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Cognition -인지

by 이덕휴-dhleepaul 2023. 4. 14.

인지는 인식이라는 쉬운 단어로 생각하면 현존하는 실존적 여러 행태를 알아 내는 정신활동 이다. 인지능력이 나이가 들면 좀 떨어진다. 자동차 운전면허와 관계되는 늙은이의 피할 수 없는 나이테라고 생각하자. 이것을 좀 더 상술하기 위해서 나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인용하고자 한다. 인식 또는 인지의 사전적 의미를 아래와 같다.

인식 認識 
  • [명사] awareness, realization, cognition, (formal) cognizance; (이해) understanding; (인정) recognition; (통찰) perception; (지식) knowledge [동사] (이해하다) understand, perceive, see; (깨닫다) realize; (사실로서) recognize; (알다) know - ET-house 능률 한영사전

인지의 학문적 정의

인지는 지식과 이해력을 얻는 것과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다양한 인지 과정 중 일부는 사고, 알기, 기억, 판단 및 문제 해결을 포함합니다 . 

이들은 두뇌의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이며 언어, 상상, 지각 및 계획을 포함합니다. 인지 심리학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인지에 관련된 과정을 조사하는 심리학 분야입니다. 

 

인지 연구의 역사

인간의 생각에 대한 연구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철학적 기원

마음 연구 에 대한 플라톤의 접근 방식은 사람들이 먼저 자신의 내면 깊숙이 묻혀 있는 기본 원칙을 식별한 다음 이성적 사고를 사용하여 지식을 창출함으로써 세상을 이해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관점은 나중에 Rene Descartes와 언어학자 Noam Chomsky와 같은 철학자들에 의해 옹호되었습니다. 흔히 합리주의라고 합니다. 2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들이 주변 세계를 관찰함으로써 지식을 얻는다고 믿었습니다. John Locke 및 BF Skinner 와 같은 후기 사상가들 도 종종 경험주의라고 불리는 이러한 관점을 옹호했습니다. 

초기 심리학

심리학의 초창기, 그리고 20세기 전반기 동안 심리학은 주로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

결국 1960년대 "인지 혁명"의 일부로 인지 연구에만 전념하는 공식 연구 분야가 등장했습니다. 이 분야는 인지 심리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인지에 대한 최초의 정의 중 하나는 1967년에 출판된 인지 심리학에 관한 첫 번째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심리학자이자 책의 저자인 Ulric Neisser에 따르면 인지는 "감각 입력이 변형, 감소, 정교하게 만들고, 저장하고, 복구하고, 사용합니다." 5

https://www.verywellmind.com/what-is-cognition-2794982

 

The Importance of Cognition in Determining Who We Are

Cognition refers to all of the cognitive processes that are involved in learning, remembering, and using knowledge. Learn more about how these processes work.

www.verywellmind.com

 

인지는 "사고, 경험 및 감각을 통해 지식과 이해를 습득하는 정신적 활동 또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 지각 , 주의 , 사고 , 지능 , 지식 형성 , 기억 및 작업 기억 , 판단 및 평가 , 추론 및 계산 ,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 이해와 같은 지적 기능 및 프로세스 의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그리고 언어 의 생산 . 상상은 또한 인지 과정이며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렇게 간주됩니다. 인지 과정은 기존 지식을 사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합니다.

인지 과정은 특히 언어학 , 음악학 , 마취 , 신경과학 , 정신의학 , 심리학 , 교육 , 철학 , 인류학 , 생물학 , 체계학 , 논리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됩니다 . [3] 인지 분석에 대한 이들 및 기타 접근법( 체화된 인지 와 같은)은 인지 과학 의 발전하는 분야에서 종합됩니다., 점진적으로 자율적인 학문 분야 .

