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방

빅토르마리 위고 -V Wugo

by 이덕휴-dhleepaul 2022. 12. 21.

빅토르마리 위고(Victor-Marie Wugo,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소설 노트르담 꼽추와 레미제라블이다.프랑스에서, 휴고는 Les Maguations La Légende des siécles와 같은 그의 시집으로 유명합니다.휴고는 그의 희곡 크롬웰과 드라마 에르나니로 낭만주의 문학 운동의 선두에 섰다.오페라 리골레토, 뮤지컬 레미제라블, 노트르담  파리 등 그의 생전 및 사후에 음악에 영감을 주었다.그는 생전에 4,000점 이상의 그림을 그렸고 사형제 폐지 같은 사회적 명분을 위해 캠페인을 벌였다.

젊은 시절 왕당파였지만 수십 년이 지나면서 그의 견해는 바뀌었고, 그는 부왕과 상원의원으로서 정치에 종사하는 등 공화주의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었다.그의 작품은 그의 시대의 대부분의 정치, 사회적 이슈와 예술적 트렌드를 건드렸다.절대주의에 대한 그의 반대와 그의 문학적 위상이 그를 국가적 영웅으로 만들었다.그는 판테온에 매장되어 영광이었다.

초기 생활[편집하다]

빅토르 마리 위고는 1802년 2월 26일 프랑스 동부 베상송에서 태어났다.그는 나폴레옹 군대의 장군인 요제프 레오폴트 지기베르트 위고와 소피 트레부셰 (1772–1821)의 막내 아들이었고, 부부는 아벨 요제프 (1798–1855)와 외젠 (1800–1837) 두 아들을 더 두었다.휴고 가문은 빅토르 휴고의 할아버지가 목재 상인이었던 로레인의 낸시 출신이다.레오폴은 14살에 프랑스 혁명군에 입대했다.그는 무신론자였고 1792년 군주제가 폐지된 후 만들어진 공화국을 열렬히 지지했다.빅토르의 어머니 소피는 폐위된 왕조에 충성했지만 그녀의 자녀들을 개신교 [1][2][3]신자로 선언할 것이다.그들은 1796년 낭트에서 몇 마일 떨어진 샤토브리앙에서 만나 이듬해 [4]결혼했다.

위고의 아버지가 나폴레옹 군대의 장교였기 때문에 가족은 자주 전직을 전전했고, 소피는 4년 만에 세 아이를 낳았다.레오폴드 위고는 아들에게 루네빌에서 베상송으로 가는 여행에서 보제 산맥의 가장 높은 봉우리 중 하나에 임신했다고 편지를 썼다."이 높은 기원은 당신에게 영향을 준 것 같아서 당신의 뮤즈는 지금 계속 [5]숭고합니다."라고 그는 계속했다.휴고는 자신이 1801년 6월 24일에 잉태되었다고 믿었고, 이것이 장발장의 죄수 번호 24601의 [6]기원이다.

위고의 아버지는 1810년 당시 스페인  조셉 [7]보나파르트에 의해 위고 데 코골루도 이 시귀엔자 백작으로 임명되었지만, 스페인 칭호는 프랑스에서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위고는 나중에 자작 칭호를 받았고, 1845년 [8][9]4월 13일 프랑스의 귀족으로 임명된 것은 "비콤트 빅토르 위고"였다.

군대 생활에 필요한 끊임없는 이동에 지친 소피는 일시적으로 레오폴드와 떨어져 1803년 그녀의 아들들과 함께 파리에 정착했다. 그녀는 벤디에서의 유세 동안 휴고 장군의 동료였던 빅토르 파뉴 드 라 호리에 장군을 만나기 시작했다.1807년 10월, 그 가족은 아벨리노 지방의 주지사 휴고 대령인 레오폴드와 다시 합류했다.빅터는 그 도시에서 이탈리아 과학자 루카  사무엘 카냐지 [10]형인 주세페  사무엘 카냐지로부터 수학을 배웠다.소피는 레오폴드가 캐서린 [11]토마스라는 영국 여성과 비밀리에 살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곧 휴고의 아버지는 반도 전쟁을 치르기 위해 스페인으로 불려갔다.마담 휴고와 그녀의 아이들은 1808년 파리로 돌려보내졌고, 그곳에서 그들은 센 강 좌안의 외딴 곳에 있는 12 Impasse des Feuillantines라는 오래된 수녀원으로 이사했다.정원 뒤편에 있는 예배당에 숨어있던 빅토르 파뉴 드 라 호리는 부르봉 가문을 복원하려고 공모했다가 몇 년 전에 사형선고를 받았다.그는 빅터와 그의 [12]형제들의 멘토가 되었다.

1811년 그 가족은 스페인에 있는 그들의 아버지와 합류했다.빅터와 그의 형제들은 레알 콜레지오   안토니오  아바드에 있는 학교로 보내졌고 소피는 이제 공식적으로 남편과 별거한 채 파리로 돌아왔다.1812년에 Victor Fanneau de La Horie는 체포되어 처형되었다.1815년 2월 빅터와 유진은 어머니로부터 떨어져 파리 사립 기숙학교인 펜션 코르디에에 배치되었고, 빅터와 외젠은 리세 루이 [13]르 그랑에서 강의를 들으며 3년 동안 머물렀다.

 
휴고 by 장 알록, 1825

1816년 7월 10일, 휴고는 그의 일기에 "나는 샤토브리앙이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썼다.1817년 그는 아카데미 프랑세즈에 의해 조직된 콩쿠르를 위해 시를 썼고, 그 시로 그는 명예로운 언급을 받았다.아카데미아들은 그가 겨우 [14]15살이라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빅터는 이듬해 어머니와 함께 18번지 프티 오귀스틴으로 이사하여 로스쿨에 다니기 시작했다.빅터는 사랑에 빠졌고 어머니의 바람과는 달리 어린 시절 친구인 아델 푸셔와 비밀리에 약혼했다.1821년 6월 소피 트레부셰가 사망했고 레오폴드는 그의 오랜 정부 캐서린 토마스와 한 달 후에 결혼했다.빅터는 이듬해 아들레와 결혼했다.1819년, 빅터와 그의 형제들은 르 콩사르 [15]리테레아르라고 불리는 정기 간행물을 발간하기 시작했다.

직업[편집하다]

휴고는 결혼 후 1년 만에 첫 소설을 출판했고 3년 뒤 두 번째 소설을 출간했다.1829년과 1840년 사이에, 그는 5권의 시집을 더 출판했고,  서정 시인들 중 가장 위대한 시인 중 한 으로서 명성을 굳히며, 의 서정 시인들 중의 한 명으로 그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그의 세대의 많은 젊은 작가들처럼, 위고는 19세기 초 낭만주의 문학 운동의 유명한 인물이자 프랑스의 뛰어난 문학 인물인 프랑수아 르네  샤토브리앙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젊은 시절, 휴고는 "샤토브리안드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결심했고, 그의 삶은 많은 면에서 전임자와 비슷해졌다.샤토브리안드처럼, 위고는 낭만주의 원인을 넓히고, 정치에 관여하게 되었고, 그의 정치적 성향 때문에 강제 추방되었다.

휴고의 초기 작품의 조숙한 열정과 웅변은 어린 나이에 성공과 명성을 가져왔다.그의 첫 시집 (Odes et poésies diverses)은 그가 겨우 20살이었던 1822년에 출판되었고 루이 18세로부터 왕실 연금을 받았다.비록 그 시들이 자발적인 열정과 유창함으로 칭찬받았지만, 4년 후인 1826년에 이어진 모음집은 위고가 위대한 시인, 서정적이고 창조적인 노래의 타고난 대가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1829년 빅토르 위고가 워싱턴 D.C. 국립미술관의 소장품인 아킬 데베리아의 석판화.
 
장발장 [16]위고의 위대한 소설 레미저블의 주인공이다.

빅토르 위고의 첫 성숙한 소설 작품은 작가 이름 없이 1829년 2월 찰스 고셀린에 의해 처음 출판되었고 그의 후기 작품에 스며들 날카로운 사회적 양심을 반영했다.Le Dernier jour d'un condamné (사형자 마지막 ) Albert Camus, Charles Dickens, Fyodor Dostoyevsky와 같은 이후의 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프랑스에서 처형된 실제 살인자에 대한 다큐멘터리 단편소설인 클로드 게우는 1834년에 등장했고 후에 위고 본인에 의해 사회적 불공정에 대한 그의 위대한 업적인 레미제라블의 전조로 여겨졌다.

