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으로서 Xenophanes는 첫 번째풍자중 하나로 간주되는시를 쓰면서 비판적 스타일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부, 과잉 및 운동 승리에 대한 사회의 전통적인 가치를 비판하는elegiac 커플을 작곡했습니다. 그는 또한호머와 그의 작품에서 다른 시인들이 신들을 어리석거나 도덕적으로 약한 것으로 표현했다고 비판했다. 그의 시는 그대로 살아남지 못했다. 그의 작품 중 일부의 단편 만이 후기 철학자와 문학 비평가들의 인용문에서 살아남습니다.
제노파네스는소크라테스 이전의가장 중요한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매우 독창적 인 사상가 인 Xenophanes는 신성한 또는 신화 적 설명에 대한 언급없이 구름이나 무지개와 같은 물리적 현상에 대한 설명을 추구했지만 대신첫 번째 원칙에기반했습니다. 그는 또한인식론의 초기 지지자로서 다양한 형태의 지식과 신념을 구별했다.Eleatics와Pyrrhonists와 같은 후기 철학자들도 Xenophanes를 교리의 창시자로 보았고 현대 학문이 이러한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지만 그의 연구를 그러한 교리의 관점에서 해석했습니다.
고대 전기 작가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b]는 제노폰이 한때 이오니아에 존재했던 도시인콜로폰(Colophon)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터키에서 태어났다고 보고했다.[3]라에르티우스는 제노파네스가 제60회올림피아드(기원전 540-537년) 동안 번성했다고 말하며, 현대 학자들은일반적으로 기원전 570-560년경에 그의 출생을 둔다고 말한다.[3]자신의생존 기록에 따르면, 그는 25 세의 나이에 고국을 떠나 다른 그리스 땅에서 67 년을 살았으며 92 세 이후에 사망 한 순회 시인이었습니다.[3]고대의 증언에 따르면 그가 아들들을 묻었다고 기록되어 있지만, 그 사람이나 그의 가족에 대한 다른 전기 정보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없다.[3]
후대의 많은 고대 기록들은 제노파네스를 이탈리아 도시 엘레아의 그리스 식민지와 연관 짓는데, 그 도시의 창립에 관한 저자 또는 시로서, 엘레아 철학 학교의 창시자로서[f]로, 또는엘레아의파르메니데스의선생으로서[g]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피타고라스주의와 연관시킨다. 그러나 현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연관성에 대한 역사적 또는 철학적 정당화가 거의 없다고 믿습니다.[3]
그의 아흔 두 번째 해에 그는 여전히 방황하는 삶을 사는 것을 보았는데, 이는 그가 엘레아에 정착하여 거기에 학교를 설립했다는 진술과 거의 일치하지 않으며, 특히 우리가 그를 히에론의 법정에서 보내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고대 작가가 그가 엘레아에 있었다고 명시 적으로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며, 우리가 가진 모든 증거는 그가 거기에 정착 한 것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4]
제노파네스의 견해에 대한 지식은 후대의 그리스 작가들에 의해 인용문으로 살아남은 그의 시의 단편들로부터 비롯된다.헤라클레이토스나파르메니데스와 같은 다른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과는 달리, 제노파네스는 다양한 시를 썼으며, 그 중 두 단편은 같은 본문에 속하는 것으로 긍정적으로 확인될 수 없다.[5] Diogenes Laertius[j]에 따르면, Xenophanes는 Colophon과 Elea의 기초에 시를 썼으며, 약 2000 줄에 달했다.[5]나중에 증언한 바에 의하면 그의 새리 수집품은 적어도 다섯 권의 책에서 수집되었다.[6]많은 후대의 자료들이 "자연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시를 제노파네스에게 돌리고 있지만, 현대 학자들은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학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연을 연구한 "푸시코이"로 확인한 철학자들에 의해 쓰여진 작품에 붙여진 이름이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라벨을 의심한다.[5]
풍자는 후기 작가들에 의해 실로이(Siloi)라고 불리며, 이 이름은 제노파네스 자신에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실로그래퍼"(기원전 3세기)인 필리우스의피론주의철학자 티몬이 다른 철학자들에게 자신의 풍자의 대부분을 제노파네스의 입에 넣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는데,티몬은 그의 작품에서 칭찬하는 몇 안 되는 철학자 중 하나이다.[7]
Xenophanes의 생존 한 저술은 기원전 네 번째 세기에 더 일반적으로 표현 된 회의론을 보여줍니다. 철학적 단편 중 일부는 호머에 대한 주석가들로부터 파생되었습니다. 그는 초기 그리스 시인들과 자신의 동시대 인들에 대한 다신교적 종교적 견해에 대한 비판을 겨냥했다.
