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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

하나님의 지혜-눅11:49

by 이덕휴-dhleepaul 2023. 11. 25.
 

What is the ‘Wisdom of God’ in Luke 11:49?

Luke 11:49: διὰ τοῦτο καὶ ἡ σοφία τοῦ θεοῦ εἶπεν· ἀποστελῶ εἰς αὐτοὺς προφήτας καὶ ἀποστόλους, καὶ ἐξ αὐτῶν ἀποκτενοῦσιν καὶ διώξουσ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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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1:49:

διὰ τοῦτο καὶ ἡ σοώα τοῦ θεοῦ εἶπεν· ἀποστελῶ εἰς αὐτοὺς προύήτας καὶς ἀποστόλου, καὶ ἐ ξ αὐτῶν ἀποκτενοῦσιν καὶ διώξουσιν, ( NA28 )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가 이르시되 내가 그들 에게 선지자와 사도 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중에 더러는 죽이고 박해하리라 하셨 느니라

나는 복음서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하나님의 지혜'라는 문구를 찾을 수 없습니다. 마태복음( 23:34-36 )의 평행 구절에서는 이를 생략하고 다음 단어(그리고 거기에 담긴 내용)를 예수의 말씀(ἐγὼ ἀποστέλλΩ πρὸς ὑμᾶς προψήτας...)으로 남겨두고 미래 시제가 아닌 현재로 말씀하셨습니다. 서신서에는 '하나님의 지혜'(예: 로마서 11:33, 엡 3:10)에 대한 언급이 여러 번 있지만 어디에도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

  • '하나님의 지혜'란 무엇을 말하는가?
  • 다음에 나오는 말씀(49절의 나머지 부분이나 49-51절)은 무엇인가를 인용한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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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에 1Esdr을 추가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8:23 καὶ σύ, Εσδρα, κατὰ τὴν σοώταν τοῦ θεοῦ ἀνάδειξον κριτὰς καὶ δικαστάς, ὅπΩ δικάζΩσιν ἐν ὅλῃ Συριᾳ καὶ Φοινικῃ πάντας τοὺς ἐπισταμένους τὸν νόμον τοῦ θεοῦ σου· καὶ τοὺς μὴ πισταμέν ους δὲ διδάξεις. 에스라 7:25 καὶ σύ, Εσδρα, ὡς ἡ σοτάς, ἵνα ὦσι ν κρινοντες παντὶ τῷ λαῷ τῷ ἐν πέρα ​​τοῦ ποταμοῦ, πᾶσιν τοῖς εἰδόσιν νόμον τοῦ θεοῦ σου, καὶ τ ῷ μὴ εἰδότι γνΩριεῖτε. 
  • 비록 신약문학의 다른 장르이지만 고린도전서. 1:24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지혜"로 식별합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말을 인용하고 계십니다...예언자들을 죽인 사람들에 관해 과거에 말씀하신 것을 듣는 사람들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그는 다른 출처를 언급하지 않고 마태복음에서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마태복음에서 그는 단지 자신의 말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또 다른 경우에 우리는 그가 포도원의 비유를 제시할 때 비슷한 추론을 읽습니다. 선지자들은 포도원 주인이 장거리 여행을 떠난 후 포도원을 점검하는 사람들과 같았습니다. 포도원지기들은 종들인 선지자들을 때리고 죽였고, 마침내 주인의 아들(예수님)을 죽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선지자들을 거부한다는 이 주제는 예수님께서 때때로 말씀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복음에서 그는 단지 자신의 말인 지혜의 말씀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이전 발언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가 자신을 지혜라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유일한 것이 아닙니다. 그는 한때 “지혜는 그 자녀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느니라”라고 말했는데, 이는 “내 말과 행동으로 내가 의롭다 함을 얻느니라”는 뜻입니다. 잠언에서 지혜에 대한 언급은 때때로 분명히 메시아를 말하는 것입니다. 성 바울은 예수님을 “하느님의 지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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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20-33 & 8:1-36과 같은 곳에서 읽은 것처럼 "하나님의 지혜"가 의인화된 지혜일 수 있다는 것은 전적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의미할 수 있는 것과 관련하여 몇 가지 다른 제안이 제시되었습니다:

1) 문학이나 전승에 기록되어 아직 남아있지 않은 속담.

