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도의 정의와 종류
축도는 복을 선포하는 "있을지어다"가 옳다.
Ⅰ. 축도의 정의
축도를 영어로 Benediction이라고 한다. 라틴어에서 전래되었는데 Benedicere의 뜻은 Bene는 축복이요, Dicere는 선포한다는 의미 즉, ‘복을 선포한다’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Ⅱ. 기도와 축도
1. 기도와 축도의 차이
기도와 축도의 차이점은 기도는 성도가 하나님께 찬미와 영광을 그리고 소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래서 위로 드리는 것이고, 축도는 하나님께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주시는 선물이요 축복의 부여다. 즉, 기도는 간구요, 축도는 그 결과에서 오는 은혜의 선물이다.
2. 기도의 종류
1) 기도(εὐχή, 유케)
항상 하는 기도로서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하는 보통의 기도를 의미한다(행 18:18; 21:23; 약 5:15). 사도행전의 두 구절은 성경에 ‘서원’으로 번역되었다.
2) 공중기도(προσευχή, 프로슈케)
이는 기도의 전체를 묘사하는데 여러 사람이 모여서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 단어는 신약에 총 37회 사용되었다(마 17:21; 21:13; 21:22; 막 9:29; 11:17; 눅 6:12; 19:46; 22:45; 행 1:14; 2:42; 3:1; 6:4; 10:4; 10:31; 12:5; 16:13; 16:16; 롬 1:9; 12:12; 15:30; 고전 7:5; 엡 1:16; 6:18; 빌 4:6; 골 4:2; 4:12; 살전 1:2; 딤전 2:1; 5:5; 몬 1:4; 1:22; 약 5:17; 벧전 3:7; 4:7; 계 5:8; 8:3; 8:4).
3) 간구(δέησις, 데에시스)
특별한 은택과 유익을 위하여 하는 기도이다. 이 간구의 기도는 신약에 총 19회 사용되었다(눅 1:13; 2:37; 5:33; 행 1:14; 롬 10:1; 고후 1:11; 9:14; 엡 6:18; 6:19; 빌 1:4; 1:19; 4:6; 딤전 2:1; 5:5; 딤후 1:3; 히 5:7; 약 5:16; 벧전 3:12).
4) 중보기도(ἐντεύξις, 엔튝시스)
신약에 2회 사용되었는데(딤전 2:1; 4:5) 다른 사람의 기도 제목으로 대신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5) 감사기도(ἐυχαριστία, 유카리스티아)
받은 바 은혜에 감사하여 드리는 기도이다. 신약성경에 명사 εύχαριστία(유카리스티아)로 모두 15회 사용되었고(행 24:3; 고전 14:16; 고후 4:5; 9:11; 9:12; 엡 5:4; 빌 4:6; 골 2:7; 4:2; 살전 3:9; 딤전 2:1; 4:3; 4:4; 계 7:12; 4:9) 동사 εύχαριστω(유카리스테오)는 총 39회 사용되었다(마 15:36; 26:27; 막 8:6; 14:23; 눅 17:16; 22:17; 22:19; 18:11; 요 6:11; 6:23; 11:41; 행 27:35; 28:15; 롬 1:8; 1:21; 7:5; 14:6; 16:4; 골 1:3; 1:12; 16:30; 11:24; 14:17,18; 고후 1:11; 엡 1:16; 5:20; 빌 1:3; 골 1:3; 1:12; 3:17; 살전 1:2; 5:18; 2:13; 살후 1:3; 2:13; 몬 1:4; 계 11:17).
6) 간청의 기도(αἴτημα, 아이테마)
신약에 3회 사용되었는데(눅 23:24; 빌 4:6; 요일 5: 15) 곤고하거나 어려운 일이 일어났을 때 이를 해결해 달라는 청원과 진정의 기도를 의미한다.
7) 소원기도(Ἷκετηρία, 익케테리아)
신약에 한번 사용되었는데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히 5:7)에서 ‘소원’이 바로 ἱκετηρίας(익케테리아스)가 사용되었다. 이는 가슴을 치며 통곡하는 통곡의 기도를 말한다.
