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고린도전서 3:1-3

by 이덕휴-dhleepaul 2023. 4. 6.
고린도전서 3:1-2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치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

 고린도전서를 참조하십시오 .
  •  
 
Pause
Mute
 
Loaded: 9.31%
 
Captions
More information
이 텍스트 듣기 ( 도움말 | 파일 정보 또는 다운로드 )

 

제1장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4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너희가 그로 말미암아 모든 일 곧 모든 말과 모든 지식에 부요하게 하시고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에게 확실하게 된 것 같이

7 너희가 어떤 은사에도 뒤쳐지지 않게 하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림:

8 그가 또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

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오직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11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다툼이 있음을 클로에의 집 사람이 내게 고하였느니라

12 이제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너희가 각각 말하기를 나는 바울에게라 하고 그리고 나는 Apollos의; 그리고 나 게바; 그리고 나는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13 그리스도께서 나누어지셨습니까? 바울이 당신을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까? 아니면 바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느냐?

14 내가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15 누구든지 내가 내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었다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6 또 스데바나의 집에도 세례를 주었고 그 외에 내가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주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7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아니 하사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그러나 구원받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19 기록되었으되 내가 지혜 있는 자의 지혜를 멸하고 명철한 자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느니라

20 지혜로운 자가 어디 있느냐? 서기관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 세상의 논쟁자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이 이 세상 지혜를 어리석게 하지 아니하셨느냐?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세상이 그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느니라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느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더 지혜롭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시도다

26 형제들아 너희가 너희 부르심을 보았거니와 육신을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고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존귀한 자가 많지 아니하니

27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28 하나님께서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려고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셨으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그의 면전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그는 하나님에게서 나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제2장 [ 편집 ]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3 내가 너희와 함께 연약함과 두려움과 심히 떨었도다

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6 우리는 온전한 자들 중에서 지혜를 말하나 이 세상의 지혜나 이 세상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가 아니라

7 오직 우리는 비밀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 곧 감취었던 지혜를 말하노니 이 지혜는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정하신 것이라

8 이 세상 임금은 이것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9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11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사람의 사정을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12 이제 우리는 세상의 영이 아니라 하느님에게서 온 영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성령이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것을 영적인 것과 비교합니다.

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15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16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고 그분을 가르치겠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3장 [ 편집 ]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식물로 아니하였노니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였고 지금도 못하리라

3 너희가 여전히 육신에 속하여 너희 가운데 시기와 다툼과 분열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

4 혹이 말하기를 나는 바울에게라 하니 또 나는 아볼로에게 속한 자라. 너희가 육신에 속한 자가 아니냐?

5 그런즉 바울이 누구며 아볼로는 주께서 각 사람에게 주신 것과 같이 너희로 말미암아 믿은 일군이 아니냐

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라게 하셨습니다.

7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요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8 이제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하나이며 각 사람은 자기의 수고한 대로 자기의 상을 받을 것입니다.

9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10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고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 사람은 그 위에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조심해야 합니다.

11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12 만일 누구든지 이 기초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건축하면

13 각 사람의 공력이 드러나리니 그 날이 그것을 밝힐 것임이요 그것이 불로 나타나리라. 그리고 불은 각 사람이 하는 일이 어떠한지 시험할 것입니다.

14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으리라

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려니와 자기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러나 불로.

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7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18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듯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면 지혜롭게 되리라

19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입니다. 기록되었으되 하나님이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궤휼에 빠지게 하시는도다 하였느니라

20 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21 그러므로 아무도 사람을 자랑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이 당신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22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현재 것이나 장래 것이나 모두 당신의 것입니다.