어원 편집 ]

인지(cognition) 라는 단어는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 생각 과 인식"을 의미했습니다. [4] 이 용어는 con ('with')과 gnōscō ('know') 의 합성어 인 동사 cognosco 에서 파생된 라틴어 명사 cognitio ('시험', '학습' 또는 '지식')에서 유래했습니다. 후반부 gnōscō 자체는 그리스어 동사 gi(g)nósko ( γι(γ)νώσκω , '나는 안다' 또는 '인식하다') 의 동족 입니다 . [5] [6]

초기 연구 편집 ]

인지라는 단어 자체는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4] 인지 과정 에 대한 관심은 18세기보다 더 일찍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년)와 마음의 내부 작용과 그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그의 관심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인간의 경험.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억, 지각 및 심상과 관련된 인지 영역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는 자신의 연구가 실증적 증거, 즉 관찰과 성실한 실험을 통해 수집된 과학적 정보에 기초하도록 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7] 2천년 후, 계몽주의 시대에 현대 인지 개념의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아이디어가 획득되고 기억되고 조작되는 마음의 모델을 개발하려는 John Locke 및 Dugald Stewart 와 같은 사상가들에 의해 . [8]

19세기 초에 인지 모델은 철학 (특히 마음의 철학 에 대해 저술하는 저자 )과 의학 (특히 광기를 치료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는 의사) 모두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영국 에서 이러한 모델은 University College London 의 James Sully 와 같은 학자들이 아카데미에서 연구했으며 1870년 국가 초등 교육법을 고려할 때 정치인들도 사용했습니다 . [9]

심리학이 ​​유럽 에서 급성장하는 연구 분야로 부상하고 미국 에서도 인기를 얻으면서 Wilhelm Wundt , Herman Ebbinghaus , Mary Whiton Calkins , William James 와 같은 과학자들이 인간 인지 연구에 기여했습니다.

초기 이론가 들 _

Wilhelm Wundt (1832–1920)는 자기 성찰 (introspection) : 개인의 내적 감정을 조사하는 것의 개념을 강조했습니다 . 성찰을 통해 피험자는 Wundt가 정보를 과학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가능한 가장 객관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도록 주의해야 했습니다. [10] [11] Wundt의 기여가 결코 미미한 것은 아니지만, 현대 심리학자들은 그의 방법이 너무 주관적이어서 인간 인지 과정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 보다 객관적인 실험 절차에 의존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 , 1850-1909)는 주로 인간 기억의 기능과 용량을 조사하는 인지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Ebbinghaus는 존재하지 않는 단어(예: 'EAS')로 만든 2,000개 이상의 음절을 구성하는 자체 실험을 개발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이러한 비단어를 학습하는 자신의 개인적 능력을 조사했습니다. 그는 단어가 상징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기존 경험의 영향을 제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실제 단어가 아닌 비단어를 선택하여 단어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 [12]Ebbinghaus는 자신이 만든 비단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는 여러 변수를 관찰하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는 그 이유 중 하나가 자극 목록 제시와 그 목록을 암송 또는 회상하는 데 걸리는 시간 때문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Ebbinghaus는 " 학습 곡선 "과 " 망각 곡선 " 을 처음으로 기록하고 계획했습니다 . [13] 그의 작업은 직렬 위치 연구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Mary Whiton Calkins (1863–1930)는 심리학 영역에서 영향력 있는 미국 선구자였습니다. 그녀의 작업은 또한 인간의 기억력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최신성 효과 라고 하는 일반적인 이론은 그녀가 수행한 연구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14] 후속 실험 섹션에서도 논의되는 최신 효과는 개인이 일련의 자극에 제시된 최종 항목을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는 경향입니다. Calkin의 이론은 앞서 언급한 Hermann Ebbinghaus가 수행한 기억 실험의 연구 및 결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5]

William James (1842–1910)는 인지과학의 역사에서 또 다른 중추적인 인물입니다. James는 내성에 대한 Wundt의 강조와 Ebbinghaus의 무의미한 자극 사용에 상당히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대신 그는 일상 생활에서의 인간 학습 경험과 인지 연구에 대한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인지 연구 및 이론에 대한 James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지각, 기억, 추론 및 주의와 같은 인지 측면을 예비적으로 조사하는 그의 교과서인 Principles of Psychology 였습니다. [15]

