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Governance
governance(거버넌스)는 사회 내 다양한 기관이 자율성을 지니면서 함께 국정운영에 참여하는 변화 통치 방식을 말하며, 다양한 행위자가 통치에 참여 · 협력하는 점을 강조해 ‘협치(協治)’라고도 한다. 오늘날의 행정이 시장화, 분권화, 네트워크화, 기업화, 국제화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행정 이외에 민간 부문과 시민사회를 포함하는 다양한 구성원 사이의 소통과 네트워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생겨난 용어다.
governance는 steer(키를 잡다, 조종하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kubernáo에서 나온 말로, 이를 비유적 의미로 최초로 사용한 이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Platon, B.C.427~B.C.347)이다. 오늘날과 비슷한 의미로 이 단어를 영어에서 최초로 사용한 것은 1885년 영국 역사가 찰스 플러머(Charles Plummer, 1851~1927)가 쓴 「영국의 거버넌스(The Governance of England)」지만, 본격적으로 유행하게 된 것은 1990년대에 UN, IMF, 세계은행(World Bank) 등과 같은 국제기구들에 의해서였다.
governance는 global governance, regulatory governance, corporate governance, project governance, participatory governance, non-profit governance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metagovernance는 governance에 관한 governance, 즉 governance의 모든 과정에 적용되는 원칙과 규범을 세우는 걸 말한다.
이렇듯 다양성이 두드러져, 각 분야별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 governance의 터줏대감이라 할 행정학 분야의 정의를 살펴보자. 『행정학용어사전』은 “‘국가경영’ 또는 ‘공공경영’이라고도 번역되며, 최근에는 행정을 ‘거버넌스’의 개념으로 보는 견해가 확산되어가고 있다. 거버넌스의 개념은 신공공관리론(新公共管理論)에서 중요시되는 개념으로서 국가 · 정부의 통치기구 등의 조직체를 가리키는 ‘government’와 구별된다”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즉, ‘governance’는 지역사회에서부터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조직에 의한 행정서비스 공급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통치 · 지배라는 의미보다는 경영의 뉘앙스가 강하다. 거버넌스는 정부 · 준정부를 비롯하여 반관반민(半官半民) · 비영리 · 자원봉사 등의 조직이 수행하는 공공활동, 즉 공공서비스의 공급체계를 구성하는 다원적 조직체계 내지 조직 네트워크의 상호작용 패턴으로서 인간의 집단적 활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각국 정부의 투명성 · 효율성 제고 등을 연구 · 조언하는 ‘유엔 거버넌스 센터’가 2006년 9월 서울에 개설되었다. 초대 유엔 거버넌스 센터 원장으로 내정된 김호영은 “거버넌스 센터는 우리나라에 설립된 최초의 유엔본부 산하기구”라면서 “거버넌스 센터는 정부혁신과 지방분권, 시민사회와의 협력으로 유엔 회원국의 역량을 개발하고 세계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후 거버넌스는 전국적으로 유행어가 되었다. 예컨대, 2007년 11월부터 본격 가동한 전북지역 농업 관련 5개 기관 협의체의 이름은 ‘전북농정 거버넌스’이며, 또 전북에선 새만금사업에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참여와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새만금 거버넌스’가 활발하게 거론되었다. 2013년 6월 서울시 도봉구청은 ‘지역맞춤형 안전마을 사업’과 관련, 각 동 생활안전 거버넌스와 협약식을 갖고 생활안전 거버넌스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으며, 2014년 11월 전북 전주시는 민 · 관 · 산 · 학 거버넌스 행정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전주전통문화관광 다울마당’ 발대식을 갖고 관련 분야 교수와 기관 · 단체 전문가, 연구원, 업체 전문가 등 50여 명의 문화 · 관광 전문가를 운영위원으로 위촉했다.
2015년 3월 경기도지사 남경필은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진에서 열린 2015 보아오포럼 연차총회의 빅데이터 세션 회의에서 ‘빅데이터 거버넌스를 만들자(Let’s Build a Big Data Governance)’란 제목의 영어 연설을 했다. 그는 이 연설에서 “지금까지 축적하고 앞으로도 계속 쌓일 광범위한 데이터는 매우 강력한 것이다. 구글이 두려운 것은 구글이 그 많은 데이터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이것을 감시할 필요가 있고, 거버넌스를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국제적 표준으로서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참고문헌
- ・ 강원택, 「반기업정서? 국민 다수는 친기업」, 『중앙일보』, 2005년 5월 25일, 5면; 박상필 · 이명석, 「시민사회와 거버넌스」, 조효제 · 박은홍 엮음, 『한국, 아시아 시민사회를 말하다』(아르케, 2005), 159~197쪽.