23 그리고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제4장 [ 편집 ]

 

1 사람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2 또 청지기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3 나는 너희에게나 사람에게 판단을 받는 것이 지극히 작은 일이라 나는 내 자신을 판단하지 아니하노라

4 나는 스스로 아무것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로써 내가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나 나를 심판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에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사람마다 하나님을 찬송하게 되리라

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것을 나와 아볼로에게 비유하여 이는 기록된 말씀 이상으로 사람을 생각하지 않기를 우리 안에서 배우게 하려 함이니 이는 너희 중에 누구든지 서로 대적하여 우쭐대지 않게 하려 함이라

7 누가 너를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듭니까? 네가 가진 것 중 받지 않은 것이 무엇이냐? 이제 받았으면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8 이제 너희가 풍족하고 이제 부자가 되어 우리 없이 왕이 되었도다 우리도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를 하나님께 원하노라

9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맨 뒤에 두셨으니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이지만, 여러분은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습니다. 우리는 약하지만 너희는 강하다.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멸시를 받느니라

11 지금 이 시간까지도 우리는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가 없고

12 수고하여 우리 손으로 일하며 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우리는 박해를 받아 고통을 겪습니다.

13 우리가 비방을 받았으나 권하노니 우리가 오늘날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14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내 사랑하는 아들들로서 너희에게 경고하노니

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나를 따르는 자가 되라

17 이를 인하여 내가 주께 충성하는 내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노니 그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나의 길 곧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을 너희로 기억나게 하리라

18 이제 어떤 사람들은 내가 너희에게 가기 싫어하는 것처럼 교만해집니다.

19 그러나 주께서 원하시면 내가 속히 너희에게 이르리니 이는 교만한 자들의 말이 아니요 오직 능력을 아시느니라

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 너희는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의 심령으로 나아가랴

제5장 [ 편집 ]

 

1 너희 중에도 음행이 있다 하거니와 이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도 없는 것이라 하니 곧 사람이 그 아비의 아내를 취함이라

2 너희가 우쭐대고 이 일을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제하여 버리려고 애통하는 것이 아니니

3 내가 진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 거기 있는 것 같이 이 일 행한 자를 심판하였노라

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와 내 영이 함께 모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5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어주어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 얻게 하려 하심이라

6 당신의 자랑은 좋지 않습니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8 그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이나 악의와 악의의 누룩으로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무교병으로.

9 음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편지로 썼노니

10 그러나 다 함께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들이나 토색하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자들과 함께 하지 말고 그리하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하리라.

11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후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토색하거든 사귀지 말라 함이라 그런 사람과 먹지 말라.

12 밖에 있는 사람들도 심판하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안에 있는 자들을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느냐?

13 외인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 중에서 그 악한 사람을 내쫓으라

제6장 [ 편집 ]

 

1 너희 중에 누가 남에게 송사할 일이 있으면 성도들 앞에서 아니하고 불의한 자 앞에서 송사하겠느냐

2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이 너희에게 판단을 받을진대 너희는 지극히 작은 일 판단을 감당치 못하겠느냐

3 우리가 천사들을 심판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이생에 관한 것이 얼마나 더 있겠습니까?

4 그런즉 너희가 이생에 관한 일에 판단할 일이 있거든 교회에서 가장 낮은 자를 판단하게 하라

5 나는 당신의 부끄러움에 대해 말합니다. 너희 중에 지혜자가 없느냐? 아니, 그 형제 사이에 재판할 자가 없느냐?

6 형제가 형제로 더불어 송사하나 그것도 믿지 아니하는 자 앞에서 하는 것이니라

7 이제 너희가 서로 변론하므로 너희 중에 온전히 허물이 있도다 왜 너희는 잘못을 받아들이지 않느냐? 어찌하여 오히려 속임을 당하지 아니하느냐?

8 너희가 악을 행하고 속이는도다 너희 형제도 그러하니라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속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었느니라 주 예수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12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아무에게도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13 음식은 배를 위하고 배는 음식을 위하나 하나님이 이것도 저것도 멸하시리라 이제 몸은 음행을 위하지 않고 주님을 위합니다. 몸을 위한 주님.

14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15 여러분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것을 모르십니까? 그런즉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취하여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신 금지.

16 뭐? 음녀와 합하는 자는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는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7 그러나 주님과 합하는 사람은 한 영입니다.

18 음행을 피하십시오. 사람이 짓는 모든 죄는 몸 밖에 있습니다. 그러나 음행하는 사람은 자기 몸에 죄를 짓는 것입니다.

