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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

by 이덕휴-dhleepaul 2022. 6. 17.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과 특성을 구분하고 각각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의 특징을 살펴보기 전, 먼저 Erikson의 인간관을 보면,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부모는 덴마크이었으나 이혼하고 어머니는 유태인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으며, Erikson은 ․대학을 가는 대신 유럽 여행을 떠나, 이 시기를 스스로 자신의 유예기(젊은이들이 자기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얼마간의 기간)라 불렀다,

 히틀러의 출현으로 1933년 보스톤에 정착했으며 그 도시 최초의 아동분석가가 되었다, 그 후 다시 여행을 시작하여 인디언 족인 시우스족과 함께 살면서 그들에 관해 연구하였고,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하여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정상아동의 종단적연구에 참여, 아동에 대한 임상업무를 재개하였다,

프로이드가 손대지 않았던 영역인 상이한 문화적 여건에서 자라는 아동들의 생활과 정상아동들의 생활에 관한 것을 연구, 1949년 국가에 대한 충성 선서를 요구한 학교 측과의 갈등으로 인해 매샤 츄세츠의 한 연구소에서 1960년까지 일하다가 정식 학위를 받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직을 받아 강단에서 있었다,

 

가장 중요한 저서로서는 아동기와 사회 (Childhood and Society)이며, 그는 발달이 8단계에 걸쳐서 일어나며, 유아기에서 노년기와 사망으로 인하여 끝난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을 탐구하는 모든 학문의 기본 대상은 성격 또는 인격이다,

인격은 어떻게 발달하며, 어떻게 스스로 독특한 자아(unique self)를 형성하는가? 정상(normality),비정상(abnormality)이란 무엇인가? 인격내부에서 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며, 인격은 어떤 내적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측면들이  인격을 연구하고 정신 병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정신적이론 (프로이드)

프로이드(Sigmund Freud1856-1939)는 20세기 초에 비엔나에서 정신분석이론을 전개하면서 어린이들이 정신적으로 그리고 성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을 정신성적 발달이라고 하였다.

 

결정론: 인간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후 6년  동안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본능

삶의 본능(Libido): 성장, 발달, 창조성을 추구하는 동기의 원천.쾌락추구의 목적.

죽음의 본능(Thanatos): 자신이나 타인을 해치려는 무의식적 소망. 공격적 욕구.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 인간의 행동이 자신이 의식하지도 못하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지배된다는 주장은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

 

둘째, 성인기의 성격은 이미 아동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통제력을 벗어난 것이었다. 셋째, 성의 개념을 강조한 것은 그 당시의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윤리와는 상반된 것이었다.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구조로 구분하고 행동은 세 구조가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보았다

# 이드: 이드(id)는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로 성격의 원초적(일차적), 본능적 요소이다. 즉 이드는 행동의 힘을 부여하는 근원적인 생물학적 충동(먹고, 자고, 배변하고, 성관계를 하는 것)을 저장하고 있다. 이드는 생물학적 충동을 지연시키지 않고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려고 하는 쾌락원리에 지배된다. 뿐만 아니라 이드는 일차과정으로 원시적, 비논리적, 비합리적, 환상지향적이다.

 

# 자아: 자아(ego)란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이다. 자아는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려는 이드와 현실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즉 자아는 사회규범, 규칙, 관습과 같은 사회적 현실을 고려해서 행동을 결정한다.

자아는 이드의 충동을 적절히 만족시킬 수 있는 상황을 발견할 때까지 지연시키는 현실원리에 따른다.

 

# 초자아: 자아가 현실을 고려하는데 비해 초자아(superego)는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동기를 통해 부모의 가치관, 선과 악, 도덕과 같은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시킨다. 초자아는 도덕성을 추구하나 이러한 요구가 지나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Freud는 인식수준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 의식: 의식이란 특정 시점에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예컨대, 지금 이 순간의 의식은 책의 내용에 대한 사고의 흐름과 눈이 피곤하고 배고프기 시작한다는 것 등을 포함하고 하고 있다.

 

# 전의식: 전의식이란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인식의 표면 밑에 있는 내용을 말한다. 에컨대, 어제 저녁에 무엇을 먹었고 왜 친구와 다투었는가 등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다.

 

# 무의식: 무의식은 의식적 인식이 어렵지만 행동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고, 기억, 욕구를 말한다. 아동기의 외상(trauma), 부모에 대한 감추어진 적대감, 억압된 성적 욕구 등이 무의식에있다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을 주로 강조

- 인간행동의 동기를 원초아에 둠

- 아동의 성격발달에 부모의 역할이 지대

- 갈등을 감소하고 환경을 지배하기 위해 행동

- 아동 초기의 경험이 중요, 충동 통제

- 초기아동기에 형성 성인기초기에 끝남

- 성격은 인생 초기에 형성,

-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 강조,

-  인간의 심리성욕 갈등의 양상과 해결에 있어서 무의식적 작용을 해명

 인간관

   비합리적인 존재

   무의식 본능의 지배

 결정론적 존재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커주는 욕망

 투쟁적인 존재

 

2.사회심리이론(에릭슨)

-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  

-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

- 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봄

-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 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

- 환경속의 존재(person in Environment)로 규정하고 있다.

