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키츠는 1795년 10월 31일 런던에서 토마스 제닝스 키츠의 네 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비록 그가 스물다섯 살에 죽었지만, 키츠는 아마도 어떤 영국 시인보다도 주목할 만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는 겨우 54편의 시만을 출판했는데, 3권의 얇은 책과 몇 권의 잡지에 실렸다. 그러나 짧은 전개에 대해 그는 소네트, 스펜서 로맨스, 밀토닉 서사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시적 형태의 도전을 떠맡았으며, 간절한 에너지, 상반되는 관점과 힘에 대한 통제, 시적인 자의식, 그리고 때로는 메마른 아이러니한 위트의 독특한 융합으로 그들의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했다.
비록 지금은 영국 낭만주의 문학 전통의 일부로 보여지지만, 키이츠가 살아 생전에 다른 주요 낭만주의 시인들과는 인연이 없었을 것이고, 그 자신도 그들 사이에서 종종 불안했다. 그의 친구인 레이 헌트의 진보적 지식인 모임 밖에서, 대체로 보수적인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을 미천하고 예의에 어긋난다고 공격했고, 신예 "불가르 코카니스터 시인"(존 깁슨 록하트)의 작품이며, "가장 상스러운 언어에서 가장 어울리지 않는 사상"(존 윌슨 크로커)으로 구성되었다. 키이츠는 엔필드의 소년원에서 자유 교육을 받았고 가이 병원에서 외과의사가 되기 위해 훈련을 받았으나 정식 문학 교육은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키츠는 "현대" 시 프로젝트의 가장 식욕적인 독자, 통역가, 질문자 중 한 명으로 보여지는데, 그는 이 프로젝트를 윌리엄 워즈워스로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보았는데, 신화적인 웅장함이 없는 세상에서 시를 창조하는 것으로, 인간의 심장의 욕망과 고통 속에서 그 경이로움을 추구하는 시이다. 자신의 문학사적 순간에 그에게 제시된 어려움에 대한 정확한 감각을 넘어, 그는 비교적 적은 수의 비범한 시, 풍부하고 강력하며 정확하게 통제된 시적 문체로 키츠의 순위를 매기는, 영어에서 가장 위대한 서정시인의 하나로 발전했다.
키츠는 외할아버지의 마구간인 스완과 후프에서 태어났다고 하는데, 지금의 핀즈베리 서커스 근처인 곳에는 이 생가에 대한 실질적인 증거도, 혹은 그의 가족이 특히 가난했다는 믿음도 없다. 토마스 키츠는 장인을 위해 마구간을 관리했고 나중에 그것을 소유하여, 그 가족이 집을 사서 더 나이가 많은 아이들 존과 조지(1797년-1841)를 엔필드의 작은 마을 학원으로 보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입을 제공했다. 어린 톰 키츠 (1799년-1818년)는 곧 그들을 따라갔다. 키츠의 초창기 가정생활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행복한 가정생활, 가족밀착형, 대도시 마굿간과 여관마당의 풍성함과 소란스러움으로 가득찬 환경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프랜시스 키츠는 그녀의 아이들에게 헌신적이었고, 특히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존은 그 헌신을 강렬하게 되돌려 주었다. 키츠의 아버지 밑에서 가업이 번창하여, 그는 아들 존을 해로우로 보내기를 바랐다.