19 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이요 너희의 것이 아니라 너희 안에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20 너희는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하나님의 것인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제7장 [ 편집 ]

 

1 너희가 내게 쓴 일에 대하여는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2 그러나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3 남편은 아내에게 마땅히 은혜를 베풀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리할지니라

4 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아내가 하나니

5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금식하며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얼마 동안 합의하지 아니하면 그리고 다시 합치십시오. 그것은 사탄이 당신의 요실금 때문에 당신을 유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 그러나 내가 이것을 허락으로 하는 것이요 명령으로 하는 것이 아니니

7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

8 그러므로 내가 독신자들과 과부들에게 말하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그들에게 좋으니라

9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혼인하라 정욕이 타는 것보다 혼인하는 것이 나으니라

10 혼인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 아내는 남편에게서 갈리지 말라 내가 아니라 주시라

11 만일 갈릴지라도 그냥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시고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12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말하노니 주가 아니라 내가 말하노니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그 아내가 남편과 동거하기를 기뻐하거든 버리지 말라

13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있는 여자도 그 남편이 자기와 동거하기를 기뻐하거든 그를 버리지 말라

14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부정하였느니라 그러나 이제 그들은 거룩합니다.

15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이 떠나거든 떠나게 하십시오. 형제나 자매가 이런 경우에 얽매이지 아니하였나니 오직 하나님이 화평으로 우리를 부르셨느니라.

16 오 아내여, 네가 네 남편을 구원할는지 네가 무엇을 알리요? 오 남자여, 네가 네 아내를 구원할지 어떻게 알겠느냐?

17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대로 주께서 각 사람을 부르신 대로 행할지니라 그래서 나는 모든 교회에서 명령합니다.

18 할례를 받았다고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까? 할례받지 않은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그가 할례를 받지 못하게 하십시오.

19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니라

20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그 부르심 안에 거하라

21 네가 종으로 부르심을 받았느냐? 그것을 염려하지 말고 만일 네가 자유케 되거든 오히려 그것을 사용하라.

22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요 주의 자유인이요 이와 같이 자유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23 너희는 값으로 산 것이요 너희는 사람의 종이 되지 말라.

24 형제들아 각 사람이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

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긍휼하심을 얻어 충성된 자가 된 것 같이 내 의견을 말하노니

26 그러므로 나는 이것이 현재의 환난에 좋은 줄로 생각하고 사람에게 좋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27 네가 아내에게 매여 있느냐? 풀리지 않도록 힘쓰십시오. 아내에게서 해방되었느냐? 아내를 구하지 마십시오.

28 그러나 결혼해도 죄를 짓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처녀가 결혼해도 그녀는 죄를 짓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육체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29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그 때가 얼마 못되어 아내 있는 자들은 다 없는 자 같이 되고

30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뻐하는 자들은 기뻐하지 않는 것 같이 하고 매매하는 자들은 마치 없는 것 같이 여기며

31 이 세상을 이용하는 자들은 쓰지 않는 것 같이 하라 이 세상의 유행은 지나감이라

32 그러나 나는 당신이 조심성 없이 있기를 바랍니다. 결혼하지 않은 남자는 어떻게 하면 주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 있을까 하고 주님의 일을 걱정합니다.

33 그러나 결혼한 남자는 어떻게 하면 아내를 기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세상 일을 걱정합니다.

34 아내와 처녀 사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결혼하지 않은 여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나 시집간 여자는 어떻게 하면 남편을 기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세상 일을 염려합니다.

35 그리고 이것은 내가 당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말하는 것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올무를 던지려 함이 아니라 오직 합당하게 하여 너희로 흐트러짐 없이 주께 시중들게 하려 함이라.

36 그러나 만일 어떤 남자가 자기 처녀에게 대하여 부적절하게 행하는 줄로 생각하거든 만일 그녀가 나이가 많아 요구할 필요가 있으면 그가 원하는 대로 하라 죄를 짓는 것이 아니니 그들과 결혼하게 하라

37 그러나 마음이 굳건하여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 자기 처녀를 그대로 두기로 마음에 정한 것이 잘하는 것이니라

38 그러므로 그 여자를 시집보내는 사람이 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혼하지 않는 사람이 더 잘하는 것입니다.