르네 데카르트 (1596-1650)는 "Cogito, ergo sum"이라는 문구를 제시한 17세기 철학자였습니다. 이것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뜻입니다. 그는 인지와 마음에 대한 연구에 철학적 접근을 취했으며, 그의 명상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기를 원했지만 자신의 자유로운 인식으로 명상하기를 원했습니다. [16]

심리학 편집 ]

 
마음은 나무 의 개념 과 같은 일반화를 할 때 수많은 예에서 유사점을 추출합니다. 단순화는 더 높은 수준의 사고(추상적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함께 보기: 인지주의(심리학)

심리학 에서 " 인지 "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심리적 기능 에 대한 정보 처리 관점에서 사용되며 [17] 인지 공학 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 [18] 사회 심리학 의 한 분야인 사회 인지 연구에서 이 용어는 태도 , 속성 및 집단 역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17] 그러나 인지과학 분야의 심리학적 연구는 인지를 이해하기 위한 구체화된 접근법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전통적인 계산주의적 접근 방식과 달리,체화된 인지는 인지 능력의 획득과 발달에서 신체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19] [20]

인간의 인지는 의식과 무의식 , 구체적 이거나 추상적 일 뿐만 아니라 직관적 (언어 지식처럼)과 개념적 (언어 모델처럼)입니다. 그것은 기억 , 연상 , 개념 형성 , 패턴 인식 , 언어 , 주의 , 지각 , 행동 , 문제 해결 및 심상 과 같은 과정을 포함합니다 . [21] [22] 전통적으로 감정인지 과정으로 생각되지 않았지만 현재 감정의 인지 심리학을 조사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는 또한 자신의 인지 전략과 방법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메타인지 라고 합니다 . 인지의 개념은 심리학 분야의 발전을 통해 몇 가지 수정을 거쳤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처음에 인간 행동을 지배하는 인지를 정보 처리로 이해했습니다. 이것은 1950년대에 인지주의로 알려진 운동으로, 행동주의 운동이 인지를 행동의 한 형태로 본 후에 등장했습니다. [23] 인지주의는 마음을 기계로, 의식을 집행 기능으로 보고 계산의 한 형태로 인지에 접근했습니다. 그러나 ; 포스트 인지주의는 1990년대에 인지 과학의 발전이 마음에 역동적인 과정을 구현하고 확장하며 생성하는 인지적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을 제시하면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4]인지심리학의 발전은 다양한 이론에서 나온 심리학으로 생겨났고, 인지를 체계적 계산이나 배타적인 행동으로 우선시한 이전의 이원론적 패러다임에서 움직임을 시작하면서 마음과 환경에 관한 이러한 역학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19]

Piaget 의 인지 발달 이론

수년 동안 사회학자 와 심리학자들은 인지 발달 , 즉 인간의 사고나 정신 과정의 구성 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

Jean Piaget는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 그는 인간이 "추상적인 상징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동물에 비해 독특하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발달심리학 분야에 큰 공헌을 한 Lev Vygotsky , Sigmund Freud , Erik Erikson 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오늘날 Piaget는 아동기의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인지 발달 이론에 도달하게 된 자신의 세 자녀와 그들의 지적 발달을 연구하여 아동의 인지 발달을 연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5]

