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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칼럼

신지학이란? - What Is Theosophy?

by 이덕휴-dhleepaul 2021. 6. 24.

신지학이란? - What Is The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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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 표지 Theosophist, 봄베이.

"신지학이란?"는 1879 년 10 월에 출판 된 사설입니다. 신지학 매거진 Theosophist. 에 의해 컴파일되었습니다 헬레나 블라바츠키[참고 1] 두 번째 볼륨에 포함 Blavatsky는 저술을 수집했습니다.[2] Tim Rudbøg의 박사 논문에 따르면이 "중요한"기사에서 Blavatsky는 "신지학'."[3]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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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분석

신지학의 정의

Blavatsky는 "에 따르면 사전 편집자, 용어 테오 소피아 두 개의 그리스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테오 스 "신"과 소포스 "슬기로운."[4][5] 그런 다음 그녀는 노아 웹스터 그것을 "하나님과 우월한 영들과의 관계, 그리고 그에 따른 초인간적 지식의 획득으로, 물리적 과정, 에 의해 치료법 일부 고대의 작업 플라톤 주의자, 또는 화학 공정 독일인 불 철학자."[6][노트 2] James Santucci 교수는 기사 작성자가이 해석이 실패한 것으로 간주하여 "가난하고 경솔한 설명"이라고 썼습니다.[8][노트 3] 그녀의 의견으로는 로버트 본 "훨씬 더 좋고 더 철학적 인"정의를 제안했습니다. "신지학자는 계시가 아니라 그 기초에 대한 영감을주는 하나님의 이론이나 하나님의 역사를 당신에게주는 사람입니다."[10][참고 4] 그녀는 계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모든 위대한 사상가와 철학자, 특히 새로운 종교, 철학 학교 또는 종파의 모든 창립자는 필연적으로 신지 학자입니다. 따라서 신지학과 신지학자는 처음으로 사람이 본능적으로 추구하게 만든 초기 사고 이후로 존재했습니다. 자신의 독립적 인 의견을 표현하는 수단. "[11]

양자 모두 알렉산더 센케 비치 그리고 Tim Rudbøg는 신지학을 완전히 정의하기 위해 Blavatsky는 "모든 측면에서"그것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습니다.[12] Santucci와 Rudbøg는이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인용했습니다.

"내면 세계는 뚫을 수없는 어둠에 숨겨져 있지 않았습니다. 테오 소피아-또는 형태의 세계에서 무형의 세계로 마음을 전달하는 신-지식 정신, 인간은 때때로 모든 연령대와 모든 국가에서 내부 또는 보이지 않는 세계의 사물을 인식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13][참고 5][주 6]

Santucci는 기사 저자가 추가로 언급 한 신지학 조상 중에는 힌두교의 금욕주의 자, 신 플라톤 주의자, Rosicrucians 또는 불 철학자, 및 기타 신비 주의자. Blavatsky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인간의 수색에 관여했습니다. 점쟁이 '자신', "그녀가 설명하는 치료법과 함께. Santucc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Iamblichus, theurgy는 Blavatsky가 그녀의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인간의 신성한 힘을 자연의 맹목적인 세력의 종속에 적용하는 기술"입니다.[16] 이 "탐색"은 종종 "개인적인 신과의 개별적인 교제"로 여겨졌 고, 이것이 사실은 아니지만 항상 모든 신비주의 자의 목표였습니다.[17][주 7]

Senkevich는 기사 저자가 인용한다고 썼습니다. 알프레드 러셀 월리스, F.R.S., ㅏ 심령 론자 그녀가 쓴 "용감한 캔디로"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지식과 이유를 습득하고 열망하는 것은 혼자서 느끼고, 인식하고, 생각하는 '영'입니다. 영이 감각의 육체적 기관과 독립적으로 인식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개인이 드물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든 부분적 으로든, 한동안 몸을 그만두고 다시 돌아 오십시오 ... 영은 물질보다 영과 쉽게 소통합니다. "[19]