39 아내는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법에 매여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이 죽으면 자기가 원하는 사람과 결혼할 자유가 있습니다. 오직 주님 안에서만.

40 그러나 내 판단으로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제8장 [ 편집 ]

 

1 우상의 제물에 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이다 지식은 우쭐대지만 사랑은 덕을 세우게 합니다.

2 만일 어떤 사람이 무엇을 안다고 생각하면 그는 아직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3 그러나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을 아신다.

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관하여는 우리가 우상이 세상에 아무것도 아니며 또 한 신 외에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아노라

5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불리는 자가 있어 (신이 많고 주가 많음과 같이)

6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 안에 있느니라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7 그러나 그 지식이 모든 사람에게 있는 것은 아니니 어떤 사람들이 우상에게 마음이 있어 지금까지 그것을 우상의 제물로 먹나니 그들의 양심이 약하여 더러워졌습니다.

8 그러나 식물은 우리를 하나님께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먹지 아니하면 더 나빠지나이다.

9 그러나 너희의 이 자유가 연약한 자들에게 거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라.

10 지식 있는 네가 우상의 전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그 약한 자의 양심이 담대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아니하겠느냐

11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그 연약한 형제가 네 지식으로 말미암아 망하겠느냐

12 그러나 너희가 이같이 형제들에게 죄를 짓고 그들의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면 그리스도께 죄를 짓는 것이니라.

13 그런즉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하면 세상이 있는 동안에는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케 할까 하노라

제9장 [ 편집 ]

 

1 내가 사도가 아니냐? 나는 자유롭지 않은가?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지 못하였느냐? 너희는 주님 안에서 나의 일이 아니냐?

2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니 이는 너희가 주 안에서 나의 사도 됨의 인침이 됨이라

3 나를 심문하는 자들에 대한 나의 대답은 이러하니라

4 우리에게 먹고 마실 권한이 없느냐?

5 우리가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자매 곧 아내를 돌볼 권세가 없느냐

6 나와 바나바만 우리에게 일을 그만 둘 권한이 없느냐

7 누가 자기 비용으로 전쟁을 합니까? 포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지 아니하는 자가 누구냐 누가 양떼를 먹이고 그 양떼의 젖을 먹지 아니하느냐?

8 내가 남자로서 이것을 말하느냐? 율법도 이와 같다고 하지 아니하느냐?

9 모세의 율법에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이 소를 돌보시는가?

10 아니면 다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신 것이냐? 이것이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은 의심할 바 없이 밭을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밭을 갈며 또 소망 중에 타작하는 자는 그의 소망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1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너희 육신의 것을 거두기로 과하다 하겠느냐

12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에 대해 이 권한을 공유한다면 우리가 오히려 더 낫지 않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힘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복음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모든 것을 참으십시오.

13 거룩한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의 것으로 사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리고 제단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은 제단과 함께 참여합니까?

14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15 그러나 내가 이것들 중 하나도 사용하지 아니하였고 또 이것을 쓰는 것은 내게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나의 자랑하는 것을 헛되게 하는 것보다 차라리 죽는 것이 나으니라

16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으니 이는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참으로 내가 복음을 전파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으리로다!

17 내가 자원하여 이 일을 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원하지 아니하여도 복음의 경륜이 내게 맡겨졌느니라

18 그러면 나의 보상이 무엇입니까?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값없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복음 안에서 내 능력을 남용하지 아니하려 함이니이다

19 내가 모든 사람에게 얽매이지 않았지만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입니다.

20 그리고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을 얻으려고 유대인처럼 되었습니다. 율법 아래 있는 자에게는 율법 아래 있는 것 같이 하려 함이니 이는 내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

21 율법 없는 자에게는 율법 없는 것 같이 되니 (하나님에게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그리스도에게는 율법 아래 있는 자니) 이는 내가 율법 없는 자를 얻고자 함이니라

22 내가 약한 자에게 약한 것은 약한 자를 얻고자 함이요 또 내가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을 구원하려 함이라

23 내가 복음을 위하여 이것을 하는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복음에 참여하려 함이니

24 경주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달리지만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가 얻을 수 있도록 달려라.

