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6일 대구 특강분입니다) 특강 내용을 편집하여 올린것입니다.
(2.3,14과제외)
1장
(1) 구조결정론적 인간관
# 구조결정론적 관점이란 인간을 그가 속한 집단 또는 사회안에 갇혀 있는 사람,
# 사회실재론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게 되면 이 관점이 나타남.
# 인간이 자기 의지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가 생각하고 결정한대로 행동한다.(반대:사 회는 이름뿐이다)
(2) 상호작용론 : 개인속에 내재하는 사회
개인과사회가 서로의존하고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관점
(3) 프로이드 - 초자아
- 내면화된 사회를 “초자아”라고 불렀다.
- 초자아는 양심처럼 도덕적 판단에 따라 개인의 행동을 명령하는 힘이다.
- 생물학적 자아나 심리학적 자아와 달리 도덕적 자아인 초자아는 내면화된 사회규범을 어겼을 때 죄의식을 느끼게 하고 그것을 지켰을때 자긍심을 느끼게 해준다.
4장(8-9문제 출제예정)
(4)오귀스트 꽁트 - 사회정학은 질서, 사회동학은 진보,질서는 잔보의조건이고 진보는 질서의 필연적 사상의 기초는 질서와 진보를 동시에 다루려고 함.질서와 진보의 법칙을 실증적으로 찾아내어 전인류의 역사의 발전을 설명하려 함. (실증적이론)
# 사회학 * 사회정학 : 현존하는 사회의 질서를 다룸.사회가 유지되고 기능하는 질서의 법칙을 찾으려는 것.사회구조를 과학적, 객관적, 실증적으로 분석
* 사회동학 : 사회진보(사회변동)의 원리를 찾으려는 것.진보의 문제를 다룸.
이상사회
건설을 위한 방향을 제시.다시 말해서 인체에 비유한다면 아기와 청장년과 노인의 호르몬 분비량에는 차이가 있어도 인체 각 부분의
맡은 바 기능은 다르지 않다. 즉 생물유기체가 성장하는 과정에는 변하지 않는 부분과 변하는 부분이 있다. 즉 정태적인것과 동태적인
것이 함께 존재한다. 인체에서 호르몬 분비와 같은 생리 현상은 변해도 각 기관의 기능은 변하지 않는 것과 같이 사회에도
사회구조적인 변하지 않는 측면은 “사회정학”에서, 그리고 인체의 생리현상과 같이 변하는 부분은 “사회동학”에서 다루며 사회동학은 기본적으로 인간정신의 진보를 다룬다.
(5)실증과학의 위계: 수학-천문학-물리학-화학-생물학-사회학 의 순으로 된다.
* 여기서는 무조건 사회학만 암기하고 계세요.
예로 해당되는것-사회학 이란 식으로...
(6)허버트 스펜서: 진화의 원리가 우주의 근본원리
(7)군사형사회: 정부에 의해 지배,산엽형 사회:개인의 자유 자발적
* 스펜서 논리- 외부와의 관계에 의해 사회내적규제의형태에 의해 분류
(8)사회적 사실은 누구냐? 에밀 뒤르겜 (사회적 사실의 특징은 출제안됨)
* 사회적 사실의 개념은 누구의 개념인가?에밀 뒤르겜
(9)칼 마르크TM:헤겔의 유물론,변증법적 유물론 (마르크스의 중심 사상)
3가지 사아의 영향으로-독일 고전철학,영국 정치경제학,프랑스 유토피아적 사회주의 사상
물질에 따라 인간의 사고나 행동이 달리
지식 성향이 물질적 영향,사회경제적 조건을 벗어나지 못한다.
개구리와 올챙이의 관계처럼 생각이 물질을 떠나지 못한다.
(10)헤겔 변증-정신(정.반.합)
포이에르 바흐-변증법:유물론(물질):인간의 의식과 감정은 물질의 지배를 받는다.
마르크스-두 이론을 취합하여 변증법적 유물론을 재창함.
역사를 추진하는힘은 생산력이다.(바흐의 유물론에 기초함)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과 모순이 새로운 생산양식을 낳는다.
즉 새로운 사회의 출현. 사회변동을 가져온다.
