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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권리

by 이덕휴-dhleepaul 2023. 2. 9.

인권  

" 우리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태어났고, 창조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특정 권리 를 부여받았으며, 그중에는 생명, 자유, 행복 추구가 있다는 사실을 자명 한 사실로 간주합니다 ." -- 토머스 제퍼슨 의 미국 독립 선언문의 두 번째 단락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 과 권리 에 있어 평등 합니다. 그들은 이성과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형제애 의 정신으로 서로를 대해야 합니다." -- 유엔 세계인권선언 (UDHR) 제1조
" Liberté, égalité, fraternité " -- 프랑스와 프랑스 혁명의 모토
"이슬람의 카이로 인권 선언은 1948년 채택된 유엔  세계인권선언 (UDHR)에 대한 이슬람 의 대응 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OIC( 이슬람 협력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따라야 할 인권 지침 문서 이지만 샤리아 가 정한 한계로 명시적으로 제한합니다 ." --Sholem 스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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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 은 모든 인간 이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권리 이자 자유입니다. 종종 인권으로 생각되는 권리와 자유의 예에는 생명 자유 에 대한 권리, 표현의 자유, 법 앞의 평등  같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 가 포함됩니다 . 문화 에 참여할 권리, 노동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를 포함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권리 .

내용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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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고대 사람들은 보편적인 인권에 대한 현대의 동일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인권 담론의 진정한 선구자는 유럽 계몽주의 시대 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중세 자연법 전통 의 일부로 등장한 자연권 개념이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20세기 후반에 근대적 인권론이 등장했다.

17세기 영국 철학자 존 로크(John Locke )는 그의 저서에서 자연권에 대해 논하면서 자연권을 "생명, 자유, 재산(재산)"으로 규정하고, 그러한 기본권은 사회계약 에서 양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1689년 영국에서는 영국 의 권리 장전 과 스코틀랜드 의 권리 주장이 각각 다양한 정부의 압제적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했습니다. 18세기에 미국(1776)과 프랑스(1789)에서 두 개의 주요 혁명이 발생하여 각각 미국 독립 선언서 와 프랑스 시민권 선언으로 이어졌습니다. 특정 인권. 또한, 1776년 의 버지니아 권리 선언은 수많은 기본적인 시민권 과 시민의 자유를 법으로 규정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태어났고, 창조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특정 권리를 부여받았으며, 그 중에는 생명, 자유, 행복 추구가 있다는 사실이 자명하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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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년 ~ 제1차 세계 대전

Thomas Paine , John Stuart Mill , Hegel 과 같은 철학자들은 18세기와 19 세기 동안 보편성 이라는 주제를 확장했습니다 . 1831년 William Lloyd Garrison  The Liberator 라는 신문 에 " 인권  대의명분"에 독자들을 참여시키려 한다고 썼습니다 . 1849년에 동시대인인 Henry David Thoreau 는 그의 논문 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 [1] 에서 인권에 대해 썼는데, 이는 나중에 인권과 시민권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 대법관 David Davis 는 1867년 Ex Parte Milligan 에 대한 의견에서 "법의 보호를 통해 인권이 보장됩니다. 그 보호를 철회하면 그들은 사악한 통치자나 흥분한 사람들의 소란에 휘둘리게 됩니다. ." 

많은 단체와 운동이 인권이라는 이름으로 20세기 동안 심오한 사회적 변화를 이루었 습니다. 서유럽  북미에서는 노동조합  노동자에게 파업권을 부여하고 최저 근로 조건을 설정하며 아동 노동 을 금지하거나 규제하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 여성 권리 운동 은 많은 여성들에게 투표권 을 얻는 데 성공했습니다 . 많은 나라의 민족해방 운동은 식민 세력 을 몰아내는 데 성공했다 . 가장 영향력 있는 것 중 하나는 마하트마 간디 가 인도  영국의 통치 로부터 해방시키려는 운동 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억압받아온 소수 인종과 종교적 소수자들에 의한 운동은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 중에는 미국의 여성과 소수자를 대신하여 시민권 운동 과 보다 최근의 다양한 정체성 정치 운동이 있습니다.