단계연령 또는 기간설명 [26]
감각운동기 유아기 (0~2세) 지능이 존재합니다. 운동 활동은 있으나 기호는 없음; 지식은 발전하고 있지만 제한적입니다. 지식은 경험/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동성은 어린이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일부 언어 기술은 이 단계가 끝날 때 개발됩니다. 목표는 인과 관계 , 시간 및 공간 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달성하여 개체 영속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전조작기 유아 및 유아기 (2~7세) 기호 또는 언어 기술이 존재합니다. 기억력과 상상력이 발달합니다. 되돌릴 수 없고 비논리적인 사고; 직관적인 문제 해결을 보여줍니다 . 관계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수의 보존 개념을 이해합니다. 주로 자기 중심적 사고.
구체적인 운영 단계 초등 및 초기 청소년기 (7~12세)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형태의 지능 구체적인 대상과 관련된 기호 조작 ; 사고는 이제 가역성과 다른 사람의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능력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질량 , 길이, 무게 및 부피 의 보존 개념을 파악합니다 . 주로 조작적 사고; 비가역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사고
공식 운영 단계 청소년기 및 성인기 (12세 이상) 추상적 개념과 관련된 기호의 논리적 사용 사고의 유연성과 추상적 사고 및 정신적 가설 테스트 능력을 습득합니다. 복잡한 추론과 문제 해결에서 가능한 대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간 인지에 대한 일반적인 유형의 테스트 편집 ]

직렬 위치

직렬 위치 실험은 정보가 직렬 방식으로 제공될 때 우리는 우선 순위 효과 라고 하는 시퀀스의 시작 부분에 있는 정보 와 시퀀스의 끝에 있는 정보를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는 기억 이론을 테스트하기 위한 것입니다. 최신 효과 라고 합니다 . 결과적으로 시퀀스 중간에 제공된 정보는 일반적으로 잊어버리거나 쉽게 기억되지 않습니다. 이 연구는 가장 최근에 학습된 정보가 회상 요청을 받았을 때 여전히 작업 메모리에 남아 있기 때문에 최신성 효과가 우선성 효과보다 더 강하다고 예측합니다. 먼저 학습된 정보는 여전히 검색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이 실험은 인간의 기억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7]

단어 우월성

단어 우월성 실험은 40ms의 짧은 시간 동안 피험자에게 단어 또는 문자 자체를 제시한 다음 단어의 특정 위치에 있는 문자를 기억하도록 요청합니다. 이론적으로 피험자는 글자를 따로 제시했을 때보다 단어로 제시했을 때 글자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실험은 인간의 말과 언어에 초점을 맞춥니다. [28]

브라운-피터슨

Brown-Peterson 실험 에서 참가자들에게는 트라이그램이 간략하게 표시되고 특정 버전의 실험에서는 일련의 단어가 실제로 단어인지 비단어인지 확인하도록 요청하는 산만 작업이 제공됩니다( 맞춤법 오류 등). 선택 항목 작업 후, 그들은 선택 항목 작업 이전의 트라이그램을 기억하도록 요청받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선택지 작업이 길수록 참가자가 트라이그램을 올바르게 기억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 실험은 인간의 단기 기억 에 초점을 맞춥니다 . [29]

메모리 스팬

기억 범위 실험 동안 각 피험자에게 일련의 자극이 제시됩니다.같은 종류; 물체를 묘사하는 단어, 숫자, 비슷하게 들리는 글자, 다르게 들리는 글자. 자극이 제시된 후 피험자는 주어진 자극의 순서를 정확한 순서대로 기억하도록 요청받습니다. 실험의 특정 버전에서 피험자가 목록을 올바르게 기억하면 해당 유형의 자료에 대해 목록 길이가 하나씩 증가하고 잘못 기억하면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숫자에 대해 약 7개 항목의 기억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르게 들리는 문자와 짧은 단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사하게 들리는 글자와 긴 단어일수록 기억 기간이 더 짧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0]