- ・ 「Governance」, 『Wikipedia』.
- ・ 하동석,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용어사전』(새정보미디어, 2010); 「거버넌스 [governance]」,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재인용.
- ・ 장세훈, 「“이젠 우리가 국제문제 해결 주체로”: 유엔 거버넌스 센터 원장 내정자 김호영 씨」, 『서울신문』, 2006년 9월 7일, 29면.
定義-definite
거버넌스는 국가의 정부에 의해 수행 여부, 시장 또는 네트워크에 의해 – 사회 시스템 (가족, 부족, 공식 또는 비공식 조직, 영토 또는 영토) 및 법률을 통해 여부, 규범, 권력 또는 조직 된 사회의 언어를 통해 - 통치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1] 그것은 "사회 규범과 기관의창조, 강화 또는 복제로 이어지는 집단 문제에 관련된 배우들 간의 상호 작용 및 의사 결정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2] 평신도 용어로, 그것은 공식적인 기관 사이에 존재하는 정치적 과정으로 설명 될 수있다.
관리기관으로서 가장 공식적인 것은 정부이며,그 책임은 법률을 제정하여 주어진 지정학적 시스템(예: 국가)에서구속력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다른 유형의 통치에는 조직(예: 정부가 법인으로 인정된 법인), 사회 정치그룹(족장,부족, 갱단,가족, 종교 교단등) 또는 다른 비공식적 인 집단이 포함됩니다.
거버넌스는 규칙, 규범 및 행동이 구조화되고, 지속되고, 규제되고, 책임을 지는 방식입니다. [인용 필요]
형식의 정도는 특정 조직의 내부 규칙과 외부적으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한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와 같이, 거버넌스는 많은 다른 동기와 많은 다른 결과에 의해 구동,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시민들이 누구를 다스려야 하고 공익을 위해 투표하는 민주주의로 운영될 수 있으며, 비영리 단체 나 기업은 소규모 이사회의 지배를 받고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 결정력이 없는 다양한 외부 행위자는 통치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로비, 싱크탱크, 정당, 비정부 기구,커뮤니티 및 미디어가 포함됩니다..
단어의 기원
정부와마찬가지로 거버넌스라는 단어는 궁극적으로 그리스어 동사 kubernaein[kubernáo]에서파생됩니다 (조종하는의미, 은유적 감각은 플라톤에서먼저 증명됩니다). "영역의 거버넌스"라는 문구가 윌리엄 틴데일[3]의 작품과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V와 영국의 헨리 VIII사이의 왕실 서신에 나타날 때, 국가 지배의 특정 활동을 참조하는 영어의 가끔 사용은 초기 현대 영국에 추적 할 수 있습니다. [4] 기관 구조와 관련하여 첫 번째 사용 (개별 규칙에서 구별) 영국의 찰스 플러머의 거버넌스 (존 포르테스쿠에의해 15 세기 라틴어 작품에서 1885 번역, 또한 절대와 제한된 군주제의 차이로알려진). 통치의 배열을 참조하는 거버넌스의 사용은 1904 년에 같은 제목의 시드니 로우의정액 텍스트와 일부 나중에 영국 헌법 사학자 중 정통되었다. [5]
그러나 광범위한 공공 및 민간 기관의 활동을 포괄하는 현재의 광범위한 의미에서 거버넌스라는 용어의 사용은 경제학자와 정치 과학자들에 의해 재발행되고 유엔, IMF 및 세계 은행과같은 기관에 의해 전파된 1990년대만큼이나 최근일반 통화를 획득했습니다. [6] 그 이후로, 용어는 꾸준히 증가 사용량을 얻고있다.