휴고는 연극 크롬웰과 헤르나니로 낭만주의 문학 운동의 지도자가 되었다.[17]에르나니는 프랑스 낭만주의의 도래를 알렸다.코메디 프랑세즈에서 공연된 이 공연은 낭만주의자들과 전통주의자들이 신 고전주의 규칙을 의도적으로 무시한 것에 대해 충돌하면서 며칠 밤 동안 폭동을 일으켰다.극작가로서의 휴고의 인기는 마리온 들로르메, 놀이왕 그리고 루이 [18]블라스 같은 후속 희곡들과 함께 커졌다.휴고의 소설 노트르담  파리 (노트르담의 꼽추)는 1831년에 출판되었고 유럽 전역의 다른 언어로 빠르게 번역되었다.이 소설의 효과 중 하나는 파리시를 부끄럽게 하여 이 인기 소설을 읽은 수천 명의 관광객들을 끌어모은 노트르담 대성당을 복원하는 것이었다.그 책은 또한 르네상스 이전의 건물들에 대한 새로운 감상을 불러일으켰고, 이후 활발하게 보존되기 시작했다.

휴고는 1830년대에 사회적 불행과 불공평에 관한 주요 소설을 구상하기 시작했지만, 레미제라블이 실현되고 마침내 1862년에 출판되기까지는 17년이 걸렸다.휴고는 그의 초기 이야기 중 하나인 "Le Dernier Jour d'un condamné"에서 Toulon의 Bagne으로 죄수들의 출국을 이용했다. 그는 1839년에 Bagne를 방문하기 위해 Toulon에 갔고 1845년까지 책을 쓰기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광범위한 메모를 했다.감옥에 대한 그의 노트들 중 한 페이지에, 그는 그의 영웅에 대한 가능한 이름인 "Jean Tréjean"을 큼지막한 글씨체로 썼다.이 책이 마침내 쓰여졌을 때, 트레장 [19]장발장이 되었다.

휴고는 1862년 3월 23일 그의 출판사 알베르 라크로이에게 쓴 편지에서 입증되었듯이, 소설의 질을 예리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내 확신은 이 [20]책이 내 작품의 최고점은 아니더라도 최고점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레미제라블 출판이 최고 입찰자에게 돌아갔다.벨기에 출판사 라크로이 베르보호벤은 출시 6개월 전부터 이례적으로 이 작품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는 등 이례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벌였다.이 책은 또한 주요 도시에서 동시에 출간된 소설의 첫 부분("판타인")만을 출판했다.이 책의 연재는 몇 시간 만에 매진되었고 프랑스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노트르담  파리의 루크 올리비에 머슨의 삽화 (Luc-Olivier Merson)

비판적인 기득권층은 대체로 이 소설에 적대적이었다; 테인은 이 소설이 불성실하다고 느꼈고, 바베이 다우레빌리는 이 소설의 저속함에 대해 불평했고, 구스타브 플로베르는 이 소설에서 "진실도 위대함도 없다"고 발견했으며, 공쿠르트 형제는 이 소설의 인위성을 신문에서 호평했음에도 불구하고 "re"라고 비난했다.맥박과 서툴러요.Les Misérables는 대중들에게 충분히 인기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고, 그것이 강조한 쟁점들은 곧 프랑스 국회의 의제에 올랐다.오늘날, 그 소설은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으로 남아 있다.그것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고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무대 쇼에 각색되었다.

1862년 휴고와 그의 출판사 허스트와 블랙켓 사이에 있었던 것으로 역사상 가장 짧은 서신 교환이 있었다는 외신 이야기가[21] 돌고 있다.레미제라블이 출판되었을 때 휴고는 휴가 중이었다.그는 그의 출판사에 한 자짜리 전보를 보내 작품에 대한 반응을 물었다.출판사는 성공을 [22]나타내기 위해!라고 단 한 마디로 대답했다.휴고는 1866년에 출간된 그의 다음 소설, Les Travailuurs de la Mer (바다 화장실)에서 사회적/정치적 이슈를 외면했다.그 책은 레미제라블 이전 성공 덕분인지 호평을 받았다.15년간의 망명 생활을 한 건시 해협 섬에 헌신한 휴고는 수송 중인 보물을 가지고 탈출하려는 선장에 의해 의도적으로 고립된 자신의 배를 구출함으로써 사랑하는 아버지의 승인을 얻으려고 하는 한 남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간 공학이 힘에 대항하는 지칠 대로 지친 전투를 통해.거의 신화적인 바다의 야수인 거대 오징어와의 싸움.표면적으로는 모험이지만, 휴고의 전기 작가들 중 한 명은 이것을 "19세기를 위한 기념물 - 기술적인 진보, 창조적인 천재 그리고 물질 [23]세계의 내재적인 악을 극복하는 노력"이라고 부릅니다.

건지에서 오징어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 단어는 책에 사용된 결과로서 프랑스어로 들어갔다.휴고는 1869년에 출판되어 귀족에 대한 비판적인 그림을 그린 그의 다음 소설, L'Homme Qui Rit (웃는 남자)에서 정치와 사회적 문제로 돌아왔다.소설은 이전의 노력만큼 성공적이지 못했고, 휴고 자신도 플로베르 에밀 졸라와 같은 동시대 문학 작품과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는 것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했다. 플로베르와 에밀 졸라는 현실주의 소설과 자연주의 소설이 현재 그의 작품의 인기를 능가하고 있다.

1874년에 출판된 그의 마지막 소설, Quatre-vingt-treize는 휴고가 이전에 피했던 주제인 프랑스 혁명 동안 공포의 통치를 다루었다.위고의 인기는 출판 당시 하락세를 보였지만, 이제 많은 사람들은 나인쓰리가 위고의 더 잘 알려진 소설과 동등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정치 생활과 망명[편집하다]

 
1848년 제2공화국 국회의원으로서 초상화

세 번의 시도 끝에, 위고는 마침내 1841년 프랑스 예술과 문학계에서 그의 위치를 확고히 하면서 아카데미 프랑세즈에 선출되었습니다.프랑스 학자들, 특히 에티엔  주이는 "낭만적 진화"에 맞서 싸웠고 빅토르 위고의 [24]당선을 지연시키는 데 성공했다.그 후, 그는 프랑스 정치에 점점 더 관여하게 되었다.

루이-필리페 국왕의 지명에 따라, 휴고는 1845년 상원에 드 프랑스로 입성하여 사형 사회적 불공정에 반대하며, 폴란드를 위한 언론 자유 자치 옹호하였다.

1848년, 휴고는 보수파로서 제2공화국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다.1849년, 그는 고통과 가난의 종식을 촉구하는 유명한 연설을 하면서 보수파와 결별했다.다른 연설들은 모든 아이들을 위한 일반 선거권과 무상 교육을 요구했다.사형제도를 폐지하자는 휴고의 주장은 국제적으로 [note 1]유명했다.

 
록스 온 저지(1853-1855)

1851년 루이 나폴레옹(나폴레온 3세)이 반의회 헌법을 제정하며 완전한 권력을 잡았을 때 위고는 공개적으로 그를 프랑스의 반역자라고 선언했다.그는 빅토리아 여왕을 비판한 저지 신문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쫓겨난 다음 저지 주 브뤼셀로 이사했다.그는 1855년 10월부터 1870년까지 망명 생활을 했던 건시 세인트 피터 포트 오트빌 하우스에 마침내 가족과 함께 정착했다.

망명 중에 휴고는 나폴레옹 3세, 나폴레옹 르 프티, 히스토아르던 범죄에 대한 그의 유명한 정치 팜플렛을 출판했다.프랑스에서 그 팜플렛은 금지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 큰 영향을 끼쳤다.그는 또한 곤지에서 레미제라블 포함한 그의 최고의 작품들 중 일부를 작곡하거나 출판했고, 널리 칭송된 세 개의 시집 (Les Chartimens, 1853; Les Maintations, 1856; La Légende des siécles, 1859)을 출판했다.