비주얼 검색

시각적 검색 실험 의 한 버전에서는 참가자에게 원과 사각형이 흩어져 표시되는 창을 제시합니다. 참가자는 창에 녹색 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추천 검색 에서 피험자는 파란색 사각형 또는 원과 하나의 녹색 원이 있거나 녹색 원이 전혀 없는 여러 개의 시험 창이 표시됩니다. 결합 에서검색, 주제는 파란색 원 또는 녹색 사각형이 있는 시험 창과 참가자가 식별하도록 요청하는 존재 또는 부재 녹색 원이 있는 시험 창으로 표시됩니다. 예상되는 것은 기능 검색에서 응답 시간, 즉 참가자가 녹색 원이 있는지 여부를 식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선택 항목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변경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상이 없는 접속 검색은 대상이 있는 접속 검색보다 반응 시간이 더 길어야 합니다. 이론은 기능 검색에서 대상과 선택 항목 간의 색상 차이로 인해 대상을 쉽게 발견하거나 대상이 없는 경우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상이 없는 결합 검색에서, 반응 시간이 증가하는 이유는 대상이 대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각 모양을 살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부는 아니더라도 일부 선택 항목이 대상 자극과 동일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대상이 있는 곳에서의 접속 탐색은 대상이 발견되면 각 도형 간의 탐색이 멈추기 때문에 시간이 덜 걸린다.[31]

지식 표현

지식 표현 시스템 의 시맨틱 네트워크는 다양한 패러다임에서 연구되었습니다. 가장 오래된 패러다임 중 하나는 Bartlett 이 연구한 기억에서 반복되는 이야기의 평준화 및 선명화 입니다 . 의미 론적 미분은 요소 분석을 사용하여 단어의 주요 의미를 결정하고 단어의 가치 또는 "선함"이 첫 번째 요소임을 발견했습니다. 보다 통제된 실험에서는 자유 회상 에서 단어의 범주적 관계를 조사합니다 . 단어의 계층 구조는 George Miller 의 Wordnet 에 명시적으로 매핑되었습니다.. 잠재 의미 분석 (LSA), 베이지안 분석 및 다차원 요인 분석 과 같은 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신경망 실험을 통해 보다 역동적인 의미 네트워크 모델이 생성되고 테스트되었습니다 . 단어의 의미론(의미)은 인지 과학 의 모든 분야에서 연구됩니다 . [32]

메타인지 편집 ]

이 섹션은 메타인지 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 편집 ]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인식과 그 이면의 패턴에 대한 이해 입니다. 이 용어는 "저쪽에" 또는 "위에"를 의미하는 어근 단어 meta 에서 유래했습니다. [33]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 방식을 반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특정 전략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 으로 메타인지에는 (1) 인지에 대한 지식과 (2) 인지의 조절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34]

기억과 니모닉 전략 에 대해 아는 것으로 정의되는 메타메모리(Metamemory) 는 메타인지의 특히 중요한 형태입니다. [35] 문화 간 메타인지 처리에 대한 학술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추가 작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문화 간 학습에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36]

메타인지에 관한 글은 적어도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년) 의 두 작품인 On the Soul 과 Parva Naturalia 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 [37]

인지 개선 편집 ]

상위 문서: 누트로픽

신체 운동 _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이 인지 향상과 관련하여 연구되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주의 지속 시간, 언어 및 시각 기억이 단기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일시적이며 신체 활동이 중단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합니다. [39]

식이 보조제 

식물성 에스트로겐 , 블루베리 보충 및 항산화제를 평가한 연구에서는 보충 후 인지 기능이 약간 증가했지만 위약에 비해 유의미한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40] [41] [42]

즐거운 사회적 자극 

인지 장애(즉, 치매 )가 있는 개인을 사회적 환경에서 사고와 기억을 자극하도록 고안된 일상 활동에 노출시키면 인지가 향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 자료가 적고 더 큰 연구가 결과를 확인해야 하지만 사회적 인지 자극의 효과는 일부 약물 치료의 효과보다 더 큰 것 같습니다. [43]

다른 방법

경두개 자기 자극 (TMS)은 치료 전과 비교하여 치료 세션 1개월 후에 치매가 없는 개인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효과는 위약에 비해 크게 크지 않았습니다. [44] 다양한 인지 기능에 대한 컴퓨터 기반 훈련 체계를 활용하는 컴퓨터화된 인지 훈련이 임상 환경에서 조사되었지만 지속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45]

