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지기칼럼

사도바울의 시민권

by 이덕휴-dhleepaul 2021. 9. 14.

성서에 나타난 사도바울의 시민권 사도행전 22:24-29절 

행22:24 천부장이 바울을 영내로 데려가라 명하고 그들이 무슨 일로 그를 대하여 떠드는지 알고자 하여 채찍질하며 심문하라 한대

행22:25 가죽 줄로 바울을 매니 바울이 곁에 서 있는 백부장더러 이르되 너희가 로마 시민된 자를 죄도 정치 아니하고 채찍질할 수 있느냐 하니

행22:26 백부장이 듣고 가서 천부장에게 전하여 이르되 어찌하려 하느냐 이는 로마 시민이라 하니

행22:27 천부장이 와서 바울에게 말하되 네가 로마 사람이냐 내게 말하라 이르되 그러하다

행22:28 천부장이 대답하되 나는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었노라 바울이 이르되 나는 나면서부터라 하니

행22:29 심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그에게서 물러가고 천부장도 그가 로마 시민인 줄 알고 또 그 결박한 것 때문에 두려워하니라

 

바울의 간증을 듣던 사람들이 더 이상 듣지 않겠다고 아우성을 쳤습니다. 이에 천부장이 바울을 영내로 데려가서 채찍질하여 심문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사도는 자신이 로마시민임을 밝히므로 그에 상응한 대접을 받게 됩니다.
당시는 로마가 지배하던 세상이기에 로마시민은 상당한 권리를 보장받았던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태어나면서부터 이 로마시민권을 보유했습니다. 그것을 복음을 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빌립보서의 말씀에 의하면(3:20)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자들입니다. 세상의 시민권도 힘이 있는데 하늘의 시민권은 세상과 비교할 수 없는 힘이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로마 시민권 때문에 천부장의 보호를 받았다.

 

로마 시민권을 얻는 법

1. 개요

고대 로마, 로마 제국 소속 국민(시민)들에게 부여되는 권리. 즉, 시민권으로 고대 로마, 로마 제국의 국민들에게 부여된 권리, 특권, 의무, 혜택, 사회적 지위등을 나타낸다.

현대의 미국 시민권과 같은 위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오늘날의 미국 시민권처럼 당시 많은 사람들이 따고 싶어하는 선망의 대상이였다. 하지만 로마는 의외로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 상당히 개방적인 편이라 취득하기가 타국에 비해 엄청 쉬운 편이었다. 멀리 갈것도 없이 그리스의 폴리스들처럼 부모 모두가 시민권자여야만 시민권이 부여되거나 지주여야만 시민권이 부여되는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시민권자들이 줄어들어서 나중에 로마가 그리스 국가들을 정복할 때는 이미 대부분의 국가가 군대를 유지하기도 어려워질 정도로 시민들이 줄어들었다.

2. 로마 시민권을 얻는 법

로마 시민권을 획득하는 조건과 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출처)3. 시민권 (Citizenship)

1) 로마인 부모의 자녀로 출생하는 것이다. 즉 자녀는 로마의 시민인 부모 또는 한 시민과 또 로마인과 결혼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소유한 한 외국인 (connubium)에게서 출생함으로써 로마에 소속된다.

2) 시민인 주인에 의해 해방된 노예는 시민권을 소유할 수 있었다. 여성 노예가 해방되지 않고 낳은 아이는 노예로 남는다. 왜냐하면 배우자가 법적으로 자유인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방된 이후에 태어난 아이는 완전한 시민권자가 된다. 수 많은 해방된 노예의 아들들이 이태리의 도시의 특권 계층까지 올랐을 정도였다(M.L. Gordon, The Freedman's Son in Municipal Life, JRS 21, 1931, 65-77).

3) 정부가 수여.하나의 특수한 도시 국가의 통치 그룹 또는 개인 등에 수여되는데 로마에 대한 그들의 충성된 봉사에 대한 답례로 수여된다.

4) 군에서 제대할 때, 제대 군인들이 로마 시민권을 받았다. 이들은 대게 16년, 20년 또는 25년 간이나 복무를 했다. 그리고 이 시민권 역시 자식들에게 대물림할 수 있다.