대부분의 동시대의 사람들처럼 빅토르 위고는 문명화된 임무와 바바리 해안의 노예 무역을 끝낸다는 측면에서 식민주의를 정당화했다.1879년 5월 18일, 노예제 폐지를 축하하는 만찬에서, 휴고는 프랑스 폐지론 작가이자 의회 의원인 빅토르 슐처가 참석한 가운데 행한 연설에서 지중해가 "최고의 문명과 완전한 야만주의" 사이에 자연적인 분열을 형성했다고 선언하면서, "신은 아프리카를 유럽에 제공하시니, 가져가라"고 덧붙였다.원주민을 교화시키기 위해"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그가 정치적 문제에 깊은 관심과 관여에도 불구하고 알제리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킨 이유를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그는 프랑스군이 알제리를 정복하는 동안 저지른 잔혹행위에 대해 그의[26] 일기에서 증명되듯이 알고 있었지만 공개적으로 비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레미제라블에서, "알제리아는 너무 가혹하게 정복되었고, 영국에 의한 인도의 경우처럼,[27] 문명보다 더 야만적인"이라고 썼다.

 
1861년 빅토르 위고

카리브해에서 노예제도 폐지와 프랑스 식민주의를 위해 투쟁한 작가 빅토르 숄처와 접촉한 후, 그는 노예제도 반대 운동을 강하게 시작했다.1851년 7월 6일 미국의 폐지론자인 마리아 웨스턴 채프먼에게 보낸 편지에서 휴고는 다음과 같이 썼다.미국의 노예제!더 이상 그런 나쁜 본보기를 보이지 않는 것이 이 공화국의 의무입니다.미국은 노예제도를 포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유를 [28]포기해야 한다.1859년 그는 미국 정부에 미래의 명성을 위해 존 브라운의 목숨을 살려달라고 요청하는 편지를 썼다.[29] "분명히, 반란이 신성한 의무라면, 그것은 노예제도에 반대하는 것이어야 한다."휴고는 존 브라운에게 경의를 표하는 그의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인 "르 펜두"를 널리 퍼뜨리고 판매하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우리 흑인 형제들의 해방자, 그리스도를 위해 죽은 이 영웅적인 순교자 존 브라운의 기억을 영혼에 간직할 수 있습니다."[30]

지구상에서 단 한 명의 노예만이 모든 사람의 자유를 모욕하기에 충분하다.그래서 노예제도의 폐지가 이 시기에 사상가들의 최고의 목표입니다.

--

빅토르 위고는 소설가, 다이어리스트, 국회의원으로서 사형제 폐지를 위한 평생 투쟁을 벌였다.1829년 9월 1829년 9일, 그는 1829년 9월 11일, 그는 1829년 9월 15일, 그는 1829년 9월 15일, 그는 1829년 9월 15일 ~ 18전에"당신은 왕좌를 전복했다.[…] 이제 [33]발판을 뒤집어라."그의 영향력은 제네바, 포르투갈, 콜롬비아 [34]헌법에서 사형제도를 없앤 것으로 인정된다.그는 또한 베니토 후아레즈에게 최근에 생포된 막시밀리안 1세 멕시코 황제를 살려달라고 간청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비록 나폴레옹 3세가 1859년에 모든 정치적 망명자들을 사면했지만, 휴고는 정부에 대한 비판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거절했다.나폴레옹 3세가 권좌에서 물러나고 제3공화국이 선포된 후에야 휴고는 마침내 1870년에 고국으로 돌아갔고, 그곳에서 그는 곧바로 국회와 상원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1870년 프러시아 군대에 의한 포위 공격 동안 파리에 있었고, 파리 동물원에서 그에게 준 동물을 먹는 것으로 유명하다.공성전이 계속되고 식량이 점점 부족해지자, 그는 일기에 [35]"미지의 것을 먹는" 신세로 전락했다고 썼다.

 
리볼리 강의 바리케이드를 지키는 코뮤니티들

1871년 3월 18일 정권을 잡고 5월 28일 붕괴된 혁명정부 파리 코뮤니티 기간 동안 빅토르 위고는 양측의 잔혹행위에 대해 혹독하게 비판했습니다.4월 9일, 그는 일기에 이렇게 썼다. "요컨대, 이 코뮤니티는 국회가 흉포한 만큼이나 바보같다.양쪽에서 보면 어리석은 [36]짓이다.그러나 그는 잔혹한 탄압을 받는 코뮤니티의 구성원들에게 지지를 표명했다.그는 1871년 3월 22일 벨기에 신문 인데펜던스 5월 27일자에서 정부가 투옥, 추방 또는 [37]처형의 위협을 받고 있는 공산주의자들에게 정치적 망명을 허가하지 않았다고 비난한 이후 브뤼셀에 있었다.이것은 너무 많은 소동을 일으켰고, 저녁 무렵 50에서 60명의 군중이 "빅토르 위고에게 죽음을!"이라고 외치며 작가의 집으로 억지로 들어가려고 시도했다.목매달아!악당에게 죽음을!"[38]

유럽인의 전쟁은 내전이라고 말한 빅토르 위고는 유럽합중국(United States of European)[39]을 열렬히 옹호했다.그는 1849년 파리에서 열린 국제평화회의 동안 행한 연설에서 이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했다.휴고가 대통령이었던 의회는 프레데릭 바스티아, 찰스 길핀, 리처드 코브든, 헨리 리처드 같은 유명한 철학자들을 끌어들여 국제적인 성공을 거두었다.이 회의는 위고가 저명한 대중 연설가로서 자리를 잡는데 도움을 주었고 그의 국제적인 명성을 불러일으켰으며 "유럽 합중국"[40]의 개념을 홍보했다.1870년 7월 14일 그는 1856년부터 1870년까지 건시로 망명하는 동안 머물렀던 오트빌 하우스 정원에 "유럽 합중국"을 심었다.1876년 터키에 의한 발칸 기독교인들의 대학살은 그가 아들의 신문  라펠 푸르  세르비 (세르비아를 위한)를 쓰도록 영감을 주었다.이 연설은 오늘날 유럽 [41]이상향의 창립행동 중 하나로 여겨진다.

예술가의 권리와 저작권에 대한 그의 관심 때문에, 그는 문학 및 예술 작품의 보호를 위한 베른 협약으로 이어진 국제 예술 협회의 창립 멤버였다.하지만, 포베르가 출판한 아카이브에서, 그는 "어떤 예술 작품이든 두 명의 작가가 있습니다: 혼란스럽게 느끼는 사람, 이러한 감정을 번역하는 사람, 그리고 그 느낌에 대한 그의 비전을 다시 봉헌하는 사람.작가 중 한 명이 사망했을 때, 그 권리는 완전히 다른 사람, 즉 사람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그는 공공 영역에서 작품을 복사하거나 공연하는 데 적은 비용이 부과되는 도메인 공공 납부자 개념의 초기 지지자 중 한 명이었고, 이것은 예술가, 특히 젊은이들을 돕는 데 헌신하는 공동 기금에 들어갈 것이다.

종교적 견해[편집하다]

휴고의 종교적 견해는 그의 생애를 거치면서 근본적으로 바뀌었다.그의 젊은 시절과 그의 어머니의 영향 아래, 그는 가톨릭 신자라고 밝히고 교회의 위계질서와 권위를 존중한다고 공언했다.거기서부터 그는 비실천적인 가톨릭 신자가 되었고 점점 더 반 가톨릭적이고 반 성직적인 관점을 표현했다.는 망명 기간 동안 자주 스피릿리즘에 참여했고,[42][43] 이후 볼테르에 의해 지지된 과 유사한 합리주의 이신론에 정착했다.1872년 한 인구조사원이 위고에게 가톨릭 신자인지를 물었고, 그는 "아니오. 자유사상가"[44]라고 대답했다.

1872년 이후, 휴고는 가톨릭 교회에 대한 반감을 잃지 않았다.그는 교회가 군주제의 억압 아래 있는 노동자 계층의 곤경에 무관심하다고 느꼈다.아마도 그는 또한 그의 작품이 교회의 금지된 책 목록에 자주 등장하는 것에 화가 났을 것이다.휴고는 가톨릭 [45]신문에서 레미제라블에 대한 740건의 공격을 세었다.위고의 아들 샤를과 프랑수아빅토르가 죽었을 때, 그는 십자가나 신부 없이 묻힐 것을 주장했다.그의 유언에서, 그는 자신의 [46]죽음과 장례식에 대해 같은 규정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추수감사절에는 날개가 있고 올바른 목적지로 날아간다"고 쓴 <웃는 남자>에서 확신하면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사후의 삶을 믿고 기도했다.당신의 기도는 당신보다 더 잘 알고 있다"[47]고 말했다.

