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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방

로망스 문학의 현대성

by 이덕휴-dhleepaul 2021. 9. 9.

Abstract 
Romance has been seen as an archaic and archetype literary form. However, it is not suitable 
to think so because many texts from ancient to modern employ the elements and names of romance. 
In this paper, I will try to review the opinions of several critics who argued about the meaning and 
significance of romance literature, and seek its modern connection.
1. 서론 
중세의 대표적 담론이라 할 수 있는 로망스(Romance)는 일반적으로 설화시의 형태로서 12세기 프랑스에
서 발생하여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그것은 방언이나 라틴어에서 파생된 언어인 로망스어로 쓰여 있기에 로망
스로 불린다. 왕, 왕비, 기사, 귀부인과 같은 귀족 인물과 그들의 기사적인 추구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며 
사랑이나 모험에 대한 편력(quest)을 대상으로 구성되면서 초자연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하지만 로망스를 
단순히 중세의 문학 형태로 한정하는 경우에 우리는 로망스에 대한 선입견과 형식적인 특징들 중 일부가 
그 이후 수세기 동안 유럽전역과 미국으로 퍼져나가 지금까지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게 
된다. 즉, 로망스라는 용어는 초서(Geoffrey Chaucer)의 『트로일루스와 크리세이드』(Troilus and Criseyde)
와 스펜서(Edmund Spenser)의 『선녀여왕』(The Faerie Queen)에서부터 셰익스피어의 후기 극, 17세기 프랑
스의 고전풍 소설(classicizing fictions), 호손(Nathaniel Hawthorne)의 『블아이드데일 로망스』(Blithedale 
Romance) 그리고 할리퀸 로망스문고(Harlequin romance)에 이르는 모든 것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2. 본론
중세 기사도 문학의 형식을 가진 로망스의 어떤 특징10)이 특정한 제약을 넘어서는 경향은 일부 비평가들로 
하여금 로망스에 대한 더 광범위한 생각을 제안하게끔 했다. 이것은 장르의 특이성들을 초월하는 것이고 
다양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운문이나 산문으로 된 텍스트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로망스에 대한 
10) 로망스를 단순히 중세라는 아득히 먼 과거의 시간에서 벌어지는 것으로 한정함과 동시에 궁정연애(courtly love)가 펼쳐
지는 궁정과 기이한 초자연적 사건들이 벌어지는 궁정 밖의 활량한 자연의 공간으로 제한하여 운명의 수레에 몸을 맡긴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로 한정하여 평가하는 것이 이러한 특징들 중 하나라고 하겠다. 
로망스 문학의 현대성에 대한 소고 
A Review on the modernity of romance literature
손 병 용
경남대학교 영어교육과
Byungyong Son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gawain94@kyungnam.ac.kr
40 ••• 현대영미어문학회 2018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이러한 인식의 대표적인 인물이 구조주의 비평가인 프라이(Northrop Frye)다. 그는 로망스를 중심적인 문학 
양식들 중 하나로 묘사한다. 프라이는 “주인공의 능력이 우리보다 더 위대한지, 더 못한지 또 같은가에 의해
서” 픽션은 분류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Frye 1957: 33). 그에 따르면 로망스는 월등하게 뛰어난 주인공을 
특징으로 하는 양식들 중 하나이다. 프라이는 또한 일종의 픽션에 대한 보편적인 모범인 미토스(mythos) 또는 전형으로서 로망스의 의미에 
관심을 가진다. 프라이의 로망스의 미토스는 일련의 모험들, 집합적으로 분류된 편력을 포함한다. 등장인물
들은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방식으로 그 편력에 찬성하거나 반대한다. 로망스에 나타나는 이러한 전형의 제시
는 이상화와 소원성취로 특징되며 사회적 이상이 남녀주인공에게 투영된다. 따라서 로망스는 일반적으로 
귀족계층의 주인공들이나 “혈통은 어쩔 수 없는”것과 같이 낮은 계층으로 존재한 후 귀족계층임이 밝혀지는 
인물들을 포함한다. 프라이는 로망스를 정치적으로 읽는 것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지만, 로망스가 지닌 지배
적인 이데올로기와의 계약을 “어떤 우월한 종교적 또는 사회적 이상을 반영하기 위해서 로망스를 납치한 
것”으로 설명한다(Frye 1976:29-30). 제임슨(Frederic Jameson)은 프라이의 접근방식이 역사의 흔적들을 
지우고 로망스를 오랜 시간에 걸쳐 자기 동일성을 가진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155-6). 그는 로망스가 역사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맥락에서 가지는 형태들을 설명하는 것에 더욱 흥미를 
가진다. 예를 들어서는 그는 중세로망스를 봉건 귀족의 “새로 생겨난 계급 결속력(emergent class 
solidarity)”에 대한 반응으로서 읽는다. 즉 그는 개개의 이데올로기적 맥락들에 대한 반영으로서 로망스의 
역사를 상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우리들에게 상기시키고 있다. 양식으로서의 로망스의 역사는 우리가 로망스를 봉건주의의 붕괴에서 발생한 점점 더 세속화되고 이성적인 세계
에서 지금은 사어가 된 낡은 관례들의 문학적 기능들을 가정하도록 요구되는 다양한 관례의 역사로 투영할 때 
가능해진다. 뒤집어 말하면, 형식으로서의 로망스의 숙명은 일부 적절한 대체물이 만들어져야하는 낡은 마술적인 
범주들보다는 독자들이 더 선호하는 요소들이 가진 유용성에 의존한다(Jameson 1975: 142-3).
제임슨은 로망스가 문화의 변화하는 “관례”에 어울리도록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기록하는 것 뿐 만아니라 