25 이기기 를 다투는 사람은 모든 일에 절제합니다. 이제 그들은 썩어질 면류관을 얻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썩지 않습니다.

26 그러므로 나는 불확실한 것 같이 달리지 아니하고 그러므로 나는 허공을 치는 자와 같이 싸우지 아니하고

27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

제10장 [ 편집 ]

 

1 형제들아 우리 조상이 다 구름 아래에 있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그들은 모두 구름과 바다에서 모세에게 세례를 받았습니다.

3 그리고 모두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었습니다.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5 그들의 많은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6 이런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저희로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지 아니하게 하려 하심이라

7 그들 중에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 뛰놀더라 함과 같으니라.

8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9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그리스도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그리스도를 시험하지 말자

10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 그들에게 당한 이 모든 일이 본보기가 되고 또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12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외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시험당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그러나 유혹과 함께 또한 피할 길을 내어 너희로 능히 견디게 하라.

14 그러므로 나의 지극히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를 피하라.

15 나는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말하듯이 말합니다. 내가 말하는 것을 판단하십시오.

16 우리가 축복하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하는 것이 아니냐?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냐?

17 우리가 많은 떡이요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그 한 떡에 참예하는 자가 됨이라

18 보라 육신을 따르는 이스라엘은 제물을 먹는 자가 제단에 참여하는 자가 아니냐

19 그러면 내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우상이 무엇이며 우상에게 바치는 제물이 무엇입니까?

20 내가 말하노니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노라

21 너희는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마실 수 없고 주의 상과 귀신의 상에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22 우리가 주님을 질투하시게 합니까? 우리가 그보다 강합니까?

23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라

24 누구든지 자기의 재물을 구하지 말고 각기 남의 재물을 구하라

25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26 대저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여호와의 것이로다

27 불신자 중에 누가 너희를 잔치에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너희 앞에 차리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28 만일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우상의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이로되

29 양심은 네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판단을 받으리요

30 내가 은혜로 참여하면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는 것으로 비방을 받으리요

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32 유대인에게나 이방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게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라

33 내가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과 같이 나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하라

제11장 [ 편집 ]

 

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과 같이 너희도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2 형제들아 너희가 범사에 나를 기억하고 내가 너희에게 전한 규례를 지켜서 너희를 칭찬하노라

3 그러나 나는 여러분이 알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고 여자의 머리는 남자입니다.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십니다.

4 머리를 가리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사람마다 자기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5 그러나 여자가 머리를 쓰지 않고 기도하거나 예언하는 것은 자기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입니다.

6 여자가 가리지 않거든 깎을 것이요 만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부끄러움이 되거든 가릴지니라

7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가려서는 안 되나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8 남자는 여자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여자는 남자에게 속한 것이라

9 남자가 여자를 위해 창조된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남자를 위한 여자.

10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자기 머리에 권세를 두어야 합니다.

11 그러나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12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에게서 나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모든 것.

13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 여자가 가리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냐

14 사람이 머리가 길면 자기에게 부끄러운 줄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15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이는 그의 머리를 가려 주는 것임이니라

16 만일 누가 다투는 것 같으면 이런 관례가 우리와 하나님의 교회에 없나니

17 이제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일로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노니 너희가 모이는 것이 유익이 아니요 도리어 도리어니라

18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내가 들었나니 그리고 나는 부분적으로 그것을 믿습니다.

19 너희 중에 또 이단이 있어야 옳다 옳다 인정한 자들이 너희 중에 나타나리라

20 그러므로 너희가 한곳에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것이 아니니라

21 먹을 때에 각기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이는 시장하고 어떤 이는 취함이라

22 뭐? 너희에게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멸시하며 가지지 못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당신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이것으로 당신을 칭찬할까요? 나는 당신을 칭찬하지 않습니다.

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받아 먹으라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주께서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7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과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떡을 먹고 그 잔을 마실지어다

29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30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가 많은지라

31 우리가 스스로 판단하려 하면 판단을 받지 아니할 것이니

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33 그런즉 내 형제들아 먹으러 모일 때에 서로 기다리라

34 또 만일 누가 배고프거든 집에서 먹을 것이요 너희가 함께 모여 정죄를 받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나머지는 내가 올 때 정리할 것이다.