8살 때 키츠는 엔필드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교장의 15살 된 아들 찰스 코우덴 클라크와 친구가 되었다. 그는 수줍음을 많이 타는 책쟁이 아이가 아니었다; 클라크는 쉽게 친구를 사귀고 그들의 방어에 열정적으로 싸웠던 외향적인 젊은이를 기억했다. 그는 "그는 단지 애완동물 경품 선수처럼 더 강한 용기로 '만인의 호감'을 받은 것이 아니라, 그의 고상한 마음가짐, 비열한 동기에 대한 완전한 무의식, 평온함, 관대함, 그를 알고 있던 어떤 사람으로부터도 단 한 마디의 불찬성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1804년 4월 15일 밤, 키이츠가 1년도 채 안 되는 학교에 다니던 날 밤, 그의 삶을 바꿔놓을 사고가 발생했고, 짧은 생애 동안 그를 쫓아다닐 일련의 손실과 탈구 중 첫 번째인 것으로 증명되었다. 아버지는 말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다가 말에서 비틀거려 중상을 입었고, 다음날 숨졌다. 가족에 대한 충격은 감정적으로나 경제적으로도 컸다. 남편이 죽은 지 두 달도 안 되어 프랜시스 키츠는 아이들을 어머니 집으로 옮겨 재혼을 했지만, 결혼은 곧 처참한 것으로 판명되었고, 소원해진 남편 윌리엄 롤링스에게 상속 재산의 일부를 빼앗긴 후, 시인의 어머니는 아마도 다른 남자와 함께 살기 위해 가족을 떠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녀는 1808년까지 돌아왔고, 병으로 병이 났다; 그녀는 1809년 3월에 결핵으로 죽었다. 존은 그의 가족 중 가장 나이가 많은 남성이 되었고, 그의 말년까지 그의 형제자매인 패니 키츠에 대해 맹렬하게 보호적인 충성을 느꼈다. 개인의 경험, 인간의 고통과 정신적 발달에 대한 시의 관계에 대한 그의 가장 사려 깊고 감동적인 편지들이 그의 형제들에게 쓰여졌다.
학교에서 키츠는 교장 존 클라크와 그의 아들 코우덴에게 가까이 다가갔다. 사실, 그는 클라크가 가장 좋아하는 학생 중 한 명이 되었고, 열심히 읽고 에세이 콘테스트에서 그의 마지막 두 세 학기의 첫 번째 상을 받았다. 어떤 부분에서는 이 새로운 학문적 관심은 어머니가 죽은 후의 그의 외로움에 대한 반응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때 이미 에세이 콘테스트에서 우승하여 라틴어와 프랑스어를 번역하기 시작했다. 키이츠의 문학에 대한 사랑, 그리고 자유주의 지식인의 정치와 상상력의 삶에 대한 그의 연관성은 정말로 클라크의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은 역사와 현대 과학뿐만 아니라 고전 언어와 현대 언어에서 폭넓은 독서를 장려하는 데 반대하는 학원을 모델로 삼았다. 규율은 가벼웠고, 학생들은 보상과 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도록 장려되었다. 클라크 자신은 급진적인 개혁가 존 카트라이트와 조셉 프리스틀리의 친구였으며 레이 헌트의 검시관에 가입했는데, 코우덴 클라크는 "키츠가 시민적, 종교적 자유를 사랑하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키이츠의 문학의 힘과 로맨스에 대한 감각은 클라크 일가가 그의 에너지와 호기심을 그들의 도서관으로 돌리도록 격려하면서 시작되었다. Cowden Clarke는 그의 독서 역사, 소설, 여행 이야기를 떠올렸다. 그러나 "그의 끊임없이 반복되는 매력 원천은 Tooke의 '판테온'과 Lampriere의 '클래식 사전'이며 그가 배우려고 하는 것처럼 보이는 스펜스의 '폴리메티스'이다. 이것은 그가 그리스 신화에 대한 친밀감을 얻게 된 그 가게의 시발점이었다." 키이츠는 혼자서 아이네이드의 대부분을 번역하고 프랑스어를 계속 배웠다. 그에게 문학은 외로운 고아에게는 꿈같은 피난처 그 이상이었다. 그것은 훗날 그가 썼듯이 에너지 넘치는 탐험의 영역인 "황금의 현실"이었고, 이상주의적인 로맨스의 영역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상상력 있는 동정을 넓히는 아름다움의 영역이기도 했다. 그의 친구들은 평생 동안 그의 산업과 그의 관대함에 대해 언급했다: 키이츠를 위한 문학은 시인의 투쟁으로 통찰력과 아름다움에서 인류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위해 투쟁하고, 싸우고, 벌어야 할 직업이었다. 이러한 인상은 키이츠에 대한 이야기, 문단에 진출하기 위해 싸운 자의 이 교활함, 그리고 문학 경력을 정당화하는 타인에 대한 동정심에서 자주 되풀이된다.
