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트 라 -Tantras (Hinduism)
탄트라 (/ t-tntr-î, æn-/; 산스크리트어: 말 그대로 "직조기, 직조, 시스템") 1 천년 광고의 중간에 대해 가장 가능성이 공동 개발 힌두교와 불교의 비열한 전통을 나타냅니다. 용어 tantra, 인도 전통에서, 또한 어떤 체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 할 수있는 "텍스트, 이론, 시스템, 방법, 악기, 기술 또는 연습"을 의미한다. 【1】[2]
일반적인 시대의 초기 세기에서 시작, 비슈누를중심으로 새로 공개 탄트라스, 시바 또는 샤크티 등장. [3] 불교에서 바즈라야나 전통은 광범위한 탄트라 아이디어와 관행으로 유명합니다. [4][5] 탄트라 힌두교와 불교 전통은 자이니즘,티베트 본 전통, 도오이즘 및 일본 신토 전통과 같은 다른 동양 종교 전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6]
Puja와 같은 비베다 예배의 특정 모드는 개념과 의식에서 탄트라로 간주됩니다. 힌두교 사원 건물은 일반적으로 탄트라의 도상학에 부합합니다. [7][8] 이러한 주제를 설명하는 힌두교 텍스트를 탄트라스, 아가마스 또는 삼미타스라고부른다. [9][10] 불교에서 탄트라 장르의 문학은 티베트의 예술작품, 인도의 역사적인 동굴 사원, 동남아시아의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11】[12][13]
어원
탄트라(산스크리트어 :) 는 문자 그대로 "직기, 뒤틀기, 짜기"를 의미합니다. 【14】[1][15]
탄트라라는 단어는 비열한 관습이나 종교 의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민지 시대 유럽의 발명품이다. [16][17][18] 이 용어는 직조의은유를 기반으로, 론 배럿, 어디 산스크리트어 루트 황갈색 은식물에 스레드의 뒤틀기를 의미한다. [1] 그것은 "전통과 가르침을 실로 엮는 것"을 텍스트, 기술 또는 실천으로 의미한다. 【1】
이 단어는 10.71과 같이 리그베다의 찬송가에"뒤틀기(직물)"의의미와 함께 나타난다. [14][19] 아타르바베다와 많은 브라마나의섹션 10.7.42에서와 같은 다른 많은 베다 시대 텍스트에서 발견된다. [14][20] 이러한 및 베다 이후 텍스트에서 Tantra의 문맥적 의미는 "주요 또는 필수 부분, 주요 포인트, 모델, 프레임 워크, 기능"입니다. [14] 힌두교의 smritis와 서사시에서 (그리고 자이니즘) 용어는 "교리, 규칙, 이론, 방법, 기술 또는 장"을 의미하고 단어는 별도의 단어와 같은 일반적인 접미사로 모두 나타납니다 , 이러한 atma-tantra 의미 "교리 또는 Atman의 이론 (영혼, 자기)". 【14】[20]
불교에서 약 500 년 후 용어 "탄트라", 힌두교와 자이니즘은 문헌 카테고리입니다, 단지 단어 수트라처럼 (이는 "함께 바느질"을 의미, 탄트라에서"함께 직조"의 은유를 반영). 같은 불교 텍스트는 때때로 탄트라 또는 수트라라고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로카비삼보디 탄트라는 '바이로카비삼보디-수트라'라고도한다. [21] 탄트라라는 단어의 다양한 문맥적 의미는 인도 텍스트와 다르며 추가된 표에 요약되어 있다.
기간[참고 1] | 텍스트 또는 작성자 | 탄트라의 맥락적 의미 |
---|---|---|
기원전 1700-1100년 | 시그그제바에다 주 X, 71.9 | 직조기(또는 직조 장치)[22] |
1700-? 기원전 | 사마베다, 탄다 브라마나 | 에센스 (또는 "주요 부분", 아마도 사스트라의본질을 나타내는)[22] |
기원전 1200-900년 | 아타르바베다 X, 7.42 | 직조기(또는 직조)[22] |
1400-1000 BC | 야주르베다, 타이티리야 브라마나 11.5.5.3 | 직조기(또는 직조)[22] |
600-500 BC | 파이니 인 아아히야야1.4.54 및 5.2.70 | 워프(직조),직조기[23] |
기원전 500년 이전 | 파타파타 브라마아 | 에센스 (또는 주요 부분; 위 참조)[22] |
350-283 BC | 차나키아 온 아르타아스트라 | 과학; [24] 시스템 또는샤스트라[25] |
AD 300년 | 산크랴 카리카(카리카 70)의 저자 | 교리 (산카야를 탄트라로식별)[26] |
AD 320 | 비우 푸라와 | 관습과 의식[27] |
AD 320-400 | 시인 칼라다사 온 아비즈냐나쿤탈람 |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 또는 숙달[참고 2] |
423 | 라자스탄의 갱다르 돌 비문 | 예배 기술(탄트로드부타)[28] 탄트라 관행에 대한 모호한 링크. [29] |
550 | 미맘사 수트라 11.1.1, 11.4.1 등에 대한 사바라스바민의 해설 | 스레드, 텍스트; 【30】 유익한 행동 이나 물건【25】 |
500-600 | 중국 불교 정경 (권 18-21: 탄트라 (바즈라야나) 또는 탄트라 불교[참고 3] | 교리 나 관행의 집합 |
600 | 카미카가마 또는 카미카 탄트라 | 현실원리에 대한 폭넓은 지식[31] |
606–647 | 산스크리트어 학자이자 시인인 바와바바(하카카리타 [참고 4]와 카담바리), 바사 카루다타, 그리고 슈드라카의 마차카티카 | 여신이나 마트리카에사이트와 예배 방법의 집합 . 【28】[32] |
975–1025 | 그의 탄라로카에서 철학자 아비나바굽타 | 교리 나 관행, 가르침, 본문, 시스템 (때로는 아가마스라고도함)[33][15] |
1150–1200 | 자야라타, 아비나바굽타의 탄트랄로카 해설자 | 교리 나 관행, 가르침의 집합 |
1690–1785 | 바스카라야 (철학자) | 생각이나 교리 나 관행의 집합, 정전[34] |
정의
고대와 중세 시대
5세기 기원전 학자 인 파이니(Pá'54)는 산스크리트어 문법의 수트라 1.4.54-55에서 "Sva-tantra"(산스크리트어: "독립적", 또는 자신의 "워프, 천, 직조, 프로모터"를 의미하는 사람)의 예를 통해 탄트라를 비밀리에 설명합니다. [23] 파탄잘리는 파니니의 정의를 인용하고 받아들인 다음, 18번의 경우 "워프(직조) 확장된 천"의 은유적 정의가 많은 맥락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면서 더 긴 길이로 토론하거나 언급한다. [35] 탄트라라는단어는 파탄잘리(Patanjali)를 의미하며, "주, 주"를 의미한다.