인류역사-단계적 발전(생산양식의 변화에 따라-봉건적-자본제적-사회주의적 단계)
(11)막스 베버: 베버가 말하는 이해는 “행위자가 주관적으로 자기의 행위에 부여한 의미”
를 뜻한다. -> 이해적 방법
(12)합의론적 접근-사회체제 이론,구조기능 주의 이론
갈등론적 이론-급진적 사회학,교환이론
(13) 사회행위 3요소:행위자.시간공간상황,지향
파슨스의 사회행동의 유형(확산적, 암기하시고)
감정적,확산적,특수적,귀속적,집합체 지향적 정도로 읽어 두시고
(14)파슨스의 사회체계 유지의 기능적 요건
# 합의론:(1문제) 사회행위이론과 사회체계이론을 구성한 사람 =>파슨스
사회행위 이론과 사회체계이론-사회는 하나의 유기체 이며,구성원의 공동체의
합의로 사회는 성립.
기능적 요건-적용기능,목적달성기능, 통합기능,잠재적 유형유지와 긴장관리 기능.
바탕을 이룬다고 보는 견해
# 갈등론:(1문제)
사회에는 이해 관심을 달리하는 집단들이 있을뿐이며 이들 사이 갈등이 사회질서에
바탕을 이룬다고 보는 견해
(15)코저의 집단긍정적 기능(1문제)
갈등이 사회의 변동과 안정 양면에 적극 기여하며,갈등의 기능을 강조
1-집단결속기능 2-집단보조기능 3-집단구조기능 4-이데올로기 창출
5-세력 균형의 창출 6-집단 동맹의 확대
( 이 문제는 코저의 기능이 아닌 것으로 낸답니다.)
5장
(16)문화 인류학적 개념- 타일러
그의 저서 원시문화 (문화의 개념을 바꾼 계기가 됨) 에서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 습득한 지식,신앙,예술,도덕 관습 그리고 기타의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복합적인 총체라 정의 했다.
(17)문화의 속성 8가지(1문제)
창조성,후천성,축적성,공유성,체계성,보편성,다양성,변동성(속성이 아닌 것으로 출제 예상)
(18) 문화의 내용
경험적 문화 : 경험에 의해서 얻어진 지식과 기술의 축적 그리고 사회적 상황.
심미적 문화 : 아름다움의 기준을 제공.
규범적 문화 :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하는 행동 판단의 기준을 제공(시대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9) 전체문화와 부분문화(p.109)
전체문화 : 한 사회의 구성원 대부분이 공유하는 문화
부분문화 : 한 사회내의 여러 집단들이 각각 자기 집단끼리만 공유하는 문화 =하위문화
부분문화가 너무 커지면
# 전체사회의 규범이 약화될 수 있다.
# 사회성원들은 전체문화 속에서의 일체감 내지는 통일성을 잃게 된다.
# 뒤르켐의 용어로 아노미를 경험하게 된다.
(20)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 중심주의(이해)
문화적 상대주의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인정하자.
자민족 중심주의 : 자기의 문화만 우수하다. 타민족 문화는 평가 절하 한다.문화적 상대
6장 2문제
(21)사회화의 뜻과 정의
사회화 : 그 사회의 주류가 바라는 인간다운 인간으로 되어지는 과정.
# 프로이드 : 인간이 자아를 발달시키고 성품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 인간의 생식적인 욕구를 어떻게 얼마나 충족시키는가하는 측면에서 이론전개.(5세까지의 경험이 중요)
# 에릭슨 : 인생 전체를 통해서 경험한 성격발달이 한 개인의 성격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피아제 :한 어린이가 그의 주위의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종합하느냐하는 “인지성숙의 정도” 곧 아동의 성품 형성에 영향을 준다. 지각동작단계,조작전기 단계,구체적 조직단계,형식적 조직 단계
# 미드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 발달을 사회화의 핵심으로 생각 자아발달에 있어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대단히 강조하기 때문에 자아는 사회에서 만든다.
(22)사회화의 대행자-사회화 시키는 사람들
사회화의 대행기관-사회화 시키는 기관(가족,동료집단,학교,직장,대중매체 등..)
(23)사회화 결과
사회적인 측면-효과적인 사회가 진행되는 곳에서는 (사회화의 피해자)들이 생긴다.
