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적 인류학
물리적 인류학 으로도 알려진 생물학적 인류학 은 특히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 그들의 멸종된 호미닌 조상, 관련 비인간 영장류 의 생물학적 및 행동적 측면과 관련된 과학 분야입니다. [1] 인류학의 이 하위 분야는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체계적으로 연구합니다.
가지 [ 편집 ]
인류학의 하위 분야로서 생물학적 인류학 자체는 여러 가지로 더 나뉩니다. 모든 분야는 인간의 생물학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공통 방향 및/또는 진화론의 적용에서 통합됩니다.
- 생물고고학은 고고학적 맥락 에서 발견된 인간의 유해를 조사하여 과거 인간 문화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 검사된 인간 유해는 일반적으로 뼈로 제한되지만 보존된 연조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생물고고학 연구자들은 인간의 뼈학 , 고병리학 , 고고학 의 기술을 결합 하고 종종 유적의 문화적, 영안실 맥락을 고려합니다.
- 진화 생물학은 하나의 공통 조상 에서 시작하여 지구상의 다양한 생명체를 만들어낸 진화 과정을 연구 하는 학문입니다 . 이러한 과정에는 자연선택 , 공통조상 , 종분화가 포함됩니다 .
- 진화 심리학은 현대 진화론적 관점에서 심리적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그것은 어떤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 진화된 적응 , 즉 인간 진화에서 자연 선택 또는 성 선택의 기능적 산물 인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
- 법의인류학은 법적 환경에서 신체 인류학 및 인간 뼈학의 과학을 적용하는 것으로 , 대부분 피해자의 유해가 부패의 진행 단계에 있는 형사 사건에서 사용 됩니다 .
- 인간 행동 생태학은 진화 및 생태학적 관점에서 행동 적응(채집, 번식, 개체 발생)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행동 생태학 참조 ).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인간의 적응 반응(생리학적, 발달적, 유전적) 에 중점을 둡니다 .
- 인간 생물학은 건강, 진화 , 해부학, 생리학 , 분자 생물학 , 신경 과학 및 유전학에 대한 국제적, 인구 수준의 관점에 관한 생물학 , 생물 인류학 , 영양 및 의학의 학제 간 분야입니다 .
- 고인류학은 인간 진화 에 대한 화석 증거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 주로 멸종된 호미닌과 다른 영장류 종의 잔해를 사용하여 인간 혈통의 형태학적 및 행동적 변화와 인간 진화가 발생한 환경을 결정합니다.
- 고병리학은 고대의 질병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연구는 뼈나 미라화된 연조직에서 관찰할 수 있는 병원성 조건뿐만 아니라 영양 장애, 시간 경과에 따른 뼈의 키 또는 형태 변화, 신체적 외상의 증거 또는 직업적으로 파생된 생체역학적 스트레스의 증거에 초점을 맞춥니다.
- 영장류학은 인간이 아닌 영장류의 행동, 형태, 유전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영장류학자는 인간이 다른 영장류와 공유하는 특성과 인간 특유의 적응을 추론하기 위해 계통발생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연혁 [ 편집 ]
기원 [ 편집 ]
생물학적 인류학은 오늘날 심지어 20년 전과도 다르게 보입니다. 그 이름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인데, 한 세기가 넘게 '물리적 인류학'이었으며 일부 실무자들은 여전히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생물학 인류학자들은 오늘날 그들이 하는 일의 주요 기반으로 찰스 다윈 의 연구를 돌아봅니다 . 그러나 우리가 현재 호미닌 화석 기록으로 알고 있는 많은 것이 발견되기 전인 물리적 인류학의 시작까지 지적 계보를 추적하면 초점은 인간의 생물학적 변이로 이동합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일부 편집자들은 형식 과학보다 더 깊은 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을 살아있는 유기체로 연구하고 분류하려는 시도는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 c. 428– c. 347 BC) 은 맨 아래에 있는 무생물부터 맨 위에 있는 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스칼라 자연계 에 인간을 배치했습니다. [3] 이것은 이후 약 2,000년 동안 학자들이 자연에 대해 생각하는 주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3]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 ( c. 384–322 BC) 는 동물의 역사 에서 인간만이 직립보행을 하는 유일한 동물임을 관찰하고 [3] 그의 목적론 에 따라 주장했습니다.