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비판은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포함한다.심리학에서의 자기 비판은 전형적으로 한 사람이 자기 정체성에 장애가 있는 부정적인 성격적 특성으로 연구되고 논의된다.[1]자기 비판의 반대는 일관되고 포괄적이며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자기 정체성을 가진 사람일 것이다.자기 비판은 종종 주요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일부 이론가들은[who?] 자기비판을 특정 유형의 우울증(내성적 우울증)의 표시로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보다 자기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1][2]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보다 자기 비판에 더 높으며, 우울한 에피소드 이후에도 자기 비판적인 성격을 계속 드러낼 것이다.[3]자기 비판에 대한 과학적인 집중의 상당 부분은 우울증과의 연관성 때문이다.[4][5]
인성 이론
시드니 블랫은 자기 비판과 의존에 초점을 맞춘 성격 이론을 제안했다.[1]블랫의 이론은 그가 정신이상학과 치료와 관련이 있는 인격의 차원을 평가하기 때문에 중요하다.Blatt에 따르면, 성격 특성은 우울증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대인관계와 자기 정체성의 발달에 뿌리를 두고 있다.그는 성격이 대인관계와 자기 화질이라는 두 가지 뚜렷한 차원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이론화한다.이 두 가지 차원은 성격 특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평생의 발달 과정의 산물이다.자기 정의나 정체성의 붕괴는 자기 비판으로 이어지고, 관련성의 붕괴는 의존으로 이어진다.주로프(2016년)는 자기비판이 성격적 특성과 내부적 상태 둘 다로 시간 전반에 걸쳐 안정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6]이러한 발견은 자기비판을 다른 인격적 특성과 같은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이어서 중요하다.
블랫의 두 가지 성격 차원과 유사하게, 아론 벡(1983)은 사회적 의존성과 자율성을 우울증과 관련된 성격의 차원으로 정의한다.[2]자율성은 '자율성, 이동성, 인격권의 보전 및 증대'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가리킨다.게다가, 자기 비판은 어떤 과거 혹은 현재의 실패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포함한다.자기비판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사건들을 그들 자신의 성격이나 수행의 결여로 인한 결과로 돌릴 것이다.벡이 자기 비판적이라고 묘사하는 성격적 특성은 보통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에게 부정적이다.따라서 그들이 자아비판을 한 경험을 인격적 특징으로 묘사한 것은 우울증 경험과 비슷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인격적 특성으로서의 자기 비판은 몇 가지 부정적인 효과와 연관되어 있다.성격 유형별 행동 차이를 살펴본 연구에서 몽레인(1998)은 자기 비판자가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경험하고, 다른 사람보다 지원을 더 나쁘게 인식하고, 지원 요청을 더 적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7]자평이 높았던 사람들은 이를 수용하거나 요청하는 방식만 다를 뿐 지원금액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다.자기비판도가 높은 것으로 분류된 참가자들은 대인관계 목표가 적고 자기표현 목표가 많았다.[8]로맨틱한 파트너들 사이에서 자기 비판은 유쾌한 댓글의 감소와 비난의 증가를 예측한다.[9]
개발
자기비판이 전형적으로 부정적인 성격적 특성으로 비쳐지는 것을 볼 때, 어떤 사람들이 그러한 특성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위의 성격 이론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기 비판은 종종 어떤 특징의 붕괴를 나타낸다.이러한 혼란은 그 사람의 어린 시절 경험에 뿌리를 내릴 수 있다.제한적이고 거부적인 관행을 사용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12살 때 자기 비판의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0]이 같은 연구에서 여성은 12세부터 젊은 성인기까지 안정된 수준의 자기비판을 보였지만 남성은 그렇지 않았다.이러한 결과는 육아 방식이 자기 비판적 성격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잠재적으로 젊은 성인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아비판도가 높은 여성들이 아버지가 더 우위에 있고 부모가 엄격한 통제를 유지하며 애정표현에 일관성이 없다고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11]놀랄 것도 없이, 이 여성들은 또한 그들의 부모가 수동적으로 남아 있는 것과는 반대로 그들의 아이들에게서 성취와 성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했다.이러한 연구들은 어린 시절의 어떤 경험들이 자기 비판과 연관되어 있으며, 자기 비판적인 성격 유형은 이후 발달 단계로 확장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울증 발병과 연관된 아동학대 역시 향후 자기비판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12][13]어릴 때 학대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신고한 어머니들도 스스로를 효험이 떨어지는 어머니로 인식했다.[14]효과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은 우울한 지위의 효과에 대한 자기 비판에 의해 매개된다는 팩터 분석이 나왔다.이 연구는 특히 자기 비평이 아동기 학대와 모성 효능 사이의 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아동학대 및 자해성 글래스맨과 외 연구진(2007)은 아동학대와 자해관계를 평가하는 연구에서 특히 자기비판이 학대 및 자해 관계의 중재자임을 밝혀냈다.[15]이것은 특히 자기비판이 자해로 이어지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학대에 대한 자기 비판의 기원을 이해하는 것은 그러한 행동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이 연구를 보면 아동학대의 지속적인 효과에는 자기비판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그러므로 학대를 당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대를 예방하는 데 있어서 자기 비판을 평가하는 것은 그 분야에서 더 많은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코패스학에 대한 시사점
자기 비판은 인격과 발달의 중요한 측면이지만, 이 특성이 사이코패스학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측면에서도 중요하다.위에서 설명한 대부분의 이론가들은 자기비판을 부적응적 특성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놀랄 것도 없이 많은 연구자들이 자기비판이 우울증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울증 위험인자