참조 

  1. ^ 플러드, 로버트 . "De triple. animae in corp. vision." 관. 나, 분파. 나, lib. X in Utriusque cosmi maioris scilicet et minoris metaphysica, Physica atqve technica historia , vol. II. 피. 217 .
  2. "인지" . 렉시코 .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 및 Dictionary.com . 2020년 7월 15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2020년 5월 6일 에 확인함 .
  3.  폰 에카르트 B (1996). 인지과학이란? . 메사추세츠주 프린스턴: MIT Press. 45~72쪽. ISBN 9780262720236.
  4. ^^이동:b Revlin R.인지: 이론 및 실습.
  5. 리델 HG , 스콧 R (1940). Jones HS , McKenzie R(eds.). "γιγνώσκω" . 그리스-영어 사전 . 옥스퍼드: Clarendon Press – 페르세우스 프로젝트 경유 .
  6.  프랑키 S, 비앙키니 F (2011). "인지 과학의 역사적 역학: 주변부에서 보기.". 인지 이론의 탐색: 초기 메커니즘과 새로운 아이디어 . 암스테르담: 로도피 . 피. XIV.
  7.  매틀린 M(2009). 인지 .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p. 4.
  8. ^ 에디 MD.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칼빈주의 교육학의 인지적 통일성" . Ábrahám Kovács (편집), Reformed Churches Working Unity in Diversity: Global Historical, Theological and Ethical Perspectives (Budapest: l'Harmattan, 2016) : 46–60.
  9.  에디 MD (2017년 12월). "인지의 정치: 자유주의와 빅토리아 시대 교육의 진화론적 기원" . 영국 과학사 저널 . 50 (4): 677–699. 도이 : 10.1017/S0007087417000863 . PMID 29019300 . 
  10. ^^이동:b Fuchs AH, Milar KJ(2003). "과학으로서의 심리학". 심리학 핸드북1(심리학의 역사): 1–26. 도이:10.1002/0471264385.wei0101ISBN 0471264385.
  11. ^ 장윌 OL(2004). 마음에 옥스포드 동반자 . 뉴욕: Oxford University Press. 951-952쪽.
  12. ^ 장윌 OL(2004). 마음에 옥스포드 동반자 . 뉴욕: Oxford University Press. 피. 276.
  13. ^ 브링크 TL(2008). ""메모리." 단원 7". 심리학: 학생에게 친숙한 접근 방식 . p. 126.
  14. ^ Madigan S, O'Hara R (1992). "세기 전환기의 단기 기억: Mary Whiton Calkin의 기억 연구". 미국 심리학자 . 47 (2): 170–174. 도이 : 10.1037/0003-066X.47.2.170 .
  15. ^^이동:b Matlin M(2009). 인지.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p. 5.
  16. "르네 데카르트" . 인터넷 철학 백과사전 . 2020년 4월 2일 에 확인함 .
  17. ^^이동:b Sternberg RJ, Sternberg K(2009). 인지 심리학(6판). 벨몬트, 캘리포니아:Wadsworth CengageLearning.
  18.  블롬버그 오(2011). "인지공학을 위한 인지의 개념". 국제 항공 심리학 저널 . 21 (1): 85–104. 도이 : 10.1080/10508414.2011.537561 . S2CID 144876967 . 
  19. ^^이동:c 파코 칼보; 안토니 고밀라, 편집. (2008). 인지 과학 핸드북: 구체화된 접근법. 암스테르담: 엘스비어 사이언스. ISBN 978-0-08-091487-9OCLC  318353781 .
  20.  조지 레이코프 (2012). "체화된 인지 결과 설명하기" . 인지 과학 주제 . 4 (4): 773–785. 도이 : 10.1111/j.1756-8765.2012.01222.x . ISSN 1756-8757 . PMID 22961950 . S2CID 18978114 .   
  21. ^ Coren, Stanley , Lawrence M. Ward 및 James T. Enns. 1999. 감각과 인식 (5판) . 하코트 브레이스 . ISBN 978-0-470-00226-1 . 피. 9. 