Santucci는 Blavatsky에 따르면 신지학 또는 "신성한 지혜"가 신, 우주 및 인간에 대한 가장 높은 진실이라고 말했습니다. "순수한 형태가 원시적이며 인류의 새벽부터 존재했다는 것은 진실입니다. 밀교, 그러한 지식을 이해할 수있는 소수의 개인 만이 그것을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의 모든 위대한 지성이 동일한 지혜를 선포했기 때문입니다. "[20] Rudbøg는이 기사가 Blavatsky의 " '지혜-종교'에 대한 개념이 '신지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있다"는 첫 번째 사례라고 썼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인용했습니다. "신지학은 지혜-종교, 문명을 주장하는 모든 고대 국가에서 한때 알려진 밀교 교리. "[21][20][22][참고 8] Tim Rudbøg와 Julia Shabanova는 모두 Blavatsky의 신지학을 지혜-종교로 정의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이 '지혜'는 모든 오래된 저술이 우리에게 신성한 원리의 발산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인디언과 같은 이름으로 대표됩니다. 부다, 바빌로니아 Nebo, 토트 멤피스의 헤르메스 그리스 일부 여신의 이름표에서도혼혈아, Neitha, 아테나, 영지주의 소피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베다, '알다'라는 단어에서.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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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학의 기본 개념

James Santucci는 Blavatsky에 따르면 신지학은 "최고, 거대 우주 (우주 또는 자연), 마이크로 우주 (인간)와 관련된 가르침의 결합을 의미한다"고 썼습니다. 그는 그녀의 기사에서 그녀가 처음으로 "하나의 Supreme Essence, Unknown and 알 수 없는"의"중심 아이디어였습니다 절충주의 신지학. "[25][참고 9][참고 10]

Julia Shabanova 교수는 신지학에 대한 아이디어가 독일 이상주의, 전통적으로 연관된 이성론 그리고 심지어 범법주의; 이것은 Blavatsky가 주장하는 "그 신지학"에 관한 것입니다. 헤겔, Fichte  스피노자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수고를 취하고 하나의 실체 인 신, 신성한 모든 신의 지혜에서 나온다-이해할 수없고, 알 수없고 이름없는— 고대 또는 현대 종교 철학에 의해. "[28][주 11] 신지학의 이러한 표현을 언급 한 기사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신지학자는 '계시가 없지만 그 기초에 대한 자신의 영감'이있는 신의 이론을 고수하면서 위의 정의를 받아들이거나 이러한 종교 중 하나에 속할 수 있지만 신지학의 경계입니다. 모두, 모든 존재의 근원, 이해하거나 알 수없는 무한한 우주 만이 드러내는 그것, 또는 어떤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처럼, 그에게 섹스를하여 의인화 신성 모독."[30]

Shabanova는 Blavatsky가 의식이 발전하는 신지 학적 방법을 지적하고, 그녀의 의견으로는 "훌륭한" 오버 소울 으로 랄프 에머슨, "불완전한 나, 나 자신의 완벽한 것을 좋아한다."[31] 그녀는 플로티누스, 누가 그 비밀을 세는지 gnosis, 또는 신지학의 지식은 "의견, 과학, 조명의 3 가지 학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Blavatsky는 다음과 같이 인용합니다. "첫 번째의 수단이나 도구는 감각 또는 지각이고, 두 번째는 변증법, 세 번째는 직관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성은 종속적입니다. 절대적인 지식, 알려진 대상과 마음의 동일시에 기반을두고 있습니다. "[32] 그녀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신지학은 심리학의 정확한 과학입니다. 중급, 지식으로 Tyndall 물리학에서 남학생의 약자입니다. "[33][주 12]

신지학에 대한 비판

블라바츠키의 교리에 대한 명백한 이데올로기 반대자들과 객관성을 주장하는 서양 밀교 학자들은 모두 현대 신지학과 고전 신지학을 분리하는 데 똑같이 관심이 있습니다.[주 13] 예를 들어, 니콜라이 베르디 아예 프, "현대의 '신학적인'운동"은 아름다운 단어 인 'Theosophy'를 타락 시켰고, 진정한 'Christian theosophy'의 존재를 "잊게 만들었다". 그는 현대 신지학이 종교, 철학, 과학의 합성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그 지지자들이 말했듯이 이들의 "혼합물"이 있는데, 거기에는 실제 종교도, 실제 철학도, 실제 과학도 없다.[37][주 14]