유형
거버넌스는 종종 특정 수준의 조직(공공 거버넌스, 글로벌 거버넌스, 비영리 거버넌스, 기업 거버넌스 및 프로젝트 거버넌스 포함) 및 특정 거버넌스의 '필드'와 관련된 특정 수준의 거버넌스를 말합니다. 활동 또는 결과(환경 거버넌스, 인터넷 거버넌스 및 정보 기술 거버넌스 포함) 또는 경험적 또는 규범적 이론(규제 포함)으로 파생되는 특정 '거버넌스 모델'과 관련된 거버넌스, 참여 거버넌스, 다단계 거버넌스, 메타 거버넌스 및 협업 거버넌스).
거버넌스는 규범적 또는 실용적인 의제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공정한 거버넌스 또는 좋은 거버넌스의 규범적 개념은 정치, 공공 부문, 자발적및 민간 부문 조직 사이에서 공통적입니다.
프로세스로서의 거버넌스
가장 추상적인 의미에서 거버넌스는 안정적인 관행과 조직이 발생하고 지속되는 행동과 프로세스를 지칭하는 이론적 개념입니다. [7] 이러한 조치와 절차는 모든 규모의 공식 및 비공식 조직에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어떤 목적으로, 선이든 악이든, 이익을 위해 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거버넌스를 구상하면 국가, 기업, 비영리단체, NGO,파트너십 및 기타 협회, 비즈니스 관계(특히 복잡한 아웃소싱 관계), 프로젝트 팀및 일부 의도적인 활동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에게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로 거버넌스의 대부분의 이론은 신고전주의 경제학에서발생. [8] 이러한 이론은 현대 경제학의 가정에 기초하여, 합리적 행위자들이 기업과 국가를 포함한 공식적인 조직, 그리고 공용을 다스리기 위한 네트워크 및 관행과 같은 비공식 적 조직을 어떻게 설립하고 유지하기 위해 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연역적 모델을 구축한다. 이러한 이론의 대부분은 거래 비용 경제학에 그립니다. [9]
공공 거버넌스
거버넌스와 정치의 개념은 구별된다. 정치는 일반적으로 집단에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집단적 결정에 도달하고 공통정책으로 시행하는 (아마도 의견이나 이해관계가 다른) 집단의 집단결정에 도달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반면, 거버넌스는 적대적인 요소보다는 관리 및 프로세스 지향적 인 관리 요소를 전달합니다. [10] 이러한 주장은 '정치'와 '행정'의 전통적인 분리 가능성을 계속 전제로 하고 있다. 현대의 거버넌스 관행과 이론은 때때로 "거버넌스"와 "정치"가 권력과 책임의 측면을 포함한다고 전제하면서 이 구별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공 거버넌스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발생합니다.
- 공공 -민간 파트너십 (PPP)과 관련된 네트워크를 통해 또는 지역 사회 단체의 협력;
- 경쟁의 시장 원칙이 정부 규제하에 운영되는 동안 자원을 할당하는 역할을함으로써 시장 메커니즘의 사용을 통해;
- 주로 정부와 국가 관료를 포함하는 하향식 방법을 통해.
비공개 거버넌스
민간 거버넌스는 민간 조직, 분쟁 해결 단체 또는 기타 제3자 단체를 포함한 비정부 기관이 "더 큰 대중의 삶의 질과 기회"에 구속력이 있는 규칙 및/또는 표준을 만들 때 발생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공개가 아닌 개인-엔터티는 공개 정책을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 회사는 사회에서 사적인 형태의 거버넌스인 눈에 보이지 않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큰 사회적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재보험사는 민간 기업으로서 기본 사업자에 대해 유사한 사적 지배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1] "공공 정책"이라는 용어는 정부가만든 정책과 독점적으로 연관되어서는 안 됩니다. 공공 정책은 민간 부문 이나 공공 부문에 의해 생성 될 수 있습니다. 정부가 만든 공공 정책만을 언급하고자 하는 경우, 가장 좋은 용어는 정책 결정의 주체에 대한 모호성을 제거하는 "정부 정책"입니다.