위고의 합리주의 토르케마다(1869년·종교광신도), 교황(1878년· 성직자), 종교와 종교(1880년·교회의 유용성을 부정함), 사탄의 종말 의 종말(1886년·1891년) 의 시에서 찾을 수 있다.빈센트 반 고흐는 "종교는 사라지지만 신은 남는다"라는 속담을 실제로  미첼렛의 작품이라고 말했다.[48]

음악과의 관계[편집하다]

비록 휴고의 많은 재능은 뛰어난 음악적 능력을 포함하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작품이 19세기와 20세기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기 때문에 음악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휴고 자신은 특히 글룩, 모차르트, 베버, 마이어비어의 음악을 즐겼다.레미제라블에서 는 베버의 에우리안테에서 사냥꾼의 합창을 "아마도 작곡된 음악 [49]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이라고 부른다.그는 또한 베토벤을 매우 존경했고, 다소 이례적으로 팔레스트리나와 몬테베르디 [50]같은 이전 세기의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감상하기도 했다.

19세기의 두 유명한 음악가는 휴고의 친구였다.헥터 베를리오즈 프란츠 리스트.후자는 휴고의 집에서 베토벤을 연주했고, 휴고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리스트의 피아노 레슨 덕분에 그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손가락 하나로 연주하는 법을 배웠다고 농담을 했다.휴고는 작곡가 루이스 베르탱과 함께 1836년 작 오페라  에스메랄다의 대본을 쓰기도 했는데, 이 작품은 노트르담 [50]꼽추에 나오는 등장인물에 바탕을 두고 있다.2009년 7월 5일 개봉 후,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피아노/송 콘서트 버전을 즐겼지만, 2007년 7월 초연극판()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열린계속하다.루시용 [52]선생님

반면,[53] 그는 리하르트 바그너에 대해 "무능함과 결합된 재능 있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던 것에 대해 낮은 평가를 내렸다.

천 개가 넘는 음악 작품들이 19세기부터 오늘날까지 휴고의 작품들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특히 고전극의 법칙을 거부하고 로맨틱 드라마로 바꾼 휴고의 연극은 오페라로 각색한 많은 작곡가의 관심을 끌었다.100여 편의 오페라가 위고의 작품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도니제티 루크레치아 보르자(1833년), 베르디의 리골레토와 에르나니(1844년), 폰치엘리의 라 지오콘다([54]1876년) 등이 있다.

휴고의 소설과 그의 연극은 오페라, 발레뿐 아니라 노트르담  파리,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가장 오래 공연된 뮤지컬인 레미제라블과 같은 뮤지컬 극장을 만들도록 그들을 자극하면서 음악가들에게 큰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또한, 위고의 시는 음악가들로부터 특별한 관심을 끌었고, 베를리오즈, 비제, 포레, 프랑크, 랄로, 리스트, 매스넷, 생상스, 라흐마니노프, [54]바그너 등의 작곡가들이 그의 시를 바탕으로 수많은 멜로디가 만들어졌다.

오늘날, 휴고의 작품은 음악가들이 새로운 작곡을 하도록 계속해서 자극하고 있다.예를 들어, 사형에 반대하는 휴고의 소설 "사형 선고자의 마지막 "은 데이비드 알라냐 의해 오페라로 각색되었고, 프레데리코 알라냐에 의해 대본이 작성되었고,[55] 2007년에 그들의 형인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에 의해 초연되었다.건지에서 2년마다 열리는 빅토르 위고 국제음악제는 다양한 음악가와 기욤 콘네송, 리하르트 뒤부그논, 올리비에 카스파르, 티에리 에스카이치 등의 작곡가들이 특별히 의뢰해 만든 곡을 초연하며 휴고의 시를 바탕으로 한다.

놀랍게도, 위고의 문학 작품은 음악 작품의 영감의 원천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정치적 글들도 음악가들의 관심을 받고 음악에 맞춰져 왔다.예를 들어 2009년 이탈리아 작곡가 마테오 솜마칼은 바글리오리 도토레 페스티벌의 의뢰를 받아 악테스와 가석방이라는 제목의 연사와 실내 합주곡을 위한 곡을 썼으며 빅토르 위고의 마지막 정치 연설 이후 치아라 피올라 카셀리가 정교하게 다듬은 텍스트는 "개정 라 수르"에 연설했다.([56]1851년 7월 18일), 2009년 11월 19일 로마 교황청 프랑스대사관 생루이 센터 프랑세 강당에서 작곡가 마티아스 [57]카다르가 피콜라 아카데미아 데글리 스펙치에 의해 초연되었다.

노후와 죽음[편집하다]

 
1879년 9월 런던잡지 배니티 페어의 휴고 캐리커처

휴고가 1870년 파리로 돌아왔을 때, 그 나라는 그를 국가적 영웅으로 환영했다.그는 "독재는 범죄다"라는 메모에서 알 수 있듯이 독재 정권을 제안받을 것이라고 확신했다.이것은 내가 저지를 범죄입니다"라고 말했지만, 그는 [58]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느꼈다.그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휴고는 1872년 국회의원 재선 도전에서 패배했다.

그의 일생 동안 휴고는 멈출 수 없는 인도주의적 진보에 대해 계속 믿었다.1879년 8월 3일 마지막 공개연설에서 그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방식으로 "20세기에는 전쟁이 죽고, 발판이 죽고, 증오가 죽고, 국경선이 죽고, 교조가 죽고, 사람이 [59]살 것이다."라고 예언했다.

짧은 기간 동안, 그는 가벼운 뇌졸중을 앓았고, 그의 딸 아델은 정신병원에 수용되었고, 그의 두 아들은 죽었다. (아델의 전기는 영화 아델 H의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다.)그의 아내 아델은 1868년에 죽었다.

 
임종을 앞둔 휴고(사진: 나다르)
 
판테온의 빅토르 위고 무덤

그의 충실한 정부인 줄리엣 드루에는 1883년 그가 죽기 불과 2년 전 사망했다.그의 개인적인 손실에도 불구하고, 휴고는 정치적 변화의 대의에 전념했다.1876년 1월 30일, 그는 새로 만들어진 상원의원으로 선출되었다.그의 정치 경력의 마지막 단계는 실패로 간주되었다.휴고는 독불장군이었고 상원에서는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그는 1878년 [60][61]6월 27일 가벼운 뇌졸중을 앓았다.그가 80세에 접어든 것을 기리기 위해, 살아있는 작가에게 바치는 가장 위대한 추모 행사 중 하나가 열렸다.이 기념식은 1881년 6월 25일 휴고가 군주들을 위한 전통적인 선물인 세브르 꽃병을 선물받았을 때 시작되었다.6월 27일, 프랑스 역사상 가장 큰 퍼레이드 중 하나가 열렸다.

시위대는 작가가 살고 있는 데일라우 거리에서 샹젤리제를 따라 파리 중심부까지 쭉 뻗어 있었다.파라다이스는 휴고가 집 창가에 앉아 있을 때 6시간 동안 행진했다.행사의 구석구석까지 모두 휴고를 위한 것이었다. 공식 가이드들은 심지어 레미제라블 나오는 팡틴의 노래를 암시하기 위해 옥수수 꽃을 달기도 했다.6월 28일, 파리시는 애비뉴의 이름을 빅터-휴고 [62]바꾸었다.그 작가 앞으로 온 편지들은 "파리 거리에서 빅토르 위고 씨에게"라는 라벨에 적혀 있었다.죽기 이틀 전, 그는 다음과 같은 마지막 말을 남겼다: "사랑하는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1885년 5월 20일, 르 프티 저널은 휴고의 건강 상태에 대한 공식 의학 속보를 발행했다."그 빛나는 환자"는 완전히 의식이 있었고 그에게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그들은 또한 믿을 만한 소식통으로부터 그가 밤 한 때 알렉산드린에게 "En moi c'est le battle du jour et de la nuit"라고 속삭였다고 보고했다. "내게 이것은 낮과 [63]밤 사이의 전투이다." 마탱은 약간 다른 버전인 "여기 낮과 밤의 싸움이 있다"를 출판했다.

 
1885년 6월 1일 개선문 아래 빅토르 위고의 카타팔케.