Ⅲ. 축도의 종류
1. 구약의 축도
1) 아담의 축도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 1:28).
2) 노아의 축도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신다(창 9: 26).
3) 이삭의 축도
내 아들의 향취는 여호와의 복 주신 밭의 향취로다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미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으리라(창 27:27-29).
4) 야곱의 축도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가로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섬기던 하나님,나의 남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되고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한다(창 48:15,16).
5) 모세의 축도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 28:1-6).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여호와께서 명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 하신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너를 여호와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세계만민이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육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으로 많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 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신 28:7-13).
6) 아론의 축도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민 6:24-27).
7) 아론의 축도
아론이 백성을 향하여 손을 들어 축복함으로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를 필하고 내려 오니라 모세와 아론이 회막에 들어갔다가 나와서 백성에게 축복하매 여호와의 영광이 온 백성에게 나타나며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른지라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 지르며 엎드렸더라(레 9:22-24).
8)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의 축도
그때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일어나서 백성을 위하여 축복하였으니 그 소리가 들으신바 되고 그 기도가 여호와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 상달하였더라(대하 30:27).
2. 신약의 축도
1) 인사의 축도
(1)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롬 1:7).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고전 1:2,3).
(3)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고후 1:1,2).
(4)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갈 1:2,3).
(5)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빌 1: 2).
(6)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엡 1:1,2).
(7)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골 1:2).
(8)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살전 1:1).
(9)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살후 1:2).
(10)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딤전 1:1,2).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약속대로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딤후 1:1, 2).
(12)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딛 1:4).
(13)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및 자매 압비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있을지어다(몬 1:2,3).
(14)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벧전 1:2).
(15)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을 자들에게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벧후 1:1,2).
(16)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요 나 뿐 아니라 진리를 아는 모든 자도 그리하는 것은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를 인함이로다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을지어다(요한이서 1:1-3).
(17)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부르심을 입은 자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라 긍휼과 평강과 사랑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유 1:1,2).
(18)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 보좌 앞에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계 1:4,5).
* 바울 서신과 일반 서신에 나열한 것을 살펴보면 -
1) 은혜와 평강(롬 1:7; 고전 1:2,3; 고후 1:1,2; 갈 1:2,3; 엡 1:1,2; 빌 1:2; 골1:2; 살전 1:1; 살후 1:2; 딛 1:4; 몬 1:2; 벧전 1:2; 벧후 1:2; 계 1:4,5)
2) 은혜와 긍휼과 평강(딤전 1:1,2; 딤후 1:1,2; 요이 1:3)
3) 긍휼과 평강과 사랑(유 1:2)
4) 진리와 사랑(요이 1:3)
야고보서 1:1의 원어에는 은혜라는 명사를 쓰지 않고 ‘은혜스러워’라는 문안의 말을 사용하였다. 히브리서, 야고보서, 요한일서, 요한삼서, 요한계시록에는 인사의 축도가 없다. 한글성경에는 직설법의 선포(엡 1: 12; 빌 1:2; 골 1:2; 살전 1:1; 살후 1:2; 딤전 1:1,2; 딤후 1:1,2; 딛 1:4; 몬 1:2; 요이 1:1-3)의 ‘있을지어다’가 ‘있기를 원하노라’고 했다. 번역이 통일되지 못했다. 직설 선포로 ‘있을지어다’가 올바른 번역이다.
그리고 요한이서 1:3에는 ‘있으리라’(ἔσται, 에스타이)라는 미래형을 썼으나 ἔσται의 용법은 격언법(Gnomic use)과 명령법(Imperative use)으로 볼 수 있다. 격언법은 미래라는 관념을 떠나 시상에 얽매이지 말고 진리를 아는 모든 자(요이 1:1)이다. 진리의 영원성(요이 1: 2)은 진리를 아는 이에게 거하기(요이 1:1) 때문이다(갈 6:5; 롬 5:7; 7:3; 엡 5:31).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것이다(마 7:17). 또한 명령법(Impreative use)으로는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는 명령을 뜻한다.
