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방

타르시쉬- 다시스(현대 레바논)의 지명분석

by 이덕휴-dhleepaul 2020. 3. 10.

백과에서 무료 백과사전

탐색으로 이동검색으로 이동

타르시쉬 (페니키아어: 히브리어, 히브리어: [고수자리]는히브리어 성경에서 몇 가지 불확실한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 성경에서 발생하며, 가장 자주 는 페니키아(현대 레바논)와 이스라엘 땅에서바다를 가로지르는 장소(아마도 큰 도시 나 지역)로 일어난다. 타르시쉬는 현재 레바논산 지구에 있는 마을의 이름이다. 타르시쉬는 페니키아와 이스라엘에 막대한 양의 중요한 금속을 수출했다고 한다. 같은 장소 이름은 에사르 하돈의 아카디아 어 비문 (아시리아 왕, 디. 기원전 669)과 또한 사르데냐노라 돌의 페니키아 비문에 발생; 그것의 정확한 위치는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고, 결국 고대에서 사라졌다. 전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정체성이 2천 년 이상 학술 연구와 논평의 대상이되었다 있도록 주위에 성장했다.

그 중요성은 히브리어 성경 구절이 타시쉬를 특히 은, 금, 주석, 철 (에스겔 27)과 같은 금속에서 솔로몬 왕의 큰 부의 근원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이 금속은 페니키아 타이어의 히람 왕(이사야 23)과 타르시쉬의 함대와 협력하여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솔로몬의 사원은 바빌로니아인에 의해 파괴되어 고고학적 증거를 밝히기 가 어려웠습니다.

논란[편집]] [

기원전 800년 경 이전에 지중해 서부에 있는 페니키아인의 존재와 함께 서부 지중해에 있는 타르시쉬의 존재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기 때문에 현대의 일부 학자들에 의해 의문을 제기해 왔다. 대신, 솔로몬과 히람의 통치 기간 동안 이스라엘과 페니키아의 부에 대한 증거의 부족, 각각, 사이 지중해 선사 시대의 고고학 기간 1200-800 기원전의 고고학 시대는 '암흑 시대'라고 opine에 몇 학자를 자극 (Muhly, 1998).

1646년초(사무엘보차트)는후엘바와 세비야 근처의 고대 히스파니아(이베리아 반도)에서 타르테소스로 읽었다. [1] 유대인-포르투갈학자, 정치인, 정치가, 금융가인 아이작 아바르바넬(1437-1508년)은 타르시쉬를 "카르타고로 알려진 도시"로 묘사했으며 오늘날 튀니스라고 불린다. [2] 프랑스 학자 보차트 (d. 1667) 이전 몇 세기 동안 하나의 가능한 식별, 로마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d. 100 A.D.) 다음, 실리시아 (터키 중남부)에서 타르수스의 내륙 마을과 함께 있었다.

미국학자 윌리엄 F. 올브라이트(1891-1971)와 프랭크 무어 크로스(1921-2012)는 페니키아인 비문이 타르시쉬를 언급한 노라 스톤의발견으로 인해 타르시쉬가 사르데냐라고 제안했다. [3] 십자가는 사르데냐로 타르시쉬를 참조하고 있음을 이해하기 위해 비문을 읽었다. [4] 핵실버 비장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또한 사르데냐를 제안했다.

히브리어 성경[편집]] [

타르시쉬는 또한 히브리어 성경의 마소레틱 본문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진 25번 발생합니다.

출애굽기 28:20은 제사장 가슴판에 놓인 돌 줄에 있는 귀중한 돌 가운데서 "네 번째 줄은 베릴[타르시쉬]가 될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1 왕 (1 왕 10:22) 솔로몬 왕은 그의 동맹인 티레의 히람 왕의 함대와 함께 바다에서 "타시쉬 의 함대"를 가지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3년마다 한 번씩 타시쉬 함대가 금, 은, 상아, 유인원, 공작새를 데려오곤 했습니다." (2 연대기 9:21에서몇 가지 주목할만한 변화와 함께 반복), 동안 1 왕 22:48 "여호사밧은 금을 위해 오피르로 이동타르시의 배를 만들었지 만, 그들은 가지 않았다, 배가 에지온 게버에서 난파되었기 때문에."