2) "하나님의 지혜"라는 잃어버린 책

3) “하나님이 그의 지혜로 이르시되 ” 로 번역되었습니다.

4) 예수님 자신이 예언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라는 책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그러한 책에 대한 다른 언급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Hendriksen은 또한 " 신약성서에 나오는 일반적인 인용 공식 중 어느 것도 여기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 라고 지적합니다.

NAC 논평은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이러한 상충되는 해석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동사 “말하다”(누가복음 11:49), “이 세대”(11:50)의 시제(과거, 부정과거)를 해석하는 방법과 “스가랴”에 대한 언급을 해석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11:51. 이 스가랴가 대하 24장 20~22절의 스가랴라면, 수세기 전에 일어난 순교에 대해 어떻게 현 세대가 책임을 질 수 있겠는가? 

Lange는 옵션 1과 2를 제외하고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옵션 4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주님은 그분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가 인간의 자녀들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신다는 뜻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구주께서 우리에게 잊혀진 고대의 하나님 선언(Paulus, Von Hengel)을 인용하신다는 견해는 “예수님에 대한 다른 모든 인용의 비유와 복음주의 전통 자체에 어긋나므로 용인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Matt와 함께합니다. 23:34 예수께.” 마이어. 아마도 우리는 여기서 구주 자신의 이전 선언을 이해하고 매트를 비교해야 할 것입니다. 11:19. 이전에 아버지와 함께 보고 들은 것을 말씀하신 아버지의 아들로서 구주께서는 가장 올바른 이름으로 자신을 ἡ σούια τοῦ Θεοῦ라고 부르실 수 있었으며, 아마도 요한이 그와 비슷한 선언을 기억하여 다음과 같이 지정할 기회를 얻었을 것입니다. 그는 확실히 λόγος τοῦ Θεοῦ입니다. 여기서는 형태의 ὕστερον πρότερον만이 발생한다는 것(Neander, Twesten, Meyer)은 증거가 없습니다. 구주께서 이전에 말씀하신 말씀을 하나님의 성육신하신 지혜로 인용하신 것은 확실히 합당하지 않습니다. 만일 그가 그렇게 했다면 우리는 그가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통해 신약의 말씀 외에 다른 것을 이해하셨다고 가정할 수 없습니다. 이제 곧 언약이 그분의 자리에 나타날 것이며, 그분을 거부함으로써 사악함의 정도가 성취될 것이며 선지자들의 살해는 정점에 이를 것입니다. 4

Hendriksen은 다음 사례를 제시합니다.

“그런데 현재와 관련하여 도대체 이 신성한 지혜를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이 생깁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화해할 수 없어 보이는 것을 화해시키는 신성한 특성이나 속성”이기 때문일까요? 49~51절에서 예수님은 “이 세대”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바울은 분명히 밝혔습니다. 로마서 참조. 11:25~36—그가 열거한 여러 단계를 통해 육신적인 이스라엘을 거부하는 것 자체가 모든 하나님의 참된 백성의 구원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입니다. 사도는 이것을 묵상하면서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라고 외칩니다. 또 지혜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본문(누가복음 11:49-51)에서는 최종 결과가 언급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원인의 사슬에서 중요한 연결고리가 여기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즉 육신적인 이스라엘을 거부하는 것입니다(“이 세대에서 피를 흘리게 하려 함이니라”). 5

이 저자는 복음주의 학문이 이것이 의인화된 지혜라는 개념을 피하고 단순히 "하나님이 그의 지혜로 말씀하셨다..."를 의미하는 이 진술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결론은 주석가의 전제에 기초할 것입니다. 단순히 본문을 따로 분석한 것에 기초한 질문에 대한 명확하고 확실한 단일 답변이 없기 때문에 복음주의 학문이 유일한 성경 학문이 아니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 없이 다른 사람들도 본문을 이해하는 다른 틀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나열된 다른 옵션(예: Wisdom Personified)에 가중치를 둡니다.

이 작가의 의견에서 주석가의 의견은 독단적인 진술이 아니라 "이것은 X와 Y 때문에 주로 의미한다고 믿는 것입니다"라는 줄에 있어야 합니다.


노트

1 NIV(84)는 이렇게 말합니다. “누가복음 11:49 그러므로 하나님이 지혜로 이르시되 내가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어떤 사람은 죽이고 어떤 사람은 박해하리라 하셨느니라.”