Xenophanes가 특별히 철학적인시를 썼다고 말하는 좋은 권위는 없습니다.[7]존 버넷 (John Burnet)은 "시 Περὶ φύσεως에 대한 가장 오래된 언급은일리아드xxi의 제네바 스콜리움에 있습니다. 196[l], 그리고 이것은Mallus의 상자로 돌아갑니다. 우리는 그러한 칭호가 후대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하며, 제노파네스는 금리의 시대 훨씬 전에 철학자들 사이에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페르가메네 사서들이 제노파네스의 어떤 시에 Περὶ φύσεως라는 칭호를 붙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Xenophanes가 자연에 관한특정시의 제목을 쓴 적이 없다고해도, 많은 수리빙 단편은 구름이나 무지개와 같은 자연 철학의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Xenophanes의 철학적 발언이 그의 풍자에서 부수적으로 표현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7]
Xenophanes는 전통적으로 그에게 영향을 받아 그를 전임자이자 설립자로 보았던Eleatics와Skeptics의 관점에서 해석되었지만, 현대 학문은 그를 철학이 후기 철학 학교에 미친 영향을 훨씬 뛰어 넘는 매우 독창적이고 뚜렷한 철학자임을 밝혀 냈습니다.[9]사회 비평가로서 Xenophanes는심포지엄에서 적절한 행동에 대한시를 작곡하고 운동 선수의 문화적 영광을 비판했다.[9]크세노파네스는 고대 그리스 종교의 경건한 개념과 더 일치하도록하기 위해 헤시오드와호머가 전한그리스신화에 의심을 던져신성한 본성에 대한 이해를 개혁하려고 노력했다.[9] 그는 신화보다는구름과무지개의형성과 같은 현상에 대한 자연스러운 설명을 작곡했으며,[9]인간의 투사로서의 자신의 시대에 대한 전통적인 종교적 견해를 풍자했다.[10]인식론의 초기 사상가로서, 그는진리와는 반대로 지식과 믿음의 관념을 구별했는데, 그는 신들에게만 가능하다고 믿었다.[9]
기원전 6 세기 고대 그리스심포지엄의 묘사. Xenophanes는이 술 마시는 파티가 신들을 기리는 과잉과 실패로 인해 그의 시대에 축하 받았을 때 비판했다.[9]
제노파네스는심포지엄에서 적절한 행위에 관한 많은 엘레지악 시를 썼는데,[9]고대 그리스 음주 파티는 운동이나 시적 승리를 기념하거나 젊은이들을 귀족 사회로 환영하기 위해 열렸다. 살아남은 파편들은 신들에 대한 경건함과 명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술취함과 부절제를 억제하며, 사치와 과잉에 대한 절제와 비판을 지지한다. Xenophanes는 또한 지혜를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운동 승리의 가치를 거부했습니다.[p].[9]
오르피즘과피타고라스 철학은그리스 영성에 죄책감과 순수함의 개념을 도입하여 신성한 영혼과 필사자 몸 사이에 이분법적인 믿음을 일으켰다. 이 교리는호머와헤시오드가지지하는 전통적인 종교와는 대조적이다.[11]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움직이시지만, 그는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며, 하나됨[q][12]과 단일성, 영원성,[r]그리고 육체가 없고 의인화되지 않은 영적 본성을 특징으로 한다.그는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높은 선이며, 도덕적 완전성과 죄의 부재의 아름다움을 구현합니다.[11]