물론 이 시점에서 키츠가 겨우 열 다섯이나 열여섯 살에 불과했을 때 문학적 경력은 심각한 생각은 아니었다. 1810년 키츠의 할머니인 앨리스 웰리 제닝스는 75세였고, 네 명의 고아인 존, 조지(당시 13세), 톰(엘레븐), 패니(7세)를 맡았다. 그녀는 남편인 존 제닝스(1805년 사망)로부터 상당한 금액을 물려받았고, 아이들의 금전적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변호사의 조언에 따라 수탁자 역할을 맡긴 차 상인 리처드 애비에게 눈을 돌렸다. 키츠의 후기 재정적인 불행의 대부분은 이러한 결정에서 기인할 수 있다. 애버리가 악당이 아니었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편협하고 관습적이었으며, 돈에 관한 한, 엄밀하고 종종 속임수를 썼다. 그는 마지못해 아이들의 돈을 분배했고 종종 거짓말을 하거나 유산의 조건을 자유롭게 해석했다: 패니 키츠가 태어난 지 몇 년이 지난 1833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그녀는 법적 합의를 강요했다. 1821년 키츠가 사망할 때까지 애버리는 그에게서 보류했거나, 키츠가 약 2천 파운드의 상당한 유산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되었다(그 시절에는 연간 50파운드가 적어도 생활임금이었고, 100-200파운드는 안락한 생활을 제공할 것이다). 키츠는 1811년 엔필드를 떠났고, 아마도, 클라크가 키츠의 선택으로 기억했지만, 애버리의 재촉에 따라, 그는 외과의로서의 직업을 위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할머니가 살고 있는 에드먼턴주 엔필드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존경받는 외과의사 토마스 해몬드의 견습생이었다.
우리는 이 1811년에서 1814년 사이에 키츠가 해몬드를 돕고 해부학과 생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했다는 것 외에는 키츠의 삶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수술은 키츠의 수단 중 하나로서 존경스럽고 합리적인 직업이었을 것이다: 의학의 직업과 달리 키츠의 시대에 외과의사는 대학 학위를 요구하지 않았다. 검사에 의해 면허를 받은 외과의사는 일반의사로서 뼈를 세우고 상처를 입히고 예방접종을 했다. 키츠는 항상 자신이 "세상에 좋은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마 열정적으로 일을 시작했을 것이다. 하지만 수술의 작은 방에서 살면서, 키츠는 안절부절못하고 외로워졌다. 그는 숲을 헤매고 클라크 가족을 보기 위해 엔필드까지 4마일을 걷기 시작했다. 그는 아이네이드의 번역을 완성했고, 코우덴 클라크에 따르면, 그가 빌려간 책들을 "읽기 보다는 파괴했다"고 한다. 오비드의 변성기, 존 밀턴의 천국 로스트, 버질 에클로게스, 그리고 수십 개의 다른 것들. 그러나 그의 시에 대한 사랑을 결정적으로 일깨워 준 책은, 실로 그에게 갑자기 충격을 주어 자신의 상상력에 대한 자각으로 빠져들게 한 책은 에드먼드 스펜서의 페어리 케이엔이었다.
이것은 전환점이었다. 확실히 요즘 저녁에는 교장의 식탁에서 카우덴 클라크와의 친밀한 스승-후필 우정과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논하는 긴 심야 소동은 존 키츠를 시인으로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의 친구 찰스 브라운은 1813년 또는 1814년 키츠가 스펜서를 처음 읽었다고 믿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꽃이든 나무든 하늘이든 동물 세계든 예리한 미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 그의 미의식이 그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위해 마음속에서 자연스럽게 추구하지 않았을까? 그의 천재성을 일깨운 것은 '요정의 여왕'이었다. 스펜서의 요정 땅에서 그는 마법에 걸려 새로운 세계에 숨을 들이마시고 또 다른 존재가 되었답니다." 곧 브라운은 "전적으로 시에 몰두했다"고 썼다. 클라크는 키츠의 넘치는 기쁨을 떠올렸다. "그는 어린 말처럼 순수하게 시적인 로맨스 장면들을 봄의 초원으로 질주했다." 1814년 키츠는 그의 첫 시 "스펜서의 모방에"를 썼다. 이 첫 번째 시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그 생명력, 스펜서 운율 체계의 전용, 그리고 낭만적인 볼륨감 있는 꿈의 세계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풍부하게 압축된 이미지들이다. 그것은 젊은 시절의 작품이다. 그러나 시적인 귀는 예리하고, 자연적인 묘사는 그 자체로 즐거우며, 시적인 이미지의 힘에 주의를 끌기 위해 순진한 집념으로 감히 시적인 이미지의 힘에 주의를 끌게 한다("아! 내가 섬의 경이로움을 말할 수 있을까?/그 가장 공정한 호수가 있었기에/그녀의 슬픔에 대해 디도에게 말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물론 그는 말하려고 한다.