2 Hendriksen, W., & Kistemaker, SJ(1953-2001). 누가복음 해설(11권, 642쪽). 그랜드 래피즈: 베이커 북 하우스.

3 스타인, RH(1992). 누가(24권, 342쪽). 내슈빌: Broadman & Holman 출판사.

4 Lange, JP, & van Oosterzee, JJ(2008). 성경 주석: 누가복음. (P. Schaff & CC Starbuck, Trans.) (p. 191). 벨링햄, 워싱턴: 로고스 성경 소프트웨어.

5 Hendriksen, W., & Kistemaker, SJ(1953-2001). 누가복음 해설(11권, 642쪽). 그랜드 래피즈: 베이커 북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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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1장 49절에서는 지혜가 의인화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이르시되..." 누가복음 저자가 지혜에 대해 이해한 것을 더 많이 이해하려면 누가 복음 7장 35절을 참조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그러나 지혜는 그 모든 자녀에게 의롭다 하느니라.

다시 한번, 지혜는 일반적인 의미에서든 우화적으로든 여성이자 자녀를 갖는 인물로 의인화되었습니다.

Burton L. Mack는 Who Wrote the New Testament , 페이지 264에서 Philo에 따르면 로고스는 하나님의 아들이자 두 번째 신이었으며 그를 통해 세상이 합리적이고 질서 있는 우주로 창조되었다고 말합니다. 어머니 지혜에게서 태어나 세상에 나타난 로고스는 이스라엘의 위대한 지도자들이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시는지 배우는 대리자였습니다. 우리가 아는 한, 필로는 로고스('말씀')를 예수에 대한 언급으로 보지 않았지만, 수십 년 후 요한복음의 저자는 예수를 말씀으로 언급하면서 그와 연결했습니다.

종종 '지혜의 여인'으로 불리는 유대인의 지혜 숭배는 잠언서, 집회서 및 기타 지혜 문학 책에서 볼 수 있듯이 필로보다 오래 전부터 존재합니다. Mark S. Smith는 The Early History of God(하나님의 초기 역사) 13페이지에서 G. Bostrom, H. Ringgren, WF Albright 및 다른 사람들은 지혜의 모습을 가나안 여신 아세라와 비교했습니다.

잠언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로 아세라를 상징한다고 믿어지는 다산의 인형이 사용되지 않게 된 지 얼마 후인 바빌로니아 유배 즈음에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지혜가 아세라의 무성한 진화를 대표하거나 신권정치에 더 적합한 대체 인물을 나타낸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잠언은 지혜의 여인에 관해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잠언 1장 20절 이하 : “지혜가 밖에서 외치며 거리에서 그 소리를 발하며 큰 광장과 성문 어귀에서 외치며 성 중에서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너희 어리석은 자들아 언제까지냐 하느니라 너희는 순전함을 좋아하겠느냐 거만한 자는 거만을 좋아하며 미련한 자는 지식을 미워하느니라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내 영을 너희에게 부어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너희가 거절하였고 내가 손을 펼찌라도 돌아보는 자가 없었으나 너희가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으니 나도 너희의 재난을 비웃으리라..."