크세노파네스는 "하느님은 하나이시며, 신들과 사람들 사이에서 최고이시며, 몸이나 마음의 필사자와 같지 않다"는 믿음을 지지했다. 그는 가장 위대한 하나님이 한 분이시라고 주장했다. 하느님은 하나의 영원한 존재이시며, 형태가 구형이며, 자신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이해하고, 절대적인마음과생각이시며,[t]따라서 총명하시며, 모든 것을 움직이시지만, 몸이나 마음에서 인간 본성과 닮지 않으신다. 제노파네스가 호메릭 신학을 거부하고 있는 동안, 그는 신성한 실체의 존재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의 철학은 고대 그리스 작가들과 그들의 신성 개념에 대한 비판이다.[13]제노파네스의긍정적인 신학과 관련하여 하나님에 관한 다섯 가지 핵심 개념이 형성될 수 있다. 신은 인간의 도덕성을 넘어서서, 인간의 형상을 닮지 않고, 죽거나 태어날 수 없으며(하느님은 신성하므로 영원하다), 어떤 신성한 위계질서도 존재하지 않으며, 하느님은 인간 관련사들에 개입하지 않는다.[13]
제노파네스는성 엘모의 불에 대한 신화적인 설명보다는 자연주의적 설명을 제시한 최초의 철학자였을 것이다.[14]
신성한 본성을 분리되고 인간 관련사에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하는 제노파네스의 이해는 물리적 현상에 대한 자연주의적 설명을 내놓도록 동기를 부여했다.[9]
Xenophanes는 뇌우가 치는 동안 구름을 통과 할 때 배의 돛대에 나타나는성 엘모의 불의 징후에 대한 설명을 제시 한 최초의 철학자 일 가능성이 큽니다. 성 엘모의 화재 배후의 실제 현상은 현대 시대에 정전기가 발견 될 때까지 이해되지 않았지만, 작은 구름 방울의 동요로 인해 빛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Xenophanes의 설명은 고대 세계에서독특했습니다.[14]
제노파네스의 우주론에는 우주에 대한 경계가 하나뿐이며,[15] "우리 발로 보는"[v]. 제노파네스는 지구가 무한히 멀리 뻗어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방향으로 무한히 멀리 뻗어 있다고 믿었다.[15] 무한히 확장된 지구에 대한 그의 믿음의 결과는, 해질녘에 태양이 지구 아래를 지나가기보다는, 태양과 달이 서쪽으로 직선을 따라 이동한다고 믿었기 때문이었다.[w]그 후에 새로운 태양이나 달이 일식 후에 재구성될 것이다. [x][15] 잠재적으로 무한한 일련의 태양과 달이 여행하는 것은 현대 과학자들에게는 불쾌한 것으로 간주 될 수 있지만,[15]이것은 제노파네스가 태양과 달을 매일 새로운 날마다 다시 나타나는 특정 개별 물체가 아니라 하늘에 나타나는 물체의 "유형"으로 이해했음을 의미합니다.[15]
제노파네스는 육지 위에서 발견된 바다 생물의 화석을 조사한 결과,물이한때지구표면 전체를 덮었음에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렸다.[16]그는 이 증거를 사용하여 우주의우주 원리가 젖은 것과 건조한 것, 즉 땅(γῆ)과 물(ὕδωρ) 사이에서 흘러나오는 조수라고 결론지었다. 이 두 극단적인 상태는 서로 번갈아 가며 번갈아 가며 인간의 생명은 멸종 된 다음 재생산 될 것입니다 (또는 지배적 인 형태에 따라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17]번갈아 국가와 인간의 삶이 멸망하고 되돌아 온다는 생각은 그가 인과관계의 원리를 믿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제노파네스가 고대 철학적 전통에서 과학적 관찰에 더 기초한 전통으로 가져가는 또 다른 구별되는 단계이다.[16]이 주장은Anaximenes의 공기 이론에 대한 책망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17]이러한 증거의 사용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진술하는 것에서증거와 관찰에 의해 그것을 뒷받침하는 단계로 발전하는 중요한 단계였다.[17]
그러나 신들에 관해서, 그리고 내가 모든 것에 대해 선언하는 것에 관해서. 어떤 사람도 분명한 것을 못했고, 어떤 사람도 그것을 알지 못할 것이다. 아니, 왜냐하면 그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확언 할 기회가 있다면, 그 자신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오피닝에 의해 흔들리기 때문이다.[광고]