그는 "sva"(자기)와 탄트라의 합성 단어로 svatantra의 동일한 예를 사용, 다음 "svatantra"는 "자기 의존한 사람, 자신의 주인, 누구를위한 주요 한 것"을 의미, 따라서 탄트라의 정의를 해석. [23] Patanjali는 또한 탄트라의 의미 론적 정의를 제공하며, 이는 많은 요소에 적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구조 규칙, 표준 절차, 중앙 집중식 가이드 또는 지식이라고 진술합니다. [35]
힌두교의 고대 미맘사 학교는 탄트라라는 용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학자들은 다양한 정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행동이나 사물이 완료되면, 한 사람, 또는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문제에 도움이될 때, 그 탄트라로알려져있다 . 예를 들어, 많은 제사들 가운데 램프가 놓여 있다. 반대로, 그 반복에 의해 혜택을 아바파라고,이러한 기름으로 마사지로. (...)
중세 텍스트는 탄트라의 자신의 정의를 제시한다. 카미카 탄트라,예를 들어, 용어 탄트라의 다음과 같은 설명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정교하기 때문에(황갈색)풍부한 심오한 문제, 특히 현실의 원리에 관한(tattva)및 신성한 진언, 그리고 해방을 제공하기 때문에(tra),그것은 탄트라라고합니다. [31]
현대
신비주의자이자 사업가인 피에르 베르나르(Pierre Bernard, 1875-1955)는 탄트라의 철학과 관행을 미국 인민에게 소개하는 동시에 섹스와의 연관성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인상을 심어주며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37]
현대 장학금에서 탄트라는 탄티즘이라고도 불리는 비열한 관습과 의식 종교로 연구되었습니다. 탄트라가 추종자들에게 의미하는 것과 식민지 시대 작가들이 탄트라에 대해 논평하기 시작한 이래로 탄트라가 대표되거나 인식된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38] 이후 탄트라의 많은 정의가 제안되었으며,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없다. [39] 안드레 파두,탄트라 정의의 그의 검토에서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다음 모두를 거부합니다. 한 정의, Padoux로 인해, 탄트라 실무자 들 사이에서 발견된다 - 그것은 사람의 비전과 사람의 내면 세계와 거시 적 현실 사이의 통신이 필수적인 역할을 우주에 대한 "준수의 시스템"입니다. 관찰자와 비 실무자들 사이에서 더 흔한 또 다른 정의는 "이데올로기적 측면을 완전히 생략하는 기계주의 의식세트"입니다. [40]
탄트라 전통은 주로 텍스트와 역사적 관점에서 연구되었습니다. 살아있는 탄트라 전통에 대한 인류학 연구는 거의 없으며 민족학은 탄트라의 연구에 거의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틀림없이 신비, 난해하고 비밀로 탄트리즘의 현대 건설의 결과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현대 탄트라 전통의 비밀 신화를 신비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살아있는 탄트라 전통의 연구에서 윤리적, 에피소드학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론 적 길을 제안. [41]
데이비드 N. 로렌젠에 따르면, 탄트라의 정의의 두 가지 종류가 존재, 좁고 넓은. [10] 좁은 정의에 따르면, 탄트리즘, 또는 "탄트라 종교"는 탄트라스, 삼히타스, 아가마스라고 불리는 산스크리트어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엘리트 전통입니다. [10][42] 로렌젠의 "광범위한 정의"는 요가와 샤크티즘과같은 광범위한 "마법의 신념과 관행"을 포함시킴으로써 이를 확장한다. [42][43]
리처드 페인은 탄트라가 일반적으로 섹스와 잘못 연관되어 있다고 말하며, 대중 문화가 친밀감에 대한 소박한 집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탄트라는 무분별한 의식적 자유주의에의해 구동되는 "엑스터시의 요가"로 분류되었습니다. [21] 이것은 탄트라가 그것을 실천하는 불교도, 힌두교, 자인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 [21]
데이비드 그레이는 광범위한 일반화에 동의하지 않으며 탄트라를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라고 말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정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44] 탄트라를 정의하는 과제는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안팎에서 불교, 힌두교, 자이니즘을 포함한 인도의 주요 종교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더욱 복잡해집니다. [45] 그 실무자에 게, 탄트라는 텍스트의 조합으로 정의 됩니다., 기술, 의식, 수도원 관행, 명상, 요가, 그리고 이데올로기. [46]