Sophia는 영지주의 기독교 여신의 여신으로 발견되며, 현재 Pistis Sophia 로 알려진 복잡하고 지루한 지침서가 있습니다 . 가톨릭 교회 도 지혜와 그 딸들인 믿음, 희망, 사랑을 성인으로 받아들였지만 거의 신화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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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5년까지 모든 기독교 성경에서 발견된 지혜서에는 하나님의 말씀 73권 중 지혜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382년 교황 다마소 1세(제1대)가 신약성서 27서 외에 구약성서 46권이 알렉산드리아 정경에 따라 신성한 것으로 간주된다는 사실을 세계에 처음으로 발표한 해부터 예수께서 서기 90년까지 사람들 가운데 계셨을 때 유대 권위자들은 이전에 예언서로 여겨졌던 일곱 권의 책을 꺼냈는데, 그중에는 지혜서, 토빗서, 마카베오서 등이 있습니다. 다마서 나는 권위 아래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마태복음 16:18-19; 그리고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너에게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는 권세 아래서 73권을 모두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하셨고, 임마누엘 그리스도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실 당시 존재했던 46권에 27권을 더하셨습니다. 남자들.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 무슨 생각을 하고 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는 것은 예수께서 항상 성경을 인용하셨고 결코 벗어나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이 일탈하셨을 때에도 마태복음 5장 17절과 같이 자신이 일탈하고 있다는 것을 매우 분명히 하셨습니다. -22;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는 말씀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45 그리하여 너희는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될 것이다. 나는 실천하는 유대인, 선지자, 하나님으로서 예수께서 지혜서에 대해 잘 알고 계셨으며 회당에 있을 때 누가복음 4:21에서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감히 가정합니다. “이 성경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지혜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된 지 약 60년이 지나서야 유대인의 가르침에서 제거되었기 때문에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가톨릭 성경의 추가 일곱 권의 책은 무엇입니까?”라고 궁금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신명기의 책들입니다. 토빗과 유딧, 그리고 마카비 1권과 마카비 2권이 그것이다. 솔로몬의 지혜와 집회서(Ecclesiasticus라고도 함)의 지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틴 루터가 요한계시록에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는 경고를 무시하고 몇 권의 책을 더 없애고자 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루터는 히브리어 야고보서와 유다서를 정경에서 제거하려고 시도했습니다(특히 그는 그들이 오직 은혜(sola gratia) 또는 믿음(sola fide)과 같은 특정 개신교 교리에 어긋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루터의 추종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루터의 판단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소피아(지혜)

에베소  켈수스 도서관 에 있는 지혜  의인화 ( Koinē 그리스어 : Σοψα , Sophia ) (2세기)

소피아 ( Koinē 그리스어 : σούια , sophia —" 지혜 ")는 헬레니즘 철학과 종교 , 플라톤 주의 , 영지주의  기독교 신학 의 중심 사상입니다 . 원래는 "영리함, 기술"이라는 의미를 지녔으나 나중에는 프로네시스 ("지혜, 지성") 의 의미에 가까운 이 용어의 의미가 플라톤 이 사용한 용어 철학 ("지혜에 대한 사랑") 에 의해 크게 형성되었습니다. .

정교회  카톨릭 교회 에서 신성한 지혜를 여성적으로 의인화한 거룩한 지혜 ( Ἁγια Σοψα ; Hagía Sophia )는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 ( 콘스탄티노플 의 하기 아 소피아 교회 봉헌식에서와 같이 )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성령  .

히브리어 성경 의 코이네 그리스어 번역판 에서 소피아 에 대한 언급은 히브리어 용어인 호크 마(Chokhmah) 에서 번역되었습니다 .

그리스와 헬레니즘 전통 [ 편집 ]

고대 그리스어 소피아 ( σοόΑα )는 σοός( sophós )의 추상명사로 , " 영리한 , 숙련  , 지능적인, 현명한"으로 다양하게 번역됩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 동사 sapere ( '"맛을 느끼다 , 분별하다"') 와 동일한 인도유럽조어 어근을 공유하며, 여기서 sapientia 가 나옵니다 . [1] "수공예와 예술의 기술"이라는 명사 σούια 는 Homeric 이고 Pindar 에서는 Hephaestos  Athena를 모두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플라톤 이전에는 "건전한 판단력, 총명, 실천적 지혜" 등을 뜻하는 용어( 그리스의 일곱 현인 에게 부여된 자질)는 phrónesis ( όντσις )였는데, 이는 phrēn ( όρήν , 문자 그대로 '마음')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소피아는 기술력을 언급했습니다. [ 인용 필요 ]

철학 이라는 용어는 플라톤 시대 이후에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를 따라 주로 사용되었지만, 피타고라스가 자신 을 철학자라고 칭한 최초의 인물이라고 전해진다 . [ 인용 필요 ] 철학 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플라톤의 대화편, 특히 공화국 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 그 작업에서 제안된 유토피아 의 지도자는 철학자 왕 , 즉 지혜를 사랑하는 통치자가 될 것입니다 . Apology 의 플라톤에 따르면 , 소크라테스 자신은 피티아 신탁 에 의해 "그리스의 가장 현명한 [ σοώτατος , sophṓtatos ] 사람" 이라고 불렸습니다 . 소크라테스는 사과 에서 자신 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취지로 이 평결을 옹호합니다 . 소크라테스의 회의론은 단지 웅변 에만 의존한다는 이유로 고르기아스 에서 공격을 받는 소피스트 들의 접근 방식과 대조된다 . De Oratore  Cicero는 나중에 플라톤이 지혜와 웅변을 분리한 것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2] 소피아는 플라톤  프로타고라스 에서 ( 프로네시스 대신 ) 네 가지 기본 미덕 중 하나로 명명되었습니다 . 