그러나 King James 역은 ‘Be with You’라 하며 K, 69, Lat, Syh 사본 등을 참조해서 ‘너희들과 함께 있을지어다’라고 하였다. Be(있을지어다)가 ἔσται(It shall be)를 바꾸어 현재 희구법 삼인칭 단수의 εἴη(Be)를 사용한 것으로 본다. ‘Be with you’(너희들과 함께 있을지어다)는 직설적 표현으로 통상적인 다른 종결의 축도와 같이 직설 선포를 했고, New American Standard Bible에는 Grace, mercy and peace will be with us는 단순히 미래에 대한 예측의 표현을 했다.
한글성경의 ‘있으리라’(요이 1:3)한 것이 격언법이다. 또한 벧전 1:2과 벧후 1:2은 저자인 베드로의 필체로서 다른 서신과 다르다.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라고 했는데 헬라어의 πληθυνθείη(플레툰데이에)라는 단순과거 희구법의 삼인칭 단수로서 수동을 썼다.
πληθύνω(플레투노)는 신약성경에 12회(마 24:12; 행 6:1; 6:7; 7:17; 9:31; 12:24; 고후 9:10; 히 6:14; 6:14; 벧전 1:2; 벧후 1:2; 유 1:2) 나왔다.
(1) 마 24:12(성함)
(2) 행 6:1(더 많아져)
(3) 행 6:7(심히 많아지고)
(4) 행 7:7(번성하여)
(5) 행 9:31(수가 더 많아져)
(6) 행 12:24(더 하더라)
(7) 고후 9:10(풍성하게 하시고)
(8) 히 6:14(번성케 하고)
(9) 히 6:14(번성케 하고)
(10) 벧전 1:2(더욱 많을지어다)
(11) 벧후 1:2(더욱 많을지어다)
(12) 유 1:2(더욱 많을지어다)
헬라어 πληθύνω(플레투노)의 본래 뜻은 충만이다. 벧전 1:2; 벧후 1:2; 유 1:2은 많은 것(數的)으로 알고 행 9:31(수가 더 많아져)과 같이 번역되었다. 행 9:31은 양의 다수를 말하나 벧전 1:2; 벧후 1:2; 유 1:2은 질적 충만을 말한다. 그래서 ‘더욱 많을 지어다’보다 ‘더욱 충만 할 지어다’가 옳은 것이다. 한국교회는 대형 교회가 많으나 올바로 성경을 번역하기에는 앞으로 수십 년이 걸려야 할 것이다. 누가 이 일을 감당할 것인가! 기도해야 할 과제이다.
2) 종결의 축도
(1)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롬 16:20).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와 함께 하고 나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전 16:23,24).
(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 13:13).
(4)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갈 6:18).
(5) 아버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부터 평안과 믿음을 겸한 사랑이 형제들에게 있을지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하는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엡 6:23,24).
(6)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빌 4:23).
(7)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나의 매인 것을 생각하라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골 4: 18).
(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살전 5:28).
(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살후 3:18).
(10)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딤전 6:21).
(11) 나는 주께서 네 심령에 함께 계시기를 바라노니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딤후 4: 22).
(12)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딛 3:15).
(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과 함께 있을지어다(몬 1:25).
(14) 은혜가 너희 모든 사람에게 있을지어다(히 13:25).
(15)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벧전 5:14).
(16)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지어다(벧후 3:18).
(17)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요삼 1:15).
(18)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계 22:21).