교수에서 앙투안 파이브 르Blavatsky가 "신지학"이라고 불렀던 것은 사실 그녀 자신의 교리 일 뿐이라는 의견입니다.[39] 르네 게농 믿었다 "신지학"는"혼란 된 혼합물 "입니다. 신 플라톤주의, 영지주의, 유대인 카발라, 밀폐주의, 및 신비학.[40] 종교 철학자 세르지오 불가코프 종교를 그 자체로 대체하려는 [Blavatskian] 신지학은 "저속한 사이비 과학적 신화"로 변한다고 말했다.[41]

간행물

  • "신지학이란?" (PDF). Theosophist. 봄베이 : Theosophical Society. 1 (1) : 2–5. 1879 년 10 월. 검색 됨 11 월 7 일 2018.
  • Zirkoff, B. De, 편집. (1967). "신지학이란 무엇인가?". Blavatsky 수집 된 글. 2. Wheaton, Ill : Theosophical Publishing House. 87–97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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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보십시오

메모

  1. ^ Theosophist, Vol. 1, No. 1, 1879 년 10 월, pp. 2–5.[1]
  2. ^ Santucci는 여기에 " 신 플라톤 주의자, 예 : Iamblichus, 그리고 불 철학자 "라고 설명했습니다. 하 그레이브 제닝스.[7]
  3. ^ Blavatsky는 신지학자가 누구인지를 설명하는 "신지학"이라는 용어를 설명합니다. 이를 위해 그녀는 Vaughan의 정의를 사용합니다.[9]
  4. ^ Santucci와 Rudbøg는 Blavatsky가 Vaughan을 부정확하게 인용한다는 것을 알아 차리지 못했습니다. "계시"대신 "이유"라는 단어가 있어야합니다.
  5. ^ 블라디미르 솔로 비 요프 Blavatsky의 설명에 따르면, 그녀의 신지학은 "종교가 아니라 신성한 지식 또는 과학"이며 그 용어는 신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신이나 신성 존재에게 적용되며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지혜,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 i. 이자형. 그것은 전혀 신에게 속한 것입니다.[14]
  6. ^ [Blavatskian] Theosophy의 창시자들에 따르면이 용어의 기원은 Neoplatonists의 학교로 거슬러 올라가지 만 Theosophy의 초기 요소는 고대 인도에서 형성되었으며 "Theosophy"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 동등한-"브라 마비 디아"(신성한 지혜).[15]
  7. ^ 내면의 신성은 [신지학에서] 다른 이름으로 언급됩니다 : 창조되지 않은 신, 내면의 신, 더 높은 자아, 그리고 스승; 이 신성한 자아와의 동맹은 지혜를 이끌어냅니다.[18]
  8. ^ 앨빈 보이드 쿤 썼다 : "독일어 경건 근본적으로 신지학적인 아이디어를 Eckhardt, Tauler, 수소, 및 Jacob Boehme... 사실 귀신의 시대는 거의 없었습니다. 신비한 지혜는 유럽 사상의 배경에 맴돌 지 않았습니다. "[23]
  9. ^ 이 진술은 나중에 저자에 의해 비밀 교리 여기에는 "모든 추측이 불가능한 전재, 영원, 무한, 불변의 원리가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간의 개념의 힘을 초월하고 인간의 표현이나 비유에 의해서만 왜소 할 수 있기 때문이다."[26]
  10. ^  철학의 새로운 백과 사전 Blavatsky의 신지학은 "신앙에 기초한 신비주의 종교 교리"라고합니다. 순수한 헤아릴 수없는 신으로서 , 재생 영혼의 무한한 우주 진화에 대한 아이디어. "[27]
  11. ^ 셸링 "신지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에 대한 신비로운 인식과 이성 철학의 종합을 지정했습니다. 여기에서 "자유 ​​신지학"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참조 할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솔로 비 요프.[29]
  12. ^ "Blavatsky에게 신지학은 (과학을 통해, 심령 능력, 및 역사). "[34]