게오르그 포이어스타인에따르면, "탄트라스에서 논의되는 주제의 범위는 상당하다. 그들은 세계의 창조와 역사를 다룹니다. 다양한 남녀 신들과 다른 상급 존재들의 이름과 기능; 의식 예배의 종류 (특히 여신의); 마법, 마법, 그리고 신분; 비열한 "생리학"(미묘한 또는 심령 신체의 매핑); 신비한 뱀의 힘의 각성 (쿤달리니 - 샤크티); 신체적, 정신적 정화 기술; 깨달음의 본질; 그리고 무엇보다도, 성스러운 성욕을 지을 수 있습니다." [47] 힌두교 푸자, 사원과 도상학은 모두 탄트라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7] 이 텍스트, 상태 개빈 홍수, "신체의 기술, 의식과 예술에서"의 표현을 포함, 이는 "신체의 기술, 방법과 기술과 몸과 자아를 변환하기위한 탄트라 전통 내에서 개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48]
탄티즘
용어 "tantrism"은 아시아 언어에 존재하지 않는 19 세기 유럽의 발명이다; [17] 비교 "수피즘", 비슷한 동양기원. Padoux에 따르면, "탄트리즘"은 서양 용어와 개념이며 소위 "탄트리스트"가 사용하는 범주가 아닙니다. [16][참고 5] 이 용어는 19세기 인도에 대한 지식이 제한되어 있으며, 탄트리즘이 주류라고 믿었던 인도 전통과는 달리 특이하고 소수적인 관행이었다. [16]
로버트 브라운은 마찬가지로 "탄화주의"는 종교 시스템 자체의 개념이 아니라 서양 장학금의구성이라고 지적한다. [51][인용 필요] 그는 탄티즘을 "일관되지 않다"는 것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서구인들의 사과 라벨로 정의하고 있으며, "다양한 출처에서 축적된 관행과 아이디어들로, 그룹 내의 실무자들 간에 다양하고, 지리와 역사를 통해 다양하다"고 정의한다. 그것은 각 추종자가 도전하고 모든 규범을 위반, 도전하고 "수퍼 라문데인에 도달하는 평범한"실험, 비 탄트라 측면과 탄트라 요소를 혼합 할 수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브라운을 추가, 시스템입니다. [52][인용 필요]
1981년 힌두교 탄트리즘에 대한 그의 리뷰에서 툰 고드리아안은 탄트리즘은 보통 자신의 몸 안에서 신을 실현하고 육성함으로써 "구원이나 영적 우수성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의미하며, 이는 남성과 여성의 정신물질의 동시 결합이며, "원시적 행복의 국가"를 실현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53] 그것은 일반적으로 조직적으로 노력 시스템, 만트라(bijas),기하학적패턴과 기호(만다라),제스처(mudra),미묘한 몸으로 외부 의거 우주 요소의 매핑(kundalini-yoga),의학과 같은 탄트라 항목을 포함 할 수있는 특정 관행으로구성된 조직적으로 노력 시스템입니다. [이재명,민경훈 기자(diksha)등 [54] 탄트리즘은 고드리아를 추가, 확실히 괴물이지만,다양한 변화와, 그리고 간단하거나 고정 된 정의에 대한 독단적 인 것은 불가능하다 생활 시스템입니다. [55]
탄트리즘은 "탄트라 전통"에 대한 가장 중요한 용어입니다, 데이비드 그레이는 2016 검토에서, 고대 힌두교에서 베다, 요가 및 명상 전통뿐만 아니라 경쟁 불교와 자인 전통을 결합. [38] 그것은 서양 학자들의 신학이며 특정 탄트라 전통에 대한 자기 이해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Goudriaan의 설명은 유용하지만 그레이는 모든 탄트라 전통에 공통적인 보편적 인 특성을 정의하는 단일 정의가 없으며 개방형 진화 시스템입니다. [18] 불교이든 힌두교이든 탄티즘은 의식과 명상에 중점을 둔 일련의 기술, 즉 지식과 자유를 모두 특징으로 하는 해방의 길이라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 가장 잘 묘사될 수 있다. [56]
탄트리카
Padoux에 따르면, 용어 "탄트리카"는 마나바 다르마사스트라 2.1에쿨루카 바타에 의해 코멘트를 기반으로, 누가 Vaidika와 스루티의 탄트리카 형태를 대조 (정식 텍스트). 탄트리카는 베다 코퍼스와 는 별개로 힌두교 전통의 평행한 부분을 이루는 문학이다. 베다와 비베다(Tantric) 경로는 궁극적인 현실에대한 두 가지 접근법, 브라만에기초한 베다 접근법, 그리고 탄트리카는 비베다 아가마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57] 바타가 해명하려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힌두교와 불교도들은 역사적으로 베다, 비베다, 불교의 경우, 그 자체의 정식 작품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차용하고 혼합할 자유를 느꼈다고 말합니다. [58]
정통 불교, 힌두교 또는 자이나교 등 탄트라 전통과 비탄트라 전통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수도원이나 금욕주의의 필요성에 대한 가정입니다. [59] 비 탄트리카, 또는 세 가지 주요 고대 인도 종교의 정통 전통, 집주인의 세상생활은 영적 해방에 심각한 장애인 욕망과 탐욕에 의해 구동되는 것을 개최 (목샤, 열반, kaivalya). 이러한 정통 전통은 가정의 삶, 단순의 mendicant의 삶과 승려 또는 수녀가되기 위해 모든 첨부 파일을 떠나 의 포기를 가르칩니다. 반대로 탄트리카 전통은 로버트 브라운이 "깨달음과 세상적인 성공"을 모두 달성할 수 있으며 "이 세상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 피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59][60]
베다 텍스트
