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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학)문

거듭남(중생)

by 이덕휴-dhleepaul 2019. 12. 29.

거듭남(중생)

요3:1-161.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
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
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
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
사옵나이까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
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
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
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아멘.


니고데모가  밤중에 예수께 찾아와  잠시 대화한 내용에서 우리
는 구원에 관한 매우 중요한 가르침을 발견합니다. 대화의 주제
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데 필수 사항인 [거듭남(중생)]에 대한
내용입니다.


1. 거듭남은 신비이나 경험적 변화

니고데모는 유대인 바리새인 중에 지도자로 유대사회에 존경받
는 관원이었습니다. 그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오게 된 것은 낮에
예수를 만나 누가 보면  신상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많았기
때문으로 봅니다.

요12:42 ‘..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
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는  예수님이 행하신 일을 보아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
신 선생으로 이해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때 주님이 답하시기를,

본문 3절‘..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
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거듭난다는 거듭에 해당하는 단어 아노덴(ἄνωθεν)은 위(하늘)
로부터 새롭게 시작하다는 의미를 지녔습니다.

니고데모는 사람이 늙어 다시 어찌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
겠습니까? 하고 반문했을 때,  본문 5절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
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고 하셨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고 하신 이  ‘물’에 대한 해석이 여러 가
지입니다.  사람의 영혼이 깨끗해지고 변화되는 것을 두고 말씀
하신 내용들을 보면
요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약1:18 ‘..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엡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
겔36:25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죄를 씻는다는 외적 의식으로  세례요한이  물 세례식을 행사하
였습니다.   그러나 물세례는 마음이 하나님께로 돌이킨 외적인
표로써 말 그대로 세례식일 뿐이지 물 자체가 사람을 새롭게 할
수야 없지 않습니까?

벧전3:21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
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물에 대한 해석은  분분하나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을 강조하려
고 하는 의미상의 어조로 물로 씻는 것처럼 죄를 씻는다는 뜻으
로 말씀하신 것같습니다.  결국 목적은 변화된 영혼이어야 한다
는 것입니다.
엡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어쨌든  니고데모나 성경을 보는 우리나  마찬가지로 생소한 교
훈입니다.사람이 성령으로 거듭난다,영혼이 새롭게 태어난다는
말씀은 신비롭습니다.

그래서 본문 8절‘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
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바람에  나무가 흔들리는 것을 보면서  바람의 존재를 생각합니
다.  그처럼 성령으로 중생하면 사람의 언행에 변화가 보인다는
뜻입니다.니고데모는 나중에 예수님을 믿는 자로 봉사하였습니
다(요7:50,19:39).


2.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래도 니고데모는  어찌 사람이 거듭나는 일이 있을 수 있는지
의문을  표시했습니다.  그의 율법적 지식과 철학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오직 믿음으로 가
능함을 가르치셨습니다.

믿어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예증으로 구약시대 한 사건을
말씀하셨습니다.이스라엘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불만할 때 하나
님이 그들을 불뱀에 물려 죽게 하셨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모
세에게 구리로 만든 뱀을 높은 장대에 달라 하시고 쳐다보는 자
는 살리라 하셨는데,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
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그처럼, 십자가에 달리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셨습니다.본문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
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
게 하려 하심이라


사람이 성령으로  중생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고 이어 예수
께서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돌아가실 것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으리라고  연결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을
믿는 것과 성령님을 받는 것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뜻
입니다.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19:2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말미암아 너희 죽을몸도 살리시리라

성령으로 중생하는 것은 하늘나라 들어가는데 필수 사항입니다.
예수님을 나의 생명의 주로 믿을 때 성령께서 우리 영혼을 새롭
게 하시니 회개와 믿음이 따라야 합니다.

성령님이 우리 속에 오신 이후로는 죽는날까지 함께 하시고 또
한 사후까지 우리와 함께하실 것입니다(요14:16).성령님은 진
리 안에서 우리를  예수의 사람답게 살도록 매일 회개하게 하시
고 이끌어 주시  늘 감각이 살아 주의 영에 이끌려 살아갈 수 있
기를 원합니다(갈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