1885년 5월 22일 83세의 나이로 폐렴으로 사망한 휴고는 극심한 국가 애도를 표했다.그는 문학계의 거물로 추앙받았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 제3공화국과 민주주의를 형성한 정치인이었다.그는 평생 자유, 평등, 박애의 수호자일 뿐 아니라 프랑스 문화의 확고한 옹호자로 남았습니다.1877년, 75세의 그는 이렇게 썼다. "나는 이 다정한 노인들 중 하나가 아니다.나는 여전히 화가 나고 폭력적이다.나는 소리치고 나는 분개하고 울어.프랑스를 해치는 자는 화 있을 것이다!나는 광신적인 애국자로 죽을 것이라고 선언한다.[64]

그는 가난한 사람의 장례식을 요청했지만,  그레비 대통령의 법령에 따라 국장을 받았다.2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가 묻힌 개선문에서 팡테옹까지 파리에서 그의 장례 행렬에 합류했다.그는 알렉상드르 뒤마, 에밀 졸라 판테옹의 지하실을 공유한다.대부분의 큰 프랑스 마을과 도시에는 그의 이름을 딴 거리나 광장이 있다.

휴고는 공식적으로 출판될 마지막 유언으로 5개의 문장을 남겼다.

Je donne cinquante mille franc aux paurves.Je veux étre enterré dans Leurbillard.
Je는 L'oraison de toutes les Eglies를 거부한다.Je demande un priére à toutes lemes.
Je crois en Dieu.

가난한 사람들에게 5만 프랑을 남긴다나는 그들의 영구차에 묻히고 싶다.
나는 모든 교회의 연설을 거절한다.만인의 명복을 빕니다.
나는 신을 믿는다.

도면[편집하다]

 
 섹션 어떠한 출처도 인용하지 않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인용문을 추가하여 이 섹션의 개선에 도움을 주십시오. 조달되지 않은 자재는 제거
수 있습니다.
출처 : '빅토르 휴고'– 뉴스 · 신문 · 서적 · 학자 · JSTOR (2022년 2월) (이 템플릿 메시지 삭제 방법  삭제 시기 확인)

휴고는 4,000점 이상의 그림을 그렸다.원래 평범한 취미로 추구되던 그림 그리기는 망명 직전에 정치에 전념하기 위해 글쓰기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을 때 위고에게 더 중요해졌다.드로잉은 1848년과 1851년 사이에 그의 유일한 창작 창구가 되었다.

휴고는 종이와 작은 규모로만 작업했습니다.보통 진한 갈색 또는 검은색 펜 앤 잉크 세탁을 하고, 때로는 흰색을 칠하고, 색칠을 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현존하는 그림들은 놀라울 정도로 완성되었고 스타일과 실행에서 "현대적"으로 초현실주의와 추상적 표현주의의 실험적인 기법을 보여준다.

그는 아이들의 스텐실, 잉크 얼룩, 웅덩이, 얼룩, 레이스 인상, "플라이지" 또는 접기(예: 로르샤흐 얼룩), "그래티지" 또는 문지르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고, 종종 펜이나 붓 대신 성냥개비 또는 손가락에 있는 숯을 사용했다.가끔 그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커피나 그을음을 넣기도 했다.휴고는 그의 무의식적인 마음에 접근하기 위해 왼손이나 페이지를 보지 않고, 또는 스피릿리스트의 연설 에 종종 그림을 그렸는데, 이 개념은 나중에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고 한다.

휴고는 그의 작품이 그의 문학 작품을 무색하게 할까 봐 세간의 이목을 끌지 못하게 했다.그러나 그는 자신의 그림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을 즐겼고, 종종 화려하게 손으로 만든 전화 카드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그 중 많은 것들이 그가 정치적 망명 중에 방문자들에게 선물로 주어졌다.그의 작품들 중 일부는 반 고흐와 들라크루아와 같은 현대 예술가들에게 보여졌고 인정받았다; 후자는 만약 휴고가 작가 대신 화가가 되기로 결정했다면, 그는 그들 세기의 예술가들보다 더 유명했을 것이라는 의견을 표현했다.

사생활[편집하다]

가족[편집하다]

 
1881년 휴고와 그의 손자 잔느와 조르주

결혼.[편집하다]

휴고는 1822년 10월에 아델 푸허와 결혼했다.각자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녀가 1868년 8월에 사망할 때까지 거의 46년 동안 함께 살았다.여전히 프랑스에서 추방된 휴고는 그들의 딸 레오폴딘이 묻힌 빌리에에서 열린 그녀의 장례식에 참석할 수 없었다.1830년부터 1837년까지 아델은 평론가이자 [65]작가인 샤를 오귀스틴 생트뷰브와 바람을 피웠다.

아이들.[편집하다]

아델과 빅토르 위고는 1823년에 첫 아이 레오폴드를 낳았지만, 그 소년은 유아기에 죽었다.1824년 8월 28일, 부부의 둘째 아이 레오폴딘이 태어났고, 1826년 11월 4일 샤를, 1828년 10월 28일 프랑수아 빅토르, 1830년 7월 28일 아델이 뒤를 이었다.

휴고의 장녀이자 가장 좋아하는 딸인 레오폴딘은 찰스 배커리와 결혼한 직후인 1843년 1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9월 4일, 그녀는 빌퀴어의 센 에서 자신이 타고 있던 배가 뒤집혔을 때 익사했다.그녀의 젊은 남편은 그녀를 구하려다 죽었다.그 죽음은 그녀의 아버지를 절망에 빠뜨렸다; 휴고는 그가 카페에서 [66]읽은 신문에서 레오폴딘의 죽음에 대해 처음 알았을 때 프랑스 남부로 여행 중이었다.

 
레오폴딘을 읽다.1837년 어머니 아델 푸셰가 그린 그림

그는 그의 유명한 시 "빌퀴어"에서 자신의 충격과 슬픔을 묘사한다.

'엘라스! 베르사 르 패세 투르낭 un'il d'envie,
Sans que rien ici-bas puisse m'en 위로자,
Je regarde toujours ce moment de ma vie
아들 아일레와 환경보호자!

Je verrai cet instant jusqu'a ce que je meure,
즉석에서, 여분의 플러스!
L'enfant que j'avais tout l l'heure,
Quoi donc! je ne l'ai plus!
아아! 과거로 향하는 내 부러움의 눈동자,
다른 어떤 것도 위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나는 내 인생의 그 순간을 끊임없이 바라본다.
날개를 펴고 날아가는 걸 봤죠!

나는 죽을 때까지 그 순간을 볼 것이다.
그 순간, 그 이상은 없어!
내가 울었던 곳: "얼마 전에 낳은 아이는,
뭐야! 난 더 이상 그녀를 가지고 있지 않아!

그는 후에 딸의 삶과 죽음에 대해 많은 시를 썼고, 적어도 한 전기[who?] 작가는 그가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그의 가장 유명한 시는 부인할 수 없는 "Demain, dé laube"(내일 새벽에)로, 그는 그녀의 무덤을 방문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망명[편집하다]

휴고는 1851년  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 이후 망명 생활을 하기로 결심했다.프랑스를 떠난 후, 휴고는 1851년 브뤼셀에서 잠시 살았고, 그 후 채널 군도로, 처음에는 저지(1852–1855)로, 그리고 1855년 더 작은 섬인 건지섬으로 옮겨갔고, 그곳에서 1870년 나폴레옹 3세가 권좌에서 물러날 때까지 머물렀다.1859년 나폴레옹 3세가 프랑스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었던 일반사면을 선언했지만 저자는 망명생활을 하다가 1870년 프랑스 제3공화국이 창건되면서 나폴레옹 3세가 권좌에서 물러났을 때만 돌아왔다.1870년부터 1871년까지 파리 공성전 이후, 휴고는 1872년부터 1873년까지 건시에서 다시 살았고, 마침내 그의 여생을 프랑스로 돌아갔습니다.1871년, 그의 아들 샤를이 죽은 후, 휴고는 그의 손자들인 잔느와 조르주 빅토르의 양육권을 얻었다.

기타 관계[편집하다]

줄리엣 드루에[편집하다]

 
줄리엣 드루에

1833년 2월부터 1883년 그녀가 사망할 때까지 줄리엣 둘루에는 빅토르 위고에게 평생을 바쳤는데, 빅토르 위고는 1868년 그의 아내가 죽은 후에도 그녀와 결혼하지 않았다.그는 그녀를 그의 수많은 여행에 데려갔고 그녀는 그를 따라 건시 [67]망명했다.그곳에서 휴고는 그의 가족 집인 오트빌 하우스 근처에 그녀를 위해 집을 빌렸다.그는 2만 통의 편지를 써 자신의 열정을 표현하거나 질투심을 바람둥이에게 [68]분출했다.1870년 9월 25일 파리 공성전 (1870년 9월 19일-1871년 1월 28일)에서 휴고는 최악의 상황을 두려워했다.그는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모를 남겼다.

