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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으로 보는 헤겔의 정신형상학 개요
요약
머리말: https://mannachurch.tistory.com/2906.
머릿말은 책의 서문으로서 작가가 쓰고자 하는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일목정연하게 서술하는 안내서이다. 따라서 독자는 책을 읽기 전에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 그리고 얻을 수 있는 내용을 미리 파악함으로써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다. 나는 내 공부를 위하여 또한 내 블러그에 오는 독자를 위하여 헤겔의 체계적 이해를 돕고자 곳곳에 참조를 덧붙인다.
작품이 완성된 후 쓴 헤겔 의 서문은 그의 주장을 소개하고 요약한다. 그는 자신의 작업이 철학의 체계적인 과학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그는 자신이 "정신"이라고 부르는 인간의 집단적 사고가 역사의 연속적인 발전 단계를 통해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역사를 밝히고자 한다. 그는 글을 쓰는 동안 "Spirit"의 상승이 일어나고 있음을 암시하며 그의 작업이 이 상승의 일부가 되도록 의도합니다.
소개
헤겔은 철학에 대한 그의 방법과 입장을 소개합니다. 그는 자신의 관념론적 원칙을 확립하지만 세계에 대한 지식과 절대적인 것(궁극적이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진리)에 대한 지식이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인간 사상의 상승 역사에 의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이 상승은 돌이켜 볼 때만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작업은 독자에게 바로 그러한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래에 목차는 A.V. Miller의 영문판을 참고로 한다.
A 의식; 1. 감각적 확신, 이것 그리고 사념(개인의 생각)
2. 지각, 사물 그리고 기만
3. 힘과 오성, 현상과 초감각성적 세계
헤겔에 따르면 의식은 인간 사고의 초기 단계이다. 감각 확실성은 세계에 대한 감각 데이터의 단순하고 수동적인 섭취와 같은 가장 초기의 가장 단순한 사고 수준을 다루는 의식의 일부입니다. 헤겔은 감각적 확실성이 어떻게 지각이 되는지, 세상에 대해 생각하는 능동적 과정을 보여줍니다. 감각적 확실성도 지각도 진리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칸트에서 빌린 용어인 이해 라고 하는 감각 확실성과 지각의 종합에 대해 논의합니다 . 이해는 세계에 대한 인식을 적용하고 세계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칙을 만듭니다. 그러나 헤겔은 이해란 참으로 인간 사유의 한계를 지적하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자의식
자의식은 의식의 산물이다. 그 과정은 헤겔이 묘사한 것처럼 사회적인 것입니다. 자의식은 의식이 세상의 다른 의식(다른 인간 마음)을 인식하게 될 때 발생합니다. 자의식은 사회의 다른 자의식을 상호 인정함으로써 생성됩니다. 헤겔은 인간이 결국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투쟁을 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 투쟁은 일부 인간이 스스로를 다른 사람의 주인 또는 군주로 만들고 다른 사람의 자아를 축소함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정의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 예에서 주인은 다른 사람 위에 주인이 됨으로써 자의식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고 헤겔은 말한다. 대신에 주인은 종들에게 자의식을 조장하게 되고, 종들은 항상 주인의 이미지나 이상을 자신과 비교함으로써 자기 수양을 발전시키고,
이유
자의식은 자기(자아를 의식하는 인간의 마음)가 현실의 전부임을 깨달을 때 이성이 된다. 헤겔이 의미하는 바는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인간의 지각뿐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이성이 성립된다는 것이다. 이성은 마음 밖의 세계에 적용되지만 인간에게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이성적인 마음뿐입니다. 헤겔은 이성이 생각하는 마음이 실재하는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것을 깨닫고 이 실재에 생각을 적용하여 그것을 재구성하는 사고방식이라고 주장한다. 헤겔은 이성의 역사에 대한 대략적인 스케치를 제시합니다. 그는 인간의 특성에서 정신을 분별하려는 심리학 및 기타 시도를 일축합니다. 그는 노동이 세상에 대한 생각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윤리와 도덕의 원천임을 보여줍니다.