알렉산드리아 에서 헬레니즘화된 유대인 저술가인 필로는 플라톤 철학과 유대 경전을 조화시키려고 시도했습니다. 또한 스토아 철학적 개념 의 영향을 받아 그는 지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코이네 용어 로고스 ( λόγος )를 사용했는데, 이 개념은 나중에 요한복음 의 저자가 첫 구절에서 채택하여 말씀( 로고스 ) 이신 예수에게 적용한 개념입니다. 아버지 하나님  . [삼]

영지주의 에서 소피아는 영혼 과 유사한 여성적 인물 이지만 동시에 모나드  발산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영지주의자들은 그녀가 예수의 합자 (즉, 그리스도의 신부 )이며 삼위일체  성령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기독교 신학 [ 편집 ]

상위 문서: 거룩한 지혜
볼 로그다 성 조지 교회의 신성한 지혜의 아이콘( София Премудрость Божия ) (16세기)

기독교 신학은 구약의 신성한 지혜( 칠십인역 소피아 , 불가타 사피엔티아 )의 의인화를 받았습니다. 신성한 지혜와 로고스 개념의 연결은 "거룩한 지혜"( 아야 소피아 )를 로고스 그리스도의 측면으로 해석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4] [5]

바울서신 의 구절들이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지혜"( θεοῦ σούια )와 동일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Ἁγια Σοψα 라는 표현 자체는 신약성서 에서 발견되지 않습니다 . [6] 신성한 지혜를 그리스도와 동일시하는 가장 명확한 형태는 고린도 전서 1:17-2:13 에 나옵니다 . 고린도전서 2장 7 절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지혜를 "우리 영광을 위하여 세상 전에 미리 정해 놓으신" 비밀 이라고 말합니다.

기독론 [ 편집 ]

고린도전서에 이어 교부들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지혜”라고 불렀습니다. [7] 그러므로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는 그리스도의 무지에 대한 주장을 반박하면서 그리스도께서 신성하신 만큼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다고 주장했습니다. 만물을 이루시고 만물을 다시 창조하시는 이가 누구시요, 생긴 모든 것의 종말이 누구이냐?" [8] 이레나이우스는 그리스도 자신이 아닌 하나님의 영을 "지혜"로 식별하는 또 다른 작은 교부 전통을 대표합니다. [9] 그는 지혜가 성령 의 은사 중 하나라는 바울의 가르침에 호소할 수 있었습니다 ( 고전 12:8 ). 그러나 대다수는 그리스도에게 "지혜"라는 칭호/이름을 적용했습니다.

이스탄불 의 아야 소피아 대성당 재건 (섹션)

콘스탄티누스 대제는 신성한 지혜의 화신이신 그리스도께 교회를 봉헌함으로써 동방 기독교인들에게 본보기를 세웠습니다. [4] 유스티니아누스 1세 치하의 콘스탄티노플 에서는 하기아 소피아("거룩한 지혜")가 재건되어 538년에 봉헌되었으며, 다른 많은 비잔틴 교회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라틴 교회에서는 "말씀" 또는 로고스가 그리스도의 중심적이고 높은 칭호 로서 하나님의 "지혜"보다 더 분명하게 전달되었습니다 .

동방 정교회 의 신학에서 거룩한 지혜는 예수로 성육신 하신 신성한 로고스로 이해됩니다 . [10] 이 믿음은 때때로 일부 동방 정교회 아이콘에서도 표현됩니다. [11] 정교회의 신성한 전례 에서 감탄사 소피아! 아니면 영어 지혜로! 특정 순간, 특히 성경을 읽기 전에 부제  사제 가 선포하여 회중의 주의를 거룩한 가르침에 이끈다.