* 축도의 대상
- 하나님의 말씀을 삼가 듣는 자(신 28:1)
-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자(신 28:1)
-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자(신 28:2)
- 여호와께 예물을 드린 자(민 6:21)
- 7일 안식일을 즐겨 지킨 자(대하 30:23)
-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은 자(롬 1:7)
-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자(롬 1:7; 고전 1:2; 고후 1:1; 엡 1:1; 골 1:2; 유 1:1)
- 거룩하여진 자(고전 1:2)
-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고전 1:2)
-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회(살전 1:1; 딤후 1:1)
- 믿음 안에 있는 자(딤전 1:2; 딛 1:4)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신실한 자(엡 1:1; 벧후 3:18)
- 예수 그리스도의 군사(빌 1:2)
- 말씀에 순종하는 자(벧전 1:2)
-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 받고 택함을 입은 자(벧전 1:2)
- 믿음을 받은 자(벧후 1:2)
- 진리를 아는 모든 자(요이 1:1)
-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은 자(유 1:1)
- 그리스도를 지키는 자(유 1:1)
-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계 1:3)
-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는 자(눅 23:53)
* 축도의 선물
1. 은혜 : 민 6:25; 롬 1:7; 16:20; 고전 1:3; 16:24; 고후 1:2; 13:13; 갈 1:3; 6:18; 엡 1:2; 6:24; 빌 1:2; 4:23; 골 1:2; 4:18; 살전 1:1; 5:28; 살후 1:2; 3:18; 딤전 1:2; 6:21; 딤후 1:2; 4:22; 딛 1:4; 3:15; 빌 1:2; 1:25; 히 13:25; 벧전 1:2; 5:14; 벧후 1:2; 3:18; 계 1:5; 22:21
2. 긍휼 : 딤전 1:2; 딤후 1:2; 요이 1:3; 유 1:1
3. 평강 : 민 6:26; 롬 1:7; 고전 1:3; 고후 1:2; 갈 1:3; 엡 1:2; 빌 1:2; 골 1:2; 살전 1:1; 딤전 1:2; 딤후 1:2; 딛 1:4; 몬 1:2; 벧전 1:2; 벧후 1:2; 요삼 1:15; 유 1:1; 계 1:5
4. 진리 : 요이 1:3
5. 사랑 : 고후 13:13; 요이 1:3; 유 1:2
6. 교통 : 고후 13:13
* 축도하는 자는 손을 들어
1. 아론이 백성을 향하여 손을 들어 축복하심(레 9: 22)
2.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하시더니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시니 저희가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눅 24:50-53)
* 헬라어가 가르치는 축도
기도는 아래서 위로 올라가는 것이라면 축도는 위에서 내려오는 것이다. 축도의 선포는 희구(Optative)도 아니고 명령(Imperative)도 아니고 직설(Indicative)이다. 즉 확실한 사실을 말함이다. 축도의 부여는 교회에서 예배, 묵도, 찬양, 교독문, 기도, 성경봉독, 설교(듣고), 헌금, 폐회찬송을 다한 성도들에게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선물로 주는 특혜의 축복이다. 성도가 구하거나 주는 것이 아니고 받는 것이다.
* 축도 ‘있을지어다’의 헬라어 문법
바울 서신에서 인사의 시작과 종결을 맺는 문자에는 기도하는 희구법(Optative)과 명령법(Imperative)을 사용하지 않고 은혜와 사랑과 교통을 받으라고 선포할 때 ‘있을지어다’의 영어의 ‘Be’를 사용하지 않는다. 명사로 사용된 헬라어의 격(Case)이 주격(Nominative)으로 되어 있다. 은혜와 사랑과 교통의 주격 용법(Use)을 독립적 절대법(Independent Absolute)이라 하는데 이 독립(Independent)과 절대(Absolute)는 특이하거나 예외라는 뜻으로 전후 문장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문법과 관계없이 예외로 사용한다. 축도의 은혜와 사랑과 교통의 주격을 독립적이거나 절대법으로 볼 때 선포의 주격(Nominative of Exclamation)은 외침과 선포다.
축도의 뜻은 ‘간절히 축원함’도 아니고 ‘간절히 기원함’도 아니며 복을 선포하는 ‘있을지어다’가 옳다. 다만 성부, 성자, 성령만이 성직자를 통하여 축복하시는 것이 축도다. ‘축도’라기보다 축포(祝布)의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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