그러나 키츠가 다음 1~2년 동안 천직으로 시를 짓는 데는 '순수한 시' 이상의 것이 관여되어 있었다. 정치도 역할을 했다. 사실,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일찍이 1812년에 카우덴 클라크는 <검사자>의 급진적 출판사인 <레이 헌트>를 만났고, 1814년에 헌트의 감옥의 단골 방문자(그는 1813년에 섭정 왕자를 명예훼손죄로 수감되어 있었다), 키이츠는 스펜서의 로맨스, 즉 예술가와 지식인의 런던 서클의 로맨스라는 또 다른 종류의 로맨스에 사로잡혔음에 틀림없었다. 그들은 진보적인 대의와 민주적인 개혁을 지지했고 귀족적인 반혁명을 반대했고 나폴레옹에게 전쟁을 일으켰다. 실제로 이러한 리젠시 부르주아지의 자유주의 사회에서 키이츠는 자신의 정치적 열정과 시적 재능의 힘으로 외부인으로서도 관심을 끌기를 바랄지도 모른다. 그의 다음 시들은 정치적이다: 1814년 4월 유럽의 왕들은 나폴레옹을 물리쳤으나, 영국의 전반적인 낙관론 속에서 "평화에 대하여"의 키츠를 포함한 진보주의자들은 승리한 자들에게 개혁을 지지할 것을 요구했다. 그의 첫 번째 소네트인 소넷은 서툴고 날카롭다. 하지만 그것은 키츠가 관심을 끌기 위해 어떤 의미인지 보여준다. 1815년 2월, 헌트가 풀려났고, 키츠는 헌트를 만나러 가는 길에 들른 카우든 클라크를 통해 "레이 헌트가 감옥을 떠난 날 편지"라는 소네트 하나를 제안했고, 그는 "휴가를 갈 때, 나에게 소네트를 주었다"고 클라크는 말했다. "내가 그가 제안한 의식적인 표정과 망설임을 얼마나 똑똑히 기억하고 있을까!" 1817년의 시에서 이 소네트 출판은 훗날 헌트의 동료로서 그를 공격할 보수적인 평론가들이 주목했을 것이다. 그의 경력에서 그렇게 일찍 정치적 입장을 취하는 것은 대담한 행동이었다: 그 격동의 시기에 정치적 열정은 깊어졌다.
키츠가 해먼드 박사와 말다툼을 한 것은 정치적인 문제로 끝났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그가 그랬다는 것과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가 견습 생활을 일찍 떠났다는 것을 안다. 1815년 10월 1일, 키츠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가이 병원에 등록하여 6개월 동안 자격증을 취득한 외과 의사 및 약제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이수했다. 런던 브리지 바로 남쪽에 있는 보로의 음산한 이웃으로의 이러한 움직임은 키츠에게는 흥미진진했다. 그는 지금 그의 가족 근처에 있을 수 있다: 그의 할머니는 1814년 12월에 돌아가셨고, 조지와 톰은 그들이 견습생으로 있는 애버리의 개표소로 이사했다(파니는 월섬스토우의 압베이와 함께 살기 위해 갔다. 이삿짐 이전에 1815년 키츠는 침울하고 때로는 깊은 우울증을 앓았던 것 같다. 1815년 2월 시 "희망을 위하여"에서 그는 "내 영혼을 암울하게 하는 불운한 생각"과 "슬픈 허탈감"을 말한다. 이것은 아마도 유행하는 문학 포즈였을 것이다. 그는 최근에 바이런의 "달콤한" 멜로디를 칭찬하여 소네트 하나를 썼고, 그것은 "희망"을 사회 해방의 원칙으로 바라보는 정치적 전환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의 형은 이번을 불확실성을 곱씹는 일 중 하나라고 회상했는데, 할머니의 죽음은 죽음과 탈구로 인해 그렇게 흔들린 가족들에게 어떤 안정을 가져다 주려는 불안감을 증가시켰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아마도 더욱 긴박해진 것은, 그의 열정이, 진보적 대의명분에 대한 시인으로서 어느 정도 기여하기 위해, 나폴레옹이 3월부터 6월 워털루 전투까지 잠시 귀국한 흥미진진한 정치 풍토 속에서, 점점 더 간절해지는 것이었다. 그는 외과의로서의 일에 전념하고 있었지만 여전히 시를 쓸 시간을 찾기로 결심했다.