리그 베다(10.136)의 케인 찬송가는 "열정과 창의력에서부터 우울증과 고통에 이르기까지, 영적 행복의 높이에서부터 땅에 묶인 노동의 무거움에 이르기까지, 자신과 독, 하늘과 땅을 짊어지고 있는" "야생의 외톨이"를 묘사한다. [61] 리그베다(Rigveda)는 이 고독한 자들에 대한 감탄의 말을 사용하며,[61] 탄트라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는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데이비드 로렌젠에 따르면, 그것은 munis (현자) 탄트라 같은 경험 "황홀한, 의식의 변경 된 상태"와 능력을 얻고 설명 "바람에 비행". [62] 대조적으로, 베르너는 이것들이 고대 불교 전 인도 전통의 초기 요가 개척자이자 성취된 요가이며, 이 베다 찬송가는 "신비한 바람의 길을 따르기 때문에 인격이 땅에 묶여 있지 않은" "생각에 빠진" 사람들을 말하고 있다고 제안한다. [61]
힌두교의 가장 오래된 우파니샤디성 경전인 4.2절의 브리하다라냐야 우파니샤드와 8.6절의 찬도냐 우파니샤드(Chandogya Upanishad)는 나디스(하티)를 지칭하며, 아트만(영혼)과 몸이 깨어 있거나 자고 있을 때 동맥을 운반하는 에너지를 통해 어떻게 연결되어 상호 의존적이되는지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지만, 그들은 아무 것도 언급하지 않는다. [63][64] Shvetashvatara Upanishad 요가의 표준 부분이 되었다 호흡 제어를 설명 하지만 탄트라 연습 그것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62][65]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는 요가 관행의 초기 명문화이다. [66] 나중에, 로렌젠에 따르면, 이러한 초기 요가 관련 아이디어는 하타 요가로개발, 다음으로 다양 "신비한 해부학" 나디스와 탄트라 관행의 차크라. [67] 탄트리즘의 7세기 샤먼 요가 성분은 바야바의 하샤카리타와 다사쿠마르카리타에서탄트라 형태로 선명하게 나타난다. [68] 로렌젠의 이 이론과는 대조적으로, 미르시아 엘리아데와 같은 다른 학자들은 요가와 요가 관행의 진화를 탄트라와 탄트라 관행의 진화와 는 별개로 고려한다. [69]
데이비드 고든 화이트는 요기니 숭배를 초기 탄트라의 기초로 생각하지만, 이러한 토착 부족이나 인더스 밸리 문명"autochthonous 비 베다 소스"에 자신의 뿌리를 볼 분쟁 학자. [70] 대신, 화이트는 베다 스라우타 텍스트가 여신 라카, 신발리, 쿠후에게 탄트라 의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물을 언급할 것을 제안한다. [71] 프레드릭 스미스 – 산스크리트어와 고전 인도 종교의 교수, 탄트라는 제 1 천년 광고의 박티 운동에 평행 한 종교 운동으로 볼. [72] 탄트라는 아유르베다와 함께 스미스의 상태와 함께 전통적으로 아타르바베다에기인해 왔지만, 이 속성은 역사적 이가 아닌 존경의 하나이다. 아유르베다는 주로 베다 뿌리를 가진 경험적 관행이었지만, 탄트라는 아타르바베다 나 다른 베다 텍스트의 어떤 것으로도 추적 할 수있는 근거없이 비열하고 민속 적인 운동이었습니다. [72]
불교 부조
현대 파키스탄 의 간다라에서 발견 된 일련의 작품은 약 1 세기 광고에서 일기로, 두개골을 들고 불교와 힌두교 승려를 보여줍니다. 그 중 하나는 중앙에 앉아 부처님을 보여줍니다, 한쪽은 불교 승려앉아 다른 쪽에 힌두교 승려 앉아. [73] 이 작품에 해당하는 전설은 불교 문헌에서 발견되며, "두개골을 탭하고 그 두개골이 속한 사람의 미래 의 부활을 예측하는 승려"를 설명합니다. [73][74] 로버트 브라운에 따르면, 이 불교 두개골 을 두드리는 부조는 탄트라 관행이 불교 예술과 그 텍스트에서 눈에 띄게 나타나는 1 세기 AD에 의해 유행 되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73]
두르가
마하바라타, 하리암사, 마르칸데야 푸라나의 데비 마하트미야는 모두 두르가 파르바티로 확인된 위대한 여신 마히샤마르디니의맹렬하고 악마를 죽이는 표현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77] 이들은 인도 문화에서 여신에 대한 경외심과 예배가 제1천년의 초기 세기에 의해 확립된 전통(Shaktism)이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78] 그러나, 이것은 탄트라 의식과 관습이 힌두교 또는 불교 전통의 일부였던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423 CE의 강가다르 비문에 탄트라에 다소 모호한 참조에서", 데이비드 로렌젠 상태, 그것은 탄트라와 탄트라 텍스트의 설득력있는 증거를 제공하는 단지 7 세기 바나바타의 카담바리입니다. [29]
탄트라 텍스트
홍수에 따르면, 탄트라 관행과 관련된 탄트라 텍스트의 가장 빠른 날짜는 AD 600이지만, 대부분은 8세기 이후로 구성되었을 것입니다. [79] 10세기에 는 광범위한 코퍼스가 존재했다. [79] 지역적으로, 탄트라 텍스트는 주로 카슈미르와 네팔에서이 기간 동안 구성되었다. [80] 그들은 또한 샤이비즘, 삼히타 또는 판카라트라에서 아가마라고 불렸으며, 샤크티즘의 탄트라로 불렸다. [81] 불교도들은 탄트라스의 자신들의 코퍼스를 개발했는데, 이는 바즈라야나(Vajrayana)의 텍스트 기초가 되었다. [79] 자이니즘에서 보조 문헌은 인도 서부 지역에서 개발된 수리야 전통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탄트라 코퍼스를 제안하지만, 이들의 완전한 원고는 현대 시대에 살아남지 못했다. [81] 힌두교도 들 사이에서, 베다 정통 전통에 속한 사람들은 탄트라 텍스트를 거부, 탄트라 추종자들은 오래된 아이디어의 높은, 세련된 이해로 탄트라를 고려 자신의 시스템에 베다 아이디어를 통합. [81] 어떤 사람들은 탄트라 문헌이 베다보다 우수하다고 여겼고, 다른 사람들은 탄트라 문헌을 보완적이라고 여겼다.
베다(Veda)는 소, 진정한 아가마 우유입니다.