  13. ^ 교수 조셀린 고드윈 그의 1994 년 작품에서 다음과 같은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대문자 T를 사용하는 신지학과 신지학자는 Blavatsky의 사회와 그 구성원, 신지학 및 신학자는 Jacob Boehme과 그의 추종자들이 예시 한 종교적 조명의 전통을 나타냅니다."[35] 또한 Santucci는 "대문자 'T'로 된 'Theosophy'는 신지학 사회의 현대 신지학을 나타내고, Theosophy (소문자 't'로 표시)는 일반적으로 다른 형태의 신지학을 나타냅니다.[36]
  14.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님 니콜라스 구드 릭 클라크 대조적으로 Boehmian 신지학, Blavatskian Theosophy, "현대의 과학적 아이디어 적용"은 "수많은 세계와 시대를 통한 영적 진화"의 개념을 제기했습니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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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1. ^ 인덱스.
  2. ^ Blavatsky 1967.
  3. ^ Rudbøg 2012, p. 102.
  4. ^ 브리태니커.
  5. ^ Blavatsky 1879, p. 2; Rudbøg 2012, p. 102.
  6. ^ 웹스터 1877, p. 1373; Blavatsky 1879, p. 2; 산 투치 2012, p. 233; Rudbøg 2012, p. 98.
  7. ^ 산 투치 2012, p. 233.
  8. ^ Blavatsky 1879, p. 2; 산 투치 2012, p. 233.
  9. ^ Rudbøg 2012, p. 120.
  10. ^ 본 1856, p. 45; Blavatsky 1879, p. 2; 산 투치 2012, p. 234; Rudbøg 2012, p. 120.
  11. ^ Blavatsky 1879, p. 2; 발신자 2007, p. 102; Rudbøg 2012, p. 120.
  12. ^ Blavatsky 1879, p. 삼; Сенкевич 2012, p. 348; Rudbøg 2012, p. 120.
  13. ^ Blavatsky 1879, p. 삼; 산 투치 2012, p. 234; Rudbøg 2012, p. 120.
  14. ^ Соловьёв 1911, p. 287.
  15. ^ Трефилов 1994, p. 234.
  16. ^ Blavatsky 1879, p. 삼; 산 투치 2012, p. 234.
  17. ^ Blavatsky 1879, p. 삼; Сенкевич 2012, p. 348.
  18. ^ 캠벨 1980, p. 49.
  19. ^ 월리스 1866, pp. 42, 43; Blavatsky 1879, p. 4; Сенкевич 2012, p. 348.
  20. ^   산 투치 1989, p. 41.
  21. ^ Blavatsky 1879, p. 삼; Rudbøg 2012, p. 105.
  22. ^ Шабанова 2016, p. 24.
  23. ^ 쿤 1992, p. 15.
  24. ^ Blavatsky 1879, p. 삼; Rudbøg 2012, p. 108; Шабанова 2016, p. 24.
  25. ^ Blavatsky 1879, p. 삼; 산 투치 2012, p. 234; Шабанова 2016, p. 24.
  26. ^ Blavatsky 1888, p. 14; 산 투치 2012, p. 234; Шабанова 2016, p. 91.
  27. ^ Митюгова 2010.
  28. ^ Blavatsky 1879, p. 삼; Шабанова 2016, p. 18.
  29. ^ Теософия 2010.
  30. ^ Blavatsky 1879, p. 삼; 무브먼트 1951, p. 72.
  31. ^ 에머슨 1851, p. 135; Blavatsky 1879, p. 4; Шабанова 2016, p. 26.
  32. ^ 플로티누스 1856, pp. 86–7; Blavatsky 1879, p. 4; Шабанова 2016, p. 26.
  33. ^ Blavatsky 1879, p. 4; Шабанова 2016, p. 26.
  34. ^ Lavoie 2012, p. 221.
  35. ^ 고드윈 1994, p. xii.
  36. ^ 산 투치 2012, p. 244.
  37. ^ Berdyaev 1972, 270, 299 쪽.
  38. ^ Goodrick-Clarke 2008, p. 211.
  39. ^ Faivre 2000, p. 28.
  40. ^ Guénon 2004, p. 91.
  41. ^ Bulgakov 2012, p. 37.

출처

러시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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