6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성 소피아와 그녀의 세 딸인  신앙, 희망, 자선에 관한 성인전 전통이 있습니다 . 이것은 일찍부터 우화적인 인물 에 대한 숭배 로 여겨져 왔으며 , 성인 그룹은 러시아 정교회 도상학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딸들의 이름은 Вѣра, Надежда, Лубовь 로 표시됨 ). 세 가지 신학적 덕목 으로 명명된 세 성인에 대한 숭배는 아마도 6세기에 일어났을 것입니다. [13]

도상학 [ 편집 ]

"지혜가 그 집을 지었느니라" ( Премудрость созда Себе дом , Novgorod, 16세기)

신성한 지혜를 지닌 로고스( 아야 소피아 )라는 그리스도의 그리스도론적 동일화는 러시아 정교회 의 도상학적 전통에서 강하게 표현됩니다 . 테오토코스 의 아이콘 유형은 "지혜가 그 집을 지었느니라"( Премудрость созда Себе дом )이며, 이는 잠언 9장 1 절의 인용문 ("지혜가 그 집을 건축하고 그 일곱 기둥을 깎았느니라")이다. 성육신, Theotokos는 " 위격적인 지혜"(즉, 삼위 일체 의 인격으로서의 "지혜" )에 의해 선택된 "집"입니다.

기독교 신비주의 [ 편집 ]

추가 정보: 철학

러시아 정교회 신비주의 에서 소피아는 테오토코스 가 "삼위일체의 네 번째 위격"으로 암시될 정도로 점점 더 테오토코스 (그리스도가 아닌) 의 인물과 구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그러한 해석은 Vladimir Solovyov , Pavel Florensky , Nikolai Berdyaev  Sergei Bulgakov 와 같은 작가에 의해 전달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대중화되었습니다 . " 소피아주의 " 로 알려진 불가코프의 신학은 신성한 지혜를 " 성삼위일체의 동일본질성 "으로 제시하고, 삼위일체인 아버지의 동일 본질성( 우시아 또는 피스시스 , 실체 또는 자연 ) 또는 " 위격성 "의 측면으로 작용합니다. , 성자, 성령은 "삼위 일체의 일치를 수호하는" 것입니다. [14] 이는 1930년대 초 매우 정치적인 논쟁의 주제였으며 1935년 러시아 정교회에 의해 이단으로 비난되었습니다 .

영국의 프로테스탄트 전통 내에서 , 17세기 기독교 신비주의자 이자 보편주의자 이자 필라델피아 협회 의 창립자인 제인 리드( Jane Leade )는 자신의 비전에 대한 풍부한 설명과 "성모 마리아"와의 대화를 썼으며, 그녀는 그녀에게 영적 작용을 드러냈다고 말했습니다. 우주의. Leade는 16 세기 독일 기독교 신비주의자 Jakob Böhme 의 신지학 저술 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Jakob Böhme은 The Way to Christ 와 같은 작품에서 Sophia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 [16] Jakob Böhme는 George Rapp , William Law  Harmony Society 를 포함한 수많은 기독교 신비주의자들 과 종교 지도자들 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17]

의인화 [ 편집 ]

 
이 섹션은 확장이 필요합니다 .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2022년 12월 )

소피아는 고전 그리스 전통에서 "여신"이 아닙니다. [ 인용 필요 ] 지혜와 관련된 그리스 여신은 메티스  아테나 (라틴어 미네르바 )입니다. 로마 제국 에서는 기본적인 미덕 과 기타 추상적인 이상을 여성 우화 로 묘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 따라서 2세기에 건축된 에베소 의 켈수스 도서관에는 지혜(Sophia), 지식( Episteme ), 지성( Ennoia ), 용맹/탁월( Arte ) 을 묘사하는 4개의 여성 우화 조각상이 있습니다 . 같은 기간에 소피아는 영지주의 에서 여신이나 천사의 힘의 측면을 가정합니다 .

기독교 도상학 에서는 성스러운 지혜, 즉 하기아 소피아를 중세 시대의 여성 우화로 묘사했다. 서양(라틴) 전통에서 그녀는 왕관을 쓴 처녀로 나타난다. 러시아 정교회 전통 에서 그녀는 빛나는 붉은색 날개를 가진 왕관을 쓴 여성의 초자연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모 순교자 신앙, 소망, 자선은 어머니 소피아와 함께 과부의 옷을 입고 어머니 앞에 서있는 세 명의 어린 소녀로 묘사됩니다.