영혼
정신은 완전한 자의식과 완전한 확신을 갖게 된 이성입니다. 정신은 인간 사회 안팎에서 윤리적 질서로 존재합니다. 그것은 한 사회의 윤리, 전통, 가치이며, 고립된 인간의 마음이 아니라 사회 속에 살아가는 인간에 의해 생산된다. 헤겔은 인간 사회의 원시적 윤리질서가 각종 개인주의로 인해 어떻게 무너지는지를 고찰한다. 그는 계몽주의 사회가 접근할 수 없는 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윤리적 질서를 구축하려고 시도하는 방식을 조사합니다. 결국 이러한 윤리 정신의 모순은 인간이 신법의 절대 이상(하나님 또는 최고 입법자)을 양심으로 마음에 받아들임으로써 해결된다. 헤겔은 양심이 사실상 비도덕적이라고 말합니다. 도덕은 정신에서 나오며 그것을 생산하는 사회에 따라 변합니다.
종교
헤겔은 자연 현상에 기초한 단순한 종교에서 기독교와 같은 계시 종교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진화에 대한 역사적 설명을 그립니다. 종교에 대한 그의 설명은 인간의 생각과 정신의 진화에 대한 그의 설명에 대한 거울이자 대응물입니다.
절대 앎(知)
헤겔은 인간 사상의 진화의 궁극적인 목표가 존재의 "절대적" 또는 참되고 궁극적이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통일성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자신의 믿음을 밝혔습니다. 절대적인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은 헤겔이 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체계적 철학 과학에 의해 제공됩니다. 그는 지식이 기나긴 변증법적 과정, 즉 자신의 텍스트에서 설명하는 데 소비한 정확한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고 반복해서 말합니다.
장 요약 차트
장요약- 아래의 목차는 Text에 따른 요약이다머리말 | 서문은 헤겔 작업의 원리를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그것은 텍스트가 완성된 후에 작성되었으며 안녕을 요약합니다.더 읽어보기 |
소개 | 헤겔은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는 우리가 철학에 종사하기 전에 ...더 읽어보기 |
의식, 파트 1 | 헤겔은 의식이 단계적으로 발전한다고 믿으며 각 단계는 마지막 단계를 기반으로 하여 처음부터 시작합니다.더 읽어보기 |
의식, 파트 2 | 감각적 확실성이 즉각적인 것을 파악하려 하지만 보편적인 것만 가리킬 수 있는 곳에서 지각은 "우주...더 읽어보기 |
의식, 파트 3 | 헤겔은 감각의 확실성과 지각이 어떻게 가장 완전한 의식의 형태로 해결되는지를 보여줍니다.더 읽어보기 |
자의식, 파트 1 | 의식에 관한 장에서 헤겔은 의식은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만을 볼 수 있을 뿐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진행하려면...더 읽어보기 |
자의식, 파트 2 | 그러나 앞 절에서 논의한 헤겔의 집단적 발전은 단순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개발이 그렇듯...더 읽어보기 |
자의식, 파트 3 | 헤겔은 하인의 자의식의 표현이 스토아주의 철학에서 발견된다고 말한다. 스토아주의는 ...더 읽어보기 |
이유, 파트 1 | 의식과 이전에 설명한 매개된 불행한 의식으로부터 정신의 다음 단계인 이성이 출현합니다.더 읽어보기 |
이유, 파트 2 | 관찰 이성의 한계를 기술한 후, 헤겔은 합리적 자의식, 즉 결혼을 기술하기 시작한다.더 읽어보기 |
이유, 파트 3 | 헤겔은 개인성과 이기심을 통해 의식이 마침내 확실성의 수준에 도달했다고 주장한다.더 읽어보기 |
정신, 1부 | 헤겔은 정신 자체의 주제로 눈을 돌린다. 정신은 그것이 모두 현실이라는 이성의 확신이 있을 때 이성이 되는 것입니다...더 읽어보기 |
영혼, 파트 2 | 헤겔은 윤리정신이 문화의 세계와 신앙의 세계라는 두 세계로 나누어진다고 주장한다. 에...더 읽어보기 |
정신, 3부 | 공포가 절대적인 자유의 부정적인 결과인 반면 긍정적인 결과는 보편적이고 개별적인 도덕...더 읽어보기 |
종교, 1부 | 헤겔은 정신의 진보에 대한 그의 묘사가 "절대적" 또는 신적 존재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했다고 지적합니다.더 읽어보기 |
종교, 파트 2 | 종교는 윤리적 발전 단계에 도달한 사회에서 예술의 형태를 취한다. 예술은 구별된다...더 읽어보기 |
종교, 3부 | 그런 다음 헤겔은 그가 계시 종교라고 부르는 것을 고려합니다. 그는 비극과 공동 작업을 생산하는 예술적 종교가 ...더 읽어보기 |
절대 앎 | 헤겔은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계시종교는 참된 의미를 성취하는 대신에 그림이나 그림-사고를 만든다고 주장한다.더 읽어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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