제12장 [ 편집 ]

 

1 형제들아 신령한 은사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라

2 너희가 이방인이요 말 못하는 우상에게 끌려간 것 같이 너희도 알거니와

3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깨닫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가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며 또한 성령으로 되지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 은사는 여러 가지지만 성령은 같은 성령이십니다.

5 또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니라

6 활동은 여러 가지지만 모든 사람 안에서 모든 일을 하시는 분은 같은 하나님이십니다.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주셨고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식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기적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기적 행함을, 다른 예언으로; 다른 사람에게는 영을 분별합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을, 다른 사람에게는 방언 통역을,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라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그 한 몸의 지체가 많아도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시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그리고 모두 한 성령 안으로 마시게 되었습니다.

14 몸은 한 지체가 아니라 여럿입니다.

15 발이 말하기를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하면 그런즉 몸에 속한 것이 아니냐?

16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므로 몸에 속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그런즉 몸에 속한 것이 아니냐?

17 온 몸이 눈이라면 듣는 곳은 어디입니까? 온 몸이 듣는다면 냄새는 어디 있느냐?

18 이제는 하나님이 그 기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19 그들이 다 한 지체라면 몸은 어디 있느냐?

20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21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데없다 하거나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데없다 하지 못하리라

22 몸의 연약해 보이는 지체들이 더욱 필요합니다.

23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않은 부분은 더욱 풍성합니다.

24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쓸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를 더하게 하셨느니라

25 몸에 분열이 없게 하시고 그러나 지체들은 서로 같은 보살핌을 받아야 합니다.

26 한 지체가 고난을 당하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난을 받고 또는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기뻐합니다.

27 이제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며 특히 지체입니다.

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29 다 사도입니까? 모두 예언자입니까? 모두 교사입니까? 다 기적을 행하는 자입니까?

30 병 고치는 은사가 다 있느냐? 다 방언으로 말합니까? 모두 해석합니까?

31 너희는 가장 좋은 것을 사모하라 내가 더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제13장 [ 편집 ]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내가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 모든 소유를 나누어 가난한 자들을 먹이고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하며 자선은 시기하지 않는다.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쉽게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진리와 함께 기뻐하며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이 있어도 그칠 것입니다. 지식이 있으면 사라질 것입니다.

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10 그러나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았고 내가 어린아이와 같이 깨닫고 어린아이와 같이 생각하였으나 어른이 된 후에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러나 그 후에는 대면하여 이제 내가 부분적으로 압니다. 그러나 그 때에는 내가 또한 나를 아신 것 같이 알게 되리라.

13 이제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중 가장 큰 것은 사랑입니다.

제14장 [ 편집 ]

 

1 사랑을 좇아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도리어 예언을 하려고 하라

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듣는 자가 없고 그러나 그는 영으로 비밀을 말합니다.

3 오직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4 방언을 말하는 자는 덕을 세우고 오직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노니 차라리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하여 교회의 덕을 세우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가보다 크니라

6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교훈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7 또 피리나 거문고 같이 생명이 없는 소리도 그 소리를 분별하지 아니하면 피리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떻게 알리요

8 만일 나팔이 불확실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쟁을 준비하리요

9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써 알아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너희가 허공에 대고 말하리라.

10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소리가 있지만 의미 없는 소리는 없습니다.

11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인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인이 되리라

12 이와 같이 너희도 신령한 은사를 사모하는 자로 교회의 덕을 세우는 데 뛰어나기를 구하라

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사람은 통역할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14 내가 알지 못하는 방언으로 기도하면 내 영이 기도하나 내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함이로다

15 그러면 무엇입니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한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16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17 진실로 너는 감사를 잘하나 다른 이는 덕을 세우지 못하느니라

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 그러나 교회에서 내가 알지 못하는 방언으로 일만 마디 말을 하는 것보다 내 음성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나으니라

20 형제들아 슬기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자녀가 되고 슬기에는 장정이 되라

21 율법에 기록하기를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하리라 하였으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하는 것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함이 아니요 믿는 자들을 위함이라

23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한 곳에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무식한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그가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받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25 그리하여 그의 마음의 비밀이 드러났습니다.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참으로 하나님이 너희 안에 계신다 전파하리라

26 그러면 형제 여러분, 어떻습니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시도 있으며 교훈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계시도 있고 통역함도 있느니라 모든 일을 덕이 되게 하십시오.