지혜와 힘의 우화(Allegory of Wisdom and Strength) 는 파올로 베로네세 (Paolo Veronese) 가 그린그림입니다 .  1565  베니스 . 왼쪽에는 신성한 지혜를 의인화하고 오른쪽에는 힘과 세속적 관심을 나타내는 헤라클레스를 묘사한 대규모 우화 그림입니다

현대적인 리셉션 [ 편집 ]

불가리아 소피아의 소피아 동상

소피아 여신은 창립자인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 가 그의 저서 The Goddess: From Natura to Divine Sophia [18] 와 나중에 Isis Mary Sophia 라는 제목의 그의 저작 편집본 에서 인지학 에 소개되었습니다 . 소피아는 또한 인지학과 밀접하게 관련된 영적 운동인 신지학( Theosophy) 에서 두드러진 인물로 등장합니다. 신지학의 창시자인 헬레나 블라바츠키(Helena Blavatsky)는 자신의 에세이 What is Theosophy? 에서 이를 설명했습니다. 난해한 지혜 교리로서, 언급된 "지혜"는 "... 일부 여신들 - 메티스, 네이타, 아테나, 영지주의 소피아..."로 대표되는 "신성한 원리의 발산"이라고 말했습니다. [19 ]

1970년대부터 소피아는 다이아닉 위카(Dianic Wicca) 및 관련 페미니즘 영성의 흐름 에서 여신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 [20]

1979년 설치 작품 The Dinner Party는 소피아를 위한 장소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21]

불가리아의 수도인 소피아 에는 '여신'으로 묘사된 신성한 지혜의 기념비적인 조각상이 있습니다 (도시 자체는 성 소피아 교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22] 이 조각품은 레닌 동상을 대체하기 위해 2000년에 세워졌습니다 .

또한 보십시오 [ 편집 ]

참고문헌 [ 편집 ]

  1. ^ "Pokorny Etymon: sap-, sab- '맛보기, 정통함, 인지하다'" . 인도-유럽어 사전 . 2020-11-09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2.  제임스 헤릭(2005). 수사학의 역사와 이론: 소개 . 보스턴: 앨린과 베이컨. 피. 103. ISBN 0-205-41492-3.
  3.  해리스, 스티븐 L. (1985). "남자". 성경을 이해합니다 . 팔로알토: 메이필드. 302-10쪽.
  4. ^다음으로 이동:ab 오콜린스, 제럴드(2009) . 기독론: 예수에 대한 성경적, 역사적, 체계적 연구 . 옥스퍼드: 옥스포드 대학 출판부. 35~41페이지.
  5. ^ 
  6. ^ 고린도전서 1:24b Χριστὸν θεοῦ δύναμιν καὶ θεοῦ σοϐστε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이시니라", 1:30 ἐξ αὐτοῦ δὲ ὑμεῖ ἐστε ἐν Χριστῷ Ἰennaσοῦ ὃς ἐγενήθη ἡμῖν σούα ἀπὸ θεοῦ δικαιοσύντε καὶ ἁγιασμὸς καὶ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7.  오닐, 데니스 (2010). 열정적인 거룩함: 독특한 사람들을 위한 소외된 기독교 헌신 . 피. 6 . 성 바오로가 '하느님의 지혜이시며 하느님의 능력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언급한 이후, 모든 교부들은 소피아-지혜를 삼위일체의 제2위이신 그리스도와 동일시했습니다.
  8. ^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 Orationes , 30.15
  9. ^ Irenaeus , Adversus haereses , 4.20.1–3참조. 3.24.2; 4.7.3; 4.20.3.
  10. ^다음으로 이동:a b 
  11. ^ 
  12.  색서, 빅터 (1993). "소피아 대 롬". 신학과 교회를 위한 Lexikon . Vol. 9.  733f면. 2023년 6월 4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13.  에카르트 사우저(2000). "Fides, Spes 및 Charitas: hl. Märtyrerinnen". Bautz, Traugott (ed.). Biographisch-Bibliographisches Kirchenlexikon(BBKL) (독일어). Vol. 17. 헤르츠베르크: 바우츠. 안부. 381. ISBN 3-88309-080-8.
  14. ^ 
    • 불가코프, 세르게이 (1993) [1937]. 소피아. 하나님 의 지혜 23~25쪽.
    • 불가코프, 세르게이 (2005). "Hypostatic 및 hypostaticity: 퇴색하지 않는 빛에 scholia". 성 블라디미르의 신학계간지 . 49 (1–2): 5–46.
  15.  허스트, 줄리(2005). Jane Leade: XVİİ 세기 신비주의자의 전기 . 애쉬게이트. 피. 72. ISBN 978-0-7546-5127-7.
  16.  뵈메, 야콥 (1764) [1622]. 그리스도에게로 가는 길 . 2014년 2월 20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17.  아서 베르슬루이스(1999). “서구 밀교와 조화 사회” . 에소테리카 .  : 20~47세. 2008년 7월 24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18.  루돌프 슈타이너 (2001). 여신: 타고난 것에서 신성한 소피아까지: 루돌프 슈타이너의 작품 중에서 선택 . 소피아 북스, 루돌프 슈타이너 출판사. 피. 96. ISBN 1-85584094-4. 2021년 8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 2020-10-03 에 확인함 .
  19. ^ "신지학이란 무엇입니까?" . 현자의 나이. 2021년 1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 2012년 8월 30일 에 확인함 .
  20. ^ 소피아 여신에 대한 현대 이교도 숭배와 관련된 책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Caitlin Matthews의 Sophia, Goddess of Wisdom , Sorita d'Este의 The Cosmic Shekinah 및 David Rankine(지혜의 여신의 주요 측면 중 하나로 Sophia 포함) ) 및 Inner Gold: Robert A. Johnson의 심리적 투영 이해.
  21. ^ 시카고, 주디 . "장소 설정" . 브루클린 박물관 . 2021-05-03 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된 문서 . 2015년 8월 6일 에 확인함 .
  22. ^ "불가리아 소피아의 성 소피아 교회" . BG여행자 . 2016년 6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 2016년 6월 3일 에 확인함 .