그의 형 조지는 존의 괴로운 기분을 풀어주기 위해 그의 친구 캐롤라인과 앤 매튜와 그들의 사촌인 조지 펠튼 매튜를 소개했다. 키이츠의 매튜와의 우정은 짧지만 자극적이었다. 두 자매와 함께 키츠는 전통적인 문학적 우정을 유지하며, 그들에게 인기 있는 리젠시 시인 토머스 무어의 문체로 몇몇 얼룩덜룩한 여성들("어느 숙녀들에게", "기묘한 껍데기를 받는 중", "오 오, 친애하는 엠마!")에게 연설했다. 그러나 조지 매튜와의 우정은 그의 기운을 북돋우고 그의 시적 목적에서 그를 격려했다. 마침내 여기 시인이 있었는데, 그는 적어도 초기에는 자신의 문학 취향을 공유하기 위해 시인을 했고, 그의 운문 작문을 장려했다. 그의 형이 키츠의 정서적 고통을 기억했다면, 30여년 후 키츠의 전기작가 리처드 몬크톤 밀네스에게 편지를 쓴 매튜는 키츠가 "좋은 건강, 즉 동물의 영혼의 미세한 흐름은 친구를 좋아했고, 삶의 경박한 경박함으로 훌륭하게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었고, 자신에 대한 큰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고 기억했다. Mathew는 내성적이고, 다소 보수적이며, 진지하게 신앙심이 깊었다; 우정은 곧 식었다. 그러나 1815년 11월 키츠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시 낭송을 모델로 한 영웅적인 커플츠에서 그의 가장 긴 시인 "조지 펠튼 매튜에게"를 그에게 연설했다. 구절의 강직함에도 불구하고 구어체적이면서도 서술적으로 풍부한 문체는 그가 Hunt와 Wordsworth를 읽음으로써 분명히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Keats만의 것이 되어가고 있다; 가장 흥미롭게도, 주제는 단지 여기서 제시될 뿐이지만, "천재—사랑"의 "형제"에서 연상되는 것이 특징일 것이다. "마음"; 정치적 인물만큼이나 "자유의 대의"를 위해 투쟁하고, 시인들은 종종 그들의 천재성에 적대적인 고통받는 세상에 "힐링"을 가져오고, 탈출의 세계와 시간 없는 신화를 불러일으킨다.
사실 존 키츠만큼 직접적인 관찰과 고통의 경험을 가진 영국 작가는 거의 없다. 1816년 초여름까지 그는 가이 병원에서 의학을 공부했고, 너무 잘해서 이례적으로 빨리 "드레서"로 승진했다. 그의 임무는 감염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상처를 입히는 것, 뼈를 세팅하는 것, 그리고 수술을 돕는 것을 포함한다. 그는 28번가에서 두 명의 선배 학생들과 함께 숙식을 하며 일에 잘 임했다. 토머스 스트리트, 당대 최고의 외과의사인 애슬리 쿠퍼의 강의를 비롯해 해부학 및 생리학, 식물학, 화학, 의학 실습 등의 강좌에 참석한다. 그러나 1816년 봄까지 그는 분명히 시에 대해 안절부절못하고 심지어 방어적이 되어가고 있었다. 그는 워즈워스의 새로운 현대시(키츠가 가이의 시로 들어가면서 얻은 1815편의 시)에 점점 더 흥분했고, 그 자연주의와 스펜서의 로맨스와는 너무나 다른 세속적 상상에 대한 직접적인 호소력이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헌트의 영향이 있었는데, 그 구어적 비공식성과 함께 고상한 시적 어법이 <검사자>에 나오는 헌트의 1816년 시를 현대 시가 한 부분인 정치적으로 반공주의적인 운동과 결부시켰을 20세의 키이츠에게 과감하게 보였다. 그는 일종의 불안한 오만으로 동료 학생들에게 시를, 그리고 그 외에는 거의 말하지 않았다. 그의 동료 학생이자 룸메이트인 헨리 스티븐스는 "의학적 지식은 그의 관심 아래 있었다"고 말했다. "아니오, 시티는 그의 모든 포부 중 정점에 있었다."우월한 사람의 관심을 받을 만한 것은 오직 하나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은 시인이었고, 그 가운데 서열화 된 것은 그의 야망의 주요 대상이었다.... 이런 느낌은 프라이드와 약간의 자만심을 동반했다; 그리고 단순한 의대생들 사이에서, 그는 인간들과 어울릴 때 하느님이 해야 할 일처럼 걷고 이야기 할 것이다. 어쩌면 이 기억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겠지만, 분명히 키이츠는 자신을 문학가라고 생각하고 싶어했다. 헌트의 시에 대한 열정으로 얼굴이 붉어진 그는 지난 가을 <솔리티>를 썼다는 소네트 하나를 <검사자>에게 3월에 보냈다. 이 책은 1816년 5월 5일에 출판되었다. 스티븐스는 "그는 대단히 만족했다"고 회상했다.