인간이 서 있기에 지쳤을 때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엉덩이가 있고 꼬리가 없다는 자연관 . [3] 그는 서로 다른 기후의 결과로 인간 특징의 지역적 변화를 설명했습니다. [3] 그는 또한 히포크라테스 코퍼스 의 글에서 파생된 아이디어인 관상학 에 대해 썼습니다 . [3] 과학적 신체 인류학은 17세기에서 18세기에 인종 분류 연구 ( 게오르기우스 호르니우스 , 프랑수아 베르니에 , 칼 린네 , 요한 프리드리히 블루멘바흐 )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4]
최초의 저명한 물리 인류학자인 괴팅겐 의 독일 의사 요한 프리드리히 블루멘바흐 (1752–1840)는 대량의 인간 두개골( Decas craniorum , 1790–1828 사이에 출판됨)을 수집하여 인류를 5개 주요 부분으로 나눌 것을 주장했습니다. 인종( 백인 , 몽골인 , 에티오피아인 , 말레이 인 , 미국인 이라고 함 ). [5] 19세기에 폴 브로카(Paul Broca , 1824-1880) 가 이끄는 프랑스의 물리 인류학자들은 두개골 측정 에 초점을 맞추었고 [6] , 루돌프 피르호(Rudolf Virchow) 가 이끄는 독일 전통은(1821–1902)는 환경과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7]
1830년대와 1840년대에 물리적 인류학은 노예 제도 에 관한 논쟁에서 두드러졌는데 , 영국의 폐지론자 James Cowles Prichard (1786-1848) 의 과학적, 유일신론적 연구는 [8] 미국의 다유전자론자 Samuel George Morton (1799-1851 )의 연구에 반대했습니다. ). [9]
19세기 후반 독일계 미국인 인류학자 프란츠 보아스 (1858-1942)는 문화와 경험이 인간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생물 인류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머리 모양은 안정적인 "인종" 특성보다는 환경 및 영양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 그러나 생물학 인류학 에서는 어니스트 후튼(Earnest Hooton) 과 알레스 흐르들리츠카 (Aleš Hrdlička) 와 같은 저명한 인물들이 인종적 우월성 이론 [11] 과 현생인류의 유럽 기원을 주장하는 과학적 인종주의 가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 [12]
"새로운 신체 인류학" [ 편집 ]
1951년 Hooton의 전 학생이었던 Sherwood Washburn은 "새로운 물리적 인류학"을 소개했습니다. [13] 그는 분류에서 진화 과정으로 이동하면서 인종 유형학에서 인간 진화 연구에 집중하도록 초점을 변경했습니다. 인류학은 고인류학과 영장류학을 포함 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 [14] 20세기에는 또한 생물학의 현대적 종합 , 즉 찰스 다윈 의 진화론 과 그레고르 멘델 의 유전 연구의 조화가 이루어졌습니다. DNA의 분자 구조 에 대한 이해 와 DNA의 발달연대기적 연대 측정 방법은 과거와 현재의 인간 변이를 보다 정확하고 훨씬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저명한 생물학 인류학자 [ 편집 ]
- 제레세나이 알렘세게드
- 존 로렌스 엔젤
- 조지 J. 아르멜라고스
- 윌리엄 M. 배스
- 캐롤라인 본드 데이
- 제인 E. 부익스트라
- 윌리엄 몬테규 콥
- 칼튼 S. 쿤
- 로버트 코루치니
- 레이몬드 다트
- 에곤 프라이헤르 폰 아이크슈테트
- 린다 페디건
- A. 로베르토 프리산초
- 제인 구달
- 어니스트 후튼
- 알레스 흐르들리츠카
- 사라 블래퍼 허디
- 안테노르 피르민
- 다이안 포시
- 비루테 갈디카스
- 리차드 린치 가너
- 콜린 그로브스
- 요하네스 하일레-셀라시에
- 랄프 홀로웨이
- 윌리엄 W. 하웰스
- 도널드 요한슨
- 로버트 저메인
- 멜빈 코너
- 루이스 리키
- 메리 리키
- 리차드 리키
- 프랭크 B. 리빙스턴
- 오웬 러브조이
- 조나단 M. 막스
- 로버트 D. 마틴
- 러셀 미터마이어
- 데스몬드 모리스
- 더글러스 W. 오슬리
- 데이비드 필빔
- 캐시 라이히스
- 앨리스 로버츠
- 파르디스 사베티
- 로버트 사폴스키
- 유지니 C. 스콧
- 메러디스 스몰
- 필립 V. 토비아스
- 더글러스 H. 우벨라커
- 셔우드 워시번
- 데이비드 와츠
- 팀 화이트
- 밀포드 H. 월포프
- 리차드 랭엄
- 테쿠 제이콥
- 비라자 산카르 구하
[ 편집 ] 도 참조하십시오.
참조 [ 편집 ]
- ^ Jurmain, R, et al (2015), Physical Anthropology 소개 , Belmont, CA: Cengage Learning.
- ↑ 엘리슨, 피터 T. (2018). "물리적 인류학의 진화". 물리적 인류학의 미국 저널 . 165.4 : 615-625. 2018.