-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요에 의해 결정

- 사회적 힘(social forces)의 영향을 특히 중요

-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

- 발달은 생리, 심리,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체 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 생물학적 요인에 의하여 발달이 추진되긴 하지만, 개인적 정체감은 사회조직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

- 자아는 환경에 대한 유능성과 지배감을 확보하려고 하기 때문에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사회제도와 보호자는 개인적 효과성의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한다.

-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 약한 성적 충동과 강한 사회적 충동에 의해 형성된다.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고 발달한다.

· 역사적 및 민족적인 집단연합에 의해 강화된다.

 

3.분석심리이론(칼 융)

 스위스의 정신의학자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 1875-1961)은 프로이드학파에서 의 최초의 이탈자로서, 프로이드의 성충동에 치우친 리비도설과 그의 기계론적이며 생물학적 환원론적인 접근방법을 비판하고 독자적인 심리학설을 내세워 이를 분석심리학이라고 하였다. 즉, 전통적 의미의 성적욕구의 중요성을 부인하고 리비도를 정신에너지로 보고 이는 평형을 향해 간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의 마음 중심에 자기(Self)라는 본래적 자신이 있고, 표면에는 자아(Ego)가 자리합니다.

- 자아가 자기와 합치되는, 자기실현을 이루는 것을 인간의 인생의 최종 목표

- 자아는 그림자(Shadow)를 내포하고 있음이고, 이것은 자신이 감추고 싶어하는 자아의 어두운 면입니다.,

- 누미노제(Numinose)라는 신성한 힘을 그 근원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집단적 무의식의 개념.그리고 심리적 이미지의 응어리인 컴플렉스(Complex)사건이 인과 율을 벗어나 발생할 수 있다는 동시성(Synchronicity)이론(이 이론은 분석심리학파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유명한 심리검사중 하나인 MBTI는 융의 인간유형론을 근거로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 융은 리비도를 성뿐만 아니라 다른 삶의 에너지를 포함한 정신에너지로 보았습니다.

- 융은 인간은 과거의 사건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무엇을 하기를 열망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습니다.

- 융은 인류의 정신문화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집단무의식이란개념을 도입하여 무의식의 범위를 확장

- 성격의 모든 요소들 간의 통일, 조화, 전체성을 찾도록 우리를 밀고가는 것이 이 자기라  는 원형입니다. 자기 원형은 중년 때까지는 충분히 성취되지 않는데 이것이 실현될 때 개인의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섬세한 균형

 

*인간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의식과 무의식간의 본질적인 대립현상 극복

과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미래의 목표와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

미래지향적 존재

 

4.행동주의 이론

1950년대와 1960년대 절정을 이루었던 행동주의 이론은 스키너(Skinner,1904-)에 의해 또 다른 접근이 이루어졌다. 스키너는 고전적 조건형성은 특정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간단한 반사행동의 학습을 설명하기에는 유용하나 유기체 스스로 조작하는 행동을 설명하기에는 부적당한 것으로 보았다.

 

스키너는 쥐의 실험에서 보상이 주어지거나 긍정적 강화를 받는 방향으로 행동하거나조작'하도록 학습된다는 것을 밝혔다. 강화된 행위는 반복하는 경향이 있고, 강화되지  않은 또는 처벌된 행위는 또다시 발생할 확률이 줄어든다

  즉각적인 강화가 행동 후 한참 있다 가해지는 강화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에서 밝혀졌으며, 신중한 강화계획에 따라 행동수정이 가능한 것이다.   

 

  ①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 본성

  (결정기계론적 환경론의 입장)                                            

-인간의 내면세계는 연구할 필요가 없어 인간본성의 합리성에 대해 논의 자체를 거부

- 인간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다고 보는 객관적 관점

-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 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 정론    적인 입장이었다.

  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 최근의 인간관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접근에서 자기지    도, 자기관리, 자기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의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 인간의 자기결정 능력과 반응행동을 선택할 수 있 는 자유의 가능성 배제

 

5.사회학습 이론(반듀라)

 - 사회학습 이론은 계속 되는 행동, 인지 구조, 환경의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심리적인 기     능을 설명하고 있다.

- 행동과 환경적인 힘의 상호 작용, 즉 인간 활동의 조직과 규제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이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유동적. 역동적인 과정이 중시된다.

 

6.인지발달 이론(삐아제)

- 인간은 특정한 인지적 발달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친구·성인 등과 같은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적 능력은 차    이가 난다고 하였다.