    이것은 2 연대기 20:37에 배가 실제로 에지온 게버에 지어졌다는 정보와 "아하야와 합류했기 때문에 주님은 당신이 만든 것을 파괴하리라"는 마레샤의 도다바후의 알 수 없는 엘리에저의 아들의 예언을 강조하며 반복됩니다. 그리고 배는 부서졌고 타르시쉬로 갈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동풍으로 타시쉬 의 배를 산산조각냈다"는 기록의 시편 48:7에서 언급될 수 있다. 이 구절에서 해설자는 "타르시쉬의 배"는 목적지가 무엇이든 간에 장거리 항해를 위한 대형 무역 선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며,[1] NIV를포함한 일부 성경 번역본은 타르시쉬의 문구배를 "무역선박(들)"로 번역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설명한다.

  • 시편 72편(시 72:10)은종종 유대교와 기독교 전통에서 메시아닉으로 해석되는 시편으로, "타르시쉬왕과 해안가의 왕들이 그에게 경의를 표하게 하소서. 세바와 세바의 왕들이 선물을 가져다 주시다!" 이 구절은 기독교 대성당 음악에서 전례 안티폰 레지스 타르시스의 소스 텍스트입니다. 이 시편에서는 '산과 언덕', '비와 소나기', '바다와 강'으로 구성된 '비와 언덕'으로 구성된 '스케일링 된 상관관계'는 '타르시쉬와 섬'이라는 문구로 이어지며, 이는 타르시쉬가 큰 섬임을 나타냅니다. [5]
  • 이사야에는 타르시쉬를 언급하는 세 가지 예언이 있습니다. 첫째, 2시 16분에 "타르시쉬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우주선에 대항하여"다음 타르시쉬는 23장에서 티레에 대해 언급됩니다. 23:1과 23:14 "통통, 타시쉬의 배는, 타이어는 집이나 항구 없이 쓰레기를 놓아두니라!" 그리고 23:6 "타르시시로 건너라. 울부 짖는, 해안의 오 주민!". 23:10은 타이어를 "타르시쉬의 딸"로 식별합니다. 이 예언들은 이사야 60장 9절에서 "해안가가 나를 먼저 바라며, 멀리서 너희 자녀들을 데려오기를 간직하라", 66:19 "그리고 내가 그들 가운데 표적을 세우리라. 그리고 그들로부터 나는 내 명성을 듣지 못하거나 나의 영광을 본 적이없는, 멀리 해안 땅에, 투발과 자바에 활을 그리는 타시쉬, 펄, 그리고 루드에, 열만에 생존자를 보낼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열방 가운데 나의 영광을 선언할 것이다."
  • 예레미야는 은의근원으로 지나가는 타르시쉬를 언급할 뿐이다. 10:9 "구타 은은 타시쉬에서 가져왔고, 우파즈에서 금이 가져온다.."
  • 에스겔은 이스라엘과 타르시쉬의 무역 관계를 설명하는 두 가지 예언이 있습니다. 첫 번째 는 27:12 "타르시쉬는 모든 종류의 큰 재산으로 인하여 너희와 함께 사업을 했어. 은, 철, 주석, 납이 너희 의품을 교환하고 27:25 "타르시쉬의 배들이 너희의 상품과 함께 너를 위해 여행하리라. 그래서 당신은 바다의 중심부에 가득 차 있었고 무겁게 가득 차 있었습니다." 에스겔 38장 13절의 두 번째 는 "세바와 데단과 타르시쉬의 상인들이 너희에게 '너희가 전리품을 잡러 왔느냐? 당신은 약탈을 수행하기 위해 호스트를 조립, 은과 금을 멀리 수행, 가축과 상품을 빼앗아, 큰 전리품을 포착?'"
  • 요나 1:3(요나 1:3),4:2는 타시쉬를 먼 곳으로 언급한다: "그러나 요나는 주님의 면전에서 타시시로 도망쳐 서라. 그는 조파로 내려가 타르시쉬로 가는 배를 발견했습니다." 요나의타르시쉬로 달아나는 것은 정확한 지리적 용어가 아니라 "아주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간주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울, 나중에 바울이 출신 실리시아에서 타르수스를 참조 할 수 있습니다. [6] 지중해에서돛만 사용하던 선박은 종종 바람 없이 좌초되는 반면 노를 가진 배는 항해를 계속할 수 있었다. [7]

