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법철학

법철학의 기초

by 이덕휴-dhleepaul 2020. 8. 3.

권리 또는 자연 법칙과 정치 과학요소는 1820년 10월에 출판되었다. [1]

독일 철학자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의 연구 . 원래 베를린 대학에서 법철학에 관한 헤겔의 강의를위한 교과서 역할을하도록 의도되었다. 그것은 백과 사전 의 해당 섹션 과 다양한 강의 노트와 함께 객관적인 정신 에 대한 헤겔의 철학의 중심 표현으로 간주됩니다 .

 

"법철학"에서 Hegel은 "객관적인 정신"이라고 부르는 내용, 즉 사회 분야에서 자유 의지의 실현에 해당합니다. "법"이라는 표현은 매우 광범위하며 상호 인정하는 개인의 상호생활을 일반 규범의 시스템으로 가능하게 하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헤겔의 견해에 따르면 의지의 자유만 실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선의 기본 개념 은 "자유 의지의 존재"라는 개념이며,이 개념의 발전은 헤겔 제도 내에서 주관적 사고 철학의 끝에있다 . 이 존재에는 세 가지 순간이 있습니다. "추상 권리"(일반적으로 자연법 이라고하는 것에 해당)), "도덕성"(즉, 자율적 행동이라고 가정) 및 "도덕성", 즉 사람들에게 올바른 행동 옵션이 ​​제공되는 사회적 질서. 이것의 중심은 헤겔에게 자유가 온전히 실현되는 정치적 질서를 대표하는 것입니다.

내용

"합리적인 것은 실제입니다. "실제인 것이 합리적입니다."

- 헤겔 법철학의 기본 , 프랑크푸르트 1972 마인, 11 페이지.

이유(reason, 이성)와 현실은 명백히 동일합니다. 현실은 개념에서 나왔기 때문에 합리적입니다. 그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합리적입니다. 반대로 존재하는 모든 것이 합리적이지는 않습니다. 기존에 우연히 또는 인간의 자의에 종속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우연하고 임의적 인 것은 개념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미네르바 올빼미

서문에서 헤겔은 철학자들과 사회적 현실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으며, 따라서 위 인용문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했다.

“철학이 회색을 회색으로 칠하면 어떤 형태의 생명체가 오래되었고 회색으로 회색을 되 찾으면 회춘 할 수없고 인식 만됩니다. 미네르바 올빼미는 황혼에만 비행을 시작합니다.”

- 헤겔 법철학의 기본 , 프랑크푸르트 1986 마인, 28 페이지.

로마의 여신 미네르바 와 그리스 아테나 [2]신중함 의 수호자였으며 신화적인 속성으로서 야행성 올빼미 인 지혜의 새를 가졌다 . 이 은유 에 따르면 , 사회적 관계에 대한 지식은 현실이 전개 된 후에 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식 에는 그 이유가 아니라 마침표 가 포함됩니다 .

이 기사 또는 다음 섹션에는 증빙 서류 ( 예 : 개별 증거 ) 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 충분한 증거가없는 정보는 곧 제거 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연구하고 좋은 증거를 삽입 하여 Wikipedia를 도와주세요 .

그러므로 많은 해석은 법철학을 포함하는 헤겔의 오래된 연구가 철학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한다는 초기 입장에서 벗어난 것으로 본다.

작품의 구조

헤겔의 법철학 은 그의 작품 중 전형적인 3 가지 구조를 가지고있다 [3] .

추상 권리 특성 소지, 사용, 소외
  계약  
  불의 부당한 불의, 사기, 범죄
도덕 의도죄책감  
  의도 와 좋은  
  선과 양심  
도덕 가족 결혼, 재산, 교육
  시민 사회 요구 시스템, 정의 관리, 경찰
  상태 내외부 헌법, 세계사

 

  1. Uwe Wesel : 법률의 역사. 초기 형태부터 현재까지 . 3 차 개정판. Beck, Munich 2006, ISBN 3-406-47543-4 . 마그 344.

표준 데이터 (공장) : GND : 4122466-8 | LCCN : n84115989 | VIAF : 309370416

'철학 > 법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ilosophy of law  (0) 2021.02.03
Radbruch의 공식  (0) 2020.08.03
법철학과 그 갈래  (0) 2020.02.20
롤스의 정의론   (0) 2020.02.09
Thomas Hobbes  (0) 2019.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