Xenophanes의 전체 작품이 없기 때문에 그의 견해는 해석하기가 어렵 기 때문에 더 깊은 무언가 ( "더 명확한 진실")라는 것을 아는 것이 특별한 함의를 가질 수도 있고, 단지 그것을 보는 것만으로는 알 수 없다는 것을 의미 할 수도 있습니다.[18]Xenophanes에 의해 가장 광범위하고 다양한 증거가 이론을 증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간주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6]
Xenophanes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범신론에서파르메니데스와 스피노자의 선구자로간주됩니다. 추상적이고, 보편적이며, 변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항상 존재하는 "신과 사람들사이에서 가장 위대한한 신"이라는 개념이 발전했기 때문에, 제노파네스는종종 서구종교철학에서 최초의 일신교 신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지만, 제노파네스의일신교를 가리키는 인용문은 또한 최극 신이 더 큰 여러 "신들"을 언급한다. 물리학자이자 철학자인막스 베른하르트 와인스타인은특히 제노파네스를 최초의팬디스트들중 하나로 꼽았다.[ai]칼 포퍼 (Karl Popper)는 Xenophanes를비판적 합리주의의초기 선구자로 읽으며, 일하는가설에 근거하여 만 행동 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진실을 알고있는 것처럼 행동 할 수 있다고 말했다.[22]
^신들의 찬양을 찬송하기 위하여; 그래서 / 순수한 사면과 질서 정연한 서약으로 / 그들로부터 공의로 행동하는 힘을 얻기 위해 / 이것은 신들의 호의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DK 21B1)
^그리고 결코 사람에게 잔을 가져 가지 못하게하십시오 / 그리고 먼저 포도주를 부어 라. 그러나 물을 보자 / 먼저 와서 그 후에 와인을 넣으십시오. (DK 21B5)
^그들은 온갖 종류의 쓸모없는 어리석음을 배웠다 / 에페미네이트 리디안들로부터 / 날카로운 폭정에 속박되어 있었다 / 그들은 풍성하게 입은 포럼에 들어갔다 / 보라색 의복으로, 수많은 회사에서 / 그의 힘은 천 명 이상이었다 / 머리카락이 호화롭게 옷을 입는 것을 자랑한다 / 값 비싸고 달콤한 냄새가 나는 기름으로 물방울을 떨어 뜨렸다. (DK 21B3)
^지혜는 실질적 가치를 훨씬 뛰어넘기 때문이다 / 사람의 육체적 힘, 또는 말의 속도;/ 그러나 폭도들은 그런 것들을 무작위로 판단한다. / 감각보다 힘을 선호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 (DK 21B2)
^"한 신, 신들과 사람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신이요, 필사자들이나 생각 속에서도 같은 형태가 아니니라." (DK 21B23)
^"Pandeistisch ist, wenn der Eleate Xenophanes (aus Kolophon um 580-492 v. Chr.) von Gott gesagt haben soll: "Er ist ganz und gar Geist und Gedanke und ewig", "er sieht ganz und gar, er denkt ganz und gar, er hört ganz und gar."[21]
^Lesher, James (2021), "Xenophanes", in Zalta, Edward N. (ed.), The StanfordEncyclopedia of Philosophy(Summer 2021 ed.), Metaphysics Research Lab, Stanford University,2022년 6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