참고문헌 [ 편집 ]

  • 불가코프, 세르게이 니콜라예비치(1993). 소피아, 하나님의 지혜: 소피아학의 개요 . 허드슨, 뉴욕: Lindisfarne Press. ISBN 0-940262-60-6.
  • 하인탈러, 테레시아; 말리, 프란츠; 에메네거, 그레고르; Ostermann, Manté Lenkaityté, eds. (2017). 소피아: 신의 지혜 - die Weisheit Gottes (독일어). 인스브루크, 빈: Tyrolia-Verlag. ISBN 978-3-7022-3578-9.
  • 헌트, 프리실라(2000). "노브고로드 소피아 아이콘과 정교회와 소피아학 사이의 '구 러시아 문화의 문제'". 심포지엄: 러시아 사상 저널 . 4–5 : 1–41.
  • 헌트, 프리실라(2006). “문화적 맥락에서 본 안드레이 루블료프의 구약성서 삼위일체 아이콘”. Tsurikov에서 Deacon Vladimir (ed.). 러시아 역사와 문화의 Trinity-Sergius Lavr . 러시아 종교 문화에 대한 독서. Vol. 3. 뉴욕주 조던빌: Holy Trinity Seminary Press. 99~122페이지.
  • 헌트, 프리실라(2007). "끝에 직면: 노브고로드 지혜 아이콘에 담긴 최후의 심판의 해석". 비잔티노-슬라비카 . 65 : 275–325.
  • 헌트, 프리실라(2009). “빛의 지혜 도상학: 상징의 기원, 의미 및 도상학적 구현”. 비잔티노-슬라비카 . 67 .
  • 쉬플링거, 토마스(1998). 소피아-마리아 . 메인 주 요크 비치: Weiser Books. ISBN 1-57863-022-3..
  • 베르슬루이스, 아서(1994). Theosophia: 기독교의 숨겨진 차원 . 허드슨, 뉴욕: Lindisfarne Press. ISBN 0-940262-64-9.
  • 베르슬루이스, 아서(1999). 지혜의 아이들: 기독교 밀교 전통 . 뉴욕주 올버니: SUNY Press. ISBN 0-7914-4330-2.
  • Versluis, 아서, 에디션. (2000). 지혜의 책: 소피아 선집 . 미네소타주 세인트폴: 파라곤 하우스. ISBN 1-55778-7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