국제적십자위원회의 설립 , 1864년 자유법전 및 1864년의 첫 번째 제네바 협약 은 국제인도법 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 두 차례의 세계대전 이후 더욱 발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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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 사이

국제 연맹 은 1919년 제1차 세계대전 이 끝난 뒤 베르사유 조약 협상을 통해 결성 됐다. 연맹의 목표에는 군축, 집단 안보를 통한 전쟁 방지, 협상을 통한 국가 간 분쟁 해결, 외교 및 세계 복지 개선이 포함되었습니다.헌장에는 나중에 세계 인권 선언에 포함된 많은 권리를 증진하라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제 연맹은 식민지에서 독립 국가로 전환하는 동안 서유럽 식민 세력의 많은 이전 식민지를 지원할 권한을 가졌습니다.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의 기관으로 설립되어 지금은 유엔( United Nations )의 일부가 된 국제노동기구(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는 또한 나중에 세계인권선언에 포함된 특정 권리를 증진하고 보호할 임무를 가졌습니다.

"오늘날 ILO의 주요 목표는 여성과 남성이 자유, 형평성, 안전 및 인간 존엄성의 조건에서 품위 있고 생산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증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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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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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권선언

세계 인권선언(UDHR) 은 1948년 유엔 총회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의 야만성에 대한 대응으로 채택된 구속력 없는 선언 입니다. UDHR은 이러한 권리가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의 일부라고 주장하면서 여러 가지 인간, 시민, 경제 및 사회적 권리를 증진할 것을 회원국에 촉구합니다. 이 선언은 권리-의무 이중성 의 모델에 따라 국가의 행동을 제한하고 시민에 대한 의무를 부과하기 위한 최초의 국제 법적 노력이었습니다 .

"...인류 가족의 모든 구성원의 타고난 존엄성과 동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 를 인정 하는 것은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입니다."

UDHR은 1947년에 국제 권리 장전 을 논의하기 시작한 Eleanor Roosevelt 를 의장으로 하는 인권 위원회 위원들이 구성했습니다. 위원회 위원들은 그러한 권리 장전의 형식에 즉시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시행 여부 또는 방법. 위원회는 UDHR과 관련 조약의 틀을 짜는 작업을 진행했지만 UDHR이 빠르게 우선 순위가 되었습니다. 캐나다 법학 교수 John Humprey와 프랑스 변호사 Rene Cassin 은 각각 국가 간 연구와 문서 구조의 상당 부분을 담당했으며 선언문은 서문의 일반 원칙을 해석했습니다. 이 문서는 처음 두 기사에 존엄성, 자유, 평등 및 형제애의 기본 원칙을 포함하도록 Cassin에 의해 구성되었으며, 그 다음에는 개인과 관련된 권리가 이어졌습니다. 개인 간 및 그룹과 관련된 개인의 권리; 영적, 공적 및 정치적 권리;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 Cassin에 따르면 마지막 세 개의 조항은 제한, 의무 및 권리가 실현될 사회적 및 정치적 질서의 맥락에서 권리를 배치합니다. Humphrey와 Cassin은 서문의 세 번째 조항에 반영된 바와 같이 일부 수단을 통해 UDHR의 권리를 법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의도했습니다.

"인간이 최후의 수단으로 폭정과 압제에 대한 반항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다면 법의 지배에 의해 인권이 보호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세계인권선언의 일부는 모든 대륙과 모든 주요 종교의 대표를 포함하고 마하트마 간디 와 같은 지도자들과의 협의를 포함하는 인권에 관한 국제 전문가 위원회에 의해 조사되고 작성되었습니다 .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와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를 모두 포함하는 것은 기본적 인권이 불가분이며 나열된 다양한 유형의 권리가 불가분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에 입각한 것입니다. 이 원칙은 채택 당시 어떤 회원국도 반대하지 않았지만(선언문은 소련 블록 , 남아공 아파르트헤이트 , 사우디아라비아 를 기권하고 만장일치로 채택 됨) 나중에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이 구상된 직후 냉전 이 발발 하면서 경제 및 사회적 권리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를 선언문에 포함시키는 문제에 대한 분열이 전면화되었습니다. 자본주의 국가는 시민적, 정치적 권리(결사 및 표현의 자유 등)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고 경제 및 사회적 권리(노동할 권리, 노동조합에 가입할 권리 등)를 포함하는 것을 꺼렸습니다. 사회주의 국가는 경제적, 사회적 권리에 훨씬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포함을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포함할 권리에 대한 분열 때문에, 그리고 일부 국가는 인권에 대한 특정 해석을 포함한 조약 비준을 거부했기 때문에, 그리고 소비에트 블록과 많은 개발도상국이 모든 권리를 조약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통합 결의안( Unity Resolution ) 이라고 불리는 UDHR에 명시된 권리는 두 개의 별도 계약으로 분리되어 주에서 일부 권리를 채택하고 다른 권리를 훼손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언약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세계인권선언에 대한 일부 해석의 중심이었던 모든 권리가 연결되어 있다는 제안된 원칙을 부정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은 구속력이 없는 결의안이지만 현재는 국가 및 기타 사법부가 적절한 상황에서 원용할 수 있는 국제 관습법 의 핵심 요소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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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조약