— 우마파티, 데이비드 스미스에 의해 번역[82]
홍수에 따르면, 탄트라스를 만든 사람에 대해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이 중세 시대의 탄트리카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83] 탄트라 개척자들은 화장터에서 살았던 금욕주의자였을 수도 있고, 아마도 "낮은 계급의 집단" 상태홍수에서 살았을 수도 있고, 이들은 아마도 비브라만인일 것이다. [84] 이 힌두교 포기와 금욕은 훨씬 더 고대의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85][86] 그들은 불교 팔리 캐논에서 언급된다. [83] 초기 중세 시대에 그들의 관습에는 여신 칼리와 신 Bhairava와 같은 신들의 모방이 포함되었을 수 있으며, 비채식음식, 알코올 및 성적 물질을 제공했을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이 실무자들은 그들의 신들을 아베샤 맘(enter me)에 초대한 다음, 그 신을 통제하고 그 힘을 얻기 위해 역할을 되돌렸을 것이다. [83] 화장장소에 사는 낮은 계급들이 이 금욕주의자들은 지지를 받았을 것이다. [83]
탄트라 관행
인도 역사에서 초기 탄트라 관행은 때때로 카팔리카스 (말 그대로, "두개골 남자", 또한 소마시다틴 또는 마하바틴이라고도함)에 기인한다. [87][88] 리틀, 그러나, 그들에 대해 안정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카팔리카스에 기본 소스의 부족. [89] 그들에 대한 역사적 정보는 주로 모호한 허구의 작품과 1천년 광고의 불교, 힌두교, 자인 문헌에서 그들에 대해 비방하는 발언에서 볼 수 있습니다. [89][90]
예를 들어, 5세기에 작곡된 할라의 가타-saptasati에서 이야기는 그의 연인이 죽고, 화장되고, 화장재를 취하고 그것으로 그녀의 몸을 얼룩지게 하는 여성 캐릭터 카팔리카를 호출합니다. [88] 6세기 바라하미히라는 카팔리카스를 그의 문학 작품에서 언급한다. [90] 이 문헌에 언급된 카팔리카의 관행 중 일부는 샤이바 힌두교와 바즈라야나 불교에서 발견된 것들이며, 학자들은 누가 누구에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의견이 다르다. [91][92]
이러한 초기 역사적 언급은 통과에 있으며 탄트라와 같은 관행으로 보이며, 탄트라 신념과 관행에 대한 상세하거나 포괄적 인 프리젠 테이션이 아닙니다. 칼라스 탄트라 관행에 대한 에피그래픽 참조는 드물다. 참고는 9세기 초에 칼라스의 바마(왼쪽) 탄트라에 대한 참조가 만들어졌다. [93] 문학적 증거에 따르면 탄트라 불교는 아마도 7세기에 번성했을 것이다. [62] 나중에 탄트라 관행과 밀접하게 연관된 치열한 어머니 여신인 마티카(Matrikas)는 7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불교와 힌두교 예술과 문학에 모두 나타난다. [94]
견인력과 성장
탄트라는 아마도 6세기 이후굽타 제국 이후의 견인력을 얻었을 것입니다. [99][17] 탄트라 관행은 8 세기 또는 9 세기와 14 세기 사이에 번성, 7 세기에 의해 알려졌다. 【100】
주요 탄트라 텍스트는 특히 카슈미르, 네팔, 벵골에서, 10 세기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10세기또는 11세기에 는 탄트라 어본이 타밀어와 같은 지역 언어로 번역되었고, 탄트라 관행은 아마도 남아시아 전역에 퍼졌을 것입니다. [80] 그것은 광범위하게 영향력이 있었고, 홍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탄트리즘은 11세기 이후힌두교의 모든 것이 베다 스라우타 전통을제외하고는 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널리 퍼져 있다. 모든 형태의 사이바, 바이스나바, 스태다 종교, 탄트라스에서 파생된 흡수된 요소들, 탄트라스로부터 멀어지고 싶었던 형태들조차도.
— 개빈 홍수, 힌두교 소개[80]
13세기 의 Dvaita Vedanta 철학자 인 Madhvacharya는 당시 인도의 철학과 관행의 기존 주요 학교에 대한 풍부한 논평을 썼으며, 10 세기 아비나바 굽타의 작품을 주요하고 영향력있는 탄트라 학자로 간주인용했습니다. [101] 그러나, 마드바차르야는 탄트라를 별개의 종교적 또는 의식 중심의 관습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20세기 초 인도학자 판두랑 바만 케인은 마드바차르야가 탄트라를 무시했다고 추측했다. 반면, Padoux는 탄트라가 13세기에 너무 만연하여 "별개의 시스템으로 간주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101]
탄티즘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불교의 실크로드 전송으로 더욱 확산,[102] 또한 티베트의 본 전통에 영향을 미쳤다. [102]
섹스와 에로티시즘
탄트라 텍스트와 탄트라 관행은 주로 성적인 성격이 아닌 영적 주제에 초점을 맞춘 광범위한 주제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상태 개빈 홍수, 탄트리즘은 더 그 반노미안 요소로 악명이 되는 것으로 서쪽에서 알려져있다, 고정 관념은 종교의 이름으로 비열한 에로티시즘과 의식 섹스, 하나는 알코올과 치열한 신들에게 고기의 제공으로 가득 한 관행으로 묘사. [103][104] 그러나 이 묘사는 서구의 상상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힌두교 철학의 Nyaya 학교의 9 세기 학자이자 탄트라 문학에 논평 한 9 세기 학자 인 Jayanta Bhatta는탄트라 사상과 영적 관행이 대부분 잘 배치되어 있지만 실무자들이 "단순히 하나의 파란색 옷을 입고, 그 다음에는 단하나의 청색 의상을 입고" 소위 "닐람바라"종파와 같은 "부도덕한 가르침"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관행이 불필요하며 사회의 근본적인 가치를 위협한다고 썼다. [105]
