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ook ofDeuteronomy(fromAncient Greek:Δευτερονόμιον,Deuteronómion;[1]Hebrew:דְּבָרִים,Dəḇārīm, "Names") is the fifth book of theTorah, and the fifth book of the ChristianOld Testament.
이 책의 1~30장은모압 평야에서모세가 약속된 땅에들어가기 직전에 이스라엘자손에게 전한 세 가지 설교나 연설로 구성되어 있다.첫 번째 설교에서는 그 순간까지이어진 40년간의 황야를 회상하며 율법을 지키라는 권유로 끝을 맺는다.두 번째 설교에서는야훼와 그가 준 율법(또는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깨워 주는데, 이 율법은 이스라엘 자손이 땅을 소유하느냐에 달려 있다.세 번째 설교는 이스라엘 민족이 불성실한 것으로 판명되어 그 땅을 잃더라도 회개하여 모든 것을 회복할 수 있다는 위안을 준다.[2]
마지막 4장(31~34)에는모세의 노래와모세의 축복, 모세의 지도력 맨틀이 모세로부터여호수아에게 전달되고, 마지막으로네보 산에서 모세가 죽었다는 내용을 담은 내러티브가 실려 있다.
패트릭 D.Miller는 Deuteronomy에 대한 그의 논평에서 이 책의 구조에 대한 다른 견해들이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한 다른 견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제안한다.[4]
그 구조는 흔히 3연설이나 설교(장 1:1–4:43,4:44–29:1,29:2–30시 20분)일련의 짧은 appendices[5]– 밀러의 뒤에 숫자를 이"문학"구조로서를, 대안적으로 가끔은 중핵(장 12–26, 신명기의 코드)과 내외가 한 ring-structure으로 보인다 설명되어 있다. 나가.액자 (4-11/27–30장, 1-3/31–34장)[5]– 밀러는 이것을 언약 하부구조라고 부르고,[4]마지막으로십계명제1호에서 확립된야훼의 배타적 예배("너에게는 내 앞에 다른 신이 없다")와 쉐마(Shema)의 주제에서 드러난 신학적 구조를 말한다.[4]
Deuteronomy 12–26,Deuteronomy 12–26는 이 책의 가장 오래된 부분이며 나머지는 개발되었다.[9]약속된 땅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스라엘 자손에게 내리는 미츠보트(명령)의 연속이다.다음 목록은 대부분의 법률을 주제 그룹으로 분류한다.
기원전 8세기 후반에유다와이스라엘은아시리아의 신하였다.이스라엘은 반란을 일으켜 기원전 722년에 멸망했다.유다로 도망치는 피난민들은 여러 가지 새로운 전통(적어도 유다에게는 새로운)을 가지고 왔다.그 중 하나는 유다에서 이미 알려져 예배를 드리는 야훼 신만이 신들 중 가장 중요한 신일 뿐만 아니라 섬겨야 할 유일한 신이라는 점이었다.이러한 전망은 유다 토지의지배 계급에 영향을 미쳤는데,유다의 아버지 아몬이 살해된 후 여덟 살 난 요시야를 왕위에 앉힌 후, 궁정에서 매우 강력해졌다.
요시야 열여덟 해가 되자 아시리아 세력은 급속히 쇠퇴하고 있었고, 궁정에서는 독립 찬성 운동이 힘을 모았다.이 운동은 야훼에 대한 충성의 국가신학에서 이스라엘의 유일신으로서 자신을 표현하였다.이들은 요시야의 지원으로 유다와 앗시리아를 대체하기 위해 유다와 야훼의 언약 형식을 취하는 초기 형태의 신토노미 5-26에 기초한 본격적인 예배 개혁에 착수했다.이 언약은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보내는 연설로 정해졌다(대자학 5:1)
다음 단계는바빌로니아 포로생활중에 일어났다.기원전 586년 바빌론에 의해유다 왕국이 멸망하고 왕권이 끝난 것은 현재바빌론시에 망명 중인 신노동주의 엘리트들 사이에서 많은 반성과 신학적 추측의 계기가 되었다.그 재앙은 아마도 야훼가 법을 따르지 않은 것을 처벌한 것으로 추측되며, 그래서 그들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역사(왕들을 통해 여호수아의 책)를 만들었다.
망명 말기에페르시아인들이 유대인들이예루살렘에 성전을 다시 세우고 다시 지을 수 있다는 데 동의했을 때, 1-4장과 29~30장이 추가되었고, 중터노미가 이 역사의 입문서가 되어, 약속된 땅에 막 들어가려는 한 민족에 대한 이야기가 곧 그 땅으로 돌아가려는 한 민족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다.19~25장의 법적 부분은 발생한 새로운 상황에 맞게 확장되었고, 31~34장은 새로운 결론으로 추가되었다.