글로벌 거버넌스
글로벌 거버넌스는 "국가, 시장, 시민 및 조직 간의 공식및 비공식 적 제도, 메커니즘, 관계 및 프로세스의 복합체로 정의되며, 이를 통해 글로벌 평면에 대한 집단적 이해관계가 명시되고, 권리와 의무가 확립되고, 차이가 중재됩니다." [12] "거버넌스"의 전통적인 의미와는 달리, 제임스 로즈나우와 같은 일부 저자는 "글로벌 거버넌스"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중요한 정치 권력의 부재에서 상호 의존적 관계의 규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3] 가장 좋은 예는 국제 시스템 또는 독립 국가 간의 관계입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자유 와동등한 그룹이 정기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분석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분석 프레임워크(GAF)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상호 작용하고 집단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조사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론으로, 사회적 규범과 제도를 만들거나 강화합니다. 거버넌스 프로세스는 모든 사회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른 접근 방식과 달리 비 규범적 관점에서 이를 관찰하고 분석 할 수 있다고가정합니다. 문제, 행위자, 규범, 프로세스 및 "절점 점"의 다섯 가지 주요 분석 단위를 기반으로 하는 방법론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논리적으로 관절된 분석 단위는 경험적 사회 정책 연구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관된 방법론을 구성합니다. 【2】[14][15]
비영리 거버넌스
비영리 거버넌스는 조직의 사회적 사명을 달성하고 조직이 실행 가능한지 확인하는 이중 초점이 있습니다. 두 가지 책임 모두 이사회(이사 또는 이사회 또는 경영위원회라고도 함)가 명시적 행위에 대한 권한 행사와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신탁 책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조직이 필요합니다. 공공의 신뢰와 책임은 조직 생존의 필수적인 측면이므로 조직이 봉사하는 사람들과 그 조직이 위치한 사회에 의해 존중되는 방식으로 사회적 사명을 달성합니다.
기업 지배구조
기업 조직은 거버넌스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두 가지를 모두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사회 또는 이사회가 기업을 지휘하는 방식
- 해당 방향에 적용되는 법률 및 관습(규칙)
기업 지배 구조는 사람들이 기업을 직접, 관리 또는 제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 세관, 정책, 법률 및 기관으로 구성됩니다. 기업 지배 구조에는 관련된 많은 플레이어 (이해 관계자)및 기업 목표간의 관계도 포함됩니다. 주주, 경영진, 이사회등이 대표적이다. 다른 이해 관계자로는 직원, 공급업체, 고객, 은행 및 기타 대출기관, 규제 기관, 환경 및 지역 사회 등이 있습니다.
"기업 지배 구조"라는 단어의 첫 번째 문서화 된 사용은 리처드 엘스 (1960, p. 108)가 "기업 정치의 구조와 기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업 정부"개념 자체는 오래된 이미 20 세기 초에 금융 교과서에 사용되었다 (벡트, 볼턴, 뢰엘 2004).
프로젝트 거버넌스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프로젝트 결정을 내리는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그 역할은 조직이 자본 투자를 관리 할 수있는 반복적이고 강력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관련된 모든 그룹 간의 관계를 요약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정보의 흐름을 설명하는 등의 작업을 처리합니다..
환경 거버넌스
환경 적 맥락에서 거버넌스는 다음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인간 활동을 옹호하는 환경 정책을 촉진하는 정치 생태학의 개념 (즉, 거버넌스는 환경 원칙에 기초해야한다).
- 환경 및 천연 자원의제어 및 관리에 관련된 의사 결정 과정.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은 환경 거버넌스를 "다단계 상호 작용(즉, 지역, 국가, 국제/글로벌)"으로 정의하며, 이에 국한되지 않고 세 가지 주요 주체, 즉 주, 시장및 시민 사회와 상호 작용하는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합니다. 환경 관련 요구 및 사회의 입력에 대응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경우 규칙, 절차, 프로세스 및 널리 인정되는 행동에 의해 구속되는 경우; '좋은거버넌스'의특성을 소유; 환경친화적인발전을 위해."
토지 거버넌스
토지 지배구조는 토지 소유권 및 임기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토지에 대한 접근, 사용 및 통제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고, 구현되고, 시행되는 정책, 프로세스 및 기관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토지에 대한 경쟁 주장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토지 잡기'라는현상을 해결하면서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도구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16][17] 토지 지배의 운영 차원은 토지 관리입니다.
토지 임기의 보안은 농민이 경제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빈곤 감소와 식량 안보에 기여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인정된 재산권이 없다면, 소규모 기업가, 농민이 포함되어 신용을 얻거나 사업을 매각하는 것은 어렵다[18] – 따라서 포괄적 인 토지 거버넌스의 관련성.