1851년 12월 J.D. 그녀가 내 목숨을 구했다.나로서는 그녀가 유배를 당했다.그녀의 영혼은 나를 버린 적이 없다.나를 사랑했던 사람들이 그녀를 사랑하게 해주세요.나를 사랑했던 사람들이 그녀를 존경하게 해주세요.그녀는 나의 미망인이다.[69]

레오니 도네[편집하다]

7년 이상 동안 유부녀였던 레오니 다네는 휴고와 연애를 했다.둘 다 1845년 7월 5일 간통으로 체포되었다.4월부터 귀족회의소 의원으로 활동해온 휴고는 비난을 피했고 그의 정부는 두 달 동안 감옥에서 6개월을 보내야 했다.그들이 헤어진 지 몇 년이 지난 후, 휴고는 그녀를 [70]재정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다른이들[편집하다]

휴고는 죽기 몇 주 전까지 자신의 관능을 자유롭게 발휘했다.는 성행위를 위해 궁녀, 여배우, 매춘부, 숭배자, 하인, 혁명가 등 모든 연령대의 다양한 여성들을 찾았다.색정광인 동시에 색정광인 그는 사무엘 페피스가 했던 처럼 자신의 코드를 사용하여 자신의 일상적인 불륜을 체계적으로 보고해 비밀을 유지하도록 했다.예를 들어, 그는 라틴어 약어(osc.키스)나 스페인어(Misma)를 사용했다. 코사 불일치:똑같아요.같은 것).호모폰은 흔하다: 세인(가슴)은 성자가 된다; 포엘(가슴)은 사실 포엘(가슴털)을 가리킨다.유추는 또한 그가 진정한 의미를 숨길 수 있게 했다.스위스는 우유로 유명하기 때문에 여성의 Suisses(스위스)는 그녀의 가슴이다.Laetitia라는 이름의 젊은 여성과 만난 후 그는 그의 일기에 Joie (행복)를 썼다.만약 그가 t.n. (toute nue)을 덧붙인다면 그는 그녀가 그의 앞에서 벌거벗었다는 것을 의미했다.1875년 11월에 발견된 S.B.라는 이니셜은 사라 베른하르트 [71]지칭하는 것일 수 있다.

갤러리[편집하다]

빅토르 위고의 그림
  • Ville avec le pont de Folldown, "Town Bridge가 있는 마을", 1847년.

  • Pieuvre avec les initiales V.H., 1866년.

  • Le Rocher de l'Lermitage dans un paysage imaginaire (상상의 풍경 속의 에르미타주 바위)

  • 르파레 ('등대')

  • Gavroche a onze ans (11살에 Gavroche)

빅토르 위고의 초상화

메모리얼[편집하다]

 
이탈리아 로마의 빅토르 위고 동상.그것은 비알레 피오렐로 라 과르디아에 있는 카를로 빌로티 박물관 건너편에 있다.

그의 유산은 프랑스 화폐에 그의 초상화가 놓여있는 것을 포함하여 많은 면에서 존경받고 있다.

건시 주민들은 캔디가든(세인트피터포트)에 조각가  바우처의 동상을 세워 그가 섬에 머문 것을 기념했다.파리시는 그의 거주지 건시 오트빌 하우스와 파리의 보주 광장 6을 박물관으로 보존하고 있다.1871년 그가 머물렀던 룩셈부르크 빈덴의 집도 기념 박물관이 됐다.

파리 16구의 빅터-휴고 거리는 위고의 이름을 담고 있으며, 빅터-휴고 광장을 통해 불로뉴 근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이 광장은 그의 이름을 딴 파리 메트로 정류장이 있다.베지에 마을에는 휴고의 이름을 딴 큰길, 학교, 병원, 카페가 있고 프랑스 전역의 많은 거리와 길들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Lycé Victor Hugo 학교는 그의 출생지인 프랑스의 Besansson에 설립되었습니다.퀘벡주 쇼위니건에 위치한 빅터-휴고 거리는 그를 기리기 위해 명명되었다.샌프란시스코의 거리인 휴고 스트리트는 [72]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휴고가 그려진 1959년 프랑스 지폐

이탈리아 아벨리노에서 빅토르 위고는 1808년 아버지 레오폴드 시지베르트 위고와 재회할 때 현재 일 팔라초 컬투랄레로 알려진 곳에 잠시 머물렀다.휴고는 나중에 "C'tait un palais de marbre..." ("그것은 대리석의 궁전이었다")를 인용하며 이곳에 잠시 머물렀던 것에 대해 썼다.

이탈리아 로마의 카를로 빌로티 박물관 건너편에 휴고 동상이 있다.

빅터 위고는 [73]캔자스 주 휴고톤 시의 이름과 같다.

쿠바의 아바나에는 그의 이름을 딴 공원이 있다.

 
휴고를 기리는 소련의 우표(1952년)

휴고의 흉상은 베이징의 올드 이머 팰리스 입구 근처에 있다.

위고를 기념하는 모자이크는 의회 도서관 토마스 제퍼슨 빌딩 천장에 있다.

런던 노스웨스턴 철도는 휴고의 이름을 따서 '웨일스 왕자' 등급 4-6-0을 1134호로 명명했다.영국 철도공사는 그의 이름을 따서 92급 전기 유닛 92001로 명명하면서 이 기념비를 영구화했다.

위고는 [74]1926년 베트남에서 설립된 새로운 종교인 까오다이(Cao Daii)의 베트남 종교에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다.

수성의 분화구는 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작동하다[편집하다]

산문 소설[편집하다]

휴고 생전에 출판된 다른 작품들[편집하다]

빅토르 위고의 시

사후에 출판되다[편집하다]

  • Thétre en Liberté (1886)
  •  핀 드 사탄 (1886)
  • Choses vues (1887)
  • Toute la lyre (1888년) (전체 Lyre)
  • 에이미 롭사르트(1889)
  • 레주모(1889)
  • Actes et paroles – Depuis l'exil, 1876–1885 (1889)
  • Alpes et Pyrénées(1890), (Alps  Pyrene)
  • 디우(1891)
  • 프랑스  벨기크 (1892)
  • Toute la lyre  Derniére série (1893)
  • 레스 프롬지(1895)
  • 통신  Tome I (1896)
  • 통신  Tome II(1898)
  • Les Anne funestes(1898)
  • Choses vues – nouvelle série (1900)
  • ma vie 스크립트 이후 (1901)
  • 더니에르 제르베(1902)
  • Mille Franc de récompense (1934년)
  • Océan. Tas de pierres (1942)
  • 인터벤션 (1951)
  • 영원과의 대화 (1998년)

레퍼런스[편집하다]

