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는 theosophy 라고 한다. 그리스어의 theos(신)과 sophia(예지)의 합성어. 이미 『신약성서』의 『고린도 전서』에 이 말이 나와 있다. 중세, 근세를 통해서 신 또는 천사로부터의 계시를 내적 직관에 의해서 인식하는 방법 및 그 인식내용을 나타내는 말이었는데, 특히 종교개혁시대에 시작하는 프로테스탄트의 정신운동 중에서 연금술이나 철학 용어로서 보급되었으며 파라켈수스, 바이겔, 플러드, 뵈메, 외팅거 등의 저술 속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신지학>은 항상 특정한 체계 또는 세계관을 나타내는 말로 이용되는 점에서 <신비주의>와 용어상 구별된다. 그리고 1875년, 블라바츠키 부인이 올코트(Henry Steel Olcott, 1832~1907)와 함께 뉴욕에서 신지학협회(Theosophical Society)를 설립한 후에는 특히 이 파의 입장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블라바츠키에 의하면 태고 이후 우주와 인간의 기원을 둘러싼 비밀이 특정한 비의 참여자들 사이에서 전승되어, 후에 거기서부터 동서의 여러 종교가 각각 시대에 적합한 형식을 취해서 발생하게 되었는데, 현대는 그 비전의 중요한 부분을 공개하고, 여러 종교간의 대립을 초월해서 다시 근원적인 신적 예지하에 복귀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한다. 그 신적 예지를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설치된 위에서 언급한 신지학협회에서는 ①인종, 종교, 신분 구별이 없는 우애정신의 보급 ②고래의 세계종의 비교연구와 보편적 윤리의 제시, ③각자 안에 잠재하는 신적인 힘의 연구와 개발이라는 3대 목표를 들고 있다. 이 근대 신지학운동은 세계적 규모로 발전하여 리드비터, 베잔트, 베일리(Alice Bailey, 1880~1949), R. 슈타이너, 팅글리(Katherine Tingley, 1847~1929) 등의 유력한 후계자를 낳았는데, 1930년대 이후에는 쇠퇴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비교(秘敎)에 대한 관심 고양을 배경으로 활력이 되살아나서 아디알(아이디얼)파(인도, 유럽), 포인트 로마파(미국), 베일리파로 분립되어 있다.
인도에서의 활동
신지학협회는 1882년에 본부가 인도의 마드라스 근교의 아디알로 옮기고, 심령현상의 연구를 축으로 하면서 그 성과를 토대로 다양한 영적 진화의 길을 실천할 것을 목적으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 교의는 윤회, 업, 해탈을 주장하는 불교나 힌두교 교의에 의지하는 점이 적지 않다. 이 협회의 베잔트 부인은 간디가 이끄는 인도독립운동에 참가하고, 국민회의의 연차대회의장을 역임했다. 또한 이 협회는 인도의 고전적 철학, 종교문헌의 사본을 모으고 그것을 토대로 한 교정본의 간행을 열심히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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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 검색결과 9 도움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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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신지학 [神智學, theosophy]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한국사전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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