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사만 사천 명
1. 개요[편집]
요한의 묵시록(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 수를 말하며 사실상 하나님을 진정으로 섬기는 모든 백성들을 칭한다.
2. 유래[편집]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요한의 묵시록 14:1-5 (개역한글판)
요한의 묵시록 14장 1절에서 5절까지의 글에서 유래된 것이다. 얼핏 보면 선택된 백성의 수가 그대로 144,000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착각하면 안 되는 것이, 과거 숫자에 담긴 의미 측면에서 전혀 다른 상징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우선 144,000에서 144만 놓고 보면 12의 제곱인데, 여기서 12는 12지파를 아우르는 말로, 이스라엘 내의 열두 지방을 모두 아우르는 말이기도 하다. 즉, '사통팔달'이라는 의미로 12라는 숫자를 쓴 것. 여기에서 나아가 세력을 확장한다는 의미로 12를 곱하여 144를 나타낸 것이다. 또한 천(千)은 단순히 1,000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그 수가 많음'을, 다시 말해 '온 백성'을 상징한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 내 '모든' 땅을 의미하는 12, '모든' 방향으로 가는 확장을 의미하는 12, 여기에 '모든' 백성이 따른다는 의미로 1,000을 곱해 144,000이라는 숫자가 나온 것이다. 모든 땅(12) × 모든 방향(12) × 모든 백성(1,000) = 완전한 복음(144,000)을 의미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내가 인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맞은 자들이 십 사만 사천이니
유다 지파 중에 인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요한의 묵시록 7:4-10, (개역한글판)
여기를 보면 144,000명은 하나님께 선택받은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대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이라는 말이 단순히 나라로도 쓰이지만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들로도 쓰이기 때문. 따라서 144,000명은 사실 진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 전체를 말하며,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면 '하나님의 백성' 수는 억 단위로 올라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삼국지 같은 작품에 대입해서 보면, 요한묵시록은 난세를 의미하며, '하나님의 백성'은 곧 '난세의 영웅'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7장 9절에서는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언급돼 있는 등, 144,000명은 구원을 받아 천국으로 가거나 천년왕국에 남을 수 있는 최소의 인원 개념으로 언급돼 있다. 최대 인원으로 언급된 적은 단 한 차례도 없다.
하지만 정작 144,000이라는 숫자에 집착하여 극단적 종말론을 외치는 사이비 종교들이 가짜 교리를 퍼뜨리고 다니며 혹세무민하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이 그 시초이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행위는 전형적인 뉘앙스 누락이며, 나아가 신성모독에 해당한다. 여호와의 증인에선 이런 종말론에서 한 발 물러나, 144,000명은 '적은 무리'로 예수와 함께 왕노릇을 하며 낙원이 된 지상을 다스릴 것이며, 나머지 살아남은 참 그리스도인은 회복된 지상낙원에 있을 것이라고 한다.
* 더 많은 공부를 위해서
http://faithkorea.com/%ec%9a%94%ed%95%9c%ea%b3%84%ec%8b%9c%eb%a1%9d-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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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000은 구약의 12지파와 신약의 12사도를 곱한 수에 군대의 기본단위인 1,000을 곱한 수입니다(민 31:4). 이것은 구약과 신약의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하는데 단지 아브라함의 혈통을 가진 유대인만 아니라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자녀가 된 모든 백성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롬 11:25), 또는 “셀 수 없는 큰 무리”(계 7:9)로도 표현됩니다. 또한 지상교회는 주님이 다시 오시기까지 영적 전투를 쉬지 않는 하나님의 군대이기에 군대 단위로써 설명하고 있는 게지요.
더구나 각 지파마다 12,000명씩 12지파를 말씀하심은 잘 훈련된 정예군사의 군대조직을 보이신 겁니다. 우리나라 군대의 일개 사단이 12,000명 정도 되니까 열두 개 사단이 전투에 나가기 위해 완전무장을 하고 열병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왜 이런 군대조직을 보이신 걸까요? 모든 구원받은 백성들은 하나님의 군대라는 게지요.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은 주의 백성들은 이제 주의 제자가 되어야 하고, 더 나아가 주의 군사가 되어 원수 마귀를 물리치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세워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고전 15:5).
3. 유다 지파
그런데 저는 본문을 보면서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하였습니다. 저는 이스라엘의 12지파를 “르, 시, 레, 유, 잇, 스(레) / 요(에브라임, 므낫세), 베(라) / 갓, 아셀(실)/ 단, 납(빌)”로 외우곤 했지요. 장남인 르우벤이 언제나 앞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본문 5절에는 유다지파가 먼저 등장하고 있습니다. 왜 일까요? 그것은 야곱이 유다를 축복한 것이 성취된 것으로 볼 수 있지요.
창 49:8-12입니다. 한번 같이 읽어볼까요?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이 말씀은 미가서 5장 1절에서 쫌 더 구체적으로 표현됩니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 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이와 같은 예언대로 예수님은 유다지파 다윗의 가문을 통해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찬송이 되었습니다.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마 21:9).