성적 은 탄트라 관행의 일부가되었습니다, 성적 유체는 "전원 물질"로 간주하고 의식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일부 극단적 인 텍스트, 상태 홍수, "전원 물질"로 신체 폐기물의 소비를 옹호 불교 텍스트 Candamaharosana-tantra로 더 이동, 폐기물을 가르치는 것은 다이어트로 소비되어야한다 "모든 부처님에 의해 먹는" 사소한 혐오없이. [107] 그러나, 이러한 비열한 관행은 예외적이고 극단적 이다, 그들은 불교와 힌두교 탄트라 문학 이나 관행의 대부분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카울라 전통과 권력 물질과 의식 섹스로 성적 유체가 언급되는 다른 곳에서, 학자들은 번역, 해석 및 실용적인 중요성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108】[109][110]
더글러스 렌프루 브룩스, 예를 들어, 음주 물질과 섹스의 사용과 같은 안티 노미안 요소는 애니미스틱 아니었다, 하지만 탄트라 신자에 도전하는 일부 카울라 전통에 채택된 "브라만의 궁극적 인 현실과 평범한 물리적 및 평범한 세계 사이의 구별"을 분해하기 위해. 에로틱하고 금욕적인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브룩스는 모든 사회적, 내부 적 가정을 무너 뜨렸고, 시바와 같은 사람이되었습니다. [111] 카슈미르 샤이비즘에서 데이비드 그레이는 반노미안 범법 사상이 명상과 숙고를 위해 내면화되었고, "초월적 주관성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고 밝혔다. [112]
대부분의 힌두교와 불교 탄트라 문헌에서 극단적 인 형태의 성적 의식은 없습니다. 자인 탄트라 텍스트에서는 완전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113] 그러나 감정, 에로티시즘, 섹스는 탄트라 문학에서 보편적으로 "시바와 샤크티의 행복을 반영하고 되풀이"하기 위해 내 신을 변화시키는 자연적이고 바람직한 수단으로 여겨진다. 카마와 섹스는 삶의 또 다른 측면이자 "우주의 뿌리"이며, 탄트라 뷰에서는 그 목적이 출산을 넘어 영적 여행과 성취의 또 다른 수단입니다. [114] 힌두교 사원 예술에 카마 예술이 포함 된이 아이디어 꽃, 힌두교 학자 라마찬드라 쿨라카라에 의해 실파 프라카샤와 같은 다양한 사원 건축 및 디자인 매뉴얼. [114]
숨기기 힌두교 사원 예술, 섹스 및 에로티시즘에 대한 탄트라 텍스트의 인용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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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및 전체 번역의 경우: 사원 건축에 앨리스 보너의 실파 프라카사 중세 오리산 산스크리트어 텍스트, 번역 및 추가. [118] |
관행
의식은 탄트라의주요 초점이다. [119][참고 6] 하나의 일관된 시스템이 아니라, 탄트라는 관행과 아이디어의 축적이다. 이 용어로 다루는 광범위한 커뮤니티 로 인해 탄트라 관행을 결정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문제가됩니다.
구성 요소
안드레 파두(André Padoux)는 탄트라의 특징이 무엇인지학자들 사이에는 합의가 없으며, 이러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텍스트도 없다고 지적한다. [120] 또한, 이러한 요소의 대부분은 또한 비 탄트라 전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20] 안토니 부족에 따르면, 불교 탄트라의학자, 탄트라는 다음과 같은 정의 기능을 가지고 :[121]
데이비드 N. 로렌젠에 따르면, 탄트라의 관행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주술사와 요가 믿음과 관행;"
- "사크타 예배, 특히 마트리카와 힌두교와 불교 여신의 악마 살해 형태의 숭배;"
- "카팔리카스와 칼라스와 같은 탄트라 종교의 특정 학교;"
- "탄트라는 스스로 문자를 보죠."
사다나스
여러 가지기술(사다나)은명상과 영적인 힘을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122]
- 닥시나: 교사에게 기부 또는 기부
- 딕샤: 샤키푸탁을 포함할 수 있는 개시 의식
- 요가,호흡 기술(pranayama)및 자세(아사나)를포함 하 여 몸/마음의 에너지 균형을 사용 하 고 있습니다.
- 무드라스또는 손 제스처
- 진언: 음절, 단어, 문구를 암송
- 찬양의 찬송가의 노래(스타바)
- 만다라
- 얀트라스: 우주에서 일하는 힘의 상징적 인 다이어그램
- 신과 신의 시각화 와 신과 식별
- 푸자 (예배 의식)
- 동물 희생
- 알코올, 대마초,육류 및 기타 엔테오겐과 같은 금기 물질의 사용.
- Práyaşcitta - 푸자가 잘못 수행 된 경우 수행 되는 추방 의식
- 냐사 (미국)
- 의식 정화 (우상, 몸 의 등)
- 전문가 박티 (헌신)와 푸자
- 야트라: 순례, 행렬
- Vrata: 서약, 때로는 금식과 같은 금욕적 인 관행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이디 또는 초정상 세력의 획득 및 사용. 왼손 경로 탄트라와 연관.
- 가나차크라:성찬식이 제공되는 의식 축제입니다.
- 의식 음악과 춤.
- 마이트후나: 의식 성적 연합 (실제 물리적 인 동료와).