- ^^이동:a b c d e f 스펜서, 프랭크(1997).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년)". Spencer에서 Frank(에디션). 물리적 인류학의 역사. Vol. 1. 뉴욕시, 뉴욕 및 런던, 영국: Garland Publishing. 107~108쪽. ISBN 978-0-8153-0490-6.
- ^ Marks, J. (1995) Human Biodiversity: Genes, Race, and History . 뉴욕: Aldine de Gruyter.
- ^ "괴팅겐 대학교 의료 센터 해부학 센터의 Blumenbach 두개골 컬렉션" . 괴팅겐 대학 . 2017년 2월 12일 에 확인함 .
- ^ "폴 브로카 회고록". 영국과 아일랜드의 인류학 연구소 저널 . 10 : 242–261. 1881. JSTOR 2841526 .
- ^ "Rudolf Carl Virchow 사실, 정보, 그림" . Encyclopedia.com . 2017년 2월 12일 에 확인함 .
- ^ 게일 E. 허쉬 (2000). Something Coming: Apocalyptic Expectation and Mid-19th century American painting - Gail E. Husch - ...동일한 내적, 정신적 본성은 모든 종족에서 인정되어야 합니다 . ISBN 9781584650065. 2017년 2월 12일 에 확인함 .
- ^ "미국 역사 탐구 노예 제도에 대한 논쟁, Crania Americana, Samuel George Morton에서 발췌" . RRCHNM. 2016년 12월 11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2017년 2월 12일 에 확인함 .
- ^ 무어, 제리 D. (2009). “프란츠 보아스: 맥락 속의 문화”. 문화의 비전: 인류학 이론 및 이론가 소개 . 캘리포니아주 월넛 크릭: 알타미라. 33~46쪽.
- ^ 미국 인류학 협회. "우생학 및 신체 인류학." 2007년 8월 7일.
- ↑ 로저 르윈 (1997). 논쟁의 뼈대: 인간의 기원에 대한 탐색에서의 논쟁 (2nd ed., with the new afterword ed.). Chicago, Il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피. 89. ISBN 0-226-47651-0. OCLC 36181117 .
- ^ Washburn, SL (1951) "The New Physical Anthropology",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거래 , 시리즈 II, 13:298–304.
- ^ Haraway, D. (1988) "인간 생활 방식 리모델링: Sherwood Washburn and the New Physical Anthropology, 1950–1980", in Bones, Bodies, Behavior: Essays on Biological Anthropology , of the History of Anthropology , v.5 , G. Stocking, ed., Madison, Wisc.,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pp. 205–259.
추가 읽기 [ 편집 ]
- Michael A. Little 및 Kenneth AR Kennedy, eds. 20세기 미국 신체 인류학의 역사 (Lexington Books; 2010); 259페이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후반까지 현장에 대한 에세이; 주제에는 Sherwood L. Washburn (1911–2000) 및 "새로운 물리적 인류학"이 포함됩니다.
- Brown, Ryan A 및 Armelagos, George, "인종 다양성의 배분: 검토" , Evolutionary Anthropology 10:34–40 2001
- 현대인의 변이: 분류 모델
- Redman, Samuel J. Bone Rooms: 과학적 인종주의에서 박물관의 인간 선사시대까지. 케임브리지: 하버드 대학교 출판부. 2016.
외부 링크 [ 편집 ]
- 미국생물인류학자협회 [1]
- 영국 생물학 인류학자 및 골고고학자 협회
- 인간 생물학 협회
- 캐나다 신체 인류학 협회
- 호모 에렉투스 및 호모 네안데르탈인 복원 – 미국 자연사 박물관 인류학 분과에서 발행한 전자 기사.
- Istituto Italiano di Antropologia Archived 2008-10-16 at the Wayback Machine
- 인류학 저널 – 무료 전문 리뷰 기사 이용 가능
- 인류학의 범학문성 매핑 pdf
- 인간 과학의 기초 이론 ppt
- 인간 생물학의 미국 저널
- 인간 생물학, 국제 인구 유전학 및 인류학 저널
- 경제 및 인간 생물학
- Northwestern University의 인간 생물학 연구실 보관됨 2015-08-28 at the Wayback Machine
- 스탠포드의 인간 생물학 프로그램
- 물리적 인류학자의 학문적 계보 [ 영구적인 데드 링크 ]
'토론방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신교 500년, 그 화려한 역사 역사 (0) | 2023.06.25 |
---|---|
Forensic anthropolog (1) | 2023.06.18 |
조력자살- deathbed anthropology (0) | 2023.06.15 |
노화 임상 및 실험 연구 (1) | 2023.06.01 |
hapax legomenon (0) | 202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