특정 시간과 공간에서의 로망스의 기능을 추적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프라이에게는 로망스의 본질에서 
변형되고 일탈된 것으로 파악된 사항이 제임슨에게는 양식(mode)이나 장르에 대한 연구의 요점이 되는 것이
다. 기타 여러 가지 문학 형식들처럼 로망스는 특정한 역사적 이데올로기적 맥락에 적응될 수 있음과 동시에, 암시적이며 작가 자신이나 작가의 다른 작품에 대해 언급하는 것과 같이 자기 지시적이고 끊임없이 문학과 
문화의 전통에 대해 언급한다. 한편 이런 프라이의 의견에 대해서 퍽스(Babara Fuchs)는 여주인공과 같은 다른 요소들은 제외하고서 남자 
주인공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프라이의 이러한 논의가 나자 주인공을 제외한 다수의 사항
들을 불명료한 상태로 내버려둘 우려가 있으며, 로망스의 범주를 어떤 것도 침범할 수 없는 자족적인 것으로 
만들어 놓음으로써 로망스를 다른 종류의 문학과 분리시켜 놓을 위험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프라이가 
가진 로망스에 대한 정형화된 시각을 우려한다(5-6). 이러한 퍽스의 지적은 우리가 여러 텍스트들 속에 산재해 
있는 로망스적 요소들에 대해서 지적하고 그 의미를 찾을 때 프라이의 로망스에 대한 정형화된 시각이 상당한 
장애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 따라 파커(Patricia Parker)는 로망스의 장르에 속하지 않은 텍스트에서
도 로망스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로망스의 이야기 전개방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4-5). 
따라서 우리는 개인적인 성취를 위해 떠나는 편력의 과정 속에서 부딪치게 되는 여러 사건들의 발생과 
영문학 Ⅰ ••• 41
그것의 지연과 일탈 그리고 남녀 사이의 사랑이라는 전개방식으로 개인의 생활과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은밀한 진행과정을 연결하는 고리를 만드는 수단으로서 로망스를 읽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정해진 틀 속에 
로망스를 가두어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보다, 그것이 가진 이야기 전개방식과 그 목적에 관심을 두고서 텍스
트를 읽는 것이 시대에 따라 새로운 옷차림으로 세상을 반영하는 로망스를 읽는 적절한 방법인 것이다. 로망스적 요소는 18세기의 고딕소설과 20세기 환상문학의 형태로서 현실세계에서 우리가 도피하는 것을 허락
하면서도 이 세계에서 처신하는 길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로망스는 개인의 이상을 묘사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고 그 이상은 시대에 대한 소망으로 읽히며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일을 한다. 이런 의미에서 로망스는 
어떤 시대적 상황 속에 위치한 개인의 고민과 꿈을 드러낸다고 하겠다. 서사시가 전하는 국가적, 사회적, 종교적 
이데올로기 우선이 아닌 그 속에서 발버둥 치는 인간의 모습을 드러내기에는 로망스가 적격인 것이다. 3. 결론
중세 로망스는 개인적인 이상을 성취하기 위한 기사의 편력과 궁정연애의 전통에 따른 귀부인과의 성애
(eros) 그리고 초자연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중세의 대표적인 문학양식인 로망스는 텍스
트 들 자체 내에 존재하는 그 양식에 대한 우발적이며 대단히 자의식적인 관계에 의해서 그리고 하나의 텍스
트에서 다음 텍스트로, 어느 작가에서 다른 작가로, 일부 방언들에 걸쳐서 다시 나타나는 이야기들의 언어적 
표현에 존재하게 되는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에 의해서 도움을 받는다(Fuchs 37). 이런 의미를 브루
크너(Matilda Tomaryn Bruckerner)는 더 거대한 상호 텍스트적인 대화에 관해서 전체로서 또는 부분으로
서, 로망스적인 요소는 언제나 등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14). 따라서 로망스의 반복가능성은 그것의 문화적 
통용과 역사적 중요성에 있어서 중요한 신호로 볼 수 있다. 반복되는 로망스는, 수세기동안에 걸친 많은 생각
들과 노력들이 모여져서 만들어진 작품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야기의 보존과 발전 그리고 전달 과정
에 영향을 미친 문화적 동인들과 집단적인 의지의 물질적 구체화로서 우리들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다(Heng 
8). 따라서 로망스는 문학의 양식으로서 문학적 관례들 속에 깊이 내재되어 있음이 분명하다. 참고문헌 
Bruckerner, Matilda Tomaryn. “The Shape of Romance in Medieval France.” Ed. 
Roberta L. Krueger. The Cambridge Companion to Medieval Romance.
Cambridge: Cambridge UP, 2000: 13-28.
Frye, Northrop. Anatomy of Criticism,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57.
. The Secular Scripture: A Study of the Structure of Romanc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6.
Fuchs, Barbara. Romance: the NEW CRITICAL IDIOM, New York: Routledge, 2004. 
Heng, Geraldine. Empire of Magic: Medieval Romance and the Politics of Cultural Fantasy. New York: 
Columbia UP, 2003.
Parker, Patricia A. Inescapable Romance: Studies in the Poetics of a Mod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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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망스 문학의 현대성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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