자기 비판은 몇 가지 다른 부정적인 변수와 연관되어 있다.[7][8][9][16]한 표본에서, 성격 특성으로서의 자기 비판의 차이는 인식된 지지의 차이, 부정적인 영향, 자기 이미지 목표, 그리고 명백한 자기 비판과 연관되었다.[6]이는 모두 우울증의 경험에 해당하는 특징으로, 자기비판이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드러낸다.인격적 특성으로서의 자기비판의 지속성은 일부 사람들을 우울증 발병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위에서 언급했듯이 블랫은 자기 비판적이고 성취에 대한 관심에 더 집중한 사람들이 특정한 유형의 우울증을 더 많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고 이론화했는데, 이것을 그는 내성적 우울증이라고 불렀다.[1]Blatt와 Beck 모두 자기 비판과 우울증 경험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했다.많은 인성 이론가들이 자기비판을 특정한 우울증의 '형식'을 표시하는 것으로 분류한 것 외에도 우울증 발병의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1][2]
특정한 성격 특성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 중에서도 자기비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많이 있었다.한 연구에서 자기 비판은 의대 시절과 그 후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의대생들의 우울증에 대한 중요한 예측 변수였다.[17]초기 증상을 조절하는 자기 비판은 초기 평가 후 2년, 10년 동안 이전의 우울증 상태보다 더 강한 예측 변수였다.우울증 이력이 있는 표본에서 몽레인·피혁(2006)은 자기 비판의 척도가 과거 우울증 에피소드 수와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18]그 성격은 우울증 역사를 나타내기도 했지만, 미숙한 의존과 상호 작용에서의 자기 비판은 미래의 우울증 에피소드도 예측할 수 있었다.
현재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우울증 증상에서 회복 중인 사람들의 표본에서, 개인은 더 높은 수준의 자기 비판과 낮은 수준의 자기 동정을 모두 보고했다.[5]이 같은 연구는 자기 비판적인 개인들도 일생 동안 만성적으로 우울증을 경험할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자기 비판은 또한 현재 우울하고, 우울하고, 우울한 적이 없는 환자에 대한 우울증 상태의 변동을 다른 변수에 걸쳐서 설명할 수 있었다.카버와 가넬렌(1983)은 자기비판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뚜렷한 범주로 나누어 평가했다.부정적인 사건, 높은 기준, 자기 비판의 과잉 일반화.[19]이 세 가지 범주는 모두 자기 비판적 인식을 다루고 있으며, 카버와 가넬렌이 만든 '자기 척도를 향한 태도'에 의해 측정된다.
치료결과
자기 비판은 우울증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외에도 우울증 치료의 효능에도 영향을 미친다.그러므로 특성으로서의 자기 비판은 한 사람의 일생 동안 지속된다.이는 인격적 특성으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자기비판의 수준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자기비판의 수준은 그 사람의 현재 정신 상태에 따라 시시각각 다를 수 있다.[6]따라서 우울증 치료 측면에서는 임상의가 자기 비판의 감소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특정 세션에서는 주의 자기 비판 수준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자기 비판의 특성 수준이 감소했는지 보는 것이 쉽지 않으며, 우울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는 측면에서 특성 자기 비판의 감소가 더 중요하다.즉, 국가 차원의 자기비판을 줄이는 것이 더 쉬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법을 개발하는 연구자들은 장기적, 특성적 자기비판을 치료하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우울증 증상의 변화가 반드시 인격적 요인의 변화와 함께 일어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며, 인격적 요인으로서의 자기비판이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에서 이는 문제가 될 수 있다.한 연구는 자기 비판적 완벽주의의 어떤 변화 이전에 우울증의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발견했다.[20]이 연구의 저자들은 이것이 치료를 제공하는 기간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했다.우울증이 사라지면서 치료가 끝난다면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성격 특성이 바뀌지 않았을 수 있다.이런 경우 우울증 증상에 긍정적인 변화가 보이는 시점 이상으로 치료를 연장하는 것이 최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또한 이 연구는 완벽주의 수준(자기 비판적 성격과 관련됨)이 우울증 상태의 변화 속도를 예측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기 비판은 벡의 성격 모델에서 자율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성 및 자율성에 대한 그의 개념을 살펴보는 연구가 있었다.사회성향은 사회적으로 의존적인 사람들을 특징짓는 것으로, 그들의 주된 고통의 근원은 대인관계다.그러나 자율성은 독립과 성취에 더 신경을 쓰는 자기 비판적 개인을 가리킨다.제틀, 하플리히 & 레이놀즈(1992)는 이들 집단 간의 치료 차이를 조사한 연구에서 자율적이고 자기 비판적인 개인들이 집단 치료보다 개별 치료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것을 발견했다.[21]이 연구는 성격 특성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임상의가 이러한 차이를 알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그러므로 자기 비판은 우울증 발달을 경고하는 신호일 뿐 아니라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이것은 우울증 연구의 중요한 측면인데, 이것은 우리가 이 쇠약해지는 장애를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신경과학
fMRI는 자기비판을 하는 것이 오류 감지 및 수정을 담당하는 뇌 영역인 횡전두피질 및 등전두피질 내 영역을 활성화한다는 것을 발견한다.이와는 대조적으로, 자기 재확보를 하는 것은 동정심과 공감에서 활성화된 것으로 이전에 발견되었던 좌뇌 측두극과 인슐라 영역을 활성화시킨다.심리적 특성이 자기 비판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등측 전전두피질 활동이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외측 전두피질 활동은 자기보장의 특성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견되었다.[22]
참고 항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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