  22. ^ 최고의 JB(1999). 인지 심리학 (제5판). 15~17쪽.
  23. ^ 파이슈친스키, 톰; 그린버그, 제프; 쿨, 샌더; 솔로몬, 셀던 (2010-06-30). "실험적 실존 심리학: 삶의 사실에 대처하기". Fiske에서 Susan T.; 길버트, 다니엘 T.; Lindzey, Gardner (eds.). 사회심리학 핸드북 . Hoboken, 뉴저지: John Wiley & Sons. pp.socpsy001020. 도이 : 10.1002/9780470561119.socpsy001020 . ISBN 978-0-470-56111-9.
  24. ^ 젤라조, 필립 데이비드; 모스코비치, 모리스; 톰슨, 에반, 에디션. (2007). 의식의 케임브리지 핸드북 . 도이 : 10.1017/cbo9780511816789 . ISBN 9780511816789.
  25. ^ 체리 K. "장 피아제 전기" . 뉴욕 타임즈 회사 . 2012년 9월 18일 에 확인함 .
  26. ^ Parke RD, Gauvain M (2009). 아동 심리학: 현대적 관점 (7판). 보스턴: McGraw-Hill .
  27.  서프렌트 AM(2001년 5월). "조조 시퀀스의 독특성과 직렬 위치 효과" . 지각 및 심리물리학 . 63 (4): 737–45. 도이 : 10.3758/BF03194434 . PMID 11436742 . 
  28.  Krueger LE(1992년 11월). "단어 우월성 효과와 음운 재부호화" . 기억과 인지 . 20 (6): 685–94. 도이 : 10.3758/BF03202718 . PMID 1435271 . 
  29. ^ Nairne J, Whiteman H, Kelley M (1999). "간섭 감소 조건 하에서 단기간의 질서 망각" (PDF) . 실험심리학 분기별 저널 A. 52 : 241–251. 도이 : 10.1080/713755806 . S2CID 15713857 .  
  30. ^ May CP, Hasher L, Kane MJ (1999년 9월). "메모리 범위에서 간섭의 역할" . 기억과 인지 . 27 (5): 759–67. 도이 : 10.3758/BF03198529 . PMID 10540805 . 
  31. ^ Wolfe J, Cave K, Franzel S (1989). "가이드 검색: 시각적 검색을 위한 기능 통합 모델의 대안". 실험 심리학 저널: 인간의 지각과 수행 . 15 (3): 419–433. CiteSeerX 10.1.1.551.1667 . 도이 : 10.1037/0096-1523.15.3.419 . PMID 2527952 .  
  32. ^ Pinker S, Bloom P (1990년 12월). "자연어와 자연선택". 행동 및 뇌 과학 . 13 (4): 707–727. 도이 : 10.1017/S0140525X00081061 . S2CID 6167614 . 
  33. ^^이동:b Metcalfe, J., & Shimamura, AP(1994). 메타인지: 아는 것에 대해 아는 것. 메사추세츠 캠브리지: MIT Press.
  34.  그레고리 슈로 (1998). "일반적인 메타인지 인식 촉진". 교수 과학 . 26 : 113–125. 도이 : 10.1023/A:1003044231033 . S2CID 15715418 . 
  35. ^ Dunlosky, J. & Bjork, RA (Eds.). Metamemory 및 메모리 핸드북 . 심리학 출판사: 뉴욕, 2008.
  36. ^ 라이트, 프레드릭. APERA 회의 2008. 2009년 4월 14일. http://www.apera08.nie.edu.sg/proceedings/4.24.pdf Wayback Machine 에서 2011년 9월 4일 보관됨
  37. ^ Colman, 앤드류 M. (2001). "메타인지" . 심리학 사전 . 옥스포드 페이퍼백 참조(4판). 옥스포드: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2015년 발행). 피. 456. ISBN  9780199657681. 2017년 5월 17일 에 확인함 . 메타인지에 관한 글은 적어도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BC 384-322)의 De Anima 와 Parva Naturalia 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
  38. ^ Sanders LM, Hortobágyi T, la Bastide-van Gemert S, van der Zee EA, van Heuvelen MJ(2019-01-10). Regnaux JP (에디션.). "인지 장애가 있거나 없는 노인의 운동과 인지 기능 간의 용량-반응 관계: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 . 플로스원 . 14 (1): e0210036. 비브코드 : 2019PLoSO..1410036S . 도이 : 10.1371/journal.pone.0210036 . PMC 6328108 . PMID 30629631 .  