또한 유다지파를 가장 앞에 둔 것은 예수님이 ‘전투하는 지상교회’의 군대의 대장으로서 앞장서서 지휘하시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게지요. 12제자들을 가르치시고 제자 삼으셨던 예수님을 볼 수 있는 겁니다. 그 제자들이 군사가 되어 죽기까지 헌신할 수 있었던 것은 군대대장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앞장서서 가셨기 때문이지요. 이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말세에 악한 사탄의 공격 가운데에서도 주의 군사들을 통하여 144,000명, 하나님의 충만한 수는 마침내 채워지고 마지막 심판의 날이 오게 될 것입니다.
4. 땅의 사방 바람을 붙잡고 있는 네 천사
그런데 우리는 또 한 가지 눈 여겨 볼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7장 1절에서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서서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1절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무슨 뜻일까요? 저는 이 장면에서 홍해를 가르신 사건(출 15:8)과 요단강을 멈추어 서게 하신 사건(수 3:13)을 떠올렸습니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동원되어 물을 붙잡고 있었던 게지요.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 길을 다 통과하고 나니 그 물은 원래대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본문으로 다시 돌아가 보면, 땅의 네 모퉁이에 서서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고 있다는 것은 말세의 끝에 일어날 우주적 환난을 붙잡고 있다는 뜻입니다. 2절을 보면 이 네 천사를 가리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라고 천사의 정체를 밝힙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사자들일 것입니다. 이들이 모퉁이에 서서 바람을 붙잡고 있다는 것은 이미 땅과 바다를 해칠 준비가 다 끝났다는 뜻이지요. 그렇지만 하나님의 별도의 명령이 있기 전에는 계속해서 붙잡고 있어야만 했습니다. 그 별도의 명령이 무엇일까요?
2-3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그것은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도장을 다 찍기까지 그 바람을 꼭 붙잡고 있으라는 거지요. 네 천사는 144,000명의 이마에 인 치기까지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환난 가운데에서도 계속 진행됨을 보여 주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마에 도장을 찍는 일은 언제 일어나는 겁니까? 그 답이 7장 1절의 시간을 나타내고 있는 “이 일 후에”라는 부사구에 들어 있습니다.
“이 일 후에”라는 부사구는 6장 17절 다음에 일어나는 사건이 아닙니다. 이 구절은 시간의 순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장면 전환용으로 쓰였습니다. 그래서 굳이 다른 말로 바꾼다면 “한편”이라는 말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땅을 헤치는 자들, 즉 6장 1절 이하에 흰 말 탄 자, 붉은 말 탄 자, 검은 말을 탄 자, 청황색 말을 탄 자들이 땅을 헤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하나님은 땅의 재앙의 바람을 붙잡으시고 144,000명의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이마에 인을 치심으로 구원하신다는 것이지요.
6장 1절부터 일어나는 환난을 보십시오. 흰 말 탄 자의 미혹, 붉은 말 탄 자의 전쟁, 검은 말 탄 자로 말미암은 기근, 청황색 말을 탄 자로 인한 총체적인 환난, 그리고 제단 아래에서 기도하는 믿음의 선진들, 그리고 진노의 큰 날이 나타나고 있지요?
만약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네 천사들이 잡고 있던 바람을 놓도록 허락이 떨어졌다면 어떻게 될까요? 땅과 바다를 해할 권세를 가진 악한 것들이 온 세상을 뒤집어 놓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 하나님의 종으로 인침을 받은 주의 백성들, 교회는 천국을 누리게 되겠지요.
5. 인을 친다는 것
그렇다면 “인을 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이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의미합니다. 이마에 도장을 찍는 장면은 에스겔 9장 4절에 이미 나타난 바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고 말씀하셨던 게지요. 예루살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로 인하여 형벌을 받을 때에 이마에 표를 받은 사람들은 구원을 얻었습니다.
좀 더 멀리 출애굽기 12장 7절에서도 발견 됩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사자가 애굽의 모든 장자를 칠 때에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면 그 피가 표적이 되어 진노의 사자가 그 집을 유월함으로 구원받는 기사입니다.
결국 이 모든 구원 기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 사역의 그림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셨고 십자가를 지심으로 구원의 표를 세우셨습니다. 그 구원의 표가 “하나님의 도장”이지요. 도장을 찍어 하나님께 속했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문에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온 하나님의 인을 가진 천사는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절에서 “우리”라는 복수 대명사를 쓴 것을 감안하면 마치 창 1장 26절에 나타나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우리”로도 볼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성삼위 하나님과 천상의 교회와, 하늘의 천군천사, 그리고 지상교회의 사역을 통한 모든 만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이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 라는 단어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하나님께서 죄로 죽은 우리들까지도 인을 쳐서 살리시고 하나님의 종들로 세워주시고 하나님의 “우리” 안에 포함시켜 주셨기 때문입니다. 지상의 교회는 전투하는 교회입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자 하는 충만한 수, 144,000이 차기까지 부지런히 “하나님의 인”을 치는 자가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출처 : 성경과삶이야기 <울림> (http://www.woolrimstor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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