사실상 모든 세속적인 학자(그리고 대부분의 기독교와 유대인 학자들)는 디터노미의 전통적인모자이크 작가를 거부하고 기원전 7세기에서 5세기 사이에 이 책의 연대를 훨씬 늦게 한다.[49]그것의 저자들은 아마도 총칭적으로중역학자로 불리는레위트카스트일 것이며, 그들의 경제적 필요와 사회적 지위가 반영되어 있다.[50]
신구법칙을 포함하는 12~26장이 가장 이른 섹션이다.[51]W.M.에 의해 처음 제안된 이후부터.1805년 Lde Wette,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핵심이기원전7세기에바빌로니아 포로생활(기원전 597년–539년)이나페르시아 시대(기원전 539년–332년)에 의해 진전된 종교개혁의 맥락에서 예루살렘에서 구성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였다.[52][53][54]두 번째 프롤로그(5-11장)는 다음으로 구성되는 섹션이었고, 그 다음 첫 번째 프롤로그(1-4)는 다음과 같은 26장을 층별로 나누었다.[51]
요시야보다 약 1세기전에 예루살렘에서 활동한 예언자이사야는출애굽기, 신과의 계약, 신의 율법 불복종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반대로이스라엘 북부 왕국에서 활동 중인 이사야의 현대호사는 출애굽기, 황야 방랑, 언약, 외국 신들의 위험과 신들의 위험을 자주 언급한다.홀로 야훼를 숭배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학자들이 중터노미의 이면에 있는 전통들이 북쪽의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으로 이끌었다.[55]이 책의 본질을 이루는 12~26장의 법칙 집합인 신소학 코드가요시야시대(7세기 말)나 그 이전에 쓰여졌는지는 논쟁의 대상이 되지만, 개별법 중 많은 것이 수집 자체보다 더 오래된 것이다.[56]32~33장 모세의노래와모세의 축복이라는 두 시는 아마도 원래 독립된 시였을 것이다.[55]
중역학은 성경에 곤혹스러운 위치를 차지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서 떠돌던 이야기와 가나안에서의 그들의 역사 이야기를 어느 쪽에도 완전히 소속되지 않은 채 연결시킨다.황무지의 이야기는 숫자로 꽤 쉽게 끝날 수 있고, 적어도 줄거리의 수준에서는 여호수아의 정복에 대한 이야기는 그것 없이 존재할 수 있지만, 두 경우 모두 주제적(신론적) 요소가 빠져 있을 것이다.학자들은 그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해답을 내놓았다.신역학사 이론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이론이다(원래는 법전과 언약에 불과했고, 요시야의 종교 개혁을 공고히 하기 위해 쓰여졌으며, 후에 완전한 역사의 도입부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신역학을 숫자에 속하고, 조슈아를 일종의 수자로 보는 낡은 이론이 있다.그것에 만족하다.이 아이디어는 여전히 지지자가 있지만, 주류의 이해는, 역사가 소개된 후, 중수학계가 나중에 그것으로부터 분리되어 창세기-에 포함되었다는 것이다.출애굽기-레비티쿠스-Numbers는 이미 모세를 중심 인물로 삼았기 때문이다.이 가설에 따르면 모세의 죽음은 원래 숫자의 결말이었고, 거기서 간단히 신토모니의 결말로 옮겨졌다.[57]
이스라엘과 관련된 신통학의 주제는 선거, 충실, 복종, 야훼의 축복 약속 등인데, 모두 '관념은 일차적으로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부과하는 의무가 아니라, 언약 관계의 표현'[59]이라는 언약을 통해 표현된다.야훼는 이스라엘을 그의 특별한 재산(신 7:6 등)으로 선출했고,[60]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신과 언약에 대한 복종의 필요성과 불성과 불복종의 결과를 강조한다.[61]그러나 디터노믹의 첫 번째 몇 장은 이스라엘의 과거 불복종을 오랫동안 되짚어 보는 것이기도 하지만, 신의 자애로운 보살핌이 이스라엘에 죽음보다 삶을, 저주를보다는 복을 택하라는 긴 요구(7장 11절)로 이어졌다.