  39. ^ Young J, Angevaren M, Rusted J, Tabet N, 외. (Cochrane Dementia and Cognitive Improvement Group)(2015년 4월). "알려진 인지 장애가 없는 노인의 인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유산소 운동" . 체계적인 리뷰의 코크란 데이터베이스 (4): CD005381. 도이 : 10.1002/14651858.CD005381.pub4 . PMID 25900537 . 
  40. ^ Barfoot KL, May G, Lamport DJ, Ricketts J, Riddell PM, Williams CM(2019년 10월). "급성 야생 블루베리 보충이 7-10세 학생의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유럽 ​​영양학 저널 . 58 (7): 2911–2920. 도이 : 10.1007/s00394-018-1843-6 . PMC 6768899 . PMID 30327868 .  
  41. ^ Thaung Zaw JJ, Howe PR, Wong RH(2017년 9월). "식물성 에스트로겐 보충이 인간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체계적 검토" . 과학의 뉴욕 아카데미의 연대기 . 1403 (1): 150–163. 비브코드 : 2017NYASA1403..150T . 도이 : 10.1111/nyas.13459 . PMID 28945939 . S2CID 25280760 .  
  42. ^ Sokolov AN, Pavlova MA, Klosterhalfen S, Enck P (2013년 12월). "초콜릿과 뇌: 인지와 행동에 대한 코코아 플라바놀의 신경생물학적 영향". 신경과학 및 생물 행동 리뷰 . 37 (10편 2편): 2445–53. doi : 10.1016/j.neubiorev.2013.06.013 . PMID 23810791 . S2CID 17371625 .  
  43. ^ Woods B, Aguirre E, Spector AE, Orrell M, 외. (Cochrane Dementia and Cognitive Improvement Group) (2012년 2월). "치매 환자의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인지 자극". 체계적인 리뷰의 코크란 데이터베이스 (2): CD005562. 도이 : 10.1002/14651858.CD005562.pub2 . PMID 22336813 . S2CID 7086782 .  
  44. ^ Trung J, Hanganu A, Jobert S, Degroot C, Mejia-Constain B, Kibreab M, 외. (2019년 9월). "경두개 자기 자극은 파킨슨병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지력을 향상시킵니다" . 파킨슨증 및 관련 장애 . 66 : 3–8. doi : 10.1016/j.parkreldis.2019.07.006 . PMID 31300260 . S2CID 196350357 .  
  45. ^ Gates NJ, Rutjes AW, Di Nisio M, Karim S, Chong LY, March E 등. (Cochrane Dementia and Cognitive Improvement Group) (2020년 2월). "인지적으로 건강한 노년기의 인지 기능 유지를 위한 12주 이상의 전산화된 인지 훈련" . 체계적인 리뷰의 코크란 데이터베이스 . 2020 (2): CD012277. 도이 : 10.1002/14651858.CD012277.pub3 . PMC 7045394 . PMID 32104914 .  

추가 읽기 

Wikiversity에는 Cognition 에 대한 학습 리소스가 있습니다.
Wikibooks에는 다음 주제에 대한 책이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
무료 사전인 위키낱말사전에서 인지를 찾아보세요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ychologytoday  (0) 2023.07.26
사회인지 과정으로서의 의사결정  (0) 2023.04.14
나르시시즘 -narcissism  (2) 2023.01.3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0) 2023.01.20
심리학사의 고전  (0) 2023.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