기타 고대 고전 시대 소스[편집]

19 세기 "노아의 후손에의해 사람들로 세계", 남동부 아나탈리아의 타르수스 주변의 시골로 "타르시쉬"를 보여주는.
  • 에사하돈, 아슈슈르 바빌론 E (AsBbE) (=K18096 과 EŞ6262 대영 박물관과 이스탄불 고고학 박물관에서 각각) 보존 "바다에 둘러싸인 땅에서 모든 왕 – 나라 이아나나에서 (키프로스) 그리고 이아만, 지금까지 타르시시 (타르시시) – 내 발에 고개를 숙였다." 여기서 타르시쉬는 확실히 큰 섬이며, 타르수스(톰슨과 스카그스 2013)와 혼동할 수 없습니다.
  •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고대 이우다이카에 i. 6, § 1) 1 세기 AD의 "타르슈시"를 읽고, 일부는 나중에 에사 하돈의 통치에서 아시리아 기록에 언급 된 타르시시와 동일시 한 남부 소아시아의타르수스의 도시로 식별. 실리시아의 가라테페에서 발견된 페니키아 비문. [8] 분젠과 세이스[9] 요세푸스에 동의하는 듯했지만, 페니키아인들은 금속을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지역에서 활동했으며, 고전 저자, 일부 성경 저자, 그리고 타르시쉬를 언급하는 노라 스톤은 일반적으로 지중해 서부의 금속 인수를 목표로 페니키아 확장을 배치한다.

식별 및 해석[편집]] [

타르시쉬는 여러 성경구절(이사야23, 예레미야 10:9, 에스겔 27:12, 요나 1:3, 4:2)에의해 지중해 기슭에 배치되며, 더 정확하게는 팔레스타인 서쪽(창세기 10:4, 1 연대기 1:7)입니다. [11] 그것은 다양한 금속의 근원으로 묘사된다: "구타 은은 타시쉬에서 가져온다"(예레미야 10:9), 그리고 타이어의 페니키아는 거기에서 가져온 은, 철, 주석과 리드 (에스겔 27:12). [11]

이사야 23장 6절과 66장 19절의 문맥은 그것이 섬이며, 요나(요나 1:3)가 시도하고 솔로몬의 함대가 행한 대로 팔레스타인에서 배를 타고 도달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연대기 2:21). [11] 일부 현대 학자들은 스페인 남부의 타르테소스(Tartessos)와 함께 타르시쉬를 페니키아인의 금속 원천으로 묘사한 타르테소스(Tartessos)와함께 타르시시를 식별하고, 요세푸스가 타수스의 칠리시안 도시와 타르시쉬를 식별하는 것은 더욱 널리 받아들여진다. [11] 그러나, 비슷한 이름을 가진 지중해 사이트의 전체 배열은 다양한 금속의 광산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타르시쉬의 명확한 식별은 불가능하다. [11]

타르시시 해[편집]] [

라시에 따르면, 중세 랍비,인용 Tractate 훌린 9파운드, 'tarshish'는 아프리카의 타르시시 해를 의미한다. [12]

사르데냐[편집]

톰슨과 스카그스[5]는 에사하돈 (AsBbE)의 아카디아 비문은 타르시쉬가 레반트 서쪽에 있는 섬(해안지가 아님)이었다고 주장한다. 2003년, 크리스틴 마리 톰슨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Cisjordan)에 있는 핵실버 비장의 농도인 시요르단 코퍼스를 확인했다. 이 코퍼스 는 기원전 1200-586 년 사이에 날짜, 그리고 그것의 비장은 모두 은 지배적이다. 가장 큰 비장은 현재의 사무(As-Samu)인 에슈테모아(Eshtemo'a)에서발견되었으며, 26kg의 은을 함유하고 있었다. 그 안에, 특히 페니키아의 일부였다 지리적 지역에서, 사이 일자 비장의 농도입니다 1200-800 기원전. 현대 지중해에서 은 비장의 다른 알려진 농도, 그리고 그것의 날짜 범위는 솔로몬 왕의 통치와 겹침 (990-931 기원전) 그리고 타이어의 히람 (980-947 기원전).