27 만일 누가 방언을 말하거든 둘이나 많아야 셋이 할 것이요 순서대로 할 것이요 한 사람이 해석하게하십시오.

28 만일 통역하는 사람이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할 것이요 그리고 그가 자신과 하나님께 말하게 하십시오.

29 선지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는 판단할 것이니라

30 곁에 앉은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거든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31 이는 너희가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위로를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음이니라

32 예언자들의 영은 예언자들에게 복종합니다.

33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 모든 성도의 교회에서와 같으니라

34 너희 여자들은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이 허락되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나 그들은 율법에 명시된 대로 순종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35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니라

36 뭐? 하나님의 말씀이 네게서 나왔느냐? 아니면 당신에게만 왔습니까?

37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이 주의 계명인 줄 알라

38 그러나 누구든지 무지한 사람은 무지한 사람이 되십시오.

39 그런즉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40 모든 일을 적당하고 질서 있게 하십시오.

제15장 [ 편집 ]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을 기억하고 지키면 이로 말미암아 너희가 구원을 얻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느니라 그들 중 대다수는 지금까지 남아 있고 어떤 이들은 잠들었습니다.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습니다. 그 다음은 모든 사도들입니다.

8 맨 마지막으로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9 나는 사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라 내가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치 못하겠노라

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그러나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11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12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거든 어찌하여 너희 중에 어떤 이들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13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께서도 살아나지 못하셨을 것이요

14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되고 여러분의 믿음도 헛것입니다.

15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됩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우리가 증거하였노니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게 하려 하여 그를 다시 살리신 것이 아니니라

16 죽은 자들이 살아나지 못한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살아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17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믿음은 헛된 것입니다. 너희는 아직 너희 죄 가운데 있다.

18 그런 다음 그리스도 안에서 잠든 사람들도 망했습니다.

19 만일 우리가 이생의 소망을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졌다면 모든 사람보다 우리가 가장 비참한 자입니다.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첫 열매는 그리스도요 그 후에 그리스도의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속한 자

24 그제야 끝이 오나니 그가 나라를 하나님 곧 아버지께 바칠 때라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권세를 멸하실 때에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의 발 아래 둘 때까지 반드시 통치하시리라

26 맨 나중에 멸망될 원수는 사망입니다.

27 그가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음이니라 만물을 저 아래 둔다고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저 아래 두신 이만 제외된 것이 분명하도다

28 그리고 모든 것이 그에게 굴복될 때, 아들도 모든 것을 자기 아래 두신 분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29 만일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왜 그들은 죽은 자를 위해 세례를 받습니까?

30 그런데 어찌하여 우리는 매시간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31 나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너희의 기쁨으로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32 내가 사람의 방식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죽은 자가 살아나지 못한다면 나에게 무엇이 유익하겠습니까? 먹고 마시자. 내일 우리는 죽습니다.

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의 에 깨어 죄를 짓지 말라.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없습니다. 나는 당신을 부끄럽게 하기 위해 이 말을 합니다.

35 그러나 어떤 사람은 묻기를, 죽은 사람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느냐? 그리고 그들은 어떤 몸으로 오나요?

36 미련한 자여 네가 뿌리는 것이 죽지 않고는 살아나지 못하고

37 네가 뿌리는 것은 장차 있을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밀이나 다른 것의 알갱이뿐이니라

38 그러나 하나님이 그 뜻대로 저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씨에게 그 형체를 주시나니

39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더라

40 또 천체와 땅의 것이 있나니 천상의 영광과 땅의 영광이 다르도다

41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이 다르니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42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라 그것은 부패로 뿌려졌습니다. 썩지 아니할 것으로 일으킴이:

43 욕되게 뿌려지고 그것은 영광으로 일으켜지고 약함으로 뿌려집니다. 그것은 힘으로 제기됩니다 :

44 그것은 자연의 몸으로 뿌려졌습니다. 영적인 몸으로 일으켜집니다. 자연적인 몸이 있고 영적인 몸이 있습니다.