- 드림 요가
만다라스[편집]] [
데이비드 고든 화이트에따르면, 만다라는 탄트라의 핵심 요소입니다. [123] 그들은 우주에서 신성한, 악마, 인간과 동물의 에너지 또는 충동(kleshas, cetaná, taâhá)의일정한 흐름과 상호 작용을 나타냅니다. 만다라는 "초월적이면서도 아직 없는" 거시적 거대우주와 평범한 인간 체험의 소우주 사이에서 중재하는 메조코스즘이다. [123] 신격은 만다라의 중심에 있으며, 개업자를 포함한 다른 모든 존재는 이 중심에서 다양한 거리에 있다. [123] 만다라스는 또한 중세 봉건 제도를반영했으며, 그 중심에는 왕이 있었다. [124]
신격은 초월적이고 도회적이며, 세상은 환상이 아니라 실재로 여겨진다. 목표는 세상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신격의 표현임을 깨닫는 것이고, 한편 "나"는 "신회의 최고의 이기심"이다. [123] 세상은 신격의 눈으로 볼 수 있으며, 그것이 자신으로서의 표현임을 깨닫게 된다. [125] 공통의 원리를 공유하는 "달마의 영역"인 모든 것의 총합. [126] 최고는 탄트라 연습을 통해 실현될 모든 사람에게 명백하다. [126]
만트라, 얀트라, 야사[편집]] [
만트람, 탄트람, 얀트람이라는 단어는 고대 인도 전통에서 언어학적으로 그리고 음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만트람은 찬송가, 즉 "지식"을 나타낸다. 탄화는 철학, 또는 의식 행동을 나타냅니다. Yantram은 사람이 자신의 삶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인용 필요]
만트라와 얀트라는 시바, 샤크티 또는 칼리와같은 특정 힌두교 신들과 종종 연관된 더 높은 자질을 불러일으키는 도구이다. 유사하게, puja는 신과 관련되었던 yantra 또는 만다라에 집중하는 관련시킬 수 있습니다. [127]
각 진언은 특정 Nyasa와연관되어 있습니다. Nyasa는 진언의 특정 부분에서 신체의 다양 한 부분을 만지는 포함, 본문에 신을 호출 하는 생각. Nyas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카라 냐사와 앙가 냐사이다. [인용 필요]
신과의 식별[편집]
시각화[편집]] [
신들은 이스타 데바타 명상의속성으로 내면화되며, 실무자들은 자신을 신으로 시각화하거나 신의 다르산(시현)을 경험한다. 명상 을 하는 동안 수습생은 힌두교 신들과 여신중 어느 한 명과도 관계를 맺고, 성적인 구애와 완성과 유사한 과정을 시각화하고 내면화합니다. [128] 탄트리카 개업자는 신의 시각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지망자가 이스타데바(또는 명상 신)가되는 정도까지 신을 식별할 수 있다. [129]
신도의 클래스[[편집]]
힌두교 탄트라에서 신과 신도를 통합하는 것은 명상과 의식 관행을 사용합니다. 이 관습은 세 계급의 신도들, 즉 동물, 영웅, 신으로 나뉜다. 신성한 신봉자 속에서 의식은 내부에 있습니다. 신의 신봉자는 의식의 대상(각성 에너지)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130]
힌두교[편집]] [
시리즈의 일부 |
샤이비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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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에서는 샤이비즘의 샤이바 시단타와 만트라피하(Bhairava-중심)와 샤크티즘의 비디야피와 쿨라마가 전통에서 탄트라 전통이 발견된다. [131]
바이시나바 전통의 탄트라 본문은 판차라트라이며,일반적으로 샤이바 전통의 아가마라고 불린다. 힌두교 문학 장르의 "Tantra"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샤크타 아가마스를 지칭하기 위해 특별히 사용됩니다. [132][133] 아가마스 문학은 볼륨감이 있으며, 샤이바 아가마스 28개, 샤크타 아가마스 77개(탄트라라고도 함), 108개의 바이시나바 아가마스(판차라트라 삼히타스라고도 함) 및 수많은 우파 아가마스가 포함되어 있다. [134]
힌두교의 일부 탄트라 텍스트는 베다어이고 다른 텍스트는 비 베다입니다. [135] 아가마 전통은 요가와 자기 실현 개념을 포함, 일부는 쿤달리니 요가를포함 ,[136] 금세, 그리고 Dvaita에 이르기까지 철학(이중주의) Advaita (모니즘). 【137】[138]
힌두교 탄트라 연습에서 예배의 수단은 베다 형태와 다릅니다. 야즈나의 베다 관습에는 우상과 신사가 없지만, 탄트라 전통에는 푸자와 함께 하는 우상과 상징적인 아이콘이 예배의 수단입니다. [139] 성전, 상징, 속성과 가치의 신봉자를 생각 나게 아이콘은 가가믹 연습의 필요한 부분입니다, 비 신학 경로는 베다 연습에서 많은 대안 수단 중 하나입니다 동안. [139] 그러나 이것은 반드시 중세 시대 힌두교 신학자에 따르면 탄트라 아가마스와 베다스가 반대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티럼은그들의 링크를 "베다스는 길이고, 아가마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139】[140]
각 탄트라 아가마 텍스트는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137][139]
- 비디야 파다(Vidyapada,137)라고도 불리는 제나 파다(Jnana pada)는 교리, 철학적, 영적 지식, 현실과 해방에 대한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요가 파다 - 요가, 신체적, 정신적 훈련에 교훈.
- Kriya pada - 의식, 사원(만디르)의건설에 대한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원에서 예배를 위해 신들의 우상을 조각하고 조각하고 헌납하기 위한 디자인 원리; [141] 개시 또는 diksha의 다른 형태에 대한. 이 코드는 푸라나스와 사다나말라의불교 텍스트와 유사하다. [137]
- Charya pada - 종교 의식, 의식, 축제 및 prayaschittas의 준수, 예배(puja),의행동 규칙을 낳는다.