1816년 시인 키츠에 대한 그의 관념이 아무리 고상했지만, 키츠는 레이 헌트에서 불행한 모델을 선택했다. 전형적인 헌트 숙어는 -y와 -ly 수식어가 풍부하고, 명사와 동사로 만들어진 형용사("bosomy", "scattery", "tremblingly") 뿐만 아니라, 조잡한 구어체(jaunty colorquious)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Surely we can hear this Huntian influence in the little verses Keats scribbled on the cover of Stephens’s lecture notebook: “Give me women, wine and snuff, / Until I cry out ‘hold, enough!’”; or in some verses he began in the style of Hunt’s Story of Rimini (1815), “Specimen of an Induction to a Poem”: “Lo! I must tell a tale of chivalry; / For wh
창문이 비스듬히 가리키고 / 아침 공기 Athwart: 상냥한 여자... 눈물로 헤쳐나간다." 독자들은 이 시에서 헌트 자신이 알렉산더 포프의 남성적(강한 음절) 운율과 끝맺지 못한 커플에 대해 자주 주장했던 함정에 주목한다; 헌트는 또한 중앙의 제왕절개를 싫어했고, 나중에 중단되었던 대사들의 유동성을 주장하면서, "약" 음절 후에, 또한 중앙의 제왕절개를 싫어했다. 이 주장(지금 아무리 불가사의하게 보일지 모르지만)은 보수적인 맛집사들에게 그토록 즐거운 영웅적인 쿠펠레의 '아리스토크라테스' 소리를 깨뜨리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헌트에게 정치적 공명이 있었다. (헌트의 이론에 반대했던 바이런 경은 <수면과 시>에서 교황에 대한 공격을 한 키츠를 완전히 용서하지 않았다.)
그러나 헌트의 시에 있는 이러한 요소들이 그와 키츠의 비평가들에게 선언적인 것처럼 보였다면, 오늘날에는 헌트가 키츠에 끼친 영향이 어떤 단순한 의미에서도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우선, 헌트는 키츠의 유일한 모델이 아니었다. 스펜서는 브라운, 드레이튼, 밀턴, 워즈워스, 그리고 후에 셰익스피어가 그랬던 것처럼 더욱 진지하고 영속적인 영향이었다. 대부분의 20세의 시인들은 어떤 종류의 모델이 필요하며, 그의 시대에는 확실히 선택할 수 있는 진부한 모델이 더 많았다. 반면에 (월터 잭슨 베이트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바이런처럼 더 위대하고 더 인기 있는 시인처럼 쓰려고 하는 것은 헌트가 가지고 있던 키츠의 운문에 활력을 주는 효과를 가져오지 못했을 것이다. 헌트는 키츠가 글을 쓸 수 있게 했고, 결국 키츠를 능가할 수 있게 했다. 대학 교육을 받지 않은 젊은 중산층 자유주의자에게는 교황에 대한 건전한 혐오감과 헌트와 워즈워스에 대한 열정이 자아낼 수 있는 정체성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키이츠는 1815년-1816년에도 결코 슬라브적인 모방자가 아니었다. 그의 작품들은 헌트의 작품과는 전혀 무관한 자기 의식의 문제가 있다. 키츠의 시는 자연으로 탈출하는 시이기도 하며, 이러한 열대지방에서 우리는 헌트의 시 프로젝트만큼이나 워즈워스의 시적 프로젝트에 대한 키츠의 매우 약삭빠른(그리고 초기) 이해를 감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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