사회화의 피해자들이란 주류에 속하지 않는 사람들, 즉 서 대접받지 못하는 집단, 여성들, 신체장애자들, 그리고 사회의 어두운 곳에 사는 집단들이 이에 속한다.
(24)퍼스낼리티(p.145,147,149) : 개인의 특성, 남과 나를 구별할 수 있는 나만의 특성.
개인의 특성이 퍼스낼리티임에도 불구하고 다른나라와 비교하면 나와 너 즉,우리는 유 사한 퍼스낼리티를 가지고 있다. 즉 사회에 따라 퍼스낼리티를 구별할 수 있다.
# 베네딕트여사는 문화유형에 따라 퍼스낼리티를 구별했는데 인디언 문화를 연구하여 아 폴로형퍼스낼리티와, 디오니소스형퍼스낼리티로 구별했다.
# 리스만 : 시대에 따라서 서로 다른 퍼스낼리티가 나타난다.
전통지향형퍼스낼리티 : 전근대적사회(일차산업이 지배적인 사회)
내부지향형 퍼스낼리티 : 전근대적 일차산업에서 이차산업으로 바뀌던 시기
타자지향형 퍼스낼리티 : 산업사회
7장-1문제
(25)역할의 세 측면(지위,기대, 제제)
다렌도르프:구체적 역할 기대-1. 역할은 일종의 준객관적 복합체
2. 역할의 내용은 사회 구조에 의해 규정.수정
3. 역할기대를 무시할 때에는 스스로에게 불이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는 뜻에서 역할은
사회구속력 또는 제제를 갖는다.
8장
(26)집단분류: 일차집단과 이차집단
# 일차집단-소규모,잦은 접촉,개인이 사회관계를 위해 성숙해져 가는 집단
(가족중심의 소규모 집단)
# 이차집단-특정목표,의식적인 결사체,대규모집단으로 인간관계가 비인간적수단
(특정목표 달성을 위한 집단)
(27)준거집단: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쓰는 집단
(비교준거집단,규범적 준거집단)
#
비교준거집단 -상대적 박탈감,주관적.심리적인 것.(다른 사람과 비교하는데 사용하는 집단) 하이만이 이 개념을 사용.사람은 자기
지위의 높낮이를 평가할 떄 남의 지위를 비교 잣대로 활용한다. 이를 비교준거집단이라 한다.비교준거집단은 상대적 박탈감(가장 심하게
느끼는 부류:고학력실업자)을 해명하는데 유리한 개념이다.
# 규범적 준거집단 - 사람이 어떤 집단의 규범을 즐겁게 준수하고 싶을 때에 그 집단은 그 사람에게 규범적 준거집단이 된다.전통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에선 존재가 어려운 집단.
(28)관료제의 3가지 유형(1문제)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은 출제 안 됨
# 강제적 관료제 : 관료안에 있는 사람을 물리력으로 강제하는 관료제(예:감옥, 거대한 수용소, 정신병원)
# 규범적 관료제 : 관료안에 있는 사람은 도덕적인 설득을 받고, 관료제의 규범에 동조.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조직규범을 따른다.=>조직규범의 도덕성과 정당성을 인정
(예: 대학, 학교, 개혁지향적 자원단체)
# 공리적 관료제 : 관료제에서 일하는 사람이 각종 보상을 받기 때문에 그 규범에 동조 한다. 그 규범에 동조함으로써 이익을 얻기 때문에 동조하는 것이다.(예: 산업조직체)
9장
(29) 사회제도의 분류
[원초적 제도] :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
다목적 다기능 제도 - 가족
수단적 기능 위주 - 경제, 정치
표출적 기능 위주 - 종교, 교육
[파생적 제도] : 기본제도로부터 파생된 제도
수단적 기능 위주 - 후생복지, 기술체계
표출적 기능 위주 - 대중통신, 여가, 오락
(30)제도의 기능적 측면에서 분류한 파슨스의 분류(1문제)
<사회 체계유지의 기능적 요건> : 파슨스는 사회를 하나의 체계로 보고 사회체계가 계 속 유지되고 존속되기 위해 수행하지 않으면 안되는 기능. 각각의 기능은 하위체계인 사 회제도가 담당한다. AGIL기능
# 적응의 기능(A) : 환경에 적응해야 되는 기능=> 경제제도
# 목표달성의 기능(G) :체계의 목표를 달성하는 기능=> 정치제도
# 통합의 기능(I) :체계 내의 각 부분은 통합해야하는 기능 => 법제도
# 잠재적 유형유지와 긴장처리의 기능(L) : 잠재적 기능
종교와 교육같은 문화제도와 가족제도가 담당.파슨스는 사회는 하나의 체계이며 유지존속 되기 위해 수행할 기능을 사회체계 유지기능.뒤르겜의 종교의 정의:종교의 시작은 聖과俗의 구별에서 시작된다.