토지 임기 문제와 토지 거버넌스 사이에는 지속적인 피드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토지 잡기'라고불리는 것은 개발도상국의 토지 시장의 자유화에서 영감을 얻은 워싱턴 합의에의해 부분적으로 가능했다고 주장되어 왔습니다. 많은 토지 취득 거래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인식되었다, 이것은 차례로 개발 도상국에서 토지 관리를 개선하기위한 이니셔티브로 이어졌다. [19]
토지 관리의 질은 토지 관리로알려진 실질적인 구현에 따라 달라집니다 : '토지 임기규칙이 운영되는 방식'. 그리고 또 다른 요인은 책임입니다 : 시민과 이해 관계자 그룹이 협의하고 자신의 권한을 설명하기 위해 보유 할 수있는 정도. [19]
토지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주요 국제 정책 이니셔티브는 국가 식량 안보 (VGGT)의 맥락에서 토지, 수산 및 산림의 임기에 대한 책임있는 거버넌스에 대한 자발적 지침으로 알려져 있으며,[20] 세계 식량 안보위원회 (CFS)가 승인했습니다.
인터넷 거버넌스[
인터넷 거버넌스는 정보 학회에 대한 세계 정상 회의에서 "정부, 민간 부문 및 시민 사회가 각자의 역할에서 공유 원칙, 규범, 규칙, 의사 결정 절차 및 인터넷의진화와 사용을 형성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으로 정의되었습니다. [21] 인터넷 거버넌스는 국가가 이를 검열할 수 있는 범위와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인터넷 상의 이슈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등 사회의 각 부문이 인터넷 발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정보 기술 거버넌스
IT 거버넌스는 주로 비즈니스 포커스와 IT 관리 간의 연결을 다룹니다. 명확한 거버넌스의 목표는 IT에 대한 투자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IT 프로젝트와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22]
규제 거버넌스
규제 거버넌스는 서비스 제공이나 과세 및 지출보다는 규제에 의존하는 비중심적이고 상호 적응적인 정책 체제의 출현을 반영합니다. [23] 이 용어는 위임된 규칙 체계로 복잡성을 처리하는 정책 체제의 경향을 포착합니다. 더 복잡하고, 더 세계적이고, 더 경쟁적이고, 더 자유민주주의적인 경기장과 국가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24] 이 용어는 규제 상태의 조건을 기반으로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거버넌스를 확장합니다. 규제 국가라는 용어는 국내 및 글로벌 수준에서 비국가 행위자(NGO 및 비즈니스)를 소외시키는 반면, 거버넌스라는 용어는 규제를 거버넌스의 구성 도구로 서무시합니다. 따라서 규제 거버넌스라는 용어를 통해 주 및 거버넌스를 넘어서는 거버넌스를 규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여 거버넌스
참여 거버넌스는 국가와의 거버넌스 프로세스에 시민의 참여를 통해 민주적 참여를 심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시민이 공공 의사 결정에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하거나 적어도 정치적 문제에 더 깊이 관여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정부 관계자들도 이런 종류의 참여에 대응해야 한다. 실제로 참여 거버넌스는 보다 직접적인 형태의 참여를 통해 유권자 또는 감시자로서 시민의 역할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25]
계약 거버넌스
(계약 관리도 참조하십시오.) 계약 거버넌스에 대한 새로운 생각은 당사자가 보다 협력적이고, 정렬되고, 유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매우 복잡한 계약 계약을 관리하는 데 기득권을 가지는 거버넌스 구조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6] 1979년 노벨상 수상자 올리버 윌리엄슨은 계약의 거버넌스 구조가 "거래의 무결성이 결정되는 프레임워크"라고 썼으며, "계약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거버넌스 구조는 거래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27]
다단계 거버넌스