  1. ^ Victor Hugo. W. W. Norton & Company. 1999. ISBN 9780393318999.
  2. ^ "The Andover Review". Houghton, Mifflin and Company. 1886.
  3. ^ "The Home and foreign review [formerly the Rambler]". 1863.
  4. ^ Robb, G. (1999). Victor Hugo (in Lithuanian). W.W. Norton & Company. p. 12. ISBN 978-0-393-31899-9.
  5. ^ Escholier, Raymond, Victor Hugo raconté par ceux qui l'ontvu, Librairie Stock, 1931, 페이지 11.
  6. ^ Bellos, David (2017). The Novel of the Century : The extraordinary adventure of Les Miserables. Particular Books. p. 162. ISBN 978-1-846-14470-7.
  7. ^ d'Hauterive, A.F.B. (1845). Annuaire de la pairie et de la noblesse de France et des maisons souveraines de l'Europe et de la diplomatie (in French). Bureau de la Pub.
  8. ^ Biré, Edmond (1891). Victor Hugo après 1830, Vol II. Paris: Perrin. p. 73.
  9. ^ Pairs de France, Nat. "Pairs de France : HUGO Marie-Victor, vicomte Hugo". Accueil – Sénat (in French).
  10. ^ Vicenti, 페이지 46
  11. ^ Stephens, B. (2019). Victor Hugo. Critical Lives (in Lithuanian). Reaktion Books. p. 24. ISBN 978-1-78914-111-5.
  12. ^ Caussé, E. Victor Hugo – Tout pour briller en société (in French). Les Éditions de l'Ebook malin. p. 4.
  13. ^ Robb, G. (2017). Victor Hugo (in Lithuanian). Pan Macmillan. p. 49. ISBN 978-1-5098-5565-0.
  14. ^ King, E. (1878). French Political Leaders. Brief biographies of European public men. G.P. Putnam's sons. p. 15.
  15. ^ Frey, J.A.; Laster, A.; Hugo, V. (1999). A Victor Hugo Encyclopedia. ABC-Clio ebook (in Polish). Greenwood Press. p. 201. ISBN 978-0-313-29896-7.
  16. ^ Hugo, Victor (1862). Les Miserablé.
  17. ^ State Library of Victoria. "Victor Hugo: Les Misérables – From Page to Stage research guide".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14 July 2014.
  18. ^ 브로켓, 오스카 G극장의 역사.에잇 에디션보스턴:앨런 & 베이컨, 1999년 페이지 339
  19. ^ Le Bagne de Toulon (1748–1873), Academie du Var, Autres Temps Edition (2010), ISBN 978-2-84521-394-4
  20. ^ "Les Misérables de Victor Hugo". alalettre.com. Retrieved 3 April 2017.
  21. ^ Garson O'Tool, "간단한 서신: 물음표? 느낌표!" (2014년 6월 14일)
  22. ^ 노리스 맥휘터(1981년).기네스북: 1981년판.밴텀 북스, 216페이지
  23. ^ Robb, Graham (1997). Victor Hugo: A Biography. W.W. Norton & Company. p. 414. ISBN 9780393318999.
  24. ^ V에 대한 E. de Jouy 역할.Hugo, "Les aventures militaries, Littéraires et autres de Jouy de l' Academie francaise by Michel Faul" (2009년판 Seguier, ISBN 978-2-84049-556-7) 참조
  25. ^ "Victor Hugo: Les Misérables – From Page to Stage research guide". State Library of Victoria.
  26. ^ Hugo, Victor (1972). Choses Vues. Paris: Gallimard. pp. 286–87. ISBN 2-07-040217-7.
  27. ^ Les Misérables, Random House Publishing Group, 2000, 1280페이지, ISBN 9780679641551, 페이지 720.
  28. ^ 휴고  아메리칸 앤티 슬레이버 협회 1860, 7페이지
  29. ^ 에스클라비지
  30. ^ 헤링턴 2005, 페이지 131
  31. ^ 랑겔리에 2014, 페이지 117
  32. ^ Hugo, Victor (1972). Choses vues. Paris: Gallimard. pp. 267–69. ISBN 2-07-040217-7.
  33. ^ Hugo, Victor (15 September 1848). "Speech on the death penalty". Wikisource.org. Retrieved 31 January 2017.
  34. ^ "Victor Hugo, l'homme océan". 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 Retrieved 19 July 2012.
  35. ^ "Victor Hugo's diary tells how Parisians dined on zoo animals". The Spokesman-Review. Spokane, Washington. 7 February 1915. p. 3.
  36. ^ Hugo, Victor, Choses vues, 1870–1885, Galimard, 1972, ISBN 2-07-036141-1, 페이지 164
  37. ^ Hugo, Victor (1 January 1872). Actes et paroles: 1870–1871–1872. Michel Lévy frères. Retrieved 3 April 2017 – via Internet Archive. l'indépendance.
  38. ^ Hugo, Victor, Choses vues, Gallimard, 1972, ISBN 2-07-036141-1, 페이지 176-77
  39. ^ Hugo, Victor, Choses vues, Gallimard, 1972, ISBN 2-07-036141-1, 페이지 258
  40. ^ 1849년 파리 2가 평화회의야1849년 8월 22일, 23일, 24일 파리에서 열린 제2차 일반평화회의 의사록.평화회의 위원회의 감독 하에 작성된 진짜 문서들.런던, 찰스 길핀, 1849년
  41. ^ "Bicentenaire de Victor Hugo (1802–2002) – Sénat, French Government". www.senat.fr.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3 March 2016. Retrieved 23 January 2020.
  42. ^ Malgras, J. (1906). Les Pionniers du Spiritisme en France: Documents pour la formation d'un livre d'Or des Sciences Psychiques. Paris.
  43. ^ 체즈 빅토르 위고 레 테이블 투르난테스 드 저지.1923년 구스타브 사이먼이 발간한 회의록 발췌
  44. ^ Gjelten, Tom (2008). Bacardi and the Long Fight for Cuba. Penguin. p. 48. ISBN 9780670019786.
  45. ^ Robb, Graham (1997). Victor Hugo. London: Picador. p. 32. ISBN 9780393318999.
  46. ^ Petrucelli, Alan (2009). Morbid Curiosity: The Disturbing Demises of the Famous and Infamous. Penguin. p. 152. ISBN 9781101140499.
  47. ^ Hugo, Victor, 웃는 남자, Create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2014, ISBN 978-1495441936, 페이지 132
  48. ^ "Vincent van Gogh to Theo van Gogh. The Hague, between about Wednesday, 13 & about Monday, 18 December 1882". Van Gogh Museum. Retrieved 31 January 2012.
  49. ^ 휴고, V., 레미제라블, 제2권 펭귄북스, 1980년 12월 1일 페이지 103.
  50. ^ 위로 점프:"후고  로페라", ed.아르노 라스터, L'Avant-Scene Operra, No. 208 (2002).
  51. ^ Cette 페이지 Wayback Machine에서 2008년 5월8일 des cadres Archived를 사용합니다.국제 축제 빅토르 위고 에고.2012년 7월 19일 취득.
  52. ^ "Mercredi 23 juillet – 20h – Opéra Berlioz / Le Corum".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9 May 2008. Retrieved 13 April 2008.
  53. ^ Hugo, Victor, Choses vues, 1870–1885, Galimard, 1972, 페이지 353, ISBN 2-07-036141-1
  54. ^ 위로 점프:코메디프랑세즈 아르노 라스터 플레인스푸 수르 빅토르 위고의 '휴고  뮤지크'(1981년)
  55. ^ "Festival Victor Hugo & Egaux 2008".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9 April 2008.
  56. ^ V. Hugo, Actes et paroles: 아방 라실레, 1875년, 디스커우르 아르 어셈블리레, 1849년-1851년, 파리 메종 콴탱 J. 헤젤, 1875년
  57. ^ C. Pulsoni, "L'orazione di Victor Hugo trasformata in musica", Il Corrie dell'Umbria, Vivere d'Umbria, Perugia(IT), 2009년 11월 19일
  58. ^ Hugo Victor, Choses vues, 1870–1885, Galimard, 1972, 2-07-036141-1, 페이지 257.
  59. ^ Victor, Hugo (18 February 2014). La Fin de Satan: Nouvelle édition augmentée. Arvensa editions. ISBN 9782368413029. Retrieved 3 April 2017 – via Google Books.
  60. ^ Robb, Graham Victor Hugo (1997) p. 506
  61. ^ Liukkonen, Petri. "Victor Hugo". Books and Writers (kirjasto.sci.fi). Finland: Kuusankoski Public Librar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4 March 2014.
  62. ^ Acte de décés de Victor Hugo 2016년 3월 3일 웨이백 머신에서 아카이브
  63. ^ "Le Petit journal". Gallica. 21 May 1885. Retrieved 17 December 2020.
  64. ^ Hugo, Victor, Choses vues 1870–1885, Galimard, 1972, ISBN 2-07-036141-1, 페이지 411.
  65. ^ Foucher-Hugo Adéle, Victor Hugo raconté par Adéle Hugo, Plon, 1985, 861 p., ISBN 2259012884, 페이지 41.
  66. ^ 빅터 휴고, Tome 1: Je suis une force qui va by Max Gallo, pub.브로셰 (2001)
  67. ^ "Victor Hugo's House in Pasaia – European Romanticisms in Association". Retrieved 17 December 2020.
  68. ^ 길레민, 앙리, 휴고, 세일, 1978, 191 p.m.ISBN 2020000016, 페이지 55
  69. ^ Seghers, Pierre, Victor Hugo 비전 시트, Robert Laffont, 95 p., ISBN 2221010442, 페이지 10.
  70. ^ Hugo, Victor, Choses vues, 1849–1885, Galimard, 1972, 1014 페이지, ISBN 2070402177, 페이지 857 (1876년 9월 17일)
  71. ^ Hugo, Victor, Choses vues 1870–1885, 529 p., ISBN 2070361411, 페이지 371, 521 (n.1).
  72. ^ 크로니클 1987년 4월 12일 페이지 6
  73. ^ Gannett, Henry (1905). The Origin of Certain Place Names in the United States. United States Government Publishing Office. pp. 163.
  74. ^ "Caodaism: A Vietnamese-centred religion". Retrieved 8 May 2009.

메모들[편집하다]

  1. ^ 이러한 의회 연설은 œvres comméte: actes et paroles I: arvant l'exil, 1841-1851에 게재되어 있습니다.Assembly Configurante 1848 표제 [25]및 후속 페이지까지 스크롤합니다.