2.1. 안토니누스 칙령

[황제 카이사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투스 안토니누스 [피우스] 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오히려 —- 원인과 사려 —— 그토록 두려운 [매복 공격 당시에도] 나를 보호해주신 불사의 신들께 감사 드린다. 따라서, 신들이 평범한 내 백성들 사이에 머무는 만큼 자주 [만약에] 내가[현재는 내 백성들과 다른 이들 모두] 우리들의 신[을 모신 성소로] 이끌린다면 그들의 장엄함에 [거룩하고 경건하게] 응당한 보답을 해야 한다고 생각에, […] 데프티키오이(deitikioi)를 제외하고 [내가 다스리는] 세계 [전역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저마다 속한] [공동체의 권리는] 훼손하지 않고 유지한 채 로마 시민권을 주는 바이다. [전체 인구?]가 이미 […] 승리에 포함되었어야 마땅하기 때문이다. [— 짐의] 칙령은 로마 [시민—]의 위엄을 넓힐 것이다. (Oliver, Greek constitutions, p. 500)


서기 212년 로마 제국의 카라칼라 황제가 위기에 처한 로마 사회를 통합하고자 로마제국에 거주하는 모든 자유민에게 로마 시민권을 부여하는 ‘안토니누스 칙령’을 공포했다.

이로써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3개 대륙에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모두 단일한 로마 시민권을 소유하게 되었다. 동시에 이 사람들은 기존의 권리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었다. 즉 이들에게 기존의 시민권과 지역의 법 전통이 로마의 법에 따라 분명하게 보장되었다.

3. 로마 시민권의 권리

이 말하는 것까지 그들이 듣다가 소리 질러 이르되 이러한 자는 세상에서 없애 버리자 살려 둘 자가 아니라 하여 떠들며 옷을 벗어 던지고 티끌을 공중에 날리니 천부장이 바울을 영내로 데려가라 명하고 그들이 무슨 일로 그를 대하여 떠드는지 알고자 하여 채찍질하며 심문하라 한대 가죽 줄로 바울을 매니 바울이 곁에 서 있는 백부장더러 이르되 "너희가 로마 시민된 자를 죄도 정치 아니하고 채찍질할 수 있느냐" 하니 백부장이 듣고 가서 천부장에게 전하여 이르되 어찌하려 하느냐 이는 로마 시민이라 하니 천부장이 와서 바울에게 말하되 네가 로마 사람이냐 내게 말하라 이르되 그러하다 천부장이 대답하되 나는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었노라 바울이 이르되 나는 나면서부터라 하니 심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그에게서 물러가고 천부장도 그가 로마 시민인 줄 알고 또 그 결박한 것 때문에 두려워하니라

사도행전 22:22-29 '로마 시민'

로마 시민권의 소유는 법적, 재정적 차별로부터 해방을 의미한다

  • 선거권피선거권
  • 다른 로마시민과 합법적으로 결혼할 수 있는 권리
  • 출생과 함께 로마시민이 된 아기의 아버지가 될 수 있는 권리
  • 더욱 강화된 상업권
  • 로마에서 재판을 받을 권리
  • 고문을 당하지 않을 권리
  • 제국 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더라도 이상과 동일한 법률상의 이점을 유지할 수 있는 권리

안토니누스 칙령의 주요 내용은 로마제국에 거주하는 모든 자유민에게 로마 시민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유일한 예외는 ‘dediticii’(또는 그리스어본에서는 “데프티키오이(deitikioi)”) 라는 소수의 무리였는데, 그들이 어떤 부류의 사람들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당시까지 시민권을 인정받지 못했던 주민들은 다수에 의해 ‘이방인(peregrini)’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로마 시민들과 비교했을 때 형법과 민법, 세금 평가, 사회적 이동가능성 등과 같은 기본적 권리의 영역에서 법률적 제약을 받았다.
그러나 ‘안토니누스 칙령’은 대부분 지방의 엘리트 계층이나 군인과 같은 일부만을 대상으로 하여 로마인과 ‘이방인’ 사이의 차별 자체에 의문을 가진 적 없었던 과거의 법적 권리 부여 체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조치였다.

'홈지기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법무장관의 문제점  (0) 2021.10.09
노자도덕경26장  (0) 2021.10.03
주님의 은혜  (0) 2021.09.12
How to makes the happiness  (0) 2021.09.08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0) 2021.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