  아울러 그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 운동기 단계(sensorimotor stage : 0∼2세), 

 - 전조작기 단계(preoperational stage : 2∼7세,

 - 구체적 조작기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 7∼12세),

 - 형식적 조작기(fomal operational stage : 13세 이후)의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는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피아제에 따르면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형식적 조작기는 구체적 조작기와는 달리 문제해결에 있어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 아울러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근본적인 존재에 대한 의문을 갖기도하고부모와 자신을 분리해서 생각하기도 하며 부모와는 다른 의견을 주장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은 이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음미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며, 현실과 반대되는 가설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피아제가 제시한 형식적 조작 사고를 발달시키는데 이같은 성숙한 사고체계로 문학, 수학, 그리고 과학의 복잡한 체게를 익힐 수 있다.

  그것은 미래의 목표를 계획하도록 하며, 과거와 현재를 현실적인 자아정체감으로 통합시켜준다. 이러한 능력은 성인다운 사회 정서적 적응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7. 인본주의 이론(로저스)

  인본주의적 심리학자들은 인간을 이해하는 데 지금까지의 여러 학자들과 다르게 접근한다. 특히 행동주의자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고 행동주의 이론에 반동 작용으로 인본주의적 이론이 발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을 자극에 대해 반응을 보이는 단순한 암상자가 아니므로 기계적 방법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인본주의자들은 믿는다. 이들은 인간행동 발달에서 환경의 요인도 중요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의식적 욕구나 본능도 배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물의 실험결과를 인간에게 적용시킨다는 것도 인정하지 않으며, 과학적 연구방법에도 의문을 제기한다.

인본주의 학자들은 개인은 자아실현을 위한 주체로서 감정을 지니며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격체라고 강조하면서 인간 발달과정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지니고 있다. 마슬로우(Maslow)와 로저스(Rogers)는 인본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이다.

- 모든 인간은 자기가 중심이 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속에서 살아간다.

- 인간은 자기에게 경험되고 지각되는 대로 반응한다.

-  인간은 현상적 장애 대하여 체제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

-  유기체는 한가지 기본적 경향성, 즉 경험하는 유기체를 유지하고 고양하고 실현시키려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

-  인간 행동은 기본적으로 목적지향적이다.

 

 8. 자아실현 이론(매슬로우)

 - 자아 각 개인은 통합적 전체로 간주

 - 인간의 본성은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 때문 (2차대전이 인본주의 심리학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됨)

 - 동물연구로 인간을 설명할 수 없음.

 - 내적본성은 부인되거나 억제되면 병이 됨

 - 매슬로우의 계층적 욕구도 : 욕구에는 서열과 위계가 있다 (단, 예외도 있다)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소속감과 애정의 욕구/자기존중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9. 콜버그의 도덕성 인지발달 이론

  도덕성 인지발달 이론의 대부인 Kohlberg(1964)는 인간의 도덕성 추론 능력의 발달은 인    지적 발달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도덕 발달도 단계적이며, 이러한 발달 순서는 모든 사    람과 모든 문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생각하였다.

- 전인습적 도덕성 단계(preconventional morality stage),

- 인습적 도덕성 단계(conventional morality stage),

- 후인습적 도덕성 단계(post-conventional morality stage)의 3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을 다시 두 단계로 세분하여 총 6단계로 구분하였다.

  전인습적 수준은 행위의 결과가 가져오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수준으로 행동의 의도보다는 결과를 중요하게 고랴하여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 인습적 수준은 사회적 기대와 규칙을 중요한 판단 근거로 사용하며, 올바른 일이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후인습적 단계는 도덕적 가치와 원리에 초점을 맞추면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법이나 규칙은 개인의 자유의 규제가 아닌 극대화를 위해 제정된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약속은 대다수이익을 위해 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는 이러한 현상은 개인이 현재의 도덕적 추론 방식을 반성할 충분한 기회를 제공 받지 못했기 때문이므로 교육이나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 도덕 발달 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

-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10.사회체계이론 (system aproach)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갱니,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복잡하고 넓은 사회체계에 관심을 둔다.


  
일반체계이론(general system theory)

  유기체와 환경 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 혹은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전체성(wholeness), 상호성(reciprocity), 개방성(openness)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분석하려는 일반과학 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체계 이론(ecological system theory)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어떻게 역학적인 평형 - - 상태를 유지하고 성장해 가는지에 관심을 두고있다.

  인간과 환경 사이 상호작용 강조 하였고, 체계 내에서 혹은 체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이에 대처하는 인간의 균형에 관심을 둔다는 공통점이 있다.

   ①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② 인간행동을 이해 할때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단선적인 견해에서 벗어나 인간 을 둘려 싼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③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다양한 체계의 수준에서 사정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인강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장,단점*

   ① 장점 - 심리학적 배경을 가진 이론으로서 주로 클라이언트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을 이해 할 수 있다.

   ② 단점 - 심리학적 이론만으로 상황 속의 인간, 즉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나 체계요인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없다.

   ③ 결과 - 상황의 맥락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혹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요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려면 사회체계 이론을 통해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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