(31)종교의 구성요소 : 뒤르켐은 종교는 신성한것과 관계가 있는 신념과 관행의 통합된 체계라고 보았다.
-신성한 것과 관계가 있는 통합된 구성하는 요소 : 의식, 감정, 믿음, 조직
* 의식 : 모든 종교에 나타나는 공통요소중 가장 중요한 것(예: 예배, 미사,제사)
* 감정 : 겸손, 숭배, 경외심같은 감정
* 믿음 : 모든 사회에 종교의식과 종교적 감정을 정당화하고 지지하는 신념
* 조직 : 신자공동체를 형성. 조직이 필요
(32)종교의 종류
일신교, 다신교, 윤리종교(불교.유교.도교) 전래종교, 원시종교
10장
(33)사회계층이란 한 마디로 구조화된 불평등한 분배의 제도화 현상.불평등 체계이다.(이념적으로 존재)
# 카스트제도-개인의 지위는 인종, 혈통, 가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운명적,귀속적.
완전히 닫힌 제도이며 엄격히 폐쇄된제도
# 신분제도-법률에 의해 규정되는 제도
# 근대적인 계층 제도-비정형적,유동적(가장 열린 계층사회)
(34)마르크스-계층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경제적 단일요인을 주장한다. 그는 개인이 생산수단을 가졌나 안 가졌나 하는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 능력과 수단에 따라서 자본주의 사회의 주요 계급을 자본가계급, 즉 부르주아지와 노동자계급 즉 프롤레타리아로 나눈다. 마르크스는 계급의 궁극적 결정은 경제적 요인 이라고 단일차원론을 주장.
(35)베버-사회계층의 기초로 최소3가지 차원
계급(class) , 지위(status) , 권력(power)
(36)렌스키의 종합이론 : 사회계층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 기능주의적 관점이나 갈등론적 관점에서 각각 취할점이 있다고 생각한다.지위 불위치한 사람은 현 위치에 대해 불만 스러워 하기 때문에 기존 질서를 파괴하려는 경향.렌스키는 사회의 불평등을 잉여자원이 생기면서부터 시작되었고, 그 잉여자원은 권력에 의해 불평등하게 배분된다고 설명한다.
- 첫째 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몇가지 가정을 제시한다
- 둘째 그는 사회의 특성에 대해 몇가지 가정을 제시한다.
-잉여물이 갑자기 증가하고 따라서 불평등도 커진다. 불평등의 정도는 농경사회에 와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다시 산업사회로 진행되면서불평등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11장
(37)일탈을 보는 시각
관점-심각한 범죄는 사회적 합의가 쉽게 이뤄지나 일탈행위는 한마디로 일탈 혹은 범죄로 규정하기 어렵다.
(38)일탈의 의미-사회규범으로 이탈되는 행위
역할기대를 어기는 행위
규범위반행위에 대해 거부감 느끼면 일탈로 보기 어렵다.
(39) # 고전적 범죄이론
- 인간이란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일상적 방법과 범죄라는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의 소유자이다.인간은
이기심을 본성으로 갖고 있기에 범죄를 저지르기 쉽다.국가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을 관리하고 억제하기 위해서 범죄에 대한 형벌의
책임을 져야 한다.형벌의 강도는 범죄로 인해 훼손된 이익에 비례해야 하며, 그 집행은 정확하고 엄격하고 신속해야 한다.
즉 범죄의 기준 : 자기의 이익의 유무에 기준.
고전적 범죄이론의 전제: 인간이 자유의지의 소유자.
# 신고전 범죄이론 - 신고전론자들은 범죄억제(특수억제, 일반억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신고전론자들은 형벌을 독립변수로 보고 범죄율을 종속변수로 본다.