다단계 거버넌스는 많은 서로 얽힌 권위 구조가 글로벌 정치 경제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개념과 연구입니다. 주로 리스벳 후게와 게리 마크스가개발한 다단계 거버넌스 이론은 특히 유럽 연합을통해 유럽 통합이증가함에 따라 생겨나고 있다. 호세 마누엘 바로소(José Manuel Barroso) 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위원장은 "우리의 유럽 지역 정책이 기반이 되는 다단계 거버넌스 시스템은 연합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경제 위기 시 다단계 거버넌스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메타거버넌스
"메타 거버넌스"는 "통치의 지배"입니다. [28] 그것은 확립 된 윤리 원칙, 즉 '규범'을 나타내며, 전체 통치 과정을 형성하고 조종합니다. 메타관리가 이루어지는 명확히 정의된 설정이나 메타를 담당하는 특정 인물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부[누구?] 특정 방향으로 배우를 조종 하려는 것으로 가정 하는 국가의 역할 으로 메타 거버넌스를 믿는 동안, 그것은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어떤 지략 배우에 의해 행사 될 수 있다"[[29] 누가 통치 과정에 영향을 하고자. 그 예로는 국제 정부의 최고 수준에서 행동 강령을 발표하고,[30] 및 미디어가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특정 이슈에 초점을 맞춘다. 서로 다른 출처에도 불구하고, 둘 다 '규범'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치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규범'은 모든 수준에서 설정될 수 있고 거버넌스 프로세스전체를 형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은 메타거버넌스가 거버넌스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의 일부임을 의미합니다. [32]
협업 거버넌스
협업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관계 관리 구조, 공동 성과 및 변환 관리 프로세스 및 출구 관리 계획을 제어 메커니즘으로 사용하여 조직이 모든 당사자의 상호 이익을 위해 윤리적이고 능동적인 변화를 하도록 장려합니다. [33]
보안 부문 거버넌스
보안 섹터 거버넌스(SSG)는 보안 에 대한 결정과 단일 상태의 보안 부문 내에서의 구현에 중점을 둔 보안 거버넌스의 하위 개념 또는 프레임워크입니다. SSG는 문제의 보안 부문에 좋은 거버넌스의 원칙을 적용합니다. [34]
규범적 개념
공정한 거버넌스
특정 조직에서 거버넌스를 논의할 때 조직 내의 거버넌스 품질은 종종 좋은 거버넌스표준과 비교됩니다. 예를 들어, 기업 이나 비영리 단체의경우, 좋은 거버넌스는 일관된 관리, 응집력 있는 정책, 지침, 프로세스 및 주어진 책임 영역에 대한 의사 결정 권, 적절한 감독 및 책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좋은 거버넌스"는 경영진("대리인")이 민주주의정신으로 이해관계자(이하 "주체")의 권리와 이익을 존중할 수 있는 방식으로 메커니즘이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거버넌스
좋은 거버넌스는 공공 기관이 공공 업무를 수행하고 공공 자원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규범적 계정을 설명하기 위해 국제 개발 문헌에 사용되는 불확실한 용어입니다. 이러한 규범적 계정은 빈곤 퇴치와 성공적인 경제 발전과 같은 경제적 목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이유로 정당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다른 조직은 다른 규범적 목적을 촉진하기 위해 거버넌스와 좋은 거버넌스를 다르게 정의했습니다.
세계은행은 거버넌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개발을 위한 국가의 경제 및 사회 자원의 관리에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 [35]
세계은행의 세계 거버넌스 지표 프로젝트는 거버넌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한 나라의 권위가 행사되는 전통과 제도. [36]
이는 정부를 선택, 모니터링 및 교체하는 프로세스를 고려합니다. 건전한 정책과 시민 존중, 그리고 이들 간의 경제적, 사회적 상호 작용을 관장하는 기관의 국가를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는 정부의 역량.
대체 정의는 거버넌스를 다음과 같이 봅니다.