1966년 유엔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 ICCPR )과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 ICESCR )을 채택하여 세계인권선언에 포함된 권리를 모든 국가에 구속력을 부여했습니다. 그러나 1976년이 되어서야 발효되었고 충분한 수의 국가가 비준했습니다(경제적 또는 사회적 권리를 포함하지 않는 협약인 ICCPR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1992년에야 ICCPR을 비준했습니다). ICESCR은 155개 당사국이 개인에게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ESCR)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그 이후로 수많은 다른 조약( 법률 )이 국제적 수준에서 제안되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인권 도구 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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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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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의 불가분성과 분류

인권의 가장 일반적인 분류는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와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는 세계 인권 선언의 3조에서 21조까지와 ICCPR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는 세계인권선언문 제22조에서 제28조까지와 ICESCR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은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를 모두 포함했는데, 그 이유는 서로 다른 권리가 결합해야만 성공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원칙에 근거했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인간이 시민적, 정치적 자유와 두려움과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를 누리는 이상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시민적, 정치적 권리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질 때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과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1966

이것은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 없이는 대중이 자신의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를 주장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로 간주됩니다. 마찬가지로, 생계와 근로 사회가 없으면 대중은 시민적 또는 정치적 권리를 주장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부름 테제 로 알려짐 ) .

세계인권선언의 서명에 의해 받아들여지긴 했지만, 대부분의 서명은 실제로는 서로 다른 유형의 권리에 동등한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서구 문화는 종종 노동, 교육, 건강 및 주택에 대한 권리와 같은 경제적 및 사회적 권리를 희생하면서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를 우선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사용 시점에 의료 서비스를 무료로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서구 문화가 이러한 권리를 완전히 간과했다는 말은 아닙니다(서유럽에 존재하는 복지 국가가 이에 대한 증거입니다). 유사하게 구소련권 국가들과 아시아 국가들은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를 제공하는 데 종종 실패했습니다.

카렐 바삭( Karel Vasak )이 제안한 또 다른 분류 는 인권 에는 3세대가 있다는 것입니다 . -세대연대권(평화에 대한 권리, 깨끗한 환경에 대한 권리). 이 세대 중에서 3세대는 가장 논란이 많은 세대이며 법적 및 정치적 인식이 모두 부족합니다. 이러한 분류는 일부 권리가 다른 권리 없이도 존재할 수 있음을 암묵적으로 명시하기 때문에 권리의 불가분성과 상충됩니다. 그러나 실용적인 이유로 권리를 우선시하는 것은 널리 받아들여지는 필요성입니다. 인권 전문가 Philip Alston 은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가능한 모든 인권 요소가 필수적이거나 필요한 것으로 간주된다면 그 어떤 것도 진정으로 중요한 것처럼 취급되지 않을 것입니다.|Philip Alston

그와 다른 사람들은 권리 우선 순위에 대해 주의를 촉구합니다.

...우선순위에 대한 요구는 명백한 권리 침해를 무시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것이 아닙니다.|Philip Alston필요한 경우 우선 순위는 핵심 개념(점진적 실현을 위한 합리적인 시도 등)과 원칙(비차별, 평등 및 참여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Olivia Ball, Paul Gready


일부 인권은 " 양도할 수 없는 권리 "라고 합니다. 양도할 수 없는 권리(또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는 용어는 "기본적이고 인간의 힘에 의해 주어지지 않으며 양도할 수 없는 일련의 인권"을 의미합니다.

1995년에 국제사회가 불가분성 원칙을 고수한다는 것이 재확인되었습니다.

모든 인권은 보편적이고 불가분하며 상호의존적이며 관련되어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공정하고 평등한 방식으로, 동일한 입장에서, 동일한 강조점을 가지고 인권을 다뤄야 합니다.|비엔나 선언 및 행동 프로그램, 세계인권대회, 1995

이 진술은 2005년 뉴욕에서 열린 세계 정상 회의에서 다시 승인되었습니다(문단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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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주의 대 문화 상대주의

세계인권선언은 지리적 위치, 국가, 인종, 문화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권리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문화 상대주의 옹호자들은 인권이 모두 보편적인 것이 아니며 실제로 일부 문화와 충돌하고 생존을 위협한다고 제안합니다.