- 형벌의 객관적 조건 : 형벌의 확실성, 엄격성, 신속성.
(40)기능론적 일탈이론
아노마이론(뒤르겜)의 자살이론
아노미 : 사회의 가치관이 다양해지면 지배적인 가치관이 없어서 가치관의 혼란이 온다. =>아노미적 일탈. 아노미를 경험한 사람은 일탈을 한다.
1 이타적 자살-다른 사람을 위한 자살
2 이기적 자살-자기 자신을 위한 자살
3 숙명적자살-사회통합이란 사회학적요인이 중요.(운명적인 자살)
4 아노미적 자살-인간의 목표가 무너져서,규범이 무너진 사회적 요인,경제적호황과 공황으로 인한 자살(오늘날의 일탈론에 영향을 줌)
(41)머튼의 아노미 현상-뒤르겜의 아노미 보다 정밀하고 문화적목표와 제도적수단간의 괴리가 없으면 아노미는 일어나지 않는다. 아노미를 경험한 사람은 일탈을 한다.
(아노미 -> 일탈) 아노미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의 격차
(42)클라우디와 올린의 기회구조론
클라워드와올린의 아노미 이론-제도적 수단이 없는 아노미적 상태와 비제도적 수단이
있는 범죄문화의 조건이 상승할 때 일탈과 범죄가 유발.
개인이 어떤 유형의 범죄문화에 노출되었느냐에 따라 일탈을 하느냐 안하느냐가 결 정된다.(예 : 절도문화에 노출되면 절도를 하고 폭력문화에 노출되면 폭력을 함).
아노미를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일탈을 하는 것은 아니다.
(43)집합행동
집합행동은 # 군중행동 : 우발적, 일시적, 비조직적이고 감정적이다.
# 사회운동 : 지속적, 반복적, 조직적이며 행동의 목표와 정당성이 명백하다
12장
스멜서의 부가가치 이론-사회운동이 일어나기 위해 사회적 요인이 있어야 하며 특정한 요 인들이 한가지씩 첨가할수록 사회운동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다음의 여섯단계의 조건이 있어야만 어떤 형태로든지 사회운동이 일어난다
(43)사회운동이론6가지
1. 구조적 유발성 : 어떤 집합행동이 일어나기에 필요한 사회구조적.문화적 선행요건
2. 구조적 긴장 : 구조적 유발성이 사회성원들의 심성에 파악된 상태
3. 일반화된 신념 :사람들이 사회적 상황을 규정하고 해석을 하려면 어떤 의미체계를 공유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무엇이 구조적 긴장을 조성하는가의 원인을 따지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대응책을 강구하느냐에 대한 신념이 필요.
4. 촉발요인 : 일반화된 신념에다가 집합행동이 발생하도록 점화. 우연 또는 고의적
5. 행동을 위한 참여자의 동원 : 사회운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관련된 사람의 행동이 조직화되어야 한다.: 초보적
6. 사회통제 기제의 작용 : 위의 다섯ㅅ가지를 방지 EH는 억제하는 반결정요인의 활성화 (사회통제: 경찰, 법원, 신문, 입법 및 지역사회 지도자에 의해 수행. 효율적->억제, 비효율적->촉진)
주기이론-(사회운동의 life cycle) :시초단계,민중화단계.형식화단계,제도화단계
13장
(44)진화-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회가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 변화.발전.적응한다.
진화론이론가-# 스펜스:군사형,산업형 # 뒤르겜:기계적연대,,유기적연대
#마르크스:생산력과생산관계-원시공산-고대노예-중세봉건-근대자본-사회주의순으로-다단계적 발전이론. # 토인비-나선계형 이론.인류역사속에 도전과반응 실패와성공 .주기적 순환은 인간사회를 완벽한 문명사회로 진보하게 하는 과정이다
(45)순환론-사회나 문명은 방향성이 없어서 유기체처럼 생성,성장과 쇠퇴를 되풀이 한다.
#이븐 칼툰(베두인족 연구), #소루킨(관념지향형 문화, 감각지향형 문화가 순환), #파레토(여우형 엘리트와 사자형 엘리트가 순환), #슈펭글러-문명을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 출생,유년기,청년기,성숙기,노년기,사망기의 5단계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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