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혼이 되었다.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습니다.

46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것이 아니요 육에 속한 것이니 그 후에는 영적인 것입니다.

47 첫 사람은 흙에 속한 자요 흙에 속한 자요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오신 주님이십니다.

48 땅에 속한 것이 있으면 땅에 속한 것도 있고 하늘에 속한 것이 있으면 하늘에 속한 것도 그러하니라

49 우리가 땅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느니라 썩음이 썩지 않음을 상속하지 못하느니라.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보여 주겠다. 우리가 다 잠자지 아니할 것이요 다 변화되리라

52 마지막 나팔에 눈 깜짝할 사이에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어야 하리라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승리의 삼킨 바 되리라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 죽음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오 무덤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56 죽음의 독침은 죄입니다.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

57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니라

제16장 [ 편집 ]

 

1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2 안식 후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하나님이 자기를 번성케 하신 대로 저축하여 내가 갈 때에 모임을 하지 않게 하라

3 내가 갈 때에 너희가 편지로 인정하는 자를 내가 보내어 너희의 관대함을 예루살렘으로 가져오게 하리라

4 나도 가는 것이 합당하면 그들이 나와 함께 가리라

5 이제 내가 마케도니아를 통과할 때에 너희에게로 가리니 이는 내가 마케도니아를 통과함이라

6 혹시 내가 너희와 함께 지내며 겨울을 지내리니 이는 너희가 나를 나의 가는 곳으로 데려다 줄 것임이니라

7 이제 나는 길에서 당신을 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허락하시면 잠시 여러분과 함께 머물기를 바랍니다.

8 그러나 나는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머물겠습니다.

9 크고 유효한 문이 내게 열려 있고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라

10 이제 디모데가 오면 두려움 없이 너희와 함께 있게 하라 그는 나와 같이 주의 일을 하느니라

11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를 업신여기지 말고 평안히 인도하여 내게로 오라 나는 그를 형제들과 함께 기다리노라

12 우리 형제 아볼로에 관하여는 그가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기를 내가 간절히 구하였으나 이때는 그의 뜻이 이루어지지 아니하였고 그러나 그는 편리한 시간에 올 것이다.

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14 여러분의 모든 일을 사랑으로 하십시오.

15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스데바나의 집은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에 힘쓰는 줄을 너희가 아나니

16 이런 자들과 또 우리를 도와 수고하는 모든 자에게 순복하라

17 스데바나와 포르두나도와 아가고가 옴을 기뻐하노니 너희의 부족한 것을 그들이 보충하였느니라

18 그들이 나와 너희 마음을 시원하게 하였으니 그런 자들을 인정하라

19 아시아의 교회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가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와 함께 주 안에서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0 모든 형제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거룩한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십시오.

21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합니다.

22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그는 아나데마 마라나타라

2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빕니다.

24 내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아멘.

 
구약 성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 사사기 • 룻기  사무엘 상 • 사무엘   열왕기  열왕기하   대상  역대   에스라  느헤미야 •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솔로몬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외전
1 Esdras  2 Esdras  Tobit  Judith  Esther에 추가됨  솔로몬의 지혜  Susanna  Baruch  Daniel에 대한 추가 사항  Manasseh의 기도  1 Maccabees  2 Maccabees
신약 성서
마태 · 마가 · 누가 · 요한 · 사도 · 로마서 · 고린도 전서 · 고린도 후서 · 갈라디아서 · 에베소서 · 빌립보서 · 골로새서 · 데살로니가 전서 · 데살로니가 후서 · 디모데 전서 · 디모데 후서 · 디도서 · 빌레몬서 · 히브리서 · 야고보서 · 베드로 전서 · 2 베드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복음에 등장하는 마르시온과 토마스  (2) 2023.04.17
Marcionite Bible  (0) 2023.04.17
인터넷 성경 공부  (0) 2023.03.18
Multilingual Bible  (1) 2023.02.18
성경의 정경  (0) 2023.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