상대주의적 주장과 가장 자주 다투는 권리는 여성의 권리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 할례 는 아프리카, 아시아 및 남미의 다양한 문화권에서 발생합니다. 그것은 어떤 종교에서도 의무화되지 않았지만 많은 문화권에서 전통이 되었습니다. 이는 많은 국제 사회에서 여성과 소녀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일부 국가에서는 불법입니다.

보편주의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문화적, 경제적 또는 정치적 제국주의로 묘사되었습니다. 특히, 인권의 개념은 유럽, 일본 또는 북미에서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만 다른 곳에서는 반드시 표준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정치적 자유주의적 전망에 근본적으로 뿌리를 두고 있다고 종종 주장됩니다.

예를 들어, 1981년 유엔의 이란 대표인 사이드 라자이-코라사니(Said Rajaie-Khorassani)는 세계인권선언이 " 유대-기독교 전통 에 대한 세속적 이해 "라고 말함으로써 세계인권선언에 관한 자국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습니다 . 이슬람 율법을 어기지 않고서는 무슬림이 시행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리콴유(Lee Kuan Yew) 전 총리  말레이시아 의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Mahathir bin Mohamad ) 전 총리 는 1990년대에 아시아의 가치 는 서구의 가치와 크게 다르며 사회 안정과 번영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포기하고 충성심을 포함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따라서 권위주의 정부는 민주주의보다 아시아에 더 적합합니다. 이 견해는 Mahathir의 전 대리인에 의해 반박됩니다.

자유가 서구적이거나 비아시아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폭정과 불의에 맞서 싸우며 목숨을 바친 선조들뿐만 아니라 우리의 전통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1994년 12월 2일 아시아 언론 포럼 제목인 아시아의 미디어와 사회 기조 연설에서 안와르 이브라힘

그리고 또한 아시아인들이 인권을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인종차별적이라고 주장하는 싱가포르의 야당 지도자 Chee Soon Juan 에 의해.

종종 존 로크  존 스튜어트 밀과 같은 영향력 있는 인권 사상가 들이 모두 서양인이었고 실제로 일부는 제국의 운영에 관여했다는 사실에 호소합니다.

상대주의적 주장은 현대 인권이 1948년 세계인권선언 이후로 거슬러 올라가 모든 문화에 새로운 것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국 로마 카톨릭, 중국 유교 철학자, 프랑스 시온주의자, 아랍연맹 대표 등을 포함하여 마하트마 간디와 같은 사상가들의 조언을 받았습니다.

마이클 이그나티에프 는 문화 상대주의가 인권 유린을 자행하는 문화에서 권력을 휘두르는 사람들이 거의 전적으로 사용하는 주장이며 인권이 훼손된 사람들은 무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누가 특정 문화를 대표한다고 주장하느냐에 따라 보편주의와 상대주의를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반영합니다.

보편주의와 상대주의의 논쟁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모든 국제인권기구가 인권은 보편적으로 적용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논의이다. 2005년 세계정상회담  국제사회가 이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을 재확인했습니다.

인권과 자유의 보편적 성격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2005 World Summit, 단락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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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및 비국가 행위자

기업, NGO, 정당, 비공식 단체 및 개인은 비국가 활동가 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국가 행위자도 인권 유린을 저지를 수 있지만 개인에게 적용되는 국제인도법 이외의 인권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다국적 기업 은 세계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많은 인권 침해에 책임이 있습니다. 정부의 행동을 둘러싼 법적, 도덕적 환경은 합리적으로 잘 발달되어 있지만 다국적 기업을 둘러싼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고 정의가 모호합니다. 다국적 기업의 주요 책임은 주주 에 대한 것이지 그들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회사는 종종 그들이 운영하는 국가의 경제보다 규모가 크며 상당한 경제적 및 정치적 힘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인권과 관련하여 기업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국제 조약은 존재하지 않으며 국내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2003년 보고서에서 식량권에 관한 UN 인권 위원회 의 특별 보고관인 Jean Ziegler 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초국적 기업의 성장하는 힘과 사유화, 규제 완화 및 국가의 롤백을 통한 권한 확장은 또한 이제 기업이 인권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권력 지위의 잠재적 남용을 제한하는 구속력 있는 법적 규범을 개발해야 할 때임을 의미합니다. ."--진 지글러

2003년 8월 인권위원회의 인권 증진 및 보호 소위원회는 인권 에 관한 초국적 기업 및 기타 기업의 책임에 관한 규범 초안을 작성 했습니다. 이들은 2004년 인권위원회에서 고려했지만 기업에 대한 구속력이 없으며 모니터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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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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