기타 소스[편집하다]

추가 정보[편집하다]

  • 아프란, 찰스(1997)."빅토르 휴고: 프랑스 극작가.웹사이트:프랑스를 발견하세요.(원래 Grolier Multimedia Encyclopedia, 1997, v.9.0.1.)2005년 11월 취득.
  • Azurmendi, Joxe, (1985년)빅토르 위고 에우스칼 헤리안, 자킨, 37:137~66웹 사이트: Jakinguna.
  • 베이츠, 알프레드(1906)'빅토르 휴고'웹사이트:연극사(원래는 드라마에 실렸습니다. 그것의 역사, 문학과 문명에 대한 영향, 제9권 ed.알프레드 베이츠.런던:역사출판사, 1906. 페이지 11-13).2005년 11월 취득.
  • 베이츠, 알프레드(1906)'헤르나니'웹사이트:연극사(원래는 드라마에 실렸습니다. 그것의 역사, 문학과 문명에 대한 영향, 제9권 ed.알프레드 베이츠.런던:역사출판사, 1906. 페이지 20-23).2005년 11월 취득.
  • 베이츠, 알프레드(1906)'휴고의 크롬웰'웹사이트:연극사(원래는 드라마에 실렸습니다. 그것의 역사, 문학과 문명에 대한 영향, 제9권 ed.알프레드 베이츠.런던:역사출판사, 1906. 페이지 18-19).2005년 11월 취득.
  • 비틀스턴, 미샤'빅토르 위고의 그림'웹사이트:미샤 비틀스턴.2005년 11월 취득.
  • 번햄, I.G. (1896년)'에이미 롭사르트'웹사이트:연극사(원제 빅토르 위고: 드라마).필라델피아:Rittenhouse Press, 1896. 페이지 203-06, 401-02).2005년 11월 취득.
  • 콜롬비아 백과사전, 제6판(2001-05)"휴고, 빅터 마리, 비콤테"웹사이트:바틀비, Great Books Online.2005년 11월 취득.2005년 11월 취득.
  • Haine, W. Scott(1997).'빅토르 휴고'1848년 혁명 백과사전웹사이트:오하이오 대학교2005년 11월 취득.
  • 칼린스, N.F. (1998년)"Octopus With the Initials V.H." 웹사이트:아트넷2005년 11월 취득.
  • 류코넨, 페트리(2000).페트리 리우코넨'빅토르 휴고'서적과 라이터
  • Meyer, Ronald Bruce(2004).Wayback Machine의 Victor Hugo(2006년 5월 8일 아카이브).웹사이트:로널드 브루스 마이어입니다2005년 11월 취득.
  • Portasio, Manoel(2009).'빅토르 휴고 에오 에스피리티코'웹사이트:William Crookes Spiritist Society. (포르투갈어) 2010년 8월 회수.
  • 롭, 그레이엄(1997).'밤의 검'웹사이트:뉴욕타임스(북스)(Graham, Robb(1997)에서 발췌).빅토르 위고: 전기.뉴욕: W.W. Norton & Company).2005년 11월 취득.
  • 로체, 이사벨(2005년)."빅토르 휴고: 전기」.라이터를 만나보세요.웹사이트: 반스 & 노블 (2005년 노트르담 헌치백의 반스 & 노블 클래식 판)2005년 11월 취득.
  • 슈나이더, 마리아 do Carmo M (2010).http://www.miniweb.com.br/Literatura/Artigos/imagens/victor_hugo/face_oculta.pdf 2017년 3월 29일 Wayback Machine에서 아카이브 완료.웹사이트:Mini Web Educacao. (포르투갈어)2010년 8월 취득.
  • 빅토리아 주립 도서관 (2014)."빅토르 휴고: Les Misérables  페이지부터 스테이지까지.웹사이트:2014년 7월 취득.
  • 무허가 작성자'빅토르 휴고'웹사이트: 스파르타쿠스 교육.2005년 11월 취득.
  • 무허가 작성자'빅토르 위고의 타임라인'웹사이트: BBC.2005년 11월 취득.
  • 무허가 작성자(2000–2005).'빅토르 휴고'웹사이트:문학 네트워크.2005년 11월 취득.
  • 무허가 작성자'허고 캐리커처'웹사이트:프레센스 드 라 리테라토 에레콜2005년 11월 취득.
  • 바보우, 알프레드(1882년).빅터 휴고와 타임즈.University Press of the Pacific: 2001년판 페이퍼백.ISBN 0-89875-478-X
  • Barnett, Marva A., ed. (2009)빅터 휴고 "중요한 것들" : 독자.코네티컷주 뉴헤이븐:예일 대학 출판부ISBN 0-300-1245-4
  • 브롬버트, 빅터 H.(1984)빅토르 휴고와 비전 소설.보스턴:하버드 대학 출판부ISBN 0-674-93550-0
  • 데이비드슨, A.F.(1912).빅토르 위고: 그의 삶과 일.University Press of the Pacific: 2003년판 페이퍼백.ISBN 1-4102-0778-1
  • 다우, 레슬리 스미스(1993)아델 휴고: La Marsible.프레데릭턴:구스 레인 에디션ISBN 0-86492-168-3
  • Falkayn, David(2001).빅토르 위고의 생애, 시대, 작품 안내서.태평양 대학 출판부ISBN 0-89875-465-8
  • 펠러, 마틴(1988)Der Dichter, der Politik의 Der Dichter. 빅토르 위고 언데어 도이치-프랑셰 크리그 폰 1870/71. 운터수춘겐 줌 프란츠외시스첸 독일 도이칠란트빌트와 주 후고스 리제이션.마버그:박사 학위 논문
  • Frey, John Andrew(1999).빅토르 위고 백과사전.그린우드 프레스ISBN 0-313-29896-3
  • 그랜트, 엘리엇(1946)빅토르 위고의 경력.하버드 대학 출판부절판.
  • Halsall, A.W. 등(1998).빅토르 휴고와 로맨틱 드라마.토론토 대학 출판부ISBN 0-8020-4322-4
  • 하트, 사이먼 앨런(2004).그림자 속의 여인: 줄리 드루에의 삶과 시간, 빅토르 위고의 미스테리, 동반자, 뮤즈.American을 발행하다.ISBN 1-4137-1133-2
  • 휴스턴, 존 포터(1975).빅토르 휴고뉴욕:트웨인 출판사입니다.ISBN 0-8057-2443-5
  • Hovasse, Jean-Marc(2001), Victor Hugo: 아방 라실.파리: Fayard.ISBN 2-213-61094-0
  • Hovasse, Jean-Marc (2008년), Victor Hugo: 펜던트 L'exil I.파리: Fayard.ISBN 2-213-62078-4
  • 이리슨, J.C. (1997년)빅토르 위고: 그의 시의 동반자.클라렌든 프레스ISBN 0-19-815799-1
  • 마우리스, 안드레(1956)올림피오: 빅토르 위고의 삶.뉴욕: 하퍼 & 브라더스.
  • 마우리스, 안드레(1966년).빅토르 휴고와 그의 세계.런던:템즈와 허드슨입니다.절판.
  • O'Neill, J, ed. (2000). Romanticism & the school of nature : nineteenth-century drawings and paintings from the Karen B. Cohen collection.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Hugo의 도면에 대한 정보 포함)

외부 비디오

 Graham Robb가 Victor Hugo에 대해 발표: A Biography, 1998년 2월 8일, C-SPAN

외부 링크[편집하다]

 
이 문서의 외부 링크 사용 Wikipedia의 정책 또는 지침을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외부 링크나 부적절한 외부 링크를 삭제하고 필요에 따라 유용한 링크를 각주 참조로 변환하여 이 문서를 개선하십시오.( 2021년 6월) (이 템플릿메시지 삭제하는 방법과 타이밍에 대해 설명합니다)
Wikimedia Commons에는 Victor Hugo와 관련된 미디어가 있습니다.
위키 인용문에는 빅토르 위고와 관련된 인용문이 있다.
Wikisource에는 다음과 같은 원작이 있습니다.
빅토르 위고

온라인 작업[편집하다]

'문화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Julius Cornelius Schaarwächter  (1) 2023.01.07
교회와 문화  (0) 2022.12.26
에이미 그랜트 -Amy Grant  (0) 2022.12.13
Goethe  (0) 2022.12.13
스텔라 -괴테  (1) 2022.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