 승진시키는 따위의 일은 하지 않는다. 실책이 없는 사람은 무사안일주의로 지내 온 사람이기 때문이다." -P.F. 드러커-
"대왕이시여, 이 세상에는 네 종류의 인간이 있습니다. 어둠에서 어둠으로 가는 인간들,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인간들, 빛에서 어둠으로 가는 인간들, 빛에서 빛으로 가는 인간들이 그것입니다." -부처님의 잡아함경중에서-
"염증이 생긴 눈이 어두운 것을 좋아하고 강한 빛을 싫어하듯이, 불행을 당한 사람은 그것이 가장 필요한 때에도, 자칫하면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당하기 쉬운 때에도 솔직한 충고를 듣는 고통을 참을 힘이 없다." -플루타르크-
"칭찬이야말로 생명이 짦은 정열이다. 길들여지면서 삽시간에 사라진다." -J.애디슨- 영국 논설가.
"하느님은 어느 누구에게나 삶을 받겠느냐고 묻지 않으신다. 그것은 선택이 허락되지 않는다. 살아갈 수밖에 없다. 선택이 가능한 것은 오로지 그 삶을 우리가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뿐이다." -H.W.비처-
"애정을 받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행복의 유력한 원인이다. 그러나 애정을 요구하는 사람은 애정을 받는 사람이 아니다. 애정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남에게 애정을 주는 사람이다. 그러나 이자를 붙여서 돈을 빌려 주는 방법으로 계산된 애정을 주려고 시도해 보아야 소용없다. 왜냐하면 계산된 애정은 참된 애정이 아니고, 또 그 애정을 받는 사람도 진짜 애정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러셀-
"아아, 나의 아들들이여, 그대가 만약 부모의 은혜를 느끼지 않는다면 그대의 친구가 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모의 은혜를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는, 친절을 베풀어도 아무 의미가 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
"전심 전력으로 자기 자신을 충실히 하기 위해 힘쓰라. 우리는 남의 마음과 성격을 변경시킬 수는 없지만 자기 자신은 고칠 수 있다. 자기 의사에 복종시킬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뿐이다. 어찌 남이 내 비위를 맞춰 주지 않는 것은 탓하면서 자신의 마음과 몸을 자기 뜻대로 복종시키려 하지 않는가." -아우구스티누스-
"마음을 불사르는 세 가지의 불꽃이 있다. 그것은 자만과 질투와 인색함이다." -단테-
"겸손하라! 진실로 겸손하라! 왜냐하면 그대는 아직도 위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실로 겸손함, 그것이 바로 자기완성의 토대가 될 것이다." -톨스토이-
"부귀와 명예는 그것을 어떻게 얻느냐가 문제이다. 도덕에 근거를 두고 얻은 부귀와 명예라면 산골에 피는 꽃과 같아 충분한 햇볕과 바람을 받고 필 수 있다. 사치한 생활 속에서 행복을 구하는 것은 마치 태양을 그려 놓고 빛이 비추기를 기다리는 것과 다름없다." -나폴레옹-
"나는 죽음 가운데도 삶이 끈덕지게 이어져 가고 있고, 허위 가운데에 진리가 존재하며, 어둠 속에 광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하느님은 정말 자비심이 깊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하느님이란 삶이요 광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최고의 선인 것이다." -간디-
"그대의 죽음은 우주 질서 중의 한토막이다. 세계 생명의 한 부분이다. 죽음이 어디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를 알 수 없으니까. 어디서든지 그것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자. 미리 죽음을 생각해 두는 것은 자유를 예상하는 것이다. 죽기를 배운 자는 노예의 마음씨를 없앤 자이다. 죽기를 알면 우리는 모든 굴종과 구속에서 해방된다." -몽테뉴-
"스스로 돕지 않는 자에게는 기회의 힘도 빌려주지 않는다." -소포클레스-
"운명은 우리를 행복하게도 불행하게도 만들지 않는다. 다만 그 재료와 씨앗을 우리에게 제공해 줄 뿐이다." -몽테뉴-
"종이나 경쇠를 고요히 치듯 착한 마음으로 부드럽게 말하면,그의 몸에는 시비가 없어 그는 이미 열반에 든 것이니라." -법구경-
"선에는 항상 악이 섞여 있다. 극단적인 선은 악이 된다. 극단적인 악은 아무런 선도 되지 않는다." -A. 비니-
"악인도 자신이 범한 악이 무르익기 전까지는 행복할 수 있다. 사람들이여,어떤 악일지라도 자신과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한방울 한방울의 물이 물통을 가득 채우듯 조그만 어리석음이 차츰차츰 모이는 동안 악으로 가득 채워지는 것이다.악은 그 악을 범한 자에게 바람에 날리는 먼지와 같이 돌아간다. 하늘, 바다, 깊은 산속...그 어느 곳이나 이 세상인 이상, 인간이 악한 일에서 벗어날 장소는 없다. -J.바타-
"마음이란 뜨겁기는 타는 불이요. 차기는 얼음이며, 빠르기는 구부리고 우러르는 동안 사해밖을 두 번 어루만진다. 가만히 있을 때는 깊고 고요하며, 움질일 때는 하늘까지 멀리 가는 것은 오직 사람의 마음이구나." -진심직설-
"악인이 받는 주된 벌은, 그들 악인이 착한 사람으로 되돌아간 순간에 잘 해 보려고 노력해도, 이미 선의 길로 돌아올 수가 없다는 점에 있다." -C. 힐티-
"인간은 약하고 불행한 동물이다. 그의 영혼에 神의 불길이 탈 때까지는." -톨스토이-
"마치 큰 바위가 아주 높은 곳에서 떨어지듯이 죄는 요란스러운 속도로 전락한다. 죄를 지은 뒤에는 번개처럼 모든 것이 침묵하고 황폐해지고 음산해 져서 죽는다." -C.V.게오르규-
"말을 잘 못 타는 기사가 말을 타고 있는 것처럼 나는 인생 위에 걸터앉아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가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은 오로지 말의 친절 때문이다." -비트겐시타인-
"선은 삶에 이바지하는 모든 것이고 악은 죽음에 이바지 하는 모든 것이다. 선은 삶을 존중하는 것이고 삶과 성장과 전개를 드높인는 모든 것이다.악은 삶을 질식시키고 삶을 옹색하게 만들고 삶을 조각나게 하는 모든 것이다." -E.프롬-
"탐하지 않으면 죽지 않고, 도를 잃으면 스스로 죽느니라" -법구경-
"아, 너희가 비참하게 되리라. 나쁜 것을 좋다, 좋은 것을 나쁘다, 어둠을 빛이라, 빛을 어둠이라, 쓴 것을 달다, 단 것을 쓰다 하는 자들아!" -구약성서-
"인간이여, 악(不幸)의 장본인을 찾으려고 하지 말라. 그 장본인이야말로 너 자신이다. 네가 행하는 악이나, 그렇지 않으면 네가 인내하고 있는 악 이외에는 악이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어느 것이라도 너 자신으로부터 나온다" -루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