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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칼럼

기독교 변신론의 개념

by 이덕휴-dhleepaul 2022. 1. 31.

변명.

 

변신론, 기독교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진리에 대한 지적 방어가 보통 신학의 한 갈래로 간주된다. 개신교적 용법에서 사과론은 특정 기독교 교회의 신념을 옹호하는 극과 구별될 수 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 신자들은 이 용어를 가톨릭 교사의 전체적 방어를 의미하고 근본적인 신학으로 사과론을 규명하기 위해 사용한다.

사과론은 전통적으로 기독교에 대한 직접적인 주장에서 긍정적이고 반대되는 신념에 대한 비판에서는 부정적이었다. 그 기능은 신앙인을 개인적 의심으로부터 강화시키는 동시에 불신자의 개종을 억제하는 지적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사과론자들은 비기독교인들의 반대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독단주의와 회의론자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어 방어력을 약화시키려는 유혹 사이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사과론은 기독교의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많은 사과론자들은 그러한 증거를 주장하는 것은 순전히 이성적인 고려에 초자연적인 요소를 희생시키는 것이라고 믿는다. 일부 신학자들은 신앙에 기초한 종교에 대한 사죄의 가치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이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기독교: 변명: 신앙을 변호하다
베드로의 첫 번째 서한은 부속자들에게 "언제나 전화를 건 사람에게 방어(사과)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약성서에서, 사과론의 추진력은 유대교 종교의 정점으로서 기독교를 옹호하는 것과 메시아에 관한 예언이었다. 초기 교회에서는 저스틴 순교자, 테르툴리안 등 '사죄론자'들이 이교도에 대한 기독교의 도덕적 우월성을 옹호하고 기독교의 히브리 성경 예언 이행에 대해 지적했다. 2-3세기 알렉산드리아 철학적 신학자인 오리가넨은 기독교 신앙에서 성령의 초자연적인 증인을 강조했다. 플라토닉 신학자 아우구스티누스는 4세기경 인간의 죄악이 작용하고 있던 로마 제국의 멸망과 관련한 신의 답으로 기독교를 제시했다.

중세 후기에, 사과론자들은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경쟁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성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13세기에 토마스 아퀴나스는 우주의 제1원인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에 근거하여 신에 대한 믿음의 여전히 영향력 있는 방어를 발전시켰다.

개신교 개혁 과정에서 많은 교회가 기독교 전체보다는 그들의 특정한 신념을 옹호하려고 했던 극신교로 실질적으로 대체되었다. 18세기 영국의 주교 조셉 버틀러는 초자연적 기독교가 과학의 통찰력만큼이나 합리적이고 개연성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과학의 진보에 따라 데이스즘의 고조되는 도전에 맞닥뜨렸다. 후에 영국인인 윌리엄 페일리는 시계를 의미하는 것처럼 디자인을 전시하는 우주에는 디자이너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세기와 19세기에 복음서의 역사적 신뢰성이 공격받았고, 사과론자들은 초자연주의가 거부될 경우 예수의 부활에 대한 회계처리의 어려움과 기독교의 급속한 확산을 강조했다. 독일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 종교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를 위한 도덕적 논쟁도 전통적 역사·형이상학적 사과론에 대한 공격이 늘어나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진화론에 바탕을 둔 기독교에 대한 추가 반대론,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 마르크스주의, 정신분석학 등의 견해는 그들이 근본을 이루고 있는 근본을 반박하려는 시도로, 혹은 비판의 일부 측면을 기독교에 유리한 새로운 주장으로 바꾸려는 시도로 인해 사과론자들에 의해 충족되었다.

20세기에 독일인 루돌프 볼트만과  틸리히와 같은 개신교 신학자들은 복음서의 문자 그대로의 역사적 진실을 보존하려는 시도를 버리고 기독교를 인간의 실존적 필요와 질문에 대한 최고의 해답으로 제시하는데 주력했다. 다른 개신교 신자들은 유물론적 이념이 지배하는 '포스트 크리스천' 시대에 기독교의 고대 이야기와 상징을 온건파들에게 의미 있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 중 한 명인 독일의 학자  바르스는 기독교가 전적으로 신앙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사과제도의 모든 과제에 대해 회의감을 표시했다. 토마스 아퀴나스와 그의 지적 후계자들의 로마 가톨릭 사과 체제는 20세기에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바티칸 평의회, 제2차 교황청 평의회 참조. 일부 사과적 기능들은 "근본적 신학"에 흡수되었다. 로마 성찬식에 나오는 현대의 사과론자들은 주로 수많은 경쟁적 견해와 가치체계로 인해 신앙이 끊임없는 도전을 받고 있는 신자들의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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