힌두교의 탄트라-아가마 문헌은 이데올로기적 이중주의에서 절대적인 모니즘에이르기까지 다양한 철학을 제시한다. [138][142] 이러한 다양한 견해는 10세기 학자인 탄트랄로카36장에서 인정되었다. [138] 샤이비즘에서만 10개의이중주의(dvaita)아가마 텍스트, 18개의 자격을 갖춘 모니즘-겸이중주의(bhedabheda)아가마 텍스트, 64개의몬니즘(advaita)아가마 텍스트가 있다. [143] 바히라바 샤스트라스는 괴물탄트라 텍스트이며, 시바 샤스트라스는 이중주의적이다. 【144】[145]
불교[편집]] [
시리즈의 일부 |
바즈라야나 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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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탄트라 전통은 남아시아와 동아시아에서 역사를 통해 불교 내에서 개발되었습니다. [146][147][148] 이들은 또한 바즈라야나 전통이라고합니다. [149] 전통은 티베트와 네팔에서 특히 널리 퍼져 있다. [146] 불교 탄트라 관행과 텍스트, 제이콥 달튼, 5 세기와 7 세기 사이에 개발된 이 던황에보존 된 그 기간에서 인도 텍스트의 중국 불교 번역에 의해 입증된다. [146] 라이언 오버베이도 이를 확증하며, 불교 탄트라 주문과 의식 텍스트는 중국 불교 학자들에 의해 6번 번역되었고, 이 주문들은 5세기에서 8세기 사이에 여러 텍스트로 나타났다. [150]
알렉시스 샌더슨에 따르면, 불교와 사이비즘을모두 후원하는 왕실 법원의 결과로 개발 된 Vajrayana 문학의 다양한 클래스. [151] 나중에 크리야탄트라로분류된 마냐주스리물라칼파는샤이바, 가루다, 바이슈나바 탄트라에서 가르친 진언이 만주슈리가원래 가르쳤기 때문에 불교도들이 적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한다. [152] 구야사마하 전통과관련된 작품인 파드마바즈라의 구야시디(Guhyasiddhi)는 샤이바 전문가역할을 하고 회원을 사이바 시단타 경전과 만다라에 입회시키는 것을 규정한다. [153] 삼바라 탄트라 텍스트는 샤이바 텍스트 Tantrasadbhava에서 피타 목록을 채택, 신이 장소로 착각 한 복사 오류를 소개. [154]
자이니즘 및 기타 종교[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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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와 불교의 탄트라 전통은 인도와 티베트 내에서, 그리고 거기에서 동남 아시아, 동아시아 및 중앙 아시아로 급속히 퍼졌습니다. [155] 그들은 자이니즘, 시크교, 티베트 본 전통, 다오교, 일본 신토 전통과 같은 다른 많은 종교 전통에 큰 영향을 미쳤다. [156][157][158] 시크교 문학에서, 특히 다삼 그랜트에서 구루 고빈드 싱에기인 샤크티와 여신 경건에 관한 아이디어는 불교와 힌두교에서 발견 탄트라 아이디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159]
자인 숭배 방법, 엘렌 고프는 아마도 Shaktism 아이디어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티르탄 카라가 묘사되는 리시 만다라의 탄트라 도면에 의해 증명된다. [160] 자이니즘 내의 탄트라 전통은 구두 주문이나 진언을사용하며, 중생 영역에 대한 공로를 얻을 수 있는 의식을 사용합니다. [161]
서양 학술 연구[편집]] [
존 우드로프[[편집]]
탄트라를 진지하게 연구한 최초의 서양 학자는 존 우드로프(1865-1936)로, 펜 이름 아서 아발론(Arthur Avalon)의 이름으로 탄트라에 대해 썼으며 "탄트라 연구의 창립 아버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162] 이전 서양 학자 우드로프는 탄트라를 옹호, 방어와 베다와 베단타와일치윤리적, 철학적 시스템으로 제시. [163] 우드로프는 탄트라를 연습했고, 학학적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힌두 탄트라(시바 샤크타 전통)의 학생이었다. [164]
추가 개발[편집]] [
우드로프에 이어 아게하나다 바라티, 미르시아 엘리아데, 줄리어스 에볼라, 칼 정, 주세페 투치, 하인리히 짐머와 같은 비교 종교 및 인과학 학자들을 포함한 많은 학자들이 탄트라의 가르침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165] 휴 어반에 따르면, 짐머, 에볼라, 엘리아데는 탄트라를 "모든 인도 사상의 절정, 즉 가장 급진적인 영성과 원주민 인도의 고풍스러운 심장"으로 여겼으며, 이를 현대 시대의 이상적인 종교로 여겼다. 세 사람은 모두 탄트라를 "성스러운 가장 범법적이고 폭력적인 길"로 여겼다. [166]
[[편집]] 참조
노트[편집]
- ^ 표의 왼쪽 열에 있는 날짜는 학자들에 의해 추정되고 경쟁합니다.
- ^ 슈르스 찬드라 배너지,말한다 [Banerjee, S.C., 1988]:"탄트라는 때때로 거버넌스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칼라다사(Kálidasa)는 아비냐나쿤탈람(V.5)에서 프라자 탄타예바(피사체를 다스리기)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 ^ 탄라야나, 만트로타나, 밀교 불교, 다이아몬드 차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 "바나바타,7 세기의 산스크리트어 저자, 황선 금에 의해 마티카의 추진에 하르샤 카리타에서 말한다." [32]
- ^ 탄트라 텍스트는 종종 "탄트라스"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16]
- ^ 조엘 안드레-미셸 뒤부아(2013), 브라만의 숨겨진 삶,페이지 xvii-xviii를 비교해 보십시오.
참고[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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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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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레이, 데이비드 비 (2016년 4월). "탄트라와 힌두교와 불교의 탄트라 전통". 종교의 옥스포드 연구 백과 사전. doi:10.1093/acrefore/9780199340378.001.0001 (비활성 2019).
- 탄트라: 분석 (힌두교), 데미안 맥도날드 (2007)
- 불교 산스크리트어 탄트라스, 제임스 F. 하첼 (2012)
- 바즈라무타탄트라 10-11세기 원고,네팔, 케임브리지 대학교
- 탄트라, 콜로라도 대학교의 보조 소스
- 탄트라 앳 컬리
- 달마차크라 번역위원회(2016)에 의해 번역된 카타마하로의 탄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