Deuteronomy의 신에 대한 개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었다.초창기 7세기 층은단발성으로, 다른 신들의 실상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야훼를 숭배하는 것만을 강요한다.후에 엑실릭은 6세기 중엽부터 층을 이루며, 특히 제4장에서는 이것이유일신앙이 되고, 이는 오직 하나의 신만이 존재한다는 관념이 된다.[62]신은 신전과 하늘에 동시에 존재하는데, 이것은 "이름 신학"이라고 불리는 중요하고 혁신적인 개념이다.[63]
1~4장에서 이스라엘 역사를 검토한 후 5장에 십계명 재작성이 있다.이 자료의 배열은 율법의 제정 이전에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주권적 관계를 강조한다.[64]
신소학의 핵심은 충성과 복종의 맹세로 야훼와 이스라엘을 결속시키는언약이다.[65]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가르침에 충실하기만 하면 땅과 다산과 번영의 축복을 이스라엘에게 주실 것이며, 불복종하면 저주와 벌로 이어질 것이다.[66]그러나 신학자들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주된 죄는 신앙의 결여,배교다. 첫 번째 그리고 근본적인 계명과는 반대로, 백성은 다른 신들과 관계를 맺어왔다.[67]
딜라드와 롱맨은구약성경 서론에서 야훼와 이스라엘이 한 민족으로서 맺은 언약의 살아있는 본질을 강조한다.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단결로서 다루며, 그들의 언약에 대한 충성은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성립하고 출애굽기 행사가 증명하는 신과 이스라엘의 전존적인 관계에서 나오므로, 신(神)의 법칙이 이스라엘 민족을 구분하여, 신(神)의 고유한 지위를 나타내게 된다.유대[68]민족이 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선물이며, 이스라엘이 이 땅을 점령한 것에 비추어 중신론의 많은 법과 축제, 지시사항들이 주어진다.딜라드와 롱먼은 "이 책에서 동사 '주는 것'의 167배 중 131배에서 그 작용의 주체는 야훼"라고 지적한다.[69]중역학은 토라를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권위로 삼는데, 이 권위는 왕도 대상이다.[70]
드바림 신학서.유대-아랍어로 번역된 히브리어로, 히브리어로 번역되었다.1894년 리보르노에서.모로코 유대인 박물관, 카사블랑카.
신학 6:4–5: "히어, 오 이스라엘(쉐마이스라엘),주님은 우리의 하나님,주님은 하나이십니다!"유대교의 기본 신조가 되었고,매일두 번씩 암송하는 것은미츠바(종교 계명)이다.`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을 온 마음과 온 영혼과 온 힘을 다하여 사랑하여라' 하고 계속된다. 그러므로 주 너희의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중심 유대인의 개념과 그 결과로 생기는 보상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마태복음서에서 예수님은위대한 계명으로 디터노믹 6:5를 인용하셨다.초창기기독교저자들은 이스라엘 복원에 대한 뉴토노미의 예언을 예수 그리스도와기독교 교회설립(루케 1-2, 법 2-5)에서 이행(또는대체)한 것으로 해석했고, 예수는 18:15(행 3:2223)에서 모세가 예언한 '나 같은 예언자'(즉, 예언자)로 해석했다.사도 바울과 유대교의 정확한 입장은 여전히 논의되고 있지만, 공통적인 견해는 신학(新學)에서 출발하는 미츠바 대신 30:11–14에그려진사도바울이모자이크 협약의 유지가 예수와 복음(신규약)에 대한믿음으로 대체되었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71]
Christensen, Duane L (1991)."Deuteronomy". In Watson E. Mills; Roger Aubrey Bullard (eds.).Mercer Dictionary of the Bible. Mercer University Press.ISBN9780865543737.
Laffey, Alice L (2007)."Deuteronomistic Theology". In Orlando O. Espín; James B. Nickoloff (eds.).An Introductory Dictionary of Theology and Religious Studies. Liturgical Press.ISBN9780814658567.
Mendenhall, George E (September 1, 1954).Covenant Forms in Israelite Tradition. Biblical Archeology 3/17.
McConville, J.G (2002)."Deuteronomy"(PDF). In T. Desmond Alexander; David W. Baker (eds.).Dictionary of the Old Testament: The Pentateuch. Eisenbrauns. Archived fromthe original(PDF)on 2008-04-13. Retrieved2007-11-02.
McKenzie, Steven L (1995)."Postscript". In Linda S. Schearing; Steven L McKenzie (eds.).Those Elusive Deuteronomists: The Phenomenon of Pan-Deuteronomism. T&T Clark.ISBN9780567563361.
Rogerson, John W. (2003)."Deuteronomy". In James D. G. Dunn; John William Rogerson (eds.).Eerdmans Commentary on the Bible. Eerdmans.ISBN9780802837110.
Romer, Thomas (2000)."Deuteronomy In Search of Origins". In Gary N. Knoppers; J. Gordon McConville (eds.).Reconsidering Israel and Judah: Recent Studies on the Deuteronomistic History. Eisenbrauns.ISBN9781575060378.
Romer, Thomas (1994)."The Book of Deuteronomy". In Steven L. McKenzie; Matt Patrick Graham (eds.).The history of Israel's Traditions: The Heritage of Martin Noth. Sheffield Academic Press.ISBN9780567230355.
Sommer, Benjamin D. (June 30, 2015).Revelation and Authority: Sinai in Jewish Scripture and Tradition. Anchor Yale Bible Reference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