기관, 권위의 구조, 심지어 협력을 사용하여 자원을 할당하고 사회 또는 경제에서 활동을 조정하거나제어합니다. [37]
유엔 개발 프로그램의라틴 아메리카 지역 거버넌스에 대한 지역 프로젝트에 따르면:
거버넌스는 행위자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결정 (적법성)을 채택하는 정치 시스템의 규칙으로 정의되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기관의 적절한 기능과 대중에 의한 수용"(정당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정부의 효력과 민주적 수단 (참여)에 의한 합의의 성취를 호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38]
측정 및 평가
2000 년대 의 초기 년 (10 년) 이후[언제] 노력은 평가 하 고 세계각국의 거버넌스의 품질을 측정 하기 위해 연구 및 국제 개발 커뮤니티에서 실시 되었습니다. 거버넌스를 측정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고 다소 정치적인 운동입니다. 따라서 외부 평가, 동료 평가 및 자체 평가 간에 구분이 이루어집니다. 외부 평가의 예로는 국제 비정부 기구에서 생산한 기증자 평가 또는 비교 지수가 있습니다. 피어 평가의 예로는 아프리카 동료 검토 메커니즘이있습니다. 자체 평가의 예로는 정부, 시민 사회, 연구원 및 / 또는 국가 차원의 기타 이해 관계자가 주도 할 수있는 국가 주도 평가가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비교가능한 거버넌스 척도를 만들고 외부 평가의 예로 는 세계은행 및 세계은행 연구소회원들이 개발한 세계 거버넌스 지표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음성 및 책임, 정치적 안정성 및 폭력 부족, 정부 효과, 규제 품질, 법의 지배,부패 통제 등 6가지 거버넌스 차원에서 200개 이상의 국가에 대한 집계 및 개별 지표를 보고합니다. 세계은행 연구소는 거시적 국가 간 세계 거버넌스 지표를 보완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거버넌스 평가 도구인 세계은행 거버넌스 설문조사를개발했는데, 이 지표는 국가 차원의 거버넌스 평가 도구로, 국가 차원에서 운영되며, 국가 시민, 기업인 및 공공 부문 근로자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여 거버넌스 취약성을 진단하고 부패 퇴치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법을 제안했습니다.
세계 거버넌스 지수(WGI)[39]는 2009년에 개발되었으며 대중의 참여를 통해 개선을 위해 열려 있습니다. WGI의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지표와 복합 지수의 형태로 다음 도메인을 선정했습니다: 평화와 안보, 법의 지배, 인권과 참여, 지속 가능한 개발, 인간 개발. 또한 2009년 베르텔스만 재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내에서 개혁의 필요성과 개혁 역량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지표(SGI)를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정부가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를 잘 갖추게하는 효과적인 개혁을 식별, 공식화 및 구현 할 수있는 범위를 검토합니다. [40] 정부 성과 및 결과법(GPRA) 현대화법 제10항은 미국 연방 기관이 전략 및 성능 계획및 보고서를 기계 판독 가능한 형식으로 게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제 예산 파트너십(IBP)은 2006년에 첫 번째 오픈 예산 설문조사(OBS)를 발표하면서 오픈 예산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OBS는 중앙 정부가 예산 문서에 대한 대중의 접근을 제공하고 예산 프로세스에 대중의 참여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포괄적 인 분석 및 설문 조사입니다. 투명성에 대한 전반적인 의지를 측정하기 위해 IBP는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각 국가에 점수를 할당하는 공개 예산 지수(OBI)를 만들었습니다. OBS가 격년으로 출시되는 동안, IBP는 최근 시민 사회, 미디어 및 기타 배우를위한 온라인 도구 역할을하는 새로운 OBS 추적기를 발표하여 정부가 8 개의 주요 예산 문서를 발표하는지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오픈 예산 지수 데이터는 오픈 정부 파트너십,개발 원조 기관 및 점점 더 많은 민간 부문 투자자가 거버넌스, 특히 재정 투명성 및 공공 기금 관리의 핵심 지표로 사용됩니다. [41] 국가 주도 평가의 예로는 인도네시아 민주주의 지수, 몽골의 인권 및 민주주의 거버넌스에 대한 밀레니엄 개발 목표 9 모니터링, 부탄의 국민 행복 지수 등이 있습니다.
정부 성과 및 결과 법 현대화법(GPRAMA)의 섹션 10은 미국 연방 기관이 기계 판독 가능한 형식으로 성과 계획 및 보고서를 게시하도록 요구하므로 전략적 목표 및 성과 지표에 명시된 대로 자신에게 위임된 거버넌스 기능의 성능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합니다. 성능 보고서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표준 형식으로 웹에 공개적으로 게시하는 것은 계획 및 보고서가 공개 레코드의 문제여야 하는 모든 조직에 적합합니다.
참조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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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거버넌스는 가족, 부족, 공식 또는 비공식 조직 또는 영토를 통해 정부, 시장 또는 네트워크가 수행하든, 법률, 규범, 권력 또는 언어를 통해 수행하든 모든 통치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거버넌스는 국가와 그 기관에 덜 초점을 맞추고 사회 관행과 활동에 더 집중한다는 점에서 정부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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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
이상 위키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덕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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