이 페니키아 비장의 Hacksilber 개체는 사르데냐와 스페인의 은 생산 지역에서 광석과 일치하는 납 동위원소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은이 풍부한 큰 섬입니다. 현재까지 아시리아 타르-시시를 '타르수스'로 렌더링한 번역과는 달리, 톰슨은 아시리아 타시시(Tarshish)에 새겨진 아시리아 정제가 지중해 서부의 큰 섬이었으며, 시편 72:10의 시적 건설은 지중해 서부의 큰 섬이었으며, 시편 72:10의 시적 건설은 아카디안에 새겨진 아시리아 정제가 타르시시(Tarshish)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사르데냐 섬은 항상 고대금속 무역의 중심지로 알려졌으며, 고대 그리스인에 의해 아르가로펠렙스 네소스 (Argyróphleps nésos)로 불렸습니다.

hacksilber에서 같은 증거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의 저자가 서쪽 지중해에서 개발 도상국을 다시 먹이 서부 지중해에서 은의 많은 소스를 악용 페니키아에 대해 기록 한 것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곧 트로이와 동부 지중해의 다른 궁전 센터의 몰락 후 곧 1200 기원전. 호머 (기원전 8 세기)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투스 (기원전 484-425 년)와 디오도루스 시큘러스 (기원전 30 년)로 시작하는 고전 소스는 페니키아인들이 지중해와 대서양의 금속이 풍부한 지역에 영구 식민지를 설정하기 전에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쪽의 금속을 악용했다고 말했다. 【2】[5]

사르데냐 또는 스페인[편집]] [

1962년에 처음 출판된 뉴 옥스포드 어노미드 성경의편집자들은 타르시쉬가 사르데냐 또는 타르테소스라고 제안합니다. [13]

스페인[편집]

루퍼스 페스투스 아비에누스는 4세기 라틴 작가로, 타르시쉬를 카디즈로지목했다. [14] 이것은 모비 딕의제 9 장에서 아버지 Mapple에 의해 신봉 이론이다 . [15]

17세기 프랑스 개신교 목사인 보차트는그의 팔레그(1646년)에서 타르시쉬가 스페인남부의 타르테소스 도시라고 제안했다. 그는 헤르츠 (1936)를 포함한 다른 사람에 의해 뒤따랐다. 예언자 에스겔(27:12)은 티레에대항하는 오라클에서 은, 철, 납, 주석이 타시쉬(트르시)로부터 티레로 왔다고 언급했다. 그들은 타이어에 저장하고 메소포타미아에, 아마 재판매했다.

페니키아 해안[편집]] [

피터 르 페이지 레노프 경(1822-1897)[16]은 "타르시쉬"가 해안을 의미한다고 생각했고, 타이어와 관련하여 단어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페니키아 해안을 이해해야 합니다.

티르세니아 어 또는 에트루리아인[편집]] [

T. K. Cheyne (1841-1915)은 창세기 10:4의 "타시쉬"와 창세기 10:2의 "티라스"는실제로 두 개의 서로 다른 근원에서 파생된 한 나라의 두 이름이며, 티르세니아인이나 에트루리아인을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17]

영국[편집]

일부 19 세기 해설자는 타시쉬가 영국이라고주장 알프레드 존 던킨을 포함하여 영국이라고 믿고 19 세기 해설자, "타시쉬는 영국으로 입증"(1844), 조지 스미스 (1850),[18] 제임스 월리스와 데이비드 킹의 영국 밀레니엄 하빙거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2),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제논 클라크 (1861), 존 알 [19] 이 아이디어는 타시쉬가 콘월에서 모두 채굴된 주석, 은, 금, 납 [20]의 상인으로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이것은 여전히 일부 기독교 종파에 의해 오늘날 "타르시쉬의 상인"으로 유명합니다.

동남 아프리카[편집]] [

아우구스투스 헨리 킨(1833-1912)은 타시쉬가 소팔라라고믿었으며, 하빌라의 성서 땅은 근처의 그레이트 짐바브웨를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믿었다. [21]

인도 남부와 실론[편집]] [

스페인을 제외한 보차트는 솔로몬 왕통치 기간 동안 오피르와 타르시쉬 항구, 특히 드라비디아인들이 금, 진주, 상아, 공작 무역으로 잘 알려진 타밀라캄 대륙(현재의 남인도와 북부 실론)을 제안했다. 그는 "타르시쉬"가 티루케테스와람의부패 가능성인 쿠디라말라이의유적지라고 고쳐했다. 【22】【23】[24][25][26] [27]

기타[편집]

  • 1 연대기 7:10은 특정 빌한의 아들로 타르시시라는 유대인 남자를 지나가는 것을 언급하는 계보의 일부를 형성한다.
  • 에스더 1:14 페르시아의 일곱 왕자 들 사이 타르시시 라는 페르시아 왕자를 통과에 언급.
  • 타르시쉬는 베이루트에서약 50km 떨어진 레바논마을의 이름이다. 그것은 1,400 m 고도의 바압다 카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8]
  • 타르시쉬는 아슈케나지크 혈통의 유대인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가족 이름입니다. 이름, 타르시시, 레바논 후손의 아랍인 들 사이에서 발견 된다, 가능성이 레바논 마을 Tarshish에 가족 연결을 나타냅니다.
  • 타르시쉬는 또한 이스라엘 총리 데이비드 벤 구리온의 암살자인 모셰 드웨크가설립한 단기 정당[29]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 이름의 그리스어 형태, 타르시스, 화성에 지역에 조반니 스키아파렐리에 의해 주어졌다.
  • 존 뷰찬의 고전 단편 소설 "타시쉬의 배"는 요나의 책을 가리킵니다..

[[편집]] 참조

참고[편집]]

  1. ^ Jump up to: a b c Singer, Isidore; Seligsohn, M. (eds.). "Tarshish". Jewish Encyclopedia.
  2. ^ Jump up to: a b Thompson, C.M. (2003). "Sealed silver in Cisjordan and the 'invention' of coinage". Oxford Journal of Archaeology. 22 (1): 67–107.
  3. ^ Albright, W.F. (1941). "New light on the early history of Phoenician colonization".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83: 14–22. JSTOR 3218739.
  4. ^ Cross, F.M. (1972). "An interpretation of the Nora Stone".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208: 13–19. JSTOR 1356374.
  5. ^ Jump up to: a b c Thompson, C.M.; Skaggs, S. (2013). "King Solomon's silver?: Southern Phoenician hacksilber hoards and the location of Tarshish'". Internet Archaeology. doi:10.11141/ia.35.6. 35.
  6. ^ Acts 9:11, 21:39, 22:3
  7. ^ Cecil Torr (1895). Ancient Ship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3. Retrieved 18 February 2010. subject:ships.
  8. ^ Pfeiffer, Charles F. (1966). "Karatepe". A Dictionary of Biblical Archaeology. The Biblical World. Nashville, Tennessee: Broadman Press. p. 336.
  9. ^ Bunsen, C.C.J.; Sayce (1902). Expository Times. p. 179.
  10. ^ "tarshiysh". Strong's Hebrew Lexicon (KJV). H8658. Retrieved 20 August 2016 – via Blueletterbible.org.
  11. ^ Jump up to: a b c d e Negev, Avraham; Gibson, Shimon (2001). "Tarshish". Archaeological Encyclopedia of the Holy Land. New York and London: Continuum. p. 494. ISBN 0-8264-1316-1.
  12. ^ "Chabad Tanakh: Rashi's Commentary on Daniel 10:6".
  13. ^ Metzger, Bruce M.; Murphy, Roland E., eds. (1991). New Oxford Annotated Bible. annotation on Jeremiah 10:9.
  14. ^ William Parkin - 1837 "Festus Avinus says expressly that Cadiz was Tarshish. This agrees perfectly with the statement of Ibn Hankal, who no doubt reports the opinion of the Arabian geographers, that Phoenicia maintained a direct intercourse with Britain in later ..."
  15. ^ https://etc.usf.edu/lit2go/42/moby-dick/634/chapter-9-the-sermon/
  16. ^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Biblical Archaeology, xvi. 104 et seq., Le Page Renouf
  17. ^ Orientalische Litteraturzeitung, iii. 151, Cheyne
  18. ^ Smith, George (1856). Sacred Annals; Or, Researches into the History and Religion of Mankin[d]. p. 557. Heeren fully confirms this view ; shows from Strabo, that the Phenicians not only traded with Spain and Britain, but actually conducted mining operations in the former country; and is so fully satisfied of the identity of Tarshish and Spain ...
  19. ^ Weethee, Jonathan Perkins (1887). The Eastern Question in Its Various Phases. p. 293. The expression is this: "the merchants of Tarshish, with the young lions of Tarshish". Assuming, what we have proved, that England was the ancient Tarshish, and that Great Britain is the Tarshish of Eze. xxxviii. 13, or the chief of both ...
  20. ^ Ezek 27:12
  21. ^ Keane, A.H. (1901). The Gold of Ophir - Whence Brought and by Whom?.
  22. ^ Brohier Richard Leslie (1934). Ancient irrigation works in Ceylon. Volumes 1-3. p. 36.
  23. ^ Smith, William, Sir (1863). A Dictionary of the Bible. the author notes how the Hebrew word for peacock is Thukki, derived from the Classical Tamil for peacock Thogkai
  24. ^ Ramaswami, Sastri (1967). The Tamils and their Culture. Annamalai University. p. 16.
  25. ^ Gregory, James; Niemeyer, M. (1991). Tamil Lexicography. p. 10.
  26. ^ Fernandes, Edna (2008). The last Jews of Kerala. Portobello. p. 98.
  27. ^ Smith, William, ed. (1870) [1863]. A Dictionary of the Bible. Hurd and Houghton. p. 1441. Missing or empty |title= (help)
  28. ^ Burke, Aaron (2006). "Tarshish in the mountains of Lebanon: Attestations of a Biblical place name". Maarav.
  29. ^ Reich, Bernard; Goldberg, David H. (2008). Historical Dictionary of Israel (2nd ed.). Lanham, MD: Scarecrow Press. p. 488. ISBN 9780810855410.

Further reading[edit]

  • Aubet, M.E. (2001). The Phoenicians and the West: Politics, Colonies, Trade. 2nd ed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eitzl, B. (2010). Was there a joint nautical venture on the Mediterranean Sea by Tyrian Phoenicians and Early Israelites?'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360, 37–66.
  • Elat, M. (1982). Tarshish and the problem of Phoenician colonization in the western Mediterranean. Orientalia Lovaniensia Periodica, 13, 55–69.
  • Gonzalez de Canales, F.; Serrano, L.; & Llompart, J. (2010). Tarshish and the United Monarchy of Israel. Ancient Near Eastern Studies, 47, 137–164.
  • Hertz J.H. (1936). The Pentateuch and Haftoras. Deuteronomy.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 Jongbloed, D. (2009). Civilisations antédiluviennes. ed Cap Aventures
  • Koch, M. 1984). Tarschisch und Hispanien. Berlin, Walter de Gruyter and Co.
  • Lipiński, E. (2002). Semitic Languages: Outline of a Comparative Grammar. Orientalia Lovaniensia Analecta, 80, Leuven. Peeters.
  • Lipiński, E. (2004). Itineraria Phoenicia. Studia Phoenicia, XVIII, Leuven: Peeters.
  • Muhly, J.D. (1998). Copper, tin, silver, and iron: The search for metallic ores as an incentive for foreign expansion. [In] Gitin, et al. [Eds.] Mediterranean Peoples in Transition: 13th to early 10th centuries BC. In Honor of Professor Trude Dothan, 314-329. Jerusalem: Israel Exploration Society.
  • Schmidt, B. (ed.) (2007). The Quest for Historical Israel: Debating Archaeology and the History of Early Israel. Atlanta: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 Thompson, C.M. & Skaggs, S. (2013). King Solomon's silver?: Southern Phoenician hacksilber hoards and the location of Tarshish. Internet Archaeology, (35). doi:10.11141/ia.35.6
  • Thompson, C.M. (2003). Sealed silver in Iron Age Cisjordan and the 'invention' of coinage. Oxford Journal of Archaeology, 22(1), 67–107.

'문화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항시인/독립운동가 李陸史  (0) 2020.04.25
Katy Perry  (0) 2020.03.17
Early Cultures Index  (0) 2020.03.09
인도-아리아 인   (0) 2020.03.09
Ancient Persia and the East   (0) 202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